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언론과 법
언론소송과 판결

인천지법 제3형사부(재판장 장성욱 부

장판사)는 17일 인터넷 카페에 자신이

폭행당하는 장면이 담긴 동영상을 올렸

다가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명예훼손)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A씨(34)에 대해 벌금 70

만원을 선고한 원심을 파기하고 무죄를

선고했다. 

재판부는 판결문에서“피고인이 인터

넷 카페에 자신이 폭행당하는 동영상을

올린 것은 피해자를 비방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자신이 폭력을 휘둘렀다는 오해

를 해소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

혔다.

재판부는 또“피고인이 피해자를 비방

할 목적이 있었더라도 자신이 폭력을 휘

두른 것이 아니라 폭행을 당한 것이 사

실이라면 피고인의 행위는 피해자 등의

비방으로 실추된 자신의 명예를 회복하

기 위한 최소한 조치로 사회적 통념상

허용될만한 정도의 정당행위다”고 덧붙

였다.

A씨는 2007년 10월 30일께 인천 남동

구의 한 아파트 관리사무실에서 자신이

이 아파트 동대표로 선출된 것에 불만을

품은 B씨와 몸싸움을 벌이다가 CCTV에

자신이 폭행당하는 장면이 녹화된 동영

상을 인터넷 이 아파트 동호회 카페에

올린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다. 

뉴시스 2009년 5월 17일

인천지법, 폭력 피해 동영상 인터넷 게시‘무죄’

162 �계간언론중재

판결을 통해 확정된 내용과 다른 진

술을 토대로 책을 발간했더라도 내용이

구체적으로 표현되지 않은 이상 손해배

상 책임이 없다는 대법원판결이 나왔

다.

대법원 민사1부(주심 김지형 대법

관)는 이용호(51)씨가 엄상익(55) 변호

사를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소송 상고

심(2008다77771)에서 원고 일부승소 판

결한 원심을 파기하고 지난달 26일 전부

패소 취지로 서울고법으로 돌려보냈다.

재판부는 판결문에서“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이 성립하려면 특정인의 사회

적 가치 내지 평가가 침해될 가능성이

있을 정도로 구체적인 사실의 적시가

있어야 한다”며“구체적인 사실의 적

시는 출판물의 내용 중에 직접적으로

명시돼 있을 필요까지는 없더라도 적

어도 출판물 내용 중의 특정문구에 의

해 그러한 사실이 곧바로 유추될 수

있을 정도의 표현은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이어“적시한 내용 중 일부

사실과 다르거나 오해의 소지가 있는

부분이 있더라도 글 내용을 전체적∙객

관적으로 파악해 허위사실의 적시에 해

당하는지 여부를 가려야지 취지가 불분

명한 일부 내용만을 따로 떼어내 허위

사실로 단정할 수는 없다”며“나아가

비록 허위사실을 적시했더라도 허위사

실이 특정인의 사회적 가치 내지 평가

를 침해할 수 있는 정도에 이르지 않는

한 명예훼손이 성립하는 것으로 단정해

서는 안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재판부는 또“피고의 글 가운데 몇몇

문장의 내용자체로는‘여운환이 20억

원 투자금의 담보조로 원고에게 40억

원 어음을 요구했다’, ‘특검은 여운환의

로비의혹을 밝혀내지 못했다’등의 의

미전달에 불과할 뿐”이라며“각 문장만

으로는 원고의 사회적 가치 내지 평가

를 침해할 만한 구체적인 사실이 곧바

로 유추될 수 있을 정도의 사실의 적시

가 있다고 볼 수 없다”고 판시했다.

엄 변호사는 지난 2004년께 특경가법

상 횡령 및 배임 등의 혐의로 기소된

‘이용호게이트’사건의 자금전달책이자

조폭두목으로 알려진 여운환에 대한 변

호를 맡으면서 여 씨로부터 전해들은

내용을 토대로‘엄상익 변호사의 사건

실록’이라는 제목으로 월간조선 2004년

2월호에 게재했다. 그런데 게재된 글 가

운데‘이용호게이트’사건에 대한 대법

원의 확정판결과 상반된 여 씨의 진술

이 포함돼 있자 이용호 씨는 엄 변호사

를 상대로“확정판결 난 사건과 다른

내용의 진술을 적시해 명예를 훼손했

다”며 손해배상소송을 냈다. 

1∙2심은“엄 씨의 글 일부가 이 씨의

명예를 훼손했다”며“1,000만 원의 손해

배상금을 지급하라”고 원고 일부승소

판결했다.

법률신문 2009년 3월 10일

확정판결과 상반된 글 게재해도 구체적 유추 안 되면 명예훼손 안 돼



언론과법

인천지법 제3형사부(재판장 장성욱 부

장판사)는 15일 명예훼손 혐의로 기소된

A씨(49)에 대한 항소심에서 유죄를 선고

한 원심을 파기하고 무죄를 선고했다.

재판부는 판결문에서“명예훼손죄는

사람의 가치에 대한 사회적 평가를 해칠

현실적 위험성이 있는 것이다”며“특정

소수가 명예를 훼손하는 내용을 들었더

라도 불특정 다수인에게 전파될 가능성

이 있으면 공연성의 요건이 충족된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그러나“전파가능성을 이유

로 공연성을 인정하게 되면 범죄의 성립

여부가 결정되고 표현의 자유가 지나치

게 제한될 우려가 있으므로 전파가능성

을 이유로 한 공연성의 인정에는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재판부는“피고인이 이 사건 피해자의

명예를 훼손할 만한 말을 들은 사람이 B

씨뿐이고 B씨가 이 같은 내용을 전파했

다고 볼만한 정황이 보이지 않은 점 등

에 비추어 보면 이 사건 공연성을 인정

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A씨는 지난해 2월 23일 인천 남구 자

신의 부동산사무실을 방문한 B씨에게 C

씨의 불륜관계를 얘기한 혐의로 기소돼

1심에서 벌금 200만 원을 선고받게 되자

항소장을 냈다.

뉴시스 2009년 5월 15일

인천지법, “명예훼손 공연성 인정 신중해야”

방송국 고발 프로그램에서 사실과 다

른 내용을 인터뷰했더라도 고의가 없다

면 명예훼손이 아니라는 판결이 나왔다.

전주지법 제3민사부(김상배 부장판사)

는 7일 이모(64)씨가“평소 데리고 있던

A씨를‘현대판 노예’로 묘사한 방송국

고발 프로그램과 인터뷰를 해 명예가 훼

손됐다”며 김모(76) 씨 등 마을주민 3명

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 항소심에서

원고 패소 판결했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판결문에서“A씨가 피고들에

게‘원고로부터 폭행당했다’고 말했고,

당시 A씨 옷에 피가 묻어 있었던 점, A

씨가 임금을 받지 않고 원고의 과수원에

서 일했던 점, 원고가 지능이 떨어지는

A씨를 혼자 집에 두고 며칠씩 집을 비웠

던 점 등이 인정된다”며“피고들이 인터

뷰에 응하면서 그들이 보거나 느낀 내용

을 사실대로 진술했을 뿐 허위사실을 말

한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고 판시했다.

재판부는 이어“피고들의 인터뷰 내용이

다소 과장되거나 부적절한 표현이 있더

라도 명예훼손의 고의가 없었던 점, 검

찰에서 무혐의 처분을 받은 점 등을 종

합하면 피고들이 어떠한 불법 행위를 했

다고 볼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씨는 2006년 5월 모 방송국 고발 프

로그램을 통해 자신이‘현대판 노예’를

부리는 것처럼 방송되자 방송국을 상대

로 손해배상 청구 및 정정보도 소송을

내 일부 승소판결을 받았다.

이 씨는 이어 방송국과 인터뷰한 김

씨 등을 상대로 2천만 원의 손배소를 내

1심에서 승소했지만 주민들은 이에 불복

해 항소했다.

연합뉴스 2009년 5월 7일

“방송인터뷰 고의 없다면 명예훼손 아냐”

보수논객 지만원 씨가 지난해 영화배

우 문근영(22) 씨의 기부 행위를 두고

‘빨치산’을 언급하며 비방한 것에 대해

법원이‘색깔론’으로 판단했다.

서울남부지법 민사15부(부장 김성곤)

는 17일 지 씨가 문 씨와 관련한 자신

의 글을 왜곡 보도해 명예를 실추시켰

다며 SBS를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

소송에서 원고 패소 판결을 내렸다.

재판부는“지 씨가 자신의 글에서 문

씨의 기부 행위에 빨치산 선전 등의 어

떤 목적이 있었다는 식으로 비판적으로

서술한 것에 상당한 비중을 두고 있음

이 인정된다”며“지 씨의 각 글이 극단

적이고 자극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점

에 비춰‘문근영의 기부에 색깔론을 들

고 나왔다’는 언론사의 보도내용이 허

위라고 보기 힘들다”고 판시했다.

지 씨는 지난해 11월 문 씨가 사회복

지공동모금회에 6년 동안 8억 5천만 원

을 기부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주목을

받자 자신의 홈페이지에‘기부천사 만

들기, 좌익세력의 작전인가’, ‘문근영은

빨치산 선전용’등의 글을 올렸다.

또 문 씨 외조부의 빨치산 전력을 문

제 삼으며“손녀인 문 씨의 선행은 빨

치산을 선전하기 위한 것”이라고 비방

했다.

한국일보 2009년 4월 18일

법원“지만원, 문근영 비방글은 색깔론”

2009 여름 � 163



164 �계간언론중재

조선일보의 68년‘이승복 어린이 일

가족 학살’보도에 대해 현장 취재도

거치지 않은‘작문’수준의 허위보도라

고 주장하며‘오보 전시회’를 연 김주

언 전 언론개혁 시민연대 사무총장이

조선일보에 500만 원을 물어주게 됐다.

대법원 민사2부(주심 박시환 대법관)

는 조선일보사가 김 전 사무총장을 상

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소송 상고심

(2007다71233)에서 원고일부승소 판결

한 원심을 12일 확정했다.

재판부는 판결문에서“기사에 보도된

이승복의 말은 원고가 만들어낸 것으로

서 거짓이라는 취지의 피고의 적시사실

은 허위라고 볼 수밖에 없고, 피고가

이를 진실로 믿은 데에 상당한 이유가

있다고 보기도 어렵다고 판단한 원심은

옳다”고 밝혔다.

김 전 사무총장은 조선일보가 68년

12월 11일 사회면에‘“공산당이 싫어

요”어린 항거 입찢어’라는 제목으로

보도한 이승복 어린이 가족 살해사건

기사에 대해“이승복 어린이가 무장공

비에게‘공산당이 싫어요’라는 말 등의

보도는 취재기자가 현장에 가지 않고

거짓으로 꾸며 작성한 것”이라며 지난

98년‘오보 전시회’를 열었다. 이에 조

선일보는 김 전 사무총장을 상대로 1억

원의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냈다.

1심은“남북 대치상황에서 어린아이

와 일가족을 학살한 것은 부인할 수 없

는 역사적 사실이지만 이승복 사건이

의혹조차 제기할 수 없는 절대적 대상

이라고 할 수는 없다”며 원고패소 판결

했다. 그러나 2심은“30여년을 이승복

사건이 진실로 기정사실화돼 있는 상황

에서 그 보도가 허위라는 의혹을 제기

하고 전시회를 열 때는 신빙성이 높은

자료를 바탕으로 신중히 의혹을 제기했

어야 하지만 피고는 사건의 진실 여부

에 대해 특별한 확인 절차를 거치지 않

았다고 판단된다”며“이승복 사건 당시

와 현재의 대북관계 인식변화 등을 참

작해 손해배상액을 500만 원으로 정한

다”고 판시했다. 

한편, 김 전 사무총장은 오보 전시회

와 관련, 명예훼손 혐의로 기소돼 지난

2006년 11월께 징역 6월에 집행유예 2

년이 확정됐다.

법률신문 2009년 2월 13일

“공산당이 싫어요”이승복 오보 전시, 500만 원 배상

서울시청 광장에서 열릴 예정이던 미

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 촛불집회가 대한

민국특수임무수행자회의 추모제 때문에

변경된 것과 관련, 추모제에 의문을 제기

하는 칼럼을 쓴 진중권 중앙대 겸임교수

에게 명예훼손 책임을 물을 수 없다는

법원 판단이 나왔다.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25부(재판장 조

원철 부장판사)는 대한민국특수임무수행

자회(이하 수행자회) 회원 200명이 진

교수와 노컷뉴스 등을 상대로 낸 손해배

상 청구소송에서 원고패소 판결했다고 5

일 밝혔다.

재판부는“칼럼이 수행자회 구성에 의

문을 표시하고 촛불집회를 방해할 목적

으로 (추모제가) 개최됐다는 취지를 은

연 중 나타내 명예를 훼손했다”면서도

“이는 공공의 이해에 대한 단순 의견표

명이거나 그 전제가 된 사실이 진실이라

고 믿을 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어 위법

으로 볼 수 없다”고 판시했다.

재판부는 또“행사에 대해 비판적 평

가나 의견을 제시한 진 교수의 칼럼은

공론을 형성∙뒷받침하기 위해 작성된

점에서 공공성이 있다”며“특이한 이름

의 위패에 대해 실존인물이 아닐 수 있

다고 본 것 역시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

고 덧붙였다.

수행자회는 지난해 6월 5�6일 서울시

청 앞 광장에서 특수임무수행자 영령에

대한 추모행사를 열었고 이 때문에 촛불

집회 장소가 다른 곳으로 변경됐다.

진 교수는 같은 달 16일 노컷뉴스에

게재한‘북파공작수행자회의 개그쇼’라

는 칼럼을 통해 광장 잔디밭에 모셔진

위패에 무생물이나 외계인의 것으로 추

정되는 이름이 포함돼 있었고 북파공작

희생자의 99.8%가 민간인 출신인데 수행

자회는 군 출신 공작원이 만든 단체라며

행사 주최 적격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진 교수는 또 북파공작이 지난 1972년

7ㆍ4 공동성명 이후 중단됐는데도 행사

에 1981년생이 참석한 점, 수행자회가 행

사 전날 이명박 대통령을 면담했다는 점

도 지적했다.

이에 대해 수행자회와 회원들은 칼럼

때문에 명예가 훼손됐다며 합계 3억 원

의 위자료를 지급하라고 소송을 낸 바

있다.

파이낸셜뉴스 2009년 4월 5일

법원“진중권 교수 칼럼, 배상책임 없다”



언론과법

2009 여름 � 165

포털의 게시물로 인한 명예훼손을 주

장하는 사람은 그 사유와 게시물의 주

소를 명확히 기재해 삭제를 요청해야

한다.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는 21

일 최근 사회적 논란이 되고 있는 실명

이 거론된 명예훼손성 게시물의 처리정

책을 이같이 확정해 발표했다. 

이날 KISO 정책위원회가 발표한‘실

명이 거론된 명예훼손성 게시물의 조치

를 위한 정책’에 따르면 인터넷 상의

게시물로 명예를 훼손당했다고 주장하

는 사람은‘명예훼손 사유’와‘해당 게

시물의 주소(URL)’를 명확히 기재해 삭

제 등을 요청해야 한다.

또 URL의 적시 없이 삭제 등의 조치

를 요구한 경우와 관련해서는 표현의

자유를 지나치게 제약할 가능성이 있는

점을 감안해 일시적이고 제한적으로 임

시조치를 허용하도록 했다.

특히 정부기관 등이 URL의 적시 없이

포괄적 요청을 남발하는 경향에 대해서

는 이른바‘블라인드 처리’라 불리는

임시조치를 하더라도, 이것이‘예외적

조치’로서‘일시적이고 제한적으로만

허용되는 것’임을 분명히 했다.

현행 정보통신망법은 명예훼손을 주

장하는 당사자의 요청이 있을 때“사업

자가 지체 없이 삭제∙임시조치 등의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규정하

고 있을 뿐 그 구체적인 요건과 사후절

차 등을 명확히 하지 않고 있다.

KISO는 또 피해 당사자의 요청이 없

더라도 인터넷 사업자가 자율적 모니터

링에 의해 문제의 게시물을 삭제 또는

임시조치 해야 하는 의무와 관련해서는,

자칫‘사적 검열’을 조장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했다. 그러나 현재 진행 중

인 정보통신망법 개정작업과 최근의 대

법원 판결 등을 종합 고려해 구체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키로 하고 이번 결정에

서는 해당 의무를 삽입하지 않았다.

이 밖에 임시조치 이후의 게시물 처

리 방침과 포괄적 요청의 처리 절차 등

에 대해서도 공동의 처리정책을 마련하

기로 했다.

이날 결정과 관련해 김창희 KISO 정

책위원장은“명예훼손성 게시물 문제는

대단히 민감한 사안으로서 KISO의 이번

결정이 모든 범위를 아우르고 있지 못

한 것은 사실”이라며“최근 인터넷 게

시물의 책임만 강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회원사들이 표현의 자유와 책임이라는

두 축 가운데 어느 하나도 희생하지 않

으려 고심하면서 내린 첫 결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KISO의 결정은 네이버, 다음, 네

이트 등 7개 회원사의 모든 포털 사이

트에 적용된다. 

뉴시스 2009년 4월 21일

포털 게시물 삭제 요청 시‘명예훼손 사유∙URL’밝혀야

‘학교를 사랑하는 학부모 모임'이 교복

업체에 수십억 원 대의 기부금을 요구했

다는 신문 보도는 정당한 것이어서 법적

책임을 물을 수 없다는 고등법원의 판결

이 나왔다.

서울고법 민사13부(여상훈 부장판사)

는 18일 학사모가 문화일보와 아이비클

럽 등 교복업체 3곳을 상대로 낸 손해배

상 청구 소송에서 1심과 같이 원고 패소

판결했다.

재판부는“기사의 주요 내용이 진실에

부합한 이상 일부 적절치 않은 용어를

사용했다고 해도 전체적인 내용이 왜곡

됐다고 볼 수 없다”고 밝혔다.

앞서 1심 재판부는“기사로 인해 학사

모의 사회적 평가가 저하되기는 했지만

기사의 주요 내용이 진실에 부합하거나

문화일보가 이를 진실이라고 믿은 데 상

당한 이유가 있고 상당한 사회적 영향력

을 지닌 학사모에 대한 비판은 폭넓게

허용돼야 한다”고 판시했다.

학사모는 문화일보가 지난해 2월“교

복 값 현실화 운동을 벌여 온 학사모가

대형 교복업체들에 사회환원 기금으로

수십억 원의 기부금을 요구했다”고 보도

하자 문화일보와 교복업체 3곳을 명예훼

손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하는 한

편 25억 원의 손해배상 소송을 냈다.

연합뉴스 2009년 3월 18일

고법“학사모 기부금 요구 보도 정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