언 론 조 정 신 청 서
청 구 명 ( □ 정정보도 □ 반론보도 ■ 추후보도 □ 손해배상 ) 청 구
신 청 인 성명 또는
단체명
홍 길 동 대표자 성명
주소 또는
소재지
서울시 종로구 세종로 999번지(우편번호 100-700) 주민등록번호
(사업자등록번호)
730416-2******
전화번호 010-1234-5678 E-mail gildong@gildong.com
피 신 청 인 성명 또는
법인명
갑을병 대표자 성명
법인인 경우
주소
법인인 경우 주된 사무소의 소재지
서울시 중구 태평로 1가 25 한국빌딩 15층 105호 (우편번호 : 100-101) 연락처 02-397-3144
조정 대상 매체명 공익뉴스
(http://www.publicnews.co.kr)
보도일자 2009. 1. 4.
보도면 / 보도시간
포털사이트 및 언론사닷컴의 경우 인터넷 주소(URL)도 함께 기재 요망
홈페이지 사회면 초기화면
(http://www.publicnews.co.kr/20090810/social/)
보도가 있음을 안 날 2009. 6. 20.
조정신청취지
(별지 작성)
별 첨
조정신청이유
(별지 작성)
별 첨

「언론중재 및 피해구제 등에 관한 법률」 제18조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위와 같이 조정을 신청합니다.

2009 년 8 월 1 일

신 청 인 : 김철수 (서명 또는 인)

언론중재위원회 위원장 귀하

구비 서류 : 조정대상 표현물의 사본
※인쇄매체, 인터넷신문 및 통신의 경우 보도기사의 전문
인터넷뉴스서비스 및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의 경우 매개기사의 전문
영상매체(TV 등)의 경우 녹화물과 녹취록
라디오의 경우 녹음과 녹취록
수수료
없음

신 청 취 지

피신청인은 ○○뉴스(http://www.publicnews.co.kr)의 홈페이지 사회면 초기화면의 기사목록 앞부분에 아래의 추후보도문 제목을 [ ] 안에 표시하여 48시간 동안 게재하되, 제목을 클릭하면 아래의 추후보도문이 표시되도록 하며, 조정대상기사의 본문 하단에도 아래의 추후보도문을 이어서 게재하도록 한다. 또한 48시간 게재 후에는 기사 DB에 보관하여 검색되도록 한다.

<추후보도문>
1. 제목 : “ㅈ단체 대표 홍모씨 공금횡령 등 무혐의로 밝혀져”
2. 본문 : 본 인터넷신문은 지난 1월 4일자 사회면에 “단체 대표 공금횡령 등 혐의로 구속영장”이라는 제목으로 ○○남부경찰서가 모 단체 대표 홍모씨를 공금횡령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지방검찰청 수사결과, ㅈ단체 대표 홍모씨는 위 내용에 대해 지난 6월 20일 무혐의 처분을 받았음을 알려드립니다.
이 기사는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에 따른 것입니다.

신 청 이 유

신청인은 보도에서 공금횡령 혐의로 구속영장이 신청되었다고 보도된 홍모씨로 위 보도로 인한 피해의 당사자이고, 피신청인은 종합뉴스를 보도하는 인터넷신문사업자입니다.

피신청인은 ㅈ단체 대표로 재직중인 신청인이 국가보조금 일부를 횡령하여 개인 용도로 사용하였다는 취지의 보도를 한 바 있습니다. 보도에서 단체의 이니셜을 거론하여 보도를 본 사람들은 시민단체 대표인 신청인이 이 기사와 관련되었다는 것을 알아볼 수 있게 하였습니다.

이 기사는 신청인이 소속해 있던 단체의 실무자가 자신의 업무 과오로 퇴직하게 된 것에 불만을 품고 허위 투서를 하여 수사와 보도가 이루어진 것이며, 검찰 수사 결과 신청인에게 적용된 업무상 횡령에 대해서는 무혐의로 밝혀졌습니다.(입증자료: 무혐의 처분 결과통지서, 불기소 결정서)

신청인은 이 보도로 인해 도덕성을 가장 중요시하는 시민단체 대표로서 명예가 심각하게 훼손되어 추후보도를 구하는 조정을 신청합니다.


첨부: 1. 해당 보도기사 1부.
2. 입증자료(무혐의 처분 결과통지서, 불기소 결정서) 1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