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50� 2010언론중재 _ 겨울

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
편편집집자자 주주

본 사례는 연구자료이므로 사건관계인의 권익을

위해 인용할 때는 가주소.가명 등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보도내용

KBS-1TV :<9시뉴스> 프로그램『말로만‘명문놀이방’…부실급식에폐업』제하의보도(2010년8월24일)

내 용: ▷앵커: 비싸다고꼭좋기만할까요? 한달에100만원넘게받는명문놀이방이아이들에게유통기

한지난음식을주고갑자기문까지닫아버렸습니다. 노○○기자입니다.

▷ 기자: 경기도에있는킨○○○놀이학교입니다. 유럽식교육을한다며한달원비만100만원에육박하는

곳이지만최근문제가생겼습니다. 유통기한이지난보리차와빵등을아이들에게먹였다가학부모들에게들통

이났기때문입니다. 

▷인터뷰(킨○○○직원) : 저희교사중한명이유통기한지난것찍어서학부모에게보냈습니다. 

▷기자: 킨○○○라는브랜드와원생들에게유기농음식을주는등최고의놀이환경을제공하겠다는광고를

믿었던학부모들은분통이터집니다. (중략)

▷인터뷰(학원관계자) : 선생님들교육시키고커리큘럼우리손으로다만들고보내준것몇년씩재탕하고…

본사에서는만날돈내라고…

▷기자: 취재진은킨○○○본사에해명을요구하는질의서를보냈으나, 아직까지어떤답변도받지못했습니

다. KBS 뉴스노○○입니다. 

신청인이요구한손해배상액

10,000,000원

놀이학교 교사인 신청인의 음성을 동의 없이 녹음하여 방송한 보도

놀이학교교사인신청인은피신청인언론사가자신의음성을사전에동의없이녹음, 방송

한 데 대해 손해배상을 구하는 조정신청을 하였다. 중재부는 음성권 침해를 인정, 언론사는

신청인에게금300만원을지급하라고결정하였다. 그러나피신청인은이를수용할수없다

며이의신청을제기하여법원에자동소제기가되었다. 

사건번호: 2010서울조정1265

청 구 명: 손배청구

신 청 인: 최○○

피신청인: KBS-1TV

중 재 부: 서울제6중재부

접 수 일: 2010. 8. 26.

처리결과: 조정에갈음하는결정

(피신청인이의신청)

자료

Ⅰ



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

151

보도내용

한 겨 레: 『“한국천주교, 부정∙불의외면…공범자적삶살고있다”』제하의기사(2010년8월18일자5면)

한겨레닷컴: 『“한국천주교, 부정∙불의외면…공범자적삶살고있다”』제하의기사(2010년8월17일자사회면)

조정에갈음하는결정

사건번호: 2010서울조정1265                                

청 구 명: 손배청구

신 청 인: 최○○

피신청인: 한국방송공사(KBS-1TV)

서울영등포구여의도동18

사장김인규

대리인강○○

주 문: 1. 피신청인은이조정결정이확정된후1주일이내에금300만원을지급한다. 이행이지체될경우지

급기일다음날부터완제일까지연20%의비율에의한지연손해금을가산하여지급한다.

2. 신청인은이사건보도와관련하여피신청인에대한나머지일체의청구를포기하고, 피신청인과소속임직원

에대한더이상의민∙형사상책임을묻지아니한다.

이 유: 위사건의공평한해결을위하여당사자의이익기타모든사정을참작하여주문과같이결정한다.

김수환 추기경 기념재단이 삼성으로부터 거액의 기부를 받았다는 보도

피신청인언론사는조정대상기사를통해김수환추기경유지재단인바보의나눔이삼성의

불의와부정에침묵하는대가로거액의돈을받았다고보도하였다. 이에대해신청인단체는

삼성으로부터기부를받은적이없으며, 보도로인해단체의설립목적(도덕성, 헌신성)이훼

손되어재단운영상의피해를입었다고주장하며정정보도를청구하였다. 

또한신청인은피신청인이제공한기사를게재한네이버, 네이트, 다음, 드림위즈, 파란등

포털업체에대해서도정정보도를청구하였다.

중재부는피신청인이조정대상기사에관한정정보도를게재할것을결정하였고, 네이버등

포털도함께정정보도문을게재하였다.

사건번호: 2010서울조정1331, 1332

청 구 명: 각정정청구

신 청 인: 재단법인바보의나눔

피신청인: 한겨레, 한겨레닷컴

중 재 부: 서울제1중재부

접 수 일: 2010. 9. 24.

처리결과: 조정에갈음하는결정

(정정보도)



152� 2010언론중재 _ 겨울

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

내 용: (전략) 함신부는이날서울중구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사무실에서진행된<한겨레>와의인터뷰

에서“한국 천주교가 부정과 불의를 외면하는 등 예언자적 소명을 소홀히 하고 있고, 결과적으로 부패한

정부와 불의한 기업에 면죄부를 주고 공범자적인 삶을 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가톨릭계의 내부 반성

필요성을 강조하며“일제 때 폐쇄적 교회관으로 시대적 고민을 망각했던 부끄러움을 새삼 되새기게 된다”

고 말했다. 

특히 이번 징계성 안식년 사태를 낳은 삼성 비자금 문제와 관련해“광복절 특사로 삼성 고위 임원들이 모두

사면을 받은 것은 삼성만의 문제가 아닌 우리 사회 전체와 권력의 문제”라며“우리 모두의 한계를 인정하고 경

제적정의실현을위해삼성이끊임없이정화되도록노력해야한다”고지적했다. (중략)

함신부는사제단이지난2007년삼성비자금사건에나설수밖에없었던이유도설명했다. 그는“김용철변

호사를만나고일을진행하면서검찰, 공직자, 권력자, 언론등 삼성의돈을받지않은곳이없다는사실을확인

했다. 어떤 의미에서는 종교적 영역도 그러했다”고 털어놨다. 그는 특히“최근 관련 인사로부터 김수환 추기경

기념재단인‘바보의나눔’에도삼성이거액의기부를했다는이야기를듣고또다시충격을받았다”고말하기도

했다. 

함신부는마지막으로“천주교가삼성이나정권의눈치를보는일은없다고생각한다”면서도“부정과불의를

외면한다면 결과적으론 정부와 기업에 면죄부를 주는 것이고, 이는 신학적으로 공범자적 삶을 살고 있다고 볼

수있다”고말했다.

신청인이요구한정정보도문

1. 제 목: “한국천주교, 부정∙불의외면…”바로잡습니다(또는김수환추기경기념재단바보의나눔관련정

정보도문)

2. 내 용 : 본신문은지난8월18일자사회면(5면)에“한국천주교, 부정∙불의외면…공범자적삶을살고있

다”라는제목으로천주교의종교적영역까지삼성의돈이들어와있으며, 삼성이나정권에부정과불의를외면

하고침묵하는대가로김수환추기경의유지를이어가는재단법인바보의나눔이삼성으로부터거액의기부를

받았다는주장을보도하였습니다. 그러나본기사는바보의나눔재단의사실확인없이작성된기사이며, 확인

결과 바보의 나눔 재단은 기사일 현재까지 삼성으로부터 어떠한 금품을 수수한 적이 없음이 확인돼 해당 기사

를바로잡습니다.

조정에갈음하는결정

사건번호: 2010서울조정1331, 1332                             

청 구 명: 각정정청구

신 청 인: 재단법인바보의나눔

서울시중구명동2가1번지카톨릭회관109호

이사장염수정

자료ⅠⅠ



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

153

대리인김○○, 이○○

피신청인: 한겨레신문주식회사

서울시마포구공덕동116-25

대표이사고광헌

대리인석○○

주 문: 1. 피신청인은이결정이확정된날로부터3일이내(토요일및공휴일제외)에<별지> 보도문을피신

청인이 발행하는 <한겨레> 2면에 보도하되, 제목은 조정대상 기사의 부제목 활자크기(“전○○ 신부 징계성 안

식년비판함○○신부”)로하고, 본문은조정대상기사의본문활자크기및줄간격과동일하게한다. 또한위보

도문을동일기한내에피신청인이운영하는<한겨레닷컴> 홈페이지조정대상기사하단에기재하여기사데이

터베이스에보관, 조정대상기사검색시함께검색되도록한다. 단, 제목및본문의활자크기, 줄간격을이사건

보도와동일하게한다.

2. 피신청인이위1항의이행을지체하는경우, 위이행기일다음날부터실제로이행이이루어진날까지매일

100만원의비율에의한금원을지급한다.

3. 신청인은피신청인이위사항을이행한경우피신청인에대한나머지일체의청구를포기하고, 본건과관련

하여피신청인과소속임직원에대해별도의민∙형사상책임을묻지아니한다. 

이 유: 위사건의공평한해결을위하여당사자의이익기타모든사정을참작하여주문과같이결정한다. 

<별 지>

가. 제 목: 바로잡습니다

나. 내 용: <한겨레> 8월18일자5면“한국천주고부정∙불의외면…공범자적삶살고있다”기사에서함○○

신부가“김수환 추기경 기념재단인‘바보의 나눔’에도 삼성이 거액의 기부를 했다는 이야기를 듣고 충격을 받

았다”는내용의인터뷰기사를보도했으나, 확인결과‘바보의나눔재단’은삼성으로부터기부를받은바가없

었던것으로확인돼해당내용을바로잡습니다. 

조정에갈음하는결정후보도문

한 겨 레: 『바로잡습니다』제하의기사(2010년10월8일자2면) 

내 용:<조정에갈음하는결정참조> 

한겨레닷컴: 『10월8일바로잡습니다』제하의기사(2010년10월8일자사회면) 

내 용:<조정에갈음하는결정참조> 



154� 2010언론중재 _ 겨울

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

보도내용

S B S - T V : <8시뉴스> 프로그램『EBS의횡포…수능교재로돈벌이‘급급’』제하의보도

(2010년9월6일) 

SBS콘텐츠허브: 『EBS의횡포…수능교재로돈벌이‘급급’』제하의기사(2010년9월6일자 사회면) 

내 용 :  ▷ 앵커: 수능시험의70%를 EBS 교재에서 출제한다는 정부의 발표 이후 EBS 교재는 거의

교과서처럼 돼버렸습니다. 그런데 이상한 건 시중의 서점에서 이 교재를 구경하기가 쉽지 않다는 겁니다. 최

○○기자의단독보도입니다. (중략)

▷기자: EBS가올초부터어음으로결제하는비율을절반으로줄인데이어서이한도를넘긴추가주문은모두

현금을내도록거래조건을바꿨다는겁니다.  

▷ 수능교재 도매상 : 수금을 다 해줘야 한다는 얘기죠. 내가‘파이널’을 사고 싶으면, 그동안 밀린 돈과 앞으

로살돈을미리입금을하라이거죠. 돈없으면주문을못하는거죠.

▷ 기자 : EBS는 이렇게 도매상에는 거래조건을 까다롭게 하면서 자사 온라인 서점인 EBS 북몰에는 물량을

몰아주고 있습니다. 사실상 직거래를 통해 유통비용을 줄이고 이익을 극대화하려는 의도라는 게 출판계의 시

각입니다. EBS 측은 이에 대해“수능 연계율이 높아진 만큼 검토 절차가 길어져 공급이 지연됐다”면서도 도

매상보다는“EBS 북을통해수요를맞추겠다”고밝혔습니다. (후략)

신청인이요구한정정보도문

1. 제 목: ‘EBS의횡포수능교재로돈벌이급급’정정보도문

2. 내 용: SBS는2010년9월6일방송된8시뉴스에서‘EBS 수능교재로돈벌이급급’이라는제목으로, 서적

자료ⅠⅠ

EBS가 서적 도매상에게는 수능교재의 거래조건을 까다롭게 하고, 자사가 운영하는
온라인 서점에는 물량을 몰아주는 등 돈벌이에 급급하고 있다는 보도

피신청인은조정대상기사를통해EBS가올초부터어음결제비율을절반으로줄이는등

서적도매상을상대로한수능교재의거래조건을까다롭게한반면, 자사온라인서점인EBS

북몰에는물량을몰아주면서돈벌이에열중하고있다고보도하였다. 이에대해신청인은어

음결제비율을줄이거나북몰에물량을몰아준사실이없으며, 이러한허위∙왜곡보도로인

해회사의 이미지가 실추되었다고 주장하며 정정보도 및손해배상을 청구하였다. 조정심리

결과중재부는정정보도를게재하도록조정에갈음하는결정을내렸다. 결정은당사자이의

없이확정되었다.

사건번호: 2010서울조정1294~1297

청 구 명: 각정정∙손배청구

신 청 인: 한국교육방송공사(EBS)

피신청인: SBS-TV, SBS콘텐츠허브

중 재 부: 서울제1중재부

접 수 일: 2010. 9. 20.

처리결과: 조정에갈음하는결정

(정정보도)



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

155

도매상들을 상대로는 올 초부터‘어음 결제 비율을 절반으로 줄이고 한도를 넘긴 교재 추가 주문에 대해 모두

현금으로결제하도록’거래조건을바꾸고EBS 북몰에물량을몰아주는‘EBS의횡포’로도매상이서점에교

재를 제대로 공급하지 못하고 있다고 인용∙보도하면서, EBS 측이 이에 대하여“도매상보다는 EBS 북몰을

통해수요를맞추겠다”고밝힌바있으며, EBS가‘수능교재로돈벌이에만열중’한다는보도를하였습니다.

그러나사실확인결과, EBS는올해어음결제비율을 절반으로줄인사실이없고, EBS가북몰에물량을몰

아준 사실도 없으며 , EBS가 북몰을 통해 수요를 맞추겠다는 입장을 밝힌 사실도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

다. 이에 SBS는‘EBS의 횡포’, ‘수능교재로 돈벌이 급급’등의 사실과 다른 보도를 함으로써 EBS의 명예 및

공익성을훼손한것에대하여유감의뜻을표합니다.

신청인이요구한손해배상액

100,000,000원

조정에갈음하는결정

사건번호: 2010서울조정1294�1297               

청 구 명: 각정정∙손배청구

신 청 인: 한국교육방송공사

서울시강남구도곡2동463 한국교육방송공사

사장곽덕훈

대리인오○○

피신청인: 1. 주식회사에스비에스

서울시양천구목동920

대표이사우원길

대리인박○○

2. 주식회사에스비에스콘텐츠허브

서울시양천구목동920

대표이사공영화

대리인박○○

주 문 : 1. 피신청인 (주)에스비에스는 이 결정이 확정된 날로부터 4일 이내(토요일 및 공휴일 제외)에 <

별지> 보도문을 SBS-TV <8시뉴스> 프로그램 말미(기상정보 전)에 보도하되, 제목 및 본문은 화면에 계속

표시하고내용은원진행자로하여금통상의속도로낭독하게한다. 

2. 피신청인 (주)에스비에스콘텐츠허브는 이 결정이 확정된 날로부터 4일 이내(토요일 및 공휴일 제외)에

<별지> 보도문을 피신청인이 운영하는 SBS 홈페이지(www.kbs.co.kr)의 조정대상기사와 동일한 페이지 하

단에이어서게재하고조정대상기사와동일하게한다.



인터뷰 내용을 발췌 편집한 보도 관련 조정신청

156� 2010언론중재 _ 겨울

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

3. 피신청인들이 위 1, 2.항의 이행을 지체하는 경우, 위 이행기일 다음날부터 실제로 이행이 이루어진 날까

지매일100만원의비율에의한금원을지급한다.

4. 신청인은피신청인들이위사항을이행한경우피신청인들에대한나머지일체의청구를포기하고, 본건

과관련하여피신청인들과소속임직원에대해별도의민∙형사상책임을묻지아니한다. 

이 유: 위사건의공평한해결을위하여당사자의이익기타모든사정을참작하여주문과같이결정한다. 

<별 지>

가. 제 목: 정정보도문

나. 내 용 : 본 방송은 지난 2010년 9월 6일 8시 뉴스「EBS의 횡포 … 수능 교재로 돈벌이‘급급’」제목의 보

도에서‘EBS가 자사 이익을 극대화하려는 의도로 EBS 북몰에 수능교재 물량을 몰아주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사실 확인 결과, EBS는 최근 발행한 수능 교재 일부를 EBS 북몰에 일방적으로 몰아준 사실

이없는것으로밝혀져바로잡습니다. 

조정에갈음하는결정후보도문

SBS-TV : <8시뉴스> 프로그램『정정보도문』제하의보도(2010년10월22일) 

내 용: <조정에갈음하는결정참조> 

보도내용

EBS-TV, 인터넷EBS : 『EBS 뉴스』제하의보도(2010년6월7일) 

자료ⅠⅠ

피신청인은조정대상보도를통해교육감선거방식의문제점과개정필요성에대해언급하

면서, 신청인의인터뷰화면을4초간보도하였다. 신청인은인터뷰내용이발췌편집∙보도

됨에 따라 의미가 왜곡되었음을 주장하며 명예훼손에 의한 손해배상을 구하는 조정신청을

하였다. 중재부는신청인에게금20만원을지급하라고결정하였다. 그러나피신청인은이를

수용할수없다며이의신청을제기하여법원에자동소제기가되었다. 

사건번호: 2010서울조정1289, 1290

청 구 명: 각손배청구

신 청 인: 강○○

피신청인: EBS-TV, 인터넷EBS

중 재 부: 서울제4중재부

접 수 일: 2010. 9. 15.

처리결과: 조정에갈음하는결정

(피신청인이의신청)



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

157

내 용 : ▷앵커 : EBS뉴스는 이틀에 걸쳐 현행교육감 선거방식의 문제점을 짚어봅니다. 지난주 치러

진 교육감선거는 후보는 너무 많은데 공약을 접할 기회는 별로 없어서 유권자들의 혼란이 극심했는데

요. 교육감선거의 특수성을 고려해 선거법을 대폭 손질해야한다는 지적입니다. 서○○ 기자가 보도합

니다. (중략) 

▷대학생(강○○) : 지방선거전까지교육감이라는게있는지사실잘몰랐어요.

▷기자 : 후보들이 일단 인지도를 높이는 데 주력하다보니 선거후반으로 접어들수록 정책대결은 실종되

고 이념공방과 조직싸움으로 인한 잡음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무엇보다 교육감후보들

의 정책이 유권자들에게 충분히 전달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해야한다고 지적합니다. 교육감후보는 정

당공천을 받지 못하고 정치적 신념을 표시하는 것도 자유롭지 않은 상황에서 선거운동의 기간이나 방법

까지 시도지사와 똑같이 제한하는 건 문제라는 겁니다. 현행 공직선거법에 규정된 선거운동기간은 13일,

정당지원을 받지 못하는 교육감 후보에게는 정책홍보는커녕 얼굴 알리기에도 턱없이 부족한 시간입니다.

(후략)

신청인이요구한손해배상액

5,000,000원

조정에갈음하는결정

사건번호: 2010서울조정1289, 1290               

청 구 명: 각손배청구

신 청 인: 강○○

피신청인:한국교육방송공사

서울시서초구우면동92-6

사장곽덕훈

대리인김○○

주 문 : 1. 피신청인은 신청인에게 이 결정문이 확정된 날로부터 7일 이내에 200,000원을 지급한다. 만일

피신청인이위지급기일까지위돈을지급하지아니한때에는미지급돈에대하여지급기일다음날부터갚는

날까지연20%의비율로계산한돈을가산하여지급한다.

2. 신청인은 피신청인이 제1항을 이행하는 경우 나머지 청구를 포기하고, 이 사건과 관련하여 피신청인 및

그소속임직원에대해일체의민∙형사상책임을묻지아니한다.

이 유 : 위 사건의 공평한 해결을 위하여 당사자의 이익 기타 모든 사정을 참작하여 주문과 같이 결

정한다.



158� 2010언론중재 _ 겨울

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

보도내용

인터넷아시아경제: 『지자체, 또‘보궐선거’하나?』제하의기사(2010년9월15일자사회면) 

내 용 : 경기지역 일부 기초자치단체장들이 선거 후유증으로 '좌불안석'이다. 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되는가하면인사비리등의온갖구설수에휘말리고있기때문이다. 

이미허위사실유포(명예훼손등)로고발돼, 검찰조사를받고있는김○○평택시장은승진인사를대가로

수천만 원을 받았다는 의혹까지 받고 있다. 검찰이 이 부분에 대해 내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지

역 정가와 공직사회에선 벌써부터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만약 이 얘기가 사실이라면 김 시장에 대한 구속기

소가불가피하다는판단에서다. 

전, 현직공무원Y모씨등은“김시장이승진을대가로공무원5명으로부터1천만원씩받았다는얘기가공

직사회에서 조심스럽게 떠돌고 있다”며“이런 이유 때문인지 김 시장이 한 달 전 검찰에 들어가 오후 7시부터

다음날새벽3시까지밤샘조사를받은것으로안다”고말했다. 

한나라당평택시을당원협의회관계자는“허위사실유포등을근거로김시장을지난7월에선거법위반으

로고발했고, 또이에따른조사가끝난지도한달이넘었지만검찰이아직기소를내리지않고있다”면서“그

이유가김시장인사비리에대한추가수사때문인것으로들었다”고전했다.

이에 대해 검찰 한 관계자는“지금은 수사 중이라 뭐라고 말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런 논란이 불거지고

가운데 김 시장이 최근 이른바 잘나간다는 검사출신 변호사 3명을 선임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변호사 선임

비만해도4억원에이를것이라는게법조계안팎의얘기다. (후략)

신청인이요구한정정보도문

1. 제 목: “지자체, 또‘보궐선거’하나?”정정보도문(또는“지자체, 또‘보궐선거’하나? 관련바로잡습니다”)

자료ⅠⅠ

승진 인사를 대가로 수천만 원을 받았다는 의혹으로 신청인이 검찰 조사를
받았으며, 변호사 선임비가 4억 원에 이를 것이라는 보도

피신청인언론사는신청인이허위사실유포와관련검찰조사를받고있고, 승진인사를대

가로수천만원을받았다는의혹이있어추가수사가이뤄지고있으며, 변호사선임비만4억

원에이른다고보도하였다. 이에대해신청인은승진인사를대가로돈을받거나검찰수사를

받은적이없으며, 이사건과관련하여변호사를선임한바도없다고주장하면서정정보도와

손해배상을청구하였다. 당사자간협의를통해피신청인이정정보도를게재하는데합의하

여조정이성립되었다. 

사건번호: 2010서울조정1359∙1360

청 구 명: 정정∙손배청구

신 청 인: 김○○

피신청인: 인터넷아시아경제

중 재 부: 서울제6중재부

접 수 일: 2010. 9. 24.

처리결과: 각조정성립(정정보도)



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

159

2. 내 용 : 본 인터넷신문은 지난 9. 15일자 사회면 초기화면에“지자체, 또‘보궐선거’하나?”라는 제목으로

김○○ 시장이 승진 인사를 대가로 수천만 원을 받았다는 의혹이 있으며 이 건으로 검찰 조사를 받았으며 변

호사선임비가4억원에이를것이라고보도하였습니다. 

하지만승진인사로수천만원을받았다는내용은전혀근거없는것으로확인되었으며같은건으로검찰조

사를 받은 내용 또한 사실이 아니며, 같은 건으로 변호사 선임과 선임비 4억 또한 근거 없는 것으로 밝혀진바

해당기사를바로잡습니다.

신청인이요구한손해배상액

100,000,000원

합의사항

1. 보도문

가. 제 목: ‘지자체, 또보궐선거하나?’관련정정보도문

나. 내 용: 본지는지난9. 15일자인터넷사회면에“지자체, 또‘보궐선거하나?”라는제목으로김○○시장이

승진인사를대가로수천만원을받았다는의혹이있으며이건으로검찰조사를받았으며변호사선임비가4

억원에이를것이라고보도하였습니다. 

그러나승진인사로수천만원을받았다는내용은근거없는것으로확인되었으며같은건으로검찰조사를

받거나 변호사 선임비로 4억 원을 지출한 사실도 없는 것으로 밝혀져 해당 기사를 바로잡습니다. 보도로 인해

피해를입으신김○○시장님께유감의뜻을전합니다.

2. 피신청인은2010년10월11일까지피신청인이운영하는<아시아경제> 홈페이지초기화면중앙기사목

록에 위 보도문의 제목을 게시한 날로부터 72시간 게재하여 제목을 클릭하면 내용이 검색되도록 하고, 제목

및 내용은 조정대상보도의 제목 및 내용과 동일한 활자와 크기로 하며, 조정대상기사의 하단에 위 보도문을

이어서게재하도록한다. 또한조정대상기사를송고한각포털사이트에해당보도문을송고하도록한다.  

3. 피신청인이조정대상기사를삭제할경우본정정보도기사는피신청인의데이터베이스에저장하여검색

이가능하도록한다. 

4 신청인은피신청인에대한나머지일체의청구를포기하고, 본보도와관련하여피신청인및소속임직원,

담당기자에대해별도의민∙형사상책임을묻지아니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