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언론과 법
언론소송과 판결

166 . 언론중재 / 2008. 여름

애꿎은 시민을 납치 사건의 용의자로

지목해 사진과 함께 실명으로 보도한

KBS가 피해자와 그 가족에게 3,500만 원

을 물어주게 됐다. 

서울남부지방법원 민사15부(재판장 김

성곤 판사)는‘골프장 납치사건과 전혀

관련이 없는데도 납치 용의자로 이름과

얼굴이 공개돼 피해를 입었다'며 한모

(51) 씨가 KBS와 해당 기자를 상대로 낸

명예훼손 및 초상권 침해 소송에서“피

고는 원고와 그 가족에게 3,500만 원을

배상하라”고 9일 판결했다. 

KBS는 지난해 3월 1일‘뉴스타임'의

‘골프장 사장 납치사건'이란 기사에서

“(경찰은) 범행에 사용된 렌터카는 폭행

치사 혐의로 지명수배된 50살 한�� 씨

가 빌린 것을 밝혀내고 한 씨 신병확보

에 주력하고 있다”라는 내용을 한 씨의

사진과 함께 보도했다. 하지만 경찰 수사

결과, 범행에 사용된 렌터카는 범인들이

한 씨의 명의를 도용해 빌렸던 것으로

밝혀졌다. 

재판부는 판결문에서“전국적으로 방

송되는 뉴스 프로그램을 통해 이름과 얼

굴이 잘못 공개될 경우 개인의 초상권

침해뿐 아니라 명예도 크게 훼손될 수

있다”며“피고가‘경찰의 공식 수사기록

을 바탕으로 기사를 작성했다'고 주장하

더라도 더욱 면밀하게 사실 확인을 했어

야 한다”고 말했다. 

골프장 사장 납치사건은 지난해 2월

인천공항 입국장에서 H골프장 사장 강

모 씨와 일행 2명이 괴한들에게 차량으

로 납치됐다 풀려난 사건을 말한다. 이

사건은 골프장 경영권을 두고 갈등을

빚었던 강 씨의 외삼촌이 부장검사 출

신 변호사와 모의해 저질렀던 것으로

밝혀졌다.

조선일보 2008년 4월 9일

‘오보’KBS에 3,500만 원 배상 판결

‘골프장 납치’관련 엉뚱한 사람을 용의자로 보도

농림수산식품부 산하 국립수의과학검

역원(이하 검역원)이 서울신문 5월 21일

자 1면과 8면 보도에 대해 언론중재위원

회에 정정보도 취지의 조정신청을 냈다.

이병권 국립수의과학검역원 사무관은 2

일“검역원의 발표를 왜곡해 마치 거짓

말을 한 것처럼 비쳐져 명예훼손 소지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서울신문은 이 기사에서 보건복지부 산

하 질병관리본부 수의학과 교수들의

말을 인용해“올해 전국을 휩쓴 조류

인플루엔자(AI)는 인체 감염 가능성이

있고, 치사율도 높은 바이러스인 것으

로 20일 확인됐다”며 지난 16일 검역

원 역학조사위원회가 유전자 분석결과

를 발표하면서‘인체감염 사례가 없

다’고만 밝혀 조류독감 위험성을 고의

로 축소했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고 보

도했다. 

서울신문이‘단독 보도’한 이 기사에

대해 대한양계협회(이하 양계협회)도 반

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달 27일 오

후 2시 이준동 양계협회장과 이승호 축

산관련단체협의회장, 김용진 오리협회

전무, 최정배 계육협회 전무는 서울 태

평로에 위치한 서울신문을 찾아가“조류

독감의 위험을 과장 보도했다”며 강석진

편집국장을 만나 항의한 것으로 전해졌

다. 

기영훈 양계협회 자조금사업팀장은“서

울신문이 조류독감 내용을 계속 기사화

하는 데 과잉보도 한 측면이 있다”며

“공신력 있는 국가기관의 발표에 대해

‘일말의 가능성’만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죽을 수 있고, 또 정부가 인체 감염을 숨

기고 있는 것처럼 보도했다. 이런 보도

가 닭∙오리 생산 농가에 피해를 준다”

고 주장했다. 

양계협회는 서울신문 사옥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일 계획도 밝혔다. 기 팀장은

“5월 21일 1인 시위를 벌일 목적으로 서

울 남부경찰서에 한 달 기간(5월 21일

~ 6월 21일) 집회신고를 냈다”며“이미

다른 집회가 5월 15일부터 6월 15일까지

잡혀 있어, 실질적으로 6월 16일부터 21

일까지 1인 시위가 전개될 것”이라고 말

했다. 

서울신문은 이에 대해 잘못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강석진 편집국장은“양

계농가들이 기사로 고통을 겪고 있는 것

에 대해서는 마음 아프게 생각하지만,

정부가 위험성을 알리지 않은 것은 진

실”이라고 강조했다. 기사를 작성한 김

승훈 기자도“팩트만 추린 것이고 주관

적인 부분은 기사에 담지 않았다”고 말

했다. 

미디어오늘 2008년 6월 2일

수의과학검역원, 서울신문 언론중재위에 조정신청

양계협회도“조류독감 과장 보도했다”…1인 시위 예고



언론과 법

언론중재 . 167

지난해 10월 5일 방송된 KBS 1TV 소

비자 고발 프로그램‘이영돈PD의 소비

자고발'의‘충격 황토팩 중금속 검출'

방송 프로그램에 대해 탤런트 김영애

씨가 부회장을 맡고 있는 ㄜ참토원의

정정 및 반론보도청구 소송에서 서울남

부지법 제15민사부(재판장 김성곤)는

“KBS는 30일 이내에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일부 내용을 정정 및 반론 보도하

라”고 13일 판결했다. 

참토원 측은 14일 오전 보도자료를 통

해 법원판결문을 공개했다. 다음은 보도

자료 전문. 

첫째, 방송내용의 쇳가루 방송은 명백

한 허위보도로 정정보도를 판결했다. 

황토팩에서 검출된 자성을 띠는 물질

은 황토팩 제조과정에서 유입된 쇳가루

가 아니라 황토 자체에 포함된 산화철

로서 국제화장품원료집(ICID)에 등재된

화장품의 원료임이 밝혀졌다. 

둘째, 참토원 방영금지가처분 일부 승

소결정은 사실이다. 참토원이 본 프로그

램에 대하여 방영금지가처분을 신청하

여 법원으로부터 일부 승소판결을 받았

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고 한 보도

는 명백히 허위보도이므로 이에 정정보

도하라. 

셋째, 일반화장품 허용기준치 초과 중

금속 검출 방송 부분이다. 일반화장품

기준과 원료기준에는 차이가 있지만 참

토원 제품은 사용시 물이나 화장수와

섞어 쓰면 중금속 기준치는 초과하지

않게 되므로 반론보도를 하라. 

넷째, 간접강제 사항이다. 법원의 가

처분 결정을 무시한 채 방송을 강행한

점과 언론중재위원회 직권결정을 거부

한 점 또한 본 사건에서 보여준 행동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KBS 측이 정해진

기간 내에 의무를 이행하지 않을 가능

성이 매우 크므로 기간종료일로부터 매

주 1회 지연 시마다 3,000만 원의 비율

로 계산한 돈을 지급하라. 

한편 김영애 씨는 이번 법원의 판결

에 대해“우선 불공정한 방송으로 인해

그간 황토솔림욕 제품을 사용하신 고객

님들의 혼란을 해소시키고 왜곡된 내용

을 바로잡아준 사법부의 판단에 깊이

감사한다”고 밝혔다. 

이어“잘못된 방송으로 인해 개인의

명예는 물론 회사는 회복하기 어려운

파산지경으로 내몰렸지만 그나마 왜곡

되어졌던 내용들이 하나 둘 공정하게

밝혀져 다행이라고 생각하며, 이번 일을

계기로 더 이상 불공정한 방송에 의해

기업이 피해를 입고 도산하는 경우가

생기질 않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참토원 관계자는“향후 빠른 시일 내

방송으로 인한 피해액에 대한 민사소송

(손해배상)을 제기할 예정이라고 관계

자는 밝혔다. 

이어“업무방해와 명예훼손죄”에 대

한 제작진에 형사 고소사건은 현재 경

찰에서 조사가 완료되어 관할 검찰청에

서 수사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참토원은 지난해 10월 23일‘이영돈

PD의 소비자고발' 방송내용의 부당성을

바로잡아달라고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

했으며 언론중재위원회는 지난해 11월

9일 반론보도직권결정을 내렸다. 

KBS 1TV ‘이영돈PD의 소비자고발'

제작진은 언론중재위원회의 결정을 거

부했으며 이에 언론중재위원회는 사건

을 법원의 본안 소송으로 이관했고, 지

난 8일 법원에서 판결이 내려졌다. 

머니투데이 2008년 5월 14일

법원, KBS ‘황토팩 방송’정정보도 판결

“본문과 전혀 다를 정도로 과장 및

윤색된 제목도 명예훼손이 성립될 수

있다”.

언론중재위원회가 25일 발간한‘2007

조정∙중재사건 분석보고서’에 담긴 사

례다. 

보고서는 지난해 접수된 조정 1,043

건과 중재 12건을 통계적으로 분석하면

서 쟁점별 내용도 함께 분석했다.

보고서의 주요 사례에 따르면, 기사

본문에는 문제가 없더라도 본문의 내용

과 달리 과장적이고 단정적인 표현을

제목에 사용해 독자가 허위사실을 인식

하도록 오해를 불러일으킬 개연성이 높

다면 정정보도를 해야 한다.

‘A모 의원’으로만 표기했더라도 표

현 내용을 주위 사정과 종합해 볼 때

해당 표시가 피해자를 지목하는 것을

알아차릴 수 있을 정도라면 피해자가

특정된 것이다. 따라서 언론사는 명예

훼손의 책임이 있다. 

또 방송사의 나레이터가 한 말이 아

니라 타인의 인터뷰 내용을 방송했을

뿐이라 해도 명예훼손 책임이 있다. 이

해관계가 대립될 수 있는 제보사건을

제보자 일방의 진술만을 토대로 보도했

다면, 보도내용의 진위 여부를 확인하

기 위해 적절하고 충분한 조사를 다했

다고 할 수 없다.

아울러 초상권 사용에 동의했더라도

다른 프로그램이나 다른 용도로 사용할

때는 동의를 얻어야 한다. 초상권 주체

가 미성년자인 경우 친권자의 동의가

필요하다. 

언론사가 경찰에게서 입수한 피해자

의 상해부위 신체사진 등을 피해자 동

의 없이 공개해도 초상권 침해, 프라이

버시권 침해가 될 수 있다.

뉴시스 2008년 3월 27일

이렇다면 언론사를 명예훼손으로 걸어라



168 . 언론중재 / 2008. 여름

서울중앙지법 민사 161단독 김진오 판

사는 28일 중앙일보가 오마이뉴스를

상대로 낸 손해배상청구 소송에서“1

억 원을 지급하라”며 원고 승소 판결

했다.

오마이뉴스는 지난해 9월“<중앙>서

‘문국현 3위’기사 빠진 까닭은?”이라

는 기사에서“중앙일보는 문국현 후보

가 3.3%의 지지를 얻어 3.1%를 얻은

정동영 후보를 제치고 3위 다툼을 벌이

고 있다는 여론조사 결과를 게재했다가

삭제했다”고 보도했다. 오후 10시에 지

방에 배달되는 42판에는 게재했다가 서

울과 수도권 주요 지역에 배달되는 43

판에는 다른 기사로 대체했다고 보도했

다.

그러나 중앙일보는 해당 기사를 지면

이나 온라인상에 게재한 적이 아예 없

었다. 오마이뉴스 보도 직후 중앙일보는

오마이뉴스 측에 전화를 걸어 정정보도

를 요청했으나‘사실인지 거짓인지 아

직 확정되지 않았으니 정정할 수 없다’

는 답변만 들었다. 그러나 중앙일보의

정정요청이 거듭되고 법적 대응 방침을

알리자 해당 기사를 작성한 기자는“취

재원이 갑자기 말을 바꾸더라. 사실 확

인을 제대로 못했다”며 잘못을 시인했

다. 서울중앙지법 관계자는“오마이뉴스

측이 이번 소송에 전혀 대응하지 않아

‘자백 간주’로 사건이 종결됐다”고 설

명했다.

중앙일보 2008년 2월 29일

“중앙일보 여론조사 허위 보도한 오마이뉴스 1억 원 배상하라”

인터넷기업협회는 19일 포털 뉴스서비

스로 발생하는 피해를 구제하기 위해

언론중재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촉구했

다.

인기협은“작년 10월 국회는 뉴스 게

시중지 등 임시조치를 허용하는 내용의

언론중재법 개정안을 의원 입법으로 발

의했으나 현재까지 이 법은 상임위에

계류된 채 방치돼 있다”고 지적했다.

이 법이 17대 국회 임기 내에 통과하

지 못한다면 차기 국회를 기다려야 하

기 때문에 피해 구제를 위해선 대책 마

련이 시급하다는 주장이다.

협회 측은“뉴스를 제작하는 주체(신

문 및 방송사)와 뉴스를 유통하는 매개

자(포털)는 각기 성격에 맞는 권한과

의무를 부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행 입법 환경에서는 뉴스와 관련

된 피해구제와 기사 삭제를 언론중재

위원회가 맡고 있는 만큼, 포털뉴스 문

제 해결은 언론사나 포털사가 아닌 언

론중재위원회가 해결해야한다고 주장

했다.

인기협은 포털뉴스로 인한 피해 구제

절차로 ▲ 피해자가 기사를 내리도록

요청할 경우 포털은 언론중재위원회에

이를 즉시 보고해야 한다 ▲ 언론중재

위원회는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면 바로

게시중지 등 임시조치를 취하도록 한다

▲ 언론중재위원회는 정식절차에 따라

심의위원회를 열고 뉴스 기사가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최종 확인하면 기사 삭

제 혹은 정정을 결정하고 이를 해당 언

론사와 포털에 통보한다 ▲ 언론사는

포털에게 기사에 대한 삭제 및 정정보

도 요청을 하고 정정된 기사는 재송고

해야 한다는 등의 안건을 제시했다.  

이데일리 2008년 3월 19일

인기협, ‘포털뉴스 피해구제’언론중재법 개정 촉구

금창태 전 시사저널 사장이‘삼성그

룹 이학수 부회장 기사 삭제 파문’과

관련해 자신을 비판한 언론사와 언론단

체 대표 등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

소송에서 패소했다.

서울고법 민사 13부(재판장 조용구 부

장판사)는 14일 금 사장이‘편집국장

몰래 기사를 삭제했다는 허위사실을 적

시했다’며 한겨레신문사 등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 소송에서 1심과 같이

원고패소 판결한다고 밝혔다. 

재판부는“피고가 원고의 기사 삭제

행위를 접하고 시사저널의 기자들에게

사실 확인을 한 후 이와 같은 언론사의

편집인 또는 경영진의 편집권 침해는

시정되어야 함을 일반 국민들에게 알리

고자 했던 것이라고 보이는 점, 모욕적

인 표현들이 칼럼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지 않은 점 등을 들어 피고의

행위는 사회상규에 위배되지 않는다”고

판결했다. 

금 전 사장은 2006년 6월 시사저널에

서 삼성그룹 관련 기사가 삭제된 것에

대해 한겨레21 등이 비판적 논조로 칼

럼을 쓰자 명예를 훼손당했다며 3억

5,000만 원의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제

기했다. 

기자협회보 2008년 5월 21일

금창태 씨, 명예훼손 소송 패소



언론과 법

언론중재 . 169

서울시가 초상권 관련 손해배상소송

에서 패소한 공모전 입상사진의 작가

에게 구상권을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

하고 있다. 상금 20여만 원에 사진 소

유권과 저작권을 챙긴 서울시가 저작

권 소송에서 패소하자 작가에게 배상

금을 물어내게 하려는 것이어서 귀추

가 주목된다.

29일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민사30단독 이상돈 판사는 지난달 24일

이모 씨가‘청계천에 게시된 사진 때문

에 초상권을 침해당했다'며 시를 상대로

제기한 손해배상청구 소송에서 이씨의

손을 들어줬다.

시가 2003년‘청계천, 그 삶의 풍경'이

라는 주제로 개최한 공모전에서 입상한

사진이 문제가 된 것인데 이씨는 그 사

진 속에서 노점상으로 등장했다. 특히

이 사진은 청계천 오간수교와 고산자교

사이 벽에 벽화로 제작돼 청계천 일대의

옛 모습을 담은 여러 사진들과 함께 전

시됐다. 

재판부는 판결문에서“이씨의 허락없

이 공공장소에 이씨가 찍힌 사진을 전시

한 것은 초상권을 침해한 것"이라며“위

자료 700만 원 등을 지급하라"고 판시했

다.

이같은 판결이 나오자 시는 구상권 청

구를 포함한 대처 방안을 놓고 고문변호

사에게 자문을 의뢰한 것으로 확인됐다.

공모전 입상작으로 선정되면서 상금 20

여만 원에 사진의 저작권과 소유권을 모

두 시에 내준 사진작가 장모 씨가 상금

의 30여 배에 달하는 배상금을 내놓아야

할 상황에 처한 것이다.

시 관계자는“당시 공모전 공고를 내

면서 초상권에 관한 문제는 전적으로 출

품자가 책임을 지도록 했다"며“일반적

인 행정절차이며, 고문변호사의 자문을

받아 결정을 내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2008년 5월 29일

서울시 초상권 패소로 공모전 사진작가 상금 수십 배 배상금 낼 판

KBS가 동아일보를 상대로 낸 손해배

상과 정정보도청구 소송에서 패소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25부(부장판사 한호

형)는 지난 19일 KBS가 동아일보 지난

해 9월 10일자 <KBS 이사회, 반대의견

묵살 - 의견 강행> 제목의 허위기사로

인해 명예가 훼손됐다며 동아일보와 담

당기자 3명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소송

에서 원고의 청구를 기각했다.

재판부는“동아일보는 KBS 이사회 의

사록을 바탕으로 기사를 쓴 것으로 그

내용이 공공의 이해에 관한 사항이며

전체적으로 진실에 부합한다”고 밝혔다.

KBS는 지난해 9월 동아일보가 해당

기사에서‘KBS 이사회가 현재 월 2,500

원인 TV수신료를 4,000원으로 올리는

인상안을 처리하면서 일부 반대 의견을

묵살하고 의결을 강행했다’고 보도하자

2억 원의 손해배상소송과 정정보도를

청구했었다.        

미디어오늘 2008년 3월 26일

KBS, 동아에 패소

손배∙정정보도 기각

김대중 전 대통령은 노벨평화상 로비

공작설을 보도한 주간지‘일요서울'에

대해 명예훼손 혐의로 서울서부지방법

원에 민사소송을 제기했다.

김 전 대통령 측은 20일“일요서울은

최근 두 차례에 걸쳐 전 국정원 직원

김 씨의 말을 빌어 김 전 대통령의 거

액 비자금, 대북송금, 노벨평화상 로비

공작 등 허무맹랑한 내용을 보도한 바

있다”면서“언론의 공정성과 기자로서

의 직업의식을 망각하고, ‘아니면 말고'

식의 무책임한 기사를 작성하고 출판하

여 원고들의 명예를 심대하게 훼손했

다”고 밝혔다. 

이에 김 전 대통령은 명예가 심각하

게 훼손됐다며 위자료 1억 원을 요구하

는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 재판 진행 과

정에 따라 사과문과 정정보도문을 게재

하는 것도 법원에 요청할 계획으로 알

려졌다.

한편 임동원 전 통일부 장관도 자신

을 간첩이라고 주장한 김 씨의 인터뷰

를 보도한 같은 언론사인‘일요서울'에

명예훼손 소송을 제기하기도 했다. 

‘일요서울'은 최근 두 차례에 걸쳐 김

전 대통령의 거액 비자금, 대북송금, 노

벨평화상 로비 공작 등을 주장한 김기

삼 씨의 주장을 보도한 바 있다.

미디어스 2008년 5월 21일

김 전 대통령, 로비공작설 보도한‘일요서울’에 소송제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