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문사와 주고받은 메일 내용은
사적 관계에 의한 것이라고 볼 수 없으며

공공의 관심사의 경우에는 이를 공개할 수 있다

162 . 언론중재 / 2006. 겨울

영국 PCC는 브롬리에 거주하는

존 포스터가『배신의 최후결과』라

는 제목으로 캠브리지 이브닝 뉴

스사가 지난 2006년 5월 6일자로

보도한 기사에 대해 제기한 불만

신청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불만

신청인은 문제의 기사가 부정확

할 뿐만 아니라 슬픔에 잠겨있는

이에게 더 큰 충격을 주는 등

PCC 윤리강령 제1조(정확성)와

제5조(슬픔과 충격에 부정적인 개

입)을 위반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불만신청인은 문제의 기사가 자신

이 개인적으로 편집장에게 보낸

통신문들을 근거로 보도됐다며 윤

리강령 제3조(사생활 침해)와 제

14조(비공개 자료 사용)를 위반했

다고 주장했다.

문제의 기사는 불만신청인의 아

내가 불만신청인의 정부(情婦)를

칼로 찌른 사건에 대해 불만신청

인과 캠브리지 이브닝 뉴스사의

편집장 사이에 오고 간 e-메일 내

용을 근거로 하고 있다. 그 e-메일

안에는 불만신청인이 자신의 정부

(情婦)에 대한 내용을 어디까지

보도할 것인가 등에 관해 의논하

는 내용이 들어있다. 문제의 기사

는 이 e-메일들에 대해“아내에

대한 불만신청인의 더욱 깊은 배

신행위를 암시한다”고 보도했다.

불만신청인은 자신이 편집장과

연락하는 것은 비밀이라는 전제

하에 이루어진 것이고 이에 대해

서는 처음 연락을 주고받던 시기

의 전화통화 및 통신문의 여러 부

분에서 확실하게 밝혔다고 주장했

다. 또한 불만신청인은 기사 내에

자신의 의견이 빠졌기 때문에 독

자들이 오도할 우려가 있다고 주

장했다. 불만신청인은 자신의 행

동은 아내에 대한 배신행위가 아

니었고 편집장과 주고받은 e-메일

또한 PCC로 전달한 확인 서류에

나타난 대로 아내와 가족 그리고

자신의 정부(情婦) 등이 모두 알

고 있었던 내용이라고 말했다. 또

한 불만신청인은‘사건 이후 며칠

간 아내와 자신의 전(前) 애인의

사진 여러 장’을 그들 몰래‘은밀

하게’캠브리지 이브닝 뉴스사로

보냈다는 이야기도 옳지 않고 두

여인 모두 불만신청인이 먼저 아

내의 사진을 보내고 몇 주 후에

전 애인의 사진을 보낸 사실을 알

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불만신청인은 자신이 계속

해서“두 여자 모두를 만나고 있

었다”라는 것과 병원에 있는 정부

(情婦)의 상태를 알아내기 위해

캠브리지 이브닝 뉴스사에 연락을

취했다는 보도 내용이 잘못됐다고

밝혔다. 캠브리지 이브닝 뉴스사와

연락이 되기 시작하면서 불만신청

인은 언론의 요청에 따라 다른 정

보들을 제공했지만 취재범위를 조

작하려 하진 않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캠브리지 이브닝 뉴

스사의 편집장은 통신문을 비밀로

유지해야겠다는 윤리적 책임감을

느끼지 않았다고 밝혔다. 편집장

은 불만신청인의 자세와 행동을

폭로하는 것이 대중들의 관심사를

따르는 일이고 통신문은 불만신청

인의“심각한 잘못”에 대한 증거

였다고 주장했다. 편집장이 비밀

로 하기로 약속했던 단 한 가지

사항은 사진을 제공함으로서 얻게

되는 돈에 대한 문제였다고 말하

고 그 이후의 e-메일들은 편집장

이 정보와 e-메일을 비밀로 남기

기로 약속한 것이 없다는 것을 보

영국사례

외국신문평의회사례

자자
료료
ⅣⅣ



외국신문평의회사례

언론중재 . 163

여주는 증거라고 주장했다.

한편 편집장은 재판 중에 나타

난 내용들, 특히 불만신청인이 정

부(情婦)와 수년 동안 바람을 피

우고“여자 두 명을 가지고 놀았

다”는 점이 밝혀지면서 불만신청

인이 보내왔던 e-메일들에서 다른

사실들을 찾아낼 수 있었다고 말

했다. 편집장은 불만신청인이 여

전히 아내와 정부(情婦) 모두에게

연락을 하면서도 사건에 대한 책

임은 회피하려는 기색이 e-메일에

확연히 나타났고 아내와 전 애인

의 처지에 대한 농담까지 하면서

자신은 결백한 사람인 듯이 포장

된 정보를 신문사에 제공했다고

주장했다. 편집장은 보도된 기사

는 e-메일의 정확한 내용들을 인

용했다고 밝혔다.

편집장은 재판이 진행되면서 불

만신청인이 부탁하지도 않은 e-메

일 계속 보냈다고 말했다. 캠브리

지 이브닝 뉴스사는 이 기간 동안

만큼은 불만신청인과 전 애인의 관

계에 있어서는 불만신청인의 입장

을 이해하고 신중하게 대처했다.

편집장은 윤리강령 제5조는 어기지

않았다고 주장하며 불만신청인이

언급한 기사는 재판도 이미 끝나고

사건이 발생한지도 7개월이 지난

시점에 보도된 것이라고 말했다.

불만신청인은 캠브리지 이브닝

뉴스사가 몇몇의 사실적인 내용을

인용할 수는 있지만 자료의 출처

를 밝힘으로서 자신의 신분을 노

출시키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다. 불만신청인은 편집장이

전화통화에서“이 대화는 발설되

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말했고 불

만신청인은 이를 단지 형식적인

것이 아닌 엄밀한 약속으로 인지

했다고 주장했다. 또 불만신청인

은 자신이 보낸 e-메일 마지막 부

분에‘이것을 비밀로 해주십시오’

라는 문장을 썼고 이에 대해 편집

장의 답장은‘걱정 마십시오’라고

시작됐다고 말했다. 불만신청인은

캠브리지 이브닝 뉴스사가 보도한

자신과 아내, 전 애인 사이에 있

던 일을 반박했다.

이러한 양 측의 주장을 바탕으

로 PCC는 먼저 윤리강령 제4조에

대한 불만신청부터 살펴보았다.

첫 대화 이후의 통신문들을 어떻

게 하기로 했는지에 대해 불만신

청인과 편집장 사이엔 많은 논쟁

이 있다. 불만신청인은 그들의 의

논 내용이 e-메일 내용에도 적혀

있듯이 계속해서 비밀로 남을 것

이라 생각했다. 그러나 PCC는 이

두 명의 대화에서 어떤 내용이 오

갔는지 판단할 수 없고 단지 현재

주어진 증거물들을 가지고 판단해

야 한다고 보았다.

PCC는 불만신청인이 자신의 e-

메일을 통해 내용을 비밀로 유지

하려 한 것은 분명하다고 봤다.

문제가 되는 부분은 캠브리지 이

브닝 뉴스사가 그것에 동의했다는

증거가 모든 연락내용에 없다는

것이다. 분명 불만신청인은 비밀

엄수를 전제조건으로 한 것이지

만, 이것에 대해 캠브리지 이브닝

뉴스사는 명확하게 인정하지 않았

고 이 부분은 윤리강령 제14조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PCC는 판단했다. PCC는 불만신

청인이 기사의 중심에 있었고 자

신에게 유리하도록 기사를 조작하

려는 낌새가 있었다고 판단했다.

이에 PCC는 이러한 정황으로 볼

때 캠브리지 이브닝 뉴스사가 불

만신청인의 신상을 공개하지 말아

야하는 도덕적 책임이 있다고 보

지 않고 윤리강령 제14조에 대한

불만신청인의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또한‘디지털 통신을 비롯한 통

신문’을 포함한 불만신청인의 사

생활을 존중해주지 못한 캠브리지

이브닝 뉴스사가 윤리강령 제3조

를 위반했다는 불만신청인의 주장

에 대해 PCC는 윤리강령 제3조는

두 사람의 사적인 대화내용을 허

락 없이 보도하는 것에 해당하는

것이지 언론사에 직접 보낸 통신

내용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라고

보았다. PCC는 불만신청인과 편

집장의 관계는 사적 관계로 볼 수

없고 설령 타인과 공유하지 않는

다는 조건을 가지고 있더라도 대

부분의 자료가 더 많은 사람을 겨

냥한 것이었으며 이 정보들이 불

만신청인의 사생활에 대한 내용이

아닌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던

재판의 배경에 대한 것이었고 대

중들이 관심을 갖는 내용이었다고

PCC는 판단했다. 이에 PCC는 이

러한 정황으로 볼 때 캠브리지 이

브닝 뉴스사가 윤리강령 제3조를

위반하지 않았다고 판단했다.



164 . 언론중재 / 2006. 겨울

PCC는 윤리강령 제1조에 대한

불만을 살펴보았다. 이 부분에 대

한 불만신청인의 불만 대부분은

기사가 그의 코멘트를 인용할 때

비판적인 자세를 취했다는 것이

다. 하지만 PCC는 언론사는 사건

에 대해 확실한 의견을 낼 권리가

있고 e-메일의 내용을 사실과 다

르게 인용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

다고 판단했다. PCC는 편집장이

주장한대로 e-메일의 내용이 불만

신청인의 아내에 대한“배신”이라

고 본 것은 기사의 관점일 뿐이라

고 보았다. PCC는 캠브리지 이브

닝 뉴스사의 기사 내용이 전체적

뉴질랜드 신문평의회는 퀸스타

운 레이크 지방회의(이하 불만신

청단체)가『지금 말하지 않으면

수년 동안 침묵할 수밖에 없다』라

는 제목의 2006년 5월 11일자 마

운틴 썬 지 기사에 대해 제기한

불만신청을 받아들였다. 불만신청

단체는 이 기사가 정확성(윤리강

령 제1원칙)과 제2원칙(신속한 정

정보도)을 위반했다며 불만을 제

기했다. 

문제의 기사(사설)는 마운틴 썬

지의‘SCENESPEAK’란에 프

랭크 마빈의 이름으로 게재되었

다. 이 사설은 불만신청단체의 지

역계획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으로 봤을 때 윤리강령을 위반하

는 사항이나 정정 보도를 필요로

하는 사항이 아니므로 윤리강령

제1조를 위반하지 않았다고 결론

지었다.

마지막으로 PCC는 윤리강령

제5조에 대한 불만신청인의 주장

에 대해서도 제5조는 보통 사망

사건이나 충격적인 사건의 발생

직후에 적용되는 것이며 이번 경우

는 사회적으로 알려진 재판이 끝났

고 사건이 발생한지도 몇 개월이

흐른 상황에서 보도된 것이므로 캠

브리지 이브닝 뉴스사가 제5조를

위반하지 않았다고 판단했다. �

프랭크 마빈은 이 신문사의 전 발

행자였다. 문제의 사설은 지방세,

부채와 소요 자본의 총액에 대한

것과 지방세 납부자들이 불만신청

단체의 계획에 대해 의견을 제출

할 수 있는 기간에 대한 설명을

담고 있다. 사설 끝에는 독자들이

불만신청단체에 의견을 알릴 것을

권장하고 있다. 또한 문제의 사설

에는“올해의 지방세와 10년 후의

지방세를 비교하면 무려 204%가

차이날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 사설이 공개됐을 때, 불만신

청단체의 커뮤니케이션 담당자는

마운틴 썬 지의 편집장에게 전화

로 불만을 얘기한 후, “이것은 기

사정정을 위한 의회의 요청사항입

니다. 앞으로 어떤 조치를 취할

것인지 알려주십시오”라는 내용의

e-메일과 함께“의회의 10년 지역

계획 - 해명 문서”라는 제목의 반

장짜리 진술서를 첨부했다. 

답장 e-메일에서 마운틴 썬 지의

편집장은 신문사 관계자들과 논의

한 결과 사설의 내용을 바꿀 수 없

는 쪽으로 결론이 났다고 밝혔다.

편집장은 자신과 사설 작성자의 e-

메일을 첨부시키고 이에 나타난 이

유에 따라 불만신청단체의 답변을

신문에 게재하지 않겠다고 했다.

이 첨부물에서 사설 작성자는 자

신이 공개한 수치 정보가 틀리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사설 작성자

는 자신이 작성한 것은 뉴스가 아

닌 사설이고 신문사의 접근 방식

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이유로

‘정보조작’을 하려는 불만신청단

체가 뻔뻔하다고 e-메일을 통해

밝혔다. 또한 사설 작성자는“결

국 불만신청단체도 자신들의 선전

을 위해 잘못된 정보를 전하고 있

는 것 아니냐”며 반문하고 의회의

요청이 일반적인‘정정보도’정책

에 맞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사설 작성자의 주장에 대해 편집

장 역시 불만신청단체에 보낸 e-

메일에서“사설 작성자의 주장에

동의하며 일간지의 사설에 대해

‘정정보도’를 행사하는 것은 장관

이나 가능한 일”이라고 말했다.

불만신청단체의 커뮤니케이션

담당자는 편집장과 사설 작성자의

e-메일을 본 후 신문사와 직접 논

뉴질랜드 사례

사설란에는 의견이 자유롭게 표현될 수 있지만
그 안에 담긴 사실에 대한 정보는 정확해야한다



외국신문평의회사례

언론중재 . 165

의하는 것은 어렵다고 판단하고

이것은‘정보 조작’이 아닌 정확

한 사실을 사회에 알리는 것이라

는 입장과 함께 뉴질랜드 신문평

의회에 불만을 신청했다.

뉴질랜드 신문평의회는 이번 불

만신청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뉜

다고 판단했다. 하나는 사설의 내

용이고 다른 하나는 불만신청단체

와 마운틴 썬 지의 대화 과정이다. 

뉴질랜드 신문평의회의는 첫 번

째 부분에 대해 SCENESPEAK 사

설이 마운틴 썬 지의 독자들도 익

히 알고 있는 과격한 스타일로 전

달되었다고 보았다. 뉴질랜드 신문

평의회는 이 사설이 납세자의 부담

이 늘어나게 되면 발생할 수 있는

극단적 분위기를 반영해 작성된, 전

형적인 의회 예산안과 세금 인상에

관한 사설로 보인다고 판단했다.

뉴질랜드 신문평의회는 이 시점

에서 만약 편집장이 불만신청단체

가 총괄적인 정정 보도를 원한 것

인지 아니면 약간의 문장 수정을

원한 것인지를 확실히 파악했거나

불만신청단체가 잘못된 숫자에 대

한 수정을 원한다고 분명하게 밝

혔다면 손쉽게 정정보도가 났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뉴질랜드 신문평의회에 불만이

접수되고 난 후 마운틴 썬 지는

실수가 있었다고 인정했다. 2006년

6월 29일자 마운틴 썬 지 SCE-

NESPEAK란 끝에 작은 정정보

도가 게재됐다. 이는 문제 기사가

보도된 지 7주 만이고 신문평의회

가 조사를 착수한 지 얼마 지나지

않은 시기였다. 뉴질랜드 신문평

의회는 불만신청단체의 불만 신청

을 인정하면서“사설란에는 의견

이 자유롭게 표현될 수 있지만 사

실에 대한 정보는 정확해야한다”

고 밝혔다. 뉴질랜드 신문평희의

회는 정정보도에 대한 신문사의

의지가 부족했다고 보았다. 

불만신청단체 커뮤니케이션 담

당자는 투명성에 대한 문제를 제

호주 신문평의회는 마렉 스위다

가 폴란드 태생 유태인 데이비드

펄의 부고 기사에 대해 문제를 제

기한 불만신청을 기각했다. 

불만신청인은 지난 2006년 5

월 26일자 더 에이지, 멜버른 지

에 보도된 부고 기사의 내용 중

제2차 세계대전 전의 폴란드에

대한 표현이 부정확하고 반(反)

폴란드적인 분위기를 조장한다

고 주장했다. 불만신청인은 편집

장에게 기사의 철회와 그가 지

적한 사항들에 대한 해명을 원

한다는 내용의 편지를 보냈다.

불만신청인이 지적한 사항은 전

쟁 전에 폴란드에서 유태인 대

학살이 있었다는 것과 폴란드

군대 내에서 반(反)유태인 사상

을 제도화하고 있었다는 것 등

이다. 또한 부고 기사에는 숨진

기하며 불만신청단체로 보낸 신문

사의 경멸적인 e-메일에 대해 불

만을 신청했지만 각하됐다. 

뉴질랜드 신문평의회는 사설의

문제와 불만신청의 중점을 비교한

후 세금인상률의 계산에 대한 착

오(제1원칙)와 정정보도를 신속

히 하지 않은 것(제2원칙)에 대

한 불만을 인정했다.         �

데이비드 펄이 폴란드 군대에

자원입대했고 그가 폴란드의 숲

에서 독일군을 상대로 게릴라

활동을 했으며 그동안 폴란드

가족에게 그의 어린 딸을 맡겼

다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이에 대해 신문사 측은 철회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았고 불만

신청인의 편지에 답하는 것 역시

불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신문사는

이 부고가“한 사람의 인생과 경

험에 관한 견해를 담은 것이다.

이 견해가 불만신청인의 견해와

일치하지 않는다고 해서 이것이

신문평의회의 규칙을 어긴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호주 신문평의회 역

시 신문사 측의 견해에 동의하고

불만신청인의 불만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

호주사례

독자의 견해와 다르다는 이유로 제기된
불만신청은 인정할 수 없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