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불만제기인: 한여성

(신원미공개)

�인용된조항: 제7조

(아동성범죄),   

제11조(성추행피해자) 

�언론사: Falkirk Gerald

불만내용

성추행 피해자의 어머니인 신

청인은 2009년 5월 14일자

「Falkirk Gerald」에실린기사가실

천요강 제7조(아동 성범죄)와 제

11조(성추행 피해자)를 위반, 그

녀의 딸이 성추행 피해자임이 밝

혀지게 되었다며 언론불만처리

위원회(PCC)에불만을제기했다.

기사는한소년이피해자인소

녀와 불법적인 성관계를 맺었다

는 내용과 함께 범죄가 이루어

졌던장소를상세히보도했다.

불만제기인은 기사에 보도된

주소는 현재 자신의 가족들이

거주하고 있는 실제 주소이며,

이 때문에 딸 이름이 기사에 직

접 공개되지는 않았다고 할지라

도 기사를 읽은 사람은 누구나

성추행 피해자가 자신의 딸이라

는 것을 알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딸이 임신한 사실을 공개

한 것도 심각한 실천요강 위반

이라고말했다.

신문사는피해자의집주소는

사건 기록을 통해 알 수 있었으

나, 피해자가 그곳에 살았다는

언급은 하지 않았고 불만 대상

기사는 피해자의 나이조차 언급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신문사가 피해자의 신원을 확인

할 수 있게 하는 단서를 남겨놓

은 것에 대해서는 사과를 했으

며, 사과문을 게시할 의지도 있

었다고말했다. 

결정

불만제기내용을인용한다.

평결

성 사건 관련 조항은 특별히

약자의 위치에 있는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므

로 매우 엄격하게 지켜져야 한

다. 신문사가 기사에서 피해자

의 신원을 알 수 있도록 한 것은

부주의에 의한 것일지라도 신중

158 � 2009언론중재 _가을

영국사례1
성추행사건피해자의거주지를공개해피해자의신원을알수
있도록한것은실천요강위반에해당한다

자료ⅣⅣ 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



하지못한처사였다.

해당기사는일반적인관점에서

볼 때 기재된 주소가 그 소녀의 집

이라는 것을 암시하고 있음이 분

명하다. 정확한 주소를 기사화한

것은경솔하고불필요한행위였으

며, 사건의 소녀가 임신한 사안을

공개한 것도 실천요강 위반이 명

백하다.

PCC는사회적으로약자인불만

제기자의 딸이 그동안 많은 고통

을 받은 것에 대해서 깊은 유감을

표하면서불만제기의내용은타당

하다고결정한다.

2009년6월11일평결번호79

�불만제기인: Natalie Cassidy,

언론불만처리위원회(PCC), 

한여성(신원미공개)

�인용된조항: 제1조

�언론사: Woman

불만내용

2008년12월언론불만처리위원

회(PCC)는 Natalie Cassidy, Big

Shot Productions, Universal

Studios가「Woman」을 대상으로

제기한 불만을 인용한 바 있다.

PCC는 그러나 해당 잡지사가 실

천요강에 따른 처분과 관련, 기사

의 제목을‘PCC 권고’로 기재하

지 않은 점과 기사를 뒤늦게 보도

한것에대해유감을표한다. 

Cassidy는자신의다이어트DVD

제작 당시 그녀가 규칙적으로 체육

관을 다녔다는 내용의 기사에 대해

불만을제기했으며, 관련내용은잡

지가 비공개 취재원으로부터 얻은

정보를 기사화 한 것이다. Cassidy

의 변호사는 그녀가 체육관에 다녔

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라면서

Cassidy의 체중감량은 전적으로

DVD에담긴운동에의한것이라고

주장했다.

PCC는「Woman」이보도내용과

관련해믿을만한출처를밝히지못

했고, 그녀가부인하는부분에대한

반론의기회도주지않았기때문에,

기사가제1조(정확성)를위반한것

이라 결정했다. PCC의 제재내용은

2월 23일판 잡지 30페이지에

‘Natalie Cassidy’라는 제목으로 실

렸으나, 평결내용의반이상이누락

된상태였다.

「Woman」은독자들의관심이사

건에 분명하게 집중될 수 있도록,

제목을‘PCC의 권고’대신에

‘Natalie Cassidy’라는제목을사용

했다고 말했다. 또한 생략된 평결

문의 대부분은 원문 기사에 대한

「Woman」의 자기 방어적 언급을

기술한내용이었고, 이는독자들에

게 중요한 의미가 될 수 없다고 주

장했다. 외형적으로는 PCC의 제재

사항이 불만대상이 되었던 기사의

절반 분량으로 실렸지만, 이는 관

외국신문평의회사례 / 영 국

� 159

영국사례2
PCC의평결을상당부분누락한채, 눈에띄지않는형태로
기사화한조치는충분하지않다



련결정에응하는통상적인방식

이라고 말했다. 「Woman」은

PCC의평결뒤에추가적인문구

를삽입하여자사가불만을받아

들였음을분명히하고있다고덧

붙였다.

결정

불만제기내용을인용한다.

평결

「Woman」의 주장에도 불구하

고, 평결문의 편집은 결정사항을

충실히 이행한 것으로 보여지지

않는다. 잡지사는관련조항을어

긴것에대해받는불이익의일부

로서, PCC의권고사항을전부다

게시했어야했다.

이번사건에서문제된최초기

사는8 ~ 9페이지에걸친기사였

다. 이에 반해 30페이지에 실린

PCC의 제재문은 내용이 충분하

지못하며, 그페이지의나머지부

분보다 더 작은 글씨로 게재되었

다. 제재문의제목에는PCC가전

혀 언급되지 않았으며 평결문도

편집되었다. 잡지사의 모든 행동

은용인될수없다. PCC는제재에

대한 잡지사의 대응을 유감스럽

게생각한다.  

PCC는편집자에게다음호잡지

를발행시평결문내용을빠짐없

이넣을것과관련기사가두드러

지게게재할것을요구한다. 

2009년3월13일평결번호79

�평결번호1425

호주신문평의회(APC)는칼럼

니스트 Miranda Devine이 2009

년 2월 12일「Sydney Morning

Herald」에 쓴 의견 기사와 온라

인판‘Opinion’및‘Environ-

ment’면에 게재한 기사를 대상

으로 Claire deLacey와 Steve

Chamberlain이 제기한 불만신

청을기각한다.

불만 대상 기사는‘환경 이상

주의’에 기반한 삼림 관리체계

가 수많은 식물군을 파괴하고,

동물개체수를줄어들게만든빅

토리아 잡목림지대 산불의 주요

원인이라는내용을담고있다. 

불만제기인들은 기사가 산불

의책임을‘환경이상주의’로돌

리고 있는데, 이는 그들의 명예

를훼손하는발언이며많은사람

들을자극하는것으로명백한실

천요강위반이라고주장했다. 

「Sydney Morning Herald」는

불만이 제기된 내용에 대해 해

당 기사들은 비극적인 빅토리

아 산불을“포괄적이고 균형

160 � 2009언론중재 _가을

호주사례1
의견기사에사용되는표현은때때로자극적이거나논쟁을
일으킬수있는가능성이있으므로, 보도내용에잘못이없는한
이러한내용이실천요강을위반했다고볼수없다

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



된”시각으로 다루고 있다고 주장

했지만, Devine이 칼럼에서 사용

한 일부 표현에 대해서는 유감의

뜻을 전했다. 또 신문은 이미

Devine의 기사에 대해 반박하는

내용을 편지글의 형태로 실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을 뿐만 아니

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 기사

에 반대하는 환경단체의 책임자

들과 지속적인 만남을 가져왔다

고 밝혔다.

그러나 불만제기자들은 신문사

가 편집자에게 보내는 글 또는 의

견란 기고 등의 형식을 통해 반박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음에도

이를수용하지않았다.

「Sydney Morning Herald」는변

론을 통해 Devine이 쓴 일부 과장

된 표현은 특정한 의도를 가진 것

이 아니라‘생기 있고 독자들로부

터 반향을 일으키게 하는’그녀만

의 문체에서 기인한 것이며, 기사

는 사실에 기반하고 있다고 주장

했다. 

APC는‘의견’기사에표현된관

점과논평들은때때로자극적이거

나 뜨거운 논쟁을 일으킬 수 있는

가능성이있다고본다.

이번 사건 기사도“300명 이상

의 인명을 앗아간 산불의 원인이

기후변화나, 방화범이 아닌‘환경

이상주의’”라는 다소 논란의 여지

가 있는 내용을 담고 있고, 국가적

인 애도의 감정이 고조되고 있는

시점에 산불의 원인을 특정한 집

단에 돌리는 것은 독자들의 감정

을 세심하게 고려하지 못한 것이

라 판단한다. 또한 주장된 내용들

이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날 수

도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Sydney

Morning Herald」의 빅토리아 산

불에 관한 보도와 논평의 문맥 그

리고 그동안 신문사가 취한 행동

을 볼 때, APC는 해당 기사가 행

동강령을 위반한 것으로 볼 수 없

다고결정한다.

2009년6월평결

�평결번호1423

호주신문평의회(APC)는남오스

트레일리아 주 법무장관 Michael

Atkinson이「The Advertiser」,

「Adelaide」및 인터넷「Adelaide

Now」가 게재한 기사를 대상으로

제기한불만신청을기각한다. 

Atkinson 장관은동일한주제를

다룬 두 기사에 대해 불만을 제기

했으며, 불만 대상은「Adelaide

Now」가게재한‘정부의정치홍보

전문가(Spin-doctor)들, 검찰의

의견철회 사실 부각에 급급’제하

의 기사와「The Advertiser」의

‘정부 정치홍보전문가들, 검찰 비

난’제하의 기사이다. 기사는 남오

스트레일리아 주 지방법원의 한

외국신문평의회사례 / 호 주

� 161

호주사례2
언론사에 보낸 이메일은 모두에 공개된 사실로 보아야 하며, 
언론사가 이를 공개한 것은 실천요강 위반이라 할 수 없다



소송에서 검찰이 제출한 의견을

다루고있다.

「The Advertiser」는 검찰이

재판 중 뺑소니 교통사고 관련

법이 의회에서 졸속으로 처리되

어 내용이 명확하지 않다는 의

견을 제출했으나 재판이 진행되

는 과정에서 법안의 초안을 마

련한 담당자들에 대한 비판을

철회했다고 보도했으며, 검찰의

발언 내용은 법무장관 언론비서

관이“오늘 법원에서 있었던 사

건을 오늘밤 뉴스에 포함시켜

달라”는 말과 함께 언론에 전달

했다고전했다. 

Atkinson 장관은기사가언론

비서관의 개인적인 이메일의 많

은 부분을 포함해 독자들이 그

녀가 취한 행동에 대해 나쁜 인

상을 받도록 한 것은 잘못이라

며 언론비서관의 역할은 남오스

트레일리아 주 법원에서 일어나

는 일들을 언론에게 알리는 것

이고 이는 하나의 공공서비스라

고말했다.

법무장관은이메일내용의공

개는 심각한 실천요강 위반이며

“부정한 수단으로 취득된 뉴스

는 게재되어서는 안 된다”고 주

장했다. 

APC는 이 사건 기사가 실천

요강을 위반했다는 주장에 동의

하지 않는다. 이메일이 언론사

에 보내졌다면, 그 내용은 이미

공개된것으로보아야한다.

불만내용의 본질과 관련해

APC는기사가일부비방적의도

가 있다 하더라도 검찰의 의견

철회에대한정확한내용에기반

했다고판단한다. 그러나불만처

리와 관련한「The Advertiser」

의태도는적절하지못했음을지

적한다. 「The Advertiser」는

Atkinson 장관의 불만제기와 관

련해 한 차례 편지를 보내긴 했

지만, 중요한 쟁점들에 대한 적

절한대답이되지못했다.

2009년5월평결

사건번호 : 2070 AUCKLAND 

REGIONAL

COUNCI AGAINST

NEW WEALAND

HERALD

오클랜드지방의회(ARC) 의

장인 Mike Lee는「New Zealand

Herald」가 오클랜드의 대중교

통 통합발권시스템 운영비용에

관한 부정확한 기사를 보도했다

며 신문평의회(PC)에 불만을

제기했다.

제기된불만을인용한다.

배경

2009년 2월 2일「New Zea-

land Herald」는 1면에‘주요한

도시 프로젝트가 위기에 처했으

며, ARC는 사업 실적에 관한 비

상 대책회의를 열었다’는 기사

162 � 2009언론중재 _가을

뉴질랜드사례

기사에언급된비용관련수치는그도출과정을설명하지않아
오해의여지를가지고있으며, 이러한내용은정정되어야한다

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



를내보냈다.

그 기사는 10억 달러가 넘는 규

모의 시 주요 개발사업들이 글로

벌 경기침체로 위기에 직면하게

됐다면서“지방의회의 전략적 투

자로수익성을유지하던사업들의

사업성이 급격히 떨어지고 있으

며, 정치인, 사업관계자 그리고

ARC 참모들이 악화되고 있는

ARC 사업 실적에 대처하기 위해

금주 금요일 Aukland Regional

Holdings 라는 비상회의를 열었

다”고보도했다.

기사는 또“회의는 적대감 속에

중단되어 목요일에 다시 개최될

예정이며, 지주 회사들의 수입 역

시 1억 7천만 달러가 소요되는 통

합발권프로젝트의 운영비로 투입

될것으로예상된다”고전했다.

기사는‘위기에 직면한 통합발

권시스템’이라는 제목의 버스 사

진과 함께 게재되었으며,“1억 7천

만달러규모의통합발권프로젝트

관련 의회제안서가 곧 고시될 것

으로 보이지만, 오클랜드가 프로

젝트를 수행할 만한 재정상의 여

유가 있을지 의문”이라는 내용도

포함하고있다.

불만내용

Mike Lee는회의에대한설명과

1억 7천만 달러의 비용을 언급한

부분에 대해「New Zealand

Herald」에 반론을 제기했다. 해당

기사를 쓴 기자는 회의가 있기 하

루 전 날 자신을 인터뷰하였으며,

그는기자에게발권프로젝트에상

업적 민감성이 존재하지만, 대략

6천만 ~ 8천만 달러의 자본금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한다는 말을

했다고주장한다.

기사가 보도된 날 Mike Lee는

기자에게핸드폰으로메시지를보

내, 1억 7천만 달러라는 수치 및

회의가 좋지 않은 분위기에서 중

단되었다는표현들에대해불만을

제기했다. 그러나 기자는 당시 휴

가 중이었기 때문에 Mike Lee는

회신을받지못했다. 

Mike Lee는 회의가 좋지 않은

분위기에서 중단된 것이 아닌 만

큼 이 사실은 당연히 정정되어야

한다는 내용의 편지를 편집자 앞

으로보냈다. 

그러나2월10일「New Zealand

Herald」는 그의 편지를 비판하는

내용으로‘ARC의1억7천만달러

규모의통합발권시스템계획은부

적절하다’라는 기사를 게재했다.

그는「New Zealand Herald」의 편

집인 Tim Murphy와 비용 이슈를

논하고자휴대폰연락을시도하였

으나연결되지않았다.

Mike Lee는 다시 편집인에게

편지를 썼고 이 편지 내용은 상당

부분 생략된 채로 2월 12일자 신

문에 기사화 되었으며, 기사는

Mike Lee가 기사를 본 후 편집인

에게 편지를 통해 통합 대중교통

발권시스템은 1억 7천만 달러 규

모의 사업으로 그 비용은 6천만 ~

8천만 달러가 소요될 것이라고 알

려왔다고전했다. 

기자와 Mike Lee가 서로 이메

일을 주고받을 당시 편집인 Tim

Murphy는기사와관련 Mike Lee

의 이의제기가 있다는 어떠한 사

실도 알지 못했으며, 그가 이 사실

을 알고 난 후에는 바로 편집부로

연락을 취했다. 그러나 담당 기자

는 휴가 중이었으며 접촉이 불가

능한상태였다.

Tim Murphy는 담당기자가

Mike Lee와의 인터뷰에서 6천만

에서 8천만 달러의 비용이 발생할

것이라 얘기를 들은 바 있지만, 그

가 기사에 쓴 수치는 ARC의 전체

비용을 언급한 것으로, 자본비용

과 관리비용을 포함한 것이라 주

장했다.

외국신문평의회사례 / 뉴질랜드

� 163



또한 비용 합계가 8천만 달러

를 훨씬 넘게 될 것이라는 내용

은‘중앙 정부 계산’이며, Mike

Lee의비용측정은ARC의비율

만을 고려한 것인 만큼, 기사 내

용은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그

리고 Mike Lee가 언급한 수치

가 자본비용만을 의미한 것이

아니라 전체 비용을 말한 것이

라면 명백하게 기사를 정정할

의사가있다고덧붙였다.

Mike Lee는 PC에「New

Zealand Herald」의 2월 2일자

기사 중“지주 회사들의 수입 대

부분이 1억 7천만 달러가 소요

되는 대중교통 통합발권프로젝

트를 위한 운영비용으로서 투입

될 것으로 예상된다”는 내용과

“이 기사를 본 사람들은 사업비

용이 실로 거대하다고 말할 것

이라”라는 부분에 대해 불만을

제기했다. 

논의

이 사건의 첫 번째 논점은 2월

2일자 기사를 읽은 합리적인 독

자가 1억 7천만 달러 규모의 대

중교통 발권통합프로젝트와 관

련된 수치를 자본비용으로 받아

들이는지 아니면 자본비용과 운

용비용을 합한 금액으로 이해하

는지에있다.

해당 기사는 위 수치를 두 번

언급한다. 첫번째는‘1억7천만

달러 프로젝트의 운용비용에 대

한 지주회사의 비용부담’이라

는 부분에서, 두 번째는‘1억 7

천만 달러 프로젝트의 성공적

제안’이라는머리글에서다.

비록 운용비용라는 말이 언급

되기는 했지만 1억 7천만 달러

라는 수치가 자본비용과 운용비

용을 모두 포함한 수치인지 불

분명하다. 편집자의 의도를 정

확히 전달하기에는 설명이 빈약

하다. 편집자가 말한 것처럼 해

당 기사는 1억 7천만 달러에 운

용비용이 포함되어 있는지의 여

부를‘명확히’규정하지 않고

있다. 다만 1억 7천만 달러 프로

젝트의 운용비용을 지주회사가

부담하게 되었다는 것만을 보도

할뿐이다.

두 번째 논점은 1억 7천만 달

러가 정확한 금액인가, 하는 부

분이다. 교통청의 추정치로부

터 계산된 편집자의 수치는 1

억 7천만 달러에 못 미친다. 계

산된 수치는 1억 5천만 달러에

가까운 것으로 기사 내용과 차

이를 보인다. 편집자는 1억 7천

만 달러가 인플레이션에 의한

비용 상승 효과를 고려한 것이

라고 말하고 있지만, 이 사실은

기사에 언급되지 않았으며 독

자들에게 이러한 추정이 계산

에 포함되었음을 알렸어야 했

다.

통합발권시스템에 대한 제안

서는 아직 발표되지 않아 아직

정확한 비용을 알 수 없었으며,

향후 10년에 걸쳐 발생하는 운

용비용과 물가상승률은 추정치

로 예상될 수밖에 없어 수치가

정확하다고 말할 수 없는 점은

누가보아도명백하다.

언론사가 자본비용과 운용비

용, 중앙 정부와 지방의회 사이

의 비용의 분담관계에 대한 정

보를 독자들이 잘 이해할 수 있

도록 하지 못한 것은 아쉬운 부

분이다.

결정

수치가부정확했다는Mike Lee

의 불만을 인용한다. 2월 2일자

기사의 제목과 내용을 동시에

고려할 경우 해당 수치는 자본

164 � 2009언론중재 _가을

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



비용만을언급한것으로받아들여

진다. 만약 자본비용만을 언급하

는 것이 아니었다면 「New

Zealand Herald」는 해당 수치가

어떻게 도출되었는지 설명했어야

했다.  

내용이 일부 생략된 Mike Lee

의 편지를 게재한 것으로「New

Zealand Herald」의 책임이 면제된

다고 할 수 없다. 독자들이 의혹을

갖지 않도록「New Zealand

Herald」는첫번째기사에서좀더

신중하고명확한수치를사용했어

야했다.

위원회회의: 2009년5월

외국신문평의회사례 / 뉴질랜드

� 16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