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언론과 법

서울중앙지법 민사25부는 정 모 부장

판사가 조선일보와 기자를 상대로 낸

손해배상청구 소송에서“재판의 공정성

에 대하여 보도할 때는 당사자들의 주

장을 주의 깊게 살펴 사실관계를 정확

하게 파악한 후 작성하여야 함에도 제

보 내용에만 몰입한 나머지 정 판사가

감정신청 철회를 요구한 배경이나 그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다”며 500

만 원의 손해배상금을 지급하라고 결정

했다. 

재판부는 해당 기사의 내용 중“정 판

사가‘막말’을 하면서 일방적으로 퇴정

했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며, 불공정한

재판을 진행했다는 부분에 대해서도 근

거가 부족하다”고 판시했다.

정 모 부장판사는 지난해 11월 조선일

보가“서울 지역의 한 법원에서 빚어진

‘불공정’재판 시비 때문에 변호사 단체

들이 법관평가제도를 도입할 전망이다”

라고 보도하자 자신의 명예가 훼손되었

다며 2억 원 손해배상을 구하는 소송을

제기했다.

‘불공정 재판’보도 명예훼손 인정

94 � 2009언론중재 _가을

서울중앙지법 민사25부는 천성산 공

사를 반대하며 단식논성을 벌인 지율

스님이 조선일보를 상대로 제기한 정정

보도 및 손해배상청구 소송에서 보도

내용의 일부가 과장된 사실이 인정된다

며 원소 일부 승소판결을 내렸다.

재판부는“조선일보의 기사 중 일부

공익성과 진실성이 인정되지 않는 부분

이 있어 배상할 책임이 있다”며“신문

2면에 정정보도문을 게재하고 지율 스

님의 청구에 따라 위자료는 10원으로

정한다”고 밝혔다.

재판부는“2조 5천억 원에 달한다는

공사손실액은 고속철도 개통지연 등

에 따른 수치일 뿐”이며“이는 원효터

널 공사가 중단된 6개월 동안 시공업

체가 직접적으로 입은 손실이 145억

원이라는 인정 사실에 반한다”고 판시

했다.

조선일보는 지난 2005년과 2006년

칼럼과 기사 등을 통해 대한상공회의

소의 자료를 근거로 지율 스님의 단식

으로 인한 청성산 공사 중단으로 2조

5천억 원의 손실이 발생했다고 수차례

보도한 바 있으며, 이에 대해 지율 스

님은 시공업체 등이 입은 직접손실액

은 145억 원에 불과하다며 정정보도청

구와 함께 상징적인 의미로 10원의 손

해배상을 청구하는 소송을 법원에 냈

다.

지율 스님‘천성산 단식’보도 관련 10원 소송 승소

수사 중인 사건이라도 공공에게 중

요성을 가진다면 피의자의 실명을 공개

하는 것은 정당하다는 대법원 판례가

나왔다.

대법원 1부는 이 모 씨가 MBC 「PD

수첩」이 실명으로 횡령 의혹을 다뤄 자

신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낸 손해배상

소송에서“공공적 중요성을 가진 피의

자의 실명 공개는 정당성이 인정된다”

며 원고 패소를 결정한 원심을 확정했

다.

대법원은“문제의 사태에 관하여 최

공익적 목적 피해자 실명공개는 정당

국내동향



언론과법

춘천지법 형사3단독부는 자신의 이웃

이 운영하는 펜션을 비방하는 글을 펜션

홈페이지에 게재해 업무방해 혐의로 약

식기소된 S 씨에 대해 무죄를 선고했다.

재판부는“피고가 이용후기로 느껴질

수 있도록‘다녀온 사람’이라는 작성자

명의를 사용하여 해당 홈페이지에‘후지

다’거나‘돈이 아깝다’등의 글을 작성

한 것은 사실이지만 이러한 표현들은 개

인의 성향이나 기호에 따른 주관적 의견

이나 가치판단에 해당할 뿐, 객관적 기

준에 의해 판단할 수 있는 사실관계를

나타낸 것이라 볼 수 없다”며 이같이 판

결했다.

‘펜션이용 비판적 후기’는 주관적 의견 피력, 무죄선고

경쟁 관계에 있는 병원에 대해 댓글

을 단 모 병원 원무과장이 법원으로부터

실형을 선고받았다.

서울중앙지법 형사1단독부는“피고가

자신의 병원 직원 등의 명의로 여러 개

의 ID를 도용하는 등 치밀하고 계획적인

방법으로 다른 병원의 영업을 방해한 혐

의가 인정된다”며 징역 1년을 선고했다.

재판부는“해당 인터넷 카페는 산모

들을 위한 전용공간이므로 이곳에 게재

된 댓글은 일반적인 댓글과 성격이 다르

다 할 수 있고, 따라서 카페 이용자들은

이곳에 올라온 피고의 거짓정보를 자기

판단의 중요한 근거로 삼았을 가능성이

높다”고 판결이유를 설명했다.

서울의 한 산부인과 원무과장으로 있

는 정 모 씨는 인터넷 포털사이트에 개

설된 임산부들의 전용 카페에 지난 1월

부터 한 달 동안 80여 차례에 걸쳐 인근

경쟁 병원 두 곳에 대한 질문에 악성을

댓글을 유포한 혐의로 기소됐다. 그동안

악성 댓글에 대해서는 법원이 통상 집행

유예나 벌금형을 선고해왔다.

‘경쟁 병원 악성댓글’실형선고

고 관리∙감독자로서의 책임을 지고 있

으면서 이미 수사기관에 구속되었던 전

임 이사장인 원고에 대하여 얻어지는

공공의 정보에 대한 이익과 원고의 명

예나 사생활의 비밀이 유지됨으로써 얻

어지는 이익을 비교형량 할 때 전자의

이익이 후자의 이익보다 우월하다고 봄

이 상당하다”면서“사회적 약자인 한센

병 환자들의 폐쇄적인 정착촌에서 사금

고 운영과 관련하여 발생한 사회병리적

문제점과 그로 인한 피해의 심각성을

밝히고 이에 연루된 원고를 비롯한 관

련 임직원들의 범죄혐의에 대한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는 것으로서 사회∙경

제∙문화적 측면에서 공공에게 중요성

을 가지거나 공공의 이익과 연관성을

갖고 있다”고 판시했다. 

재판부는 실명보도를 허용할 수 있

을 정도로 공공성이 인정되는 사례로서

△사회적으로 고도의 해악성을 가진 중

대한 범죄에 관한 것 △정치∙사회∙경

제∙문화적 측면에서 비범성을 갖고 있

어 공공에게 중요성을 가지거나 공공의

이익과 연관된 경우 △피의자가 갖는

공적 인물로서의 특성과 그 업무 내지

활동과의 연관성 때문에 일반 범죄로서

의 평범한 수준을 넘어서서 공공에 중

요성을 갖게 되는 경우를 제시했다. 

MBC 「PD수첩」은 지난 2001년‘소록

도의 외침, 우리는 인간이 아니었다’프

로그램을 통해 한센병 환자와 그 가족

들을 돕는다는 명목으로 만든 H상조회

가 사실상 수억 원의 자금횡령창구로

사용됐고, 이 사실이 발각되면서 횡령

관련자들이 음독자살하는 사태가 벌어

졌다는 내용을 두 차례 방송했다.

이 씨는 이 프로그램이 자신의 실명

이 적힌 피켓을 든 주민들의 시위 장명

을 방영하고, 자신의 이름이 기재된 화

면을 내보내 명예가 훼손되었다며 문화

방송을 상대로 1억 원의 손해배상소송

을 냈지만 1∙2심에서 모두 패소했다.

� 95



96 � 2009언론중재 _가을

최근 명예훼손 사건이 32% 증가한 것

으로 나타났다. 법률전문 출판사 Sweet

and Maxwell의 법률 자문관은 기업이 제

기한 명예훼손이 세 배나 늘어남에 따라

전체 명예훼손 사건이 큰 폭으로 증가하

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에 발표된 자료에 의하면 올해 5

월 31일까지 보고된 명예훼손 사건은 78

건으로 작년 59건에 비해서 32%나 증가

했으며, 이에 대해 Sweet and Maxwell은

기업 명예훼손 사건의 대폭적인 증가는

국제적인 신용위기에 따른 재정압박 속

에서 기업이 자사들의 평판에 대해 민감

하게 반응하면서 나타난 현상이라고 진

단했다.  

이 자료들은 Sweet and Maxwell의

‘Lawtel & Westlaw UK’의 온라인 법률정

보 서비스를 통해 분석된 수치이다. 

이번 조사에 의하면 명예훼손 사건

중 언론사를 대상으로 소송이 제기된 것

은 5건에 불과했으며, 대부분은 다른 회

사나 개인을 대상으로 한 소송이었다. 

Sweet and Maxwell은 기업 명예훼손

사건의 증가 추세와 관련, 기업들이 자

신의 회사가 파산될 수도 있다는 주장으

로부터 자사를 보호하기 위해 마치 유행

처럼 법원을 이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로펌 Reynolds Porter Chamberlain의 미

디어 담당자인 Jaron Lewis 변호사도 기

업 명예훼손 사건의 증가는 회사의 명성

을 보호하기 위한 회사의 전략 때문으로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기업들이

명예훼손 소송을 회사의 전략적인 PR로

이용하는 측면이 있으나, 이는 결코 바

람직한 것이 아니다”며“언론의 명예훼

손과 관련해서는 소송이 최선의 방법이

될 수는 없고, 언론불만처리위원회(PCC)

나 통신청(Ofcom)의 절차를 이용하는 것

이 나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유명 인사들과 관련된 명예훼손

사건은 18건으로, 작년 19건과 같은 수

준을 유지했다. 이 수치는 전체 명예훼

손 사건의 4분의 1에 해당한다.

Lewis 변호사는 최근 유명인사들의 소

송 경향과 관련, 명예훼손 소송보다 사

생활 침해 소송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

고 전했다. 그는“유명인사들이 명예훼

손 소송을 통해 출판 금지명령을 얻어내

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사생활 침해 소송을 통해

자신의 명예를 손상하는 이야기가 출판

되는 것을 막고 있다”고 말했다.

Sweet and Maxwell은 기술발전으로 인

한 web 2.0의 등장과 페이스북(Facebook)

이나 트위터(Twitter) 등 손쉽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뉴미디어의 발달로 인해

학자들이 예측한 정도는 아니지만 명예

훼손 사건이 지난 3년간 꾸준히 증가하

고 있다고 말했다. 

(Press Gazette 2009년 7월 27일자)

영국, 기업 명예훼손 사건 대폭 증가

취재하여 집필한 기사가 게재되지 않

아 기자의 권리가 침해되었다는 이유로

전 아사히신문 기자 요시다케(吉竹幸

則) 씨가 아사히신문사를 상대로 사죄

기사 게재와 위자료 3,000만 엔 등을

청구한 소송에서 나고야(名古屋)지법은

지난 4월 23일“기사의 보도가치가 일

정한 수준에 이르고 있는지의 여부는

회사의 편집방침에 비추어 경영, 편집

관리자의 재량으로 결정할 사항임은 당

연하다”고 지적하고“법원이나 취재기

자를 포함한 제3자에게는 특정한 내용

을 보도하도록 명령할 권리나 보도하게

할 권리는 없다”고 판단, 청구 내용을

기각했다.

원고는 아시히신문 나고야 본사 사회

부 기자로 재직 중 장량천(長�川) 하

구언(河口堰)문제를 취재하면서 언

(堰∙둑)은 치수효과가 없어 필요하지

않다는 기사를 집필했으나, 회사에 의

해 게재가 거부되자 기자의 권리인‘보

도실현권(報道實現權)’이 침해되었다며

소를 제기했다.

원고는“이 권리에 의해 기자는 보

도가치가 있는 일정수준의 원고 게재를

회사에 요구할 수 있으며, 회사도 합리

적인 이유가 없는 한 기자의 원고를 채

택해야만 한다”며“보도실현권은 헌법

19조, 21조, 27조에 근거한 것이므로 기

자와 신문사 간의 노동계약상 당연한

권리”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재판부는 이에 대해“헌법의

각 조항을 기자와 신문사 간의 사인(私

人)관계에 적용할 수는 없다”며 원고의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요시다케

(吉竹幸則) 씨는 이 결정에 불복, 지난

5월 8일 항소했다. 

(新聞協會報, 2009년 5월 12일자)

“보도 가치 판단은 편집관리자가 결정할 사항”, 

전직기자‘보도실현권’청구 기각

해외동향



언론과법

� 97

복싱 프로모터인 Frank Warren이 TV

인터뷰를 통해 자신에 대한 명예훼손

발언을 한 전 헤비급 월드 챔피언

Herbie Hide로부터 35,000파운드의 명예

훼손 배상금을 받게 됐다. 

Hide는 지난 2008년 7월「Setanta

Sports」와의 인터뷰 도중 Warren이“사

람들에게 타이틀을 포기하도록 강요하

고, 뇌물을 제공하는 등의 행위를 했다”

고 주장했으며, Warren은 이 발언에 대

해 명예훼손 혐의로 Hide를 고소했다. 

이 사건과 관련해, Patrick Moloney 판

사는“Warren은 이 법정에서 그러한 일

이 없었음을 완전히 입증했다”며, 이것

은 매우 심각한 명예훼손 사례라고 밝

혔다. 판사는 이와 함께 Warren이 향후

복서들이 자신에 대한 비방을 하지 못

하도록 요구한 금지명령도 받아들였다.

Warren은 Hide의 인터뷰 기사 중“부정

직한 행위와 뇌물로 Johnny Nelson을 은

퇴하도록 하여 그가 WBO 라이트 헤비

급 타이틀을 포기하게 했고, 이것을 통

해 Warren이 내세운 Enzo Maccarinelli는

싸우지 않고 챔피언 벨트를 얻게 되었

다”는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며 소송을

제기했다.

Warren의 변호사인 Richard Munden은

판사에게“뇌물행사에 대한 발언은 한

사람의 정직성과 성실성에 대해 매우 치

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며, 더욱

이 이번 건은 그의 직업과 관련되어 큰

손해를 입혔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Warren의 직업은 협상과 계약을 통해

복싱시합을 성사시키는 것인데 그 분야

에서 능력을 인정받은 것은 그의 공정함

과 정직한 태도 때문이었다”고 말했다.

Patrick Moloney 판사는“Warren의 명

성에 해를 끼친 것은 매우 심각한 사

건”이라며, “인터뷰의 내용은 그의 정직

성에 반하는 매우 심각한 주장”이라고

판결했다. 그는 또“이번 사건을 통해

Warren은 매우 큰 모욕을 당했으며 감

정이 크게 상함은 물론, 큰 괴로움을 받

았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Press Gazette 2009년 7월 27일자)

복싱 프로모터로서의 정직성을 크게 손상시킨 인터뷰기사 게재로

Herbie Hide, Frank Warren에게 35,000파운드 배상

아일랜드의 판사들은 다음 달 말부터

명예훼손 판결 이전에 배심원들이 예상

손해배상액을 미리 정하도록 해야 한다.

7월 중순 통과될 것으로 보이는 이

개혁 법안*은 고등법원 판사가 배심원들

에게 가이드 라인을 제시할 것을 요구하

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법은 또 대법

원이 배심원들이 평결한 배상액을 거부

하고, 대법원이 직접 배상액을 결정할

수 있도록 했다. 

법무부 대변인은“새로운 명예훼손법

이 기존 명예훼손 배상제도를 혁신적으

로 변화시킬 것”이라면서, “명예훼손법

관련 회의는 다음 주 수요일에 열릴 예

정이며, 새로운 법이 이번 회기 안에 국

회에서 통과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또“개혁 법안은 판사들이 배심원

들에게 사건에 대한 조언과 함께, 적절

한 배상액과 관련된 방향을 조언할 수

있도록 했다”고 전했다. 

이 개혁 법안은「Evening Herald」와 PR

상담사 Monica Leech 사건에서 Dublin 고

등법원 배심원들이「Evening Herald」에게

명예훼손 배상액 중 역대 최고액인 187

만 유로(150만 파운드)를 배상하라는 평

결을 내린 다음 날에 발표된 것이다. 배

심원들이 결정한 이 배상액은 최근 3년

간 일어난 모든 사건을 통틀어서도 세

번째로 높은 액수에 해당한다. 그러나

「Evening Herald」를 소유하고 있는

Independent Newspapers는 이 결정에 대해

곧 상고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언론인 노동조합은 배심

원들에 의해 결정된 배상액은 이 분야의

법 개혁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확실히 보

여주었다고 주장했다.

이번 배상액은 작년에 세워진 기록보

다 거의 두 배에 가까운 액수로, 작년

최고액은「Sunday World」가 1999년 9월

호의 한 기사에서 Martin McDonagh를“마

약왕 여행자”라고 묘사했다는 이유로 90

만 유로를 배상한 것이었다.      

2006년 11월에는 상고심에서 대법원

배심원들이 Mirror Group이 Denis

O'Brien에게 75만 유로를 배상하라고 평

결한 예가 있으며, 이 사건은 1심 재판

에서는 손해배상액이 31만 7343유로였

으나, 상고심 판결에서 배심원들이 배

상액을 터무니없이 높게 결정했던 사건

이었다.

이번 명예훼손법은 잉글랜드와 웨일

즈의『Reynolds defense』와 유사하게 공공

의 이익과 관련된 문제에 대해서는 공정

하고 합리적인 출판이 보장되도록 보호

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소송이 가

능한 기한도 6년에서 1년으로 단축시켰

다. 다만, 법원의 결정에 따라 최대 2년까

지 소송 기한을 연장할 수 있도록 했다.

* 아일랜드 명예훼손법은 지난 7월 23일

채택되었으며, 10월부터 시행에 들어갈

예정이다. - 편집자주

(Press Gazette 2009년 6월 26일자)

아일랜드, 명예훼손법 개혁 통해 과도한 손해배상 방지



영국 고등법원, “재판 평의내용 공표는 법정모욕법 위반“

Times에 벌금 명령

일본 오사카(大阪)구치소에 수감된 한

남성이 구치소가 신문을 2개지 중에서

선택하도록 제한해 희망하는 신문을 구

독할 수 없도록 한 것은, 사상과 양심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이라며 국가를 상대

로 220만 엔의 손해배상을 청구한 소송

의 항소심에서 오사카고법은 지난 6월

11일“신문을 자유롭게 선택한다고 하여

구치소 내의 규율이 흐트러진다고 할 수

는 없다”며“구독 규제는 헌법에 보장된

신문을 읽을 자유를 침해하는 것으로 위

법”이라고 최종 결정했다.

그러나 법원은“구독 규제는 오랫동

안 실무상 특별한 의심 없이 계속해왔던

일로 구치소 소장에게는 과실이 없다”고

판시, 1심과 같이 청구를 기각했다.

판결에 따르면 2005년 1월부터 5개월

간 구치되었던 이 남성은 그 동안 아사

히(朝日)신문의 구독을 희망했으나 받아

들여지지 않았으며, 구치소 내의 설문에

서 가장 많은 선택을 받은 요미우리(讀

賣)신문과 산께이(産經)신문 중에서 구

독지를 선택하도록 규제를 받았다.

정부는“보도의 범위나 방법이 다르기

는 하나 신문의 내용에는 큰 차이가 없

다”고 주장했으나, 재판부는“신문 각지

는 다양한 입장에서 제작되고 있으며, 이

러한 중요성을 정부가 올바르게 이해하

지 않고 있다”며“표현의 자유, 보도의

자유에 가장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할 국

가가 보도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는 것

은 극히 부당하다”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 2007년 9월 28일 오사카지

법의 1심 판결은 신문을 자유롭게 선택

하게 하면 구치소의 사무량이 늘어나 다

른 업무에 지장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다

고 판단, 구독 규제를 인정했다.

(新聞協會報, 2009년 6월 30일자) 

영국 고등법원은 지난 5월 13일 유

아(乳兒) 상해치사사건의 재판에서 평

결에 이르기까지의 경위를 밝혔다는 이

유로 기사를 게재한「Times」와 당시 배

심단장이었던 남성에 대해 법정모욕법

위반으로 유죄판결을 내렸다.

또한 법원은「Times」에 대해 1만5,000

파운드의 벌금과 원고인 법무장관 측의

재판비용 2만7,426파운드를 지불하도록

하고, 남성에게도 500파운드의 벌금을

명했다. 

이번 판결과 관련된 재판은 유아의

신체를 과도하게 흔들어 뇌출혈 등을

발생시키는‘유아흔들기증후군’의해 유

아를 사망하게 했다는 이유로 2007년 1

월 잉글랜드지방 남동부의 버킹엄주에

거주하는 보육사 여성이 금고 3년의 실

형판결을 받은 사건이다.

이 재판의 배심단장과 배심원 중 한

사람은 동년 12월「Times」기사 등을 통

해 판결의 오심을 시사하는 한편, 복수

의 의료전문가에 의한 증거의 유효성에

도 의문을 제기했다. 배심단장은 또

2008년에는「Times」에 기고를 통해 법

원 내에서는 질문을 하기 어려웠으며,

배심단은 이해가 불충분한 상태에서 평

결을 했다고 주장했다.

법정모욕법 제8조는 배심원이 평의내

용을 밝히는 것을 금지하고 있으며, 재

판 종료 후에도 평생 비밀을 지킬 의무

를 부과하고 있다. 배심단장은 2007년의

한 기사를 통해서는 평의개시 직후에

10대2(유죄 10인, 무죄 2인)로 거의 합

의가 되어있었다는 사실도 밝힌 바 있

다.

이 판결에서 고등법원은“「Times」의

기사는, 배심단이 평의의 초기단계에서

총의(總意)를 굳히고, 이를 변경하지 않

으려는 의사를 전했다”며“이는 평의내

용의 공표’에 해당한다”고 판단했다.

배심단장은 또 기사에서“배심원들이

‘상식’에 따라‘보통의 남성, 여성으로

서 평결했다’”고 밝혔으나, 재판부는

“배심원은 재판에 제출된 증거∙증언을

충분히 고려하도록 되어 있다”며“이

점에 대한 경시도 법정모욕에 해당한

다”고 지적했다.  

재판에서「Times」는 유럽인권조약 제

10조에 의한 표현의 자유를 방패로 보

도기관의 권리를 주장했으나, 고등법원

은「Times」가 기사 게재 전에 법률상의

조언을 받고 보도의 가치가 있다고 판

단한 것이나, 결정적인 근거가 된 의료

전문가에 의한 증거의 취급에 있어 배

심단장이 진지하게 대처했음을 참작하

더라도, ‘배심실의 비밀’을 폭로한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라고 결론을 내렸다.

고등법원은“배심실 내의 의견이 외

부로 누설되지 않는다는 인식을 가질

수 있어야만 배심원은 자신을 가지고

의견 표명을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新聞協會報, 2009년 6월 9일자)

98 � 2009언론중재 _가을

“구치소의 구독지 제한은 위법”, 그러나 소장은 과실 없어



언론과법

� 99

일본 북해도경찰에서 2003년 발각한

부정경리문제를 다룬 서적의 내용이 날

조되어 자신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전 도

경총무부장 사사끼(佐佐木友善) 씨가 북

해도신문사와 신문사의 기자 2명, 서적

을 출판한 旬報社와 講談社를 상대로 총

600만 엔의 손해배상을 청구한 소송에서

삿뽀로(札幌)지법은 지난 4월 20일 잘못

된 내용이라 주장된 기술 4곳 중 3곳에

대해“진실이라고 믿은 상당한 이유가

인정될 수 없다”고 판시, 피고 측에 총

72만 엔의 지급을 명했다.

문제가 된 기사는 북해도신문 기자들

이 집필한‘경찰간부를 체포하라! 진흙

수렁의 비자금 만들기’(旬報社) 와‘추

궁 ∙ 북해도경『비자금』의혹’(講談社)

의 일부이다.

재판부는 서적 내용 중 총무부장이 본

부장으로부터‘어쩌면 이런 서투른 짓을

했느냐’고 질책을 받은 모양이라는 기술

이 사사끼 씨가 도경의 부정경리를 조사

하지 않도록 압력을 가한 인상을 독자에

게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재판부는 또한 질책이 있었다는 내용

에 대해 사사끼 씨 본인과 도경의 간부

직원 전원이 부정하고 있는데, 약 20명

으로부터 입증을 받았다는 기자들의

주장은 다소 부자연스러우며, 원고의

진술을 뒤집을만한 충분한 증거는 없

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원고가 청구한

사죄광고의 게재와 서적의 회수에 대

해서는‘해당 기술(記述)은 서적의 주

요부분이 아니다’는 이유로 인정하지

않았다.

한편, 서적을 함께 저술한 오오다니

(大谷昭宏) 씨와 작가인 미야자끼(宮崎

學) 씨가 출판물을 날조라고 한 사사끼

씨의 주장이 명예훼손에 해당한다고 손

해배상을 청구한 건은 이날 판결에서 기

각되었다.

(新聞協會報, 2009년 5월 12일자)

삿뽀로지법, “날조된 기사에 진실상당성 인정될 수 없다”

남아프리카 대통령인 Jacob Zuma가 자

신을 강간범이라고 주장했던「Guardian」

으로부터 사과와 함께, 상당한 액수의

명예훼손 보상금을 받게 됐다. 

Zuma 대통령은 지난 3월 6일 발행된

신문에 실린 글 중 Simon Jenkins가 쓴

‘부패와 혼돈에 익숙해진 남아프리카’라

는 제목의 사설이 사실과 다르다며 소송

을 제기했다. 

그의 변호사인 Jenny Afia는 법정에서

그 기사는 Zuma 대통령을 강간범으로

오해하게 만들었으며, 무기거래와 관련

하여 뇌물수수 등 부정부패를 저지른 것

처럼 묘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녀는

또“근거 없는 주장들이 보도되는 것은

매우 잘못된 일이며, 그 내용 또한 완전

히 거짓이다”라고 주장했다.

「Guardian」은 명예훼손과 관련한 재판

이 진행되던 4월에 정정기사와 사과문을

칼럼으로 내보낸 바 있으나, Zuma 대통

령 측은 이에 만족하지 못하고 소송을

계속 진행했다.

정정기사는“우리는 남아프리카의 대

통령 Jacob Zuma를 강간범이라고 보도한

것과 그가 뇌물수수 등의 부패행위를 한

것으로 오해하게 만든 것에 대해 사과하

며, 이것은 편집상의 실수였고 Zuma 대

통령은 2006년도에 강간혐의에 대해서

무죄를 선고받은 바 있다”는 내용을 담

고 있다. 이와 함께 신문은 기사 내용이

Zuma 대통령에 대한 남아프리카 검찰청

의 기소가 이루어진 시점에서 정치적인

동기로 쓰여진 것임을 명확하게 밝히고,

그 기사로 인해 그가 받았을 많은 고통

과 스트레스, 당혹스러움 등에 대해 사

과했다.

그러나 Afia 변호사는 정정기사가 최

초에 게재된 기사에 비해서 눈에 띄지

않을 정도로 현저하게 작게 나갔고, 온

라인 기사에는 게재되지도 않았다고 판

단해 법적대응을 계속 진행했으며, 이번

배상판결로 인해 Zuma 대통령은 그의

명성이 회복될 만큼 충분한 보상을 받은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전했다.

(Press Gazette 2009년 7월 30일자)

Guardian, 남아프리카 대통령 Jacob Zuma을 강간범으로 보도 후

정정기사를 게재하고 사과했으나 손해배상금 지급

- 원고 측, “정정기사가 최초 게재된 기사에 비해 현저히 작고, 온라인에는

게재조차 되지 않았다”며 소송 지속-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