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56 . 언론중재 / 2005. 여름

불만처리위원회는 Lutterworth

의 Liberty Hotel의 소유자인

Neil Armstrong씨가 The News

of the world지를 상대로 제기

한 불만신청을 받아들이지 않았

다.

불만신청인은 자신의 호텔에서

회원제로 운영되고 있는‘부부

교환모임’에 위 신문의 기자 2

명이 취재 사실을 밝히지 않은

채 참가하여 현장을 취재하고

사진을 찍은 것은 보도윤리강령

제10장‘잠입취재의 장’을 위반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위

행사는 대단히 합법적인 것으로

공공이 관심을 가질 만한 행위

는 없었다고 밝혔다. 또한 행사

에서 이루어진 사항들에 대해서

는 항상 공개했고, 과거에는 기

자를 초청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The News of the

world지는 평범한 호텔에서 가

끔 개최되는 부부교환모임은 일

반 사람들의 관심 대상이기 때

문에 이를 취재 보도한 것은 공

공의 이익에 부합하는 것으로

이를 잠입취재한 것은 합법적인

언론활동이라고 주장했다. 만약

기자들이 신분을 밝혔을 경우

만족할 만한 취재가 이루어지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사진 취재

또한 불가능했을 것이다. 따라

서 신분을 밝히지 않은 것은

정당한 취재활동이라고 주장했

다. 불만신청인은 일반인들도

우연히 이 모임에 참여했을 수

도 있으므로 공적 관심사안에

해당한다는 언론사측 방어논리

를 반박했다. 즉, 불만신청인은

부부교환 모임은 회원들에게만

공개되어 있으며 호텔에 들어

오는 누구든 모임의 성격을 명

백히 알 수 있다고 주장했다.

불만신청인은 사실, 모임행사

동안은 회원이 아니라면 로비

를 지나갈 수도 없었을 것이라

고 말했다. 또한 로비가 바라보

이는 범위 내에서는 어떠한 성

적 행위도 일어나지 않았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불만신청인의 가장

중요한 불만은 기자들이 행사에

참석하면서 자신들의 신분을 밝

히지 않아 그들을 감독할 수 없

었던 점이라고 판단했다. 

보도윤리강령 제10장은 기자

의 취재행위에 관한 것으로, 불

만신청인이 제출한 자료에 따르

면, 기자들이 호텔지배인에게

자신들의 신분을 밝히지 않았

고, 회원신청서에도 단지 자신

들의 이름만 게재한 사실은 확

인할 수 있다. 위원회는 불만신

청인이 운영하는 부부교환모임

은 사회적인 논쟁의 대상으로

외국신문평의회사례

자자
료료
ⅣⅣ

영국사례 1

‘부부교환 모임’은 공공의 관심사로 이를
잠입취재한 것은 합법적인 언론활동으로 볼 수 있다



외국신문평의회사례

언론중재 . 157

불만처리위원회는 Louise Mili-

band 여사가 The Mail on

Sunday 2005년 1월 2일자 기사가

자신의 사생활을 침해하여 보도

윤리강령 제3장을 위반했다며 제

기한 불만신청을 인정했다. 

The Mail지는 기사에서 예비내

각의 장관인 David Miliband씨

부부의 입양 문제를 보도하면서

부인의 건강에 관해 자세히 보도

했다. 이에 대해 불만신청인은

자신의 건강문제는 극히 개인적

이고 사적인 문제로 공적인 관심

사항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이를

자세히 보도함으로써 자신의 사

생활을 침해했다고 주장했다. 

The Mail지는 이 보도로 인해

불만신청인에게 고통을 안겨 준

것에 대해 깊이 사과했고, 사과

문을 게재할 것을 약속했으나,

불만신청인은 이를 거절했다. 불

만신청인의 건강에 관한 자료는

그녀 부친의 친구가 제공한 것이

이를 취재 보도하는 것은 공공

의 이익에 해당하며, 이를 잠임

취재하는 행위는 합법적인 언론

고 The Mail지는 이를 확인하기

위해 예비내각의 대변인실에 사

실 확인을 요청했으나 아무런 대

답을 얻을 수 없었다고 밝혔다. 

또한 언론사는 불만신청인의

건강문제를 매우 조심스럽게 보

도했으며, 국제입양문제가 공공

의 관심이 되고 있기에 보도했다

고 주장했다. 

불만처리위원회는 신청인의 건

강문제는 극히 사적인 것으로 이

에 대한 공개가 합법적인 것이

되기 위해서는 당사자의 명확한

활동이라고 판단하여, 불만신청

인의 불만을 받아들이지 않았

다.                         䤱

불만처리위원회는 Grimsby 지

역에 살고 있는 Marks Balls씨

가 The Grimsby Telegraph지를

상대로 제기한 불만신청을 받아

동의가 있거나, 아니면 건강문제

가 공공의 관심사라는 명확한 이

유가 있어야 한다고 보았다. 그

러나 문제의 기사는 이 두 조건

어느 것도 만족시키지 못했다고

판단했다. 그녀의 가족 친구가

미국에 있는 기자에게 사실을 공

개한 것은 불만신청인이 공개에

대해 동의했음을 암시한다는 언

론사측의 주장은 설득력이 없다.

문제의 친구가 불만신청인의 동

의하에 말을 했다고 믿을 만한

근거가 없다. 

언론사는 보도에 앞서 예비 내

각 공보관실로부터 불만신청인의

건강문제에 대해 보도해도 좋다

는 응답을 받지 못했다. 더욱이

언론사가 그 뉴스를 동정적으로

다룬 것은 부적절했다. 따라서

불만처리위원회는 불만신청인의

건강상태를 동의 없이 보도해 신

청인의 사생활을 침해, 보도윤리

강령 제3장을 위반했다는 불만을

인정했다.                    䤱

영국사례 3

범인체포현장 취재기사에서 설사 범인의 신원이
노출되었다 하더라도 이는 사생활 침해로 볼 수 없다

영국사례 2

불만신청인이 자신의 건강문제를 공개하는 것에
동의한 바 없으므로 불만신청은 이유있다



158 . 언론중재 / 2005. 여름

들이지 않았다.

The Grimsby Telegraph지는

2004년 11월 29일자『경찰 5명

의 축구장 훌리건 체포』제하의

기사에서 경찰이 축구장에서 난

동을 부린 혐의로 다수의 훌리

건을 체포했다고 보도했다. 

체포된 훌리건 가운데 하나인

불만신청인은 위 기사가 자신의

집주소를 구체적으로 적시하여

자신의 신원이 노출되었다며 이

는 보도윤리강령 제3장 사생활

의 장을 위반했다는 불만을 제

기했다. 불만신청인은 본문기사

에서 자신이 살고 있는 거리의

이름이 공표되었고, 함께 게재

된 사진에서 자신의 집 주소가

드러나 있으며, 신문사 웹 사이

트에 올라 있는 사진에도 자신

의 집 주소가 구체적으로 적시

되어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언론사측은 경찰의

요청에 의해 체포과정을 동행

취재했다고 밝히면서, 기사와

현장 사진 어디에도 불만신청인

은 물론 불만신청인의 집주소를

적시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신청인이 불만을 제기한

후 웹 사이트에 올려놓았던 사

진을 삭제했으며, 신청인에게

공적으로 사과했다고 밝혔다. 

불만처리위원회는 독자들이

신문 및 웹 사이트에 게재된 기

사와 사진들을 종합적으로 판단

한다면, 불만신청인이 누구인지

알 수는 있겠지만, 이는 사실상

불가능한 것이라고 판단했다.

위원회는 언론사가 사진 설명

기사에서 그 현장이 불만신청인

이 거주하는 지역이라고 밝히지

않았고, 사진에 불만신청인의

집 주소가 명확히 드러나지 않

았으며, 12개 지역에서 체포 작

전이 있었다고 보도하는 등 불

만신청인의 신원을 적시하지 않

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한 것으

로 보았다. 

이러한 상황에서 위원회가 불

만신청인의 주소를 특정할 수

불만처리위원회는 The Daily

Mirror지 2005년 1월 15일자『적

나라한 사진 스캔들의 주인이

된 선생님』제하의 기사가 보도

윤리강령 제1장 정확성의 장 및

제3장 사생활의 장을 침해했다

며 한 부인이 제기한 불만신청

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 기사는 군사대학 교사인

불만신청인의 적나라한 사진이

학교 당국에 의해 발견되어 정

직 처분을 받았다고 보도하면

서 불만신청인의 사진들 가운

데서 얼굴 사진만을 뽑아 게재

했다.

이에 대해 불만신청인은 문제

의 사진들은 친구가 보낸 것으

로 언론사가 보도하기 전에 공

공의 관심사가 아니었고, 보도

는 공공의 이익에 해당되지 않

는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 사진

의 보도는 그녀 자신의 사생활

있는 단서를 공표한 것이 경찰

이 범인을 체포한 현장이라는

점 때문에 인권 침해 소지가 있

다는 의견을 내보인다면 이는

억지스러운 일이 될 것이다. 즉,

체포가 이루어지는 동안 불만신

청인의 이웃이나 현장을 지나던

사람들이 이에 상황을 알 수 있

기에, 이는 그 지역에서 널리 알

려진 사실이 된다. 따라서 이 보

도가 불만신청인의 사생활을 침

해했다고 판단할 수 없었다. 더

구나 경찰이 동행 취재를 요구

했다는 점에서 더욱 그러하다고

보았다.                     䤱

영국사례 4

적나라한 사진으로 정직처분을 받은 군사학교
교사 관련 기사는 공공의 이익에 부합한다



외국신문평의회사례

언론중재 . 159

을 침해했을 뿐만 아니라 가족

들의 생활까지도 침범했다고 주

장했다. 더구나 이 기사는 마치

그녀 자신이 그런 성난 이미지

가 공표되는 것을 원하고 있는

것으로 독자들이 오해할 수 있

게 작성되었다며 불만을 제기했

다. 

언론사측은 불만신청인의 성

난 이미지가 표현되는 것을 최

대한 제한했다고 주장했다. 더

구나 문제의 기사는 학교측 대

변인에게 확인한 것이고 군사학

교로부터 그녀가 정직 처분을

받았다는 내용은 기사화하기에

무리가 없는 소재였다고 주장했

다. 그러나 언론사는 불만신청

인이 그런 성난 이미지의 사진

이 게재되는 것에 동의했다고

주장하지는 않았다. 

이에 대해 불만신청인은 문제

의 기사로 인해 자신이 학교에

서 정직 처분을 받았다고 주장

했다. 자신의 직업과 사생활은

별개의 것이며, 사진이 게재됨

으로써 자신의 사생활이 침해되

었다고 주장했다. 

불만처리위원회는 이 문제에

대한 학교측의 조사가 진행되는

중에 불만처리인이 정직 처분을

받은 것으로 판단했다. 불만신

청인의 사진은 많은 논쟁을 불

러 일으켰고, 그녀의 행위는 문

제의 대상이 된다고 보았다. 따

호주신문평의회는 Tony Kevin

씨가 The Australian지 2004년

11월 24일자 여론란에 게재된

Janet Albrechsten씨의『생각없

는 판단』제하의 칼럼과 그 칼

럼에 대한 자신의 독자투고에

대해 제기한 불만신청을 받아들

이지 않았다. 

위 칼럼에서 Albrechsten씨는

팔루자에 대한 미군의 선제 공

격은 범죄라는 불만신청인의 주

장을 반박하면서, 이는 생각 없

는 반미주의자의 주장이라고 밝

혔다. 또한 Albrechsten씨는

“Kevin씨는 팔루자에 대한 미군

의 공격은 단순히 팔루자에 대

한 공격에서 끝나지는 않을 것

이다. 1944년 나치에 의한 바르

샤바 공격과 1999년 러시아군의

체첸 수도인 그로즈니에 대한

공격과 유사할 것이라고 주장했

다”면서 팔루자에 대한 공격이

전쟁범죄라는 주장은 어불성설

이라며, 이를 나치에 의한 바르

은 언론사의 정확한 판단에 따

른 올바른 결정으로 불만신청인

이 받게 될 수치감을 최대한 피

하려고 노력했다고 판단, 위원

회는 보도윤리강령을 위반한 것

은 아니라고 결정했다. 

한편 정확성의 장을 위반했다

는 불만과 관련하여 위원회는

문제의 기사는 불만 신청인이

성난 이미지를 의도적으로 보여

주려 한다는 인상을 주지 않는

다고 판단하여, 정확성의 장 또

한 위반하지 않은 것으로 결정

했다.                       䤱

호주사례 1

불만신청인의 견해가 토론의 대상이 된 경우 이에 대한
언론사의 반박문 게재는 정당한 언론활동이다

라서 위원회는 정직처분의 배경

을 기사화한 문제의 기사는 정

당하다고 판단했다. 

그러나 위원회는 이런 이유로

불만신청인의 모든 사생활의 권

리가 박탈당하는 것은 아니라고

보았다. 논쟁의 대상이 된 사진

들은 적나라했고, 어느 정도는

공공의 영역에 속하지만 언론사

가 이를 보도하고자 할 때에는

불만신청인의 사생활과 정당한

공공의 이익을 비교 교량하여

균형있게 보도해야 했다고 판단

했다. 얼굴 사진만을 게재한 것



는 위 잡지는 2004년 11월호

『성폭행 보상금을 남용한 부모

들』제하의 기사에서 학교 버스

운전기사에게 성폭행당한 어린

이들에게 지역 천주교에서 지급

160 . 언론중재 / 2005. 여름

호주신문평의회는 성폭행당한

아동들의 부모가 The Inde-

pendent Weekly지를 상대로 제

기한 불만 신청을 받아들였다. 

아델라이데 지역에서 발행되

샤바 공격과 비교하는 것은 도

덕적으로 참을 수 없는 일이며,

지적인 성격 파탄자의 행동이라

고 비난했다. 또한 이는 사실 관

계를 무시하고 단지 정치적 이

유만 고려하는 단순하고 생각

없는 반미주의자의 판단이라고

반박했다. 

이에 앞서 불만신청인은

Sydney Morning Herald지에 게

재한 독자 의견기사에서 팔루자

에 대한 미군의 공격은 전쟁범

죄라 주장하면서, 이라크에 군

대를 파견한 오스트레일리아 정

부 또한 이러한 전쟁 범죄에 도

덕적으로 연루되어 있다고 주장

했다. 

불만신청인은 독자투고형식의

기사를 게재해 주겠다는 언론사

측의 제안을 받아들여 350자에

달하는 투고문을 보냈다. 그러나

언론사측은 이를 150자로 줄여

2004년 11월 25일자에 게재했다.

이에 대해 불만신청인은 편집된

투고문은 미군의 팔루자에 대한

자신의 견해 중 입증할 수 없는

주장만 제기했다고 불만을 제기

했다. 그러나 자신의 투고내용을

바꾸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신문평의회는 불만신청인이

The Sydney Morning Herald지

와 자신의 웹 사이트 그리고

Sydney에서 한 연설에서 자신

의 의견을 충분히 밝힌 것으로

보았다. 따라서 그의 의견은 토

론의 대상이 되었고 그에 대해

다른 언론사가 반박의 기사를

게재하는 것은 정당한 언론활동

이라고 판단했다. 또한 위원회

는 투고기사의 경우 그 의미를

손상하지 않는 범위에서 편집

게재하는 것은 언론사의 권리라

고 밝히면서 불만신청인의 주장

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䤱

한 보상금을 부모들이 남용했

다고 보도했다. 교회에서 지불

한 2백10만불의 보상금 중 일부

가 수영장 사용료, 해외여행경

비 또는 저당금을 갚는데 사용

되었다고 보도했다. 보상금은

수표로 가족들에게 지불되고

있고 교회는 이 보상금이 아동

들을 위해 제대로 쓰이고 있는

지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지 못했다고 지적했

다. 

성폭행당한 아동들의 부모들

인 신청인들은 문제의 기사가

대단히 악의적이고 오해를 불러

일으키며, 단정적이고 입증할

수 없는 내용을 게재하고 있고,

교회로부터 보상금을 받은 모든

부모들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불

만을 제기했다. 또한 자신들의

인간관계와 재정문제 등을 지나

치게 상세히 보도했다고 주장했

다. 만약 언론사측이 자신들의

입장을 듣고 기사화했다면 좀

더 정확하고 균형 있는 보도를

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언론사측은 불만신

청인들 중 누구도 그 기사가 오

보라고 진술하고 있지 않으며,

취재원들이 그 모든 정보를 제

공했다고 밝혔다. 또한 다음호

에 문제의 기사에 대해 대단히

비판적인, 신문사가 보상금을

남용한 부모들을 비난할 자격이

호주사례 2

공공의 이익에 관한 기사라도 당사자들의 의견을
기사에 반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외국신문평의회사례

언론중재 . 161

호주신문평의회는 녹색당 상원

의원인 Bob brown씨가 The

Herald Sun지를 상대로 제기한

불만신청을 인정했다. The

Herald Sun지는 2004년 8월 31일

자『녹색당, 불법의약품 지지』제

하의 기사에서 녹색당이 추구하

는 주요 정책에 관해 보도했다. 

이에 대해 불만신청인은 보도

내용이 잘못되었고, 이 기사는

2004년 연방선거에도 영향을 미

칠 수 있다며 불만을 제기했다.

불만신청인은 첫째, 법인세를 달

러당 49센트까지 인상할 것이라

있는지에 대한 물음을 제기한 3

건의 독자투고를 게재했다고 밝

혔다. 어쨌든 언론사측은 특정

부모들을 거론하고, 어떤 식으

로든 어떤 가족을 특정하고, 그

부모들로부터 온 항의 편지를

게재한 것은 남 오스트레일리아

주의 증거에 관한 법률 규정을

위반했음을 인정했다. 

신문평의회는 이 기사는 공공

의 이익에 관한 것으로 보았다.

그러나 공정하고 균형 있는 기

사를 보도하기 위해 언론사는

아동들의 부모의견을 기사에 반

고 보도했으나, 이는 현재 녹색

당의 정책에 반영되어 있지 않

다. 둘째, 자전거 이용을 적극 권

장하고 덜 먹고, 기업가들로 하

여금 철도, 선박 같은 대안 교통

수단을 이용하도록 하며 화상회

의를 적극 권장한다고 보도했으

나 이를 강제로 실시할 예정은

아니다. 셋째, 사업이민을 줄이고

주택세를 부과하며, 1995년 수준

으로 사회조직을 축소하겠다고

보도했으나 이러한 정책은 수립

된 적이 없다. 넷째, 인구를 2천

만명으로 제한한다고 보도했으나

영해야 했다고 판단했다. 왜냐하

면 이 기사는 교회에서 지급한

보상금의 남용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기에, 어떤 방법으로든 남용

혐의가 있는 부모들을 직접 취

재했어야만 했다. 신문평의회는

언론사가 이러한 노력을 했더라

면 부정확한 정보에 근거해 기

사가 작성·보도되었다는 불만

은 제기되지 않았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따라서 위원회는 이러

한 노력 없이 불만신청인의 신

원을 공포하였다며 불만신청을

받아들였다.                 䤱

이러한 정책은 수립된 바 없으

며, 이는 자유당 정책이라며 불

만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언론사측은 보도에

앞서 Brown의원에게 녹색당 주

요 정책 보고서를 요구했으나,

녹색당은 웹 사이트를 참조해 줄

것을 요구했고, 웹 사이트의 자

료를 근거로 기사를 작성했다고

밝혔다. 또한 불만 신청인의 불

만에 대해서는 이를 입증할 증거

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 기사는 다음 연방선거에 상

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며, Brown

의원이 기자 회견에서 이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으나 언론사 측은

수정 없이 보도했다. 이 기사에

대한 Brown 의원의 반박 기사는

다음 달에 보도되었다.

신문평의회는 위 기사는 대단

히 부정확하며, 그 결과 평의회

보도 기준, 즉 기사가 정확한가

를 조사하고, 부정확한 보도가

미칠 영향을 고려하여 즉각적인

조치를 취하고, 사실이 왜곡되지

않았다는 점을 확실히 하며, 공

공이 관심을 갖는 문제는 공정

하고 균형 있게 보도해야 한다

는 등의 보도 기준을 위반한 것

으로 판단하여 불만신청을 받아

들였다. 

이 결정에 대해 언론사측이 이

의를 제기했으나 평의회는 이를

기각했다.                    䤱

호주사례 3

연방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정확한 보도에 대해
언론사는 즉각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