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언

론

과

법

국내동향
해외동향



PAC



108 >>언론과법

>> 

국내동향

서울행정법원, 공공기관CCTV 공개

알권리위해허용해야

국민의알권리를위하여공공기관의CCTV는공개

되어야한다는행정법원의판결이나왔다. 서울행정법

원행정5부는국가보훈처앞에서시위를하던A씨가국

가보훈처를상대로한정보공개청구거부결정취소소송

에서원고일부승소판결했다고지난8월21일밝혔다.

A씨는지난3월, 국가보훈처앞에서1인시위를하다

가잠깐자리를비운사이, 휠체어와시위용품등이파

손된것을보고국가보훈처정문CCTV 공개를요구하

였다. 그러나, 국가보훈처는통행인들의사생활침해우

려가있다며공개를거부하였다. 이에따라A씨는행정

법원에소를제기했다.

재판부는“A씨의알권리를보장하고의혹을해소하

는측면에서영상을공개할필요성이크며, 영상이정보

공개법상비공개정보에해당한다고볼증거도없다”고

판시했다. 그러나“녹화영상가운데일반통행인의사

생활비밀이나자유의침해우려가인정되는만큼이들

의얼굴부분은모자이크처리등으로지우고영상을공

개해야한다”고밝혔다.

또한재판부는기술적으로CCTV의모자이크처리가

불가능하다는국가보훈처의주장에대해“CCTV 제작

회사의장치를활용하면편집이용이하다”며국가보훈

처의주장을일축했다.

한편A씨는국가보훈처를상대로한정보공개청구가

거부된 뒤, 중앙행정심판위원회에도 정보공개를 청구

했으나, 역시사생활침해가능성을이유로청구가기각

된바있었다.

대법원, ‘취재불응시불리한보도하겠다’했어도

협박으로볼수없어

기자가취재원에게“취재에응하지않는다면불리한

보도를내겠다“라고말했더라도협박죄가아니라는대

법원판결이나왔다.

대법원형사1부(김능환대법관)는지난7월17일, 취재

에불응하는취재원을협박한혐의로기소된주간지취

재부장A씨에대해서협박죄가아니라고판결하였다.

재판부는“신문은헌법상보장되는언론자유의하나

로정보원에자유로이접근할권리와취재한정보를공

표할자유를가지므로신문기자가취재를하면서취재

원에게취재에응해줄것을요청하고, 취재한내용을법

에저촉되지않는범위내에서보도하는것은신문기자

로서일상적인업무에속하는것”이라고밝혔다. 

또한재판부는“신문기자인피고인이피해자에게취

재에응할것을요구하고, 불응한다면취재한대로보도

하겠다고한것이협박죄에서해악의고지에해당한다

하더라도, 그것은신문기자로서의일상적인업무범위

내에속하는것”이라밝혔다.

A씨는할머니로부터고액의재산을증여받은후할머

니를방치한다는제보를받고취재에응할것을요구했



109

w
w

w
.p

a
c
.o

r.
k

r

으나거부당하자, 취재원에게불리한보도를하겠다고

협박한혐의로기소되었다. 

한편, 이사건1심에서는기자로서용인될수있는정

도의행동이므로취재권을남용했다고볼수없다며무

죄를선고했다. 그러나 2심에서는증여와관련된것은

개인사생활과관련된것이므로이와같은취재방식은

용인되기어렵다며A씨에게징역8월에집행유예2년,

사회봉사120시간을선고한바있다.

태블릿PC를통해다양한잡지를매개하는

‘탭진’서비스개시

다양한잡지를아이패드, 갤럭시탭과같은태블릿PC

로구독할수있는‘탭진(Tapzin)’이라는이름의응용프

로그램(application) 서비스가8월15일론칭되었다.

탭진은국내언론사에서발행되는잡지의콘텐츠를

디지털로전환, 태블릿PC를통해이용자들에게제공한

다. 기본적으로잡지와동일한콘텐츠를이용자들에게

제공하나, 기존잡지의인쇄매체로서의한계를극복, 디

지털기술을적용해동영상제공과같은각종멀티미디

어서비스제공도가능해졌다. 가령, 기사내용과관련

한 동영상을 제공함으로써 이용자들에게 볼거리와 생

동감을 줄 수 있다. 탭진의 제작사인 넥스트페이퍼

M&C 곽동수 대표는‘잡지사들이 멀티미디어 환경에

익숙해질수록탭진을이용해종이잡지보다훨씬더생

생한기사를읽을수있다’고밝혔다.

또한이용자는관심있는내용을즐겨찾기로등록하

여수시로볼수있고, 페이스북, 트위터와같은SNS를

통해친구들과공유할수도있다.

현재한국경제미디어그룹, 조선일보매거진등4개회

사가만드는한경비즈니스, 잡앤조이등11종의잡지가

제공되고있으며, 앞으로서비스되는잡지는계속늘어

날것으로관렵업계는예측하고있다.

한편, 향후그영향력이증대되면탭진과같은서비스

에대한조정중재신청도발생할것으로전망된다. 언론

의기사를인터넷을통해제공하거나매개하는인터넷

뉴스서비스사업자(포털)가조정중재대상에포함된것

처럼, 탭진역시 잡지기사를매개함에따라조정중재

대상이될가능성이높다.

‘대머리’표현명예훼손판결

상대방을‘대머리’라고부른것이명예훼손에해당한

다는법원판결이나왔다.

올해7월12일, 온라인게임상에서상대방에게'대머

리'라는표현을써명예훼손혐의로기소된A씨(30)에

대한항소심재판에서수원지법형사항소4부(재판장이

흥권부장판사)는A씨에게벌금30만원을선고했다.

재판부에따르면“‘대머리’라는표현은외모에대한

객관적인 묘사지만 방송이나 문학작품 등에서 부정적

인이미지로그려낸사례가없지않고현대의학에서는

일종의 질병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며“‘대머리’라는



110 >>언론과법

>> 

국내동향

표현은부정적이미지로받아들일여지가있다”고판결

의이유를설명했다.

또한재판부는“상대방을‘대머리’로지칭할경우당

사자가실제대머리가아님에도불구하고오인될소지

가있다”며허위사실을적시한것이라고판단했다. 

지난해6월A씨는온라인게임을하던중상대방에게

‘뻐꺼(머리가벗겨졌다는의미의속어), 대머리’라는말

을사용해기소됐으며1심에서는“‘대머리’라는단어에

경멸이나비하의뜻을담고있다고보기어렵다”며무죄

를선고받은바있다.

대법원, 김구∙유관순명예훼손작가김모씨

벌금형확정

책과유인물을통해허위사실을유포, 김구∙유관순

등독립운동열사의명예를훼손한혐의(출판물에의한

명예훼손, 모욕등)로기소되어750만원의벌금형을선

고받은작가김모씨에대해지난8월 1일대법원에서도

유죄를선고했다. 

대법원1부(주심이인복대법관)는“유관순열사가1919

년4월1일(음력3월1일) 아우내장터에서평화시위를했

을뿐폭력을쓴사실이없음에도책에서‘유관순이폭력

시위를주도했다’는취지로기술한부분을허위사실에해

당한다고판단한원심판결은정당하다”고판시했다. 

재판부는또“김씨가공청회에자료로배포될것이란

사정을충분히알면서도주최측에김구선생에대한허

위사실을담은자료를전자우편으로발송한것은명예

훼손죄에해당한다고인정한원심판결에도위법이없

다”고지적했다.

김씨는 지난 2003년 6월, 자신이 운영하는 출판사

를통하여유관순열사를폭력적인여학생이라고기술

한책2,000부를출판하고같은해11월국회의원회관

에서열린‘과거사진상규명’공청회장에서김구선생

에대한허위사실을담은유인물을돌리는등일본강점

기의독립열사들을수차례비방한혐의로불구속기소

됐다. 

김씨는책과유인물을통해유관순열사를3.1 운동을

폭력적으로주도한“폭력적인여학생”이라고표현하고,

김구선생이일본인쓰치다를죽인것에대해“살인마”

라고표현했다.



111

w
w

w
.p

a
c
.o

r.
k

r

[일본동향]

수신료소송에서NHK 승소

일본최고재판소, 확정판결

일본최고재판소제3소법정은2011년 5월 31일 TV

수신료지불을거부한3명의남성에대하여NHK가제기

한수신료지급의소에서이남성들의상고를기각했다. 

2011년6월7일자신문협회보에따르면, 도쿄에사는

남성 3명은NHK를 시청하지않는다는 이유로시청료

지불을거부해왔다. 이들은「수신료를지불하지않는다

고민간방송의시청도할수없게하는것은표현의자유

를규정한헌법에위반하는것」이라고주장했으나도쿄

고등법원은2010년6월29일「방송법은민방의시청을

제한하지않는다」고판단, 합계193,700엔의수신료지

불을명했다.

도쿄고법, ‘기사가 허위보도’라적힌전단은명예훼손

언론사에승소판결

2011년 6월 7일자신문협회보에의하면, 도쿄고등법

원은2011년5월30일, 시바(千葉)현초시( 子)시장선

거에입후보한모키가오루(茂木薰-이하‘모키’라한다)

와모키가세금을체납했다는기사를게재한요미우리신

문의항소심에서원고승소를결정, 모키에게220만엔을

요미우리신문에지급할것을명했다. 

요미우리신문은모키의세금체납에관한기사를실

은 이후, 모키가「나에게 취재를 하지 않았다」「허위보

도」라고 쓴 전단을 배포하여 명예를 훼손당했다며

1,100만엔의손해배상을청구했다.

요미우리신문은 2009년 5월 8일 조간 시바현판에

「모키씨세금수십만체납초시시장선거출마예정『회

사경영부진으로』」라는제하의기사를통해모키가적

어도세금수십만엔을체납하고있다고보도했다.

모키는그후기자회견과신문에전단을끼워넣어기

사는사실무근이라고주장하고, 요미우리에대해360

만엔의배상을청구했으나기각당한바있다.

도쿄고법은「대신문사로서신뢰성을지녀야할요미

우리가, 일부지역의일로어느정도의손해를입었는지

에대해서는논의의여지가없을수없다」며명예훼손

을인정하였다. 그러나2010년12월15일1심도쿄지법

이판결한330만엔의배상액은감액됐다. 

수갑을찬모습의사진게재는유족감정침해

도쿄지법, 산케이신문사와야후에배상명령

2011년6월21일자신문협회보에의하면, 2011년6월

15일도쿄지방법원은2008년총격사건으로미국에서

체포되어로스앤젤레스시경내에서자살한미우라가즈

요시(三浦和義∙일본에서는무죄확정)의부인이미우라

가별도의사건으로체포∙연행되는사진등이뉴스사이

트에게재되어정신적고통을받았다면서야후(yahoo)

>>언론과법

>> 

해외동향



와사진과기사를배신한산케이(産經)신문사를상대로

660만엔의손해배상을청구한소송에서유족감정을인

정, 사진을공표한양사에대해공동으로60만엔의배상

을명했다.

산케이신문은미우라사망관련뉴스를배신하면서

1985년9월미우라가다른사건으로체포되어수갑을찬

사진을사용했고, 야후가이를뉴스페이지에게재한것이

문제가되었다.

재판부는「당시의수갑을찬모습의사진을게재할필

요는없었다」며유족감정의침해를인정하고「야후는사

람의인격적이익을침해하는사진을게재하지않도록

주의를하고, 게재된경우에는신속하게삭제하는의무

를진다」며게재책임을강조했다. 

실명게재서적을비판한사설

사실에근거하면위법아니다

2011년6월21일자신문협회보에의하면, 2011년6월

7일최고재판소제3소법정은1999년4월일본야마구치

현에서발생한모자살해사건의피고인(사건당시미성년

으로사형판결을받고상소중)의실명을게재한서적에

대한마이니치신문사설로인해, 명예를훼손당했다는

마스터미치코의2,200만엔손해배상청구상고를기각

했다.

마스터미치코는2009년 11월 11일자조간의사설에

대해「당사자에게알리지도않고출판하려고한행위는

기습적이다」, 「이익우선이라는비판은부득이한측면도

있다」는등의표현이명예훼손에해당한다고주장했다.

그러나2010년6월의1심도쿄지법의판결은「사설은

사실에근거하고있으며, 논평의영역을벗어났다고인

정하기는어렵다」고판단했으며, 12월의2심도쿄고법도

「사설이전제로하고있는사실에오류가없으며의견이

나논평의영역을벗어나지도않았다」고판단하여마이

니치신문의위법성을부정했다.

112 >>언론과법

>> 

해외동향



113

w
w

w
.p

a
c
.o

r.
k

r

[영국동향]

영국왕세자비의가족, 사생활침해로PCC에불만접수

영국왕위계승서열2위윌리엄왕자와결혼한케이트

미들턴이언론의주목을받으면서, 영국왕실과사돈을

맺은미들턴의가족들까지도덩달아유명세를타고있다.

특히신부들러리를서면서대중의관심을한몸에받

게된케이트미들턴의여동생, 케이트피파의경우언니

못지않은인기를누리고있다. 현지타블로이드신문들이

연일이들의일상사를지면에쏟아내면서, 미들턴집안은

파파라치들의집요한사생활추적에정면으로대응하겠

다고선언했다.

일요신문인뉴스오브더월드(NoW)를포함해미러, 일

간데일리등4개의신문이최근호에케이트와피파의비

키니 사진을 게재한 것이 발단이 되었다. 이 사진들은

2006년미들턴가족이윌리엄왕자와함께스페인의이

비자섬으로휴가를떠났을때의사진들이다. 사진들속

인물들은요트위에서다이빙과수영을하며, 휴식을취

하는모습이다.

몇장의사진들은당시에도보도된것이었지만, 케이트

와피파의유명세가다시금치솟자신문들은다시그사

진들을실었다. 특히, 해킹사건으로영국언론계에큰충

격을주고있는뉴스오브더월드는피파가비키니의상의

를벗는사진을게재하기도했다.

언론사들의도를넘은취재열기에그동안언론보도에

침묵하다시피해온미들턴가족은사생활침해가심각하

다며, 지난 5월 초 영국 언론불만처리위원회(Press

Complaints Commission, PCC)에정식으로불만을

접수했다. 이와관련해PCC의대변인은“4개의신문에

실린사진들에관련된불만이미들턴의가족으로부터

접수돼내용을논의하고있다.”고밝혔다.

한편, 지난4월오토바이를탄파파라치가케이트의

어머니와피파를계속해서뒤쫓자미들턴가족은언론사

에 의해 심한 스트레스를 받는다며 불만을 제기했고,

PCC는해당언론사에권고문을발송한사실이있다.

영국의언론윤리강령은사적인장소에서동의없이특

정인의사진을찍지못하도록규정하고있는상황이나,

연예인이나축구선수, 왕실가의일원등은공인이라는

이유로이규정의적용이어려웠다. 그래서더욱이번미

들턴가족의사건에대한영국PCC의결정에귀추가주

목된다.

영국, PCC 구실못한다여론확산

“법적규제기관만들자”목소리커져

뉴스오브더월드의전화도청사건을계기로영국언론

의자율규제기관인PCC의한계가드러났다는평가가

나오고있다. 

지난7월8일영국의데이비드캐머런총리는뉴스오

브더월드의휴대전화해킹사건으로점화된PCC의구

조적문제점과관련해국정조사를실시하겠다고밝혔다.



또한, 사건을명확히규명하기위해국정조사와별도로,

언론사의윤리와문화를평가할 별도의조사도실시하겠

다고발표했다. 특히이번국정조사는경찰이해킹피해

자들의신고를받고도신문사측의로비를받아소극적으

로조사했는지등을집중적으로규명하게된다.

영국에서는언론, 특히타블로이드의명예훼손과사생

활 침해 논란이 불거지면서 1991년 자율규제기관인

PCC가설립됐다. 하지만PCC는실질적인조사권한을

가지고있지않다. PCC 위원장은“위원회가이번도청

사건에제대로역할을하지못한것은루퍼트머독의뉴

스인터내셔널이PCC에불법행위의범위에대해거짓말

을했기때문”이라며PCC 업무의취약점을토로했다.

신문사측이위원회에거짓말을하게되면어쩔도리가

없다는것자체가현PCC 정책으로는언론을규율하기

어렵다는것이다. 이를보완하기위해언론계안팎에서

는세금으로지원되는법적규제기관을만들어미디어

행태를견제하자는제안이나왔다. 한편에서는정부가

신문사를직접규제할수있도록법을개정하자는주장

도나온다.

그러나전통적으로언론의독립을중시하는풍토가강

한영국에서언론규제법이만들어지기는쉽지않을것

으로보인다. 하지만캐머런총리가PCC가제역할을못

했다는판단에따라이를폐지하고새로운시스템을만

들겠다고공표한만큼, 영국정부가언론에대해어떤행

보를취할지주목된다. 

영국정부, 

폭동막기위해트위터, 페이스북등SNS 차단검토

최악의폭동사태를맞은영국정부가트위터∙페이스

북등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막는방안을검토한

것으로알려졌다.

데이비드캐머런영국총리는지난8월 11일, 임시로

소집된의회에참석해“RIM사의블랙베리메신저서비

스가폭동에가장많이쓰이는도구”라며이와같은의견

을표명했다. 영국정부는폭동이SNS를통해급격히번

지고, 빠른속도로전파되기때문에진압하기힘들어져

이러한방안을검토한것이라고설명했다. 

또한캐머런총리는경찰의대응이폭동초기에는미

흡했다고인정하며, 앞으로는거리질서를회복하기위

해모든방안을동원하겠다고강조했다. 그는“질서유지

를위해이번주말에도런던시내에모두1만6,000명수

준의경찰관을배치하겠다”며폭동저지에대한강력한

의지를보였다.

하지만변호사들과자유연설가등은즉각반발했다. 

오픈라이트그룹의전무인짐킬록(Jim Killock)은“사

람들의소통을차단한다면, 그들은자유를침범당했다고

생각할것이고이는더큰문제를야기할것”이라고경고

했다. 

RIM 영국지사대변인과트위터측은이에대한언급

이나즉각답변은피하고있다. 그러나페이스북측은

“페이스북은안전하고긍정적인플랫폼으로쓰이고있

114 >>언론과법

>> 

해외동향



115

w
w

w
.p

a
c
.o

r.
k

r

다”며“폭력위협이있는내용들은모두삭제됐다고확신

한다”고전했다.

한편, 6~9일런던을비롯한잉글랜드중북부지방에

서일어난폭동으로지금까지런던922명, 웨스트미들랜

즈330명, 맨체스터140명등모두1,500여명이경찰에

체포된것으로집계됐다.

런던경찰청은922명가운데401명을폭력, 약탈등혐

의로기소했다.

영국내무장관, 

청소년폭도의익명성은보호하지않겠다

지난 8월 18일 영국의 영국 왕립 검찰청(Crown

Prosecution Service)은폭동에참여하거나질서를어지

럽힌청소년범죄보도에대한새로운가이드라인을내놓

았다. 

새로운가이드라인은내무장관인테레사매이가“청

소년폭동의경우에는익명성을보장하지않고, 자신들

스스로가부끄러움을알아야한다“고주장하며, 검찰에

게익명성을배제하라는언급을한다음마련되었다.

어린이와청소년에관한행동강령1933. 49조는청소

년법정에서는당연히익명으로재판이진행되어야한다

고규정하고있다. 또한, 행동강령39조역시지역법정이

나왕립법정에서도익명성을보장받을수있도록청소년

에관한행동강령49조와비슷한제한을두고있다. 하지

만새로운가이드라인에따르면, 사건에대해공적관심이

충분히있다면익명성이보장되지않아도된다는것이다.

영국왕립검찰청은공적관심이익명성제한으로인한

이익보다더크다면검사가폭도의이름을공개하는것은

적절한것이라며이에대한예를제시하였다.

영국왕립검찰청은“심각한공공질서를위반한경우

에는정의의이름으로범죄자들을처단하여시민들을만

족하게할필요가있고, 이강경책은효과적인예방책이

될수있을것”이라고밝혔다. 마을에서는범죄를기피하

고자하는경향이강한데, 청소년폭도들은공동체에위

협을가할지도모르는존재라는것이다. 또한그들로인

해공포심이조장되고, 주민들스스로본인의거주지가

평화로운마을이라는생각을갖기어려울수있기때문

이다.

한편영국왕립검찰청은익명성제한결정을내려야

할때에판사는반드시공공의관심과청소년의범죄과

정에대한보도의균형을맞추는것에신경을써야한다

고말하면서“청소년들에게주어지던익명성의혜택이

법정에서는달라졌다는것을인지해야한다”고전했다.

또한, “특별히대중의관심이쏠려있는범죄에서는합

법적인공공의관심에법원이반응해야할필요가있고,

그러한반응의결과로같은범죄를저지르는사람들에게

범죄예방의효과를줄수있을것”이라고밝혔다.

일반적으로법정에서재판을받는사람들5명중1명

은 18세이하청소년이다. 하지만8월둘째주런던법정

에서섰던사람중절반에가까운사람이청소년이었다.



[미국동향]

미국법원, 

신문방송겸영법안무효판결

지난7월7일미국필라델피아제3 연방순회항소법원

은방송과신문을겸영하는법안이제정과정에서문제

가있다는판단하에법안의무효판결을내렸다. 해당법

안은부시전미국대통령이임명한FCC 위원장케빈마

틴(Kevin Martin)의주도로만들어졌다. 

이법안은미국거대미디어그룹중하나인CBS, 미

국에서라디오방송국을가장많이소유하고있는클리

어채널, 그리고미국에서가장많은신문사를소유하고

있는게넷등의끈질긴로비끝에2007년부시정권임기

말에얻어진결과물이다.

미국은1975년부터신문방송겸영을금지해왔다. 하

지만대형신문사들은신문사의방송진출을허용하도록

하는로비를지속적으로해왔고, 그결과주요20개도시

에서신문∙방송겸영을허용하도록법이개정됐다. 이

에대해시민단체들은거세게반발했는데, 특히‘미디어

액세스프로젝트(Media Access Project)’를중심으로한

시민단체는이법이언론의집중을가속화시켜언론시장

의독점화를가져오고, 여론의다양성을훼손할수있다

며이법안을무효화해달라는소송을연방법원에제기

하기도했었다. 

재판부가이법안에대해무효판결을내린주요이유

는FCC가법을개정하는과정에서국민에게제대로된

설명을해주지않았다는점이다. 6번의공청회를가지긴

했지만그횟수가너무적었고, 일반인들이참여해서질

문할기회가없었다는것이다. 또한법안의파급력을생

각해충분한시간을갖고논의해야하는데, 부작용에대

한검토가부족했다는점이인정되었다.

재판부는“신문방송의겸영을허용하는이법안의제정

과정에서FCC가국민들에게이법안이미치는사회적영

향에대해충분히정보를제공해주지않았고국민들이이

법안에대한의견을제시할수있는충분하고적절한기회

를제공해주지않았다”며이법안은무효라고판결했다.

이번판결로신문과방송의겸영을허용하는법안은효력

을잃게되었고, 지난1975년에제정된신문방송겸영을

금지하는법안이다시금효력을가지게되었다.

116 >>언론과법

>> 

해외동향



117

w
w

w
.p

a
c
.o

r.
k

r

[해외통신원보고]

최지선통신원,파리2대학커뮤니케이션학박사과정

벨기에법원, 구글에사생활침해로벌금형

벨기에법원은최근구글(Google)社에전자커뮤니케

이션에관한법을위반한혐의로150,000유로의벌금형

을내렸다. 

연방검찰은개인사생활보호위원회의경고와특수

경찰들의수사를통해구글이스트리트뷰(Street View)

서비스를위해작업중이던구글차량을이용하여비밀번

호, 방문한사이트주소, 디렉토리, 이메일의일부분등개

인정보를수집한것으로결론을내렸고, 이에대해벌금

형을구형하였다. 

문제가된것은구글차량들이도로와주변사진을찍

기위해지나가면서무선인터넷(Wi-Fi) 장치까지스캔하

고보안장치가없는무선인터넷의경우이를통해전달

되는정보들을수집하였던부분이다. 

이러한구글의개인정보무단수집에대해벨기에뿐만

아니라이미여러나라에서문제시하였으며, 구글은이

렇게수집된정보에대해문제가제기될때마다, 의도하

지않은실수이며수집된정보들을삭제하겠다고약속하

였다. 일례로, 프랑스에서지난3월국립정보자유위원회

(Commission nationale de l'informatique et des

libertés)가사생활침해로100,000유로의벌금과함께

문제를제기했을때, 구글은깊이사과한바있다. 이밖에

도덴마크, 오스트리아, 아일랜드, 네덜란드에서도지속

적으로사생활침해와관련하여구글에문제를제기하는

상황이다.

라갸데흐그룹CEO, 명예훼손으로‘라트리뷴’에대해

소송제기

프랑스미디어그룹인라갸데흐(Groupe Lagardére)

의CEO 아르노라갸데흐(Arnaud Lagardére)가프랑스

경제일간지인‘라트리뷴(La Tribune)’을상대로소송을

제기하였다. 

지난7월25일자‘아르노는여전히라갸데흐그룹을

운영하는가’라는제목의‘라트리뷴’기사가라갸데흐그

룹의경영과관련하여자신을중상모략했으며, 이로인

해심각한명예훼손을당했다는것이다. 

‘라트리뷴’의기사는아르노라갸데흐회장이새로운

여자친구에빠져사업과관련된모든약속을취소하고

있으며, 50살인아르노회장이20세여자친구와처음만

난과정등을인터뷰하는비디오가인터넷에떠돌고있

는것등에대해비판하며아르노라갸데흐회장이그룹

의총수로있는것에대한의문을제기하고있다. 

특히, 신문은아르노회장이아버지장-뤽라갸데흐

(Jean-Luc Lagardére)의후계로그룹총수자리를차지

한점을들며아르노회장의그룹경영의지와능력에대

해그룹내에서도많은의문이제기되고있다며비판하

였다.



프랑스CSA, 쉬드라디오의유태인관련발언에경고

프랑스 시청각고등위원회(Conseil supérieur de

l'audiovisuel, CSA)는지난8월22일벌어진쉬드라디

오(Sud Radio)의유태인관련발언에대해시청각방송

내용의윤리에어긋나는것으로간주하고이에대한경고

및징계여부를결정하기위해조사에착수하였다. 

사건의 시작은 다음과 같다. 8월 22일 쉬드 라디오

(Sud Radio)의새로운아침프로그램인‘자유로운메나

르(Ménard en liberté)’에서한청취자는뉴욕에서성추

문스캔들로법정에선전IMF 총재도미니크스트로스-

칸(Dominique Strauss-Kahn)이유태인들의지지를받

고있으며, 칸이유태인들의로비로인해뉴욕에서풀려

나게된것이라고주장했다. 그러자진행자인호베르메

나르(Robert Ménard)는청취자의말을가로막으며, 더

이상이야기를진행하지못하도록하였다. 

이렇게사건은일단락되는듯하였으나, 오후4시-6시

까지진행되는‘리베르떼드페롤(Liberté de parole)-말

할자유’이라는프로그램에서진행자인에릭마제(Eric

Mazet)와미셸카르도즈(michel Cardoze)가이문제로

다시설전을벌이면서불붙기시작하였다. 에릭마제는

“스트로스-칸이존경할만한사람인가”라는주제에서“스

트로스-칸이유태인들의지지를받고있는가”라는질문

을급작스럽게하면서오전방송의청취자의이야기를언

급하기시작하였다. 그러면서, 자신의방송프로그램에서

도청취자들이전화를걸어의견을피력하도록하였다.

에릭마제와함께방송을진행하는기자인미셸카르도즈

는이러한방송진행에화가나기시작했고(방송중에그

의한숨을들을수있을정도였다), 심지어“이러한이야

기는끔찍하고, 참기어렵다. 반유태주의의전형이다. 이

런헛소리를방지하는것이우리책임이다.”라며목소리

를높였다. 

그럼에도불구하고, 에릭마제는“청취자들이말할수

있도록해야한다. 모든의견에대해환영하며, 우리진실

을말하자!”며계속진행하기를고집하였다. 이에“멀미

가나기시작한다.”는미셸카르도즈에대해에릭마제는

“그말은아무것도이야기해서는안되고, 덮어두어야한

다는뜻이냐?, 유태인들의로비가존재하지않냐?”며반

문했다. 이러한설전에대해방송국으로 100명이상의

청취자가전화를걸어의견을개진하는등뜨거운반응

을보였다. 

8월22일처음유태인들의스트로스-칸지지설을제

기했던 청취자는 25일‘자유로운 메나르(Ménard en

liberté)’에다시출연하여22일오후프로그램에서진행

자들이유치하게유태인들과관련한주제로다툰것에충

격을받았다고입장을밝혔다. 

또한, ‘이스라엘의 친구와 프랑스 유태인 연합(La

Confé dération des Juifs de France et amis d’Israél)

은이방송내용에대해용납할수없다는입장을표명하

였고, ‘SOS 인종주의(SOS Racisme)’역시‘표현의자유

라는미명하에참기힘들며, 낙인을찍는이야기와가장

나쁜반유태인주의의전형을담고있는말’이라고비난

118 >>언론과법

>> 

해외동향



119

w
w

w
.p

a
c
.o

r.
k

r

하였다. 

쉬드라디오(Sude Radio)는이문제에대해언급하기

를거부하며, “에릭마제가프로그램내내스트로스-칸을

방어하며실수를한것이있다. 우리는앞으로이러한문

제가재발하지않도록프로그램이진행되는동안프로그

램책임자가스튜디오에배석하도록하는조치를취하기

로했다.”며사건을수습하고자하였다. 

그러나, 시청각고등위원회의시청각방송콘텐츠윤리

팀장인하쉬드아랍(Rachid Arhab)은“시청각고등위원

회는이사건에대해‘차별적인언사’로서심각하게받아

들이고있다. 따라서이사건을꼼꼼히조사하여징계여

부를결정할것이다.”고입장을밝혔다. 또한, 시청각고등

위원회는9월7일쉬드라디오(Sud Radio) 이사진들이위

원회에출석하여문제재발방지조치를명확히할것을

요구했다. 

시청각고등위원회가특히문제시하는것은프로그램

진행자가청취자들에게의견을말하도록질문을하고, 청

취자들의주장을되풀이하는과정에서사용한표현들이

차별적인특성을가지고있고, 청취자들이그러한의견을

말하도록유도하는성격을가지고있었다는부분이다. 

이사건은프랑스방송에서항상문제시되기쉬워모두

들조심하는부분중하나인인종주의문제가정치현안에

서가장‘뜨거운감자’인스트로스-칸문제와얽혀불거

진것이라고할수있다. 이에대한시청각고등위원회의

조사가완료된후어떠한징계가이루어질지귀추가주목

되고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