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6 � 2010언론중재 _봄

자료ⅠⅠ 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

편편집집자자 주주 - 본 사례는 연구자료이므로 사건관계인의 권익을 위해

인용할 때는 가주소.가명 등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보도내용

매일경제: 『거버넌스정신잃은경기도』제하의기사(2009년11월10일자)

내 용 : 지난 2일 미국 월스트리트저널은 인구가 573명에 불과한 미국 펜실베이니아주 레위스런시

의시장과의장이야기를다뤘다. 

한동네에서나고자란87세죽마고우가56년동안시장과의장으로시정책에서만큼은 한̀마음으̀로

일했다는 내용이다. 시장은 공화당원, 의장은 민주당원이지만 시를 위해서는 정치적 색깔을 버리고 시

민을위해봉사해왔다는얘기다. 

이를보고있자니김문수경기도지사와김상곤경기도교육감의관계가안타깝다. 둘은죽마고우는아

니지만 서울대 1년 선ㆍ후배 사이로 재학 중 후̀진국사회연구회에서 국민의 삶의 질과 나라의 미래를

함께걱정하던 수̀어지교였다. 

시간이 흐른 뒤 김 지사는 보수세력을 대표하는 한나라당 당원으로 노선을 바꿨고, 김 교육감은 소속

당은없지만진보노선을유지하고있다. 

미묘하게도 이 두 사람은 올해 경기도 교육과 지방행정을 책임지는 수장으로 다시 만났다. 세월이 갈

라놓은 서로 다른 정치적 신념, 그러나 경기도민을 위해 봉사해야 하는 한울타리는 레위스런의 두 죽마

김문수 경기지사 무상급식 반대 보도 관련 조정신청
(반론보도 합의)

김문수경기지사는매일경제신문이기자칼럼형식의기사를통해교육감이추진하

려던초등학생전면무상급식이‘김지사의반대속’에경기도의회의반대로무산되

었다고보도하자, 해당기사는김지사가주도적으로무상급식에반대했다는인식을

주고있다며정정을요구했다. 

피신청인신문사는이에대해김지사가그동안무상급식에반대의견을일관되게

취해왔고, 기사의내용도경기도교육청과경기도가협력을잘하라는취지이므로조

정대상이되지않는다고주장했다. 그러나신문사는일부독자들이오해를할수있

었다는점은인정, 반론보도를게재하는것에합의했다.

사건번호: 2009서울조정826

청 구 명: 정정청구

신 청 인: 김 문 수

피신청인: 매일경제

중 재 부: 서울제7중재부

접 수 일: 2009. 11. 27.

처리결과: 조정성립



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

� 107

고우를닮았다. 그러나애석하게도결론은다르게흐른다. 

요즘두기관은마주보고달리는열차와다름없다. 김교육감이추진하려던초등학생전면무상급식은김지

사의반대속에경기도의회의반대로무산됐고, 김지사는경기도에교육국설치조례를만들어도교육청으로

부터 기관소송을 당했다. 모두 위̀민(爲民)이란 명분을 내세우고 있지만 이미 지방의회는 정당별로 갈라졌고,

행정공무원은교육공무원과대립각을세우고있다. 도리어도민이두기관을화해시켜야할처지가됐다. 

민선 4기 들어 경기도는 중요 정책 결정 과정에서 거버넌스의 중요성을 강조해왔다. 교육분야라고 예외는

아닐것이다. 거버넌스정신이공허하진않았는지되새겨볼때다. 

신청인이요구한정정보도문

1. 제목: 거버넌스정신잃은경기도

2. 내 용 : 매일경제는 지난 11월10일자 오피니언면에“거버넌스 정신 잃은 경기도”라는 제목으로“김 교육

감이 추진하려던 초등학생 전면 무상급식은 김 지사의 반대 속에 경기도의회의 반대로 무산됐다고 보도하였

습니다.

그러나경기도에확인한결과, 김문수경기도지사는경기도의회의무상급식반대결정에영향을미친사실이

없는것으로확인돼해당기사를바로잡습니다.

합의사항

1. 보도문

가. 제목: 알려왔습니다

나. 내 용 : 본지가 지난 11월 10일자 38면‘기자24시’란『거버넌스 정신 잃은 경기도』제하의 기사에서“김

교육감이추진하려던초등학생전면무상급식은김지사의반대속에경기도의회의반대로무산됐고”라고보

도한 데 대해 김 지사는, 예산삭감 결정은 경기도의회의 고유 권한으로서 도지사가 개입할 수 없는 사안이며,

실제로도초등학교무상급식예산삭감결정은경기도의회에서결정한것이라고알려왔습니다.

2. 피신청인은 위 보도문을 2009년 12월 15일자 피신청인이 발행하는〈매일경제〉38면에 보도하되, 제목은

〈매일경제〉의 통상적인〈알려왔습니다〉활자 및 크기와 동일하게 하고, 본문은 조정대상기사의 활자 및 크기

와동일하게한다.

3. 신청인은 피신청인이 위 사항을 이행한 경우 본 건과 관련하여 피신청인과 소속 임직원에 대해 민∙형사

상책임울묻지아니한다.

합의사항이행결과

노컷뉴스: 『알려드립니다』제하의기사(2009년12월15일자)

내 용: 〈합의사항참조〉



108 � 2010언론중재 _봄

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

이은재 의원 허위 보도자료 배포 보도 관련 조정신청
(반론보도 합의)

보도내용

노컷뉴스:『씁쓸한‘국감한건주의’…누가누구를감사해야하나』제하의기사(2009년10월9일자)

내 용: 국회 행정안전위원회가 9일 소방방재청과 중앙 119 구조대에 대한 국정감사를 실시한다.

이 자리에서 한나라당 이은재 의원의 활약상을 잘 지켜볼 필요가 있겠다. 기자들은 이 의원이 낸 보도

자료를기사화할때는아주조심해야할것같다.

전날서울시국감에앞서이의원실은서울25개자치구가운데구청장집무실표준면적을준수한곳

은송파구와서초구등단2곳에불과하다는보도자료를배포했다.

특히 강남구청장의 집무실은 표준 면적을 크게 초과해 교실 평균 면적의 3.56배에 이르는 235㎡(71

평)이넘고성북구와노원구의구청장집무실면적도200㎡를넘는다고밝혔다.

이런 소식을 접하면 시민들은 화가 날 수밖에 없지만 강남구청은 사실이 아니라고 발끈하고 나섰다.

현재강남구청장실면적은비서실을포함해127.9㎡로서울시25개구중19번째에불과하다는것이다. 

노원구청도 구청장 집무실 면적이 200㎡가 넘는 것으로 보도됐으나 실제로는 136.7평방미터라며 다

른의원들의요구때도똑같은자료를제출했는데어떻게된거냐고황당해했다. 성북구청도사실이아

니라고해명했다.

결국은 이은재 의원실에서 기사 한 줄 나오도록 하기 위해 잘못된 자료를 의도적으로 냈던가, 작업중

에착오를일으켰다는얘기다. 

국정감사 자료 제출 준비하랴, 제출된 이후에는 잘못된 의원실 보도자료 바로 잡으랴…. 국감 시즌에

바쁜공무원들이서울시각구청의직원들만은아닐것이다.

◈이은재의원은누구인가

그렇다면이은재의원은누구인가? 

강남에 다가구 주택과 빌딩 등 43억원의 재산을 소유하고 있고, 교수직을 휴직하고 비례대표 의원직

이은재 의원은 노컷뉴스가 자신이‘언론에 보도되기 위해 허위의 보도자료’를

배포했다고 보도하자, 해당 기사가 악의적인 인신공격을 통하여 자신을 도덕적

으로 문제가 되는 국회의원으로 묘사한 것은 명백한 오보이자 명예훼손에 해당

한다고 주장하며 정정보도와 손해배상을 요구하는 조정을 신청했다.

피신청인 언론사는 이 의원 의원실이 언론사의 주목을 받기 위해 지자체장 집

무실의 면적을 의도적으로 부풀렸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이와 관련 이 의원은

관련 자료는 행정안전부가 국회에 제출한 자료를 그대로 인용한 것으로 보도는

잘못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양측은 반론보도를 게재하기로 합의했다.

사건번호: 2009서울조정847

청 구 명: 정정∙손배청구

신 청 인: 이 은 재

피신청인: 노컷뉴스

중 재 부: 서울제5중재부

접 수 일: 2009. 12. 7.

처리결과: 조정성립



을수행하고있는이른바‘폴리페서’다.

용산 참사 철거민들에 대해“떼만 쓰면 많은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심리가 깔려 있다”는 비하 발언을 했었고,

노전대통령의봉사사저를‘노방궁’이라고저주를퍼부어민주당의거센반발을사기도했다.

꼭 1년 전에 있었던 경찰청 상대 국정감사 때는 민주당 김유정 의원이 당시 어청수 경찰청장을 대상으로 질

의를하고있는도중증인의증언을방해하고답변을제지해윤리특위에징계안접수되기도했다.

누가누구를감사해야하는건지, 이쯤되면헷갈릴수밖에없다.

신청인이요구한정정보도문

1. 제 목: “씁쓸한‘국감한건주의’…누가누구를감사해야하나”정정보도문

2. 내용: 노컷뉴스는지난10월9일자「안성용기자의포인트뉴스」에“씁쓸한‘국감한건주의’…누가누구를

감사해야하나”라는제목으로한나라당이은재의원이발표한자료가잘못되었다고보도하는한편개인신상

에대한인신공격성의기사를보도하였습니다.

그러나행정안전부와강남구청에확인한결과행정안전부가이은재의원에게제출한자료는법령상의미비

로 인하여 행정안전부와 강남구청 간에 발생된 문제로서 이은재 의원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음이 확인돼 해당

기사를바로잡습니다.

신청인이요구한손해배상액

30,000,000원

합의사항

1. 보도문

가. 제목: 알려드립니다.

나. 내용: 노컷뉴스는지난10월9일자「포인트뉴스」에“씁쓸한‘국감한건주의’…누가누구를감사해야하

나”라는 제목으로 한나라당 이은재 의원이 발표한 자료가 잘못되었다고 보도하였습니다. 그러나 행정안전부

와 강남구청에 확인한 결과 이은재 의원의 보도자료는 행정안전부가 국회에 제출한 자료를 그대로 인용한 것

이고, 이은재의원실에서작업중의착오등의잘못을범한것은아닌것으로확인되어알려드립니다.

2. 피신청인은2010년1월15일까지노컷뉴스(http://www.cbs.co.kr/nocut)의홈페이지초기화면에보도문

제목을 1일 동안 게재하되, 제목을 클릭하면 보도문이 표시되게 하며 게재 후에는 기사 데이터베이스에 보관

하도록 한다. 또한 원 조정대상기사(“씁쓸한‘국감 한건주의’… 누가 누구를 감시해야 하나”)의 기사 본문 하

단에도보도문을게재하도록한다.

3. 피신청인이위2.항의이행을지체하는경우, 이행기일다음날부터이행일까지매일100만원의비율에의

한금원을지급한다.

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

� 109



4. 신청인은 피신청인이 위 2.항을 이행한 경우, 본 건과 관련하여 피신청인과 소속 임직원에 대한 일

체의민∙형사상책임을묻지아니한다.

합의사항이행결과

노컷뉴스:『알려드립니다』제하의기사(2010년1월9일자)

내 용: 〈합의사항참조〉

보도내용

중앙일보: 『정부투자받은벤처기업검찰서성접대의혹조사』제하의기사(2009년12월6일자)

내 용: 검찰이벤처기업대표가공무원등에게성접대를한뒤작성한것으로보이는리스트를입수

해 수사에 나섰다. 리스트에는 전∙현직 공무원 5명과 현직 교수 한 명, 기업체 임직원 15명의 이름이

포함돼있다. 일본기업인도한명있다. 

공무원은 중소기업청, 교육과학기술부, 기획재정부, 서울시, 서울시내 모 구청 소속이다. 대기업 임직

원은3명이고정보통신및게임벤처대표가9명이다.

리스트는 게임 개발업체인 A사 대표 H씨(47)가 작성한 것으로 추정된다. 리스트는 2006년 1월부터

2007년 5월까지 접대한 사람과 접대 날짜∙장소, 성접대한 여성의 이름 등을 노트북 컴퓨터를 이용해

110 � 2010언론중재 _봄

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

정부 투자를 받은 벤처기업 사장의 성접대 의혹 보도 관련 조정신청
(반론보도 합의)

게임 개발업체 대표인 하 모 씨는 중앙일보가 회사의 전직 감사 박 모 씨의 주장

을 근거로 자신이 공무원과 대기업 임원 등에 성접대를 제공했다고 보도하자,

이는 사실이 아니라며 정정을 구하는 조정신청을 냈다.

하 씨는 게임 개발업체의 개인 투자자들을 상대로 접대한 사실은 있으나, 신문

이 보도한 것처럼 자신이 운영하는 다른 회사(투자회사)에 정부의 펀드 투자를

받아내기 위해 공무원 등에 성접대를 한 것으로 보도한 것은 잘못이라고 주장

했다. 하 씨는 또 개인 투자자를 상대로 한 접대도 사적인 문제로서 프라이버시

침해에 해당한다고 강조했다.

피신청인 신문사는 관련 사건이 현재 진정서가 접수되어 수사 중에 있으므로, 결

과에따라정정또는반론보도를하겠다는의사를표현했으나, 결과가나오지않

은상황에서피해가확산될수있는상황임을감안반론보도를하기로합의했다. 

사건번호: 2009서울조정857

청 구 명: 정정청구

신 청 인: 하 ○ ○

피신청인: 중앙일보

중 재 부: 서울제4중재부

접 수 일: 2009. 12. 10.

처리결과: 조정성립



기록돼있다. 파일이름은‘나이트리포트(night report)’, ‘밤의보고서’란의미다. 여기에는성접대여성이상

대방남자와의성행위시간∙스타일등이구체적으로적혀있다. 

리스트는 이 회사의 전 감사 P씨(50)가 올해 초 서울 강남의 사무실에서 가지고 나온 H씨의 컴퓨터에서 발

견됐다.

P씨는4일밤본지기자와만나“성접대여성은‘마타’라는항목으로, 상대남은M으로표기돼있다. 마타하

리와MAN의약어”라고말했다. 그는“리스트는H씨가성접대여성36명에게보고를받아만든것”이라며“펀

드자금을지원받기위해각계각층인사를대상으로전방위로비를벌였음을보여주는자료”라고주장했다. 

서울중앙지검첨단범죄수사부는P씨의진정서를접수하고7일P씨를불러리스트의진위등에대해조사키

로했다.

P씨는“A사에는 주주 40여 명이 수천만 원에서 수억 원씩 모두 30여억 원이 물려 있다”며“이런 상황에서

H씨가올해7월문화체육관광부의문화펀드자금110억원을지원받은배경이의심스럽다”고말했다.

리스트에 등장하는 공무원과 기업인들은 성접대 의혹을 부인했다. 리스트에 오른 중기청 직원은“성접대는

금시초문”이라며“H씨가사무실로찾아와차를마신적은있지만바빠서술자리는못했다”고말했다.

2003년 10월 A사 대표가 된 H씨는 2006년부터 펀드 조성을 추진했다. 2007년 문광부의 문화산업자금을

중소기업청산하한국벤처투자가심사해지원하는모태펀드를받기위해신청서를냈다. 

게임펀드로는국내최대규모인560억원대였다. 글로벌디지털콘텐트거래시장을구축하는데출자하겠다

는명목이었다. 이는업체간경쟁이과열되면서선정자체가보류됐다. 

2008년 다시 신청해 H씨는 모태펀드 160억 원의 지원 대상으로 확정됐으나 나머지 400억 원을 조성하지

못해다시무산됐다. 

H씨는2008년말창업투자회사를차린뒤이회사명의로재신청했고올초지원대상으로선정됐다. 지난7월

110억원을지원받았다. 8월엔한국책은행과민간기업에서165억원을투자해펀드규모는275억원으로늘었다. 

그러나이과정에서의혹이불거졌다. 중기청내규상추가자금조달에실패하면이듬해재신청할수없는데

펀드매니저를교체하는편법을사용했다는것이다.

한편H씨의컴퓨터를훔친혐의(특수절도)로기소된P씨에대한재판이9일수원지법에서열린다. H씨는이

재판에증인으로출석해증언할예정이다. 

H씨는5일본지와통화에서‘그런리스트를작성한적이있느냐’는물음에“그런리스트가어떤건지잘모

르겠고작성한적도없다”고답했다. 

또“P씨가원본파일을수정한것도나왔고갖고있는게뭔지도모른다”고했다. 

신청인이요구한정정보도문

1. 제목: “정부투자받은벤처기업검찰서성접대의혹조사”바로잡습니다.

2. 내용: 본신문은지난12월6일자사회면1면에“정부투자받은벤처기업검찰서성접대의혹조사”라는

제목으로, 사회면 4, 5면에“사이 틀어진 대표-감사, 사기∙폭행 등 쌍방 고소만 6건”이라는 제목으로, 벤처

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

� 111



112 � 2010언론중재 _봄

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

기업 대표인 H씨가 공무원 리스트를 작성하였고, 이 리스트를 입수한 검찰이 곧 수사에 착수할 예

정이며, H씨가 정부로부터 모태펀드 자금을 지원받은 배경에 의혹이 있다는 취지의 보도를 하였습

니다.

그러나H씨및관련기관에확인한결과, 위보도기사게재당시검찰에진정서가접수되지도않았고

검찰이 성접대 리스트를 수사할 계획을 가지고 있지도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고, H씨는 본 신문이 인용

한 성접대 리스트를 작성한 사실이 없고, 공무원 등을 상대로 성접대를 한 사실도 없으며, 위 리스트와

정부의펀드자금지원과는아무런관련이없는것으로확인되었습니다.

이러한 기사로 인해 H씨 본인은 물론 그의 가족과 지인들에게 심각한 명예훼손을 초래하였으며 앞으

로의사업활동에심각한피해를입게하였습니다. 덧붙여H씨를전직공무원이라고표현함으로써공무

원 사회의 사기와 명예를 손상시켰으며, 이 기사로 인해 피해는 물론 의혹을 받았을 전∙현직 공무원 및

관련 부처의 명예를 손상한 점에 대해 깊은 사과를 드리는 바이며, 앞으로 유사한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

록좀더정확하고세심한기사게재를위해노력을할것임을알립니다. 이에정정보도문을게재합니다.

합의사항

1. 보도문

가. 제목: 바로잡습니다

나. 내용: 본지는12월6일자1면‘정부투자받은벤처기업검찰서성접대의혹조사’및4, 5면관련기

사에서 벤처기업 대표인 H씨가 성접대 리스트를 작성했고 정부로부터 모태펀드 자금을 지원받은 배경

에의혹이있다는취지의보도를한바있습니다. 그러나기사게재당시에는검찰에진정서가접수되지

않았고, 현재까지 검찰에서 H씨가 성접대를 하거나 그 리스트를 작성했다는 의혹이 사실로 확인된 바

는 없습니다. 또한 H씨가 운영하던 게임회사와 중기청의 투자를 받은 펀드와는 무관한 것으로 확인돼

바로잡습니다.

2. 피신청인은 위 보도문을 2009년 12월 20일까지〈중앙SUNDAY〉2면에 게재하되, 제목은 중앙

SUNDAY의 통상적인 정정보도문 제목 활자체 및 크기와 동일하게 하고, 그 내용은 조정대상기사의 본

문활자체및크기와동일하게한다.

3. 피신청인은 네이버 등 포털사이트에 게재된 본 건 조정대상기사가 삭제될 수 있도록 포털사이트에

협조요청을한다.

4. 피신청인이위2.항의이행을지체하는경우, 이행기일다음날부터이행일까지매주200만원의비

율에의한금원을지급한다.

5. 향후 신청인이 성접대 리스트를 작성한 것이 아니라는 것이 밝혀진다면, 신청인과 피신청인은 협

의하여정정보도를게재한다.

합의사항이행결과



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

� 113

중앙일보:『바로잡습니다』제하의보도(2009년12월20일자)

내 용: 〈합의사항참조〉

보도내용

KBS-1TV : 「취재파일4321」프로그램『방과후강사는봉』제하의보도(2009년12월6일21시40분)

내 용: ▷앵커멘트: 방과후학교강사를일선학교에알선해주는사설업체들이난립하고있습니다. 

이 가운데 일부는 강사들의 월급 통장을 직접 관리하면서 많게는 월급의 절반을 수수료 명목으로 떼가고 있

습니다. 방과후학교강사들에게무슨일이일어나고있는지들여다봤습니다. (중략)

사교육비부담이만만치않은학부모들에게방과후학교는큰호응을얻고있습니다.

▷김선희(학부모) : “일단학원에다니면셔틀버스타고다니면서많은위험도있는데학교내에서다해결할

수있다는게좋은거같아요.”

그러나방과후학교강사채용에불법알선업체들이끼어들면서문제점이속속드러나고있습니다.

김미정(가명) 씨는지난해8월방과후교육관련모연합회의소개로서울의한초등학교에방과후학교강사로

채용됐습니다. 학교장과강사개인간의1:1 계약을원칙으로하는교육과학기술부지침에따라강사채용당시

계약서는김씨가직접작성했습니다. 연합회측과는별도로구두계약이이뤄졌습니다.

▷김미정(가명)(방과후학교 강사) : “제 명의로 된 통장을 그 쪽에 제출을 해야 돼요. 현금카드하고 통장을

같이 제출한 다음에, 비밀번호까지 제출한 다음에 제가 갖고 있는 다른 계좌로 (월급의) 40-50% 되는 것만

방과후 학교 강사 불법 알선 보도 관련 조정신청
(반론보도 합의)

한국방과후교육연합회는 KBS-1TV가「취재파일 4321」프로그램을 통해 방과후 학교

강사 채용에 불법 알선업체들이 끼어들면서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고 보도하면서 자

신 연합회 사례를 내보내자 정정 및 손해배상을 구하는 조정을 신청했다.

한국방과후교육연합회는 학교와 방과후 교사를 연결해 주면서 학교장과 강사 개인 간

의 계약과는 별도의 계약을 통해 과도한 수수료를 요구하고 있다는 등의 내용은 사실이

아니며, 이를 통해 시청자들에게 자신 연합회가 강사채용에 부당하게 개입하였다는 인

상을 주어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했다.

피신청인 언론사는 이에 대해 보도 내용은 신청인 연합회와 계약을 체결한 계약서가 존

재하는 등 사실 확인 작업을 거친 것이라고 반박했다.

조정 과정에서 양측은 연합회는 일부 지회의 파행적인 운영을 감독하지 못한 잘못이 있

고, 해당 보도는 연합회 전체가 강사를 송출하는 업체로 오인할 수 있게 한 점을 인정,

반론보도를 방송하기로 합의했다.

사건번호: 2009서울조정871

청 구 명: 정정∙손배청구

신 청 인: 사단법인한국방과후교육연합회

회장한○○

피신청인: 한국방송공사(KBS-1TV)

중 재 부: 서울제3중재부

접 수 일: 2009. 12. 16.

처리결과: 조정성립



114� 2010언론중재 _봄

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

입금해주는거에요.”

연합회측이관리해온김씨급여계좌에는매달평균60여만원이입금됐지만, 김씨가실제로손에쥔금

액은30여만원에불과했습니다. 연합회측이매달김씨월급의절반가량을수수료명목으로뗀것입니다.

▷김미정(가명)(방과후학교 강사) : “아이들이 예쁘고 내가 소신 있게 하려고 하지만 또 월급 날짜 돼

서 월급 들어오는 거 보면 내가 너무 열심히 일하고 아이들하고 소신 있게 했던 부분들이 너무 힘이 빠

지는것같았어요.”

해당학교측은정상적인절차에따라강사를채용했을뿐이런사실을몰랐다고말합니다.

▷서울00초등학교교장: “무조건그건착취아닌가요? 강사개인하고(계약을) 하잖아요. 일대일로. 그거

죠뭐. 업체가있는지없는지그거야모르죠. (강사들이) 취직을하기위해선처음에그런거숨기겠죠."

해당 연합회의 서울 모 지역 지회를 찾아가 봤습니다. 김 씨가 계약을 맺었던 이 지회에는 40여 명의

방과후학교 강사가 소속돼 있습니다. 지회장은 퇴직 교장출신, 강사들에게 너무 많은 수수료를 받는 게

아니냐고물었더니이렇게설명합니다. 

▷00연합회 서울 00지회장 : “리플렛(광고 전단)도 만들어야 하고 그걸 인쇄해서 학교에도 갖다 줘야

하고 이런 제반 경비들이 회사 입장에선 그런 돈이 쉽지가 않아요. 정년하고 나와서 연금 타먹고 있는

사람이돈이아쉬워서하는일도아닌거고…”

지회 측은 강사들과 별도의 계약을 맺고, 강사들의 급여 통장을 직접 관리해 온 사실은 인정했습니다.

재정적으로신뢰할수없는강사들의수수료미납을막기위해어쩔수없었다는겁니다.

취재파일은 연합회 산하 지회와 방과후학교 강사들이 맺은 계약서 원본을 입수했습니다. 강사는 연합

회가 추천한 학교에서 일방적으로 독립할 수 없으며, 위약시 연합회의 추천으로 채용된 학교 전부를 출

강할수없다고돼있습니다.

또 다른 지회의 계약서 방과후학교 강사료와 재료비를 연합회가 관리하며, 강사는 강사료 입금 통장

의 금액을 연합회의 허락없이 인출할 수 없도록 명시하고 있습니다. 강사들은 사실상 노예 계약이나 마

찬가지라고하소연합니다. (후략)

신청인이요구한정정보도문

1. 제목: “‘방과후강사’는봉?”정정보도문(또는“‘방과후강사’는봉?”관련, 바로잡습니다)

2. 내용: 본방송은지난12월6일취재파일4321 프로그램에서“사단법인한국방과후교육연합회가방

과후학교의 중간강사알선 명목으로 부당행위를 저지르고 있다”고 보도하였습니다. 그러나 사실관계를

확인한결과, 위단체는관계법령에따라적법하게방과후학교위탁운영을수행하고있는교육과학기술

부소관의비영리법인임이확인돼해당부분을바로잡습니다.

신청인이요구한손해배상액

100,000,000원



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

� 115

합의사항

1. 보도문

가. 제목: 방과후교육연합회, “강사송출목적업체아니다”

나. 내용: 지난12월6일방송한〈취재파일4321〉의「‘방과후강사’는봉?」보도와관련하여사단법인한국

방과후교육연합회는, 자신들은 방과후학교 위탁운영을 위해 설립된 교육과학기술부 소관 비영리법인으로 관

계법령에따라정식으로인가를받은단체로강사만알선하는송출업체와는다르다고밝혔습니다.

2. 피신청인은2009년12월30일까지KBS-1TV의〈KBS 뉴스〉프로그램에위보도문을방송하되, 제목을화

면하단부에자막으로게시하고내용은프로그램진행자가통상적인진행속도보다빠르지않게낭독하도록한다.

3. 신청인은 피신청인이 2항의 합의사항을 이행하는 것을 조건으로 조정대상기사와 관련하여 피신청인 및

소속임직원, 기자에게금전배상을묻지아니한다.

합의사항이행결과

KBS-1TV :「930뉴스」프로그램『강사송출목적업체아니다』제하의보도(2009년12월30일9시30분)

내 용: 〈합의사항참조〉

보도내용

중앙일보:『철도노사교섭재개청와대가제동걸어』제하의기사(2009년12월7일자)

철도공사 파업유도설 의혹 보도 관련 조정신청
(조정에 갈음하는 결정)

한국철도공사는 경향신문이 철도공사가 노조에 교섭재개를 제안했다가 철회하는 과정

에 철도공사 고위관계자가 공사가 자체적으로 교섭을 재개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며 청

와대가 관리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고 보도하자, 이는 잘못된 보도라며 정정, 반론 및

손배를 구하는 조정을 신청했다.

한국철도공사는 피신청인 신문사가 공사 측에 의견도 묻지 않고, 노동조합 간부의 언급

만을 인용하여 기사를 작성하여 국민의 신뢰를 받아야 하는 공사로서의 이미지가 훼손

되었다며 정정, 반론 및 손해배상을 주장했다.

신청인은 정정을, 피신청인 언론사는 반론보도를 주장하였으나, 담당 중재부는 조정에

갈음하는 결정을 통하여 피신청인 언론사가 정정보도를 게재할 것을 결정하였다.

사건번호: 2009서울조정900

청 구 명: 정정∙반론∙손배청구

신 청 인: 한국철도공사

사장허 준 영

피신청인: 경향신문

중 재 부: 서울제4중재부

접 수 일: 2009. 12. 29.

처리결과: 조정성립



내 용 :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파업중인노조에‘파업철회-교섭재개’를제안했다가청와대가제

동을걸어철회했다는주장이제기됐다. 

민주당∙민주노동당 등 야당은 철도공사의 파업유도 의혹(경향신문 12월 16일자 1∙3면)을 규명하

기 위한 국정조사권 발동을 요구하고 민주노총도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을 촉구, 파문이 확산되고 있

다. 

철도노조 관계자는 16일“지도부가 수배되고 경찰의 노조사무실 압수수색이 있었던 지난 1일 밤 10

시 50분쯤 철도공사 고위관계자가 전화를 걸어‘파업 철회와 동시에 교섭을 재개하자’는 제안을 했다”

며“그러나다음날이관계자가다시전화를걸어‘공사가자체적으로교섭을재개할수있는상황이아

니다. 청와대에서 직접 관리하는 상황이다. 내 역할은 여기서 끝난 것 같다’며 제안을 취소했다”고 말했

다.

사측이 제안을 취소한 지난 2일은 이명박 대통령이 철도공사의 파업 상황실을 방문, “공기업 노조

가 파업을 하는 것은 국민들이 이해하기 힘들고 이해해서도 안 될 것”이라며 강경 대응을 주문한 날

이다. 

경향신문은공사측해당관계자에게전화및문자메시지로질문했으나응답하지않았다.

민주당과민주노동당은이날철도공사의파업유도의혹과관련, 국정조사를추진키로했다. 

민주당 정세균∙민주노동당 강기갑 대표는 국회에서 임시국회 및 현안 대응을 위한 회담을 하고“철

도노조의파업유도문건이공개된것에대해국정조사가 필요하다는데인식을같이했다”고양당대변

인이말했다.

민주당 우상호 대변인은“당내 논의를 거쳐 국정조사를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당 대표는“철도

노조뿐 아니라 전교조∙공무원노조 등 노동운동에 대한 이명박 정부의 탄압이 도를 넘었다”며 공동 대

응키로했다.

민주노총임성규위원장은여의도천막농성장에서긴급기자회견을열고“오늘철도공사가노조의파

업을유도했다는구체적인근거와자료가언론을통해드러났다”며“파업유도사실이밝혀진만큼허준

영사장을구속하는등철도공사에대해법적책임을물어야한다”고말했다.

이병훈 참여연대 노동사회위원장은“이번 사건으로 현 정부가 친기업∙반노동‘정서’에 그치지 않고

노조를무력화하기위해치밀한기획을진행했다는점이드러났다”며“1999년조폐공사파업유도사건

과유사하다”고밝혔다.

신청인이요구한정정보도문

1. 제목: “철도노사교섭재개청와대가제동걸어”바로잡습니다.

2. 내용: 본신문은2009년12월17일자종합면(1면)에[철도노사교섭재개청와대가제동걸어]라는

제목과 [노조“사측, 제안 하루만에 철회”…민주, 민노당 국정조사 추진]이라는 부제로, 「“지난 1일 밤

10시 50분쯤 철도공사 고위관계자가 전화를 걸어‘파업 철회와 동시에 교섭을 재개하자’는 제안을 했

116 � 2010언론중재 _봄

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



다”며“그러나 다음날 이 관계자가 다시 전화를 걸어‘공사가 자체적으로 교섭을 재개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

다. 청와대에서직접관리하는상황이다. 내역할은여기서끝난것같다’며제안을취소했다”고말했다.」고보

도하였습니다.

그러나 사실을 확인한 결과, 사실은 철도노조가 불법파업에 돌입한 이후 노조 집행부에서 두 차례에 걸쳐 교

섭재개를 요청해 왔으며, 이에 따라 지난 12월 1일 한국철도공사의 노사관련 담당업무 책임자가 노조 집행부

의 한 간부와 통화를 하였고, 통화의 내용은“파업을 철회하는 시점에 대화를 하자”라는 내용을 전달한 것이

며, 당시 철도노조 측에서 아무런 답변을 하지 않았고, 또한 지난 2일 노조 집행부의 다른 간부와 통화하여 같

은 내용을 전달했으나 더 이상의 답변이 없어“그렇다면 그만 얘기하자”라고 말하며 종료한 것으로서, 철도노

조간부와의대화에서청와대를거론한발언을하였다는기사내용은사실이아닙니다. 이에해당기사를바로

잡습니다.

신청인이요구한반론보도문

1. 제목: “철도노사교섭재개청와대가제동걸어”관련반론보도문

2. 내용: 본신문은2009년12월17일자종합면(1면)에[철도노사교섭재개청와대가제동걸어]라는제목

과 [노조“사측, 제안 하루만에 철회”…민주, 민노당 국정조사 추진]이라는 부제로, 「“지난 12월 1일 밤 10시

50분쯤 철도공사 고위관계자가 전화를 걸어‘파업 철회와 동시에 교섭을 재개하자’는 제안을 했다”며“그러

나다음날이관계자가다시전화를걸어‘공사가자체적으로교섭을재개할수있는상황이아니다. 청와대에

서 직접 관리하는 상황이다. 내 역할은 여기서 끝난 것 같다’며 제안을 취소했다”고 말했다.」고 보도하였습니

다.

이에 한국철도공사 측이 밝히는 바는, 사실은 철도노조가 불법파업에 돌입한 이후 노조 집행부에서 두 차례

에 걸쳐 교섭재개를 요청해 왔으며, 이에 따라 지난 1일 노사관련 담당업무 책임자가 노조 집행부의 한 간

부와 통화를 한 것은 사실인데, 노사관련 업무 책임자가 통화한 내용은“파업을 철회하는 시점에 대화를

하자”라는 내용을 전달한 것이며, 당시 철도노조 측에서는 아무런 답변을 하지 않았고, 또한 지난 2일 노

조집행부의 다른 간부와 통화하여 같은 내용을 전달했으나 더 이상의 답변이 없어“그렇다면 그만 얘기하

자”라고 말하며 종료한 것으로서, 철도노조 간부와의 대화에서 청와대를 거론한 사실이 결코 없다고 합니

다.

나아가 한국철도공사 측은 철도공사의 노무담당 고위관계자가 노조집행부 간부와 통화를 하면서 청와대를

거론할정도로상식이없는바보인지되묻고싶다고하면서, 경향신문의보도는철도노조간부두사람의말을

짜깁기한것으로보인다고밝히고있습니다.

신청인이요구한손해배상액

150.000,000원

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

� 117



조정에갈음하는결정조서

사 건: 2009서울조정900

청 구 명: 정정∙반론∙손배청구

신 청 인: 한국철도공사

대전광역시동구소제동293-74

대표자사장 허준영

조정대리인법무팀장변호사 고��

피신청인: (주)경향신문사

서울특별시중구정동22

대표이사 송영승

조정대리인사회부차장 이기수

주 문: 1. 피신청인은이결정이확정된날로부터7일이내에〈별지〉보도문을피신청인이발행하는

〈경향신문〉2면에 게재(토요일자 발행신문 제외)하되, 제목은 경향신문의 통상적인‘바로잡습니다’활

자체및크기로하고, 내용은통상적인본문활자체및크기와동일하게한다.

2. 피신청인이 위 1.항의 이행을 지체하는 경우, 이행기일 다음날부터 이행 완료일까지 매일 200만 원

의비율에의한금원을지급한다.

3. 신청인은 피신청인이 위 1.항을 이행한 경우, 본 건과 관련한 반론보도청구, 손해배상청구를 포기하

고, 피신청인과소속임직원에대해민∙형사상책임을묻지아니한다.

이 유 : 위 사건의 공평한해결을위하여 당사자의이익기타 모든사정을참작하여 주문과같이결

정한다.

〈별지〉보도문

�제목: 바로잡습니다

�내 용 : 지난해 12월 17일 1면‘철도노사 교섭재개 청와대가 제동 걸어’기사와 관련, 한국철도공사

노무관계자가노조간부와의통화에서청와대를특정해언급한것은사실과다른것으로확인되었으며,

철도공사는공사측이파업대책을주도했다고알려왔습니다.

조정결정이행결과

경향신문: 『바로잡습니다』제하의보도(2010년2월9일자)

내 용:〈조정에갈음하는결정조서참조〉

118 � 2010언론중재 _봄

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



보도내용

한겨레: 『오은선씨히말라야등정성공의혹제기, 칸첸중가만아는진실』제하의기사(2009년11월24일자)

내 용 : 여성최초로 해발 8000m 이상‘히말라야 14좌’완등에 도전하고 있는 산악인 오은선(43)씨가 앞서

등정에성공했다고밝힌13좌가운데한봉우리는정상에오르지못한것아니냐는의혹이국내외산악계에서

제기되고있다. 

최근 히말라야 고산을 올랐던 산악인들은 23일, 오 씨가 히말라야 칸첸중가 정상에 올랐음을 입증할 자료가

충분하지않다고지적했다. 칸첸중가는해발8586m로세계에서셋째로높은산인데, 오씨는지난5월6일이

산정상에올랐다고밝힌바있다. 

의혹의출발점은오씨가공개한‘정상사진’(사진)이다. 이사진으론이곳이칸첸중가정상인지알수없다.

남선우 한국등산연구소장은 일반론임을 전제로“객관적으로 정상임이 인정되는 사진을 찍는 것은 정상 등정

행위의 필요충분조건”이라며“통상 정상에서 보이는 다른 고봉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거나, 이전에 올랐던 다

른 산악인이 꽂아 놓은 깃발 등 인공 흔적을 찍어 정상임을 입증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칸첸중가의 경

우, 보통정상에서서쪽에있는얄룽캉봉우리를배경으로사진을찍는다고한다. 

기상악화로 시야가 극히 불투명해도 정상 등정의 기록을 남길 수 있다고 산악인들은 전했다. 8000m급 봉우

리를 여러 번 올랐던 산악 잡지 <사람과 산>의 박기성 전 편집장은“날씨가 좋지 않아 배경이 안 보이면 이전

에 정상을 밟은 이들이 남겨 놓은 깃발, 또는 본인의 고도시계에 나타난 고도를 찍어도 된다”고 말했다. 자동

고도가기록되는지피에스(GPS)를휴대하는것도방법이다. 

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

� 119

여성 산악인 오은선 씨‘칸첸중가’등반 의혹 보도 관련 조정신청
(반론보도 - 취하)

여성 산악인 오은선 씨는 자신의 히말라야 칸첸중가 등정과 관련해 의혹제기 기사를 게

재한 한겨레신문의 기사는 사실과 다르다며 정정을 구하는 조정을 신청했다. 

한겨레신문은 오 씨가 공개한‘정상 사진’에 대해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는 내용의 기사

에서 사진의 배경이 정상이라는 증거가 없고, 정상 정복 시간이 다른 산악인들의 경우

보다 짧았다는 산악 전문가들의 의견을 인용 보도했다.

오 씨는 당시 정상은 심한 화이트 아웃 상태여서 정상 주위의 바위를 배경으로 촬영할

수밖에 없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는 등반가의 안전을 위해 정상 부근의 촬영도 인정되

는 것이 관례라고 주장했다.

피신청인 언론사는 기사가 칸첸중가 등정에 실패한 듯한 인상을 주고 있는 것을 인정하

고, 신청인의 입장을 게재하기로 동의했다. 신청인은 반론보도가 나간 뒤 조정신청을

취하했다.

사건번호: 2010서울조정60

청구명: 정정청구

신청인: 오 은 선

피신청인: 한겨레신문

중재부: 서울제5중재부

접수일: 2010. 1. 7.

처리결과: 취하



정상사진이없을때는등정당시의여러정황을근거로판단한다. 그런데일각에서는오씨의등반과

정이이전의등정자들과많이다르다고지적했다. 

칸첸중가에오르기전, 오씨는오씨를촬영하던한방송사의카메라에해발8000m 지점에서마지막

모습이 촬영됐다. 이때가 당일 오후 2~3시께였다. 곧이어 산 뒤편으로 사라진 오 씨는 오후 5시40분

“베이스, 베이스. 정상에 섰습니다”라고 무전으로 알려왔다. 정상까지 최대 3시간 40분이 걸린 셈이다.

오씨는당시산소통을메지않고‘무산소등정’을했다고밝혔다. 

두지점사이는거대한암벽이버티고있는난코스로, 산악인박영석씨는1999년산소통을메고도이

구간을 5시간 걸려 통과했다. 오 씨보다 며칠 뒤 이 봉우리에 오른 세계적 여성 산악인 에두르네 파사반

은 오 씨와 같은 무산소 등정으로 10시간이 걸려 정상에 올랐다. 2000년 칸첸중가에 오른 엄홍길 씨는

“등반은해마다, 상황마다다르기때문에이전상황으로판단할수는없다”고말했다. 

칸첸중가등반경험이있는여러산악인들은“등반기록을볼때, 오씨는마지막전진캠프인‘캠프4’에

서출발해마지막망원관찰지점(해발8000m)까지가는데다른사람들보다더많은시간이걸린것으

로 미뤄 많이 지쳐 있던 것으로 보인다”며“그런데도 거기서 정상까지 남들보다 더 짧은 시간이 걸렸다

고하니의혹이제기되는것”이라고말했다. 

의혹이 이는‘정상 사진’과 관련해 오은선 씨는 <한겨레>와의 전화통화에서“그날 날씨가 흐려 아무

것도보이지않았다”며“앞서가던셰르파가‘여기가정상’이라고말해, 지쳐있던나는‘그냥여기서사

진을찍자’면서정상보다5m 아래, 10m보다는위지점에서사진을찍었다”고말했다. 

오씨의소속사인블랙야크관계자는“네팔정부가발급한등정증이올라갔다는증거가된다”고밝혔

다. 또한 이 관계자는“우리 쪽 기록에는 8000m 지점에 도착한 것이 오후 2시로, 정상까지 가는 데 3시

간 40분이 걸렸다”며“다음달 3일 공식 보고회를 열어 칸첸중가 등 올해에 오른 4좌 등정에 대해 설명

할계획”이라고말했다. 

신청인이요구한정정보도문

1. 제목: ‘오은선씨히말라야등정성공의혹제기, 칸첸중가만아는진실’관련정정보도문

2. 내용: 본신문은지난11월24일자사회면에“오은선씨히말라야등정성공의혹제기, 칸첸중가만

아는진실”이라는제목으로산악인오은선씨의칸첸중가등정성공에의혹을제기하였습니다.

그러나 사실 확인결과 오은선 씨가 여성 산악인으로서 세계 최초로 히말라야 8,000미터 13좌 등정에

성공한것으로밝혀졌으므로, 이에바로잡습니다.

신청후보도문

1. 제목: “칸첸중가등정에성공했다”

2. 내용: <한겨레>는지난해11월24일10면‘칸첸중가만아는진실’이라는기사를통해오은선본인

120 � 2010언론중재 _봄

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



의 칸첸중가 등정 성공에 대한 의혹을 제기했으나, 이 보도는 사실과 다름을 밝힙니다. 기사에선 의혹의 근거

로마지막관찰지점인해발8000m에서정상까지너무적은시간이걸렸다고지적했습니다. 

하지만 문제가 된 지점은 해발 8400m의‘손톱바위’부근으로, 여기서 정상(8586m)까지 약 3시간 40분이

걸렸습니다. 정상 사진도, 당시 심한 화이트아웃으로 몇 미터 앞도 볼 수 없는 상태였기에 정상 주위의 바위를

배경으로 촬영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화이트아웃 상황에서는 등반가의 안전을 위해 정상 부근의 촬영도 인정

되는 것이 관례입니다. 본인의 등정 당시 정황을 들어 의혹을 제기한 박아무개 씨는 1999년 칸첸중가에 오른

사람으로, 히말라야는 매년, 매일, 매시간 변하는 곳임에도 불구하고 10년 전 기억으로 의혹을 제기하는 것은

이치에도 맞지 않습니다. 한겨레는 또 12월 4일 10면‘의혹만 키운 기자회견’이라는 기사에서 정상에는 산소

통이 없었다는 본인의 말에 대해, 5월 18일 칸첸중가를 올랐던 김아무개 씨의 정상 사진에는 산소통 두 개가

놓여있었다며또다시의혹을제기했습니다. 

확인결과, 정상의산소통은본인이정상에오르기직전에등정한인도팀과, 본인직후그리고김아무개씨보

다 한 시간 앞서 등정한 노르웨이팀도“정상에서는 산소통을 보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국내 일부 산악인에

의해 제기된 본인의 등정 의혹은 모두 사실무근이며, 외국 산악계도‘정상이 아니다라고 할 만한 정황이 없으

므로정상등정기록을유지하겠다’고밝혔습니다.

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

� 1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