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불만제기인: Peaches Geldof

�인용된 조항: 제1조(정확성)

�언론사: Daily Star

불만내용

Peaches Geldof는 변호인 Swan

Turton를 통 해 2008년 9월

‘Peaches : 5천 파운드에 나와 하룻

밤을’이라는 제목으로「Daily Star」

에 실린 기사가 실천강령 제1조(정

확성)에 어긋난다며 언론불만위원

회(PCC)에 불만을 제기했다. 

그러나 신문사가 이미 충분한 개

선 조치를 취한 이후여서, PCC는

더 이상의 조치는 필요하지 않다고

결정했다.

신문은 1면 기사에서 불만제기

인이“그녀와의 교제를 절실히 원

하는 사람들에게 돈을 받았고, 그

녀와 그녀의 매춘부 동료들은 상류

인사들의 파티에서 막대한 돈을 긁

어모았다”고 보도했다. 그녀의 변

호인은“기사 내용에 따르면

Peaches Geldof가 명사들의 파티에

서 돈을 대가로 성적 서비스를 제

공했다는 것인데, 이는 완전히 거

짓”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신문

1면에 사용된‘5천 파운드에 여자

와의 하룻밤’이나‘나와 하룻밤’이

라는 문구들로 구글에서 검색을 하

면 성산업과 연결되고 있다며 몇

가지 예를 보였다.  

그는 신문사가 Peaches Geldof

관련 이야기에 1면 전체 페이지를

할애했다는 사실은 매우 선정적인

내용(예를 들어 그녀가 단지 파티

에 참석했다기 보다는 그녀의 고객

들이 성산업에 연결되어 있다는 등

의)을 보여주려는 것이라고 주장했

다. 1면에서 5면까지 이어진 기사

는“불만제기인이 상류 인사들의

파티에 참석하는 것만으로 6천 파

운드를 받았다”고 적시하고 있다.

변호인은 이 또한 부정확한 것이며

그녀는 DJ로서의 공연을 위해서 돈

을 받았다고 말했다. 

‘Peaches & Dream’, ‘Geldof와그

녀의동료들을하룻밤5천파운드에

고용’이라는 제목의 두 번째 기사는

속옷 차림인 Geldof의 사진과 함께

게재되어 성적 함의를 내포하는 것

으로잘못전달됐다고주장했다. 

이에 대해 신문사는 1면의 기사

가 5면 기사와 제대로 연결되지 않

는다는 것을 인정했다. 그러나 두

번째 기사는 불만제기인이 DJ를 하

면서 돈을 받았다는 사실을 언급했

으며, 이는“DJ 일을 하고 있다”는

Geldof의 말을 직접 인용하는 방식

154 �계간언론중재

자료ⅣⅣ 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

영국사례1
제기된불만내용에대해충분한사전조치가취해졌다면
추가조치는필요하지않다



이었다고 말했다. 신문은 또“그녀

의 대변인이‘그녀는 지원할 가치

가 있는 브랜드의 행사에만 참석을

할 것’이라고 말한 부분도 인용했

으며, 서비스가 성적이라고 주장한

적이 없다”며“2면이나 5면에 충분

히 전달될 수 있는 크기의 사진과

함께 사과 기사를 실을 예정”이라

고 밝혔다. 

「Daily Star」는“9월 29일자 1면

과 5면에 Peaches Geldof에 대한

기사를 실은 바 있으며, 1면에

‘PEACHES : 5천 파운드에 나와

하룻밤을’, ’‘그녀의 매춘부 동료

들은 상류 인사들의 파티에서 막대

한 돈을 긁어모았다’는 기사에 나

온 것과 달리 그녀는 런던 패션위

크 같은 행사나 파티에 참가하는

명목으로 돈을 요구하지 않는다는

것을 인정하고, 그녀가 돈을 받고

성적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함의를

담고 있는 제목에 대해 Peaches에

게 사과한다”고 밝혔다.

불만제기인은 사과의 내용에 대

해서는 만족했으나, 그 기사가 1면

에 실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신문사와 PCC가 다른 사례에서는

1면에 실린 기사에 대한 사과는 1면

에 게재해야 한다는 것을 인정해 왔

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수십만의

사람들이‘그녀가 성적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을 암시하는 내용의’

1면만을 봤을 것이기 때문에 1면에

사과가 필요하며, 신문사는 파티에

참석하는 것만으로 돈을 받는다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미리 알았기 때

문에 잘못에 대한 사과가 좀 더 두

드러질필요가있다고말했다.

결 정

충분한개선조치가이미취해졌다. 

평 결

위원회는 불만제기인이 실천강령

제1조(정확성) 위반을 이유로 제기

한 불만이 타당하다고 동의한다.

불만제기인이 파티에‘참석한다’

는 것만으로 돈을 받았다고한 신

문사의 주장은 잘못된 것이다. 이

는 발행 전에 신문사가 이미 알았

던 것이다. 또한 사과가 1면에 실

리지 않은 문제가 있다. 위원회는

이에 대한 불만제기인의 염려에

심정적으로 동감한다. 신문사는

이를 불성실하게 다뤘을 수 있으

며, 위원회는 신문사가 비록 본문

에서 그녀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돈을 벌었는지에 대한 직접적인

주장을 하지는 않았지만, 1면에 의

도적으로 암시하는 제목을 실음으

로서 독자를 오도하려 했다고 생

각한다.   

이는 규정의 기준에 못미치는 조

잡한 저널리즘이다. 그러한 맥락

에서 신문사가 불만제기인에게 사

과해야 한다. 양측은 사과문에서

중요 사실이 부정확했다는 것을

언급한 부분과, 1면의 기사가 함축

적 의미를 다루고 있다는 것에 대

해서는 의견이 일치했다. 위원회

와 관련해 남은 문제는‘얼마나 두

드러지게 사과 내용을 보여야하느

냐, 1면에 실어야 하느냐’하는 것

이다. 

위원회는 사과가 1면에 게재되어

야 한다는 것에 대해 동의하지 않

는다. 1면 내용은 특정한 해석 가능

성이 있기는 하지만, 불만제기인이

얘기한‘서비스’에 대해 특정한 주

장을 하지 않았다. 그 기사는 그 서

비스가 어떤 성적인 방법이라고 암

시한 적이 없으며, 파티에서 공연

은 다른 논란의 여지가 없었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5면과 달리 1면 기사에서는 특별

히 부정확한 주장을 한 적이 없으

므로, 사과문을 2면에 사진과 함께

게재하기로 한 결정은, 위원회의

입장에서 볼 때 적절한 것이다. 위

원회는 신문이 이에 대해 사과할

수 있도록 신청인이 제안을 받아들

이기를 희망한다. 

2009년 4월 2일 평결번호 78 

외국신문평의회사례

2009 여름 � 155



불만제기인 : Mr. Phil Adey

인용된 조항 : 제6조(어린이)

언론사 : Daily Post (웨일즈) 

불만내용

St. Asaph에거주하는Phil Adey는

「Daily Post」가 실천강령 제6조(어린

이)를 위반, 부모의 동의 없이 자신

의 15세 딸을 인터뷰했다며 언론불

만위원회(PCC)에문제를제기했다.

이사안에대해PCC는참작할만

한 사실이 있기는 하지만, 불만제기

인의주장을인용한다고결정했다.

불만제기인은 기자가 자신의 딸

학교 친구 중 한 명이 심각한 교통

사고를 당한 후 그의 15세 딸을 집

에서 인터뷰했다고 진술했다. 그때

교통사고 피해자의 상태는 심각한

상황이었다.  

신문사는 기자가 그 사고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던 중 몇몇 집의 문

을 두드렸고, 불만제기인의 딸은

그 사고가 어디서 일어났고, 다친

소년이 누구인지 확인해주었다. 기

자는 그 때 그 소녀가 교복을 입고

있었기 때문에 16세 이하라는 것

을 알 수 있는 상황이었다. 당시

그녀의 부모는 부재 중이었고, 부

모의 동의 없이 인터뷰할 수 없다

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기자는 즉

시 취재를 중단하고 집을 떠났다.

결 정

불만제기 내용을 인용한다. 

평 결

실천강령 제6조(어린이)는“16세

이하의 어린이는 그들이나 다른 어

린이들의 복지와 관련된 사안에 있

어 부모나 법적 대리인의 동의 없

이 인터뷰나 사진 촬영을 당해서는

안 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위원회가 고려해야할 사항은 두

가지다. 기자와 불만제기인 사이에

있었던 대화를 인터뷰라고 할 수

있는가, 그것이 그녀의 복지와 관

련된 것인가,하는 점이다.

첫 번째로, 기자가 불만제기인의

딸로부터 사고에 관해 상당한 정보

를얻은것은사실이다. 위원회는이

러한 대화가 (간단한 유사) 인터뷰

로 분류된다고 보고 있으며, 따라서

해당 조항과 관련되어 있다고 본다.

친구의 사고에 관한 뉴스는 그녀의

마음을 아프게 했다. 그녀 아버지에

의하면 그녀는 그 사고에 대해 대답

해야했던것에당황했다고한다. 위

원회는 이러한 정황을 볼 때 마음

아파하는 15세 소녀를 인터뷰 한 것

은제6조를위반한것이라고본다. 

그러나 위반의 정도는 경미하다.

비록 기자가 그녀의 교복을 입은

모습과 그녀가 희생자를 알았다

는 점에서 그녀가 16세 이하라는

것을 추론할 수 있어 취재 시도를

하지 않았을 수 있었더라도, 기자

는 취재 도중 이를 안 즉시 인터뷰

를 중지했다. 이 조치는 뒤늦은 것

으로, 기자는 그 소녀가 인터뷰에

관여되지 않도록 좀 더 주의를 기

울여야 했다. 그러나 인터뷰 내용

이 보도되지는 않았으며, 불만제

기인의 딸에 대한 어떤 공공의 영

향도 없었기 때문에 위원회는 조

항 위반이 심각한 것은 아니라고

본다. 

2009년 11월 2일 평결번호 78

156 �계간언론중재

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

영국사례2
부모의동의없이어린이를취재하는것은실천강령위반에
해당된다



평결번호 1418 

(2009년 3월 평결)

호주언론위원회(APC)는 피지 고

등 법원의 판사인 Jocelynne Scutt

이「The Australian」에 대해 제기한

불만의 주요 부분을 기각한다. 그

러나 군사 정권과의‘연관성’을 주

장한 신문사의 주장에 대한 불만은

인용한다. 

2006년12월피지에서군사쿠테

타가 발생했고, Scutt 판사는 군사

정권 기간 내에 임명됐다.

불만제기 대상 기사 중 2008년 3

월 10일자 기사는 그녀의 판사 임

용 수락에 관해 보도하면서, 그녀

가 고국을 버리고 사임한 여섯 명

의 판사들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임용된 고등법원 판사 중 한 명이

라고 밝혔다. 기사는 또‘피지여성

권리운동’단체와 두 명의 저명한

변호사가 그녀를 비판한 내용과 함

께, 호주 외교부 대변인이‘피지의

사법부는 호주 국적자를 포함, 고

국을 떠난 판사들 다수에 대한 계

약 연장을 거부했다고 비난하고,

피지 임시 정부는 피지의 민주주의

와 법치주의를 되돌려 놓을 것을

촉구했다’고 보도했다.  

2008년3월 15일자 기사는‘공공

연대를 위한 태평양 센터’대표

Angelina Heffernan의 말을 인용하

여 그 단체를‘피지의 민주주의를

위한 압력단체’로 묘사하고,

Heffernan이 호주의 여러 법률 단체

와 정부에‘호주 변호사들의 해외

활동을 규제할 방안’을 요구하는

항의 서한을 보낸 것을 주요 내용으

로 담고 있다. 여기서 Heffernan은

호주 법률 단체들에게‘불법적인

피지 사법부 임명’을 인정한 것은

매우 불행한 일이며 윤리적으로 비

양심적인것이라고주장했다.

Scutt 판사는 그 기사들이‘매우

명예훼손적인 것’이라고 불만을 제

기했고, 출판물에 대한 회수와 사

과문 게재를 요구했다. 그녀가 주

장한 핵심은 신문이 자신이‘군사

정권’으로부터 판사 임명을 받고

이를 수락했다고 한 보도는 잘못된

것이라는 점이다. 그녀는 피지 대

통령으로부터 임명받은 것이기 때

문에 이 기사는 잘못된 것이라 주

장했다. 또 피지의 사법 인사는 피

지 사법 서비스 위원회의 추천에

의해 대통령이 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치적이지 않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신문은 이러한 주장

이‘솔직하지 못하며’피지 사법

서비스 위원회는 쿠테타 이후 군사

정권에 의해 장악됐다고 반박했다.

신문은 또 Scutt 판사는 Tasmania

반차별 감독관이었고, 국제적으로

유명한 여성 운동가이기 때문에 다

른 판사 임용자에 비해 그녀에게

논의의 초점이 맞춰지는 것은 정당

하며, Scutt 판사가 공인이기 때문

에 군사 정권 하의 판사 임용 수락

과 관련한 내용은 공익에 부합하고

다룰 만한 가치가 있는 기사임에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주장했다. 

Scutt 판사는 사법부의 인사에 관

한 문제는 현재 심리 중인 문제(보

도가 금지된)임에도 불구하고 기사

를썼다는사실에놀랐다고말했다. 

그러나APC는이러한상황이(자

신의임용관련보도에대한) 그녀의

불만을 정당화하는 데 어떤 효력을

미치지는 못한다고 최종 판단한다.

APC는 신문이 처음 기사를 게재하

기전Scutt 판사의의견을구하기위

외국신문평의회사례

2009 여름 � 157

호주사례1
언론이취재대상자에게기사내용에관한적절한답변기회를
제공하였으나이를거절한경우불만신청은받아들일수없다



평결 번호 1416 

(2009년 3월 평결)

호주언론위원회(APC)는 이스라

엘-팔레스타인 갈등을 다룬「The

Australian」의 2008년 11월 26일자

칼럼에 대한 Rabih Alkadamani의

불만을 기각한다. 

불만제기 대상 기사는 이스라엘

의 지원으로 그 지역을 방문한 후

Janet Albrechsten가 그 곳에서 겪

은 경험과 시각을 담은 기사다. 그

녀는 이 기사에서 하마스의 로켓

공격에 대한 얘기와 함께 서방의

지원을 받아 증오를 키우는 교육을

받는 팔레스타인의 어린 세대들이

미래의 평화를 요원하게 한다는 내

용 등‘평화를 막는 장애물들’에

대해 얘기했다.

Alkadamani는 Albrechtsen의 기

사가 증오의 책임을 팔레스타인 아

이들에게 돌리는 인종주의적인 기

사라고 불만을 제기했다. 그는 기

사가 팔레스타인 사람들을 편향된

시각으로 비판했으며, 이스라엘 사

람들 아래서 고통 받는 팔레스타인

사람들의 이야기는 배제함으로써

공정성과 균형성을 갖추는 데 실패

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기사가 이

스라엘 교과서에 담긴 왜곡된 내용

은 보도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태만

했다고 비판했다.  

Alkadamani는「The Australian」

에 Albrechtsen의 시각을 비판하는

의견 기사를 보냈으나, 「The Aus-

tralian」은 Albrechtsen의 칼럼이 나

간 이후 다른 독자 의견을 실은 적

이 있다는 이유로 해당 의견 기사

를 싣지 않았다.

Alkadamani는「The Australian」의

의견란 편집자 Rebecca Weisser 또

한 이스라엘의 후원을 받아 그 지

역을 여행한 사람이라 지적하고,

이러한 경험이 11월 29일자 기사

가 친 이스라엘 성격을 띠게 만들

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APC는 신문의 의견란은 언제나

논란이 될 만한 요소를 가지고 있

으며, 특히 이스라엘-팔레스타인

관련 사안에 대해서는 더욱 그렇다

고 생각한다. 그러한 문제에 관해

언론사가 시의적절하게 여러 시각

을 보여주는 한, 공정성과 균형성

을 갖췄다고 봐야할 것이다. ACP

는 언론사는 특히 후원을 받는 취

재 여행을 할 때는 더 공정성을 담

보할 책임이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

는 점을 다시 한 번 확인하지만, 이

사안과 관련 신문사는 언론으로서

의 책임을 다했다고 판단한다. 

한시도가적절치못해보인다는점

에서 신문사를 비판적으로 본다. 그

러나 Scutt 판사는 그녀의 판사 임용

수락을 둘러싼 문제들에 답할 적절

한 기회가 주어졌을 때 답변을 거절

한 것에 주목한다. 그녀는 판사로서

‘그 사안에 대해 말할 수 없다’다며

답변을 거절했고, 신문사가 계속 보

도하는것을막지는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APC는 불만

제기인이‘피지의 군사 지도자들과

연계되어 있으며’, ‘군사 정권에 참

여했다’고 보도한 것은 지나친 감

이 있으며, 이는 군사 정권 인사들

과의 협력과 연계를 함의하는 것으

로 잘못된 것이라 판단한다. 신문

사는 이러한 주장을 정당화시킬 어

떤 근거도 내놓지 않았다. 

158 �계간언론중재

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

호주사례2
언론사가특정이슈에대해여러시각을보여주었다면,
공정성과균형성을잃었다고할수없다



�사건 번호 : 2066 DAVE HANS-

FORD v. NATIONAL

BUSINESS REVIEW

�위원회 회의 : 2009년 3월

배 경

2008년4월24일「National Busi-

ness Review」의‘Media Watch’정

기 칼럼에서 David Cohen은 AUT

Media의‘Hot Topic’온라인 코너

에 실린 사과문과 댓글을 기사화

했다.

기사화된 사과문은 AUT Media

의 생태 관련 기고자인 Dave

Hansford가‘기후 변화를 부정하는

자들이 주류 매체에서 편애를 받았

다’는 내용의 칼럼을 쓴 후 잡지사

와 결별하게 된 일과 관련된 것이

다. 

Cohen의 칼럼은“Hansford가 환

경 문제와 관련, 문제적 의견을 냄

으로써 편집자와 결별하게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라고 밝혔

다. 기사는 이와 관련, “Hansford가

투고한 글을「Forest and Bird」가

싣지 않기로 한 일과 결국 사과와

기사 철회로 끝난 국립 수질 대기

연구소(NIWA)의 연구원에 관한 기

사 등을 포함, Hansford와 언론사

들 사이에 심각한 이견이 있었다”

고 덧붙였다.

불만 내용

Hansford는 8월 28일 언론위원회

에 불만을 제기했다. 그는 자신에

관한 Cohen의 발언은 부정확하며,

자신의 전문성을 훼손하려는 의도

에서 나온 것으로 언론위원회의 정

확성, 공정성, 사생활, 비밀보장, 의

견과 사실, 편법에 관한 원칙들을

위반했다고 불만을 제기했다. 

그는불만제기대상기사는「Fore-

st and Bird」가 자신의 칼럼을 거부

한 듯한 인상을 주고 있지만 이는

잘못된 것이며, 그의 칼럼은 다른

이유로 실리지 못한 것이라고 주장

했다. 또 사실과 다른 내용 때문에

국립 수질 대기 연구소(NIWA) 관

련 기사에 대해 사과하게 됐다는

것도 잘못된 부분이며, 단지 NIWA

는 기사 내용 중 인용과 관련된 부

분에 의문을 제기했을 뿐이고, 기

사 철회는 없었던 일이라고 덧붙였

다. Hansford는 또 Cohen이 자신과

좋은 관계를 맺고 있는 잡지들은

참고하지도 않았다고 불평했다.

불만제기인은 그 칼럼이 자신을

신뢰성이 떨어지고 전문적이지 못

한 사람으로 묘사했으며, 뉴질랜드

기후 과학 연맹(NZCSC)에 대해 비

판한 것을 보복하려는 악의에서 비

롯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자신

과「Forest and Bird」사이에 오간

이메일을 Cohen이 획득한 것도 사

생활 원칙에 반하는 것이라고 지적

했다.

반 박

해당신문은Hansford와관련한기

사를‘Media Watch’칼럼에서 다

룬 것은 적절했다고 주장했다. 불

만제기인은 Cohen이 뉴질랜드 기

후 과학 연맹(NZCSC)을 대신해 보

복한 것이라 주장하나, 불만제기인

의 전문성이나 신뢰성을 깎아내리

외국신문평의회사례

2009 여름 � 159

뉴질랜드사례

개인적사안과관련된보도라하더라도공적인목적이라면
사생활의침해는어느정도수인되어야한다



려고 했다는 것은 정당성이 없으

며, Cohen은 NZCSC 쪽 사람들과

관련이 없다는 의견도 밝혔다. 

또 칼럼을 쓰기 위한 과정에서

Cohen은 Hansford의 다른 언론 활

동들을 조사할 자격이 있고, 불만

제기인과 해당 잡지사 간의 이메일

을 획득하는 과정에서도 잘못이 없

었으며 그것은 적절한 행위였다고

주장했다. 칼럼에서는 이메일을 직

접적으로 인용하지 않았다는 점도

강조했다. 

재반박

Hansford는 Cohen이 NZCSC와

관련이 없다는 해당 언론사의 주장

에 의문을 제기했다. 그 단체에서

두 명의 회원이 정기적으로 해당

언론사에 투고하고 있는 점을 근거

로 제시했다. 그는 Cohen이

NZCSC를 대신해 자신에게 보복

하려고 글을 썼다는 것에 대해서

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면서, 이메

일은 그 주제와 관련이 없음에도

그를 깎아내리기 위해 획득된 것

이라고 주장했다.

논 의

기후 변화는 각 정파 모두에게 민

감한 사안이다. 그러한 논의가 다

뤄진 방식을 보도하는 것은 정당

한 것이며, 그러한 보도와 관련된

배경을 함께 다루는 것 역시 예상

할 만한 일이다. 자신의 의견을 강

력히 표명하는 Hansford를 포함

한 칼럼니스트들이 자신 또한 주

관적 의견이 담긴 반응을 접할 수

있다는 것도 예상할 수 있는 일이

다.

Cohen은 Hansford와 관련된 서

신을 획득하면서 저널리즘 윤리에

어긋난 일을 하지 않았으며, 어떤

편법적인 방법이 동원됐다는 증거

도 없다. 이 사안은 개인에 관한 일

이라기보다 공적인 일과 관련된 것

이므로 Hansford의 사생활이 심각

하게 침해되었다 볼 수 없다. 

Media Watch 칼럼에서 Cohen이

NZCSC를 대신해 악의를 가지고

글을 썼다는 증거도 없다. 같은 언

론사에 글을 쓰고 있다는 이유로

해당 언론사에 기고한 두 명의

NZCSC 회원을 그가 알았을 것이

라고 주장하는 것은 근거가 희박하

다. 다른 동료 기고자들과 만나지

않고 한 언론사와 오랜 기간 일하

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다. 

사실과 의견에 관한 위원회의 원

칙은 언론이 그 둘을 분명히 구분

해야 한다는 데 목적이 있다. 해당

칼럼에서 Cohen의 의견은 명확하

게 구분되었고, 합리적인 용어로

표현된 그의 주요한 관심은 웹사이

트에 올라온 의견의 본질에 관한

것이다. 기후 변화와 관련 언론에

서 다뤄진‘예언적인 시나리오는

근거가 희박하다’고 말하긴 했지만

그 자신은‘무엇도 명확하게 알 수

는 없다’라고 표현한 바 있다. 

그는 언론사와 Hansford의 공적

인 관계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을

뿐이다.  언론사와 Hansford 사이

에 불화가 있었다는 것을 밝히는

것이 당사자에게 어떤 손해를 유발

하는지는 알기 어렵다. 그러한 불

화는 매체에서 흔히 있는 일이며,

불만제기인이 다른 편집자들과 좋

은 관계를 유지했다는 것을 밝히지

않았다고 해서 보도가 공평하지 못

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Hansford의 글이 잘못됐

고, 정정됐다고 한 점에 대해서는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 Media

Watch 칼럼은 왜 기고문 하나가

실리지 못했는가를 설명하기 보다

는 편집 과정에 문제가 있었음을

암시하고 있다. 그러나 Hansford

는 그 글이 인터뷰의 주제가 흥미

롭지 못하기 때문에 실리지 못했

다고 설명했고, 이에 대해 해당 언

론사는 아무런 문제도 제기하지

않았다.

Media Watch 칼럼은「Forest

and Bird」가 Hansford가 쓴 NIWA

160 �계간언론중재

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



기사와 관련 사과해야 했다고 주장

했다. 칼럼은 그 사과가 기사의 인

용과 관련한 문제라고 밝혔지만,

기사 자체의 문제도 있다고도 했

다. Hansford의 글이 특정 입장을

취하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그러

한 저널리즘이 논란을 부를 수 있

다는 것은 명백하다. 

위원회는 NIWA의 입장에 대한

명확한 본질을 판단 내릴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 특히 Hansford가

사과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과 배

경을 밝히지 않았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그러나 Cohen은 그 사과

에 대한 배경을 밝힐 자격이 있으

며, 그가 전문적 내용까지 아주

상세하게 밝히지는 못한다 할지

라도 그 것이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다. 

결 정

불만제기인이 부정확성, 사생활,

비밀의 보장, 의견과 사실의 구

분, 편법적 정보 취득 등에 대한

위반으로 제기한 문제를 기각한

다. 

외국신문평의회사례

2009 여름 � 16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