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살 방법에 대한 상세한 묘사는
모방 자살의 위험성을 높일 수 있으므로

지양해야 한다

168 . 언론중재 / 2008. 겨울

Worksop 지역의 Entwistle 부부

는 언론불만처리위원회(PCC)에

Worksop 「Guardian」이 내부 실천

규범 중 제4조(괴롭힘)와 제5조

(슬픔이나 충격에 대한 침해)를

위반했다며 불만을 제기했다. 그

들은「Guardian」이 사적 공간에

있는 Entwistle 부인을 촬영함으

로써 제3조(사생활)와 제10조(도

청과 속임)도 위반했다고 주장했

다.

신청인의 아들인 Neil Entwistle

씨는 그의 어린 딸과 아내 Rachel

을 살해한 혐의로 미국에서 유죄

를 선고 받았다. 판결 후 Entwistle

부인의 공식 진술에 대해「Gua-

rdian」은 적대적인 (독자의) 편지

를 여러 편 실었으며, 이는 실천

규범에 위반됨은 물론 부부의 슬

픔을 무시한 것이라고 신청인은

주장했다. Entwistle 부인은“내 아

들은 결백하며, 며느리인 Rachel이

우리 손자를 죽이고 자살했다는

것을 입증할 수 있는 증거가 있기

에 우리 부부는 망연자실해 있다.

나는 Rachel이 우울증에 시달렸으

며, 우리 아들은 부인에 대한 좋

은 기억들을 지키기 위해 이제 감

옥에 가야한다”고 진술했다.  

신청인은「Guardian」이 자신들을

괴롭혔다고 주장했다. 독자의 편

지를 실은 것은 자신들을 위협하

여 진술을 구체화시키는 것을 막

기 위한 시도라고 말했다. 또한

기자가 세 번에 걸쳐 그들의 집을

방문했으며, 연락하지 말라는 요

청에도 불구하고 Entwistle 씨의

답변을 요구하는 이메일을 보냈다

고 했다. 기자들은 판결이 나던

날 Entwistle 부인이 근무하는 학

교로 찾아가 학부모와 학생들을

몰아세웠으며, Entwistle 부인이

학교에 있을 때 사진을 찍은 것은

실천 규범 제3조와 제10조 위반이

라고 신청인은 주장했다.

「Guardian」은 이에 대해 Ent-

wistle 부인의 진술 후 받았던 독

자의 편지 중 대표적인 것을 실은

것뿐이라고 반박했다. 기자는 신

청인을 두 번 방문했으나 두 번

다 재판 전이었고 이러한 방문 후

신청인이「Guardian」에 자신에게

접근하지 말 것을 요청했다고 주

장했다. 그러나 그 이후「Guar-

dian」은 Bassetlaw 지역 의회가 필

요한 회의 참석 일수를 채우지 못

한 이유로 Entwistle 씨의 의원 자

격 박탈을 계획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으며, 이에 대한 대답을 듣기

위해 그에게 한 번 이메일을 보냈

다고 말했다. 「Guardian」은 기자

한 명이 학교에서 학부모의 의견

을 들으려고 시도는 했지만 학부

모나 학생을 몰아세운 적은 없으

며 Entwistle 부인의 사진은 20-25

야드 떨어진 거리의 차 안에서 찍

은 것으로, 그 당시 신청인은 정

문 가까운 도로에 서있었다고 설

영국사례

외국신문평의회사례

자자
료료
ⅣⅣ



외국신문평의회사례

언론중재 . 169

명했다. 

이 사건에 대해 언론불만처리위

원회는 신청인의 신청을 받아들

이지 않았다. 신청인은 비록 그들

의 잘못이 아니더라도 대중의 이

목이 집중되는 기사와 관련된 인

물이며, 신문은 사건의 다양한 시

각을 보도할 자격이 있고

Entwistle 부인의 진술에 대한 지

역의 여론을 전달하는 것도 이에

포함된다는 이유에서다. 아들이

두 명을 살해한 혐의로 유죄 선고

를 받았다는 것을 생각해 볼 때,

위원회는 언론사가 이 진술을 기

사화하기로 한 결정은 불가피한

것이며, 이러한 상황에서 독자들

의 다양한 반응을 기사화하는 것

또한 규범 위반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 게다가 제4조

는 기자의 물리적 행위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신청인에게 적대적

인 기사를 실었다는 이유만으로

이의 위반이라고 할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제4조에 관련해서 위원회는

「Guardian」이 실천 규범을 준수하

면서 신청인에게 접근했다고 최종

판단했다. 재판 전 기자가 신청인

의 집에서 그들을 취재하려 했지

만 위협적으로 대했다고 볼 수는

없고, 또 기자가 직접 Entwistle 부

인의 학교에 갔다고 볼 수 없을

뿐더러 그 때 다른 사람들을 취재

하려 했던 것은 위원회에 대한 불

만 제기 사항이 되지 않는다고 설

명했다. 

신청인이 7월 7일「Guardian」에

다시 연락하지 말라는 요청을 했

지만, 위원회는 Entwistle 씨에게

이메일을 보낸 것이 규범 위반이

라고 판단하지 않았다. Entwistle

씨의 지역 의원으로서의 지위와

관련이 있는 활동에 대해 사건이

발생한 이후 형식을 갖춰 이메일

을 한 장 보냈을 뿐이라는 점에서

다. 위원회는 뉴스와 관련된 사람

이 취재를 한 번 거부했다고 해서

기자가 다시는 그들에게 연락하지

말아야 한다는 식으로 규범을 해

석할 수는 없다고 지적하면서 취

재 접근이 받아들여지느냐 마느냐

하는 것은 공익이나 사건의 진행

정도에 달려있으며, 이 사건에 있

어서 Entwistle 씨에게 추가 답변

을 요구한 것은 합법적인 이유가

있었다고 결정했다.

한편 동의 없이 사적인 장소에

서 개인의 사진을 찍는 것을 금하

는 제3조와 관련, 위원회는

호주 신문평의회는「Camden Ad-

vertiser」에 대해 제기한 Andrew

Wannet 씨의 불만에 대해 기각

결정을 내렸다. 위원회는「Cam-

den Advertiser」가 Camden 지역에

무슬림 학교를 세울 계획이 있었

Entwistle 부인을 촬영한 것은 사

생활에 대한 합리적인 기대가 있

는 곳에서 공사 구역을 구분하는

것과 관련된 사건이라고 생각한

다고 전제한 뒤, 이 사례에서는

사진이 찍혔을 당시 민원인이 학

교 구역에 있었나 하는 것은 중요

하지 않으며 민원인이 사진이 찍

혔을 때 길거리로부터 가시적이

며 구별이 가능한 곳에 있었느냐

하는 점이 관건이라고 본다고 말

했다. 민원인이 공공 도로 근처에

있었다는 것을 생각해볼 때, 위원

회는 사생활의 합리적 기대가 있

는 곳에 민원인이 있었다고 볼 수

없으며 따라서 제3조 위반이 아니

라고 판단했다. 사진은 부부를 괴

롭힌 결과로 찍은 것이 아니며,

기자가 차에 남아서 사진을 찍었

다는 사실 역시 곧 제10조 위반을

뜻하지는 않는다고 본다고 결정

했다.                          �

고 이에 대해 지역 의회가 불허

결정을 내렸다는 보도가 사실에

기반했음을 주목했다. 

Wannet 씨는 무슬림 학교의 설

립을 반대하는 Camden / Ma-

carthur 주민 모임의 회원으로 이

확실한 결론이 나지 않은 사건에 있어
신중하지 못한 표현을 사용해

피해를 입었다는 불만은 인정할 수 있다

호주사례 1



170 . 언론중재 / 2008. 겨울

사건과 관련한 의회 결정이 균형

잡힌 시각에서 공정하게 보도되지

못했고, 의회의 결정에 대한 청원

관련 기사에서 통계적인 오류가

있었다며 불만을 제기했다. 

2007년 10월 Quranic Society가

학교 설립을 신청하면서 지역 사

회에 큰 논란이 된 끝에 지역 의

회가 소집됐다. 3천 건이 넘는 청

원이 의회에 접수됐고, 탄원서는

물론 연방과 주 정치인의 의견서

도 함께 제출됐다. 「Camden Ad-

vertiser」을 비롯한 지역 언론들은

온오프라인에서 이에 관해 많은

기사를 썼다.

Wannet 씨는 2008년 2월 6일 1

면에 실린, 의회의 결정에 대한

‘무슬림의 반응’이라는 기사가

학교 설립 제안에 대한 공익을 대

변하는 Quranic Society의 시각은

다뤘음에도 자신이 속한 모임의

의견은 묻지도 않았다며 불만을

제기했다. 

반면 신문사는 Wannet 씨와 그

가 속한 모임의 의견을 포함, 많

은 독자의 편지를 이미 다뤘고,

Wannet 씨는 신문사 블로그에 여

러 이름으로 댓글을 단 적이 있으

며, 가명으로 신문사에 독자의 편

지를 보낸 적도 있다고 밝혔다.

또 신문사는 무엇이 보도될 가치

가 있나 판단하는 것은 편집장의

권한이며 신문사가 받은 모든 편

지나 의견을 일일이 보도할 의무

는 없다고 주장했다. 

신청인은 의회의 결정 후인 5월

28일, 6월 4일자 보도에 대해서도

불만을 제기했다. 특히 Wannet 씨

는 대다수의 청원이 종교적인 이

유로 학교를 설립하는 데 반대했

다는‘분노’라는 제목의 5월 28

일자 기사를 문제 삼았다. 6월 4

일자‘세계는 우리가 인종주의자

라고 생각 한다’는 제목의 기사

가 Camden 주민들에 대해 무슬

림을 반기지 않는‘인종주의자’

라는 비판이 들끓고 있다고 보도

한 내용도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

다. 

한편, 신문 기사에 대한 불만을

제기하는 내용의 독자의 편지가 6

월 4일자에 보도됐다. 독자 편지

가 문제 삼은 내용은‘기사에서

인용된 내용이 청원의 99 퍼센트

를 대표 한다’, ‘몇 몇 계획의 타

당성을 문제 삼았지만, 대다수는

종교적인 이유로 학교 설립을 반

대했다’고 보도한 것이었다.

Wannet 씨는 청원한 다수는 계

획의 타당성을 근거로 반대한 것

이며, 이는 지역 의회 공무원들의

호주 신문평의회는「Queensland

Country Life」의 5월 1일자 기사에

대한 호주육우협회 (ABA) 회원

요약본에도 나타나 있다고 주장했

다. 

이에 대해 신문평의회는 Cam-

den 의회 공무원들이 청원의 반

대 이유를 종교, 계획 내용, 교통,

환경 등 여러 분야로 나누어 판단

했기 때문에 종교적인 이유로 반

대했다고 해석하기는 힘들다고

판단했다. 그러나「Advertiser」는

종교적인 이유로 반대하는 몇 몇

두드러지는 여론을 선택적으로

인용함으로써 여러 논란의 목소

리를 하나의 주제로만 한정시켰

다고 비난받을 수 있으며, 이 사

례에서도‘99 퍼센트’를 언급한

것은 명백한 과장이라고 덧붙였

다. 그러나 신문평의회는 과장된

한 번의 표현 때문에 논란에 대한

보도가 전반적으로 불공정했다고

판단할 수는 없다고 본다면서 신

문사가 매우 논란이 심했던 주제

에 관해 모두에게 공정하고 균형

잡힌 보도를 했다고 최종 판단했

다.                            �

John Carter 씨의 불만제기를 받아

들였다. 

문제된 기사는 ABA가 호주경

언론은 일반 대중에게 중요한 문제를
알릴 의무와 그 문제를 사진과 함께 설명할

권리를 갖는다

호주사례 2



외국신문평의회사례

언론중재 . 171

쟁소비자위원회(ACCC)의 식료품

가격에 대한 조사에 제출한 의견

서에 대해 상세한 내용을 담고 있

다. ABA는 의견서는‘호주 소비

자가 미국 소비자에 비해 슈퍼마

켓에서 소고기를 살 때 비싼 가격

을 지불하고 있다’는 미국 농무부

출처의 자료를 인용했다. 이에 대

해 기사는‘명목 수치로는 미 농

림부 수치가 믿을만하고 관련된

자료인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는

미국 슈퍼마켓 환경에 대한 간단

한 조사 내용에서 조차 미국 측

수치는 현실과 맞지 않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다’고 보도했다. 또한

미국의 몇몇 슈퍼마켓 가격에 대

한 인터넷 조사 결과와 호주 전역

1백여 곳의 소고기 아울렛에서 조

사한 소매 가격도 함께 보도했다. 

기사는 또 ABA의 의견서에 대

한 반응도 함께 다루면서, ACCC

의 위원장인 Graham Samuel 씨가

ABA가 슈퍼마켓에 대해 주장한

내용은 적절한 근거가 없는 것이

라고 비난했다고 보도했다.

Carter 씨는 조사 기간 중 Sa-

muel 위원장의 발언을 비난으로

볼 수 있느냐에 대해 논박했다. 

이에 대해 신문사는 Carter 씨의

조직이 미국과 호주 소고기 판매

업자들의 세전 총 수익에 대한 조

사를 수행했느냐 하는 점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내용을 위원회에

제출했다. 그러나 신문사나 신청

인 양쪽 모두 Samuel 위원장의 발

언을 다르게 해석할 수 있는 여지

가 있다는 점에는 동의했다. 

신문사는 인터넷에서 인용한 통

계 자료가 적절하며, 다른 자료는

호주 축산업 조사를 인용한 것이

라고 주장했다. 

반면 Carter 씨는 기사에서 소고

기 생산자인 David Byard 씨를

ABA의 이사로 소개하며 그의 발

언을 인용했으나, 실제 그는 ABA

의 이사가 아니라고 주장했다. 또

신문사가 이 부분을 정정하긴 했지

만, 신청인은 Byard 씨의 발언을 기

사에 담은 것은 ABA를 부정적으

뉴질랜드 신문평의회는「Wai-

mea Weekly」가 2008년 7월 2일

보도한 기사에 대해 Penny

Griffith 씨가 제기한 불만을 기각

했다. 

Penny Griffith 씨는 Richmond

지역 공연 예술 센터를 위한

Tasman 지역 의회의 기금 조성

계획을 반대하는 사람으로‘센터

계획은 세기의 협상’이라는 기사

에 대해 불만을 제기했다. 기사는

그녀를‘테러리스트 무리’중 하

나로 묘사했다. 

기사는 센터의 설립 주체인

Grace 교회가 기금 조성 철회 요

청을 한 것은 프로젝트에 대해 소

규모 납세자 그룹이 반대했기 때

문이라고 주장했다. 또 이에 실망

한 프로젝트의 찬성자들의 말을

인용하면서, 의회의 참여가 불발

된 것은“기회를 잃은 것이며‘테

러리스트 무리’에 의해 이는 일사

천리로 통과됐다”고 보도했다. 

Griffith 씨는 사실과 의견 그리

고 진술을 구분할 것을 요구하는

신문평의회의 제6원칙을 기사가

위반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기사가 기금 조성을 반대

로 인식시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위원회는 언론사가 논란이 있는

통계를 보도할 때는 주의를 기울

여야할 의무가 있으며 그러한 통

계의 출처를 확실히 밝혀서 그 진

실성을 뒷받침해야 한다고 지적했

다. 따라서 이 사건과 관련해 위

원회는 신문사가 ABA를 비판함

에 있어 최소한의 적절한 통계적

분석을 제공하지 못했다는 점을

인정, 신청인의 불만을 받아들인

다고 최종 결정했다.           �

뉴질랜드 사례

관련정보가 공공의 영역에 속할 경우, 
특정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사생활을

좀더 보장해 주어야 한다는 주장은 이유 없다



172 . 언론중재 / 2008. 겨울

하는 사람들에 대해 비판적이었으

며, 기사에서 인용된 것들은 출처

가 없다고 말했다. Richard

Kempthorne 시장이 했다는 진술

은‘약 여섯 명의 사람들이 계속

적으로「Nelson Mail」에 투고했으

며, 반대자들은 Richmond 지역

포럼과 의회 회의 등을 포함한

모든 기회를 이용해 지출을 문제

삼았다’는 내용이다. 이는 교회가

기금 조성 요구를 철회하도록 한

것이 그 사람들이라는 암시를 준

다.

Griffith 씨는 기사가 밝혀지지

않은 출처를 인용, ‘한 무리의 테

러리스트들이 이를 밀어붙인 데에

책임이 있다’고 비판했다고 주장

했다. 그는 논란이 되는 사안에

대해 논의할 수 있는 민주적 권리

를 행사하는 이들을 천박하게 일

컫는 기사를 지역 신문이 싣는 것

은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그는 신

문사가 목소리를 높이는 사람들을

‘테러리스트’라고 부르는 것을 비

판 하면서 2001년 미국의 9/11 테

러 이후 강화된 국제 안보 속에서

그러한 용어는 불필요한 어려움을

불러올 수 있다고 주장했다.

Griffith 씨는 그가 기금 조성 제

안에 반대하는 주요 투고자, 발언

자, 혹은 공식 청원자 중 하나로

쉽게 밝혀질 수 있다는 점도 문제

삼았다. 또 그를 묘사하면서‘테

러리스트’라는 용어를 쓴 것은

‘무책임하고, 부적절하며, 품위가

떨어지고, 잠재적으로 자신의 안

전 상태와 자유롭게 여행할 능력

을 해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그는 신문사에 편지를 보

내서 그러한 발언을 철회할 것과

1면에 사과할 것을 요구했다. 그

의 편지는 2008년 7월 16일‘편집

장에게 보내는 편지’로서 별 다른

언급 없이 신문에 실렸다. 7월 9일

한 차례 더 사과를 요구했으나 다

른 반응이 없자, 그는 그의 요구

가 충족되지 않았다면 불만을 제

기했다.   

신문사의 편집자는 두 가지 불

만에 대한 서면답변을 통해 신문

사가 테러리스트라는 발언과 관련

해 Grifitth 씨의 이름을 함께 엮어

싣지 않았으며, 또한 그와 다른

민원인이 거기에 연루되어 있다는

어떤 힌트도 제공하지 않았고 반

박했다. 테러리스트 언급은 논란

이 된 양측에서 지역 주민들의 모

임이 있은 후‘상황에 깊이 연루

되어 있고 높은 지위를 가진 사

람’에 의해 거론 된 의미라고 해

명했다. 편집자는 Grace 교회가

의회에 대한 기금 조성 요구를 철

회한 이유는“심한 부정과 협박”

때문이라며, “테러리스트”라는 표

현은 회의에 참석한 사람들이 느

낀 절망감을 적절히 표현한 것이

라고 말했다. 그는 또 찬반 양측

은 기사가 발행되기 전 각각 의견

을 개진할 기회를 얻었으며, 반대

측에서는 단지 한 사람만이 취재

에 응했다고 말했다. 

이 사안은 양측에서 격렬한 논

의와 감정이 촉발된 지역의 문제

다. 양측은 교회가 기금 조성 신

청을 철회한 것이 Tasman 지역

의회의 기금 조성 계획에 대한 부

정적인 의견 때문이라는 데에 동

의했다. 지역 신문은 이러한 종류

의 문제를 다룰 의무를 가진다.

또한 논란의 중심에는 왜 교회가

기금 조성 요구를 철회했는가 하

는 문제가 관련되어 있다. 신문사

가 소위‘패배자’의 반응을 취재

하는 것은 합법적인 것이고, “한

무리의 테러리스트”는 실망했던

기금 조성 찬성자 중 익명의 한

사람이 발언한 것이다. 

기사는“한 무리의 테러리스트”

가 누구인지 거론하지는 않았지

만, 편집자 칼럼에 대한 편지나

뉴스 기사를 계속 읽어왔던 독자

라면 그 모임 회원의 이름을 짐작

할 수 있도록 했다. Grifitth 씨는

그가 그 자신의 정체를 드러냈다

는 신문사의 주장에 대해, “테러

리스트”수준으로 그와 연합했던

몇몇 사람들에 의해, 기사에 대해

주의하라는 경고를 받았다고 말했

다. 

위원회는 최종적으로 “테러리

스트 무리”라는 표현은 과장된 것

임을 인정했지만 이 논란과 관련



외국신문평의회사례

언론중재 . 173

된 다른 표현들과 모순되지는 않

는다고 판단했다. 또 이 표현은

지역 기금에 대한 싸움과 관련된

맥락에서 나온 것이며, 그 기사를

읽은 어떤 사람도 이 발언을 다른

측면으로 해석하지는 않을 것이

고, 기사의 첫 번째 부분은 논란

의 여지가 있는 진술만 담은 것이

아니라“한 무리의 테러리스트가

Richmond에 공연 센터가 들어선

다는 희망을 앗아갔다”는 맥락을

함께 제공했다고 설명했다. 위원

회는“테러리스트 무리”라는 표현

을 쓴 것이 해외여행을 위협할 것

이라는 주장도 받아들이지 않았

다.  

언론위원회는 논의를 촉진시키

고 표현의 자유가 침해되지 않도

록 인식하는 것이 신문사의 의무

임을 믿는다고 설명하면서 위원회

의 원칙들 중, 표현의 자유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다며 불만을 기

각한다고 밝혔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