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언론과 법
언론소송과 판결

‘안기부 X파일’사건과 관련해 떡값수

수 의혹을 받은 검사들의 실명을 공개한

혐의로 기소된 노회찬 진보신당 공동대

표에게 집행유예가 선고됐다. 

서울중앙지법 형사단독13부 조한창 판

사는 9일 통신비밀보호법위반 혐의 등으

로 기소된 노 대표에게 징역 6월에 집행

유예 2년, 자격정지 1년을 선고했다. 

재판부는“노 대표는 적법하지 않은 절

차로 녹취록을 확보했다”며“이에 대한

사실확인 없이 녹취록의 내용을 유포해

타인의 명예를 훼손했다”고 판시했다. 

재판부는 그러나“노 대표가 개인적

이익을 위해 범행을 저지른 것이 아니었

고, 그 동안 충실하게 공무를 수행했던

점을 감안한다”며 양형 이유를 설명했다.

노 대표는 2007년 5월‘안기부 X파일’

사건과 관련, 이른바 삼성그룹의‘떡값’

을 받은 것으로 언급됐다며 전 서울지검

장 출신 안강민 변호사 등의 실명을 공

개해 명예훼손 및 통신비밀보호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다.

뉴시스 2009년 2월 9일

‘떡값 검사’실명 공개한 노회찬 씨 집행유예

박정희 전 대통령이 독립군을 토벌하

는 간도 특설부대원이었다는 내용의 책

을 발간해 명예훼손 혐의로 기소된 출판

업자가 대법원에서도 무죄 판결을 받았

다. 대법원 3부(주심 안대희 대법관)는 8

일 사자(死者)명예훼손 혐의로 기소된

출판업자 유 모 씨(49)에게 무죄를 선고

한 원심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유 씨는 2004년 조선족 작가 류연산

씨가 쓴‘일송정 푸른 솔에 선구자는

없었다. 재만 조선인 친일 행적보고서’

라는 제목의 책을 출판했다. 책에는 박

전 대통령이 항일 독립군을 토벌하는

간도 조선인특설부대에 자원입대한 뒤

공로를 인정받아 신경육군군관학교에

입학했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박 전

대통령의 차녀 근영 씨는 2005년 이 책

이 부친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검찰에

고소했다.

재판부는“역사적 인물의 경우 망인이

나 유족의 명예보다는 역사적 사실에 대

한 표현의 자유가 보호돼야 한다”며“사

자명예훼손 혐의가 인정되려면 허위사실

에 대한 고의를 엄격히 따져야 한다”고

밝혔다.

경향신문 2009년 2월 8일

‘독립군 토벌한 박정희’역사서 명예훼손 무죄

서울중앙지법 민사72단독 김균태 판사

는 6일 이명박 대통령이‘BBK 의혹’보

도로 명예를 훼손당했다며 한겨레신문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소송에서“한겨

레는 이 대통령에게 3천만 원을 배상하

라”고 판결했다.

재판부는“김경준 씨가 비밀계약서가

있다고 주장하면서도 내용을 공개하지

않았는데 한겨레는 계약서 내용이 김 씨

주장과 같다는 전제로 의견을 보도했다.

그러나 현재까지도 계약서 존재 여부가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한겨레는 2007년 18대 대선을 앞두고

“이명박 후보가 BBK의 자금 흐름을 몰

랐을 리 없으며 BBK 투자유치는 모두

이 후보가 한 것이다. 김재정 씨의 회사

ㄜ다스가 BBK에 투자한 190억 원도 이

후보 돈이고 BBKㆍLKe뱅크ㆍe뱅크증권

중개 등의 자본금으로 사용됐다”는 김

BBK 전 대표의 주장을 보도했다.

당시 이 후보는“김 씨는 범죄 혐의를

받고 있어 발언의 신빙성에 강한 의심이

드는데도 언론이 검증 없이 주장을 보도

했다”며 위자료 5천만 원을 청구하는 소

송을 냈다.

한겨레는“이 대통령이 광운대 강연

등을 통해 4차례 이상 자신이 BBK를 설

립했다고 공언했음에도 같을 주장을 한

김 씨의 인터뷰를 보도한 것에 손해배상

책임을 물은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재판 과정에서 국정원 직원이 담당 판

사에서 전화를 거는 등 구태가 재연된

사실에 주목하며 곧바로 항소할 예정”이

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2009년 2월 6일

“한겨레, �대통령에 3,000만 원 배상”

162 �계간언론중재



언론과법

대법원 1부(주심 차한성 대법관)는

지난 2004년 총선시민연대가‘정부에서

지원금을 받은 시민단체들이 낙선운동

을 했다’고 보도한 조선일보를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소송에서“조선일보의

책임이 없다”며 원심을 파기하고 사건

을 서울고법으로 내려 보냈다고 4일 밝

혔다.

조선일보는 2004년 9월‘정부가 565개

비정부기구(NGO)에 411억 원의 보조금

을 지급했으며, 보조금 상당액이 2004년

총선에서 낙선운동을 했던 단체들에 지

원됐다’는 내용으로 5개의 기사와 사설

한 개를 보도했다.

이에 총선시민연대를 포함한 19개 시

민단체들은“조선일보가 마치 정부 돈

을 받고 낙선운동을 한 것처럼 보도해

명예가 훼손됐다”며 총선시민연대에 5

억 원을, 나머지 18개 단체에 각 5,000

만원을 배상하라는 소송을 냈다.

1∙2심 재판부는 4개의 기사와 사설

에 대해“사실을 바탕으로 의견을 표명

하거나 문제제기를 했다”며 조선일보의

책임이 없다고 선고했다.

다만‘권력 멀리해야 할 단체가 정부

돈 받고 낙선운동’이라는 제목의 기사

에 대해서는“정부 보조금을 받았기 때

문에 낙선 운동을 했다”고 해석될 수

있다며 총선시민연대에 1,500만원을, 나

머지 단체에 각 300만원씩을 배상하라

고 판결했다. 그러나 대법원은 조선일보

의 책임이 없다는 취지로 원심을 뒤집

었다.

대법원은“원심에서 명예훼손을 했다

고 판단한 기사의 본문을 보면‘시민단

체들이 보조금을 받았다’는 것과‘이들

단체가 낙선운동을 했다’는 별개의 사

실이 구분돼 있고 이들 단체의 도덕성

이 의심스럽다는 취지의 비판적 의견을

표시한 정도라는 것을 어렵지 않게 알

수 있다”고 밝혔다.

대법원은 이어“원심에서는‘정부 돈

받고 낙선운동’이라는 제목을 근거로 조

선일보가‘시민단체들이 보조금을 받았

기 때문에 낙선운동을 했다’는 식으로

보도했다는 전제를 바탕으로 판단했다”

면서, “조선일보가‘시민단체들이 낙선

운동을 했는데 이는 정부로부터 보조금

을 받았기 때문이다’라는 사실을 적시한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이번 대법원 판결은 신문사가 기사의

제목을 달 때 다소간의 재량을 가질 수

있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대법원은“신문기사의 제목은 본문의

내용을 간략하게 표시하여 독자의 주의

를 환기시켜 본문을 읽게 하려는 의도

로 붙이는 것”이라며, “제목이 본문의

내용으로부터 현저히 일탈한 경우가 아

니면 제목과 본문을 별개로 다루지 말

고 전체 취지를 파악해야 한다”고 판시

했다.

대법원 관계자는“신문기사 제목의

특수성을 인정해 언론의 자유를 최대한

보장한 의미 있는 판례로 남을 것”이라

고 말했다.

조선일보 2009년 2월 5일

대법원, 신문 제목의 융통성 첫 인정

한나라당 나경원 의원을‘애첩’‘관

기’등에 빗대어 비난했던‘박근혜를

사랑하는 모임(박사모)’회장 정광용

씨가 벌금형으로 기소된 데 이어 손해

배상금까지 물게 됐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2단독 여운국 판

사는 나 의원이 정 씨를 상대로 낸 손

해배상 청구소송에서“정 씨는 나 의원

에게 2,000만 원을 지급하라”고 판결했

다고 1일 밝혔다.

재판부는“정 씨가 전파성이 강한 라

디오 방송과 인터넷 게시판을 통해 기

혼 여성인 나 의원을 상대로 감내하기

어려운 모욕적 표현을 써 비방해 극심

한 정신적 고통을 받게 했다”고 밝혔다.

나 의원은 지난해 6월 한 라디오 프

로그램에 출연해 박근혜 의원이 총리로

기용될 것이라는 정치권의 소문에 대해

“박 의원이 어떤‘딜(deal∙거래)’을 하

는 듯 한 모습을 보여 줘서는 국민에게

실망을 줄 수밖에 없을 것 같다”고 발

언했다.

다음 날 같은 프로그램에 나온 정 씨는

나 의원의 발언을 반박하는 취지의 얘

기를 하다가 나 의원을‘애첩’, ‘관기’

라고 표현했다.

나 의원은 정 씨를 상대로 1억 원의

손해배상소송을 내고, 명예훼손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했다. 정 씨는 혐

의가 인정돼 지난해 7월 벌금 200만 원

에 약식 기소됐다.

동아일보 2009년 2월 2일

나경원 의원‘애첩’비유 박사모 회장에

“손해배상금 2,000만 원 지급하라”판결

2009 봄 � 16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