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청내용

Miss Clare Balding은 2010년 7월 25일「Sunday

Times」문화면에 게재된 기사가 PCC의 윤리강령 제

12조(차별금지)를위반하였다며불만을제기했다.

해당기사는신청인이진행하는TV 프로그램‘Bri-

tain by Bike’에 대한 것으로, 신청인을“Dyke on a

bike”(자전거를 탄 레즈비언)이라고 묘사했다. 신청

인은 이러한 묘사는 이 프로그램과 아무런 관계가 없

으며, 자신의성적정체성을경멸하기위해사용한표

현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이후 신문이 신청인은‘덩

치큰레즈비언’처럼생겼다고조롱하는내용의기사

를다시게재함에따라상황은더욱악화되었다. 

이와관련언론사는기사를작성한칼럼니스트AA

Gill은 신랄하고 저급한 유머로 그동안 명성을 쌓아

온 사람으로 공인에 대한 풍자를 즐기는 영국 특유의

유머를 추구하고 있는 것뿐이며, Gill의 기사에 대해

지난 5년간 PCC에 신청된 건수는 62회에 달하지만

표현의 자유 범위에 인정되어 한 번도 신청이 인용된

적이없다고밝혔다. 동성애가더이상남들로부터감

춰야하는 불명예가 아닌 시대인데다, 신청인이 공개

적으로동성애자임을천명하였으므로성적정체성에

대해기사화한것에아무문제가없다는것이다. 게다

가‘Dyke on a Bike’라는이름의미국과영국의사이

클 단체에서는‘Dyke’라는 명칭을 모욕적으로 받아

들이지않고있다고항변했다. 또한개인의성적정체

성이 누구도 공격할 수 없는 방어막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주장했다.

그러나신청인은다른사람들과동일한대우를요구

하는것일뿐이며, 언론사의 사과를바란다고밝혔다.

결 정

불만제기내용을인용한다.

결정이유

PCC는 그동안 민주사회의 근간을 이루는 중요한

요소인 표현의 자유를 지키기 위해 애써왔다. 칼럼니

스트는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신청인에 대해서도 의

견을 표현할 권리가 있다. 신문사가 주장한 바와 같

이, PCC는이전의칼럼에대한검토에있어서도표현

의자유라는측면을중시해왔다. 

그러나 표현의 자유는 윤리강령에 의해 제한될 수

186� 2010언론중재 _ 겨울

외국신문평의회사례자료

Ⅳ

언론사는개인의성적정체성에대해편견을가지거나부당하게비난해서는안되며, 

동성애자에대한편견을드러내는용어를사용한것은실천강령위반이다.

� 신청인: Clare Balding

� 인용된조항: 제12조(차별금지)

� 언론사: The Sunday Times

영국사례 1



외국신문평의회사례 / 영 국

187

있다. 실천강령12조는언론사가개인의성적정체성

에대해편견을가지거나, 부당하게비난해서는안된

다고 명확하게 정의하고 있다. PCC는 동성애자에 대

한 편견을 드러내는 용어를 사용하는 경우 해당 강령

의위반이라고밝힌바있다.

이번 사건에 대해 PCC는 기사가‘Dyke’라는 용어

를 풍자적으로 사용한 것인지에 대한 판단과는 상관

없이 이 용어는 신청인의 성적 정체성에 대해 부당하

게 사용된 것이라 판단한다. 문장의 맥락을 따져보더

라도 해당 용어는 긍정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것이었

다기보다는 신청인의 성적 정체성을 불필요하게 비

하한 것으로 보인다. 이것은 명백한 윤리강령 위반이

며, 언론사가 애초에 신청인에게 유감을 표했어야 마

땅하다고본다.

신청내용

Mr Edward Clark은2010년4월30일「Whitstable

Times」가 출판한“약물중독 의혹 논란 커져”제하의

기사가 윤리강령 제1조(정확성)를 위반했다며 PCC

에불만을제기했다.

해당 기사는 지역 오페라단을 이끌고 있는 신청인

이 예전에 헤로인을 상용했었다는 익명의 이메일 제

보를토대로한것이다. 신청인은헤로인을사용한적

이없으며, 기사는사실과다르다고주장했다. 신청인

은취재당시언론사에강력히혐의를부인했으며, 반

박 의견은 기사에 함께 게재되었다. 신청인은 언론이

확인되지 않은 익명의 제보만 믿고 기사를 작성해서

는안된다고주장했다. 

이에 대해 언론사는 해당 기사의 보도를 놓고 많은

고민을 했으나, 익명의 메일이 신청인에 대한 심각한

의혹을 제기하고 있었기 때문에 신청인과 오페라단

단장을 접촉해 취재를 시작했고, 신청인의 반론도 충

분히실었다고반박했다.

신청인의 항의 이후 언론사는 온라인 기사를 삭제

하고 신청인의 어머니와 오페라단장의 반박 기고문

을실었으며신청인에게유감을표명했다. 

결 정

불만제기내용을인용한다.

결정이유

PCC는 언론사가 익명의 제보를 통해 취재를 시작

하여 이를 기사화하기도 한다는 점을 충분히 인정한

다. 그러나 윤리강령 제1조 취재의 정확성을 담보하

기 위해서는 보도에 대한 사실 확인에 신중을 기하는

것이중요하다고본다. 

이번 사건의 경우 언론사는 확인되지 않은 익명의

취재원을 통해 신청인이 헤로인을 상용했다는 중대

언론사가의혹을제기한보도당사자의반박의견을원보도와함께게재하였다는것만으로

의혹에대한사실관계파악의무를다하였다고볼수없다. 

� 신청인 : Mr Edward Clark

� 인용된 조항 : 제1조(정확성)

� 언론사 : Whitstable Times

영국사례 2



APC는 2010년 3월 16일「The West Australian」

이 원주민보호관리국의 Roebourne 마을 환경조사

결과를 1면 기사로 실으면서 함께 사용한 사진과 설

명에대해제기된신청사건을다루었다.

문제가된사진은한원주민남성이부엌에서있는

모습을 촬영한 것으로, “불결한 환경- Roebourne에

서‘the village’라고 알려진 지역의 한 남성이 더러운

부엌에 서 있다. 누구도 살 수 없는 극한의 환경이라

고그는말한다”라는설명이붙어있다. 

다음날 신문사는 해당 이슈에 대해 독자들이 보내

온 60여 개에 달하는 의견 중 16개를 선정하여 보도

하였는데, 각의견에는문제된사진이작게붙어있었

다. 독자의견의 대부분은 본인의 부엌을 청결하게 유

지하지못한남성을강력히비판하는내용이었다.

3월 16일자 기사를 쓴 기자는 뒤이은 사설에서 독

자들의항의에대해다음과같이언급했다: “불행히도

문제의사진이독자의동정을얻지못한것같다. 그러

나가장실망스러운것은독자들의분노가원주민들이

임대 주택을 잘 관리하지 못하였다는 데 쏠리게 됨으

로써기사의본래취지가흐려지게되었다는것이다”

원주민출신인Ted Wilkes 교수와서호주자살방지

위원회 부위원장인 Rob Donovan 교수는 해당 보도

에 대해 APC에 이의를 제기했다. 이들은 문제의 사

진과 설명이 사진 속 남성에 대한 개인적 모독이면

서 동시에 원주민에 대한 부정적인 편견을 심어주었

다고주장했다. 또한언론사가사진속남성을비판하

는 독자들의 의견을 다수 보도하여 이러한 불공정성

이 심화되었다고 지적했다. 사진과 설명이 해당 원주

민을 개인적으로 공격하는 내용으로서 기사의 전체

취지와맞지않았다는것이다.

이에대해언론사는해당원주민이한말을그대로

옮겼을뿐이며, 부엌의불결함을통해원주민사회의전

반적인삶의질을상징적으로나타내려했다고주장했

다. 즉Roebourne 사람들이생활하는불결한환경은인

구과잉과알콜, 약물중독등에서기인한것이며, 이러한

사진을실음으로써구체적인조치가취해질수있도록

대중의관심을끌고자하는취지였다는것이다. 또한지

나치게감정적인독자의견에동의하지는않으나, 독자

들의의견표현자체는막을수없다고항변했다. 

언론사는후속보도로동정적인독자의견과Roe-

188� 2010언론중재 _ 겨울

외국신문평의회사례

한 사안을 보도하였다. 신청인의 반박 의견이 기사에

언급되기는 했으나 이외에 별도로 언론사가 해당 쟁

점에 대한 사실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인

정황이 있다고 보기 어렵다.  PCC는 이것이 엄연한

언론사의 실책이었다고 판단한다. 단순히 신청인의

반론을 실었다는 것만으로 신문사가 해당 의혹의 사

실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의무를 다하였다고 볼 수 없

다. 

언론사측이분쟁해결을위해추후에노력을기울

인점은인정되나, 부정확한기사의게재로인해윤리

강령을 위반한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해당 신청은

인용되었다.

자료ⅣⅣ

기사와함께게재된사진과그설명이기사의취지를왜곡하여독자들에게오해를불러

일으켰다면보도로인한피해에대한언론사의책임이인정된다.

평결번호 : No. 1468

호주사례 1



외국신문평의회사례 / 호 주

189

bourne의 상황 해결을 위한 구체적 방안 마련을 촉구

하는 취지의 사설을 내보냈음을 강조하면서, 3월 16

일 기사 이후 원주민보호국이 마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를 고려하는 등, 사진 속 남성과 마을 원주

민들은 기사로 인해 마을의 문제점에 대한 관심이 증

폭된데대해매우만족하고있다고주장했다.

APC는 해당 기사가 Roebourne 마을에 대한 균형

잡힌 시각에서 작성되었다고 본다. 그러나 사진과 설

명으로 인해 기사의 주된 취지가 왜곡되었고 이로 인

해 원주민에 대해 잘못된 인상을 주게 되었다. 또 사

진 속 원주민을 비판하는 독자의 의견을 다수 실음으

로써피해가확산되었다.

APC는 신문사가 공익적 취지에서 기사를 보도한

것은 충분히 인정하나, 취지의 왜곡으로 인한 피해가

확산되도록한책임이있다고판단한다. 따라서이건

신청은인용한다.

APC는 2010년 2월 13일「News-Mail」이 게재한

기사에 대해 신청인 Helen Orpin이 불만을 제기한 사

건을 다루었다. 언론사는‘지독한 이웃’이라는 제목

의1면기사를통해신청인이현관문앞에서있는사

진을 내보내고, 2면의 관련 기사에도 신청인이 앞마

당의 거리 표지판 옆에 서 있는 사진을 게재했다. 해

당 기사는 이웃 간에 일어난 분쟁에 대한 것으로, 개

인소유지에서Orpin 가족을쫓아내달라는취지로주

민20명이진정서를제출한사건에관한것이다.

신청인은 이 기사로 인해 프라이버시가 침해되었

다고 주장했다. 보도된 사진은 기자가 방문하여 현관

에 나왔을 때 찍힌 것으로, 여러 차례 찍지 말라고 요

청했을 뿐 아니라 보도와 관련해서도 익명 처리를 약

속받았다는것이다. 또한기사에언급된내용중일부

는사실관계가다르며, 자신의성명또는초상의사용

에대해동의한적이없다고주장했다. 

이에 대해 언론사는 해당 보도는 지역사회에서 일

어나고 있는 반사회적 행위들을 공개한 것으로 공공

의 목적에 부합한다고 항변했다. 또 당시 신청인이

익명을 요구한 사실이 없으며, 공공장소에서 찍힌

사진은 설사 당사자가 초상 공개를 거부했다 하더라

도 보도가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언론사는 주민과

경찰, 신청인에게 집을 임대해준 부동산을 모두 취

재하였으므로 사실보도를 위한 충분한 취재를 하였

고, 신청인의 입장을 실을 기회를 여러 차례 주었다

고 밝혔다. 

APC는 지역신문이 이웃을 괴롭히는 반사회적 행

동에 대해 보도하는 것이 공익적 목적에 부합한다고

보았다. 그러나 신청인의 사진을 당사자의 의사에 반

하여게재하고, 심각한수준의의혹을마치사실인것

처럼 헤드라인과 기사를 통해 보도한 행위를 정당화

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한 취재를 했다고 볼 수 없다

고판단, 해당신청을인용한다.

그러나 이번 결정이 반사회적 행위에 대해 신뢰할

수 있는 제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취재 및 보도를

제한해야한다는의미는아니다. 

심각한수준의의혹에관한것이라하더라도그것이사실이라는인상을갖도록보도하고

관련당사자의사진을허락없이게재한것은정당화될수없다.

평결번호 : No. 1470

호주사례 2



190� 2010언론중재 _ 겨울

외국신문평의회사례자료ⅣⅣ

Christchurch 지역에사는한국인이모씨는5월경

Christchurch에서 한국인 일가족의 사망 사건이 발생

한후사망한두여자어린이와아버지의생전모습이

담긴사진을보도한언론사에대해이의를제기했다. 

신청인은한국사회에서는사망자의사진을보도하

는것이매우부적절한행위로여겨지고있으며, 사망

한 남성이 생전에 프라이버시 보호를 강하게 요구했

었다고주장했다.

지난 5월 5일 한국인 조 모 씨가 자녀 2명과 함께

뉴질랜드의자택에서숨진채발견되었다. 당시한국에

있었던조씨의남편백씨는5월7일금요일자택에도

착했고, 장례식은 일요일에 열릴 예정이었다. 그러나

장례식이거행되기몇시간전, 백씨또한쇼핑센터앞

에세워둔차에서사망한채발견되었다. 백씨의장례

식은 화요일에 있었다. 그날 저녁 신청인은 언론사의

온라인판 편집자에게 사망한 가족의 사진을 사용하지

말라고하면서사진을온라인에서삭제하고, 다음날지

면에도싣지않을것을요구했다. 항의메일을보낸후

언론사에서 답변이 없자 신청인은 PC에 이의를 제기

했다. 이후편집자는답변을보내왔으나신청인은이에

만족하지못하여해당신청을철회하지않았다.

신청내용

신청인은“사망자의 사진을 보도하면서 문화적 차

이를고려하지못한것은언론사의실책”이라고주장

했다. 또한“한국 사회에서는 사자의 사진을 싣는 것

이 매우 부적절한 행위이며, 사망자 백 씨가 생전에

프라이버시보호를요구했었다”고덧붙였다. 백씨의

요청이 웹사이트와 지면을 통해 알려졌고, 이전 기사

에 언급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사진이 실렸다는 것

이다.

언론사의답변

「The Press」의 Andrew Holden 편집장은 지난 5

월 5일 3구의 시신이 발견된 이후 한인사회에서 이

사건에 대해 얼마나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는지 충분

히 알고 있었으며, 한인 사회 대변인인 Kevin Park과

거의 매일 접촉했었다고 밝혔다.  Holden 편집장은

“박 씨에게도 밝혔듯이, 한국인들도 우리 사회의 일

원이므로 존경심을 가지고 대하고 있다”면서도“그

러나 이들의 요구는 지역사회에 상세한 정보를 제공

하려는우리언론사의취지에반하는것이다”라고주

장했다.

언론사는 Kevin Park와의 논의 끝에 친지들이 그

지역에 머무는 동안에는 사진을 온라인에서 내리기

로하고, 친지들이뉴질랜드를떠난이후에더적합한

사진을 제공받기로 했다. 그러나 이후 사진이 제공되

지 않았고, ‘사건의 뉴스가치’때문에 원래의 사진을

다시게재했다.

언론사는 자녀들의 사진을 사용한 것에 대해, “자

언론의보도는사회구성원의문화적차이를존중하여야하지만, 그보호가언론자유에대한

침해가될정도까지인정될수는없다. 

사건번호 : 2127  LEE AGAINST THE PRESS

뉴질랜드 사례



외국신문평의회사례 / 뉴질랜드

191

택에 걸어놓은 사진을 사용한 것이며 Kevin Park도

자녀들의 사진 사용에 대해서는 이의를 제기한 바 없

고, 백 씨가 공항에서 오열하는 모습을 찍은 사진에

대해서만이야기했을뿐이다”라고주장했다. 

신청인의반론

신청인은 Kevin Park이 언론사 측에 이 사건에 대

한 한국인의 시각을 잘 전달하지 못했을 뿐 아니라,

한인들의 조언을 구하거나 총의를 모을 시간적 여유

가없었다고밝혔다. 언론의자유를침해할생각은없

으나 신문사가 그 사진에 대해‘보도가치가 높다’고

평가하는이유를이해할수없고, 해당기사에사진이

꼭 게재되어야 하는 것에 대해 언론사가 적절한 답을

제시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또한 자녀들의 사진이 자

택에 걸린 영정사진이었다는 언론사의 주장에 대해

신청인은“친지, 친구들이명복을비는것과, 제3자인

언론사가기사로사용하는것과는전혀다른문제”라

고주장했다.

결정내용

PC는 Christchuch의 한인사회가 사진 게재에 대한

우려를 하고 있다는 점에 대해서는 익히 알고 있으나

이 사건에 있어 특정 문화에서 금기시되는 터부를 고

려할 필요는 없다고 판단한다. 신청인은 한국 사회에

서는 죽은 이의 사진이 장례식장에서 친구와 친지들

에게는 공개될 수 있지만‘제3자인 언론사’에 의해

공개되는것은금기시된다고주장했다.

PC의기본원칙은이러한비극적인사건을보도함

에 있어 주위에서 겪는 고통과 슬픔에 대해 특별히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사건에서 언론

사는 망자의 친지들이 지역에 머무르는 동안 웹사이

트에서 사진을 삭제함으로써 충분히 신중한 자세를

취한것으로보인다.

PC는 신청인의 주장대로 문화적 차이를 존중하여

사진을 영구히 삭제하여야 하는지, 보도가치가 있

음에도 불구하고 사진을 보도하지 말아야 할 필요

성이 있는지 여부에 대해 논의하였다. 그러나 신청

인의 주장을 그대로 인정한다면 언론자유의 중대한

침해가 될 것이며, 죽은 가족의 사진은 이 사건을

보도하는 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므로 언론사의

책임을 묻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해당 언론사는 죽

은 이들의 친지들의 입장을 고려하여 신중히 처신

하였다. 따라서 신청인의 이 건 신청은 받아들여지

지 않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