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구내용

Paul Smith는 2010년 3월 4일「Hull Daily Mail」이

게재한“시 웹사이트 제작자의 포르노 사업”, “이 사

람뒤에감춰진역겨운포르노의실체”, “시웹사이트

: 그 추악한 진실”각 제하의 기사가 부정확한 내용

을 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오해의 여지가 많아 실천

강령 제1조(정확성)를 위반했다며 언론불만처리위

원회(PCC)에 불만을 제기했다. 해당 청구는 일부 인

용되었다. 

해당기사는시의회가추진중인지역커뮤니티사

이트의 제작 책임자인 신청인이 이전에 수천 개에 달

하는포르노사이트를설계한바있고(기사에서는그

가 디자인한 사이트가 총 3,991개에 이른다며 구체

적인숫자를제시했다), 4,000여 개에이르는도메인

을 소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신청인은 사실관계가

부정확하다고주장했다. 즉, 여러분야에걸쳐약100

여 개의 사이트를 제작했는데 그 중 일부가 성인사이

트였을 뿐이고, 소유하고 있는 도메인도 100여 개이

며그나마절반정도는폐쇄된상태라는것이다. 

신문사 측의 주장에 따르면, 취재 당시 웹 등록 현

황을 검색한 결과, Smiths Media Solutions가 3,991

개 도메인을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 중

대부분이 성인사이트였다는 것이다. 또한 관련 서버

가 접속이 안 돼 해당 숫자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는

없었다고항변했다. 이부분에대해신문사는보도이

전에 신청인을 취재했으나, 당시 신청인이 자신이 관

련된 사이트의 숫자를 알려주지 않았고, 의혹을 부인

하지도않았다고주장했다. 

결 정

불만제기내용을인용한다. 

평 결

PCC는 신청인이 지역 커뮤니티 웹사이트 제작이

라는 책무를 맡고 있었으므로 신문사가 신청인의 사

업 활동을 검증하는 것은 합법적인 공적 영역임을 인

정한다. 그러나 신문사는 이러한 민감한 사안에 대한

취재를 할 경우,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야 할 책임이

있다. 

176� 2010언론중재 _ 가을

외국신문평의회사례자료

Ⅳ

입증자료없이상대방에큰타격을줄수있는의혹을제기하는것은정확성원칙을

위반한보도에해당한다. 그러나필수불가결한상황에서공익적목적으로행한위장

취재는인정될수있다.

� 불만제기인: Mr Paul Smith

� 적용된조항: 제1조(정확성), 제3조(사생활), 

제10조(위장취재)

� 언론사: Hull Daily Mail

영국사례



외국신문평의회사례 / 영 국

177

신청인이 과거에 포르노사진 사이트를 설계한 전

력이 있고, 상당수의 도메인을 소유하고 있다는 점에

대해서는 이론의 여지가 없으나, 신문사는 신청인이

포르노 사이트를 수천 개 제작했다거나, 4,000개에

달하는 도메인을 소유하고 있다는 사실에 대해서는

입증하지못하였다. 신청인에게매우타격이클수있

는 의혹을 제기하였음에도 이를 입증하거나 PCC에

정확한증빙자료를제시하지못했다. 

제출된 각자료에 의거하여 볼때, 신청인의 성인사

이트 관여 정도에 대해 독자들이 오해할 여지가 커,

실천강령제1조를위반했음이명백하다.

한편, 신청인은 다른 쟁점에 대해서도 불만을 제기

했으나기각되었다. 

신청인은 웹사이트 제작을 직업으로 삼고 있고, 과

거에 성인사이트 뿐만 아니라 게임, 재무, 쇼핑몰, 의

약품 관련 사이트 등 여러 분야의 사이트를 제작한

경험이 있다고 밝혔다. 신청인은 해당 사이트의 디자

인만을 담당했을 뿐임에도 1면 기사 헤드라인은 신

청인이“포르노 기업”을 소유하고 있는 것처럼 보도

하고있고, 기사의전체맥락은마치신청인이포르노

사진 콘텐츠를 제작한 것처럼 암시하고 있다고 주장

했다. 또한 접대여성인 척하고 접근한 취재 기자에게

자신이 웹사이트를 제작해주겠다고“동의”한 것처럼

보도했으나, 동의한 것이 아니라 단순히 논의만 했을

뿐이라고주장했다. 

신문사는 시의 커뮤니티 사이트가 지역에서 일어

나는 각 이슈들을 광범위하게 담게 될 뿐 아니라, 시

의 지원을 받고 있으므로 당연히 제작을 담당한 신청

인의 활동에 대해 독자들이 알 권리가 있다고 주장했

다. 또한신문사는기사가제기한의혹에대해신청인

의 반론을 실었고, 신청인의 입장뿐만 아니라 신청인

에게 호의적인 지역 사람들의 인터뷰도 함께 실었다

고항변했다. 또신청인이포르노사이트에어느정도

연관된 것인지 기사에서 분명히 밝혔고, 해당 사이트

가 불법 콘텐츠를 담고 있다는 인상을 준 적도 없으

며, 이 점에 대해 신청인의 해명을 실으려 했으나 신

청인본인이거절했다고주장했다. 

신문사는 신청인이 접대여성으로 위장한 기자에게

사이트를 만들어주겠다고 동의한 후 150~250파운

드를 제시했다고 밝혔으며, 이메일 내용을 입증자료

로제시했다. 

PCC는 기사의 제목은 기사 전체 맥락을 살펴 전체

적으로 파악해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당해

기사는 신청인이 포르노사이트에 관여한 정도를 독

자에게 명백하게 제시했다. 즉 합법적인 성인물을 게

시하고 있는 사이트를 설계한 것에 불과하다는 것이

다. 신청인이사이트의콘텐츠를직접제작한것이아

니라 웹페이지의 디자인을 담당한 것에 불과하다는

것은 보도상 명백하다. 신문사가 제기한 의혹에 대한

신청인의 입장 또한 상당 분량 실려 있다. PCC는 접

대여성으로 위장한 기자와 사이트 제작에 관해 논의

한 점 또한 명백하다고 판단한다. 따라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제1조위반이라고볼여지가없다. 

신청인은 이밖에 해당 보도가 사생활을 침해했고,

신문사가 위장취재를 하였으므로 실천강령 제3조

(사생활)과 제10조(위장취재)를 위반하였다고 주장

한다. 이부분에대한신청인의주장은기각되었다. 

신청인은 처음 취재할 당시, 기자가 신분을 속이고

접대여성인 것처럼 행세하여 웹사이트 제작을 의뢰

하고, 가짜 Facebook 계정을 만들어 속였으나, 이러

한 취재를 해야만 할 불가피한 사정이 있었다고 보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신분을 밝히고 취재 요청을 했더

라도 신문사에 협조하여 답변을 했을 것이므로, 굳이

이러한 방법을 사용할 필요가 없었다는 것이다. 신청

인은 기사에서 신청인의 배우자와 고용주의 이름, 집

주소 일부가 언급된 것에 대해서도 사생활 침해이며

신청인의 가족에게 피해를 주었다고 불만을 제기했

다. 

신문사는 시에서 신청인을 재정적으로 지원해주고

있는 상황에서 신청인이 포르노사이트를 제작하고



호주신문평의회(APC)는 2009년 9월 12일「The

Fremantle Herald」가 보도한 기사에 대해 Steve

Portelli가 제기한 불만을 인용했다. 해당 기사는

Atwell 지역 자치회 Portelli 의장이 공공주택 프로젝

178 � 2010언론중재 _ 가을

외국신문평의회사례

도메인을 소유하고 있다는 등의 직업상 활동 사안은

공적 관심사에 해당하는 영역이라고 주장했다. 신문

사는 또 신청인이 포르노사이트 도메인을 상당수 소

유하고 있었기 때문에, 신청인이 성인사이트 제작에

어느정도관여한것인지취재할필요가있었고, 신청

인이 언론사에 정직한 답변을 해줄 리 없다고 판단했

다고 밝혔다. 기자는 접대여성으로 위장한 자신에게

신청인이 웹사이트를 제작해줄 의향이 있음을 파악

하고 나서는 바로 신청인에게 자신의 신분을 밝혔다

고말했다. 

신문사는 공개된 기업정보사이트를 통해 Smiths

Media Solutions의 총무부장이 신청인의 배우자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으며, 배우자의 이름과 고용관계를

언급하는 것은 기사 작성에 필수적이었다는 입장을

밝혔다. 신문사는 신청인의 이름이 상당히 흔한 것이

기 때문에 기사의 정확성을 위해 신청인의 집 주소

일부를적시한것이고, 집주소가곧사업장의주소이

기도하다고강조했다. 

기자가 가짜 Facebook 계정을 만들고 신분을 속인

사실에대해서는당사자간이견이없다. 기자는신청

인을직접만나고나서야실제신분을밝혔다. 

기자가 위장취재를 한 것은 사실이나, 위장취재의

정도가그리심각한수준은아니다. 기자가가짜이름

과 홈페이지를 사용한 것은 신청인의 사업 활동에 대

한 객관적인 정보를 얻기 위한 것이지 신청인에 대한

사적인 정보를 얻기 위한 목적이 아니었고, 몰래카메

라등을이용한사실도없다. PCC는섹스산업과연관

된 사이트를 설계하면서 동시에 지역의 커뮤니티 사

이트를 제작한다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취지의 언론

사 주장은 타당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이 사건에서

언론사가 감행한 정도의 위장취재는 정당한 행위였

다고본다. 그것은관련정보를얻기위해필수불가결

한 행위였으며, 기자임을 밝히고 취재했다면 접대여

성을 위해 웹사이트를 제작하려는 신청인의 의지를

확인할 수 없었다는 점이 인정된다. 따라서 실천강령

제10조를위반했다고볼수없다. 

신청인의 주소 일부가 공개되어 신청인의 사생활

이침해되었다는주장도인정할수없다. 신청인배우

자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Smiths Media Solutions에

서의 직책, 고용관계 등이 보도되었지만 개인의 사적

인 정보를 공개했다고 보기는 어렵다. 따라서 실천강

령위반으로볼수없다. 

자료ⅣⅣ

기사의내용이보도의전제가되는내용중일부만을강조하여전체취지가왜곡되었다면

그기사는정당화될수없다.

평결번호 : No. 1456

호주사례



외국신문평의회사례 / 호 주

179

트에 78개의 정부임대주택을 포함시키는 현안에 대

해 신문사로 보낸 메일과 이후의 전화 인터뷰를 통해

언론사에밝힌입장에관한사안을주로다루었다. 

해당 기사는 Portelli 의장이“공공주택 거주자들은

본인들 자신이나 자녀의 생활수준을 향상시키려는

의지가 전혀 없는 게으른 사람들”이라고 말했다고 보

도했다. 보도이후Portelli 의장은기자에게해당기사

가 그가 보낸 메일의 내용을 정확히 인용하지 않았다

며 이의를 제기했다. 해당 메일의 내용은 다음과 같

다.

“공공주택입주자중정당한이유가있어서집을구

입하지못하는경우도있지만, 원래게을러서생활수

준을 향상시키려는 의지가 전혀 없는 사람들도 있

다.”

Portelli 의장은 신문사가 사과하고 다음 호에 해당

이메일 전문을 게시해줄 것을 요청했다. 그러나 신문

사가별다른조치를취하지않자, 6주후, 해당기사가

자신의 발언을 잘못 인용하여 임대주택 거주자들을

폄하하였을뿐아니라, 마치신청인이그발언을한것

처럼보도했다며APC에불만을제기했다. 

이후 신문사는 신청인의 이의 제기에 늦게 대처하

게된점을사과했으나, 신청인의입장을잘못인용했

다는것은인정하지않았다. 이어신문사는인용이잘

못되었다는 부분을 제외하고는 신청인의 반론을 실

어줄 의향은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신청인은 신문사

가사과하고정정할것을요구했다.

신청인의 주장대로 메일 전문을 싣고 사과할 의향

이 있는지에 대한 APC의 질의에 신문사가 입장을 밝

힌것은거의 4달이지난후였으며, 이는APC가신문

사 및 신청인과 화상회의를 열기로 한 날로부터 이틀

전이었다. 신문사는 Portelli 의장의 해명만을 실어주

겠다는 이전의 주장을 반복하면서, 신청인과 전화인

터뷰를 했던 기자의 메모에 의하면 신청인은 통화 중

에 거주자들이 게으르다는 취지로 발언한 것은 사실

이라고주장했다. 

APC는 신문사가 Portelli 의장이 처음 신문사에 보

낸메일내용을인용함에있어균형을잃은사실을기

자의 메모가 정당화하지는 못한다고 판단했다. 또한

신문사가 신청인의 불만에 신속하게 대처했다면 신

청인은 신문사의 사과를 양보하고 해명보도로 만족

하는등합의점을도출하기쉬웠을것이다. 

뉴질랜드 신문평의회(PC)는 Hereworth School의

교장이「Hawke’s Bay Today」가 보도한 기사의 제

목과 사진 설명이 잘못되었다며 제기한 불만을 인용

했다. PC 위원중2명은해당결정에반대했다. 

배 경

기사헤드라인이사진설명등다른부분과연관되어독자들로하여금사실과다르게

오해하도록하였다면그것은부정확한보도라할수있다.

사건번호 : 2114 HEREWORTH SCHOOL AGAINST

HAWKE’S BAY TODAY

뉴질랜드 사례 1



180� 2010언론중재 _ 가을

2010년 3월 9일 지역언론사인「Hawke’s Bay

Today」는 1면에“사립학교에서 사이버 왕따가 일어

나다”라는헤드라인의기사를실었다. 기사에게재된

사진에는“경고 : Hereworth 학생들이 폭력사이트

가입을강요하다”라는설명을붙였다.

기사의 요지는 Facebook 사이트에서 Havelock

North 지역의사립남학교인Hereworth School의재

학생과졸업생들이폭력적이고모욕적인홈페이지를

두개나만들었다는것이다. 해당페이지는다른학생

에 대한 사이버 집단 따돌림을 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Facebook에 의해 폐쇄된 상태

다.

이 기사는 또한 홈페이지에 올라온 유튜브 영상이

처음에는 사소한 것이었으나, 점차 특정 학생을 따

돌리기 위한 것으로 바뀌었다고 보도했다. 기사에

의하면 누가 이 영상을 만든 것인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기사는 후반부에 사이버 왕따 행위에 대한 Here-

worth School 측의 입장을 실었는데, 특히 Ross

Scrymgeour 교장의 발언을 인용했다. 해당 기사

는 인터넷 보안기관인 NetSafe의 관계자가 학생들

의‘학교생활’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켰다며 학

교 측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발언으로 끝을 맺었

다.

다른 관련 기사는 이해 당사자들이 어떻게 사이버

왕따를방지할수있을지에대한내용을다루었다.  

Scrymgeour 교장은 기사가 게재된 다음날 신문사

에 연락하여 헤드라인과 사진 설명에 대해 이의를

제기으며, 신문사는 신청인과의 통화 후, 요구를

받아들여 다음날 후속기사를 냈다. 신청인은 후속

기사가 전날 보도된 기사와 동일한 방식으로 다뤄

져야 한다고 다시 요구했으나 신문사는 이 부분에

대해서는 받아들이지 않았다.

학교 측이 전달한 후속기사 내용은 다음날 2면에

실렸으나, 학교 측이 제시한 제목인“교장, 분노하다”

는“학교 측, 기사제목에 불만 표시”로 바뀌었고, 내

용도일부수정되었다. 그러나이부분에대해서는신

청인이PC에이의를제기하지않았다. 

불만내용

신청인은 신문사가 신속히 대응했다는 점은 인정

했으나 대응방식에 불만을 제기했다. 신청인은 이

Facebook 사건에 연루된 학생들은 현재 Here-

worth의 재학생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기사 제목이 너무 선정적인데다 실제 일어났

던 일과는 전혀 동떨어진 것이고, 문제된 학생들이

현재 Hereworth의 재학생이 아닐뿐더러, 사이트가

만들어질 당시에도 재학생이 아니었다고 주장했다.

또한 해당 기사가 잘못 작성되어 독자의 오해를 불

렀고, 결과적으로 기사의 제목으로 인해 실제 사건

이 더 크게 부풀려졌으며, 이로 인해 학교의 운영에

차질을 빚고 있다고 주장했다.

신청인은 실천강령 제1조와 제5조, 즉 기사의 정확

성, 제목과캡션관련조항을위반했다며불만을제기

했다. 

신문사의답변

Antony Phillips 편집장은 사이버 왕따가 해당 지역

에서는 상당히 알려진 이슈였으며, 해당 기사는

Hereworth의 재학생들이 사이버 왕따의 대상이었

고, 재학생들이 Facebook 사건과 관련이 있다는 사

실관계를정확히보도했다고주장했다.

편집장은 1면의 주 제목은 통상 해당 페이지에서

가장눈에띄는활자를사용한다며, 학교측이제기한

선정성 문제에 대해서는 전혀 그러한 의도가 없었다

고 주장했다. 나아가 Scrymgeour 교장이나 학교 측

이 재학생들이 왕따의 대상이라거나, 해당 사이트 제

작에 관여했다는 쟁점과 관련하여 이의를 제기한 적

외국신문평의회사례자료ⅣⅣ



외국신문평의회사례 / 뉴질랜드

181

이 없으며, 보도 다음날 Scrymgeour 교장의 입장을

다루겠다고 약속한 바는 있으나, 전달된 원안을 그대

로 싣겠다든지, 1면에 실어주겠다고 제안하거나 동

의한적은없다고밝혔다.  

신문사는 해당 문제를 처음 알렸던 교사로부터 전

달된 서면 의견을 보도하여 학교 측의 입장을 밝히려

고했다. 해당서면에는정보를전달하기위한신문사

의 노력을 치하하면서도 기사와 사진 설명이 기대한

만큼 진지한 태도로 다뤄지지 않았다는 의견이 포함

되어있었다. 

문제 제기에 대한 신문사의 조치와 관련하여 신청

인은“문제의 핵심은 기사의 내용이나, 신문사가 어

떤조치를취했는지가아니다”라고강조했다. 신청인

은 학교에서 사이버 왕따가 일어나고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기사 제목이 부정확하게 작성되어 학교의

명예가 훼손되었다고 주장했다. 또한 Hereworth의

재학생들은이사건과전혀관련이없다면서, 마치재

학생들이 이 사이트에 가입하도록 강요한 것처럼 사

진 설명이작성되었다고주장했다. 

논의내용

Hereworth의재학생이Facebook에서일어난사이

버 왕따 사건과 관련이 있다는 점에 대해서는 신청인

과 언론사의 의견이 일치하지 않는다. 학교 소식지는

학생들이 단지 동참하도록 강요당하고 있을 뿐, 실제

로 왕따를 하고 있지는 않다는 점을 암시하기는 했으

나명확하게드러내지는않았다. 

사진의 사진 설명이 해당 사건과 학교와의 연관성

을 과장했다는 점에 대해서는 양측이 모두 인정하고

있다. 신문사가 사이버 왕따를 막기 위해 학부모들이

어떤 조치를 할 수 있는지 알려주는 후속보도를 하는

방안을추천한다. 

평 결

PC는 기사를 선정적으로 보이도록 할 수 있는 1면

헤드라인을 작성할 신문사의 권리를 인정한다. 그러

나 이 경우 사진 설명과 함께 놓고 보면 해당 기사의

제목은 해당 학교의 재학생들이 왕따에 직접 참여했

다는확연한인상을준다. 이부분은부정확하고독자

의 오해를 부를 소지가 있다. 신문사는 사진 설명 아

래에 해당 사건과 학교와의 연관성이 과장된 점이 있

다는 경고문을 게재하기로 동의했다. 따라서 신청인

주장 중 기사 제목과 사진 설명의 부정확성에 대한

문제제기는인용한다. 

Penny Harding과 Sandy Gill 위원은 해당 결정에

반대했다. 이들은 다음 두 가지 이유에서 학교 측의

주장을 인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첫째, Facebook

과 유튜브 영상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는 학교 교사의

편지에 의하면 사이버상의 행위가“재학생과 졸업생

들”에 의한 것이며, 이 행위가“사이버 왕따”를 언급

하고 있다는 것이 명백하다. 이 편지는 Hereworth

School에 현재 재학 중인 자녀를 둔 학부모들에게 발

송되었고, 학교의 온라인 소식지에도 게재되었는데,

여기서 교장은 이 사안이 모든 가족에게 매우 중요한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할 때,

언론사가 재학생들이 연관된 사건으로 학교에서 사

이버 왕따가 있었다는 제목을 게재한 것은 타당한 행

위다.  

둘째, 학교측은 기사제목에 대해 이의를 제기했고

신문사는학교의입장을다음호에게재했다. 후속기

사에서 교장은 재학생들이 왕따 행위를 하도록 강요

당했다는입장을밝혔다. 



182� 2010언론중재 _ 가을

Jo Millis는「Wanaka Sun」의 TXT Message Board

섹션에 게시된 내용에 대해 불만을 제기했다. 신청인

은 해당 섹션에 올라오는 메시지 글이 모두 익명의

독자에의한것이며, 개인적인공격등공정성과균형

을잃은글이많다며불만을제기했다. 신청인의주장

은기각되었다.

배 경

TXT Message Board 섹션은「Wanaka Sun」가 최

근에 신설한 것으로, 기존의 독자의견란과 나란히 실

린다. 이섹션에실리는의견은대부분익명의독자들

이 보내는 문자 메시지들로, 문자 메시지를 보낼 때

사용되는 구어체의 줄임말 등이 자주 사용된다. 지역

현안에대한의견을이야기할수있는공간으로, 지역

단체들이공익사업을홍보할때이용되기도한다.

불만내용

신청인은 이러한 문자 메시지 내용이 품격이 떨어

지며 균형을 잃을 때가 많다고 지적했다. 신청인은

「Wanaka Sun」지난호가학교기부에대해다루었을

때, 지역의회 의장과 초등학교 교장에 대해 독자들이

보낸메시지내용을예로들었다. 신청인은그러한독

자 의견이 왜 익명으로 처리되어야 하는지 의문을 제

기했다. 

신청인은 단순히 익명으로 게시하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지역사회 인물들을 부정적으로 언급하는 내

용이 익명으로 보도된다는 것이 문제라고 밝혔다. 신

청인은 이러한 보도가“공식적인 따돌림”의 일종일

수있다고덧붙였다.

신문사의답변

Malcolm Frith 편집장은 The Response TXT

Board 섹션은 전통적인 독자 의견을 보내지 않는 독

자층을 위해 신설된 것이며 매우 인기가 있다고 설명

했다. 해당섹션에는운영방침및욕설과모욕적인의

견에대한경고가표시되어있다. 또한신문사가통상

적인 수준에서 요약하거나 편집할 수 있음을 고지하

고있다. 

편집장은익명성이큰문제가될수있다는점은인

지하고 있으나, 만약 이름과 주소를 명시해야만 한다

면 섹션이 이 정도로 활발하게 운영되지 않을 것이라

고 우려했다. 또한 해당 섹션은 본인이 책임을 지고

검토하고 있다며, 문제가 된 독자의 의견은 명예훼손

적이거나 모욕적이라고 볼 수 없고, 부적절한 의견은

검토한 뒤 보도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또한 핸드폰

번호는 모두 기록되고 있다고 밝히면서, 일부 메시지

를 자사 직원이 만드는 것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 단

호히부인했다. 

외국신문평의회사례자료ⅣⅣ

익명의독자로부터받은문자메시지를독자의견형식으로게재하는것은그성격상

내용들이즉흥적이고강압적일수있다는문제점에도불구하고, 문제제기대상

게시내용은공정성을읽은것이라할수없다.

사건번호 : 2121 JO MILLIS AGAINST 

WANAKA SUN

뉴질랜드 사례 2



외국신문평의회사례 / 뉴질랜드

183

논의내용

신청인이 제시한 지역사회 명사들에 대한 비판 의

견은 모욕적이거나 공격적인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PC는 해당 의견들이 불필요한 공격성 내용이라기보

다는 다소 비난조를 가지고 있을 뿐이라고 판단했다.

나아가 공정성이나 균형을 잃었는지 여부와 관련, 신

문사는 기부에 대한 학교 측의 입장과 의장 및 교장

의 입장을 지지하는 글을 여러 개 실은 바 있다. 이러

한이유로신청인의불만은기각되었다.

그러나 익명의 독자 의견을 보도하는 것에 대해서

는PC도우려하고있다. 

첫째, 기존의독자의견과문자메시지의견에대해

언론사가취하는입장이전혀다르다. 기존의독자의

견에 대해서는“익명으로 보내오는 의견은 보도하지

않는다”는 규칙을 고수하고 있으나, 문자 메시지 의

견에대해서는그러한제한이전혀없다. 

이러한 텍스트 의견은 전통적인 독자 의견에 비해

다소 즉흥적이고 강압적인 것들이 많다. 더욱이 자신

의 신분을 드러내지 않아도 된다면 상황은 더욱 악화

될것이다.

실천강령은 편집자들이 독자의견을 선정하고 다루

는 데 있어 어느 정도 재량권을 주고 있다. 그러나 동

시에“독자의견란의 의견은 개인을 공격하는 내용이

어서는안된다”고규정하고있다. 

이러한 공간은 신문사들이 운영하고 있는 웹사이

트와 유사한 측면이 있고, PC는 언론사 사이트가 개

인에 대한 공격을 방지하기 위해 즉각적인 모니터를

시행할필요가있다고강조한바있다. 

마지막으로, 문자 메시지 형태의 의견을 보도하는

것이 소규모 시나 읍에서는 개인적인‘문자 메시지

왕따’로 악화될 수 있다는 신청인의 주장은 일리가

있으므로 신문사는 이러한 문자 메시지 의견 섹션을

운영하는데내재된위험성을고려할필요가있다. 해

당 신청은 인용되지는 않았으나, 지면 매체들이 최근

발전하고 있는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어떻게 이용하

고 통제할 것인지에 대해 많은 것을 시사해주는 사건

이라할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