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8 . 언론중재 / 2006. 가을

영국 PCC는 아이슬 워스의 파

스찰 퀴글리가「주우 매거진」5월

12~18일자『아빠와 똑같이』제하

의 기사에 대해 제기한 불만신청

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불만신청

인은 주우 매거진 측이 문제의 기

사에 그의 10살 난 딸이 FA Cup

경기에서 첼시가 리버풀에 패하자

모욕적인 제스처를 취하고 있는

사진을 부모의 동의 없이 얼굴 모

습이 정확히 드러나도록 사용하는

등 PCC 윤리강령의 여섯 번째 조

항(아동 보호)을 위반했다고 주장

했다. 이에 대해 주우 매거진 측

은 사생활 보호 차원에서 아동의

얼굴이 명확히 드러나지 않도록

할 필요가 있지만 이번 기사의 경

우 첫째, 불만신청인과 그의 딸은

축구 경기장이라는 공공장소에 있

었고, 둘째, 사진의 주제는 딸과

불만신청인이 다른 사람들을 향해

모욕적인 제스처를 취하고 있다는

것으로 이들의 행동이 정당하게

비난 받을 만한 일이었다고 판단

했기 때문에 특별한 조치를 취하

지 않았으며 또한 아동보호 조항

을 위반한 것도 아니라고 말했다.

이 사건에 대해 PCC는 대부분

의 경우, 많은 사진기자들과 TV

카메라 그리고 수만 명의 관중들

이 모인 공공장소에서 찍힌 아동

의 사진이 아동의 삶을 간섭하는

것은 아니라고 판단했다. 또한

PCC는 부모의 동의를 받지 않고

기재하는 모든 아동의 사진이 모

두 윤리강령을 위반하는 것이 아

니며 사진의 주제, 사진이 보도된

배경과 방식, 사진이 찍힌 방법

등을 모두 신중히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PCC는 문제의 사진이 군

중 속의 순수한 어린이의 사진

과 대비되는 점은 소녀의 반사회

적 제스처가 그의 아버지(불만신

청인)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라

고 언급했다. 당시 불만신청인은

나치식 경례 자세를 취하고 있었

으며 이 때문에 경찰에 연행되었

다. 

PCC는 윤리강령을 보면‘16세

이하의 아동은 보호자의 동의 없

이 그들의 복지와 관련된 사진을

찍을 수 없다’고 명시되어 있다는

점은 인정했다. 그러나 PCC는 보

호자인 불만신청인이 사진을 사용

하는 것에 적극적으로 동의하지

않았을지 모르지만 사진이 찍힐

당시의 배경과 상황을 유심히 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불만신청

인은 매우 큰 스포츠 행사에 참석

했으며 많은 사람들이 불만신청인

과 그의 딸을 볼 수 있었다. 또한

불만신청인은 신문기자에게 사진

을 찍히거나 심지어는 TV에도 출

연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분명

하게 인지하고 있었다. 이러한 상

황으로 볼 때, 언론사 측에서는

불만신청인이 그의 딸과 함께 문

제의 제스처를 취하는 것에 대해

외국신문평의회사례

자자
료료
ⅣⅣ

영국 사례 1 

사진촬영을 인지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동의 없이
촬영한 사진에 대해 문제를 제기할 수 없다



외국신문평의회사례

언론중재 . 199

취재가 이루어지는 것을 상관하지

않는다고 충분히 간주할 수 있고

이는 곧 불만신청인이 사진 촬영

영국 PCC는 웨스트 브롬위치의

크리스토퍼 본이「선데이 머큐리」

를 상대로 제기한 불만신청에 대

해 일부 인용 결정을 내렸다. 불

만신청인은 지난 2005년 12월 14

일에『XBox 불행에 돈을 지불한

아빠』라는 제목으로 선데이 머큐

리 지에 실린 기사가 정확하지 않

고 독자에게 오해를 불러일으키게

끔 해 PCC 윤리강령의 첫 번째

조항(정확성)을 위반했으며 또한

동의 없이 자신의 사진을 기재했

기 때문에 윤리강령의 세 번째 조

항(사생활)을 위반했다고 주장했

다. 이에 대해 PCC는 윤리강령의

세 번째 조항 위반에 대해서는 인

정했지만 첫 번째 조항에 관한 불

만신청인의 불만은 인정하지 않았

다. 

문제의 기사는 불만신청인이

eBay에서 경매로 팔아 이득을 챙

길 목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사의

게임기인‘XBox 360’30대를 샀

다고 보도했다. 불만신청인은 기

에 동의한다는 것을 함축하고 있

는 것이라고 PCC는 밝혔다.    �

사가 자신을“영국에서 가장 탐욕

스런 사람”, “오늘날의 스크루지”,

“파렴치한 사람”등으로 묘사하면

서 게임기를 팔아 챙길 수 있는

금액의 액수를 정확하게 기재하지

않는 등 윤리강령의 첫 번째 조항

을 위반했다고 강력하게 주장했다.  

한편 불만신청인은 신문사의 인

터뷰 요청은 받아들였지만 단독으

로 사진 촬영하는 것은 허락하지

않았다. 다만 자신의 아들이 게임

기와 함께 있는 사진을 촬영하는

것은 동의했다고 말했다. 불만신

청인은 그러나, 기사가 자신을 비

판하는 내용으로 채워졌으며 자신

이 동의하지 않았던 자신의 사진

이 촬영을 동의했던 아들의 사진

대신 기사에 실렸다고 주장하면서

동의 없는 사진 촬영 및 게재에

대해 강력하게 항의했다.

이에 대해 신문사 측은 기사의

핵심 내용은 크리스마스 시즌에

XBox에 대한 수요가 폭증할 것을

예상, 이를 이용해 상당한 이득을

챙기려는 탐욕스러운 기회주의자

인 불만신청인을 폭로하는 것이라

고 밝혔다. 신문사 측은 불만신청

인이 게임기를 경매에 내놓고 높

은 이득을 보려했다고 비판했다.

또한 신문사 측은 이러한 불만신

청인의 태도를 보도하는 것과 그

의 사진을 게재하는 것은 충분히

대중이 관심을 가질 만한 일이라

판단했고 불만신청인이 사진기자

를 집안으로 초대해서 그의 어린

아들을 촬영할 수 있게 했으므로

신문사는 아들의 사진 대신 불만

신청인의 사진을 사용해도 불만을

가질 수 없을 것이라 생각했다고

말했다.

PCC는 기사가 불만신청인을

“영국에서 가장 탐욕스러운 사람”

이라고 표현한 것은 신문사 측의

강경한 견해였지만 충분히 보도를

통해 표현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판단했다. PCC는 지금까지 독자

들은 이러한 표현이 사실에 부합

하는지 여부를 알아서 판단할 수

있었고 그러한 표현이 사건의 팩

트만을 관찰한 것이 아님을 기사

가 비판하는 방식을 통해 알 수

있었다고 밝혔다. 또한 게임기를

팔아 버는 금액의 액수에 대한 기

사 내용 역시 크게 잘못된 점은

없었다고 PCC는 판단했다. 이를

근거로 PCC는 문제의 기사가 윤

리강령의 첫 번째 조항을 위반하

지 않았다고 판단했다.

영국사례 2

대중의 정당한 관심을 넘어선 내용과 사진을
공개하는 것은 사생활 침해로 볼 수 있다



200 . 언론중재 / 2006. 가을

한편 PCC는 신문사 측이 세 번

째 조항을 위반했다는 불만신청인

의 주장은 받아들였다. PCC는 불

만신청인이 자신의 사진을 촬영하

고 기사에 포함시키는 것을 거부

했다는 사실을 확인했으며 불만신

청인의 사생활이 충분히 보호되어

야 하는 곳인 집에서 이러한 사진

을 은밀히 찍는 것은 충분히 납득

할만한 이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신문사 측은 게임기를 되팔며 돈

을 벌려는 불만신청인의 행동에

문제가 있음을 강력하게 주장했지

만 PCC는 신문사 측이 불만신청

인의 사진을 기대하는 대중의 관

심 수준을 지나치게 넘어선 보도

호주 신문평의회는 퀸스랜드 응

급구조대가「데일리 머큐리」를 상

대로 제기한 불만신청을 일부 인

정했다.

불만신청인은 데일리 머큐리가

지난 2월 17일자『앰뷸런스의 서

투름이 목숨을 앗아가다』라는 제

하의 기사에서“맥케이 앰뷸런스

통신 센터가 2004년 2월 문을 닫

고 록햄턴 지역으로 옮겨진 결과

최소 한명의 환자가 사망했다”,

를 한 것이라고 판단했다. 즉, 예

를 들어 불만신청인이 범죄를 저

질렀거나 심각한 잘못을 한 것은

아니며 불만신청인이 XBOx를 사

게 될 사람들에게 사기를 치려는

것이라는 증거 역시 충분치 않다

고 PCC는 보았다. 따라서 이 때

문에 자신의 사진을 게재한데 대

한 불만신청인의 요청을 신문사

측이 무시할 수 있을 만큼 대중들

이 관심을 갖고 있는 사안이라 보

기 어렵고 불만신청인의 사생활을

침범한 것은 더더욱 정당화 될 수

없기 때문에 윤리강령 세 번째 조

항에 관한 불만은 인정한다고

PCC는 밝혔다.                 �

“맥케이 앰뷸런스 서비스 직원의

높은 사직율과 회사 내의 괴롭힘,

협박에 관한 주장 그리고 록햄턴

의 000번 발차 담당자들이 잘못된

길을 알려주었다는 주장이 있다”

는 내용 등을 보도해 피해를 입었

다며 호주 신문평의회에 불만신청

을 냈다. 불만신청인 측은 보도

내용이 불만신청인에 대한 심각한

비난을 담고 있다고 주장하고 사

망사건에 대한 세부사항을 밝히라

고 요구했다. 또한 불만신청인은

보도 내용 중에 환자의 이름이나

기타 세부적인 사항 등이 명확히

제시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보도

내용의 정확도를 알 수 없다고 주

장했다. 이어 불만신청인 측은 신

문사 측이 신속하고 타당한 후속

기사로 정보의 균형을 맞춰야 한

다는 호주 신문평의회 원칙을 위

반했다고 주장했다.

불만신청인의 주장에 대해 신문

사 측은 최초의 자료 제공자의 이

름과 신분이 공개되면 그들이 불

이익을 받을 것이 우려되어 내부

고발자의 신원보호를 약속했고 이

에 따라 정확한 제보자의 신원을

밝힐 수 없었다고 주장했다. 또한

신문사 측은 기사의 내용은 불만

신청인 측을 잘 알고 있는 정확한

정보통으로부터 나온 것이라고 덧

붙였다. 신문사 측은 문제의 기사

가 보도된 다음날 3면에 걸쳐『응

급구조대, 주장을 반박』제하의

기사를 통해 구조대장과 주무 장

관이 신문의 주장을 부정하고 있

다는 내용을 보도했다.

호주 신문평의회는 불만 신청이

제기된 기사가 보도된 다음날 이

에 반대하는 주장을 담은 기사를

3면에 걸쳐 게재한 것은 신문사

측이 불만신청인의 정당한 반론권

보장 의무를 부분적으로 이행한

것이라 판단했다.

그러나 호주 신문평의회는 공공

호주 사례 1 

기사의 균형성이 충분히 갖춰지지 않은
기사에 대한 불만은 인정할 수 있다



외국신문평의회사례

언론중재 . 201

뉴질랜드 신문평의회는 샤이암

선더 아가왈이 어클랜드 지역에서

2주마다 발행되는 영문신문「인디

언 뉴스링크지」에 대해 제기한 불

만신청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아

가왈은 인디언 뉴스링크지가 지난

3월 12일『인도 대표 파문, 소환』

제하의 기사에서“웰링턴의 행정

부는 상원 위원의 업무에 관여하

는 것을 반대했다”라고 보도한 것

에 대해“정확한 진술이 아니다”

라며 뉴질랜드 신문평의회에 불만

신청을 냈다.

불만신청인은 보도가 나간 이후

논란이 일자 인디언 뉴스링크 지의

편집장에게 이메일을 보내“웰링턴

행정부는 상원 위원의 업무에 관여

하는 것을 반대했다”는 진술이 거

짓이라고 해명했다. 불만신청인은

1년 전 같은 신문에서『델리, 상원

위원을 조사』라는 제목으로 보도

된 기사를 인용하며, 전반적인 보

기관이 관련된 사망사건에 대한

주장을 보도하기 위해서는 세부적

인 증거들이 충분해야 하고 비록

불만신청인의 입장이 신문에 실리

면서 독자들이 양 측의 주장을 객

도를 할 때는 예전 발행물도 참고

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불만신청인의 편지는 신문이 한번

발행될 때마다 200여 통의 편지가

오기 때문에 모두 실을 자리가 없

다는 이유로 게재되지 않았다. 

불만신청인은 편집장이 의도적

으로 독자들을 혼란스럽게 만들고

잘못된 정보를 전달하는 등 정확

도와 공정성에 대한 원칙을 위반

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불만신청

인은 오보를 편집장이 정정하지

않았으며 사실과 의견 사이의 뚜

렷한 구분을 지어야 한다는 원칙

이 지켜지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신문사의 편집장은 불

만신청인이 참조한 두 편의 기사

가 개별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고

반박했다. 편집장은 문제가 제기

된 기사는 인도 상원 위원이었던

하리쉬 도그라에 대한 뉴질랜드

정부의 불간섭에 관한 내용이었고

관적으로 살펴보고 평가할 수 있

는 조건이 갖춰지기는 했으나 문

제의 첫 번째 기사 자체는 균형적

이지 못했으므로 이 부분에 대한

불만신청은 인정된다고 밝혔다. �

1년 전에 게재된 기사는 웰링턴의

인도 상원위원회에서의 비자 승인

지체에 대한 불만을 다룬 기사라

며 불만신청인이 두 개의 기사를

혼동한 듯 하다고 밝혔다.

신문사 측은 원래의 기사에 대한

입장을 고수했고 편집장 또한 독

자들이 잘못된 정보를 얻은 것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편집장은 독자

들의 의견을 중요시한다고 밝히고

만약 기사가 부정확하거나 오해를

불러 일으켰다면 하나의 불만신청

으로 끝나지 않았을 것이라고 항

변했다. 또한 편집장은 만약 필요

하다면 추후에 발행되는 신문에

불만신청인의 편지를 담은 정정보

도를 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뉴질랜드 신문평의회는 불만의

원인이 된 기사는 올해 초 뉴질랜

드 정부와 국회는 이 일에 대해

“완전한 침묵”의 입장을 고수한다

는 윈스턴 피터스 외교부 장관의

말을 명백하게 인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문사 측은 외교상의 사

고가 일어나는 것을 두려워 한 나

머지 정부와 정치인들이 비공식적

인 자리에서도 이 문제에 대해 논

하기를 꺼려한다고 밝히고 있다.

이에 대한 여러 보도는 행정부가

상원위원회의 업무에 관여하기를

반대했다는 결론을 뒷받침해주고

있다고 뉴질랜드 신문평의회는 판

단하고 불만신청인의 불만을 인정

하지 않았다.                   �

뉴질랜드 사례

보도의 내용에 대한 근거가 충분하다면
언론사에 책임을 물을 수 없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