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48 . 언론중재 / 2008. 가을

언론평의회는 Arthur Hadaway

가「Bribie Weekly」2008년 3월 7

일자에 보도된 기고문에 대해

제기한 불만을 기각 처리했다.

그 기고문은 Hadaway의 집

근방 통행권에 대한 문제를 다

루고 있으며, 그는 신문에 실린

내용이 자신이 말하고자 했던

의도를 왜곡하고 있다고 주장했

다. 언론평의회는 그 기고문이

편집을 통해 의미가 조금 바뀌

었다는 것을 인정하기는 했지만,

핵심적인 의미를 손상시키지는

않았다고 결정했다. 

평의회는 Hadaway와 신문사

편집인이 제출한 문서에 따르면

Hadaway와 신문사는 기고문에

대해 사전에 의견을 나눈 것으

로 보여진다고 판단했다. 또 모

든 신문사는 기사의 분량, 문법,

명예훼손적 요소 등의 이유로

인해 기사에 대한 편집권을 가

지는 것이 당연하다면서 이 사

건에서 변경된 Hadaway의 기고

언론평의회는 서호주 자원부 장

관인 Francis Logan이「The

Australian」가 Woodside Petro-

leum사가 운영하던 West Shelf

공장의 폐쇄와 관련한 지난 1월

2일 보도 기사에 대해 제기한

불만제기 건을 받아들였다.

공장 폐쇄와 관련한 기사는 2

월 20일부터 23일에 걸쳐 보도

되었으며, 기사는“혼란 상태에

서 매입으로 인해 납세자들은 9

문의 내용은 그의 전체적인 내

용에 비춰 사소한 것이라고 말

했다.

언론평의회는 지난 2008년 2월

29일자 기사를 통해 Hadaway가

자신의 동일한 내용의 의견을

충분히 알릴 기회를 가졌다는

점도 지적했다.               �

만 달러의 가스료를 지불하게

됐다”는 제목 등으로 보도됐다. 

Logan은 전력 부족을 방지하

기 위한 대체 가스를 확보하기

위해 이러한 결정을 내렸으며

이것은 주의 가장 큰 에너지 공

급업체인 Verve Energy사에 가

스를 공급하기 위한 Builisers의

제안에 따른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가스를확보하기위한Lo-

gan의 개입 때문에 Verve Ener-

외국신문평의회사례

자자
료료
ⅢⅢ

호주 사례 1

핵심적 의미 손상하지 않았다면
신문사의 편집행위는 정당

호주 사례 2

소문과 사실을 구분해야 하는 책임은
언론사에 있다



외국신문평의회사례

언론중재 . 149

gy사가 높은 인수 비용을 치르

게 했으며, 이러한 일들은 그가

혼란에 빠진 상태에서 이뤄졌

다”는 기사 내용에 대해 불만을

제기했다.

자원부 장관의 불만 건에 대

해 언론평의회는“9만 달러의

가스비”라는 기사와 관련 가스

비는 1만 달러에 불과하고 8만

달러는 디젤 가격이라는 사실과

그것은 당시의 시장 가격이라는

것을 확인했다.

게다가 Logan을 겨냥한 비난

의 심각성을 고려할 때, 기사 중

소문에 근거한 것과 사실에 근거

한 것을 구별해 내는 것은 신문

사의 책임이라고 평의회는 판단

했다. 신문사는 Burrup Fertilisers

의 안정된 가스 공급을 위한 협

상에 대해 누설된, 피고용인의

이메일에 담긴 발언에 근거해 보

도를 합리화하려고 애써왔다.

평의회는 신문사가 Logan 장

관이 Burrup Fertilisers사의 가스

공급을 위한 가격 협상에 개입

했다는 혐의에 대해 취재할 자

격이 있다고 인정하면서도 이

주장에 대하여 Logan 장관이 의

견을 밝히도록 기회를 주는 것

이 공정한 처사라고 지적했다. 

이 건과 관련, 신문사는 Logan

장관의 언론 담당 비서와 연락

했지만 Logan 장관이 Burrup

Fertilisers가 안정적으로 가스 공

급을 하고 가격을 보장받도록

접촉했는지에 대해서만 질문하

는데 그쳤다. Logan 장관은 그

때“가스 가격에 관해 개입한

적이 없다”고 답변했다. 원 기사

가 균형을 잃었다는 점을 고려

해, 평의회는 신문사가 Logan

장관에게 공정하지 못했다고 판

단했다. 

Logan 장관은 신문사의 보도

를 바로잡으려고 노력했다.

Logan 장관의 브리핑에 의하면,

신문사는 심지어“정부가 비상

시를 대비한 가스에 너무 많은

비용을 지출했고 그가 이에 개

입했다고 곡해할 수도 있겠다”

는 그의 발언을 유죄를 인정한

것 마냥 해석함으로써 Logan 장

관을 불공정하게 대했다. “보도

를 3일간 부인한 이후 Logan 장

관의 자인한 것은…”으로 시작

되는 2월 23일의 보도는 합리적

인 독자에게는 Logan 장관이

Carloyn Popple는 언론불만처리

위원회(PCC)에 2008년 2월 5일

「Scarborough Evening News」가

경찰이 자신의 집을 수색하는

장면을 담은 비디오를 게시해

자신의 프라이버시를 침해, PCC

Burrup Fertilisers사와의 가스 가

격 협상에 개입했음을 인정하는

것과 같은 인상을 준다. 

신문사가 보도를 정정하지 않

았다는 불만 제기에 대응해, 신

문사는 결국 Logan 장관이 보낸

서한을 보도했으나, 신문사가 그

잘못을 정정하지 않았다고 장관

이 비판한 부분을 삭제했다. 그

서한은 2008년 3월 22일에 보도

됐다. 신문사는 Logan 장관의

언론 담당 비서가 서한을「The

Australian」시드니 지사로 보내

는 과정에서 퍼스나 시드니 지

사 그 어느 쪽에도 이에 대해

알려주지 않았기 때문에 서한의

공개가 늦어진 것이라고 주장했

다. 위원회는 신문사가 Logan

장관의 개입 보도에 대해 신문

사의 잘못을 제대로 인정하지

않았다는 측면에서 불만 제기를

인정했다.                    �

의 실천강령 제3항(프라이버시)

을 위반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그녀는 또 그 사진이“마약과

현금 압수”라는 제목으로 신문

기사화된 것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이 사건에 대해 위원

영국 사례 1

범죄 사건에 대한 보도라도
개인의 사생활 보호 의무 있다



150 . 언론중재 / 2008. 가을

회는 사생활을 침해한 것으로

받아들였다.

경찰의 압수수색과 관련된 이

이야기는, 기자가 경찰과 동행하

여 촬영하였으며 경찰이 마약을

찾기 위해 신청인의 집을 수색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동영

상은 신문사의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으며 사진은 신문을 통해

기사화 되었다.

불만 신청인은 그러한 모습을

자신의 동의없이 보여준 것은

심각한 프라이버시 침해라고 주

장했다. 그 보도는 그녀의 집 주

소까지 명기하고 있었다. 경찰은

그녀의 집에서 약간의 대마초를

발견하였으나 그녀는 그것의 출

처에 대해 부인하고 있었고, 아

직 그 건에 대한 기소도 제기되

지 않은 상태였다.

신문사는 (보도와 관련해) 마

약 퇴치 활동을 설명하기 위해

경찰과 동행하여 수색에 참여하

였으며, 신청인의 집에서 불법마

약이 발견된 점을 고려하면 그

보도는 대중의 알권리를 충족시

키기 위한 정당한 것이라고 주

장했다. 또 주소가 명확하게 공

개된 것에 대하여서는 그 주위

사람의 집으로 오인하지 않게

하기 위한 것이었으며, 신청인에

게 반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위원회는 승인 없이

신청인의 집 내부를 촬영하고

그 내용을 공개한 것은 명백한

사생활 침해이고, 특히 그 주소

를 공개한 것은 더욱 더 그러한

것이라며 불만신청을 받아들였

다. 경찰과 함께 수색현장을 촬

영했다는 것도 보도에 대한 책

임을 면제해 주는 것은 아니라

고 판단했다. 

위원회는 사생활에 대한 보호

보다 공중의 관심사가 우선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조건이 고려

되어야 한다면서, 그것은 촬영장

면이 경찰의 임무수행 중 중요

Paul Kirkland는 Hartley 가족

을 대신해「Wiltshire Gazette &

Herald」사의 홈페이지에 게재된

2008년 2월 13일자 “사고 후 폐

쇄된 길”이라는 제하의 기사와

2월 14일자“운전기사의 덫”이

라는 제목의 기사가 장모의 사

생활을 침해하고 자신의 가족을

충격에 빠뜨려 실천강령 제3조

(프라이버시), 제5조(슬픔과 충

격에 대한 침입)를 위반했다고

불만을 제기했다. 그는 또 제1조

(정확성)와 제2조(반론기회)에

대한 조항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 했다. 그러나 언론불만처리

한 부분을 보여줄 것과 특별한

범죄의 폭로에 관한 것이어야

함을 지적했다.

위원회는 마약 퇴치와 관련된

경찰의 캠페인을 보여주는 것은

공중의 관심사일 수 있다 하더

라도, 이 사건에 있어서는 신청

인의 사생활에 대한 충분한 보

호 노력이 이뤄지지 않았다면서

문제의 동영상은 공중의 정당한

관심사를 뛰어넘어 불만 신청인

의 사생활을 침해하고 있다고

판단했다.                    �

위원회(PCC)는 신문사의 보도

에 대한 구제 행위가 충분했다

고 판단, 더 이상 책임져야 할

의무가 없다고 결정했다. 

불만 제기인의 장모는 교통 사

고로 인해 부상을 입었다. 해당

신문이 사고에 대한 온라인 기

사를 제공하면서 응급처치를 받

고 있는 피해자의 사진을 포함

시켰고, 불만 제기자는 그 사진

이 너무나 적나라하다고 생각했

다.

불만 제기인은 그 기사가 가족

중 누구도 그 사고와 부상의 정

도를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 보

영국 사례 2

사고에 대한 보도라도 개인의 건강과 관련한 내용은
신중하게 다뤄야



외국신문평의회사례

언론중재 . 151

도되었으며, 신문이 경찰관의 말

을 인용, “생명이 위독하다”고

(부정확하게) 보도해 그것이 심

각한 사고였다고 이해하도록 한

것은 슬픔과 충격에 대한 침입

이자 부주의한 것이었다고 주장

했다. 신문사는 그 다음 날 부상

자의 얼굴을 알아볼 수 없도록

처리하였으나 불만 제기인은 여

전히 그 기사가 실천강령을 위

반하고 있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었다.

그러나 신문사는 그 사고가 한

낮에 일반 도로에서 일어나 긴

정체를 불러일으킨 사건이고, 불

만 제기자가 Wiltshire 경찰을 통

해 문제를 제기하자 업무 시간

이 종료되었음에도 바로 홈페이

지에서 삭제했음을 강조했다. 뿐

만 아니라 신문사는 불만 제기

인의 의견을 다음 날 신문에 실

었으며, 가족에게 사과의 편지를

전달하기도 했다. 이에 위원회는

충분한 구제 조치가 이미 이뤄

졌다고 판단했다.

위원회는 실천강령이 신문사에

게 프라이버시와 건강에 대한

사항을 존중하고 조심스럽게 다

루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지만

신문은 당연히 공공장소에서 일

어난 교통사고에 대해 보도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위원

회는 이 사건을 살펴보면 불만

제기인의 얼굴이 인식가능하지

않고 이름도 노출되지 않았으며

차량의 종류와 번호판도 사진에

서 알아 볼 수 없지만, 홈페이지

에 (불만 제기인 얼굴의 일부가

식별 가능한 상태로) 게재되었

으며 다음날 신문에 보도된 그

사진은 분명히 해당 가족에게

고통을 주는 일이었음은 분명하

다고 유감을 표시하였으며, 사고

자를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그

여인을 알아볼 수 있는 위험이

있었던 것이 분명하였다고 설명

했다.

위원회는 또 가족이 사고에 대

해 알지 못하는 상태이고 그로

인해 충격을 받을 수 있는 상황

이었을 뿐 아니라, 사고자의 상

태도 확인되지 않은 상황에서

응급 치료를 받고 있는 사고자

의 사진이 온라인을 통해 유포

되었다는 것에는 우려를 표했다. 

또 신문사는 사고가 공공 장소

에서 일어났다고 하더라도 건강

에 관한 것과 의료 조치를 받고

있는 사람에 대한 사진을 보도

할 때는 주의 의무를 다해야 할

분명한 필요가 있으며, 다만 테

러리스트의 공격이나 자연재해

등 공중의 관심사가 지대한 사

건에 대해서는 관련된 사람들의

승인을 받지 않고 사건의 경과

에 대해 보도할 수 있을 것이라

고 설명했다.

따라서 위원회는 이번 일은 일

반적인 교통사고로서 사고자의

상태가 확인되지 않은 상황에서

사고자의 얼굴과 치료받는 모습

을 담은 사진을 보도하는 등으

로 프라이버시를 침해하는 행위

가 충분한 공공의 관심사에 관

한 일로 정당화될 수 있는 사안

이 아니라고 판단했다. 

그러나 위원회는 신문사의 이

후 조치에 대해 주목했다. 신문

사는 사과와 함께 즉시 홈페이

지에서 해당 사진을 삭제하였고,

가족의 비판과 신문사의 사과를

지면을 통해 보도했다. 위원회는

이러한 행위가 홈페이지에 사진

이 게재되었던 비교적 짧은 시

간을 고려하면, 실천강령 제3조,

제5조와 관련한 불만에 대한 조

치로서 신속하고 적절한 것이었

다고 판단했다. 신문사가 이러한

조치를 하지 않았더라면 위원회

는 불만 신청인의 요구를 받아

들였을 것이라는 설명도 덧붙였

다.

그리고 신문상의 사진에 대해

서는 윤리강령을 위반하지 않았

다고 판단했다. 그 사진에서는

불만 제기인의 모습을 알아보지

못할 정도로 충분히 조치되었고,

치료받는 장면도 보이지 않았다.

위원회는 사고장면을 담은 사진

의 사용에 대한 가족의 염려가

당연하다고 받아들이지만 신문

의 사진 사용은 윤리강령을 위

반하지 않았다고 결정했다.

윤리강령 제1조, 제3조에 대

한 불만과 관련해서는 신문사가



152 . 언론중재 / 2008. 가을

현장의 경찰관이 사고자의 목숨

이 위험하다고 하는 말을 들었

다고 하는 부분을 위원회가 확

인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 경찰

이 공식적으로 그 건의 경위에

대한 정확한 설명을 하지 않았

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들을 바탕으로 위원

회는 경찰의 명확한 반응과 일

치하지 않는 내용으로 신문이

발행되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고 판단했다. 위원회는 또 사고

자의 상태가 위급하지 않았다

는 것을 고려하면, 신문사가 그

사건에 대해 빠른 정정을 한

뉴질랜드 언론평의회는 교육

부가「The Dominion Post」의

2007년 9월 18일자 기사를 대상

으로 한 불만제기를 받아들였다.

「The Dominion Post」는“9천4

백만 달러의 월급이 분노를 불

렀다”라는 기사를 통해 직원들

의 월급은 2002년 이후 16퍼센

트 올랐는데 반해 교육부 월급

총액은 154퍼센트 상승했으며

10만달러 이상의 연봉을 받는

사람이 27명에서 142명으로 증

가했다고 보도했으며, Wellington

것은 독자들로 하여금 사고자

의 상태에 대해 오해하지 않도

록 하는 적정한 조치였으며 그

건에 대한 비판의 글을 신문에

실은 것 또한 적절하였으므로

이러한 조치들은 윤리강령 제1

조, 제2조와 관련한 불만처리에

충분한 행동이었다고 설명했

다.

따라서 위원회는 기사로 인해

피해 가족이 느낀 감정과 불만

에 대해 신문 편집인이 취한 조

처를 고려할 때 더 요구할 수

있는 사항은 없다고 최종 결정

했다.                        �

College의 총장인 Roger Moses,

교장 협의회 의장 Arthur Gra-

ves 등의 비판적인 논평도 함께

실었다.

기사는 또 교육부의 인적자원

담당 Donna Hikey의 말을 인용,

이러한 상승은 220명의 특수 교

육 담당 직원의 증가를 포함하

는 조직의 변화와 함께 직원들

의 임금인상에 대한 요구의 영

향을 받은 것이라고 전했다. 이

기사는 정보공개법에 의해 교육

부가 공개한 자료와 교육부의

미디어 고문인 Iain Butler가 공

개한 정보에 근거하고 있다.

그러나 Bulter는 기사가 나가

자 바로 교육부 장관인 Kare

Sewell의 서한을 가지고 신문사

를 찾았으며, 이 기사는 부정확

한 것이며 오해를 불러올 수 있

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특

히 직원이 220명 증가했다는 내

용은 잘못이며 실제로는 2,000명

이상이 증가했다고 지적하면서

이러한 정보는 신문사에 전해졌

고 신문사도 실수를 인정했지만

정정보도 요구는 받아들이지 않

았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부정확한 보도에 의

한 피해의 회복 방안에 관한 논

의가 신문사와 이뤄지지 않은

것에 대해 11월 19일에 불만을

제기했다.

교육부는 연봉 총액의 증가는

특수교육 및 유아교육 담당 직원

들이 2,200명 이상 증가로 인한

것으로 설명했다. 10만 달러 이상

을 연봉으로 받는 직원도 4퍼센

트 이상 증가하지 않았고, 전체

인원에 대비한다면 평균 연봉은

감소했다고 주장하면서 이러한

내용은 신문사에도 제공되었다

고 말했다. 또 Donna Hikey은 인

금인상 요구에 대한 발언을 한

적이 없다는 점도 지적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교육부는

그 보도는 공정함과 균형을 잃

은 것으로 제목 역시 부정확한

뉴질랜드 사례

언론은 정확한 정보를 독자에게
제공할 의무 있다



외국신문평의회사례

언론중재 . 153

것이라고 주장하고, 「The Domi-

nion Post」에 정정보도를 요청했

지만 신문사는 거부했다고 주장

했다.

「The Dominion Post」의 편집

인은 12월 21일 불만제기 건에

대한 회신을 통해 그 기사는 지

난 7월 정보공개법에 의한 정당

한 요구로 교육부로부터 받은

자료를 근거로 하였으며 교육

자금에 대한 폭넓은 관심을 배

경으로 작성되었다고 답했다.

교육부가 그 기사에 대한 보

도 연기 요청을 해오자 휴가 중

이던 담당기자의 이메일 주소를

알려줬으나 최종 기사 마감일까

지 관련 자료가 넘어오지 않아

최종 기사는 다른 기자에 의해

쓰여지게 되었다고 말했다. 원래

담당이던 기자는 교육부 미디어

고문인 Butler와 기사에 대해 충

분히 이야기 했으며 Butler는 그

러한 수치들에 대해 아무런 지

적을 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편집인은 일부 잘못된 수치들

이 사용된 것과 Ms Hikey의 말

에 대한 인용 중 잘못된 부분이

있음은 인정했다. 그는 Butler에

게 잘못을 바로잡을 의사가 있

으며 그러한 기회는 아직 열려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비판적인 논평들은 교

육부가 제공한 수치들에 기반하

고 있으며 제목 역시 이러한 사

실을 담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언론평의회는 이 기사가 부정

확한 내용을 담고 있다고 최종

판단했다. 신문사가 수치와 인용

내용 중 잘못이 있음을 인정했

고, 그러한 내용들은 이 기사에

서 핵심을 차지하고 있다는 판

단에서다. 

언론평의회는 정정보도 요구

도 받아들이면서 교육부와 신문

사의 기사 내용에 대한 의견차

이가 신문이 독자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의무를 경감시키

지 못한다고 설명했다. 또 제목

과 관련, 제목 자체는 내용을 반

영하고 있지만 기사 자체가 잘

못된 가정에 기인하고 있기 때

문에 그것 역시 부정확한 것이

라고 결정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