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 아사히신문 허위보도사건에 비추어 본 보도윤리 

  

  

일본의 최대유력지로 꼽히는 아사히 신문은 지난 5 월 27 일자 1 면에 『이치야나기 

아사히신문사장 사임』이라는 제목 아래 「산호초 사건」에 책임을 지고 사장이 자리를 

물러났다는 기사를 보도했다. 일본사회의 특수성에 비추어 볼 때 조직의 최고책임자에 대한 

인책은 한마디로 충격적인 것인데, 사태를 이 지경까지 몰고 간 「산호초 사건」이란 다름 

아닌 허위조작보도로 인한 것이었다. 아사히신문은 허위보도에 대한 책임을 진다는 뜻에서 

마지막 조치라 할 수 있는 사장의 사임을 결정한 것이다. 

「산호초 사건」은 아사히 신문 1989 년 4 월 20 일자 석간 1 면에 보도된 한 장의 

사진으로부터 비롯됐다. 문제의 사진은 수중 촬영된 것으로 산호초군락에 「K. Y」이라는 

글자가 새겨진 것이었다. 아사히신문은 이 사진을 6 단 13cm 의 커다란 크기로 보도하면서 

『지구는 어떤 색깔?』이라는 제목 아래 오끼나와 이시가끼섬의 바다 밑에 있는 거대한 

산호초에 누군가가 「K·Y」라는 낙서를 해놓았다고 고발을 했다. 

이 사진이 뉴스가치를 발휘할 수 있었던 것은 산호군락이 위치한 지역적 특성 

때문이었다. 오끼나와 이시가끼섬은 이미 10 여년전부터 공항건설 적지로 인정돼 매립계획이 

추진되고 있는 곳이었다. 그런데 7 년 전 이곳에서 세계최대 규모의 산호군락이 발견된 

것이다. 

이렇게 되자 공항건설을 추진하려는 운윤성과 이 곳을 자연환경 보전지역으로 

지정하려는 환경청의 공방이 치열해졌고 결국은 국민적 여론에 힘입어 공항건설 계획은 

없었던 것으로 결말이 났다. 이 때문에 이 지역에서의 자연파괴행위에 대한 보도가 큰 

반응을 일으켰던 것이다. 

아사히신문의 불운(?)은 사진기자가 이 사진을 촬영할 때 현지에서 취재협력을 해준 

다이빙 클럽 회원이 문제의 사진에 대해 날조된 것일 수도 있다는 지적을 하면서부터 

시작됐다. 아사히신문은 즉시 자체조사를 실시했는데 그 결과 낙서는 촬영효과를 높이기 

위해 사진기자가 더 깊이 긁어낸 것으로 1 차적인 결론을 내렸다. 

아사히신문은 곧바로 5 월 16 일자 조간 1 면에 그러한 사실을 보도하면서 「명백히 

자연파괴방지라는 취재의도에 반하는 행위」임을 인정하는 사과문을 게재했다. 이와 함께 

취재사진기자, 동경본사의 편집국장, 사진부장 등에게 그 책임을 물어 인사조치 했음을 

보도했다. 

그런데 문제의 낙서가 촬영효과를 높이기 위한 「덧칠」이 아니라 취재기자의 완전 

날조였다는 사실이 계속된 조사결과 드러난 것이다. 아사히 신문의 입장은 더욱 난처해 질 

수 밖에 없었다. 

이때부터 시작된 아사히 신문의 대응은 실로 진지하고, 신속하면서 성의가 있는 

것이었다. 아사히신문은 5 월 20 일자 조간 1 면에 6 단 크기로 『산호사진 낙서 

날조였습니다. 깊이 사과드립니다. 』라는 제목으로 정중한 사과문을 게재했다 이와 함께 

3 면 거의 전체에 걸쳐 독자에 대한 해명과 사과기사, 현지에서 일어난 경과보고, 자체의 



조사결과, 현지 다이빙클럽의 경과보고서 등을 게재하고 문제가 된 사진도 다시 실었다. 

아울러 사설을 통해서도 사과와 자체반성의 내용을 보도했다. 그리고 이것도 모자라 사장이 

책임을 지고 사임까지 한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아사히 신문이 취한 일련의 조치들에 대한 참 뜻이 어디에 있는지 헤아려 

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그것은 다름 아닌 신문의 신뢰성을 회복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불행하게도 우리의 사정은 아직까지 여기에 이르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좀 창피하다는 

느낌이 없지 않으나 우리의 경우를 한가지 소개해보고자 한다. 

지방일간신문인 A 일보는 지난 5 월 19 일자 10 면에 6 단짜리 컷을 사용하여 『미 

공해업체 듀퐁 울산에 공장건설』 제하의 기사를 보도하면서 유해폐기물이 다량 배출될 

우려가 있다는 내용을 실었다. 이 신문은 연이어 3 회에 걸쳐 1 면 머리기사, 5 면 5 단기사, 

3 면 10 단 상자기사 등으로 듀퐁사와 관련된 보도를 하면서 「특급공해업체」임을 

강조했다. 

A 일보는 듀퐁사가 이산화티타늄을 제조하여 이를 이용, 금속 대신에 사용할 수 있는 

강도 높은 플래스틱을 생산할 예정인데, 이산화티타늄을 제조하는 과정에서 인체에 치명적인 

피해를 입히는 폐기물이 다량 배출된다고 설명했다. 

결론부터 말하면 이 기사들은 완전 오보였다. 이로 인해 A 일보는 듀퐁사의 중재신청에 

따라 정정보도문을 내주기로 합의했다. 그런데 문제는 정정보도문의 내용과 크기였다. 

도합 4 회에 걸쳐 거의 신문 1 페이지 분량으로 오보를 했는데도 불구하고 잘못됐다는 

기사는 3 단에 원고지 2 장 분량도 되지 않았다. 그나마 오보를 솔직하게 인정하는 

정정보도가 아니라 속보형식의 기사였다. 한국화학연구소에 질의를 해보았더니 듀퐁사에서는 

이산화티타늄을 제조하지 않을 뿐 아니라, 이산화티타늄 자체도 공해물질이 아니라는 

답변내용을 그대로 옮겼을 뿐이었다. 

A 신문의 무책임한 대응을 아사히 신문과 비교해 보면서, 다시 한번 언론의 신뢰성 

회복에 슬기롭게 대처한 아사히 신문에 찬사를 보내고 싶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