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46 . 언론중재 / 2007. 겨울

신청인보건소가식품의약품안전청이
허가취소한의약품을처방했다는보도는
사실이아니다(반론보도)

사건번호 : 2007경남조정25

청 구 명 : 정정청구

신 청 인 : ��시 보건소 (소장 조 � �)

피신청인 : 경남도민일보

중 재 부 : 경남중재부

접 수 일 : 2007. 10. 24.

처리결과 : 합 의

보도내용

경남도민일보 :『보건소가 가짜약 처방』제하의 기사

(2007년 10월 16일자 5면)

내 용 : 경남지역 일부 보건소가 효능실험 조작

으로 허가가 취소된 복제약품(제네릭)을 처방해온 것

으로 드러났다.

��시보건소를비롯해 ��시∙△△시보건소등 3곳은

지난해 9월 생물학적 동등성 시험(이하 생동성 시험)에서

약효시험 데이터 조작으로 회수∙폐기처분 명령을 받은

의약품중일부를처방한것으로 15일 밝혀졌다. (중략)

도내 일부 보건소가 회수∙폐기하도록 한 이들‘가

짜 약’을 처방한 횟수는 ��보건소 3건을 비롯해 �

�시보건소 2건, △△시보건소 1건 등 모두 6건이었

다. (후략)

신청인이 요구한 정정보도문

본지는 지난 10월 16일자 5면『보건소가 가짜약 처

방』제하의 기사에서“��시보건소를 비롯해 ��

시∙△△시보건소 등 3곳은 지난해 9월 생물학적 동

등성 시험에서 약효시험 데이터 조작으로 회수∙폐기

처분 명령을 받은 의약품 중 일부를 처방한 것으로

15일 밝혀졌다”는 내용을 보도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사실확인 결과, ��시보건소는 가짜약을 처

방한 사실이 없이 적법하게 처방한 것으로 밝혀져 이

를 바로잡습니다.

합의사항

�제 목 : 반론보도문

�내 용 : 본지는 지난 10월 16일자 5면에서〈보건소

가 가짜약 처방〉이라는 제목으로 ��시보건소가 지

난해 9월 생물학적 동등성 시험에서 약효시험 데이터

조작으로 회수∙폐기처분 명령을 받은 의약품 중 일

언론조정신청사례

자자
료료
ⅠⅠ

편집자 주

본 사례는 연구자료이므로
사건관계인의 권익을 위해
인용할 때는 가주소 . 가명 등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언론조정신청사례

언론중재 . 147

부를 처방한 것으로 보도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이에 대해 ��시보건소는 허가 취소된 가짜

약을 처방한 사실이 없이 적법하게 처방한 것으로 밝

혀왔습니다.

�피신청인은 위 반론보도문을 피신청인이 발행하는

경남도민일보 2007년 11월 1일자 5면에 상자기사로

게재하되, 제목활자 크기는 이건 조정대상기사의 부

제목(폐기명령 받은…)과 같은 크기로 하고, 내용활

자 크기는 동 기사 본문 활자 크기와 같게 한다.

합의사항 이행결과

경남도민일보 :『반론보도문』제하의 기사 (2007년 11

월 1일자 5면)

내 용 :〈합의사항 참조〉 �

신청인경찰서가타경찰서경찰관이관련된
교통사고처리과정에서제식구봐주기식
조사를했다는보도는사실이아니다
(반론보도)

사건번호 : 2007전북조정38

청 구 명 : 정정청구

신 청 인 : ��경찰서 (서장 이 � �)

피신청인 : 새전북신문

중 재 부 : 전북중재부

접 수 일 : 2007. 11. 1.

처리결과 : 합 의

보도내용

새전북신문 :『술값 지불 않은 뺑소니 용의자 알고보니

경찰』제하의기사(2007년 10월 25일자

6면)

내 용 : ��경찰이 음주 후 술값을 지불하지 않은

채 차량을 파손하고 도주한 의혹을 사고 있는 가해자

에 대해서는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고 피해자에 대

해서만 조사한 뒤 답변이 없어 봐주기식 수사가 아니

냐는 의혹을 사고 있다. (중략)

피해자 나씨는“흔적도 크게 남지 않아 이것은 뺑

소니라고 볼 수도 없다고 조사경찰이 회유했다”며

“피해자 조서를 받은 지 넉달이 다 되어 가도록 답변

이 없는 것을 보면 제식구 봐주기식 조사가 아닌가

하는 의혹을 뿌리치기 어렵다”고 말했다. (후략)

신청인이 요구한 정정보도문

�제 목 : 『술값 지불 않은 뺑소니 용의자 알고보니

경찰』관련 정정보도문

�내 용 : 본지는 지난 10월 25일자 사회 6면『술값

지불 않은 뺑소니 용의자 알고보니 경찰』제하의 기사에

서 ��경찰이 음주 후 피해자의 차량을 파손하고 도주한

뺑소니 용의자인 경찰관에 대해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고 조사경찰관이“흔적이 크게 남지 않아 뺑소니로 볼

수 없다”고 피해자를 회유하는 등 제식구 봐주기식 조사

가아니냐는의혹이있다는내용을보도한바있습니다. 

그러나 사실 확인 결과, 가해용의차량의 소유주는 경

찰관이지만 당시 대리운전기사가 차량을 운전하여 경

찰관은 사고와 아무런 관련이 없고, ��경찰서 사고조

사담당 경찰관이 사건 접수 즉시 양쪽에 대한 조치를

위하여 피해차량 확인 및 가해용의차량 확인, 대리운전

기사에 대해 조사한 바, 피해자가 주장하는 피해부위는

이번 사고로 인한 피해로 볼 수 없고 가해용의차량에

는 전혀 사고흔적을 찾을 수 없다는 것을 피해자에게

설명했을뿐 보도내용처럼 같은 경찰관을 봐주기 위해

서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피해자를 회유한 적은

없는 것으로 밝혀져 이를 바로잡습니다.



148 . 언론중재 / 2007. 겨울

합의사항

�제 목 : “제 식구 감싸기 사고처리 사실 없다”, ��

경찰서 밝혀

�내 용 : 〈신청인이 요구한 정정보도문 참조〉

�피신청인은 피신청인이 운영하는 새전북신문 2007

년 11월 8일자 6면 우측 하단에 위 보도문을 게재하

되, 제목「�� 경찰서, “제 식구 감싸기 사고처리 사

실 없다”」의 활자 크기는 조정대상기사의 부제목“�

� 경찰, 피해자만 조사 후 석달간 답변없어 감싸주기

의혹”과 같게, 본문활자 크기는 조정대상기사의 본문

활자 크기와 같게 한다.

합의사항 이행결과

새전북신문 :『��경찰, “제 식구 감싸기 사고처리 사

실 없다”반론보도』제하의 기사 (2007년

11월 9일자 6면)

내 용 :〈합의사항 참조〉 �

신청인종단이스님들의비리가담긴문건을
노조에전달해전총무원장을퇴임시켰다는
보도는사실이아니다(정정보도)

사건번호 : 2007충북조정14

청 구 명 : 정정∙손배청구

신 청 인 : 대한불교 ��종(총무원장 주 � �)

피신청인 : 동양일보

중 재 부 : 충북중재부

접 수 일 : 2007. 10. 17.

처리결과 : 합 의 (정정)

취 하 (손배)

보도내용

동양일보 :『��사측, ��사 노조 조종 의혹』제하의

기사 (2007년 8월 8일자 3면)

내 용 : ��종 총 본산인 ��사의 현 종단이 지난

해 총무원장의 교체 과정에서 부산 ��사 노조를 배

후 조종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부산 ��사 노조 측에 따르면 지난 2006년 2월 �

�사측에 고용안정 보장과 노동조합인정을 요구하는

노조활동을 벌이고 있을때 노조사무실로 당시 총무원

장이었던 전�� 스님을 비롯한 다른 스님들의 비리

와 일반 신도들이 노조를 비방하는 문건이 노동조합

에 도움이 될 것 같아 서류를 보낸다는 편지와 함께

배달이 됐다는 것이다.

��사 노조는 이 자료를 토대로 당시 전�� 총무

원장의 퇴임을 요구하고 결국은 2006년 3월 26년간

장기 집권하던 전�� 총무원장이 ��사 사태와 관련

책임을 지고 물러나고 현 주�� 스님이 총무원장에

부임했다.

이에 대해 노조 측은“문제의 서류는 스님들이 개

인 비리와 진정서 등으로 보낸 이까지 구체적으로 명

시돼 있어 ��사의 감사나 규정부에 보관해야할 극

비 문서임에도 어떻게 이 서류가 노조한테 보내져왔

는지가 뻔한 사실 아니냐”며“발신지를 확인해 보니

현 주�� 총무원장이 주지로 있던 대구 △△사가 있

는 곳에서 발송됐으며 보낸 사람은 ●●(이��)으로

돼 있었다”고 밝혔다.

이후 전�� 전 총무원장이 물러나고 현 주�� 총

무원장이 부임한 이후 현 종단의 한 스님이“종단에

서 할 수 없는 일을 ��사 노조들이 그동안 큰일했

다”며 격려까지 했다고 ��사 노조 측은 주장했다.

(후략)

신청인이 요구한 정정보도문



언론조정신청사례

언론중재 . 149

�제 목 : ��사측, ��사 노조 조종 의혹 사실과 달라

�내용 : 본지는 지난 8월 8일자 3면『��사측, ��

사 노조 조종의혹』제하의 기사에서 ��종 총본산인

��사의 현 종단이 지난해 총무원장 교체과정에서 �

�사 노조에 전 총무원장이던 전�� 스님을 비롯한

다른 스님들의 비리가 담긴 문건을 보내어 노조를 조

종하여 전�� 총무원장을 퇴임시킨 의혹이 있다는

보도를 하였습니다.

그러나 사실 확인 결과, ��종 총본산인 ��사의

현 종단은 위 문건을 보낸 사실이 없는 것으로 밝혀

져 이를 바로잡고, ��종 총본산인 ��사의 현 종단

에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신청인이 요구한 손해배상액

100,000,000원

합의사항

�제 목 : 정정 및 반론보도문

�내 용 : 본 신문은 지난 8월 8일자 사회면에『��

사측, ��사 노조 조종의혹 - 지난해 ��종 총무원장

교체과정』이라는 제목으로 ��종 총본산인 ��사의

현 종단이 지난해 총무원장 교체과정에서 ��사 노

조에 전 총무원장이던 전�� 스님을 비롯한 다른 스

님들의 비리가 담긴 문건을 보내어 노조를 조종하여

전�� 총무원장을 퇴임시킨 의혹이 있다는 보도를

하였습니다.

그러나 사실 확인 결과, ��종 총무원장의 교체는

��종 종정이 결정하는 사안으로 ��사 노조의 탄핵

이 작용한 것이 아니며, 전�� 전 총무원장이 26년간

장기 재직하고 연로하여 건강상의 이유로 사임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밝혀져 이를 바로잡습니다. 

또한, ��종 총본산인 ��사의 현 종단이 ��사 노

조에 전 총무원장이던 전�� 스님을 비롯한 다른 스

님들의 비리가 담긴 문건을 보내어 노조를 조종한 의

혹에 대해, 현 종단에서는 노조 측에 문건을 전달한

사실이 없으며, ��사의 현 종단과 관계가 있다는 것

은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본보는 해당기사 내용 중 사실 확인이 미비한 부분

이 있어 ��종 총본산인 ��사의 현 종단에 깊이 사

과드립니다.

�피신청인은 위 보도문을 동양일보 2면에 보도하되,

제목은 조정대상기사의 부제목활자 크기로 하고 본문

은 조정대상기사의 본문활자 크기로 하여 2007년 10

월 26일(토요일, 공휴일 제외)까지 게재한다.

�피신청인은 위 보도문을 피신청인의 인터넷 홈페이

지에 게재하며, 조정대상기사와 ��종 관련 2007년 3

월 11일자 및 2007년 3월 19일자 기사를 삭제한다.

�피신청인 기자는 ��종 총본산인 ��사 현 종단에

의전을 갖추어 공식 사과한다. 이행이 지체될 경우,

2007년 11월 11일부터 그 이행일까지 1일 100만 원

의 비율에 의한 지연손해금을 지급한다.

�신청인은 피신청인이 제2항, 제3항, 제4항을 이행하

는 것을 조건으로 나머지 정정보도 및 손해배상 청구

를 포기하며, 본 보도와 관련하여 피신청인 및 소속

임직원에게 다른 민∙형사상 책임을 묻지 아니하고,

2007가합3923 정정보도청구 사건의 소송을 취하한다.

�피신청인은 이 사안과 관련하여(조정대상기사 및

2007년 3월 11일자 및 2007년 3월 19일자 기사 포

함) 확인되지 아니한 내용으로 ��사와 관련하여 기

사를 게재하지 아니한다.

합의사항 이행결과

동양일보 :『정정 및 반론보도문』제하의 기사 (2007

년 10월 25일자 44면)

내 용 :〈합의사항 참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