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58 . 언론중재 / 2008. 봄

영국 PCC는『Daily Record』지의

2007년 9월 5일자“Ferris의 세 번

째 아이”와“Ferris의 여아”제하

의 두 기사가 윤리강령 제1조(정

확성)와 제3조(프라이버시), 제4조

(위협) 및 제6조(아동위반)을 위

반했다고 Carolyn Cunningham과

Paul John Ferris가 제기한 불만신

청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PCC는

불만신청인이 제기한 일부 주장에

대해서는 윤리강령을 일부 위반했

을 수 있지만 이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가 충분히 취해졌으며 다른

쟁점들은 윤리강령을 위반하지 않

았다고 밝혔다.

문제의 기사는 불만신청인 딸의

이름과 함께 그 출생을 공개했고

‘범죄자들의 세계’의 소식통을 인

용해 (기사에서) ‘폭력배’로 묘사

된 불만신청인(Ferris)이 아이의

출생을 비밀에 붙임으로써 자신의

가족들을 보복 공격으로부터 보호

하려 했다고 보도했다. 불만신청

인은 출생 사실을 비밀로 유지하

려 시도하지 않았으며, 인용된 소

식통이 존재하지 않는 것은 물론

보복의 위협 역시 없었다고 주장

했다.

불만신청인은 아이의 신원이 무

단으로 차용되었으며 소재가 공공

연하게 알려졌다고 항의했다. 불

만신청인은『Daily Record』지가 아

이의 사생활을 낱낱이 공표하는

것을 정당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불만신청인(Ferris)의 유명세를 이

용한 것은 아동과 관련한 윤리강

령 제6조를 위반한 것이라고 주장

했다. 불만신청인은 기자들이 불

만신청인(Cunningham)이 전에 살

던 집 밖에서 사흘간 대기하며 불

만신청인의 아들에 관한 정보를

조사했었다는 점에 대해 불만을

토로했다. 기자들은 이웃들이 떠

나라고 요구했을 때야 비로소 철

수했다.

‘범죄자들의 세계’의 소식통을

근거로 기사를 썼던『Daily Re-

cord』지는 문은 기사 발행 전에

불만신청인들과 접촉하지 않은 것

에 대해 사과했다. 그리고『Daily

Record』지는 불만신청인들에게 공

개편지나 후속 기사의 형식으로

문제의 기사에 대한 입장을 표명

을 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했다.

그러나『Daily Record』지는 기사가

불만신청인의 딸의 이름과 구체적

인 거주지를 노출시킴으로써 신원

을 무단으로 도용했다는 점은 인

정하지 않았다.

또한『Daily Record』지는 어느

누구도 위협한 적이 없다고 밝혔

다. 『Daily Record』지는 불만신청인

(Cunningham)의 아들에 대한 정

보를 캐지 않았으며 불만신청인

(Cunningham)이 전에 살던 집의

이웃들이 취재차 와 있던 기자들

에게 떠나달라는 요구했던 사실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PCC는 윤리강령은 저널리스트

들이 비밀 유지가 필요한 정보의

출처를 보호하는 것을 당연하게

간주하므로『Daily Record』지가 인

영국사례 1

언론이 취재대상자들에게 자신들의 입장을 공개적으로
표명할 수 있는 기회를 적극적으로 제공했다면
보도에 대한 후속 조치는 충분했다고 볼 수 있다

외국신문평의회사례

자자
료료
ⅣⅣ



외국신문평의회사례

언론중재 . 159

용한 소식통이 이번 사건에서 얼

마나 신뢰할 만한지 조사할 수는

없었다. PCC는 언론이 불만신청

인에게 자신들의 입장을 공개적으

로 기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

는 것이 지당하다고 판단했다.

PCC는 편지나 별도의 기사를 실

어주겠다는 제안을 불만신청인들

이 받아들였다면 출생을 비밀로

하려 했다는 주장에 대해서 적절

하게 반박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봤다. PCC는『Daily Record』지의

후속 조치는 충분했다고 보았다.

또한 PCC는 유아의 이름과 유

아와 불만신청인이 사는 동네를

보도한 것과 관련해서 제3조 프라

이버시와 제6조 아동의 위반은 없

었다고 판단했다. 기사의 핵심 내

용은 아이의 출생 사실 자체와 아

이의 부모(불만신청인)가 보복 공

격을 두려워하여 출생을 비밀로 하

려 했다는 주장이었다. PCC는 유

아의 이름, 출생 사실, 거주 동네

등 아이에 관한 정보는 피상적이었

다고 보았고 아이의 이름과 출생이

아이의 출생증명서에도 나오므로

아이의 이름과 출생은 공적인 기록

의 영역에 속한다고 판단했다. 

한편 PCC는‘위협’에 관련된 부

분에 대해, 제4조(위협)는 저널리

스트들이 질문을 하는 것을 전반

적으로 금지할 정도로 엄격한 것

이 아니라고 밝혔다. PCC는 제4

조는 저널리스트들이 그만두라는

요청을 받았을 때, 끝까지 취재하

려고 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의

미한다고 말했다. PCC는 이러한

판단을 바탕으로 이 사건을 보았

을 때 저널리스트들이 인터뷰를

거부한 어느 누구에게라도 계속

해서 질문을 하거나 따라다녔다

는 증거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

영국 PCC는 익명의 불만신청인

이 Swan Turton 변호인단을 통해

『OK! Magazine』이 윤리강령 제3

조(프라이버시)를 위반했다며 제

기한 불만신청을 받아들였다.

문제의 기사는 어느 남자 유명

인사에 관한 것이었는데, 기사는

남자 유명인사와 불만신청인이

‘알코올중독자는 아무나 모여라

(이하 알아모)’라는 모임에 참석

했다고 보도했다. 이 두 사람을 찍

은 사진의 제목에서도 이들이‘알

아모’모임에 출석했다고 재차 강

조했다.

불만신청인의 변호사는 문제의

기사가 두 가지 측면에서 윤리강

령을 위반했다고 주장했다. 먼저

문제의 기사는 불만신청인이 알코

올중독자이고 관련 치료를 받았다

는 사실을 폭로했는데, 이는 언론

에 전혀 알려진 적이 없던 내용인

혔다. 또한 PCC는 위협받았다고

이야기 된 사람들이 직접 PCC에

불만신청을 하지 않았다는 점에

주목했다. PCC는 제4조(위협)와

관련해서 이 사건에서는 더 이상

쟁점이 될 만한 여지가 없다고

판단했다.                     �

데다 기사에는‘알아모’모임 밖

에서의 불만신청인의 모습을 담은

사진을 실어 불쾌감을 더했다는

것이다. 변호인은 또한 『OK!

Magazine』지가 이 문제에 대해 항

의하기 위해 보낸 편지에 직접 응

답하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에 대해『OK! Magazine』지는

불만신청인이 문제 삼은 내용은

기사의 핵심이 아니라고 반박하며

그 기사는 불만신청인의 친구인

저명인사와 그 모임에 동행했던

것을 진술했을 뿐이라고 말했다.

또한『OK! Magazine』지는 기사는

불만신청인의 알코올중독 치료에

관한 어떠한 세부사항을 싣지 않

았고 독자들은 불만신청인이 자신

의 저명인사 친구가 도덕적으로

잘 처신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

해서‘알아모’모임에 참석하기만

한 것일 거라고 판단했을 거라 주

영국사례 2

공적인 영역과 무관한 사적 사실을 보도한 경우
언론사는 그 책임을 면할 수 없다



160 . 언론중재 / 2008. 봄

장했다. 『OK! Magazine』지는 불만

신청인이 이 기사의 발행으로 인

해 피해를 입었다면 불만신청인에

게 사과할 용의가 있으며 불만신

청인이 문제 삼은 내용을 다시 발

행하진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PCC는『OK! Magazine』지가 불

만신청인에 관한 사적인 정보를

출판했음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보았다. PCC는 사진, 사진제목, 기

사의 정보 등을 모두 고려해 볼

때 이들이 불만신청인의‘알아모’

모임 참석과 관련해 불만신청인에

게 불쾌감을 주기에 상당했다고 판

단했다. 불만신청인이 과거 알코올

중독 치료를 받았다는 것은 공적

인 영역과 무관한 사실이며, 치료

전력을 불만신청인의 동의 없이

공표하는 것은 공공의 이익이라고

볼 수 없다고 PCC는 판단했다.

뉴질랜드 신문평의회는 Tau-

ranga 도시의 변호사인 R. Lavë n

가『Bay of Plenty Times』지의

2007년 10월 16일자 의견란에 게재

된 기사들이 정확성, 공정성, 균형

성 등을 지키지 못했다며 제기한

불만신청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문제가 된『Bay of Plenty T-

imes』기사는 두 부분으로 구성되

한편 불만신청인이 자신의 친구

가 윤리적으로 행동하는 것을 단

지 돕기 위해서‘알아모’모임에

참석한 거라고 독자들이 여길 것

이므로 윤리강령 조항을 위반한

일은 없다고『OK! Magazine』지가

주장한 것에 대해 이를 받아들이

지 않았다. PCC는『OK! Maga-

zine』지가 불만신청인이 그 모임에

혼자서 치료를 받으려고 갔었는지

등에 관해 알지 못했음에도 예상

되는 불만신청인의 프라이버시 침

해를 예방하기 위한 노력을 기사

내용에 반영하지 않았다고 보았

다. PCC는 불만신청인이 실제로

전에 알코올중독 치료를 받으러

다닌 적이 있다는 사실이 후속적

으로 폭로되었다는 정황을 봐도

『OK! Magazine』지가 부주의했다

는 점은 분명하다고 말했다.    �

어 있는데 불만신청을 초래한 두

번째 부분은 변호사를 비꼬는 미

국 농담을 다른 방식으로 언급한

것이다. 한편 『Bay of Plenty

Times』지의 칼럼니스트는 Can-

terbury 학생 잡지인『Canta』가 인

기 있는 젊은 영화배우들을 그들

의 성적매력에 따라 평가한 익명

기사를 게재한 것에 대해 계속해

서 비판했다. 『Canta』의 익명 기

사는 몇몇 이성애자 남자들도 그

젊은 배우들과 성관계를 가지기

위해서 감옥에 갈 수 있을 거 같

다고 언급했다. 그런데『Bay of

Plenty Times』지의 칼럼은 예상

치 못한 비판으로 마지막 문장을

맺었는데, 『Bay of Plenty Times』

지의 칼럼니스트가 성적 학대를

묵과하는 조잡한『Canta』의 기사

를 비판한 것과 앞서 언급한

『Bay of Plenty Times』지 칼럼의

두 번째 부분에서 변호사를 비꼬

아 비판했던 내용을 연결시킨 것

이다.

불만신청인은『Bay of Plenty

times』지 칼럼의 두 번째 부분 전

체 그리고 특히 마지막 문장이 부

정확하고, 불공평하며, 불균형적이

라고 항의했다. 또한 불만신청인

은 변호사에 관한 저급한 논평들

은 의견을 가장하여 실증적인 증

거나 이유 없이 나왔다고 주장했

다. 불만신청인은“제대로 이해하

지도 못한 채 지껄이는 농담들이

의견의 개진이라고 보지 않으며

저급한 언동을 할 목적으로 변호

사들을 아동 학대에 연결시키는

것이 윤리적으로 정당하다는 것도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Bay of Plenty T-

imes』지의 편집자는 불만신청인에

게 전달한 답변과 이후 뉴질랜드

신문평의회에서 밝힌 답변 모두에

서 강력한 어조로 반응했다. 편집

뉴질랜드 사례 1

의견임이 명백한 내용의 경우 이에 대한
불만신청은 받아들이지 않을 수 있다



외국신문평의회사례

언론중재 . 161

자는 그 칼럼은 순전히 그날의 논

점들에 관한 칼럼니스트들의 의견

일 뿐임을 명백히 했다. 편집자는

종종 해학과 풍자를 사용하여 그

의 관점을 표현한다고 주장했다.

편집자는 만일 불만신청인이 그

칼럼을 맘에 들어 하지 않는다면,

안 읽으면 그만일 것이라고 주장

했다. 

뉴질랜드 신문평의회는 텔레비

전을 통해 복음을 전하는 Benny

Hinn이 Auckland에서 지난 2007

년 6월 10일 개최한 모임에 관한

『Herald』지의 일요일 보도에 관하

여 Thijs Drupsteen이 제기한 불만

신청을 인정하지 않았다. 불만신

청인은『Herald』지 일요일자가 부

정확, 불공평, 불균형하게 불만신

청인이 개최한 모임을 보도했다

고 말했다. 불만신청인은 2007년

6월 14일에 기자가“모임의 부정

적인 측면만을 열거했고 그 모임

의 후반부에서 하나님이 행한 기

적적인 사건 중 어느 것도 알리려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불만신청인은 기자는 금요일 모

임에만 참석했지만, 텔레비전 복

음 전도사인 Benny Hinn은 세 번

뉴질랜드 신문평의회는 신문들

이 공중을 즐겁게 하거나 혹은 그

들을 토론과 논쟁에 참여시키기

위해서 그러한 의견 기사들을 발

행한다고 말했다. 이어 뉴질랜드

신문평의회는 이번 사건의 경우,

칼럼은『Bay of Plenty Times』지의

의견란에 분명히 실렸다고 판단했

다.       �

의 행사를 열었고 불만신청인은

모두 참석했으며 균형적인 보도

라면 기사에서 기자가 열거한 10

가지 부정적인 점들과 최소한 동

일한 수의 기적적인 사건과 치유

의 간증들을 구체적으로 언급했

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불만

신청인은 문제의 기사가 박스 모

양의 표를 첨부하여 Benny Hinn

목사와 Dalai Lama를 비교했는데

그 내용이 균형적으로 기술되지 않

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He-

rald』지의 편집장은 불만신청인의

주장은 사실무근이라고 대답했다.

편집장은“Benny Hinn 목사의 도

움으로 목발을 더 이상 짚지 않아

도 되는 기적을 체험한 참가자”와

대화하고 이를 보도한 것은“결코

부정적인 행사만을 보도한 것이

아님”을 특별히 언급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편집장은 그 기사는

정확하고, 균형적이며, 공평한 것

은 물론『Herald』지가 그 행사를

다룬 것에 대해 이견이 없다고 주

장했다. 그 기사를 작성한 저널리

스트는“그날 밤 더 가치 있는 행

사들에 관하여 매우 적절하게 보

도했다”며 불만신청을 한 불만신

청인은 그 모임에 참가한 12,000

명의 군중 중에 단 한 명에 불과

하다고 말했다. 

뉴질랜드 신문평의회는 편집장

은 신문과 신문의 내용에 대해

서 책임을 진다는 점을 누누이

강조해 왔다. 무엇이 뉴스로서의

가치가 있는지 여부는 편집장의

판단에 속하는 문제로서 그 결

정에 신문의 판매부수가 좌지우

지 된다. 뉴질랜드 신문평의회는

이 사건의 기사에서처럼 보도와

편집자의 판단이 모든 독자를

항상 만족시키기는 어렵다고 말

하고 신문이 더 넓은 독자층을

확보하길 원한다면 특별한 이해

관계나 지대한 개인적인 관심들

에 비위를 맞추는 일을 필요에

따라 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판

단했다. 

뉴질랜드 신문평의회는 자유로

운 토론과 의견 개진을 위해 존재

한다. 뉴질랜드 신문평의회는 모

든 관점들이 하나의 기사에서 다

대변될 수 없으며 종종 그럴 필요

가 없다는 것은 명백한 사실이라

뉴질랜드 사례 2

자유로운 토론과 의견개진이 중요하지만 모든 관점들이
하나의 기사에서 모두 대변될 수는 없다



162 . 언론중재 / 2008. 봄

호주 언론평의회는『Gold Coast

Bulletin』지가 지난 2007년 10월 13

일자“글라이더 조종사, 산에서

수직하강하다 사망”제하의 기사

에 대해 Geoffrey Martin가 제기한

불만신청에 대해 받아들이지 않았

다. 문제의 기사는 한 행글라이더

조종사의 죽음을 보도하면서 사고

현장에 있던 세 명의 이름을 인용

했는데 불만신청인이자 행글라이

딩 행사의 참가자였던 Geoffrey

Martin, 사고를 당한 공군 상사

Mike Jones 그리고 사고 피해자의

친구인 Len Paton이었다. 기자는

소방대의 한 고위 관료도 인터뷰

했는데 이 관료가 사고 현장에 있

었는지는 확실하지 않았다.

불만신청인은 기사가 잘못된 사

실을 보도하고 있으며 자신의 이

름이 동의 없이 언급되었다고 주

장했다. 불만신청인은 자신의 명

예가 훼손되었으며, 그가 속한 협

회에서 언론의 인터뷰를 만류하는

상황에서 마치 자신이 언론에 적

고 본다. 종교적인 믿음을 다루는

문제에 있어서 이 점은 실제로 불

가능해 보이며 해당 기자는 그가

극적으로 협조한 것 같은 인상을

주는 기사가 나갔기 때문에 명성

에 흠결이 생겼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Gold Coast Bulletin』

지는 불만신청인이 이름을 밝히지

않고 단지 몇 가지 질문에 답변만

했다는 것을 인정했다. 

호주 언론평의회는 기사에 실린

불만신청인의 논평은 행글라이딩

과 관련된 위험요소와 행글라이딩

을 어떻게 하게 됐는지에 관한 짧

은 설명이었기 때문에 불만신청인

의 의견이 기사에서 그리 중요한

부분을 구성하고 있지 않았다고

판단했다. 이 부분은 불만신청인

도 인정하고 있다. 불만신청인이

본대로 모임을 보도할 권리가 있

다고 뉴질랜드 신문평의회는 판단

했다.         �

호주 언론평의회는『The Daily

Telegraph』지가 아동 살인 전과자

기사가 부정확하다고 주장하는 이

유는 경찰에 의해 제공된 세부사

항 때문인데, 추락사고 피해자가

사망한 방식과 심폐소생술을 실시

한 사람의 신원이 그것이다. 다른

사람들이 이 기사를 어떻게 해석

할 지 걱정하는 불만신청인의 입

장과 달리, 호주 언론평의회는 기

사에서 불만신청인의 명예를 훼손

할만한 그 어느 것도 발견할 수

없다고 결론내렸다.

호주 언론평의회는『Gold Coast

Bulletin』지가 익명을 요구했던 불

만신청인의 결정을 무시한 것은

유감이나 이것 자체만으로는 호주

언론평의회의 원칙들을 위반했다

고 볼 수 없다고 판단했다. 불만

신청인의 프라이버시를 침해할만

한 신원에 관한 다른 사실들이 적

시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호주 언

론평의회는 언론이 경찰을 통해

입수한 목격자들의 이름을 기사에

언급하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 아

니며 특히 목격자가 어떤 진술을

했을 때는 더욱 그렇다고 판단했

다.                            �

에 대해 보도하면서 이 전과자가

초등학교와 인접한 곳에 거주하고

호주사례 1

언론이 경찰을 통해 입수한 목격자들의 이름을
기사에 언급하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 아니며 특히
목격자가 어떤 진술을 했을 때는 더욱 그렇다

호주사례 2

기사의 사실적인 부분과 관련 없는 제목을 사용한 경우
언론에 책임을 물을 수 있다



외국신문평의회사례

언론중재 . 163

있다는 내용을 보도한 기사에 대

해서 제기된 불만신청을 일부 받

아들였다. 『The Daily Telegraph』

지는 문제의 기사에서 이 전과자

가 거주 중인 곳이 초등학교 인접

지역임을 발견했다는 점과 이에

대한 몇몇 학부모들의 반응을 보

도했다.

불만신청인은 기사가 그릇된 사

실을 담고 있고, 정보가 정직하고

온당한 방식으로 수집되지 않았으

며, 개인의 프라이버시가 존중되

지 않았고 사실들이 부정확하게

전달된 데다, “우리 골목에 사는

맹수”라는 제목은 기사의 내용을

정확하게 반영하지 않는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에 대해『The Daily Telegra-

ph』지는 이 전과자가 1999년에 출

소한 이래로 이 남자와 관련된 보

도를 강경조로 일관되게 해 왔다

는 점에 대해서는 이의를 제기했

다. 『The Daily Telegraph』지는 이

남자가 평생 가석방 상태이며 전

자팔찌를 늘 차고 다녀야 한다는

사실로 미루어 볼 때 그의 행방이

어찌 되었는지 알리는 것은 합법

적이고 공적인 관심사라 할 수 있

다고 주장했다.

호주 언론평의회는 이 전과자가

초등학교 근처에 살고 있다는 것은

명백하게 공공의 관심사에 해당하

므로『The Daily Telegraph』지가 이

를 보도한 것은 정당했다고 봤다.

또한 호주 언론평의회는『The

Daily Telegraph』지가 블로그 사이트

에 다양한 관점을 올렸으며 Inside

Edition 섹션에서는 범죄를 저지르

고 형을 마친 사람이 사회로 재편

입되는 것과 관련된 여러 가지 관

점과 문제들을 탐색한 내용들을 게

재한 것에 대해 평가했다. 

호주 언론평의회는『The Daily

Telegraph』지가 전과자 문제를 다

룬 전체적인 내용이 다양한 관점

을 제시했다고 평가하면서 이 같

은 토론을 도모했다는 것은 공중

의 알 권리와 개인의 프라이버시

권 사이를 고려한 것이며 균형적

인 보도를 하기 위해 매우 고심했

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고 판단

했다. 그러나 호주 언론평의회는

기사 제목에서 사용한‘맹수’라는

용어는 기사의 사실적인 부분과

별로 관련이 없다고 보고 이 부분

에 대한 원고의 주장을 받아 들였

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