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불만제기인: 신원미공개

�적용된조항: 제1조(정확성), 

제6조(어린이)

�언론사: 『News of the World』

(스코틀랜드판)

청구내용

Aberdeen의한남성은 2008년

8월 10일‘칼을 든 일곱 살짜리

아이의 테러’라는 제하의

『News of the World』기사가 부

정확한 내용을 담고 있을 뿐만

아니라동의를얻지않고촬영한

자신의아들사진을게재하여실

천강령 제1조(정확성), 제6조

(어린이)를 위반하였다고 언론

불만처리위원회(PCC)에 불만

을제기했다. 

불만대상기사는불만제기인의

7살짜리아들이칼, 음주, 흡연등

으로사람들을괴롭히고, 삽으로여

자아이를폭행하는등Aberdeen의

지역주민들을‘테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기사는 그 아이가 이미

여러차례학교에서쫓겨났다는사

실도언급하였다. 

불만제기인은기사가주장하고

있는 내용들은 부정확한 사실이

며, 비록모자이크처리를하였지

만그사진으로인해아들의신원

이 노출되었다고 주장했다. 이를

증명하기 위해 불만제기인은 자

신의 아들이 한 학교를 지속적으

로 다녔음을 증명하는 학교 학사

위원회의자료, 아들의의학적소

견서, 불만제기인을 지지하는

100여 명의 주민이 서명한 청원

서를제출했다.

반면기사를보도한신문사는당

기사가 공공의 이익에 부합한다

고 강조하면서, 신문은 기사를

보도함에 있어 아이의 이름을

익명으로 처리하는 등 아이의

신분이 드러나지 않도록 충분한

주의를 기울였다고 주장했다. 신

문사는증거로보도가된아이행

위에 대해 이웃이 쓴 일기장(이

일기장의 신뢰성에 대해 불민제

기인은의문을제기한다)과그아

의‘용납될수없는’행동에관한

160 � 2010언론중재 _봄

영국사례1
어린이와관련된기사는충분한근거에바탕하여조심스럽게
쓰여져야한다

자료ⅣⅣ 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



Aberdeen 시의회와스코틀랜드하

원의 편지, 이웃, 기자 그리고 통신

사 사진기자의 진술서, 지역 의회

의원의 진술 등을 제시하였다. 지

역 경찰당국 또한 이 사건의 아이

가2008년여름동안세가지의반

사회적사건에연루되어있음을확

인했으며, 그 이외 복수의 소식통

들도아이의반사회적행동으로인

해빚어진사건을확인해주었다. 

그러나신문사는그기사의적법성

과 유효성에 대한 기존의 입장을

고수하면서도 불만제기인의 가족

이자신의아이에게씌워진혐의에

대해 반론을 제시할 수 있는 지면

을제공할의향이있음을밝혔다.

결정

불만제기내용을인용한다. 

평결

공동체내에서발생한반사회적행

동에 관한 언론의 보도는 공공의

이익에 부합하며, 사건을 보도한

신문사는보도내용에대한명백한

근거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해당

보도에있어신문사의가장중요한

주장인 아이의 폭력 혐의와 여러

학교에서 퇴학조치를 당하고 여러

학교를 전전했다는 주장에 대해서

는 명백한 증거를 통한 입증이 없

다. 이 부분은 아이의 연령을 고려

할 때 가장 중요한 내용이며, 실천

강령(제1조 정확성) 규정에 위배

된다. 

PCC는 기사의 내용이 충분한 정

보에 바탕하고 있다는 것과 아이의

신분공개를피하기위해사진을모

자이크 처리했다는 점은 인정한다.

그러나 아이의 행동과 관련하여 입

증되지 않은 주장에 대해서는 실천

강령제6조(어린이) 또한위반하였

다고판단한다.

�불만제기인: Mark Thorburn

�적용된조항: 제3조(사생활)

�언론사: 『Sunday Sun』

청구내용

Northumberland에 거주하는

Mark Thorburn은 2009년 10

월 4일『Sunday Sun』에 게재된

‘섹스 이메일 보낸 라디오 DJ 정

직(停職)’제하의 기사가 자신

의 내밀한 사생활의 영역을 침범

하여 실천강령 제2조(사생활)를

위반하였다고 언론불만처리위

원회(PCC)에 불만을 제기했다. 

기사는 라디오 프로그램 진행자

외국신문평의회사례 / 영 국

� 161

영국사례2
기사를통해공개된이메일이사건관련당사자가제공한것이고, 
지역사회에지명도가있는인물의공적업무와관련된것이라면
해당기사는공공의이익을위한것으로인정된다



인 Mark Thorburn이 노래를 신

청하기 위해 연락한 여성들에게

음란한 내용의 이메일을 보냈으

며, 이로 인해 그가 직무를 정지

당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불

만제기인이 여성 청취자들에게

보낸 이메일은 기사를 통해 공

개되었다.

Mark Thorburn은 신문이 자

신의 사생활에 관련된 이메일을

공개한 것은 전적으로 부당한

것이며, 이는 공공 이익의 실현

과도 전혀 무관하다고 주장했

다. 그는 또 문제가 된 이메일은

불특정 다수의 여성 청취자들에

게 발송된 것이 아니라 특정 청

취자만을 대상으로 한 것으로,

개인 간의 의사 연락일 뿐이며,

그러한 이메일을 공개한 것은

명백한 사생활 침해라고 주장했

다.

Mark Thorburn의 이와 같은

주장에대해신문사는불만제기인

은대중에게이미잘알려진지역

사회의 유명인사이고, 공개된 이

메일은 이 사건과 직접적으로 관

련된 여성이 자발적으로 제공한

것 이기때문에보도는정당한것

이 라 고 반 론 했 다 . Mark

Thorburn은 회사 이메일 계정

을 통해 문제가 된 이메일을 전

송하였으며, 스스로를 자상하고

가정적인남자라고묘사했다. 그

는 또 자신에게 영감을 주는 아

내와 아름다운 자녀를 공개적으

로언급하기도했다. 

신문사는 해당기사의보도이

후, 또 다른 여성이 자신에게도

Mark Thorburn이 보도된 내

용과 유사한 내용의 이메일을

보냈다고 주장하며 신문사에

제보를 해왔기 때문에 이 사건

은 공공의 이익과 밀접한 관련

이 있다고 볼 수 있다고 주장했

다.

결 정

불만제기내용을기각한다.

평 결

이사건과관련하여, PCC는여

러 가지 근거를 바탕으로 해당

기사가 어떤 실천강령도 위반하

지않았다고판단한다.

첫째, 보도의근거가된이메일은

이메일을 직접 주고받은 당사자

중 한 명이 제공한 것이다. 즉 공

개된이메일은해킹된것이아니

며, 이 사안과 직접적 관련이 없

는 제3자에 의해 제공된 것도 아

니다. 

둘째, 이메일은 불만제기인이

방송 도중 회사 계정을 통해 전

혀 알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전

송한내용이다.

셋째, 이메일의내용은지역주

민들과 상호 작용을 수반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유명 인사가

직장에서 일하는 모습과 그 곳

에서의 행동에 대해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유

명 인사의 부적절한 행동에 대

해 제기된 혐의를 보도하는 것

은 공공의 이익에 부합하는 것

이다.

넷째, 이와 같은 맥락에서 불

만제기인이 음란한 메시지를 불

특정 다수에게 전송한 것은 불만

제기인의 사회적 지위를 고려할

때 필연적인 위험을 수반한다고

판단된다. 불만제기인은 자신이

보낸 이메일이 쉽게 제3자에게

전달되거나 인터넷상에서 유포

되고, 실제로 현재 일어난 바와

같이 언론에 보도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반드시 인지하고 있었어

야한다. 따라서불만제기는기각

한다.

162 � 2010언론중재 _봄

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



�평결번호: 1442

호주신문평의회(APC)는 2009

년 7월 20일 지역 일간신문『The

Daily Telegraph』가 10년 전 이미

정정된 자신의 축구 경력에 관한

부정확한사실을반복적으로보도

했다고 불만을 제기한 전 미식축

구 선수 Greg Smith의 의견을 인

용했다. 

불만대상기사는뉴질랜드출신

의유명미식축구선수Karmichael

Hunt가호주럭비리그로이적하기

로 결정했다는 소식과 함께 타 리

그로이적한선수들의이야기를다

루면서, 1999년 호주의 프로 미식

축구팀‘뉴캐슬 나이트’에서 경기

를 치룬 적이 있는 Smith를 비중

있게소개했다.

『The Daily Telegraph』의자매지

인『The Sunday Telegraph』는

1999년 5월 미국 미식축구팀‘필

라델피아 이글스’와 미국 스포츠

기자들을 통한 사실 확인 과정을

거쳐Smith의축구경력을이미다

룬 바 있으며, 당시『The Sunday

Telegraph』는첫보도후일주일이

경과한 시점에서 Smith가 자유계

약선수 신분으로 테스트 차원에서

‘필라델피아 이글스’에서 몇 차례

연습경기를 가졌으며, 정규시즌을

위한 정식계약을 한 적은 없다고

후속보도를내보내기도했다.

그러나『The Daily Telegraph』

의문제가된보도에서“‘필라델피

아이글스’의누구도Smith라는선

수에 대해 들은 바가 없다”고 주장

했다. 이에대해Smith는이런주장

은 1999년 이미 명백히 잘못된 것

으로 확인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신

문이 2009년에 또 다시 잘못된 내

용을보도하였으며, 더욱이신문사

는 이번 기사에 대한 정정조차 거

절하였다며 APC에 불만을 제기했

다. 이와함께Smith는신문기사가

자신에대한지칭방법이나묘사가

비하와 모욕적인 뉘앙스를 내포하

고있다고주장했다. 

반면신문은기사의내용은1999

년 Smith와 신문사 기자 사이의

대화를 근거로 작성된 것으로 문

제가없다고주장했다. 

이와 관련 APC는 조정으로 문

제를 해결하기 위해 Smith의 주장

에 관한 사항을 지면에는 싣지 않

고, 온라인상에서만 반영을 할 것

을제안했다. 그러나Smith는지면

을통한정정을끝까지고집했다. 

APC는 1999년『The Daily

Telegraph』의 자매지『The

Sunday Telegraph』가보도한후속

보도의 내용을 고려할 때, 신문사

는올바른내용을바탕으로보도했

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신문사의

주장을 뒷받침할 어떠한 증거자료

도 신문사의 데이터베이스에 남아

있지않다는점에서기사는충실히

정정되어야한다고지적했다.

APC는 신문이 비하적인 용어를

사용하여 Smith에 관한 부정확한

신상 관련 내용들을 보도한 것은

상당히부당한것이라고결정했다. 

외국신문평의회사례 / 호 주

� 163

호주사례

내용을뒷받침할수있는증거가없다면기사는정정되어야한다



�사건번호: 2100, COLIN PAN-

NEL AGAINST NEW ZEA-

LAND HERALD

신문평의회(PC)는Colin Pannel

이『nzherald.co.nz』의‘뉴질랜

드 패션 위크’관련 보도에 대해

제기한불만을기각한다. 

기사내용

『nzherald.co.nz』는 2009년 9

월 22일 유명 패션 브랜드

‘Basques’가 주최한 패션쇼와

관련해‘전문가의 안목, Janetta

Mackay’라는 제하의 논평을

실었다. Janetta Mackay가 쓴

이 논평은 패션쇼에서 선보인

의상을 설명하고 평가하는 내

용이며, 이날 의상들은 페루 출

신으로 현재 웰링턴에 거주하

는 유명 디자이너 Viviana

Pannell이 디자인한 것이라고

전했다. 

불만내용

자신이디자이너Viviana Pan-

nell의 남편이며 패션 브랜드

‘Basques’를 공동으로 운영하

고 있다고 설명한 Colin Pannell

은 논평이 자신의 아내에 대해

“왕가가유럽의유한족(有閑族)

을 만나다”고 경멸적으로 표현

하고, 표절 의혹을 제기한 것은

부정확하고 부적절한 것이라고

불만을제기했다.

Colin Pannell는논평을온라인

에서 삭제하고, 『New Zealand

herald』지면에 사과문을 게재할

것을주장했다. 또Janetta Mac-

kay의논평에담긴‘Basques’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인종주의적

내용에 대한 조사를 촉구하면서

금전적보상도요구했다.

신문사측의답변

『nzherald.co.nz』는 문제가 된

기사는 지난 7년간‘뉴질랜드

패션 위크’취재를 통해 풍부한

경험을 쌓은 패션 저널리스트

Janetta Mackay의 사적인 의견

을 중심으로 하는 논평에 해당

한다고 밝혔다. 논평은 패션 비

평가의 입장에서 쓴 것이며, 개

인의 의견임을 강조하기 위해

‘전문가의 안목’이라는 제목으

로게재되었다고덧붙였다. 

『nzherald.co.nz』측을 대변한

Jeremy Rees는 논평에 착오가

있을 수 있으며,  만약 그렇다면

그것을수정할용의가있음을밝

혔다. 그러나 그는“왕가가 유럽

의 유한족(有閑族)을 만나다”라

는 문장이 비하와 경멸의 뜻을

내포하며, 그 표현의 지칭 범위

가 패션 브랜드‘Basques’의 디

자이너Viviana Pannell 개인에게

까지 미친다는 주장에는 동의할

수 없다고 답변했다. 그는 또 논

평이외교관을언급한이유는회

색톤의 관료 스타일과의 대비를

164 � 2010언론중재 _봄

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외국신문평의회사례

뉴질랜드사례

논평이 전문가에 의해 편견 없이 쓰였다면, 비판적인 내용을 담고
있더라도 그것은 정당하다



통해패션의역동성을강조하기위

한 것일 뿐이었다고 주장했다.

Auckland의패션을부랑자 패션이

라고 묘사하고,  Janetta Mac-

kays는 서쪽 시골에서 벗어나야

하며, 『nzherald.co.nz』에 인정받는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Mangere(Auckland의 한 지역) 출

신이어야 한다는 Colin Pannell의

주장에 대해서는 근거 없는 억측

이라고 일축했다. 그는 또 Viviana

Pannell이 Janetta Mackay와 주고

받은이메일관련발언과‘뉴질랜드

패션위크’에참석하지못하도록방

해했다는Colin Pannell의주장도부

인했다. 덧붙여『Runway Repoter

Website』는『nzherald.co.nz』와 아

무런관련이없다고설명했다. 

논 의

PC는 불만제기인에게 온라인상

에서 해당 논평의 삭제, 지면을 통

한 사과, 금전적 보상 및 불만사항

에 대한 조사를 명할 수 없음을 밝

힌다. 

평론은 원래 그 성질상 논평의

대상이 되는 예술적 창조물이나

결과물을창작한사람들에게반감

내지 불만을 살 수 있다는 것이 일

반적인 사실이다. 또 논평이 전문

가에 의해 편견 없이 쓰였다면, 비

판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고 하더

라도 그것은 정당하다. 특히‘뉴질

랜드 패션 위크’와 같이 대중적인

행사에창작물을출품한다는것은

예술가가창작물로자신의의견을

표현하는 것이라 볼 수 있고, 이는

당연히 그에 대한 비판이나 논평

도 인정한다는 것을 스스로 용인

한것이라볼수있다. 

Colin Pannell은‘Basques’의

의상을 부정확하게 묘사한 것(예

를 들어, 표범 문양과 스팽글을 다

른 동물과 프랑스식 비딩으로 표

현한 것)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

하 였 고 , 여 기 에 대 해 서 는

『nzherald.co.nz』도 실수라고 인정

했다. 『nzherald.co.nz』는 착오와

관련된 내용은 정정할 수 있음을

밝혔지만, Colin Pannell은 어떠한

답변도하지않고있다. 

착오가 중대한 것이라면 그것을

정정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PC

는 양 당사자에게 그러한 점을 문

제해결을위한핵심으로설정하기

를촉구한다.

그러나PC는해당논평이Viviana

Pannell을 비하하고 그녀의 사적

인 거주 위치를 공개했다는 주장

을 받 아 들 이 지 않 는 다 . 또

Mangere 출신 관련 발언과

Auckland 지방패션발언의진정한

의미를알지못한채논평이작성되

었다고주장하는Colin Pannell의의

견에도 동의하지 않는다. 논평에

대한 그의 반박은 객관적 관찰자

의입장으로볼수없다. 따라서논

평이 과도하게 부정적이라는 감정

적 해석을 PC는 받아들이지 않는

다. 

PC는 편향되지 않고 충분한 근

거를 바탕으로 한 의견을 어떤 위

협이나압력없이독자에게전달할

수있는출판의자유를옹호한다.

PC는 Viviana Pannell이 Janetta

Mackay와 주고받은 이메일을 통

한 대화는 이번 사안과 관련한 심

리와는 무관하고, Janetta Mackay

의 부정적 논평도 부당하다고 볼

수없다고판단한다.

그러나 PC는 표절과 관련한

Colin Pannell의 주장에 대해서는

『Runway Report』의 웹사이트가

현재 폐쇄된 관계로 그가 관련 자

료를제공받지못하였으므로이와

관련한심리는당분간보류한다. 

따라서 불만제기 내용을 기각한

다.  

외국신문평의회사례 / 뉴질랜드

� 16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