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

w
w

w
.p

a
c
.o

r.
k

r

Ⅰ. 들어가는말

언론∙출판의자유는‘표현의자유’의하나로서우

리헌법제21조제1항1)에의하여보장되고있다. 이는

주권자인국민이자유롭게자기의의사를표명할수

있고타인의의견을듣거나읽거나하는등으로정보

를수집하여국민상호간에자유롭게정보를교환하고

자기도자유롭게자기의사를결정하여이것에따라

국정에관한국민의다수의견을형성하고, 이과정에

따라국정을결정한다고하는민주주의의실현과관

련된강력한공적기능을수행하기때문으로해석되고

있다.2)

그런데, 헌법제21조제4항은「언론∙출판은타인

의명예…를침해하여서는아니된다. 언론∙출판이

타인의명예를침해한때에는피해자는이에대한피

해의배상을청구할수있다」고규정함으로써언론보

도로인한피해자의배상청구권을명시하고있다. 우

리나라의경우그동안정치∙사회적인민주화과정

등을통하여언론∙출판의자유는충분히신장되었다

고할수있는반면, 제4의권부로불릴정도로막강해

진언론에의한국민의인권침해등이문제되어그로

인한권리구제가현안으로등장한지오래다.

이러한권리구제와관련하여, 「구정기간행물의등

록등에관한법률」(2005. 1. 27. 법률제7369호신문

등의자유와기능보장에관한법률로전문개정되기

전의것) 제17조제1항에의한언론중재위원회(이하

“중재위원회”라한다)는언론보도로인한반론보도청

구권또는민법제764조에의해정정보도등을구하는

권리및추후보도청구권에관하여분쟁을중재또는

중재결정3) 하여왔는데, 「언론중재및피해구제등에

관한법률」(이하“언론중재법”이라한다)이2005. 1.

27. 법률제7370호로제정되어2005. 7. 28.부터시

행됨에따라중재위원회는정정보도및반론보도, 추

후보도청구권에관한분쟁뿐만아니라손해배상에관

◉

1) 헌법제21조제1항은“모든국민은언론∙출판의자유와집회∙결사의자유를가진다.”고규정한다.

2) 이봉수, 명예훼손소송에서의위자료산정, 언론중재(2005. 겨울호) 64쪽

3) 당사자의합의를전제로하므로그실질은‘조정’또는‘강제조정’으로보아야한다.

언론보도관련판결의위자료산정현황및특징

노만경

서울중앙지방법원부장판사



8 한분쟁에관하여도조정또는중재를할수있게되었

다.4)

언론중재법제5조제1항은「언론, 인터넷뉴스서비

스및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이하"언론등"이라한

다)은타인의생명, 자유, 신체, 건강, 명예, 사생활의

비밀과자유, 초상, 성명, 음성, 대화, 저작물및사적

문서, 그밖의인격적가치등에관한권리(이하"인격

권"이라한다)를침해하여서는아니되며, 언론등이

타인의인격권5)을침해한경우에는이법에서정한절

차에따라그피해를신속하게구제하여야한다」고규

정하고있다. 

인격권중‘명예훼손’에대한구제수단으로는①불

법행위로인한손해배상청구, ②민법제764조6)에의

한정정보도청구나언론중재법제14조제1항7)에의한

정정보도청구, ③언론중재법제16조제1항에의한반

론보도청구, 언론중재법제17조제1항에의한추후보

도청구, ④사전금지청구8)등이있다.

이중실무상가장많이활용되면서언론등에게실

질적인제재를가할수있는구제수단이손해배상청

구인데, 언론중재법제30조제1항은「언론등의고의

또는과실로인한위법행위로인하여재산상손해를

입거나인격권침해또는그밖의정신적고통을받은

자는그손해에대한배상을언론사등에청구할수있

다」고규정하고있으므로, 언론피해자로서는재산상

손해9)뿐만아니라정신적손해에대하여도언론사등

에손해배상을구할수있다.

나아가사생활의비밀과자유및초상권등을침해

당한경우에도①손해배상청구또는②사전금지청

구가가능하고, 이중에서도손해배상청구가실무상

가장유효적절한구제수단에해당함은물론이다.

언론중재위원회에서발간한「언론관련판결분석

보고서」10)에의하면, 2005. 1. 1.부터2010. 12. 31.까

지사이에선고된법원의판결중손해배상사건이차

지하는비율은<표1>과같이77%를상회하고있는

바, 그대부분은명예훼손, 사생활의비밀과자유또는

초상권침해로인한정신적고통에따른위자료의지

급을구하는것이다.

4) 언론중재법제18조제2항: 피해자는언론보도등에의한피해의배상에대하여제14조제1항의기간이내에중재위원회에조정을신청할수있다. 이경우피해자는손해

배상액을명시하여야한다.

언론중재법제24조제1항: 당사자양쪽은정정보도청구등또는손해배상의분쟁에관하여중재부의종국적결정에따르기로합의하고중재를신청할수있다.

5) 종래언론에의한권리침해는‘명예훼손’을중심으로논의되었고, 이에‘프라이버시침해’와‘초상권침해’에대하여는각각개별적으로취급되어왔다. 그런데, 명예∙프

라이버시∙초상권등은모두개인의인격적법익에해당하고, 이와같은인격적법익을포괄적으로보호하기위하여독일의학설∙판례에의하여발전된‘일반적인격권

(allgemeines Persnlichkeitsrecht)’의법리가국내에소개되면서, 대법원판례에서인격권의개념을인정하기에이르렀는바(대법원1997. 10. 24. 선고96다17851 판결

등참조), 언론중재법제5조제1항은이러한‘인격권’을입법화한것으로보인다.

6) 헌법재판소1991. 4. 1. 선고89헌마160 결정에의하여민법제764조의‘명예회복에적당한처분’에사죄광고를포함시키는것은헌법에위반되는것이되었고, 이에따라

사죄광고는어렵게되었다.

7) 언론중재법제14조제2항에의하면, “제1항의정정보도청구에는언론사등의고의∙과실이나위법성을필요로하지아니한다.”고되어있으므로, 민법제764조에의한정

정보도청구보다피해자를두텁게보호하게된다.

8) 언론중재법제30조제3항은“제1항에따른피해자는인격권을침해하는언론사등에침해의정지를청구할수있으며, 그권리를명백히침해할우려가있는언론사등에

침해의예방을청구할수있다.”고규정한다.

9) 언론중재법제30조제2항은“법원은제1항에따른손해가발생한사실은인정되나손해액의구체적인금액을산정하기곤란한경우에는변론의취지및증거조사의결과

를고려하여그에상당하다고인정되는손해액을산정하여야한다.”고규정하므로재산상손해에대한피해자의입증책임이완화되었다고할것이다. 그러나실무상위

조항을적용한사례는찾아보기어렵다.

10) “2005~2007년도언론소송판결분석”및“2008년도, 2009년도, 2010년도언론관련판결분석보고서”



9

w
w

w
.p

a
c
.o

r.
k

r

이하에서는인격권에대한언론침해의가장실효적

인구제수단인위자료의법적성질에관하여살펴본

다음, 우리재판실무상언론보도관련판결에서나타

나는위자료산정현황및특징에관하여차례로살펴

보기로한다. 

Ⅱ. 위자료의본질과산정의요소

1. 위자료의본질

우리민법은제750조에서「고의또는과실로인한

위법행위로타인에게손해를가한자는그손해를배

상할책임이있다」고규정하는이외에, 제751조에서

「타인의신체, 자유또는명예를해하거나기타정신

상고통을가한자는재산이외의손해에대해서도배

상할책임이있다」고규정하고있어재산이외의손해

또는정신적손해에대한배상책임을인정하고있다. 

민법제751조에서규정하는‘정신적손해’에대한

배상으로지급되는돈을흔히위자료(慰藉料)라고하

는데, 위자료의법적성질에관하여는종래①배상설

(賠償說)과②제재설(制裁說) 등의대립이있었고, 나

라마다제도운영에차이가있다.

미국의경우명예훼손소송은금전손해배상(damag

es)을중심으로발전하여왔고또금전손해배상이명

예훼손의거의유일한구제수단이다.13)

미국판례에의하여명예훼손에대하여인정되는

손해배상은①명목적손해배상(nominal damages),

②구체적손해배상(special damages), ③일반적손

해배상(general damages), ④ 징벌적 손해배상

(punitive damages)의4가지가있다. 그중징벌적손

해배상은배심에의하여인정되는것으로손해의입

증과는무관하게악의의가해자에게크나큰금액의

배상을명함으로써악의의가해자를응징하고유사한

해악의재발을방지하는것이사회적인이익에부합

한다는논리에근거를두고있다.14)

독일의경우독일민법제253조가「재산이외의손

해의배상은법률의규정이있는경우에한하여이를

인정한다」고규정하고, 제847조에서불법행위에의

한신체∙건강∙자유및정조침해의경우, 제1300조

에서약혼의부당파기의경우에각위자료가인정된

다고규정하는등으로위자료를한정적으로인정하고

11) 총108건이나공동피고의경우언론매체별로분류하여128건이되었다.

12) 총108건이나공동피고의경우언론매체별로분류하여133건이되었다.

13) 허만, 언론보도에대한구제수단으로서의위자료, 청주법률논단1집, 111쪽

14) 허만, 전게논문112쪽

◉◉

기간 사건수 정정및손해배상청구 손해배상청구 합계

2005. 1. 1. ~ 2007. 12. 31. 369 108(29.3%) 201(54.5%) 309(83.8%)

2008. 1. 1. ~ 2008. 12. 31. 116 48(41.4%) 42(36.2%) 90(77.6%)

2009. 1. 1. ~ 2009. 12. 31. 12811) 37(28.9%) 75(58.9%) 112(87.8%)

2010. 1. 1. ~ 2010. 12. 31. 13312) 45(33.8%) 58(43.6%) 103(77.4%)

<표1> 법원의손해배상청구현황



10 있어, 명예등일반적인격권의침해에관하여는명문

의규정이없었는데, 1958. 2. 14. 연방대법원에서‘일

반적인격권침해는독일민법제847조의자유침해에

해당한다’고판시하고,15)‘인격권의침해시금전배상

을허용하지않는것은연방기본법제1조및제2조제1

항에의한인격권의포괄적보호에위반한다’고하여

이에관하여금전배상청구권을인정한이래널리인

정되기에이르렀고,16) 2002년독일민법개정으로불

법행위책임뿐아니라계약책임및위험책임의영역

에도신체, 건강, 자유그리고성적자기결정권의침해

가있으면위자료의금전배상이허용되게되었다.17)

공평한위자료의산정과관련하여, 1955. 7. 6. 연방대

법원은‘위자료는피해자에게비재산적손해에대한

전보적기능(Ausgleichsfunktion) 뿐만아니라피해

자에게만족을주는만족적기능(Genugtuungsfunk

tion)까지도가지는청구권이다. 그렇기때문에, 위자

료를산정함에있어서원칙적으로사건에관련된모

든사정이참작되어야하고, 피해자의생활침해의정

도및범위가특히중요한요소일뿐만아니라가해자

의과실정도, 양당사자의재산상황도함께고려되어

야한다’고함으로써18) 위자료에배상설에근거하는

전보적기능이외에가해자의과책정도나그밖의제

반사정이고려되는만족적기능까지있음을인정하기

에이르렀고, 일반적인격권이침해된경우에대하여

는비재산적손해배상에의한‘예방적기능’의여지도

긍정되고있다.19) 특히대중매체에의한언론침해가

발생된경우, 가해자가피해자의인격권을권한없이

활용하여얻게된수익을환수하여야한다는관점에

서위와같은예방적기능을손해배상액의산정에있

어서도고려하여야한다는주장이판례및학설의지

지를받고있다.20)

일본의경우일본민법제709조에서「고의또는과

실로인하여타인의권리를침해한자는그로인하여

발생된손해를배상할책임이있다」규정한후, 동법

제710조에서「타인의신체, 자유또는명예를침해한

경우와재산권을침해한경우를묻지않고, 전조의규

정에의하여손해를배상할책임있는자는재산이외

의손해에대하여도배상할책임이있다」라고규정하

여, 이른바‘재산이외의손해’에관한배상책임의근

거를밝히고있다.

일본의통설∙판례는일반적으로‘배상설’의입장

에있는것으로해석되나, 위자료산정에관하여매우

유연한태도를취하여위자료의경우배상하여야할

손해가금전적으로측정할수없는무형의정신적∙

육체적고통이라고하는특수한것이기때문에위자

료를산정함에있어서는피해자측의제반사정뿐만

아니라가해자측의제반사정, 예컨대가해자의자산

상태, 사회적지위, 직업, 연령, 그이외불법행위의동

기, 가해의상황, 가해자의고의∙과실의정도등도함

께참작하여야한다고하고, 판결이유에서당해사정

을참작한이유를설시할필요가없으며, 상당한것으

로인정되는액수를포괄적으로판시하는것도상관

없다고한다.21)

우리나라의통설도위자료를손해배상으로보아기

15) BGHZ 26, 349. 보다자세한내용은이봉수, 전게논문67쪽

16) 최우진, 독일손해배상소송에서의비재산적손해배상액산정에관한사실심법원재량과위자료표, 법원도서관재판자료, 122권, 389쪽

17) 이창현, 위자료청구의소송법적문제에관한소고, 법조(2009. 12) 138쪽

18) BHG NJW 1955, 1675, 이봉수, 전게논문67쪽에서재인용

19) 최우진, 전게논문393쪽

20) 최우진, 전게논문428쪽

21) 이봉수, 전게논문69쪽



11

w
w

w
.p

a
c
.o

r.
k

r

본적으로배상설의입장을취하고있는데,22) 이점에

관하여명시적으로설시한판례는발견되지않고있

다. 다만판례는일본의판례와같이‘불법행위로입

은정신적고통에대한위자료액수에관하여는사실

심법원이제반사정을참작하여그직권에속하는재

량에의하여이를확정할수있다’고하여23)기본적으

로는 배상설의 입장에 있으면서도, 위자료에 제재

적∙예방적기능이있음을인정하고있다. 즉‘국민의

권익을보호해야할책임이있는국가의형사사법기

관또는그소속공무원들이오히려공권력을악용하

여피해자들을불법감금고문하고증거를조작하는

등조직적이고의도적으로인권침해행위를자행한데

대하여국가가오랜세월동안그잘못을광정하지아

니한사안에서원고들이입은피해에대한위자료를

산정함에있어서는, 설사이들행위가국가체제의수

호와사회방위를위한목적에서비롯된것이라고는

하더라도, 정권유지를위하여공권력이오∙남용된

측면이적지아니할뿐더러법치주의나법의지배를

정면으로부정하는이러한비이성적인폭거는두번

다시반복되어서는안될것인점, 그로말미암아고문

등의직접피해자들이인생의대부분을억울한누명

을쓰고불행한삶을살면서, 고문의후유증과그릇된

사회적낙인속에서수십년간필설로이루다형용할

수없는크나큰불이익과고통을겪었음은물론이고,

가족들역시그의위와같은고통과멍에를함께짊어

져야했던점등에비추어, 고액의위자료를부과함으

로써이를제재하고, 유사한사건이재발하는것을억

제∙예방할필요가절실하다’고설시한바있다.24)또

한판례는‘법원은위자료액을산정함에있어서피해

자측과가해자측의제반사정을참작하여그금액을

정하여야하므로피해자가가해자로부터당해사고로

입은재산상손해에대하여배상을받을수있는지의

여부및그배상액의다과등과같은사유도위자료액

산정의참작사유가되는것은물론이며, 특히재산상

손해발생이인정되는데도입증곤란등의이유로그

손해액의확정이불가능하여그배상을받을수없는

경우에이러한사정을위자료의증액사유로참작할

수있다’고하여,25) 이른바위자료의‘보완적기능’도

인정하고있다.

언론피해에대한위자료는언론의불법행위로인한

피해의원상회복을위한‘배상적기능’이주된것이

나, 재산적손해에대한‘보완적기능’을갖고있고,

나아가가해자에대한‘제재적내지예방적기능’도

가지고있다. 특히민주화의달성으로거의완벽에가

까운언론자유가보장되는오늘날에있어거대한권

력집단이되어버린매스미디어의횡포로부터국민의

기본권을수호하기위하여는법원의적극적역할이

강조되고있다할것이므로, 위자료산정에있어서도

이와같은사정을참작하지않을수없다.

“언론피해에대한위자료는언론의불법행위로인한피해

의원상회복을위한‘배상적기능’이주된것이나, 재산적

손해에대한‘보완적기능’을갖고있고, 나아가가해자에

대한‘제재적내지예방적기능’도가지고있다”

22) 이상경, 언론보도에의한명예훼손의위자료산정에관한연구, 언론중재(1992. 봄호) 54쪽

23) 대법원2002. 11. 26. 선고2002다43165 판결

24) 대법원2011. 1. 27. 선고2010다21726 판결

25) 대법원2007. 6. 1. 선고2005다5843 판결, 대법원1984. 11. 13. 선고84다카722 판결



12

26) 이상경, 전게논문55쪽

27) 허만, 전게논문120쪽

28) 대법원1990. 2. 27. 선고89다카12775 판결

2. 위자료의산정요소

위자료에의하여배상될수있는‘정신적손해’란

어떤것이고, 위자료산정시어떤사정을참작하여야

하는가의문제가위자료산정의요소에관한문제이

다.26) 기본적으로는재산적손해배상의경우와같이,

가해행위가없었던상태로회복시킬수있는배상액

이산정되어야할것임은손해배상의정신에비추어

명백하다. 

그러나위에서본위자료의성질에비추어언론의

인격권침해에대한위자료산정에있어서는①불법

행위인언론보도의내용, ②피해자측사정, ③가해

자측사정, ④언론보도이후의사정등제반사정을종

합적으로고려하여정함이상당하다고할것이다.27)

구체적인참작사유로는, ①보도와관련하여, 보도

매체가신문인지방송인지, 기사의내용과크기, 게재

경위와목적, 진실성여부, 공익성유무와정도, 비방

성과악의성의정도, 기사의신속성정도(일간∙주

간∙월간등), 피해자가특정되었는지여부, 피해의

종류와성격, 보도의사회적영향, 영향의즉각성∙지

속성∙회복곤란성의정도②피해자측사정으로, 피

해자의연령, 성별, 가족관계, 재산정도, 교육정도,

신분, 사회적인위치, 지명도등, 피해자가법인인경

우에그규모, 영업실적, 지명도, 신용도③가해자측

사정으로, 발행부수, 공신력, 독자의구성, 회사의규

모∙재산∙재정상태, 보도이후의태도④보도이후

의사정으로언론이기사를정정∙취소하였는지여

부와판결에서정정보도또는반론보도를함께명하

는경우에는그러한사정을들수있다.

위자료산정이사실심법원의재량에속하는것이

라하더라도위참작사유는충분히심리되어야할것

이다. 이점에서법원의재량은무제한의자유재량은

아니라고할것이다. 실제로우리실무에서는가해자

측사정인발행부수및회사의규모∙재산∙재정상

태등에관하여충분한심리가이루어지지못하고있

는면이있다. 판례는‘책자에적시된내용이진실인

지의여부는그행위에대한위법성이나피해감정의

정도를판단함에있어매우중요한자료가되는것이

고, 이에대한판단결과는이사건위자료를산정함

에있어마땅히참작되어져야하는것이므로, 원심으

로서는마땅히책자에적시된내용이진실인지의여

부를가리어이를확정한다음, 이사건변론에나타

난그외의제반사정과함께이를참작하여위자료를

산정하여야할것이다. 원심이이를다하지아니하고

만연히피고의행위가불법행위가된다고판단하여

그판시의위자료를산정하였음은심리미진이나위

자료산정에관한법리오해의잘못이있다’28)고하여

충실한심리를요구하고있다.

Ⅲ.위자료산정의현황및특징

1. 위자료산정의현황

가. 외국의현황

(1) 미국

미국의경우1964년이전까지언론사를상대로한

명예훼손소송에서배심이내린손해배상의평결액수

는 1건당5만달러이하였으나, 연방대법원의 New

◉◉◉



13

w
w

w
.p

a
c
.o

r.
k

r

York Times Co. V. Sullivan 판결이후에는1977년까

지평균18만달러로증가하였고, 1980년이후100만

달러이상의평결을내린경우가30회를넘어1980년

부터1995년까지의평균평결액수가220만달러에

이르게되었다고한다.29) 배심의평결액중징벌적손

해배상액이평균60% 이상을차지하고있는데, 배심

원들이대체로언론을불신하며원고에대하여호의

적이라는점이지적되고있다. 다만법관이과다한평

결액을삭감할권한이있고평결이후당사자사이에

화해가성립하는등실제로확정된배상액은1980년

부터1995년까지평균24만달러로서1심평결액의

약11%에불과하다고한다.30)

(2) 독일

독일민사소송법제287조에의하여위자료액수에

관한법관의재량이폭넓게보장되어위자료액수의

다과는통상적으로재량하자로인정되지않으나, 법

관이재량을행사함에있어피해자의손해가배상액

29) 허만, 전게논문112쪽

30) 허만, 전게논문113쪽

31) 이창현, 전게논문156쪽

32) 최우진, 전게논문401쪽

33) 이하독일의자료는인천지방법원최우진판사님의조사자료를기초로한것임

34) Renate Damm/Klaus Rehbock, Widerruf, Unterlassung und Schadensersatz in Medien, 3.Aufl., C.H.Beck München(2008), Rn. 988.

35) Klaus Rehbock, Medien- und Presserecht, C.H.Beck München(2005), Rn. 324.

36) 유로화가도입될당시1유로는1.95583마르크로환산되었다고한다.

과상당한관계를유지하고, 일반적법명제와경험칙

에위배되지않아야한다. 실무상대체로배상액의기

본적통일성을확보하기위해서‘위자료표’내지‘배

상액자료집’이참고가된다.31)즉위자료액수산정의

공평타당성내지적정성을유지하기위하여‘위자료

표’내지‘배상액자료집’(Schmerzensgeldtabelle)이

발간되어재판에참조되고있는데, 이는1950년대에

법원의판례를수집하는형식으로시작하여1960년

대에이르러서는그종류가10여종에이르게되었다

고한다. 흥미로운것은민간에의하여발간된위책자

가실무에서규범력을인정받고있다는점이다. 마치

우리의손해배상실무에서맥브라이드장해표가재판

실무에서영향을미치는것과같다고할것이다. 독일

연방대법원도1969년‘다른사례에관한판례에서인

정된위자료액수를지침으로삼는것은허용될뿐아

니라, 적어도산정의출발점으로서는필요한것’이라

고하여위자료액수의산정을위한보조수단으로서

의위자료표의유용성을인정하고있다고한다.32)

다만, 독일의경우,33) 미디어에의한일반적인격권

침해로인한금전배상청구권은다른피해회복수단에

대하여보충적으로만논의되는바,34) 이는독일민법

제249조이하규정이손해배상의방법으로서원상회

복을원칙으로삼고, 금전배상은보충적인것으로규

정하고있다는점에서비롯한것이다.35)

구체적인위자료액수와관련하여과거에는대략

2,500마르크(DM)36)를하한선으로두고, 침해의정도

“위자료의성질에비추어언론의인격권침해에대한위자

료산정에있어서는①불법행위인언론보도의내용, ②피

해자측사정, ③가해자측사정, ④언론보도이후의사정

등제반사정을종합적으로고려하여정함이상당하다고할

것이다”



는다른프로그램참여자들사이에둘러싸여그의공

격성문제에관한많은질문을받았고[이른바“뜨거운

의자단계(Hei�e-Stuhl-Phase)”], 그와중에원고의

이름(Vorname)이지칭되기까지한사례42)

◆7,000마르크(대략3,500유로)

모(某) 지역신문(발행부수45,935부)이보도내용

의 진실성에 관한 저널리스트의 배려의무

(journalistischen Sorgfaltspflicht)에어긋나게, 부동

산업자(Immobilienkaufmann)인원고가예전에“홍

등가포주(Rotlichtfürst)”로서“소녀들을거느리고있

었을뿐아니라그녀들을통해번돈을가지고자신이

나자신의사업을위해사용했다”는부정확한사실에

기초한비난성기사를실은사례43)

◆20,000마르크(대략10,000유로)

독일전역에배포되는가판대용잡지에, 성직자로

서주임신부(katholischer Pfarrer)인원고의사진을

부당하게미성년자를상대로성적비행을저지른사

제에대한보도와함께게재한사례44)

◆30,000마르크(대략15,000유로)

피고가발간한책에충분한조사없이K시경찰서

14 에따라배상액이정해졌고, 특히1994년이전까지연

방대법원에 의하여 인정된 위자료의 최고 액수는

50,000마르크수준이었다고한다.37) 그이후1994년

모나코Caroline 공주와관련된사례에서180,000마

르크의위자료액수가인정되는등100,000마르크단

위의위자료액수가인정되는사례가있기도하였으

나, 이정도의위자료액수가인정되는사례는흔하지

않고최근에이르러는대개5,000유로에서30,000유

로38)의 범주 내에서 위자료 액수가 정해진다고 한

다.39)독일의연방대법원및기타하급심법원이1990

년이후언론사건에서위자료배상을인정한사례를

개괄해보면, 다음과같다.

◆5,000마르크(대략2,500유로)40)

명백히포르노성기사를날조하여게재하면서, 동

의없이무명여성의사진을해당기사와함께실어그

녀에관한기사인인상을준사례41)

◆3,000유로

소년법원의보호관찰명령에따라수행되는반공격

성집단치료프로그램에따라훈련중인원고가자신

의인격에대해진술하는것을원고가인식하지못한

상태에서피고가라디오에방송시켰는데, 당시원고

37) BGH NJW 1977, 1288[피고가발행한잡지가, 익명의자가공공전신소에서보낸팩스만을근거로, 백화점재벌인Helmut Horten이당시연방수상인Willy Brandt에대

한건설적불신임투표(konstruktives Misstrauensvotum)에서불신임투표를하도록하기위해6명의의회의원들에게공여할600만마르크를준비해두었다는허위의

혐의를보도한사례]. 그밖에BGH NJW 1982, 635도있었다.

38) 환율을1,500원으로보면한화로750만원내지4,500만원정도이다.

39) Damm/Rehbock, Rn. 1004. 최근독일에서는가해행위로하반신이마비되거나의료과오등으로출생시에중대한신체피해가발생한경우에대해500,000유로내

외의위자료가인정되고있고, 이금액이최고수준의위자료라고한다. Lothar Jaeger, “Höchstes Schmerzensgeld - ist der Gipfel erreicht?”, VersR 2009,

159ff. 참조. 다만, Damm/Rehbock, Rn. 1004는, 일반적인격권침해로인한금전배상액이독자적인청구권범주로다루어지므로, 이를신체침해로인한위자료액

수와비교하는것은행해지지않는다고지적한다.

40) 마르크총액을대략적으로환산한것이다.

41) HansOLG NJW-RR 1995, 220.

42) OLG Karlsruhe NJW-RR 2003, 410.

43) OLG Saarbrücken NJW 1997, 1376.

44) OLG Koblenz NJW 1997, 1375.



장을끝으로공직에서은퇴한원고가경찰시절포주

를위해일하였다는내용을제3자의말을인용하는형

식으로기재하면서도이에대해진지하게거리를두

거나이에대한찬반입장에대한다른증언등을기재

하지않은사례45)

◆20,000유로

독일의모일간지가플레이보이로지칭한오스트리

아의 대중음악가수인“Udo Jürgens가 원고인

Caroline46)과잠자리를?(Udo Jürgens im Bett mit

Caroline?)”이라는대제목으로위남성과의인터뷰를

실은사례47)

◆50,000마르크(대략25,000유로) ×2

독일의모출판사가, 네덜란드왕족이부친의사주

로혼인전에임신중절을시도하였다는주장을담은

기사를실은사례(부친을포함한피해자2명에게각

50,000마르크씩의위자료인정)48)

◆60,000마르크(대략30,000유로)

모대중음악밴드(Popmusikgruppe)가“I Wanna

Make Love With Steffi Graf”라는제목의노래를내

놓았고, 이노래가1992년독일의여러라디오방송을

탔는데, 2개의버전이있는노래의가사중특히첫번

째버전에서는원고인Sreffi Graf를성적욕망의대상

으로묘사했던사례49)

45) BGH GRUR 1997, 396.

45) BGH GRUR 1997, 396.

46) 보도일인2000. 9. 22. 당시모나코Caroline공주는하노버의Ernst August공과혼인한상태였다.

47) BGH VersR 2004, 388.

48) HansOLG ArchPR 1970, 94(= OLG Hamburg, Urteil vom 19. 2. 1970).

49) OLG Karlsruhe NJW 1994, 1963.

50) OLG Hamm NJW-RR 2004, 919. Andreas Slizyk, Beck`sche Schmerzensgeldtabelle, 5.Aufl., C.H.Beck München(2006), S. 664는, 이판결과관련하여,

원칙적으로풍자에는상당한자유여지가있지만, 당사자인간가치의핵심적인부분에관한풍자는벗어난것이라는지적을하고있다. 

51) LG Hamburg ZUM 2002, 68.

52) BGH NJW 2005, 215.

◆70,000유로

피고들이진행하거나제작한'TV-Total'이라는제

목의텔레비전방송에서, 원고(당시17세)의이름을

반복적으로언급하고“포르노산업에오르려는사람

에게 아주 매력적인 이름(Toller Name, wenn man

ins Pornogeschäft einsteigen will)”이라는말을덧

붙이면서, 원고가포르노업에적합한것처럼보이게

한사례50)

◆150,000마르크(대략75,000유로)

피고가발행한신문(발행부수대략33만4,000부)

에, 작가이자가수겸사회자인원고(여성)가그녀의

가족들과함께이탈리아해변에서보낸휴가사진15

장을보도했는데, 위사진중에는원고의반라(半裸)

상태를촬영한사진(이사진촬영에대해원고가동의

했거나이를인식했는지여부에대해서는다툼이있

었음)이여러장포함되어있던사례51)

◆150,000마르크(대략75,000유로)

피고가발행하는2개의신문이발행부수증가와수

익도모를위해1999. 7. 28.부터2000. 7. 10.까지부

모인모나코Caroline 공주와하노버Ernst August공

의동의없이이들사이에태어난원고(1999년생, 여

성)의사진들을매우집요한방식으로게재하면서, 원

고부모의이혼을암시하는등의추측성기사를보도

한사례52)

15

w
w

w
.p

a
c
.o

r.
k

r



와관련도쿄지방법원이합계4,290만엔의위자료를

인정하였다.

최근언론사건에서위자료배상을인정한사례를

보면, 다음과같다.

◆명예훼손및인격권침해: 11만엔56)

술집에서일방적폭행을당하여사망한18세소년

에대해경찰이1:1로싸우다가사망했다고발표하고,

이에근거한언론보도가이루어지자망인의가족들이

망인의명예훼손및자신들의인격권침해를이유로

200만엔의위자료지급을청구한사례57)

◆명예훼손, 프라이버시침해: 10만엔(피고1) + 50

만엔(피고2)

홋카이도경찰본부총무부장인원고가피고1이펴

낸<경찰간부를체포하라! 수렁의비자금만들기>와

피고2가펴낸<추적∙호카이도경「비자금의혹」>에

기재된기사에의하여명예가훼손되고프라이버시권

이침해되었다고주장한사례58)

◆명예훼손+ 신용손해: 원고2의위자료50만엔

+ 원고1의신용손해100만엔

피고가구입한레저용보트의침몰원인이제조자

인원고1에있다고보기어려움에도피고의인터넷게

시판에‘침몰원인이원고1에게있음에도원고1의대

표인원고2가무책임한태도를취하고있다’고주장

16 ◆180,000마르크(대략90,000유로)

독일의모주간지가3차례에걸쳐모나코Caroline

공주의사생활에관한가공인터뷰기사를게재하거

나파파라치사진(남자배우 Vincent Lindon과함께

있는사진포함)을마치공주의가족사진인것처럼보

도한사례53)

◆180,000마르크(대략90,000유로)

원고는런던의한호텔에서독일의유명테니스스

타를만나잠시성관계를맺고그의딸을낳아독일전

역에서유명세를탄바있는데, 피고가발행하는가판

대용신문은이사실을보도한후, 그인터넷사이트에

게임이용자가원고를성관계의상대방으로삼아마

우스를클릭하면서원고를쫓는내용의컴퓨터게임을

게시한사례54)

(3) 일본

우리나라와달리사죄광고가허용되는때문인지위

자료액수는생각보다그렇게많지는않다. 실제의명

예훼손소송에서인정되는위자료액수는2차대전이

후20년간은대부분10만엔이었고, 이후1980년대까

지는평균50만엔이었다가, 1990년이후점차증가하

는추세에있지만그평균액은150만엔에불과하고,

100만엔이하의배상명령이선고되는경우도많다고

한다.55) 최대배상액은4,000만엔이었는데, 최근일

본씨름계(스모오∙相撲)의승부조작담합의혹보도

53) HansOLG NJW 1996, 2870. Damm/Rehbock, Rn. 1005는, 함부르크고등법원(HansOLG)의기사당60,000마르크씩의위자료를산정한것이라고도볼수있는

데, 이렇게보는경우에는, 이판결의의미는그리크지않을수도있다고설명하면서, 이판결로인해하급심법원실무가종전보다더많은위자료액수를인정하게된것

으로오인해서는안된다고지적하고있다.

54) LG München I, NJW-RR 2002, 689.

55) 허만, 전게논문117쪽

56) 환율이1,400원/100원상당

57) 松山地方裁判所平成21年（ワ ）第656 平成22年04月14日[判例時報2080 63頁]

58) 札幌地方裁判所平成18年（ワ ）第1022 /平成19年（ワ ）第1252 平成21年04月20日[判例時報2055 107頁]



17

w
w

w
.p

a
c
.o

r.
k

r

한사례59)

◆명예훼손, 초상권침해: 60만엔

2008년총격사건으로미국에서체포되어로스앤

젤레스시경내에서자살한미우라가즈요시(三浦和

義∙일본에서는무죄확정)의처가미우라가별도사건

으로체포∙연행되는사진등이뉴스사이트에게재되

어정신적고통을받았다면서야후(Yahoo)와사진과

기사를송신한산케이(産經)신문을상대로660만엔

의손해배상을청구한사례. 산케이신문은미우라사

망관련뉴스를야후에송신하면서1985년9월미우

라가다른사건으로체포되어수갑찬사진을사용했

고, 야후가이를뉴스페이지에게재한것이문제됨60)

◆초상권, 프라이버시침해: 120만엔

살인사건을현장촬영한TV 프로그램에서현장부

근에서쓰레기차를운전하는원고의얼굴등을동의

를받지않고생방송하여원고의직업등이주위에알

려지고살인사건과연관된인상을준사례61)

“일본은우리나라와달리사죄광고가허용되는때문인지

위자료액수는생각보다그렇게많지는않다. 실제의명예

훼손소송에서인정되는위자료액수는1990년이후점차

증가하는추세에있지만그평균액은150만엔에불과하

고, 100만엔이하의배상명령이선고되는경우도많다”

59) 東京高等裁判所平成20年（ネ ）第321 平成21年06月17日[判例時報2065 50頁]

60) 東京地方裁判所平成22年(ワ ）第5613 平成23年06月15日[判例時報2123 47頁]

61) 東京地方裁判所平成19年（ワ ）第27950 平成21年04月14日[判例時報2047 136頁] 

62) 長野地方裁判所上田支部平成21年（ワ ）第140 平成23年01月14日[判例時報2109 103頁]

63) 東京地方裁判所平成20年（ワ ）第7677 平成21年08月28日[判 例 タ イ ム ズ1316 202頁]

64) 東京高等裁判所平成23年05月30日平成23年（ネ ）第378 [判例時報2117 6頁]

◆허위사실명예훼손: 사죄광고+ 165만엔

고교생이우울증을앓다가자살했는데, 망인의모

(母)인피고가교장인원고가등교를강요하는등으로

자살에이르게되었으므로원고가살인자라고주장하

며형사고소를하고블로그에게재하여언론에보도

되게한사례62)

◆허위사실명예훼손: 200만엔

주간지「週刊新潮」를발행하는피고가아이돌그룹

「알파」의전멤버였고그룹탈퇴후가수, 탤런트등의

연예활동을하고있는원고1과오빠인원고2가원고

1이교제하였다가헤어진남자를상대로2,000만엔

내지3,000만엔의위자료를요구하여지급받고도이

에만족하지않고재차위자료의지불을요구했다고

허위보도한사례63)

◆허위사실명예훼손: 220만엔

요미우리신문은2009년5월8일조간시바현판에

시바(千葉)현초시(子) 시장선거에입후보한모키가오

루(茂木薰)의세금체납과관련하여「모키씨세금수

십만체납초시시장선거출마예정『회사경영부진으

로』」라는제하의기사를통하여모키가적어도세금

수십만엔을체납하고있다고보도. 이후모키가「나

에게취재하지않았다」「허위보도」라고쓴전단을배

포하자, 요미우리신문이명예를훼손당했다면서모

키를상대로1,100만엔의손해배상을청구한사례64)



때문에손해배상제도가무책임한거대언론의횡포에

대한실질적인구제수단으로서미흡한것이아닌가

하는비판이있기도하였다.67) 그런데, 사죄광고에대

한헌법재판소의위헌결정이후법원이인정하는위

자료액수가점차증가하여1990년후반까지평균적

액수가2,000만원내지3,000만원으로상승하였고,

몇가지사안의경우1억원이넘는고액의위자료가

명해지기도하였다.

언론중재위원회에서발간된「언론판결분석」에따

라2005. 1. 1.부터2010. 12. 31.까지인용된위자료

내역을살펴보면, 법원에서인용된위자료의평균액

수가2,000만원내지3,000만원에이르는것은사실

이나(<표2> 참조), 위자료액수가1,000만원이하인

사건이전체271건중150건으로55.35%에이르러상

대적으로많고(<표3> 참조), 제일빈번하게인정된위

자료액수(최빈액)는1,000만원인것으로나타났다(<

표2> 참조). 한편공인68)에해당하는공직자및공적

인물에대한평균인용액을일반인에대한평균인용

액과비교하면시기별로차이가있는것으로나타났

18 ◆허위사실명예훼손: 사죄광고+ 300만엔

발행부수약40만부, 160만부를넘는잡지등이‘회

사의사장인원고가연예인인처와혼인중에다른2

명의여자와불륜을저지르고회사의자금을유치함

에있어불법을하였다’고보도한사례65)

◆허위사실명예훼손: 사죄광고+ 1인당20만엔

내지1,000만엔합계4,290만엔

발행부수70만부를넘는일본최대주간지「週刊現

代」가平成19年2月3日 ，同月10日 ，同月17

日 를통하여일본씨름계(스모오∙相撲)의승부조

작담합의혹에씨름선수16명과일본씨름협회(日本

相撲協 )의관련사실을보도하였으나허위로밝혀

진사례66)

나. 우리나라의현황

1990년도초반까지우리법원에서인정한위자료

액수는1,000만원미만의경우가대부분이었고, 그

65) 東京地方裁判所平成17年（ワ ）第17747 平成19年05月29日[判 例 タ イ ム ズ １275 223頁]

66) 東京地方裁判所平成19年（ワ ）第4501 ／平成19年（ワ ）第9335 平成21年03月26日[判例時報2039 25頁] 

67) 한위수, “명예훼손과민사상의제문제”, 사법논집제24집(법원행정처, 1993) 439면참조

68) 우리의판례는공인을명시적으로정의하지않고있다. 미국의경우판례에의해공인의개념이정의되고있고, ① 공무원(Public officials) ② 일반적공인(General-

purpose public figures) ③ 제한적공인(Limited-purpose public figures)으로구분된다. 공인에대한자세한내용은최지웅, 명예훼손판례분석을통한공인에대한

개념연구, 경성대학교석사학위논문참조

69) Median : 사례를순위대로배열하여사례수가홀수인경우에는한가운데에위치한사례의액수를, 짝수인경우에는한가운데위치한두개값의평균액을말함

70) Mode : 빈도수가가장높은액수를말함

연도 구분 인용빈도 평균액 중앙액
69)

최빈액
70)

최저액 최고액

2005 30 31,200,000 27,500,000 10,000,000 3,000,000 80,000,000

2006 37 20,013,514 10,000,000 10,000,000 3,000,000 90,000,000

2007 67 17,141,791 10,000,000 10,000,000 1,000,000 100,000,000

2008 50 23,400,000 11,000,000 10,000,000 1,000,000 150,000,000

2009 54 23,484,499 8,000,000 5,000,000 1071) 272,881,47272)

2010 33 24,242,424 10,000,000 10,000,000 1,000,000 100,000,000

<표2> 연도별손해배상인용액



19

w
w

w
.p

a
c
.o

r.
k

r

다(<표4> 참조). 그러나실제의사안을분석하여보면

공직자및공적인물에대한위자료의인용액이일반

인에대한인용액보다대체로많은것으로판단된다.

다. 위자료산정사례

언론중재위원회가발간한「국내언론판결판례집」

에나타난판결을기준으로1996년이후2008년까지

사이에선고된위자료현황73)을사건별로살펴보면다

음과같다.

(1) 허위사실보도로인한명예훼손

71) 서울중앙지방법원2009. 9. 2. 선고2008가합36218 판결: 지율스님이지구생태환경을무시한인간편의의사고에경종을울리는차원에서상징적으로화폐최소단위

인10원을청구한사건

72) 서울남부지방법원2009. 9. 29. 선고2009가합2126, 2009가합2133(병합) 판결: 원고회사가멜라민검출이의심돼국내유통이중단된분유를베트남에수출한것으

로밝혀져파문이예상된다고보도한사건

73) ‘○’으로처리한부분은원보도내용에는적시되어있으나법익침해방지를위해표기하지않음

◆명예훼손→500만원(서울지방법원1998. 12.

16.자판결)

중앙일보가김○○전대통령의차남인김○○의

진료를맡은비뇨기과전문의인원고박○○이진료

중에찍은비디오테이프와관련하여‘몰래전화통화

장면을녹화하고, 고의로테이프를유출한것이라고

판단하거나그와같은인상’을주는내용을보도

◆명예훼손→500만원x 5 (서울지방법원2000.

7. 12.자판결(99가합90005))

경향신문이사실확인절차없이군판사인원고들

이뇌물수수를한다고보도

연도
구분 인용 5백만 5백만초과 1천만초과 2천만초과 3천만초과 5천만초과 1억

빈도 이하 ~1천만 ~2천만 ~3천만 ~5천만 ~1억 초과

2005 30 3 6 5 6 3 7 0

2006 37 6 19 5 1 1 5 0

2007 67 22 17 13 6 5 4 0

2008 50 11 13 13 5 2 4 2

2009 54 20 15 6 6 4 1 2

2010 33 10 8 7 1 0 7 0

합계 271 72 78 49 25 15 28 4

<표3> 연도별손해배상인용액분포

연도 구분 공직자 공적인물 일반인 언론사 기업체 일반단체

2005~2007 22,703,704 26,350,000 12,671,642 30,000,000 40,000,000 10,000,000

2008 15,125,000 13,333,333 24,357,143 60,000,000 15,000,000 0

2009 19,700,000 6,833,335 8,400,000 5,000,000 94,595,368 10,000,000

2010 13,333,333 11,250,000 21,888,889 12,000,000 37,500,000 8,333,333

<표4> 원고유형별평균인용액



◆명예훼손 → 1,000만 원 (서울중앙지방법원

2006. 11. 30.자판결(2006가단98871))

일요신문이「이○○총리- 거물브로커윤○○부적

절한골프, 단독추적」기사에서윤○○이이○○총리

의취임이후총리공관에수차례드나들었다고보도

◆명예훼손→1,000만원(서울고등법원2003. 6.

3.자판결(2003나6240))

월간<한국논단>은1998년3월호에「빨갱이는善

으로, 경찰은惡으로연출하는공영방송KBS」제하로

KBS의남○○PD를주사파로묘사하는기사를게재

◆명예훼손 → 1,000만 원 (서울고등법원 2005.

10. 18.자판결(2004나84063))

조선일보가현대자동차노조가직원들의휴가∙휴

직일수가165~177일이고평균연봉이5,000만원이

넘으며이러한고임금구조가자동차가격상승등의

원인이라고보도

◆명예훼손 → 1,000만 원 (서울남부지방법원

2006. 2. 9.자판결(2004가합7829))

MBC가2004. 3. 21. 광화문에서개최된탄핵찬성

집회에서이루어진원고의발언을왜곡하여대통령

부인을비하하는발언을한것으로편집하여보도

◆명예훼손→1,000만원(서울지방법원2001. 5.

23.자판결(2000가합21104))

재단법인사랑의장기기증운동본부가환자불법유

치의혹등을보도한의협신보발행인사단법인대한

의사협회를상대로허위보도로인한손해배상소송

제기

◆명예훼손→1,000만원(서울고등법원2002. 11.

28자판결(2001나64136))

20 ◆명예훼손→800만원x 1 + 300 x 19 (청주지방

법원2003. 8. 22자판결(2001가합2034))

MBC의『취재파일2580』이「마카오로간여인들」

이라는제목으로방송하면서“OO지방경찰청기동수

사대소속형사들이사채폭력관련사건을조작, 관련

피의자를비호하고오히려피해자를성추행혹은폭

행하였다”고보도하자경찰18명이소송을제기

◆명예훼손→500만원x 11 (서울지방법원2003.

10. 15.자판결(2001가합68728))

호남출신조직폭력배가호남출신검사들과친분을

유지하면서로비를했다고보도

◆명예훼손→500만원x 18 (서울중앙지방법원

2006. 11. 1.자판결(2005가합114032))

MBC가뉴스데스크에서「경찰의카드깡」이라는제

목으로○○○경찰청의연금매장에서오래전부터범

죄조직과연결된카드깡이행해져왔고이를알면서도

○○○경찰청에서연금매장에서수수료를받아왔으

며그수수료가최고위층에게전달되어활동비로사

용되고있는데이러한사실이알려지자은폐를시도

했다고보도

◆명예훼손→500만원x 2 (광주지방법원2006.

12. 15.자판결(2006가합892))

KCC 뉴스에서원고들이공동경영하는주유소가

가짜휘발유를판매하는것처럼보도

◆명예훼손→500만원(서울고등법원2007. 8.

22.자판결(2006나69013))

노컷뉴스기자가우리당김○○대변인을전○○대

변인으로착각하여「이명박시장, “전○○, 말을그리

함부로하나”」라는제목으로보도하고네이버가그대

로게재



21

w
w

w
.p

a
c
.o

r.
k

r

조선일보가이○○교수의『나는야통일1세대』라

는책자가이적표현물이라고보도

◆명예훼손 → 1,000만 원 (서울지방법원 2002.

12. 13.자판결(2001가합48878))

한겨레신문이안○○전법무부장관이편법으로농

지를취득하였다고보도

◆망인의명예훼손→1,000만원+ 1,000만원(서

울지방법원1999. 7. 6.자판결(98가단264437))

KBS가9시뉴스를통해원고들의아들이학원폭력

을일삼는학생인데, 그학급반장에의해숨졌다는보

도를하면서반장이불량학생인원고들의아들을응

징하려다억울하게사고를일으킨것처럼표현

◆명예훼손 → 1,000만 원 x 3 (서울지방법원

2003. 10. 29.자판결(2000가합98920))

동교동계의실세국회의원들이로비대가로정○○

의사설펀드에가입한의혹이있다고보도

◆명예훼손 → 1,000만 원 x 2 (서울고등법원

2004. 3. 25.자판결(2002나73403))

MBC에서국회의원과보좌관이국도변휴게소분

쟁에부당하게개입하였다고보도

◆명예훼손→1,000만원+ 700만원(서울지방법

원2004. 9. 15.자판결(2004가합32294))

한겨레신문이총선을7일앞두고「우려스런일부

기독교인들의색깔론」이라는제하의사설에서원고1

교회의담임목사인원고2의설교내용을잘못인용하

여‘목사가총선을앞두고색깔론을부추겼다’는인상

을주는내용을보도

◆명예훼손 → 1,000만 원 (서울중앙지방법원

2005. 8. 12.자판결(2002가합52966))

이○○후보자녀의병역면제에관하여김○○의

제보로국회의원인신○○이전국군의무사령관인원

고의공모의혹을제기하자오마이뉴스가이를보도

◆명예훼손 → 1,000만 원 (서울중앙지방법원

2007. 6. 13.자판결(2006가합88420))

인터넷신문뉴시스가살인피해자인여성이가해자

와10개월간사귀어왔다는경찰의발표를토대로두

사람의관계를‘내연녀’로보도

◆명예훼손 → 1,500만 원 x 4 (서울지방법원

2000. 10. 18.자판결(99가합95970))

원고들이기무사소속장성들인데, SBS 뉴스에서

기무사소속현역장성들이병역비리에연루되어일

부장성들이뇌물을수수하였다고보도

◆명예훼손 → 1,500만 원 (서울동부지방법원

2006. 6. 8.자판결(2005가합14166))

KBS 뉴스에서원고가운영하는인터넷꽃배달쇼

핑몰사이트가중개수수료로대금의40%를수수하여

폭리를취하는데도상품내용이부실하다고있다고

보도

◆명예훼손→2,000만원74) (서울고등법원1998.

4. 23.자판결(97나57360))

남북교류를촉구한전강원도의회의원인정○○의

편지를‘김일성애도서신’으로여러차례에걸쳐왜곡

74) 피고측이이사건보도이후1995. 9. 25.자신문에이사건편지가김일성의사망을애도하여북한을이롭게하거나이에동조하기위한것이아니라남북교류추진을위

한대북접촉을용이하게하기위해의례적으로작성된것이라는취지를상세히보도한점참작



◆명예훼손→2,000만원(서울고등법원1998. 9.

14. 조정98머9594(98나27885))75)

문화일보는1994년6월9일사회면에「연예인‘술

집접대’또물의, 여자탤런트3명거액받고룸살롱-

호텔출입」제하로중견모델진모양(26)이고급룸살

롱및갈비집주인으로부터거액을받고대기업사장

등을빙자한박○○씨를호텔과여관등지에서접대

하였다는취지의기사를보도

◆명예훼손→2,000만원 (서울지방법원2000.

12. 13.자판결(2000가합32395))

15대국회의원으로서16대국회의원선거에출마한

원고에대하여동아일보에서「대학때부터대마초흡

연」이라는제목으로보도

◆명예훼손 → 2,000만 원 x 2 (서울지방법원

2003. 12. 19.자판결(2002가합83847))

○○건설의재개발사업을추진하는과정에서비자

금을조성하여로비자금으로사용한것이라고경향신

문이보도

◆명예훼손 → 2,000만 원 (서울서부지방법원

2004. 9. 24.자판결(2003가합6217))

아가동산‘신도살해암매장의혹사건’수사검사가

정치입문을앞두고쓴소설에서무죄로확정된살인

사건이진실인것처럼묘사하여책으로출판하여배포

◆명예훼손→2,000만 원 (서울고등법원2006.

12. 20.자판결(2005나64684))

동아일보가구조조정된전직국정원직원인원고

가정치권에줄대기를하여국정원장특별보좌관이

되었다고보도

22 보도하여명예를훼손

◆명예훼손→2,000만원(서울고등법원1998. 7.

9.자판결(97나47790))

KBS는1994년5월20일9시뉴스시간에「부스터

효과없다」는제하의보도를통해자동차연비향상장

치대부분이제조업자들의선전내용과는달리실제로

는연비향상이나매연절감의효과가별로없다는취

지로보도하면서, 테스트결과우수한성능과효과가

입증된사이클론의생산자인원고와의인터뷰장면을

부스터에대한부정적인이미지를부각시키는설명에

이어방송. 1심은피고의보도가객관성및공정성을

잃었음은물론, 원고의명예권이침해됨으로써원고

가입은정신적손해를배상할책임이있다며5,000만

원을지급하라고판결했으나, 항소심은방송보도후

피고가반론보도의차원에서사이클론제품의우수성

을여러차례에걸쳐방송한점을참조하여감액

◆명예훼손→2,000만원x 5 (서울지방법원1998.

8. 19.자판결(97가합93499))

한국논단은1997년10월8일, 제15대대통령선거

를앞두고당시대통령후보들을초청하여<대통령후

보초청사상검증대토론회>를개최한바있는데, 한

국논단의발행인겸토론회사회자였던이○○은시

민단체가특정세력에반대하고폭력적인위협을하고

있으며기업체를협박하여돈을갈취한다는발언을

하였고, 월간한국논단은1997년11월호에토론내용

전문을게재하면서, 위발언내용을시민단체가특정

세력에반대, 폭력적위협하고있다는소제목으로게

재, 배포하자경실련외4개단체들이소송제기

75) 1심에서원고승소, 2심에서원고패소, 3심에서파기환송후조정됨



23

w
w

w
.p

a
c
.o

r.
k

r

◆명예훼손→2,000만원및정정보도(서울중앙

지방법원 2007. 6. 20.자 판결 (2005가합

79818))

MBC가드라마『5공화국』에서안기부특별보좌관

이었던박○○이안기부에서재직시발생한<수지김

사건>에관여한것처럼묘사

◆명예훼손→3,000만원+ 2,000만원(서울지방

법원1998. 4. 22.자판결(96가합72242))

1980년대목판화가로활동하다가요절한오윤에

대한기념∙추모사업을목적으로결성된「오윤기념

사업위원회」와화랑을경영하는우○○가화가오윤

의사후10주기를맞아<오윤, 동네사람세상사람전>

이라는판화전시회를개최했는데, 피고회사에서발

행하는월간<미술세계>가1996년7월호를통해[판

화의오리지널과리프로덕션]이라는제하로전시회에

전시된작품이마치오리지널판화인것처럼관객들

을기망한의혹이있다는취지의보도를하고언론사

에보도자료를배포

◆명예훼손→3,000만원(서울고등법원1998. 5.

28.자판결(97나16826))

국민일보는1993년7월13일자사회면「벗기기위

험수위…연극이대로좋은가」라는제하의기사에서

원고가집필한희곡을기초로하여공연되는연극이

남녀어린이와중년남∙여성과의변태적성행위를

묘사하여벗기기연극으로관객을끌려고하는천박

한상업주의적외설작품이라는취지로보도. 원고는

이사건기사들이사실과다르게이사건연극을벗기

기연극, 변태성희연극으로단정하였고, 이사건연극

에는작품의주제와는관계없이출연자의신체를과

다노출하는의미의벗기기장면이나어린이가중년

남녀와의변태적성행위를하는내용등이없는데도

과다노출이나변태적성관계가전부인것처럼묘사하

여인격과명예, 신용이훼손당하였다며소송제기

◆명예훼손→3,000만원(부산고등법원1998. 7.

24.자판결(96나8789))

원고회사가1993년경부터미국산저알콜맥아음

료를수입하여국내에시판해왔는데, 부산매일신문

에서1994년9월8일부터14일에걸쳐「수입음료에

표백제」,  「표백제함유미산음료매년수천t 수입」,

「미산음료표백제등함유알고도방치, 부산검역소-

수입업체유착의혹」,  「국립검역소가국민건강외면,

표백제든수입음료파장」등의제하로원고의수입제

품에표백제가검출되었으며, 부산검역소와유착하

여검사를하지않은채통관시키고이를시중에유통

시키고있다는취지의기사를보도

◆명예훼손→3,000만원(서울지방법원2000. 6.

21.자판결(2000가합1377))

한국일보가변호사인원고를허위사실로“허가낸

도둑”“칼만안든강도”등의표현을사용하여악덕변

호사로보도

◆명예훼손→3,000만원(서울지방법원서부지원

2000. 9. 8.자판결(99가합7237))

주간내일신문이국회의원인원고가자질과는상관

없이정권실세인권○○과의친분때문에국회의원

으로공천되었다고 보도

◆명예훼손 → 3,000만 원 (서울지방법원 2001.

12. 15.자판결(98가합107982))

SBS에서성균관대학교현직교수가논문심사를대

리로하도록하고저작권을침해하였으며교수로서의

자질이없다고보도

◆명예훼손→ 3,000만 원 (서울지방법원2002.



시사저널이「김훈준위타살의혹사건」이란제목으

로원고가북한의지령을받거나대북접촉사실을은

폐하기위하여계획살인을하였다고보도

◆명예훼손 → 3,000만 원 (서울남부지방법원

2005. 9. 9.자판결(2004가합19990))

KBS의추적60분에서성당신부인원고가다른사

람들과공모하여아동들을쇠막대등으로성추행했다

고보도

◆명예훼손→3,000만원(서울고등법원2007. 8.

22.자판결(2006나69013))

MBC 뉴스에서원고들의망부인고교교장이1년

가까이학교에서진행된집단괴롭힘에대하여제대

로대처하지않았다고보도하여교장이자살한사건

◆명예훼손→4,000만원+ 4,000만원+ 4,000

만원(서울지방법원1998. 7. 1.자판결(97가합

88220))

피고 회사가 발행하는 주간지 <인사이드월드>는

1997년8월20일자, 9월3일자, 10월22일자를통해

원고가 아직도 전향하지 않은 공산주의자 또는 용

공∙친북인사이며, 북한김일성과김정일이원고를

지지해왔고원고를대통령으로만들기위해많은노

력을기울여왔다는취지의내용을보도하였고, 피고

엄○○은위와같은내용으로손○○가지은『김대중

X - 파일제1탄, 김일성의김대중대통령만들기』라는

책자와『김대중, 이제는당신이대답할차례①, ②』라

는책을발행하여판매

◆명예훼손→4,000만원(서울지방법원서부지원

2001. 3. 15.자판결(98가합12461))

한겨레신문이안기부의대북공작원인흑금성을이

중간첩으로보도

24 10. 25.자판결(2001가합58240))

법무부장관출신인김○○이검찰총장에게전화하

여이○○게이트의수사중단을지시하였다고보도

◆명예훼손→3,000만원(서울지방법원2003. 8.

29.자판결(2002가합74843))

내일신문이안기부출신들의모임인원고가정○○

의원에게기밀을유출하고있다고보도

◆명예훼손→3,000만원 (서울지방법원2003.

11. 12.자판결(2002가합5984))

월간조선이상지대가사회주의를표방하거나학생

운동을비호하고있다고보도

◆명예훼손 → 3,000만 원 x 2 (서울지방법원

2003. 11. 12.자판결(2002가합81643))

오마이뉴스가 한나라당이 이○○ 의원을 통하여

병풍사건에서김○○에게조작진술을부탁하였다고

보도

◆명예훼손 → 3,000만 원 (서울중앙지방법원

2004. 12. 29.자판결(2003가합46616))

동아일보에서‘박○○전문화부장관이월드컵휘

장사업과관련하여장관재직시관광협회중앙회장에

게서2억원을받은정황을포착하고수사중’이라고

보도

◆명예훼손 → 3,000만 원 (서울중앙지방법원

2005. 7. 6.자판결(2004가합82527))

뉴시스가유명연예인전○○이소속사사장과결

혼한다고허위보도

◆명예훼손→3,000만원(서울고등법원2005. 7.

12.자판결(2004나65338))



25

w
w

w
.p

a
c
.o

r.
k

r

◆명예훼손→5,000만원(대전지방법원1998. 4.

9.자판결(96가합11079))

피고동양일보사는1996년6월초대전일보, 대전매

일신문, 중도일보등에원고회사의광고기사가게재

되어있음을알고원고에게광고게재발주를요구하였

으나거절당하자특별취재팀을구성하여원고회사에

대한비방성기사를1996년7월15일부터7월29일까

지동양일보대전판에「엑스포과학공원이대로는안

된다」라는제하로게재

◆명예훼손→5,000만원(서울고등법원2000. 8.

31.자(98나25445))

강원도민일보가1996년4월11일「조○○의원곧

소환」이라는제목으로국회의원인원고를포함한자

민련관계자가공천헌금을받은것처럼보도해원고

를낙선케한사안

◆명예훼손 →5,000만 원 (서울고등법원 2000.

12. 14.자판결(2000나8566))

전직국무총리인○○○씨가친일행각을하였다고

보도하여건국대이사장에서사퇴하게한사안

◆명예훼손 → 5,000만 원 (서울남부지방법원

2004. 3. 25.자판결(2003가합6812))

국회의원인원고가월드컵휘장사업로비관련거액

을수수하였다고SBS가보도

◆명예훼손→7,000만원(대전지방법원2000. 2.

3.자판결(99가합6757))

원고인중도일보사가1999년5월29일자에「정보지

교차로내분」이라는제하로피고회사의경영권및지

분율, 발행인명의를둘러싼분쟁에관한기사를게재

하자, 피고회사는1999년6월7일자에「중도일보보

도행태논란」이라는제목으로마치원고회사가재정

난으로인하여불공정보도에이르게된것처럼보도

◆명예훼손→ 7,000만 원 (서울고등법원2004.

12. 21.자판결(2004나24047))

MBC에서변호사인원고가브로커를고용하여사

건을수임하고판∙검사및변호사에게소개비를지

급하고판검사에게뇌물을제공하여특혜를받았다고

보도

◆명예훼손→1억원(서울지방법원1999. 6. 23.자

판결(99가합14391))

한국방송공사가1999년2월3일오후9시뉴스시간

에「납득하지못할영장기각」이라는제목으로‘경찰

공무원이근무중에폭행을당하는경우가해자가공

무집행방해죄로구속되는것이상례임에도, 공무집

행방해죄의범죄혐의가있는피의자에대한경찰공

무원의구속영장청구신청을받은검사가구속영장

신청을부당하게기각하였는데, 그피의자는부산에

있는동료검사의처남’이라는취지의방송을하여,

원고가마치동료검사의청탁을받아들여부당하게

기각결정을한것처럼보도

(2) 범죄사실보도

◆범죄사실보도→300만원+ 300만원(창원지

방법원2007. 12. 14.자판결(2007나7861))

주식회사경향닷컴과스포츠서울이연합뉴스의기

사를제공받아원고가친동생을살해했다고보도했으

나, 이후무죄를선고받은사례

◆범죄사실보도→500만원+ 1,000만원+ 1,000

만원(서울지방법원1999. 9. 1.자판결(99가합

107104))

새정치국민회의○○○의원이공천헌금수수와관



2003. 12. 12.자판결(2002가합9215))

인천일보, 경인일보, 기호일보에서택시노조지부

장이자격없이소송수행대가로돈을교부받고사용

자를협박하여돈을갈취했다고보도

◆범죄사실보도→1,000만원(학생) +1,500만원

(교수) (서울중앙지방법원2007. 12. 12.자판결

(2007가합35157))

뉴시스가간통등의혐의로1심에서유죄를선고받

은대학교수에대해「유부녀제자와통정대학교수,

함께철창행」의제목으로그림지도를명분으로제자

와부부이상의관계를맺어왔고미술대전심사과정

에서부당한영향력을행사했다고보도했으나, 이후

무죄를선고받은사례

◆범죄사실 보도 → 1,500만 원 (서울고등법원

1997. 1. 17. 선고96나4659, 4666 판결)

원고는1991년절도및업무상배임등의죄로공소

가제기되어유죄를인정받았으나항소하여무죄를

선고받고판결이확정. 이과정에서검사가공소제기

전에혐의사실을언론에공표하는등피의사실공표

죄를범하고이로인하여그혐의사실이일간신문에

보도됨으로써 원고의 명예가 훼손되었다며 대한민

국, 중앙일보, 조선일보를상대로손해배상청구소송

을제기

◆범죄사실보도→국가: 2,500만원, 경향신문:

1,700만원, KBS : 1,200만원, 동아일보, 한국일

보, 조선일보: 800만원x 3 (서울고등법원1996.

2. 27. 선고판결(95나24946))

이혼소송중인남편으로부터위자료를받아달라며

청부폭력을행사한혐의로구속되었다가대법원에서

무죄확정판결을받은유○○씨등이피의사실을공

표했던국가와위사실을보도한동아일보사등6개

26 련자신이수사받고있다는내용을보도한연합뉴스,

SBS, 세계일보등을상대로손해배상청구, 언론중재

과정에서정정보도가이루어진사례

◆범죄사실 보도 → 1,000만 원 (서울고등법원

1999. 7. 15.자판결(98나52003))

「월간현대종교」의전발행인이던○○○이대한예

수교장로회소속대성교회(현평강제일교회)의설립

자인원고에대하여비판하는기사를내보내이에불

만을품은원고의운전사에게살해된사건과관련, 원

고의살인교사혐의가무혐의로되자피고들이각종

간행물, 성명서를통해원고의살인교사가명백하여

재수사해야한다고주장하고, 「월간현대종교」1997

년10월호와1998년1월호를통해원고가살인을교사

하였고, 기독교이단종파라는취지의기사를게재하

였을뿐만아니라언론기관에이에대한보도협조를

요청한사례

◆범죄사실보도→1,000만원x 2 + 700 x 4 (서울

지방법원2001. 4. 25.자판결(2000가합64132))

가수조○○가한약때문에소변검사에서양성반응

이나왔음에도“조○○씨또대마법위반”등으로보

도한 대한매일신보, 한겨레신문, 중앙일보, 한국일

보, 세계일보, MBC를상대로소를제기한사례

◆범죄사실보도→1,000만원(서울중앙지방법원

2007. 12. 5.자판결(2007가합42100))

한국일보에서국회의원○○○이특별사면, 세무조

사무마등의청탁명목으로그룹전회장으로부터1억

이상의금품을받았다고보도되었으나이후무죄를

선고받은사례

◆범죄사실보도→인천일보: 1,000만원, 경인일

보, 기호일보 : 각 1,500만 원 (인천지방법원



27

w
w

w
.p

a
c
.o

r.
k

r

언론사를상대로제기한손해배상청구소송

◆범죄사실 보도 → 5,000만 원 (수원지방법원

1999. 2. 25.자판결(98가합19427))

수원남부경찰서출입기자인경기일보기자는담당

형사로부터원고의혐의내용을듣고수사기록과구속

영장등을넘겨받은후이를기초로경기일보1995년

9월7일자사회면에「생사람잡아옥살이철면피법무

사구속」이라는제목과「사문서위조5억대가로채고

오히려매입자어음위조고발」이라는소제목으로법

무사인원고가6억상당여관건물을매각한뒤매매계

약서, 근저당설정계약서등사문서를위조하여5억6

천만여원을가로채는가하면매입자를사기등혐의

로고발해죄없는사람을6개월간옥살이시켰던사실

이드러나구속됐다며원고의혐의사실이모두진실

인것처럼보도

◆범죄사실보도→일요신문사(일요신문) : 5,000

만원, 서울문화사(우먼센스) : 1,000만원, 경향

신문사(레이디경향) : 3,000만원(서울고등법원

2004. 10. 12.자판결(2003나55334))

인기연예인○○○이강간치상범행을저지른것으

로보도

◆범죄사실 보도 → 2,000만 원 + 5,000만 원 +

7,000만원(서울고등법원2003. 4. 3.자판결

(2001나72526))

검찰에서원고들이포르말린이함유된통조림을제

조하였다고기자회견, 대한민국에게책임을묻고언

론사는면책

(3) 명예훼손, 프라이버시침해

◆명예훼손, 프라이버시침해→1,000만원, 800

만원, 700만원, 500만원(서울고등법원2008.

7. 2.자판결(2007나60990))

포털사이트인네이버, 다음, 네이트및싸이월드,

야후를운용하는피고들의싸이트를통하여원고와

자살한망인사이의성관계, 임신, 이별, 자살등에관

한기사가게재

◆범죄사실, 초상권침해→7,000만원+4,000만

원+ 3,000만원(서울지방법원2000. 8. 23.자

판결(99가합30768))

공동경비구역내지하벙커에서사망한김훈중위

사건과관련하여SBS, 경향신문, 동아일보가부소대

장인원고를범인으로지목하여보도

◆명예훼손, 사생활의비밀과자유침해→1억원

(서울지방법원 2000. 2. 2.자 판결 (99가합

64112))

유명방송인○○○씨가PC통신에게재된자신에

관한소문, 즉‘원고가낳은아이가전남편의아이가

아닌모방송사고위간부다.’를기사화한스포츠투데

이의기자를상대로제기한손해배상청구소송

(4) 명예훼손, 초상권, 프라이버시침해

◆범죄사실, 초상권→1,000만원(서울지방법원

2001. 10. 10.자판결(2001가합1961))

KBS의<공개수배사건25시>가원고를여권사기,

밀매범인으로지목하여전국에공개수배

◆명예훼손, 사생활, 초상권침해→2,000만원,

500만원x 3 (서울지방법원2000. 10. 11.자판

결(99가합109817))

매일신보, 21세기뉴스, 경향신문, MBC가오○○

비디오의상대방남자가평소오○○을폭행하고, 대



28 마초와마약을복용하였으며, 오○○과의성행위를

찍은비디오를유출시키도록사주하고돈을주지않

으면비디오를유출시키겠다고오○○을협박하였다

고보도

◆명예훼손, 초상권, 프라이버시침해→1,000만

원+ 2000만원(서울지방법원2001. 12. 19.자

판결(2001가합8399))

원고들인가수신○○과윤○○가결혼할예정이라

고하면서사진공개

◆명예훼손및초상권침해→1,500만원+ 2,000

만원(서울지방법원동부지원1998. 2. 27.자판

결(97가합15881))

경향신문사는월간여성잡지<레이디경향> 1997년

6월호에자유기고가인피고이○○가쓴「내가연하

의남자를사귀는이유」라는제하로원고들의사진을

게재하고원고들이연하의남자와교제를하고있으

며, 그러한경험을인터뷰를통해말한것처럼보도

◆명예훼손, 사생활의자유와비밀및초상권을침

해→3,000만원+ 2,000만원(서울지방법원남

부지원1999. 4. 2.자판결(98가합16587))

SBS가「문성근의다큐세상-그것이알고싶다」‘신

종인신매매- 아직도사람이팔려가고있다’는제하

의방송에서1998년6월4일서울역에가출여고생으

로분장한연기학원생을배치하고원고곽○○이위

학원생들에게접근하여행동한장면및‘나○○(전인

신매매조직원)’이라는자막과함께원고나○○과인

신매매범들의행태나성향등에관한인터뷰장면을

방영하면서음성변조및모자이크무늬등원고들의

신분노출방지를위한처리를하지않은채보도

(5) 초상권, 프라이버시침해

◆명예훼손→200만원(서울지법동부지원2000.

5.25.자판결(99가단42644))

PC통신게시판에가수박○○의팬클럽회장인원

고를비방하고허위사실을유포

◆초상권→200만원(서울지방법원2000. 7. 4.자

판결(99나83698))

모범택시기사인원고가뺑소니범인을체포한이후

KBS와인터뷰를하였는데, 이후KBS가원고의동의

없이비디오테이프를만들어다량배포한사안

◆음성권침해→500만원(서울지방법원1999. 7.

7.자판결(98가합51935))

SBS는1998년4월28일『뉴스추적』프로그램을통

해부동산매매및전세계약당사자의분쟁에관한보

도를하면서부동산중개업자가매매계약이행문제로

인해원고와전화통화한내용을녹음하여넘겨준내

용을음성변조처리없이그대로재생하여방송

◆초상권→500만원(서울지방법원2000. 10. 11.

자판결(2000가합4673))

법원사무관인원고가지하철에서성추행하다가체

포된바있는데, SBS의프로그램인『추적사건과사

람들』에서원고의실명과얼굴을보도

◆초상권침해→500만원×2 (서울남부지방법원

2005. 9. 22.자판결(2005가합2739))

MBC프로덕션이원고의사연을담은『여자는말한

다』는프로그램을제작후MBC에서방영한이후원

고의동의없이영리목적으로사용

◆초상권 침해 → 500만 원 (서울남부지방법원

2006. 11. 9.자판결(2005가합18444))

MBC가외주제작사에서제작한프로그램에서원고



29

w
w

w
.p

a
c
.o

r.
k

r

를폭주족으로묘사한원고의초상과목소리를그대

로방송

◆초상권 침해 → 500만 원 (서울중앙지방법원

2006. 11. 29.자판결(2005가단286190))

KBS에서제작한프로그램에서「MRSA 수퍼박테

리아의병원감염위험」이라는제목으로신경외과원

장인원고의병원에서감염되었을가능성이있는것

으로방송하면서원고의얼굴과상반신을방영

◆퍼블리시티권침해→500만원(서울중앙지방

법원2005. 9. 27.자판결(2004가단235324))

피고가코미디언인원고의캐릭터를이동통신회

사에무단제공

◆사생활의자유와비밀, 초상권침해→700만원

(수원지방법원 안산지원 2006. 7. 20.자 판결

(2005가단16980))

KBS가불법성형수술을받은후부작용에시달리

고있는원고에대해취재하면서원고의모습을알아

볼수없도록해주기로하고도제대로처리하지않아

주위사람들이원고임을알아보게방송

◆초상권 침해 → 700만 원 × 2 (서울고등법원

2007. 7. 25.자판결(2006나80294))

원고1이세쌍둥이를출산했으나원고2를제외한2

명이죽었고, 위사정이알려지기를원하지않았는데,

KBS가『병원24』라는프로그램에서「1000g 아가들

의전쟁- 세쌍둥이미숙아」라는제목으로원고들의

모습을방영

◆사생활의자유와비밀및초상권침해→1,000

만 원 (서울고법 1996. 2. 2. 선고 95나25819

판결)

MBC는1994년7월5일『PD수첩』을통해실리콘

백을이용한유방성형수술에대한현황과문제점을

방송하면서유방확대수술의부작용사례로원고를

취재, 신분노출방지를조건으로원고와의인터뷰를

방송하였으나화면처리가제대로되지않고음성변

조를하지않은채방송

◆프라이버시권침해→1,000만원(서울중앙지방

법원2007. 8. 22.자판결(2006가합51497))

여성중앙이원고의반대에도원고와탤런트정○

○의사생활에관하여「중견탤런트J씨, 27세연하내

연녀와친자∙양육권소송에휘말린충격적사연」이

라는제목으로보도

◆초상권등인격권침해→1,000만원(서울남부

지방법원2007. 5. 4.자판결(2006가합9577))

MBC 『생방송아주특별한아침』의「생명인가? 죽

을권리인가?」프로그램에서원고와담낭암말기환

자인원고의아버지를익명성보장을조건으로인터

뷰받고도얼굴과실명등을그대로노출하여원고의

아버지가소극적안락사의대상인것처럼보도

◆사생활의자유와비밀침해→1,000만원x 2 (서

울중앙지방법원2007. 1. 24.자판결(2006가합

24129))

여성조선과주부생활이1980년대인기드라마『사

랑과야망』의여주인공인원고가인터뷰를거절하였

음에도취재내용을토대로, 원고가인터뷰를통하여

‘연기생활중왕따를당해자살충동을느꼈다’, ‘배우

자가남존여비사상이짙은보수적성향의사람이라

는것’을밝혔다고하면서가족의실명을공개하는기

사를게재

◆초상권및음성권침해→1,500만원(서울지방



30 법원1999. 10. 22.자판결(99나49001))

SBS는1997년11월23일『그것이알고싶다』라는

프로그램에서「술이부른비극-음주운전의말로」라

는제목으로음주운전단속현장과음주운전자의뺑소

니로인한피해사례등을방영하며경찰에서의원고

의취중모습을음성변조처리를하지아니하고, 원고

의모습을알수있는형태로방영

◆초상권 침해 → 1,500만 원 x 4 (서울고등법원

2008. 5. 27.자판결(2007나11059))

MBC의드라마『넌어느별에서왔니』에서유명한

연주자인원고들의얼굴을식별할수없도록연주장

면을촬영하겠다고약속하고도실제방영분에서얼굴

이노출되게방영하고원고들과무관한피아노곡이

배경음악으로삽입됨

◆초상권침해→3,000만원(서울중앙지방법원

2005. 9. 7.자판결(2004나84950))

피고회사가투자자를모집하면서광고전단지에연

극배우인전○○의사진및이름을무단으로사용

2. 위자료산정의특징

가. 판례

불법행위로입은정신적인고통에대한위자료액수

에관하여는사실심법원이여러사정을참작하여그

직권에속하는재량에의하여이를확정할수있고76),

따라서당사자는증거에의하여이를증명할필요가

없는동시에법원은당사자의자백등에기속됨이없

고, 판결이유에위자료산정의근거를명시할필요도

없다는것이판례의입장이다.77)

나. 언론침해로인한위자료산정의특징

위와같은판례의입장에도불구하고, 교통∙산재

등인신사고로인한손해배상에있어서는일실수입의

산정이나위자료의산정은비교적정형화된틀에의

하여이루어지고있는것이우리나라의실무이다. 즉,

위자료의액수가계속늘어나고는있지만현재기준

위자료를8,000만원으로정하고, 여기에신체장해율

을곱한다음, 피해자측과실을참작하여가해자가지

급할위자료액수를산정하고있는것이다.78)

이와달리언론침해로인한위자료에관하여는위

와같은산정기준이명확하게정해져있지않다. 이때

문에앞서본위자료산정요소들과함께비슷한선례

를참작하여전체적으로, 감각적으로위자료액수를

산정하고있는것이실무이다.

통상명예훼손또는범죄사실보도의경우1,000만

원을 기준으로 하되, 허위성이 가미된 경우에는

2,000만원이되고79), 다시정도에따라가중또는감

액이 된다. 단순한 프라이버시 침해의 경우에도

1,000만원이기준이된다. 초상권또는음성권침해

의경우500만원을기준으로하여가중또는감액한

다. 원고가공인이나공적인물의경우에는언론책임

을인정하는데엄격한반면, 손해배상책임이인정되

는경우에는상대적으로손해배상액수를많게인정

하고 있는 것이 실무이다. 실제로 위자료 액수가

76) 대법원1999. 4. 23. 선고98다41377 판결등참조

77) 대법원1956. 3. 3. 선고4288민상529 판결

78) 최우진, 전게논문384쪽

79) 통상의경우명예훼손또는범죄사실의보도에서는허위성이가미되므로이를감안하면위자료의기준액은‘2,000만원’이될수있다.



31

w
w

w
.p

a
c
.o

r.
k

r

5,000만원이넘는사건의경우에는대부분이공인이

나공적인물에관한사안이었다.

위자료액수의산정에있어서는‘보도내용의진실

여부’가제일중요한데, 실무상이를가리는것은매

우어려운작업이다. 피해자인원고가보도내용이‘허

위사실’이라고주장하는경우그입증책임을부담하

게되지만이를입증하는것이어려운경우가많고, 이

때문에예비적으로‘사실적시에의한명예훼손’을주

장하게되는것이일반적이다. 이경우거꾸로피고가

‘진실성내지진실에의상당성’에대하여입증해야한

다. 실제로는‘허위사실’의입증도‘진실성’의입증도

모두이루어지지못한채위자료액수를정해야하는

경우가많다. 그럼에도‘진실성’의입증정도에따라

인정되는위자료액수에적지않은차이를갖게되는

대항목 개별항목 배점 평가 부여점수

보도의양 5점

보도의위치(보도면, 시간대) 5점

보도의진실성 5점

보도(30) 보도의경위(당사자확인노력) 3점

보도의공익성 3점

보도의비방ㆍ악의성 3점

보도의신속성 3점

보도의사회적영향 3점

소계

피해자의특정성 10점

피해의종류와성격 5점

피해의지속성 3점

피해의회복곤란성 3점

피해자측사정(40) 피해자의나이(법인의존속기간) 3점

피해자의성별(법인의규모) 3점

피해자의가족관계(법인의임직원수) 3점

피해자의재산(법인의매출액, 자본) 5점

피해자의신분(사회적지위, 지명도) 5점

소계

언론사의점유율(구독률) 10점

언론사의규모와재산상태 5점

가해자측사정(30) 언론사의보도후태도 5점

독자(시청자, 접속자)의구성 10점

소계

보도후사정(▽50)

보도정정, 반론보도여부 ▽25점

정정보도청구등과병행여부 ▽25점

총계

<표5> 채점표



32 것이실무이다.

다. 위자료산정기준의정립노력

언론침해에있어서예측가능한위자료의산정기준

을마련하려는시도는계속적으로있어왔다. 실제로

언론중재위원회에서서울제2중재부중재부장을맡

았던송영천부장판사는위자료산정을위하여아래

와같은「채점표」의작성을제안하여실무에적용한

바있다고한다.

위채점표는앞서본구체적인참작사유4개항목

(①대상보도, ②피해자측사정, ③가해자측사정,

④보도후정황) 중①②③항목을적극적고려요소

(증액요소)로하고④항목을소극적고려요소(감액요

소)로나눈다. 이어서①을30점, ②를40점, ③을30

점으로각배정하고이어서각항목내개별요소들에

그중요도에따라점수를배정함으로써100점을만들

고점당20만원을배정하여총금액을2,000만원80)

으로만든다. 각개별요소에배정된점수는그점수가

1점이나2점인경우에는상, 하의단계로, 3점인경우

에는상, 중, 하의3단계로, 4점인경우에는A, B, C, D

의4단계로, 5점인경우에는수, 우, 미, 양, 가의5단

계로분류하여당해사건이어디에해당하느냐에의

하여어느한단계의점수를부여한다. 이렇게하여

100점만점중얼마의점수가산정되면앞서본④의

소극적고려요소(감액요소)를참작하여점수를감점

한다. 감점정도는최대한50% 감점으로한정하고, 추

후가해언론사가스스로정정보도를하였다는점과

이번에정정보도등을함께명하여조정한다는점은

이들을각25%로배점하여감액하는방식이다. 

그러나최근들어서위채점표가너무번거롭기도

하고, 과연위와같이하는것이합리적인위자료산정

방법인가하는근본적인점에대한회의가들어채점

표사용을재고하고있다고한다.

라. 새로운모색

예측가능한위자료의산정을위해서는인신사고로

인한손해배상사건에서와같이기준의정립이필요

할수있다. 다만피해자의정신적고통과같은비재산

적손해는그내용마다, 또이를겪은피해자의사정마

다달라질수있고, 따라서이러한개별적, 구체적사

정을모두참작하여위자료액수가정해지는것이바

람직하기때문에정액화하거나일정한수식에넣고

획일적으로산출하는것은지나치게효율만을추구하

는것으로서개별적, 구체적사안에서의공평∙타당

성을지향하는데방해가될위험이있다. 원래정의는

쉽게찾지않고고뇌에의하여얻을것일수록가치가

있기때문이다.

정신적손해에대하여주어지는위자료는피해자의

원상복귀를위한전보적기능뿐만아니라보완적기

능및제재적내지예방적기능까지겸하고있으므로

일률적으로정하기어려운면이있다. 이점에서위에

서본채점표는나름대로의장점에도불구하고위자

료의기능을모두반영하기에어려운면이있다.

따라서쉽지아니한작업이지만앞서본위자료의

법적성질을전제로위자료산정의참작사유를충분

히고찰하여기존선례와대비해봄으로써매사건마

다합당한위자료액수를도출해되는것이올바른방

법이라고생각이된다. 이점에서선례를기준으로유

형적인분류를시도하는작업은분명의미가있는것

이다.

80) 기준이되는위자료액수를‘2,000만원’으로잡은것으로보인다.



33

w
w

w
.p

a
c
.o

r.
k

r

Ⅳ. 마무리

언론침해로인한비재산적손해배상사건에있어손

해액, 즉위자료액수의산정은언론재판의핵심적요

소로서쉽게피할수없는작업이고, 피해자와가해자

에게모두합당한위자료의산정은손쉬운공식을대

입하여나올단순작업으로이룰수있는것이아니다.

대륙법계인독일과일본, 우리나라에서의위자료

액수의산정사례를보면언론피해의위자료산정에

있어의미있는유형의분류가가능하다고보이고, 유

형별로산출된위자료의액수에는의외로비슷하고

공감되는면이있는것같다. 그것은보이지않지만사

람들이느끼는정의의기준이어느정도는비슷하다

는징표가아닌가생각되고, 꾸준한사례분석을통하

여합당한위자료를산정하는것이가능할수있음을

시사하고있다고판단된다. 나아가예측가능한위자

료의산정을위해서는독일에서와같이다양한사례

의분석을통하여재판에실질적인지침이될‘위자료

표’내지‘배상액자료집’의출현을바라는것도지나

친기대는아닐것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