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58 . 언론중재 / 2006. 봄

PCC는 데이비드 얄롭 씨가 선

데이 타임즈 매거진(Sunday

Times Magazine)을 상대로 제기

한 불만신청을 부분적으로 받아들

였다. 불만신청인은 선데이 타임즈

매거진이 지난 2005년 1월 16일

카톨릭 교회 역사의 논란적인 부

분을 다룬『픽션보다도 이상한

일』제하의 기사에서 1978년 교황

요한 바오로 1세의 죽음을 다룬 자

신의 책, 「하나님의 이름으로」의 내

용과 결론을 잘못 보도하고 있다며

PCC에 불만을 신청했다. 불만신청

인은 위 기사가 PCC 윤리강령 제

1조(정확성)를 어겼으며 선데이

타임즈 매거진이 PCC에 올바르게

협력하기를 거부했다고 주장했다.  

PCC는 선데이 타임즈 매거진이

취한 방법에 대해서는 불만신청인

의 주장을 인정했으나 윤리강령

제1조를 위반했다는 주장에 대해

서는 받아들이지 않았다. PCC는

선데이 타임즈 매거진이 발표한

정정보도의 내용이 문제됐던 부분

을 적절히 수정했고, 따라서 이

부분에 있어서는 윤리강령 위반에

대한 책임을 묻기 어렵다고 판단

했다. PCC는 불만신청인이 주장

한 사과문 게재 역시 불필요하다

고 판단했으며 정정보도가 눈에

잘 띄지 않는 곳에 실렸다는 주장

호주신문평의회는 팜 호프 씨와

디나 버게스 씨가 더 에이지(The

Age)의 예루살렘 특파원이 보도한

4건에 기사에 대해 제기한 불만신

청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특파원

의 필자명과 사진이 포함된 이 기

또한 기각했다.

그러나 PCC는 선데이 타임즈 매

거진이 이 문제를 해결하려던 태

도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PCC는 선데이 타임즈 매거진이

불만신청인의 동의없이 PCC가 금

하던 정정문을 일방적으로 보도한

것은 시스템의 원칙을 역행하는

일일뿐만 아니라, 해결과정에서

PCC와 협력하기를 규정하는 부분

을 어긴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또한 불만신청인에게 회답하는 시

간이 너무 길었던 것도 문제 삼았

다. PCC는 선데이 타임즈 매거진

의 편집장에게 규정을 어긴 부분

에 대해 책임을 물었다.    䤱

사들은 각각 지난 2005년 6월 4일,

6일, 11일, 29일에 보도됐는데 첫

번째 기사에서는 저명한 TV 방송

국에서 만든 다큐멘터리에서 웨스

트 뱅크와 가자 지역의 거류지를

보호하기 위한 장치들을 집중 소

영국사례

언론사가 문제로 제기된 부분을 적절히 정정했다면
윤리강령 위반에 대한 책임을 물을 수 없다

외국신문평의회사례

자자
료료
ⅣⅣ

호주사례

기사에 의견을 담지 않고 나름의 균형을 맞추려
노력했다면 책임을 묻기 어렵다



외국신문평의회사례

언론중재 . 159

개했다는 내용이었고 두 번째 기

사에서는 이스라엘이‘고고학적

공원’조성을 명분으로 동 예루살

렘의 실완 지역의 아랍 주민 1000

세대를 몰아낼 계획을 가지고 있다

고 보도하고 팔레스타인 주민과 토

지에 대한 정당한 소유권을 주장하

는 유태인들 사이의 근본적인 문제

를 보여주고 있다고 밝혔다. 세 번째

기사에서는 팔레스타인 주민들이 학

대당하지 않도록 보호하는 감시 활

동을 벌이는 이스라엘 여성들로 구

성된 자원봉사조직을 소개하는 내용

을 담고 있으며 마지막 기사는 이스

라엘 군인이 영국인 평화주의자를

사살했는데 희생자의 가족은 이미

유죄판결을 받은 그 군인이 수뇌부

의 앞잡이에 불과하다고 믿고 있다

는내용을골자로하고있다.

불만신청인은 4건의 기사가 부정

확하고중요한점을생략했으며사실

과 의견에 대한 구분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다고 주장했다. 또 불만신청

인들은 기사들이 팔레스타인 입장에

서만사태를파악하고있으며기사가

뉴질랜드 신문평의회는 웨슬리

패리쉬 씨가 더 프레스를 상대로

객관성과균형을잃었기때문에이스

라엘과세미티즘에대한대중들의적

대심을유도했다고항변했다.

이에 대해 더 에이지는 문제가 제

기된 기사들의 내용에 거짓이 없으

며 나름의 균형을 맞추려고 노력했

고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대립

중 특정의 상황에만 초점을 맞춘 것

이라 반박했다. 또한 더 에이지는

한 면에 양 국가 대립의 전체적 역

사를 담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라 밝

히고 기사에서는 중대한 인권이 양

쪽 진영의 일부 인사들에 의해 짓밟

히고 있다는 것을 골자로 한 의견을

담으려는 데에 중점을 둔 것이라고

주장했다. 더 에이지는 오랜 기간

동안 중동 문제를 공정하고 포괄적

으로 보도해왔다고 밝혔다.

호주신문평의회는 문제가 된 기

사들을 검토하고 불만신청인들과

더 에이지 측의 주장을 확인해 본

결과, 더 에이지의 특파원은 기사

자체에 의견을 담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고 불만신청인들의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기로 결정했다. 䤱

제기한 불만신청을 받아들이지 않

았다. 불만신청인은 더 프레스가

지난 2005년 8월에 가자지역에서

퇴출당하게 된 유태인 사람들의

분노를 다룬 8개의 기사를 가리키

며“특정의 대립된 사건에 대해

너무 한편에 치우쳐서 취재하고

편협된 보도를 했다”고 주장했다. 

불만신청인은 (스스로가) ‘가자

해방 광대극’이라 부른 더 프레스

의 보도문이 뉴스를 전달하는데

신뢰를 주지 못했다고 주장하고

정확성과 인종차별성에 관한 뉴질

랜드 신문평의회의 원칙을 언급했

다. 불만신청인은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제니퍼 로웬스타

인 씨가 작성한, 팔레스타인과 아

랍 쪽의 관점으로 사태를 보지 않

는 서양 언론의 무책임에 대한 비

판문을 제공하였다. 

그러나 뉴질랜드 신문평의회는

불만신청인의 불만을 인정하지 않

았다. 뉴질랜드 신문평의회는 불

만신청인이 같은 달 보도된 두 개

의 다른 기사는 팔레스타인의 관

점에서 바라보았다는 것을 인정했

음을 지적했다. 뉴질랜드 신문평

의회는 가자 철수에 대한 내용을

담은 팔레스타인의 관점을 보인

기사 2건과 유태인 관점의 기사 8

건은 양쪽을 공정하게 취재하지

못한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이

러한 문제에 대한 언론의 책임 문

제는 간단하지 않다고 밝혔다. 뉴

질랜드 신문평의회는 더 프레스가

오랜 기간 동안 중동의 사건들을

뉴질랜드 사례 1 

어느 한 당사자의 관점이 상대적으로
많이 반영됐다고 해서 불공정하거나
편파적인 보도로 매도할 수는 없다



160 . 언론중재 / 2006. 봄

다루어 왔기 때문에 고작 한 달

의 숫자 통계를 가지고 공정함을

측정하는 것은 옳다고 할 수 없

으며 자신들의 집을 떠나야 하는

유태인들의 드라마를 취재한 기

사가 반대파의 입장을 내재하는

것이라고 주장할 수도 있다고 판

단했다. 즉, 다른 두 기사에 나타

나 있듯이 유태인들의 아픔은 곧

팔레스타인 사람들의 기쁨일 수

도 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뉴

질랜드 신문평의회는 가자에서

유태인들이 철수하는 것은 이스

라엘과 팔레스타인 간 분쟁의 길

고 긴 사투 속의 새로운 진전을

보여주는 것이고 이는 곧 세계

언론이 주목하게 되었고, 결국 기

사의 포커스는 좀 더 드라마틱하

고 기사거리가 되는 소재, 즉 살

고 있던 집에서 쫓겨난 사람들과

떠나라는 명령을 거부하며 타협

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맞춰진 것

이라고 봤다.

뉴질랜드 신문평의회는 또한 이

사건에 있어서는 또 다른 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뉴질

랜드의 언론사들은 국제적인 중

요 이슈를 자신들만의 자료로 보

도하기가 불가능한 실정이기 때

문에 해외의 중개사들을 통해 자

료를 받는 것에 의존하게 되는데

더 프레스는 불만신청인이 불만

을 제기한 것에 대하여 두 개의

반대관점에 대한 기사를 실었다.

이에 대해 더 프레스의 편집장은

“8월 기사에는 많은 중개소들이

관여했고 그들은 각기 다른 관점

에서 기사에 대한 자료들을 제공

해 주었다”고 밝히고“이렇게 견

해가 심하게 나뉘는 복잡한 상황

에서, 기사의 목적은 모든 뉴스와

관점에 대한 알맞은 자료들을 종

합해서 보도하는 것에 있다”고

주장했다. 

뉴질랜드 신문평의회는 불만신

청인이 제출한 로웬스타인 씨의

기사에 대해 만약 그러한 문제가

있다면, 중대한 국제적 관심사인

가자 철수사건을 자신들만의 자료

로 보도하기가 불가능한 일개 뉴

질랜드 언론사가 그러한 현상을

시정하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라

고 지적했다. 이스라엘 정부가 많

은 이스라엘인들의 반대 여론 속

에서도 강행한 일인 만큼 가자 철

수 사건은 많은 세계의 언론들의

뜨거운 관심사로 떠올랐고 이러한

뉴질랜드신문평의회는 내셔널

프론트 웰링턴 지구의 대표인

K.R. 볼튼 씨가 2005년 4월 24일

자“내셔널 프론트가 Anzac 퇴역

군인들을 성나게 하다”라는 제목

상황 속에서 언론사들이 이스라엘

정부의 정책에 따른 영향을 취재

하는 것에 중점을 둔 것은 지극히

당연한 것이며 더 프레스는 이러

한 관심사를 보도하는 것에 잘못

이 없었다고 뉴질랜드 신문평의회

는 밝혔다.

뉴질랜드 신문평의회는 불만신

청인이 문제 삼은 기사들은 길고

격렬한 역사의 새로운 사태에 대

해서 보도한 것이고 더 프레스는

공정함을 요구하는 제1원칙을 어

기지 않았다고 판단했다. 또한 뉴

질랜드 신문평의회는 해외 중개소

에서 제공된 기사라는 것을 분명

히 표시한 경우 자체적 견해를 포

함한 것이 아니라고 판단했으며

그러므로 더 프레스가 편견을 가

지거나 팔레스타인의 관점을 의도

적으로 경시하지 않았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차별을 금지하는 제3

원칙을 어기지 않았다고 결론을

내렸다.                        䤱

의 선데이 스타 타임스 기사를 상

대로 낸 불만신청을 기각했다. 불

만신청인은 이 기사가 선동적이며

공점함과 밸런스를 맞추는 데 실

패했다고 주장하면서 불만을 제기

뉴질랜드 사례 2

이해당사자 간의 균형을 맞추려 노력했다면
이를 문제 삼을 수 없다



외국신문평의회사례

언론중재 . 161

했다. 기사에는 뉴질랜드의 수상

헬렌 클라크가 아우슈비츠를 방문

하며 그곳에서 세상을 떠난 사람

들의 넋을 기리는 모습의 사진이

포함됐다.

위 신문의 기사는 Anzac 일 바

로 전날 보도되었고 RSA의 대표

인 팻 허버트 씨는 Anzac일 행

사에 참여하려던‘네오 파시스

트’그룹과 내셔널 프론트의 멤

버들로부터 공격적인 이메일들을

받았다.  

내셔널 프론트의 대표 카일 채

프만 씨는 그의 견해를 담은 글

을 발표했다. 그는 해마다 내셔

널 프론트의 멤버들은 Anzac일

행사에 참여했으며 그들은 조국

을 사랑하고 애국심이 깊은 뉴질

랜드 사람들이고, 또 내셔널 프

론트는 나치즘을 찬성하거나 이

민자들에게 인종차별적 폭행을

한 사람들은 제명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그 후 기사는 최근 종종 백인우

월주의나 파시즘을 찬양한 글이

내셔널 프론트 웹사이트에 자주

올라온다고 보도하며 그런 글들

이, 많은 RSA 멤버들이나 2차 세

계대전에서 가족을 잃은 사람들

의 혐오감을 불러일으킨다고 말

했다.  

마지막으로 기사는 뉴 브라이튼

RSA 대표의 말을 인용했는데, 그

는 내셔널 프론트가 반대 시위나

의심스러운 행동을 하지 않는 조

건에서 그들을 환영하겠다고 말했

다. 

불만신청인은 기사가 RSA에

이메일을 보낸 사람 중 두 명인

메서스 배리 사젠트 씨와 로버트

트리간 씨가 내셔널 프론트를 상

대로 공동의 캠페인을 벌인 적이

있다는 것을 보도하지 않은 것에

대해 불만을 제기했다. 기사는 이

두 사람의 말을 인용하고 있다.

불만신청인은 위 신문이 내셔널

프론트를 항상 네오나치 단체로

표현하고 있고 단체의 이데올로기

를 (정식 멤버도 아닌) 파시스트

사람들과 엮으려 하고 있다고 불

만을 호소했다.

불만신청인은 아우슈비츠를 방

문하는 헬렌 클라크의 사진을 담

은 것은 저의가 의심스러운 저널

리즘의 좋은 예고, 기사는 RSA가

“폭력적이고 명예훼손을 일삼고

자기 멋대로 행동하는‘무정부주

의자’들의 작은 단체”의 관점을

지지하도록 조작했다고 말했다.

불만신청인의 불만에 대한 답변

으로 위 신문의 부편집장은 기사

가 내셔널 프론트를 상대로 RSA

를 격분시키거나 RSA의 견해를

조작하기 위해 메서스 사젠트 씨

와 로버트 트리간 씨와 공모한 것

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단지

Anzac 행사에 내셔널 프론트가

참여하는 것이 RSA로서는 인정

할 수가 없는 것이라고 단정했다.

신문은 채프만 씨의 견해를 취

재했고, 기사에 대한 견해는 실지

않았으며 채프만 씨가 나치 찬양

자들을 제명시키고 있다고 보도했

다.

뉴질랜드 신문평의회는 불만신청

인의 불만을 인정하지 않았다. 뉴

질랜드 신문평의회는 이 기사가

Anzac 일 전에 보도되기에 매우

좋은 기사라고 판단했다. 비록 뉴

브라이튼은 내셔널 프론트의 참여

를 받아들인다고 했지만, 보도된

바대로 RSA 멤버들에게는 내셔

널 프론트가 Anzac 행사에 참여

하는 것이 당연히 불쾌한 일이다.

뉴질랜드 신문평의회는 내셔널

프론트 대표의 의견도 길게 담고

있었고, 헬렌 클라크의 아우슈비

츠 방문사진도 뉴스가치가 있을

뿐만 아니라 기사와도 관련이 있

는 것이라 판단했다. 또 뉴질랜드

신문평의회는 기사가 선동적이지

않으며 이 이슈가 매우 민감한 만

큼 기사는 균형을 맞추려고 노력

했다고 판단했다.

불만신청인은 자신이 몇 달 전

편집장에게 보냈던, 기사에 대한

견해를 담은 편지를 신문에 싫지

않았다며 다시 불만을 제기했지만

뉴질랜드 신문평의회는 신문에 보

도할 편지를 고르는 것은 항상 편

집장의 몫이라고 말하며 불만을

인정하지 않았다. 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