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5

w
w

w
.p

a
c
.o

r.
k

r

Ⅰ. 영상저널리즘과인격권

언론에게권력의비판감시기능을기대하는민주주

의사회에서인격권은일종의“부수적인피해(collate

ral damage)”가될수도있다. 전쟁과정에서발생하

는불가피한민간인희생처럼, 언론보도과정에서발

생하는인격권의침해도불가피한경우가적지않기

때문이다. 물론무고한민간인의전쟁피해를최소화

해야하는것처럼, 인격권의침해도최소화하기위해

노력해야하는것이당연하다. 

대법원은“표현의자유나언론의자유가민주주의

하에서는절대적으로보호되어야하나, 명예나프라

이버시와같은개인권도또한보장되어야만한다”면

서언론자유와인격권이서로상충될때그해결방식

은“어떠한권리가사회정의와복지의실현에공헌할

수있는가를가늠하여이루어져야한다”고판결한바

있다.1) 대법원은지나친인격권보호로인해언론의

비판, 감시, 고발기능이위축되는것을막기위해형

법제310조에규정된소위‘위법성조각사유’를폭넓

게인정해왔다. “타인의명예를훼손하는행위를한

경우에도그것이공공의이해에관한사항으로서그

목적이오로지공공의이익을위한것일때에는진실

한증명이있으면위행위에위법성이없으며, 또한그

증명이없더라도행위자가그것을진실이라고믿을만

한상당한이유가있는경우에는위법성이없다고보

아야할것”이라고대법원은거듭판결해왔다.2)

언론보도로인한인격권침해는다양한형태로발

생하는데, 그중TV와같은영상매체로인한인격권

침해가상대적으로파괴력이크다. 인쇄매체에비해

영상매체에대한수용자들의선호도가높고, 그에비

례해영향력이나신뢰도또한상대적으로높기때문

이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이격년에한번실시하는언

론수용자조사결과를보면수용자들에게TV는다양

한언론매체중가장신뢰하는매체이고, 가장유익하

다고여기는매체이며, 가장영향력있는매체이기도

하다.3)

영상저널리즘시대의보도영상과인격권

장호순

순천향대학교신문방송학과교수

1) 대법원1988. 10. 11. 선고85다카29. 

2) 대법원1994. 5. 10. 선고93다36622.

3) 한국언론재단, <2010 언론수용자의식조사>, 2010년.

◉



66 대중들이인쇄매체에비해영상매체를선호하는것

은자연스러운현상이며그래서전세계적으로보편적

인현상이다. <New York Times>나<Economist>와

같이유익하고권위있다고인정받는신문이나잡지라

하더라도TV만큼많은시청자를확보하지는못하고

있다. 사람들이통상인쇄매체보다영상매체를선호

하는것은영상과음성을통해전달되는메시지의주

목도와이해도가글로전달되는메시지에비해상대

적으로높기때문이다. 인간에게는문자로된정보보

다사진이나영상으로구성된메시지를지각하고기

억하는것이더용이하다.4)

영상뉴스제작자의입장에서도영상은문자로서는

표현하기힘든내용을효율적으로전달할수가있다.

사진한장이나짧은동영상이신문지면을가득채운

보도기사보다더그상황을생생하게전달해줄수있

는것이다. 그래서“百聞而不如一見”혹은“A picture

worth a thousand words”와같은말들이동서양을

막론하고유통된다. 게다가대중들은영상으로전달

하는내용이문자정보에비해더정확하다고믿고신

뢰하는경향을보인다. 디지털카메라의등장으로사

진이나영상의조작과편집이쉽고일반화되었지만,

말과글로전하는것보다사진이나영상으로전하는

것이더있는그대로보여준다고사람들은믿는것이

다. 카메라를통해얻는이미지가인간의주관성을배

제한객관적사실이라고오인하는경향에서비롯된

인식상의오류이다.5)

TV와같은영상매체에대한신뢰도가높은만큼,

TV뉴스나시사고발프로그램으로인해인격권침해

가발생할경우, 그로인한피해도그만큼크다고할수

있다. 언론학자들은영상저널리즘의보편적형태중

하나인시사고발프로그램의주제선정, 취재관행, 방

송내용의진실성과객관성등에대한문제를지속적

으로지적해왔다.6) 국내에서시사고발프로그램PD

와작가, 기자들을대상으로인식조사를한결과, 일반

기자들과는상당히다른태도를갖고있는것으로나

타났다. 소위PD저널리스트들은사회개혁을염두에

두고사회적약자의관점에서프로그램을제작하려는

의지가강한것으로나타났다. 그결과시사고발프로

그램제작자들은자신들이다루는주제에대해서도

보도내용의균형이나객관성보다는제작진의주장이

담긴결론을도출하려는경향을보이는것으로나타

났다.7)

이글에서는보도영상으로인해발생하는인격권

침해판례를분석해보고자한다. 국내의명예훼손과

사생활침해판례중영상화면이나방송자막, 음성해

설등의내용이쟁점이된사건을추출해비교해보았

다. 더불어2008년4월29일방송되어사회적으로큰

파장을일으킨MBC <PD수첩>의“긴급취재미국산

쇠고기, 과연광우병에서안전한가?”프로그램의방

송이후제기된민-형사명예훼손소송과정정및반

론보도청구소송을분석해보도영상에의해발생하는

인격권침해에적용된법적기준은무엇인지진단해

보고자한다.8)

4) 박상수, <비전, 이미지, 그리고포토저널리즘>, 이채, 2009년.

5) 민병현, “TV시사프로그램의의미구조분석연구,”<언론과학연구>, 2009년제9권1호, 78-120.

6) 이승선, “TV탐사보도프로그램의법적분쟁에나타난특성연구,”<한국언론정보학보>, 2005년, 통권29호, 233-269; 최민재, “PD저널리즘프로그램영상구성의객관성

에관한연구,”<언론과학연구>, 2009년, 제9권1호, 198-226.

7) 김연식, 윤영철, 오소현, “PD저널리즘에대한인식과제작관행,”한국언론학회2005년봄철정기학술대회, 35-40; 김연식, “방송저널리스트의공정성인식연구,”<신문과

방송>, 2009년4월호, 151-157.

8)  이승선, “‘PD수첩’관련판례에서보이는사법부의사실성에대한인식의차이연구," <방송통신연구>, 2011년, 통권제74호, 64-98.



67

w
w

w
.p

a
c
.o

r.
k

r

Ⅱ. 영상저널리즘과진실보도

일반적으로보도영상은직접촬영한영상의편집이

나생방송중계, 혹은당사자나목격자들의진술에근

거한재구성이나재연등을통해화면을구성한다. 이

때보여주는화면은영상저널리스트의주관적선택과

배열을바탕으로재구성된결과물이다. 특정장소나

인물의촬영, 특정장면의선택과강조, 카메라의각

도, 화면의제목, 해설자의내레이션, 배경음악등에

따라PD나기자의주관적의도가반영될수밖에없

다. 심지어는프로그램의제작과정에서실제내용과

관계없는영상이사용되기도하고, 편집과정에서실

제와는다른현실로재구성되기도한다.

영상저널리즘의객관성과진실성, 공정성을보장하

기위해신문의취재보도와기사작성에적용되는규

범같이영상뉴스의촬영과편집에도일반적으로적용

되는규범이있다. 보도영상의경우현실에대한왜곡

을최소화하기위해극단적인하이앵글(high angle)

과 로우 앵글(low angle)을 지양하고 수평적 앵글

(horizontal angle)을선호한다. 인물인터뷰화면의

경우극단적클로즈업(close-up)을피하고상반신이

상화면인바스트숏(bust shot)이나웨스트숏(west

shot)을선호한다. 또한모자이크처리나음성변조등

으로취재당사자의초상과인권을보호하기도한다.

국내시사고발프로그램별화면에등장하는인물의

신원을보호하기위해모자이크를사용한횟수를측

정한연구에의하면, <추적60분>이평균23.91회, <그

것이알고싶다>가28.07회, <PD수첩>이16.70회를

사용하고있었다. 몰래카메라의경우<추적60분>이

평균2.35회, <PD수첩>이2.23회, <그것이알고싶

다>가0.73회를사용했다.9)

국내TV 탐사고발프로그램의경우비록심야시간

에편성되긴하지만권력층의부조리고발과사회적

약자의대변기능을발휘하려노력하고있다. 지상파

방송의시사고발프로그램의편성현황과담론구조를

분석한2005년의연구에의하면, 이들프로그램이가

장많이다룬주제는인권과복지문제로나타났다.10)

2008년1년간방영된KBS의<추적60분>과MBC의

<PD수첩>, SBS의<그것이알고싶다> 프로그램의주

제를분석한결과‘제도와사회감시’가44.8%를차

지해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고, ‘부정부패폭로’가

21.5%로그다음을차지했다.11)

TV뉴스와탐사고발프로그램의제작-편성관행이

나경쟁환경도진실보도를어렵게한다. 국내주요뉴

스의경우, 40분정도의방송시간에약30개정도의기

사를방영한다. 따라서한사건을1분20초내외로짧

게전달해야한다.12) 그과정에서사실의축약이나배

제왜곡이발생할가능성이상존한다. 탐사고발프로

그램의경우, 충분한방영시간이오히려문제가되기

도한다. 부패비리고발위주로제작하는과정에서충

“TV와같은영상매체에대한신뢰도가높은만큼, TV뉴

스나시사고발프로그램으로인해인격권침해가발생할

경우, 그로인한피해도그만큼크다고할수있다”

9) 최민재, “PD저널리즘프로그램영상구성의객관성에관한연구,”<언론과학연구>, 2009년, 제9권1호, 198-226.

10)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PD저널리즘의성과와과제>, 2005년. 윤호진, “PD저널리즘프로그램의편성현황과담론,”<프로그램/텍스트>, 2005년12호.

11)  최민재, “PD저널리즘프로그램영상구성의객관성에관한연구,”<언론과학연구>, 2009년, 제9권1호, 198-226.

12)  이준웅, 황유리, “한국형방송뉴스도식의발견,”<한국방송학보>, 2004년, 통권제18-3호, 232-292; 최민재, “TV뉴스의영상구성에대한패러다임연구,”<방송통신연

구>, 2005년, 통권제60호, 323-349. 

◉◉



68 분한화면확보가어려울경우, 몰래카메라의사용등

취재과정에서법적윤리적문제가자주발생한다.13)

치열한미디어경쟁환경도영상저널리즘의진실성

을위협하고인격권침해를유도한다. TV뉴스나시사

고발프로그램의경우, 동종프로그램, 즉다른방송사

의뉴스나시사고발프로그램만이경쟁대상이아니

다. 시청자들이100여개가넘는채널을선택할수있

는디지털시대에TV 저널리즘프로그램은다른방송

사의드라마, 스포츠, 토크쇼등오락프로그램과경쟁

해서시청자를확보해야한다. 결국보다많은시청자

를확보하기위해선정적인주제를선정하고충격적

인화면을자주보여주는경향이나타난다. 그결과

TV뉴스보도나시사고발프로그램이시청자의알권

리를충족시키고사회적환경감시라는본래기능을다

하지못하고상업주의논리에밀려시청률경쟁에나

서고있다는비판을받기도한다.14)

Ⅲ.보도영상으로인한인격권침해

보도영상으로인한인격권침해소송은명예훼손,

초상권침해, 사생활침해등으로구분된다. 명예훼손

소송은사실이아닌영상이나당사자와는무관한영

상의사용으로인해제기되는경우가대부분이다. 사

생활침해소송은촬영화면의공개로인한개인의수

치스러운사적사실의공표로인한인격권침해가대

부분이고, 영상화면의 촬영과정에서 무단침입이나

주거침입으로인해발생하는인격권침해도사생활

침해사례로포함시킬수있다.

1. 보도영상으로인한명예훼손

사법부는언론보도로인한명예훼손소송의피해자

가공인이거나보도내용이공적관심사안이라면명예

를훼손한다하더라도언론자유를고려해야한다고거

듭판결해왔다. 헌법재판소는보도내용이진실이아

니더라도진실이라고오인할정당한이유가있다면

명예훼손이성립하지않으며, 특히형사처벌을하려

면“비방할목적”의존재여부가분명히입증되어야한

다고판시했다. 대법원역시공인이나공익에관한언

론보도에대해서는개인의명예보다언론자유를존중

해야한다는점을판결을통해강조했다. 언론의보도

내용이“공공적∙사회적인의미를가진사안”인경우

에는“사적인영역에속하는사안”과달리“언론의자

유에대한제한이완화되어야”한다고판결했다.15)

가. 허위보도

<서울중앙지법2005. 12. 28. 선고2005가합19052 판결>

MBC가펜션분양사기와관련된보도를하면서화

면에등장한회사가사기분양을했는지확실하게입

증되지않았음에도마치원고의회사가사기분양을

한업체인것처럼보도해명예를훼손했다고인정한

판결이다. 서울중앙지법은오보로인한명예훼손과

초상권침해를인정해2000만원의위자료를지급하

라고판결했다. MBC는오후9시뉴스데스크에서“고

수익사기”라는자막제목의기사에서, 고수익을보장

한다며투자자들을유혹한뒤투자금을챙겨달아나

는사기행위를보도하면서원고의모습과회사화면을

보여주었다. 그러나MBC는원고의회사가펜션사기

13) 김경호, “몰래카메라를이용한취재와인격권의침해에관한연구,”<한국언론학보>, 2003년제47권4호, 246-273. 

14) 강형철, “탐사보도프로그램의내용다양성에관한연구,”<한국방송학보>, 2007년, 통권제21-1호, 7-46. 

15) 대법원2002.1.22.선고2000다37524, 37531판결, 2003.1.24.선고2000다37647판결.

◉◉◉



69

w
w

w
.p

a
c
.o

r.
k

r

를벌이는회사인지를입증하지는못했고, 소송이제

기되자“기초사실”을전달하기위해삽입된화면이라

고주장했으나재판부가수용하지않았다. 법원은방

송사가사건보도의취지에부합하도록, 촬영화면중

부정적인측면만부각시켜원고의인격권을침해한

것으로판결했다. 

<대법원2004. 2. 27. 선고2001단53387 판결>

MBC는오후9시뉴스데스크에서“한심한검찰”이

라는제목으로방영한뉴스에서, 성남지청의한검사

가일사부재리의원칙을어기고, 이미횡령혐의로유

죄판결을받았던사람을같은혐의로재조사하고있

다고보도했다. 당시방송기자는동일한범죄로재수

사를받고있다고호소하는제보자의제보를받고담

당검사를찾아가사실여부를확인하려시도했다. 담

당검사와형사부장은수사당시는동일한사건으로

이미기소된적이있는지여부를알수없었다며성급

한보도를자제해달라고했으나방송이되었다. MBC

는“한심한검찰”이라는제목외에“불법적으로구금

하였다”“사법사상처음”이라는용어를덧붙이며검

사와의인터뷰장면과함께방영했다. 대법원은방송

내용이“검사로서수사및기소업무를공정하고도사

려깊게처리하여야할원고에대한사회적인평가를

저하시킬만한구체적인사실의적시”라고인정했다.

그러나대법원은기자가검사에게사실여부를확인하

기위해노력했고, 담당검사에게반론기회를부여하

는등언론사측에서진실보도를위해노력했고, 진실

이라고믿을만한상당한이유가있어위법성조각사

유에해당한다고판결했다.

<서울지법2000. 1. 19. 선고99가합42730 판결> 

건국대이사장으로재직하던현승종전국무총리를

친일매국노라고지칭한교수와학생들의화면을아

침뉴스시간에방송한MBC에대해서정정보도와더

불어1억원의손해배상을법원이명령한사건이다. 현

승종전총리가연합뉴스와의인터뷰에서일제시절

학도병으로서일본군에복무한사실을고백했는데,

이를두고건국대일부교수들과학생들이친일전범

매국노라고주장하며학교재단이사장퇴진을요구해

학내 분규로 확산되었다. 이 사건을 취재하기 위해

MBC는현승종이사장의인터뷰를시도했으나성사

되지않았고, 현승종이사장의퇴진을주장하는교수

와학생들의인터뷰내용만을취재한후편집해방송

했다. 법원은비록방송내용의목적이공공의이익을

위한것이긴하지만, “이사건방송의일부내용은관

계자들의진술을내세워원고를일정한방향으로몰

고가서비방하려는간접적인의도”가담긴허위의사

실로명예훼손에해당한다고보았다. 

<대법원1999. 10. 8. 선고98다40077 판결>

자동차연비향상장치가제조업자들의광고와달리

연비향상이나 매연절감의 효과가 없다는 취지의

KBS 뉴스에등장한제조업자가KBS를상대로2000

만원의손해배상을받아낸판결이다. 자동차연비향

상장치의문제점을설명하기위해인터뷰한제조업

자가실제로부실제품의제조업자인지확인되지않았

음에도, 마치부실제품제조업자인것처럼편집해방

영한결과였다. 대법원은TV영상으로인한인격권침

해여부를판정하는기준을제시했다. “텔레비전방송

보도의내용이특정인의명예를훼손하는내용을담

고있는지의여부는당해방송보도의객관적인내용

과아울러일반의시청자가보통의주의로방송보도

“치열한미디어경쟁환경도영상저널리즘의진실성을위

협하고인격권침해를유도한다. 보다많은시청자를확보

하기위해선정적인주제를선정하고충격적인화면을자

주보여주는경향이나타난다”



70 를접하는방법을전제로, 보도내용의전체적인흐름,

화면의구성방식, 사용된어휘의통상적인의미와문

구의연결방법등을종합적으로고려하여그보도내

용이시청자에게주는전체적인인상도그판단기준

으로삼아야한다.”고대법원은설명했다. 

나. 피해자특정

영상보도로인한명예훼손판례를보면, 영상보도에

소송당사자를확인할수있는지여부가주요법적쟁

점이되는경우가많다. 비록방송사에서당사자의신

상화면을보여주지않고, 보여주더라도모자이크처

리하는경우가많지만, 이러한방송사의노력에도불

구하고피해자의신원이노출되는경우가발생한다. 

<대법원2009. 9. 10. 선고2007다71 판결>

대법원은전남나주시에서한센병환자와그들의

가족들을대상으로마을금고를운영하다가불법대출

과횡령혐의로유죄판결을받은사람이MBC <PD수

첩>을상대로제기한명예훼손소송에서방송사에게

승소판결을내렸다. <PD수첩> 2001년7월4일방송

에는원고의처벌을주장하면서한센인들이검찰청에

서시위하는장면, 원고가인터뷰요청을거절하는장

면등이포함되었다. 그러나원고의얼굴이직접공개

되진않았다. 하지만원고의이름이적힌피켓을들고

한센인들이시위하는장면이나사건관련서류에기재

된원고의성명등이화면을통해방영되었다. 대법원

은원고에대한언급은보도내용과밀접한관련이있

어공개가불가피하고, 피의사실이나범죄사실을공

개한것이아니라피해자인한센인들이엄정수사를

촉구하는시위장면들을보도한것으로공익을위한

진실보도에해당한다고보았다. 이사건의경우“범죄

사실에관한보도과정에서대상자의실명공개에대

한공공의이익이대상자의명예나사생활의비밀에

관한이익보다우월하다”고인정했다. 

방송내용이사실이라면위법성이조각되지만, 허위

사실이인정되고피해자의신원도확인이가능할경

우설사방송사가피해자신원을직접공표하지않았

더라도명예훼손에해당한다고법원은판결했다.

<대법원2006.5.12. 선고2004다35199 판결>

MBC의<시사매거진2580>에서충북지방경찰기

동수사대가윤락범죄수사를하면서피의자들을폭행

을하고성추행에가까운몸수색을했다는내용을폭

로하자해당부서소속21명의경찰관들이명예훼손

소송을제기했다. 당시방송화면은수사담당경찰관

이나동료경찰관의성명을명시하지않았고, 얼굴은

모자이크처리하고음성은변조해방송했다. 그러나

기동수사대의현판과건물을반복해보여주어해당

경찰관의소속은알수있게했다. 재판부는MBC <시

사매거진2580>의방송내용이“일반시청자에게주

는전체적인인상은단지담당경찰관개인이편파적

이고강압적인수사를한것이라기보다는기동수사대

전체가그러한수사를하였다는취지”라고해석했다.

법원은보도내용이진실이라고볼수없고, 진위여부

를확인하기위한충분한조사를하지도않아명예훼

손에해당한다고보았다. 또한21명에불과한기동수

사대소속경찰관전체의명예가방송내용에의해훼

손되었다며집단전체의명예훼손을인정했다. 

<서울지법1999. 6. 23. 선고99가합14391 판결>

경찰의구속영장신청을기각한검사에관한KBS

오후9시뉴스보도가허위로판명되어1억원의손해

배상을법원이명령한사건이다. 호텔에서술에취해

소란을피운한대기업간부에게공무집행방해와폭

력행위등으로경찰이구속영장을신청했으나, 담당

검사는피의자가초범이고증거인멸이나도주우려가

없다는이유로구속영장을기각했다. 이사건을보도



71

w
w

w
.p

a
c
.o

r.
k

r

하면서KBS 뉴스는“납득하지못할영장기각”이라

는제목으로근무중인경찰을폭행한경우구속이일

반적인데불구속처리되었다는내용과피의자의처남

이동료검사라는내용을포함시켜, 구속영장기각이

매우부당한것처럼보도했다. 그러나재판부는방송

내용이사실과는다르다며담당검사의명예를훼손

한방송이라고판결했다. 법원은비록방송화면을통

해담당검사를인식하거나그의인적사항을파악하

기는어려웠더라도, “그표현의내용을주위사정과

종합해보면기사나영상이나타내는피해자가누구

인가를알수”있다고보았다. 

2. 보도영상으로인한사생활/초상권침해

헌법은제16조의주거의불가침, 제17조사생활의

비밀과자유의불가침, 제18조통신의불가침등비교

적명확하게사생활의권리를인정하고있다. 사생활

이란‘타인이나국가의간섭을받지않고자율권(the

right to be left alone)’을행사할수있는개인의고

유영역을말한다. 언론보도로인한사생활침해는주

로초상권의오용이나사생활의비밀공표로발생한

다. 대법원은헌법상사생활의비밀과자유를보장하

는것은“개인의사생활활동이타인으로부터침해되

거나사생활이함부로공개되지아니할소극적인권

리는물론, 오늘날고도로정보화된현대사회에서자

신에대한정보를자율적으로통제할수있는적극적

인권리까지도보장하려는데에그취지가있는것”이

라고설명했다.16) 따라서“개인의사생활의비밀에관

한사항은, 그것이공공의이해와관련되어공중의정

당한관심의대상이되는사항이아닌한, 비밀로서보

호되어야하고, 이를부당하게공개하는것은불법행

위를구성한다.”고대법원은판결했다. 

언론보도가개인의사적비밀을대중에게노출시켜

명예를훼손하거나사회적평가를저하시킬경우, “공

연히사실을적시하여사람의명예를훼손한자는2년

이하의징역이나금고또는500만원이하의벌금에

처한다.”는형법제307조에따라처벌을받는다. 또한

민법제764조에따라배상의의무도주어진다. 사생

활침해의경우도허위보도로인한명예훼손소송과

마찬가지로“위법성조각사유”가적용된다. 대법원은

“개인의사적인신상에관하여적시된사실도그적시

의주요한동기가공공의이익을위한것이라면”형법

제310조가규정한위법성조각사유에해당한다고판

시했다.17) 그러나언론보도로인해사생활침해의피

해를입은경우에는해당내용의진실여부는규명할

필요없이공익성여부만판단하게된다. 즉개인의사

생활을침해하는언론보도라하더라도공익성이입증

되면법적책임을면할수있는것이다. 

방송보도로인한사생활/초상권침해판례를보면,

개인의수치스러운사실의공표로개인의초상권을

침해한경우나취재원의동의를받지않거나동의한

내용과는다른취지로화면혹은음성을공표함으로

16) 대법원1998. 7. 24. 선고96다42789 판결.

17) 대법원1996. 4. 12 선고94도3309 판결.

“방송보도로인한사생활/초상권침해판례를보면, 개인

의수치스러운사실의공표로개인의초상권을침해한경

우나취재원의동의를받지않거나동의한내용과는다른

취지로화면혹은음성을공표함으로써개인의사회적평

가를저하시키는경우가주를이룬다”



72 써개인의사회적평가를저하시키는경우가주를이

룬다.18)

가. 수치스러운사실의공표

<부산지법2010. 3. 26. 선고2009마18455 판결>

부산지법은고속도로요금소에서일하고있는원고

의모습을약3초간방영한지역방송사에게초상권침

해를인정하고100만원의손해배상을명령했다. 원고

는2009년설연휴기간교통상황을보도하던지역방

송뉴스에“밝은표정으로자신의업무를수행하고있

는모습”으로화면에등장했다. 그러나문제의화면은

이미2년전촬영한것으로원고는한국도로공사를퇴

사하고다른직장에다니고있는중이었다. 원고는방

송사가당사자의허락없이해당장면을촬영해방영

한것으로현재는다른직장에다니고있는자신의명

예와초상권이침해되었다며5000만원의손해배상

을청구했다. 재판부는명예훼손은부인했으나초상

권침해는인정했다. 부산지법은판결문에서설사해

당화면이공적인관심사에대한공익상필요에의하

여제작된것이라고하더라도“원고의초상을넣지않

으면안되는어떤필연성이나그초상을촬영함에있

어미리원고의동의를구하는절차를생략배제해도

용인될만큼의긴급성”도없었고, 원고의얼굴을모자

이크처리하는등의노력을하지도않았다면서방송

사에게패소판결을내렸다.

<서울지방법원2000. 10. 11. 선고2000가합4673 판결>

서울지법은지하철성추행혐의로체포된공무원의

신원을공개하고얼굴도보여준방송사에대해“원고

의사회적평가를저하시키는사실을적시”하였다며

명예훼손과초상권침해를인정했다. 이사건에서법

원은원고가공인에해당하는지판별하지않고, 방송

내용의공익성여부만을판별했다. 범죄보도가공익

성을띠는경우는그내용이“범죄행위자체에대한비

판에중점이놓여있는경우”로만한정하고, 피의자의

성명이나신상정보등개인적인사항을노출시킨경

우에는“이를밝히는것이국민의알권리충족에있어

지대한정보가치를가지고있다는등의특별한사정”

이있어야공익성을인정해줄수있다고밝혔다. 이사

건에서는비록원고가공무원이라하더라도그의개

인적인신상까지국민의알권리의대상은아니라고

법원은밝혔다. 

한편, 음주운전적발현장을보도한방송뉴스로인

해제기된명예훼손소송에서는당사자의지위여부

에따라소송의경과가달라졌다. 

<서울지방법원1999. 10. 22. 선고99나49001 판결>

한방송사가음주운전으로단속된원고의모습을그

의거부에도불구하고촬영하여방영하자명예훼손소

송이제기되었다. 서울지방법원은“평범한시민에불

과한원고의촬영거부의사표시를무시하고주위사람

들로부터충분히원고를알수있는형태로원고의모

습과음성및행동을방영, 원고의초상권과음성권을

침해하고명예를훼손하였다”고판결했다. 법원은“수

없이많이행해지는단순음주운전에대하여는그행

위자가공적인물이아닌이상그‘행위’가공공의이

해에관한사안이되는것이지그‘행위자’가공공의

이해에관한사항이되는것은아니다”라고설명했다. 

<대법원1998. 7. 14. 선고96다17257 판결>

18) 서울지법1995. 9. 27. 95카합3438, 서울고등법원1997. 9. 30 97나14240, 서울고등법원1998. 1. 13. 97나43156, 대법원1998. 9. 4. 96다11327, 서울지법남부지원,

1999. 4. 2. 98가합16857, 서울지방법원1999. 10. 22. 99나49001.



73

w
w

w
.p

a
c
.o

r.
k

r

1998년대법원은남편을청부살해하려한혐의로

수사를받고있다고언론에보도된피의자가신문사

와방송국을상대로제기한명예훼손소송에서상고

를기각하고언론사에게책임을물었는데, 방송사도

포함되었다. KBS는오후7시뉴스시간에피의자의

얼굴모습이담긴화면과함께피의사실을보도했으

나, 피의자는재판에서증거불충분으로무죄를선고

받았다. 대법원은대중매체의범죄보도는범죄예방

이나대책마련등의여론을조성하는공공성이있지

만“반드시범인이나범죄혐의자의신원을명시할필

요가있는것은아니”라고설명하면서언론사들에게

손해배상을명령했다. 대법원은“범인이나범죄혐의

자에관한보도가반드시범죄자체에관한보도와같

은공공성을가진다고볼수도없다”면서언론매체의

범죄보도로인한초상권침해에대해경종을울렸다. 

<서울지방법원1997. 9. 3. 선고96가합82966 판결> 

TV 뉴스앵커를지낸한방송사의간부가기자신분

을밝히면서음주운전단속을회피하려다몰래촬영

당해타방송사에보도되자명예훼손소송을제기했

다. 법원은“원고의행동을촬영하여방송한것은객

관적인사실로서나전체적인인상으로서나충분히원

고의사회적평가를저하시킬만한내용을담고있다”

고보았다. 그러나법원은원고가공인이라며원고패

소판결을내렸다. “언론인이사회에미치는영향력에

비추어그의사회적활동에대한비판내지평가의자

료로서공개되어야할필요성이충분히인정되고, 이

로인한교육적, 계몽적효과도매우크다”고보았다.

이판결에서법원은공익성여부를판단하면서“행위”

와“행위자”를구분했다. 음주운전의“행위자가일반

인인경우에는행위자체가관심의대상이되는것이

고행위자가누구인지는관심의대상이되지아니하

나, 행위자가‘공적인인물(public figure)’인경우에

는행위자가누구인지여부자체가바로공공의관심

대상이되는것이므로이를보도하는것”은정당하다

고설명했다. 

나. 승낙여부

방송사들이초상권침해를예방하기위해서는취재

대상으로부터촬영승낙을받는것이중요하다. 그러

나승낙을받은경우도, 승낙약속을지키지못했거나

승낙범위를넘어서촬영화면을사용할경우초상권

침해가발생한다.

<서울지방법원남부지원1999. 4. 2. 선고98가합16587 판결>

SBS의<그것이알고싶다>가인신매매에관한고발

프로그램을제작하면서서울역부근일용노동자들에

게인신매매범조직원인것처럼행세해달라며인터뷰

촬영을요구했다. 원고들은얼굴과목소리등을조작

하여다른사람들이자신의신원을알아보지못하도록

하겠다는약속을받고촬영에응했다. 그러나정작방

송에서는음성변조도하지않았고얼굴일부분을방영

하여, 주위사람들이알아볼수있게했다. 법원은방송

사가원고들의신원을노출시켰을뿐만아니라“인신

매매범인것처럼시청자들이오인할수있도록”편집

하여방영함으로써명예를훼손하고사생활의자유와

비밀, 초상권을침해했다며배상을명령했다.

<대법원1998. 9. 4. 선고96다11327 판결>

1994년MBC <PD수첩>이유방확대수술의후유증

“방송사들이초상권침해를예방하기위해서는취재대상

으로부터촬영승낙을받는것이중요하다. 그러나승낙을

받은경우도, 승낙약속을지키지못했거나승낙범위를넘

어서촬영화면을사용할경우초상권침해가발생한다”



74 문제를보도하면서취재원의신분이드러나지않도록

하겠다고약속했지만, 실제로는화면에원고의옆모

습윤곽이그대로나타나고음성이변조되지않자취

재원이방송사를상대로소송을제기했다. 법원은언

론이취재원의승낙을받고개인의비밀스러운부분

을보도했으나그승낙범위를넘어개인의신분을공

개했다면법적책임을져야한다고판결했다. 대법원

은설사유방확대수술의부작용이“공공의이해에관

한사항에대하여공익을목적으로한것”이라하더라

도그부작용으로고생하고있는사람의신분은개인

의사생활의비밀에속한사항이지공중의정당한관

심의대상이아니라고판결했다. 대법원은“본인의승

낙을받은경우에도승낙의범위를초과하여승낙당

시의예상과는다른목적이나방법으로이러한사항

을공개할경우이는위법한것”이라며방송사에게손

해배상을명령했다. 

<서울지방법원남부지원1997. 8. 7. 선고97가합8022 판

결; 서울고등법원1998. 1. 13. 선고97나43156 판결> 

MBC <시사매거진2580>이신세대대학생들의생

기발랄하고재미있는신입생환영회를취재한다고학

생들을설득하여승낙을받아취재한후, 실제로는신

입생환영회의문제점을고발하는내용에화면을사

용해, 마치그들이퇴폐적인신입생환영회를한것처

럼오인케했으므로법적책임을져야한다고판결했

다. 법원은“TV 등언론매체에대하여자신의사생활

과초상에관한방송을동의한경우에도본인이예상

한것과다른방법으로방송된경우에는사생활의비

밀과자유및초상권의침해”라고판결했다. 설사방

송프로그램이공익성을갖고있다하더라도원고들의

사생활비밀및초상권침해를정당화할만한정도는

아니라고법원은설명했다.

<서울고등법원1996. 6. 18. 선고96나282 판결>

불법방북으로유명해진한여성인사의결혼식장

면을촬영하여, 당사자와는무관한호화결혼식을비

판하는뉴스에사용한방송사에대해명예훼손과초

상권침해판결이내려졌다. 법원은원고가공인임을

인정하면서도, “세인의관심을끄는공적인인물이라

고하더라도자신과아무런관련이없는내용의보도

와관련하여, 더욱이당사자의명예를훼손하는방법

으로초상이공표되는것까지감수하여야하는것은

아니라”면서, 초상권침해에대한배상을명령했다.

원고의승낙여부에대해서도, 설사원고가자신의결

혼식에서원고의모습을촬영할당시이를제지하지

않고묵시적으로동의하였다고하더라도, 그것은그

결혼식보도에관한사진또는화면을공표하는데대

한동의한것일뿐, 그화면을향후방송사가어떤목적

이든상관없이사용하라고동의한것은아니라고판

결했다. 

다. 무단침입

<서울고등법원2001. 1. 11. 선고99나66474 판결>

한대학교수의불법교습행위를다룬SBS 방송보도

에대한소송에서, 법원은사적공간에대한방송기자

의무단침입행위를인정하고1000만원을배상하라

는판결을내렸다. 당시방송제작진은경찰과함께사

건현장에출동하여, 당사자의승낙없이음대교수와

그의학생및학부모를촬영하여방영했다. 법원은불

법과외교습에관한방송사의보도가“오로지공공의

이익을목적으로취재-보도한것”이라고인정했다.

그럼에도불구하고“개인의사적인장소는비록취재

당시원고가현행범으로체포되고있는때라고하더

라도체포와관련되어적법절차를갖춘사람이외에

는관계자의동의없이는출입이금지되고그곳에서

의취재도원칙적으로불법”이라며방송사에게사생

활침해에대한배상을명령했다. (이사건에서는허위



75

w
w

w
.p

a
c
.o

r.
k

r

보도부분에대한명예훼손도주장되었으나진실성과

상당성이인정되어위법성이조각되었다.)

Ⅳ.PD수첩광우병보도사건

MBC가2008년4월29일오후11시에<PD수첩>을

통해방송한“긴급취재미국산쇠고기, 과연광우병에

서안전한가?”프로그램은국민수백만명이참여한

미국산쇠고기수입반대촛불시위의기폭제가되는

등한국사회에큰파장을일으켰다. 심야시간대시사

고발프로그램을통해국민의식생활안전, 정부의무

역정책, 대미외교관계, 세대간정치갈등등한국사

회가안고있는다양한누적현안들이분출되면서영

상저널리즘의엄청난영향력을확인할수있는계기

가되기도했다.

MBC의<PD수첩> “긴급취재미국산쇠고기, 과연

광우병에서안전한가?”프로그램은방송이후정부관

리와미국산쇠고기수입업자가제기한민-형사소송

과정정/반론보도소송으로이어지면서영상저널리

즘의공익적역할과인격권보호사이의갈등관계에

대한법원의판결을이끌어내기도했다. 

1. 방송내용

PD수첩의방송내용중법적문제가된부분은영상

화면자체보다는영상화면과함께제시된자막이나

진행자의언급내용이었다. 법적쟁점이된2008년4

월29일<PD수첩>의방송내용중명예훼손소송의쟁

점이된부분은다음과같다. 

①주저앉은소부분

화면: 미국내도축장에서인부들이전기충격기와

물대포로주저앉은소를억지로일으켜세우

려는장면

음성: “미국은2003년첫광우병발생후주저앉는

증상을보이는모든소의도축을금지했다.

그러나지금은주저앉은소라도최초검사를

통과한후주저앉으면도축이가능하다.”

음성: “아까광우병걸린소도축되기전모습도충

격적이고또아레사씨인가요? 죽음도충격

적인데광우병이그렇게무서운병이라면서

요?”

②아레사빈슨사망관련부분

화면: 미국버지니아에서2008년4월16일에열린

아레사빈슨의장례식장면

음성: “그녀는사망하기전인간광우병의심진단을

받았다.”

자막: “의사들에따르면아레사가vCJD라는변종

크로이츠펠트야콥병에걸렸다고합니다.”

자막: “아레사가어떻게인간광우병에걸렸는지모

르겠어요.”

③한국인의 유전자형과 인간광우병 발병 위험성

부분

음성: “한국인이 광우병에 걸린 쇠고기를 섭취할

경우인간광우병이발병할확률이약94%가

량된다는것입니다. 그렇다면미국인은어떨

까요? MM형을 가진 사람이 미국인의 약

50% 정도인것으로나타났습니다. 보시다시

“개인의사적인장소는비록취재당시원고가현행범으로

체포되고있는때라고하더라도체포와관련되어적법절차

를갖춘사람이외에는관계자의동의없이는출입이금지

되고그곳에서의취재도원칙적으로불법이다”

◉◉◉◉



76 피한국인이영국인의약3배, 미국인의약2

배정도광우병에걸릴가능성이높다고볼수

있습니다.”

④특정위험물질부분

화면: 소의 특정위험물질 부위를 보여주는 그림

(뇌, 눈, 머리뼈, 편도, 척수, 척주, 회장원위

부)

음성: “광우병에걸린소의뇌를검사하면스펀지

처럼구멍이뚫려있다. 이를유발하는원인

물질이바로변형프리온이다. 프리온이특히

고농도로집중되어있는소의부위를특정위

험물질이라부른다. 소의특정위험물질은모

두7가지. 지금까지는우리나라에유입된적

이없던부위들이다. 그러나앞으로는30개

월미만의경우편도와회장원위부만제거하

면남은5가지는들어올수있게된다.”

⑤정부협상단비판부분

음성: “역사에서배우지못하는민족에게는미래가

없다고하는데과거친일매국노들처럼오늘

혹우리자신은특히국정을책임지고있는사

람들은역사에부끄러운짓을하고있지는않

은지한번생각해봐야할것같습니다.”

⑥후속정정보도

<PD수첩>의4월29일방송후, 엄청난사회적파장

이일었고<PD수첩> 제작진은후속보도를통해일부

내용을정정하고사과했다. 2008년5월13일자<PD

수첩>에서제작진은4월29일방송프로그램에서보

여주었던주저앉은소, “즉일어서지못하는소전부

가다광우병에걸린소로오해하는시청자도있으나

소가일어나지못하는것은꼭광우병뿐만이아니라

대사장애, 골절, 상처, 질병으로인한쇠약등다양한

원인에서기인할수있고, 다만광우병에걸린소가보

이는가장큰특징이일어서지못하는것이다”라고해

명했다. 2008년6월17일자<PD수첩> 프로그램에서

는“지난6월12일미국질병통제센터가아레사빈슨

의사인은인간광우병때문이아니라고결론내렸다”

는내용을후속보도했다.

2008년7월15일자<PD수첩> 프로그램에서사회

자는4월29일자프로그램에서“제가‘광우병에걸렸

을수도있는소’라고해야할것을‘광우병에걸린소’

라고잘못말한부분에대하여후속방송에서정정을

한적이있긴있습니다만이번기회에다시한번정정

하며아울러죄송하다는말씀을드립니다”라고사과

보도했다. 또한“MM유전자형을가진사람이94%라

고해서인간광우병이발병할확률이94%라는것은

부정확한표현”이었다고인정하면서, 방송내용의취

지는“우리나라국민의94%가인간광우병에취약한

MM형유전자를가지고있기때문에MM형비율이

낮은다른나라들보다인간광우병이발병할확률이

높다는것이었습니다”라고해명했다.

2. 민사소송판결

<서울남부지법2010. 2. 9. 선고2009가합17586 판결>

<PD수첩> 광우병프로그램방영직후정부는미국

산쇠고기수입위생조건고시를연기했고, 미국산쇠

고기수입업자와국내도매업자가MBC를상대로허

위내용보도로인한영업방해를주장하며소송을제

기했다. 그러나재판부는미국산쇠고기수입업자들

의영업방해주장을인정하지않았다. MBC가원고들

의업무를방해하려는목적이입증되지않았다고보

았다. 방송내용에대해서는일부영문오역이있었지

만고의적이라는증거가없고, 일부과장된내용은있

었지만전반적인내용은사실과다르지않다고보았

다. PD수첩외에다른언론사들도주저앉은소를“광



77

w
w

w
.p

a
c
.o

r.
k

r

우병의심소”로표현했고, 아레사빈슨의사망원인이

광우병으로의심된다는보도를했다고지적했다. 유

전적으로한국인에게광우병발병위험이높다는내용

도과학계연구결과를인용한것으로일부과장되긴

했지만다른언론에서도같은취지로보도한내용으

로전반적인측면에서사실에부합한다고인정했다. 

3. 형사소송판결

<서울중앙지법2010. 1. 20. 선고2009고단3458 판결>

<PD수첩>의광우병프로그램방영후미국산수입

쇠고기협상단대표를맡았던정부관리들이MBC의

담당프로그램제작진을명예훼손으로형사고발하였

다. <PD수첩>이허위내용을방송했고, 프로그램후반

부에서사회자가“과거친일매국노들처럼오늘혹우

리자신은특히국정을책임지고있는사람들은역사

에부끄러운짓을하고있지는않은지한번생각해봐

야할것같습니다”라고발언하여협상단대표와주무

부처장관을친일파나다름없다고비하해명예를훼

손했다고주장했다. 

그러나재판부는<PD수첩>의방송내용대부분이

진실에속한다고판정했다. 재판부는광우병프로그

램영상속에등장하는주저앉은소들이광우병에걸

렸을가능성이없다고단정할수없고, 따라서광우병

의심소라고보도한PD수첩보도내용은허위라고볼

수없다고설명했다. 아레사빈슨의사망원인도방송

당시에는사인이정확히밝혀지지않은상태여서그

녀의사망원인을광우병으로의심한것을허위라고

볼수없다고판결했다. 한국인이다른나라사람들에

비해유전적으로인간광우병에걸릴가능성이높다는

점도과학적인연구결과에근거한것이기에허위가

아니라고보았다. 

재판부는한국인이유전적으로인간광우병에취약

하다는보도내용중‘한국인이광우병에걸린쇠고기

를섭취할경우인간광우병이발병할확률이약94%

가량된다.’는부분은과장되긴했지만, 전반적인내용

이객관적인사실과합치되어허위보도라고단정할수

없다고판결했다. “명예훼손에있어서적시된사실의

내용전체의취지를살펴보아중요한부분이객관적인

사실과합치되는경우에는그세부에있어진실과약

간차이가나거나다소과장된표현이있다고하더라

도이를허위의사실이라볼수없다”고설명했다. 

PD수첩허위의방송내용으로한국협상대표단의

명예를훼손했다는검찰측의공소사실도재판부는

수용하지않았다. 비록한국정부가미국산쇠고기수

입협상체결전에독자적인위험분석절차를거치긴

했지만, 그러한절차를마친이후에도주저앉은소영

상이공개되고, 미국산쇠고기리콜, 오염사료금지등

의조치가취해지고, 광우병의심사망사례가보고된

사실을재판부는지적했다. 따라서정부대표가미국

산쇠고기의안전성을파악하는데소홀히했다는비

판을언론으로서제기할수있다고보았다. 재판부는

<PD수첩>이정부의정책을비판한행위는언론자유

에속하며, 설사정부관리들의명예를훼손했더라도

고의가아니었으며, 정부관리개인을특정해사회적

평가를저하시킨것도아니라고판결했다. 

<서울중앙지법2010. 12. 2. 선고2010노380판결>

항소심재판부도<PD수첩>의내용이진실에부합

하는것으로판결했다. 서울지법합의부는<PD수첩>

“과거의명예훼손판결을통해서일관성있게적용해온진

실성과상당성의기준, 공적현안과공인의기준이<PD수

첩> 사건에적용되면서영상매체를포함한언론매체의여

론형성기능이나공개토론기능이공적인물의인격권보호

를위해희생되어서는안된다는점이재확인되었다”



78 방송프로그램의전체적인취지와내용은미국산쇠

고기의안전성문제및위쇠고기수입협상의문제점

을지적하면서, 충분한시간과검토없이서둘러협상

을체결한정부를비판한공적현안이고, 협상임무를

맡은정부관리들은공적인물이라고설명했다. 방송

내용중에는“지나친과장과일부번역오류, 진행자

의잘못된발언등으로결과적으로허위에해당하지

만”의도적인왜곡이라기보다는번역상의오류라고

보았다. 재판부는“편집방법에정부를강하게비판하

려는의도로방송효과를극대화하기위한과장”이발

견되었지만“허위사실을작출하려는의도가있었다

고까지인정할수는”없다고판결했다. “비록위방송

으로인해피해자들의사회적평가가저해될수있다

하더라도, 합리적의심의여지없이피고인들이위방

송보도의내용이일부허위임을인식하고있었다고

단정하기어렵고, 정부의미국산쇠고기수입협상정

책을비판하기위한위보도의취지에비추어피고인

들에게피해자들개인의명예를훼손한다는점에대

한인식이있었다고인정하기도어려우며, 달리그범

의를인정할만한증거가없다”고무죄판결했다. 

<대법원2011. 9. 2. 선고2010도17237 판결>

대법원역시검찰의상고를기각하면서원심판결을

재확인해주었다. <PD수첩>의전체적인취지와내용

은미국산쇠고기의식품안전성문제및쇠고기수입

협상의문제점을지적하면서협상체결과관련한정부

태도를비판한것으로헌법상보호받는언론자유영

역이라고판결했다. 비록언론보도로인하여그정책

결정이나업무수행에관여한공직자에대한사회적

평가가다소저하될수있더라도, 그보도의내용이공

직자개인에대한악의적이거나경솔한공격이아닌

한, 공직자개인에대한명예훼손이라고인정할수없

다는것이다. 또한보도내용중일부가허위사실적시

에해당하긴하지만, 국민의먹을거리와이에대한정

부정책에관한여론형성이나공개토론에이바지할

수있는공공성및사회성을지닌사안이었고, 부분적

인허위사실내용이공직자의명예와직접적인연관

성이없었고, 악의성도없었다는원심판단을재확인

했다. 

4. 반론보도및정정보도소송판결

2008년4월29일<PD수첩>의광우병프로그램방

송직후농림수산식품부는언론중재및피해구제등

에관한법률제14조, 15조, 16조에근거해정정및반

론보도를청구했다. 언론중재법에따르면“사실적주

장에관한언론보도가진실하지아니함으로인하여

피해를입은자”는정정보도청구를, “사실적주장에

관한언론보도로인하여피해를입은자”는반론보도

를언론사에청구할수있다. 

농수산식품부가PD 수첩을상대로제기한정정및

반론보도내용은7가지로, 민사상손해배상과형사고

발의쟁점이된5가지(주저앉은소, 아레사빈슨사망

원인, 한국인의광우병발병확률, 광우병위험물질

(SRM)의기준, 정부의수입협상대응정책) 이외에, 3

가지가더있었다. 미국에서광우병이발생할경우한

국정부의대응책이없다는방송내용과라면이나화장

품등에사용되는미국산쇠고기성분으로인한피해

가우려된다는내용이농수산식품부의정정보도및

반론보도청구대상이었다.

<서울남부지법2008. 7. 31. 선고2008가합10694 판결>

서울남부지법은7개쟁점중3개부분에대해서는

의견표명으로간주해정정보도나반론보도의대상이

아니라고결정했다. 2개에대해서는허위사실로인정

해정정보도를명령했고, 1개에대해서는허위지만방

송사가이미정정보도를했으므로실익이없고, 1개의

경우허위보도는아니지만반론보도의필요성은인정



79

w
w

w
.p

a
c
.o

r.
k

r

했다. 재판부는주저앉은소에관한정정보도청구에

대해광우병에걸렸을가능성이크지않으므로허위

라며정정보도를명령했다. (그러나이후에진행된민

형사소송에서는허위가아닌사실로판정되었다). 광

우병에걸린쇠고기를섭취한한국인의인간광우병

발병확률이94%에이른다는내용역시허위로인정

하고정정보도를명령했다. 아레사빈슨의사망원인

에대해서도미국질병통제센터가그녀의사망원인인

광우병이아니라고최종발표하였으므로, <PD수첩>

방송내용은허위에해당한다고판결했다. 그러나방

송사에서이미정정보도를했다는이유로원고의정

정보도청구를기각했다. 

특정위험물질에관한보도내용-모두7가지인데,

30개월미만의소에게는5가지가해당되어장차국내

수입이가능해진다는방송내용-은허위는아니지만

특정위험물질을분류하는기준이여러가지인데이를

알려주지않아시청자혼란을일으켰으므로반론보도

를해주어야한다고결정했다. 미국에서광우병이발

생할경우한국정부가취할수있는대응조치가없다

는방송내용, 라면스프나화장품에들어있는미국산

쇠고기성분으로인해인간광우병에감염될수도있

다는방송내용, 미국의도축시스템에대한한국정부

협상단의실태파악이나그러한노력에대한의문을

제기한방송내용은사실적주장이라기보다는의견표

명에해당되므로반론보도나정정보도의대상이아니

라고보았다. 

<서울고법2009. 6. 17. 선고2008나80595 판결> 

서울고법은주저앉은소와광우병발병확률부분,

아레사빈슨의사망원인부분에관하여1심판결과마

찬가지로허위의사실적보도라고인정했으나, 이미

MBC의후속보도로인하여정정보도가이루어졌으

므로, 정정보도청구권을행사할이익이없다고기각

하였다. 특정위험물질의수입부분에관해서는1심판

결의반론보도청구를인용하였다. 그러나미국에서

광우병이발생할경우한국정부가취할수있는대응

조치가없다는방송내용에대해서는의견표명으로간

주한1심과달리허위사실보도라고판단했다. 미국의

도축시스템에대한한국정부협상단의실태파악이나

그러한노력에대한의문을제기한방송내용에대해

서도역시의견표명에해당된다는1심판결에대해서

도의견표명이아니라허위사실에해당한다고보았

다. 라면스프나화장품에들어있는미국산쇠고기성

분으로인해인간광우병에감염될수도있다는방송

내용은1심과마찬가지로의견표명으로간주했다.

<대법원2011. 9.2. 선고2009다52649 판결>

대법원은정정보도와반론보도가청구된7가지내

용중광우병쇠고기를먹은한국인의광우병발병확

률이94%에이른다는내용에대한정정보도와특정위

험부위관련내용에대한반론보도를명령한서울고법

판결을인용하였다. 그러나서울고법에서허위사실보

도로간주한정부의광우병대응책과한국정부협상단

의무능력에관한방송부분에대해서는1심법원의판

결대로의견표명으로간주해청구를기각했다. 

Ⅴ. 맺음말

허위의보도영상으로인해인격권침해소송이제기

된판례를유형별로구분하면, 보도내용과는일치하

“허위의보도영상으로인해인격권침해소송이제기된판

례를유형별로구분하면, 보도내용과는일치하지않는영

상을사용한경우, 보도내용과부합하지않는음성해설이

덧붙여진경우, 보도영상에일방적인주장만이제시된경

우등이다”

◉◉◉◉◉



80 지않는영상을사용한경우, 보도내용과부합하지않

는음성해설이덧붙여진경우, 보도영상에일방적인

주장만이제시된경우등이다. 재판부는언론매체가

사실여부를확인하기위해노력한경우상당성을인

정해준반면, 허위로판명된일방적인사실이나주장

만이제시되어피해를입힌사건의경우언론매체에

게손해배상의책임을물었다. 

보도영상과관련되어제기된인격권침해소송중에

는피해자를특정할수있는지여부가소송의쟁점인

판례들도있었다. 비록방송화면에당사자들의신상

이나초상이직접공개되지는않았지만, 보도화면이

나내용의정황상원고의특정이가능한경우였다. 법

원은피해자와관련된방송내용이사실이고공적인

현안인경우위법성을조각했지만, 사실이아닌경우

일반시청자가피해자가누구인지알수있을정황으

로보도했다며방송사에게책임을물었다. 

보도영상으로인한초상권침해소송에서법원은공

적인물과사적인물을구분해, 사인의초상권에대해

서는보다엄격한보호를요구했다. 또한범죄사실과

같은공적현안이라하더라도범죄행위와범죄자를

구분해초상권공개는신중해야한다고보았다. 보도

영상으로인한초상권침해소송중에서는당사자의

승낙여부가쟁점인사건이많았다. 법원은방송사가

초상권사용승낙을지키지않았거나, 애초의약속과

는다르게사용한경우법적책임을물었다. 또한공익

을목적으로한보도라하더라도사적공간에당사자

의동의없이들어가촬영한행위에대해서도무단침

입으로간주해배상명령을내렸다. 

<PD수첩> 광우병프로그램은영상저널리즘의엄

청난영향력을입증한사례라고할수있다. 방송이후

제기된명예훼손과정정/반론보도청구소송에서법

원은방송내용이공공의이익에관한사안이고일부

과장과오류는있었더라도전체적인측면에서사실과

크게다르지않다는이유로민-형사상의명예훼손소

송에서MBC에게승소판결을내렸다. 대법원이과거

의명예훼손판결을통해서일관성있게적용해온진

실성과 상당성의 기준, 공적 현안과 공인의 기준이

<PD수첩> 사건에적용되면서영상매체를포함한언

론매체의여론형성기능이나공개토론기능이공적인

물의인격권보호를위해희생되어서는안된다는점

이재확인되었다고볼수있다. 

그러나소송의쟁점이된방송내용중주저앉은소

와아레사빈슨사망원인에대한방송내용의허위여

부에대해서는민형사소송재판부와정정/반론보도

소송재판부간에상이한판정을내렸다. 또한정정/

반론보도소송에서사실적주장의허위여부, 사실과

의견의구분에서1심과2심판결에서일부차이를보

였다. 인격권침해여부의주요판단기준인허위사실

의판정기준, 사실과의견의구분기준이아직불명확

하다는점을입증했다고할수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