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

PAC

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

국내언론관계판결

외국언론관계판결

외국신문평의회사례

언론법제관련문헌



언
론
조
정
∙
중
재

신
청
사
례

123

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

신청인의아들이적법한절차에따라공익

근무 판정을 받았음에도, 병역 회피 의혹

이있다고보도해명예가훼손당했다.

■사건개요

피신청인은현역으로입대하여허벅지통증을이유

로귀가조치된신청인들의아들이재검에서허리디스

크로4급판정을받아공익근무를하게된것과관련

하여병역비리의혹이있다고보도하였다. 이에 대해

신청인은아들이자원입대후고등학교때입은부상

에의한통증으로귀가조치되었고, 이후적법한절차

를거쳐공익근무판정을받은것이며, 병역을회피려

는의도는전혀없었다고주장하면서정정보도를구하

는조정신청을하였다. 심리결과, 피신청인은신청인

의주장이반영된반론보도를게재하고, 현재운영중

인인터넷홈페이지에저장된조정대상보도의본문

하단에반론보도문을이어서게재하되, 기사데이터

베이스에보관하여검색되도록하는것으로조정이

성립되었다.  

■조정대상보도

TV조선:「9시뉴스날」프로그램「현역에서‘공익’

으로」제하의보도(2012년1월5일21:10)

내 용:[앵커] 조선일보취재결과, 박원순서울시장

의아들이허리디스크판정을받아공익근무요원으로

근무하게된것으로밝혀졌습니다. 그런데박시장의

아들, 몇달전현역병으로입대했다가허벅지통증을

이유로귀가했었습니다. 이○○기자가보도합니다. 

[리포트] 박원순서울시장의아들은작년8월공군

에입대했습니다. 그러나나흘만에허벅지통증을이

유로귀가했습니다. 박시장은시장선거기간동안본

인이양손으로입양돼현역복무를하지않은점과맞

물려아들의병역의혹이불거지자“축구시합에서부

상당한후유증때문에통원치료를받고있지만, 10월

말에는재검을받고다시입대할것”이라고말했습니

다. 아들박씨는아버지가서울시장에당선된지한달

뒤재입영통지를받았습니다. 이에수핵탈출증, 즉

허리디스크가있다는진단서를발급받아4급판정을

받고공익근무를기다리고있습니다. 박시장은병역

을회피하려는의도가아니냐는의혹을전면부인했

습니다. 

[박원순/서울시장] “취재를한번해보세요, 취재”

편집자주- 본사례는연구자료이므로사건관계인의권익을위해인용할때는당사자의신원등이공개되지않도록주의

하시기바랍니다. 

사건번호: 2012서울조정27 정정청구

신 청 인: 박원순

피신청인: (주)조선방송

중재부: 서울제7중재부

접 수 일: 2012. 1. 9.

처리결과: 조정성립(반론보도)



[리포트] 그러나허벅지통증으로귀가했던박씨가

허리디스크로4급판정을받은건이해하기어렵다는

말이나오고있습니다. TV조선이○○입니다. 

■조정신청취지

피신청인은 [별지]의 정정보도문을 TV조선 밤「9

시 뉴스 날」프로그램에서, 진행자가 통상적인 진행

속도보다빠르지않게낭독하되, 멘트가진행되는동

안 [별지]의 정정보도문의 제목을 시청자들이 충분

히알아볼수있는크기의아래자막으로계속표시하

며, 멘트중배경화면은조정대상보도의자료화면으

로한다.

[별지] 1. 제목: ‘박원순서울시장아들정상적인절

차에따라공익근무’

2. 내용: 본방송은2012년1월5일밤9시뉴스프로

그램에서‘박원순서울시장의아들이작년8월공군

에현역병으로입대했으나, 나흘만에허벅지통증을

이유로귀가’했으며, 본인이서울시장으로당선된지

한달뒤재입영통지를받았으나, 허리디스크(수핵탈

출증)가있다는진단서를발급받아4급판정을받고

공익근무를기다리고있다고보도하면서, ‘허벅지통

증으로귀가했던박씨가허리디스크로4급판정을받

은건이해하기어렵다고보도하면서, 병역을회피하

려는의도가아니냐는의혹’을제기한바있습니다. 그

러나병무청과군지정병원등에서확인한결과, 박씨

가작년현역병으로입영후나흘만인9월에귀가조치

된사유는고등학교1학년재학중발병한대퇴부신경

손상으로인해하반신이저리며, 허리통증으로인한

것이었으며, 지난해11월25일입영통지를받고군지

정병원인혜민병원에서12월9일정밀재검을한결과

허리디스크(수핵탈출증)로판명되었고, 이러한본인

의지병에의해12월27일병무청재신체검사에서공

익근무(4급판정)를받은것으로확인되었습니다. 따

라서박시장의아들은평소의지병에의해적법한절

차를거쳐공익근무판정을받은것이며, 본방송에서

보도한것처럼병역을회피하려는어떤의혹도없으

므로해당보도를바로잡습니다. 이보도는언론중재

위원회의결정에따른것입니다.

■사건처리결과 : 조정성립(반론보도)

<합의내용>

1. 보도문

가. 제목:‘박원순서울시장아들병역’관련반론보도

나. 내용: TV조선은지난5일「9시뉴스날」에서박

원순서울시장아들이현역입대했다귀가한뒤재검

에서4급판정을받은것에대해일부에서이해하기

어렵다는말이나온다고보도했습니다. 이에박원순

시장측은작년공군에자원입대한아들이고등학교

때입은부상으로인한하지방사통과허리통증등으

로군복무가어려워귀가조치됐고, 이후군지정병원

의검사와병무청의재검을통해적법하고정상적인

절차를거쳐허리디스크가인정돼4급판정을받았다

며병역을회피한적도없고, 회피할의도도전혀없었

다고알려왔습니다. 이기사는언론중재위원회의조

정에따른것입니다.

2. 피신청인은이사건조정성립후최초로방송되

는TV조선의「9시뉴스날」프로그램(21:00~22:00)

에서별지반론보도문을시청자들이그내용을충분

히알아볼수있을만큼앵커로하여금다른기사들과

같은형식으로원프로그램의진행보다빠르지않은

속도로낭독한다. 이때자막은“박시장아들병역회

피한적없어”로하여계속표시한다.

3. 피신청인은피신청인이운영하는인터넷홈페이

지(http://news.tv.chosun.com)에저장되어있는

조정대상기사의본문하단에제1항의반론보도문을

이어서게재하며, 기사데이터베이스에보관하여검

색되도록한다.

124



언
론
조
정
∙
중
재

신
청
사
례

125

주유소협회의불법후원금제공의혹에

대해보도하면서신청인을내부고발자인

것처럼보도해피해를입었다.

■사건개요

피신청인은주유소협회가국회의특정상임위소속

의원들에게불법후원금을제공했다는내부폭로가

있었음을 보도하면서 신청인의 인터뷰를 방송하였

다. 이에대해신청인은자신이불법후원금과관련한

내부고발자가아님에도불구하고마치내부고발자

인양보도되어피해를당했다며정정보도및손해배

상을구하는조정을신청하였다. 심리결과, 중재부는

이사건보도에서신청인의성명또는직책이직접언

급되지않았고, 보도의변조된음성만으로는신청인

의음성인지도확인할수없다며기각하였다. 

■조정대상보도

JTBC :「뉴스10」프로그램‘JTBC 단독보도“주유

협집단로비”폭로’제하의보도(2011년12월26일

22:21)

내용: [앵커] 주유소협회가국회의특정상임위소

속의원들에게불법후원금을제공했다는내부폭로가

나왔습니다. 지난해청원경찰들의친목단체인청목회

의후원금으로파문이일었는데요. 총선을앞두고큰

파장이예상됩니다. 봉○○기자가단독보도합니다.

[기자] 전국1만4천여개주유소가회원으로가입한

한국주유소협회. 2년전, 이협회공금통장에서수천

만원의돈이빠져나갔습니다. 

[협회관계자] 출금전표가없는거예요, 이건말이

안된다. 이거어디다썼냐그랬더니…

[기자] 협회간부에따르면문제의돈은협회계좌에

서전국시도지회계좌로이체된뒤각지역에서주유

소를운영하는회원에게전달됐습니다. 회원들은협

회의돈을자신의명의로지역구국회의원후원금으

로납부했다는겁니다. 협회간부들은특정상임위를

겨냥한이같은로비를공공연한비밀로알고있었습

니다.

[협회관계자] 협회사람들치고모르는사람이없으

니까요. 사무국국장급정도돼서는요.

[기자] 협회가조직적으로국회의원후원에나선것

은주유소의카드수수료를인하하기위해섭니다.

[협회관계자] 회장단회의석상에서국회의원한테

줬다. 그때는이름을밝히질않는거예요. 밖으로새면

골치아플수가있으니까. 카드수수료인하로비자금

으로줬다분명히그랬거든요.

[기자] 협회인터넷홈페이지게시판에도관련의혹

을제기하는글이게재되고회원들간에논쟁도벌어

집니다. 협회공금이투명하게사용되지않았고후원

금을은폐하려한다는지적입니다. 논란이커지면서

올해초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불법후원금의혹에

대한진정서가접수됐고이를넘겨받은서울중앙지방

검찰청이수사에착수했습니다.

■조정신청취지

1. 피신청인은[별지] 기재의정정보도문을JTBC

「뉴스10」프로그램에서, 진행자가통상적인진행속도

보다빠르지않게낭독하되, 멘트가진행되는동안[별

지] 기재정정보도문의제목을시청자들이충분히알아

볼수있는크기의아래자막으로계속표시하며, 멘트

중배경화면은조정대상보도의자료화면으로한다.

[별지] 1. 제목: ‘협회내부자고발’관련사실과다

른것으로밝혀져

사건번호: 2012서울조정42∙43 정정∙손배청구

신 청 인: 이○○

피신청인: (주)제이티비씨

중 재 부: 서울제5중재부

접 수 일: 2012. 1. 11.

처리결과: 기각



2. 내용: 본방송은지난12월26일JTBC 뉴스프로

그램에서“협회내부자고발”이라는제목으로‘협회

관계자’라는자막과함께‘협회사람들치고모르는

사람이없으니까요. 사무국국장급정도돼서는요.’

라는멘트를방송보도하였습니다. 그러나인터뷰당

사자와확인결과‘내부고발자’가아닌것으로밝혀졌

기에해당기사를바로잡습니다. 위보도는언론중재

위원회의조정에따른것입니다.

2. 피신청인은신청인에게금10,000,000원을지

급하라.

■사건처리결과 : 기각

<결정내용>

신청인의이사건청구를모두기각한다.

<결정이유>

1. 신청인의주장

피신청인은2011년12월26일자JTBC 「뉴스10」프

로그램[주유소협회, 불법후원금] 제목으로주유소협

회의국회의원에대한불법후원금을보도하면서신

청인의진술을보도하였다. 이에대해신청인은, 자신

은불법후원금과관련하여내부고발자가아님에도

불구하고마치자신을내부고발자인것처럼보도하

여피해를입었다고주장하며, 정정보도및손해배상

을구하는조정을신청하였다.

2. 판단

가. 정정보도청구에대한판단

「언론중재및피해구제등에관한법률」(이하‘언론

중재법’이라한다) 제14조제1항에의하면, ‘사실적

주장에관한언론보도등이진실하지아니함으로인

하여피해를입은자는정정보도를청구할수있다’고

규정하고있고, 여기서‘피해를입은자(피해자)’라함

은그보도내용에서지명되거나그보도내용과개별

적연관성이있음이명백히인정되는사람으로서자

기의인격적법익이침해되었음을이유로그보도내

용에대한정정보도를제기할이익이있는사람을가

리킨다(대법원2006.11.23. 선고2004다50747 판결

등참조).

이사건에서보건대, 이사건보도에서신청인의성

명또는직책이직접언급되지않았고, 또한보도의변

조된음성만으로는신청인의음성인지도확인할수

없어신청인과이사건보도내용사이에개별적인연

관성이있음이명백히인정된다고할수없다. 신청인

은언론중재법제14조제1항소정의‘피해자’에해당

한다고볼수없다.

나. 손해배상청구에대한판단

언론중재법제18조제2항에의하면, ‘피해자’는언

론보도등에의한피해의배상에대하여중재위원회

에 조정을 신청할 수 있고, 위 법률 조항에 의한‘피

해자’가 되기 위해서는 해당 보도에서 피해자로 특

정이 되어야 하는데, 이는 반드시 사람의 성명이나

단체의명칭을명시해야만특정되는것은아니고, 사

람의 성명을명시하지않거나또는두문자나이니셜

만을사용한경우라도그표현의내용을주위사정과

종합하여볼때그표시가피해자를지목하는것을알

아차릴수있을정도면피해자가특정되었다고할것

이다(대법원2006. 5. 12. 선고2004다35199 판결등

참조).

이사건에서보건대, 이사건보도에서신청인의성

명또는직책이직접언급된바가없고, 또한피신청인

의방송보도에사용된변조음성만으로는그것이신

청인의음성인지확인할수없으며, 신청인의주장과

제출한그밖의자료들을더하여보더라도위변조음

성이신청인의것임을알수있었다고볼수없으므로,

피해자가신청인으로특정되었다고볼수없다. 따라

서신청인은언론중재법제18조제2항소정의‘피해

자’에해당한다고볼수없다.

126



3. 결론

그렇다면, 신청인은언론중재법제14조제1항및제

18조제2항소정의피해자로볼수없으므로이사건

신청인의주장은이유없어이를기각하기로하여주

문과같이결정한다.

대학생 전세임대주택과 관련한 보도에서

신청인의초상을동의없이사용해피해를

입었다.

■사건개요

신청인은대학생전세임대주택과관련한보도에서

자신의초상이동의없이게재되어피해를입었다며

손해배상을구하는조정을신청하였다. 심리결과, 중

재부는피신청인이신청인에게50만원을지급하고,

피신청인소속기자가신청인에게사과및유감을표

시하는서신(이메일)을발송하라는조정을갈음하는

결정을하였다.

■조정대상보도

아시아경제닷컴: 「[포토] 전세구해야하는데…」제

하의기사(2012년1월9일자)

내용: 대학생전세임대주택신청일인9일오전서

울강남구LH서울지역본부대강당에서한대학생이

생각에잠겨있다. 국토해양부와LH한국토지주택공

사가 지원하는 대학생 전세임대주택 사업은 서울

3300가구, 경기2000가구등전국1만가구가공급될

전망이다.

■조정신청취지

피신청인은신청인에게금1,500,000원을지급하

라.

■사건처리결과 : 조정을갈음하는결정(50만원)

<결정내용>

1. 피신청인은이결정확정일로부터10일이내에신

청인에게500,000원을지급한다.

2. 피신청인은이결정확정일로부터10일이내에피

신청인소속기자양○○으로하여금이사건조정대

상보도로인해신청인의초상권이침해된사실에대

하여신청인의이메일로진심어린사과및유감을표

시하는메일을발송한다.

해외자원봉사의문제점을보도하면서

이와무관한신청인의사진을게재해

피해를입었다.

■사건개요

피신청인은대학생들의해외자원봉사가진학, 취

업을위한‘스펙쌓기’용이되었다는취지로보도하면

서신청인의사진을게재하였다. 이에대해신청인은

해당기사와무관한자신의사진이게재됨으로써, 자

127

언
론
조
정
∙
중
재

신
청
사
례

사건번호: 2012서울조정46  손배청구

신 청 인: 김○○

피신청인: (주)아시아경제신문사

중 재 부: 서울제3중재부

접 수 일: 2012. 1. 11.

처리결과: 조정을갈음하는결정(50만원)

사건번호: 2012서울조정166∙167, 168∙169(병합)  각정정∙손배청구

신 청 인: 안○○

피신청인: 1. 주식회사조선일보사, 2. 주식회사디지틀조선일보

중 재 부: 서울제2중재부

접 수 일: 2012. 2. 3.

처리결과: 조정성립(정정보도및150만원) 



신의명예가훼손되었다며정정보도와손해배상을구

하는조정을신청하였다. 심리결과, 피신청인은신청

인의주장이반영된정정보도를게재하는동시에신

청인에게150만원의손해배상액을지급하는것으로

조정이성립되었다.  

■조정대상보도

(1) 조선일보:「취업스펙쌓기‘필수과목’돼버린

해외봉사」제하의기사(2012년1월26일자11면)

내용: 경북지역모대학교3학년김모(여∙22)씨

는지난3일출국, 몽골에서2개월간취학전어린이들

에게영어를가르치는봉사활동을하고있다. 몽골에

서하루3시간강의를하고남는시간은수도울란바

토르시내관광을하거나인근관광지를둘러보는중

이다. 2개월간체류비용으로150만원정도를부담했

고, 항공편비용은봉사활동을주관한단체에서지원

받았다.

김씨는“솔직히취업할때자기소개서에적으려고

봉사활동을왔는데‘가장힘들었던일’항목에적기엔

좀약한것같아네팔히말라야등반을생각하고있다”

고했다.

서울지역의한사립대경영학과4학년정모(23)씨

는지난해여름베트남으로봉사활동을다녀왔다. 10

여일간국립공원에서나무를심고쓰레기를줍는활

동을했지만, 봉사활동보다여행이목적이었다. 정씨

는“단순히해외여행을다녀오면취업할때그기간에

놀았다고말해야하기때문에부담스러웠는데부담

없는봉사여행이있어따라나섰다”고말했다. 오전에

봉사활동을한뒤주로관광을했기때문에여행이나

별차이가없었다고했다. 그는지난2007년고등학교

2학년겨울방학때도스펙(어학실력이나해외경험

등의개인경력)을쌓기위해인도캘커타로봉사활동

을다녀왔다. 그는“해외봉사활동을다녀오면대학

수시전형에서유리하다는이야기를듣고참가했다”

며“120여만원을들여일주일간다녀왔는데오후엔

주변관광을하는일정이라별로힘들지않았다”고말

했다. 

겨울방학동안진행되는대학생들의단기해외봉

사활동이활성화되면서저개발국지원의큰몫을차

지하고있지만, 일부에서는순수성을잃어가고있다

는지적을받고있다. 취업을위한‘스펙쌓기’라거나,

심지어최저가해외여행이라는말까지나온다.

해외봉사활동을나서는대학생은매년급증하는

추세다. 한국국제협력단(KOICA)에 따르면 지난

1997년131명에불과했던대학생봉사단은2008년

2000명을돌파했다. 국제구호개발NGO인굿네이버

스도2009년부터해외봉사활동참가경쟁률이꾸준

히높아지고있다고밝혔다. 2009년3대1에서2010

년5대1, 2012년7대1을기록했다.

봉사단체관계자들도실속없이참가자숫자만늘

어난다는지적을한다. 한국제구호단체관계자는

“해외봉사에참여하는대학생가운데상당수는인류

애나봉사정신보다개인적인경력, 해외여행기회라

는생각이더강한것같다”면서“봉사단을맞이하는

현지사람들도이런점을눈치채고있는것같다”고말

했다.

봉사활동참가비용을마련할형편이안되는대학

생들은상대적인박탈감을호소하고있다.

건국대사회과학계열학과에재학중인김모(여∙

21)씨는“평일엔주2회과외아르바이트를하고, 주말

엔종일편의점아르바이트를해서생활비를댄다”면

서“방학때기업체인턴도못하는처지인데, 스펙을

쌓겠다고해외봉사활동에몰려다니는학생들을보

면허탈해진다”고말했다.

김○○성균관대사회학과교수는“봉사활동횟수

가아니라봉사정신을평가할수있는시스템이필요

하다”며“가정형편이어려워해외봉사를가지못하

는학생들에게불이익을줘서는안된다”고말했다.

(2) 조선닷컴: 「취업스펙쌓기‘필수과목’돼버린

해외봉사」제하의기사(2012년1월26일자) 

내 용: <2012서울조정166∙167, 168∙169(병합)

128



의조정대상보도(1) 참조>

■조정신청취지

1. 피신청인1.은조선일보의사회면에[별지1]의정

정보도문을게재하되, 정정보도문의제목활자는조

정대상기사의제목활자인“취업스펙쌓기‘필수과

목’돼버린해외봉사”활자와동일한크기로2단에걸

쳐보도하며, 본문활자는조정대상기사의본문활자

와같게한다.

[별지1] 1. 제목: ‘스펙쌓기용해외봉사’보도사진,

기사내용과무관한것으로밝혀져

2. 내용: 본신문은지난1월26일자사회면에“취업

스펙쌓기‘필수과목’돼버린해외봉사”라는제목으

로학생들이이력서, 해외여행, 수시전형을목적으로

해외봉사에나선다는기사에해외봉사를다녀온한

학생의사진을내보냈습니다. 그러나확인결과, 해당

학생은이기사내용과는무관한것으로밝혀졌습니

다. 사진사용으로인한해당학생의피해를최소화하

기위해해당인물과기사내용이무관함을분명히밝

힙니다. 위기사는언론중재위원회의조정에따른것입

니다.

2.피신청인2.는조선닷컴(http://news.chosun.com)

의홈페이지사회면초기화면의기사목록앞부분에

[별지2]의정정보도문제목을[ ] 안에표시하여48시

간동안게재하되, 제목을클릭하면[별지2]의정정보

도문이표시되도록하며, 조정대상기사의본문하단

에도[별지2]의정정보도문을이어서게재하도록한

다. 또한48시간게재후에는기사DB에보관하여검

색되도록한다.

[별지2] 1. 제목: ‘스펙쌓기용해외봉사’보도사진,

기사내용과무관한것으로밝혀져

2. 내용: 본인터넷신문은지난1월26일자사회면

에“취업스펙쌓기‘필수과목’돼버린해외봉사”라는

제목으로학생들이이력서, 해외여행, 수시전형을목

적으로해외봉사에나선다는기사에해외봉사를다

녀온한학생의사진을내보냈습니다. 그러나확인한

결과, 해당학생은이기사내용과는무관한학생으로

밝혀졌습니다. 사진사용으로인한해당학생의피해

를최소화하기위해해당인물과기사내용이무관함

을분명히밝힙니다. 위기사는언론중재위원회의조

정에따른것입니다.

3. 신청인안○○에게, 피신청인1.은일금5,000,000

원을피신청인2.는일금5,000,000원을지급하라.

■사건처리결과 : 조정성립(정정보도및150만원) 

<합의내용>

1. 보도문

가. 제목: ‘취업스펙쌓기해외봉사’사진관련정

정보도

나. 내용: 본지1월26일자A11면“취업스펙쌓기

‘필수과목’돼버린해외봉사”제목의기사에서해외

봉사활동중인학생의보도사진은해당기사내용과

관련이없음을알려드립니다. 위보도는언론중재위

원회조정에따른것입니다.

2. 피신청인(주)조선일보사는2012년2월29일까

지제1항의정정보도문을<조선일보> A2면에게재하

되, 제목활자는2012. 2. 22.자A2면“후진타오주석

님, 붙잡힌친구를살려주세요”활자와같은크기로2

단에걸쳐보도하며, 본문활자는조정대상기사의본

문활자와같게한다.

3. 피신청인(주)조선일보사가제1항과제2항에따

른보도의이행을지체할경우, 이행기일다음날부터

이행이이루어진날까지1일100만원의비율에의한

금액을신청인에게지급한다.

4. 피신청인(주)조선일보사와(주)디지틀조선일보

129

언
론
조
정
∙
중
재

신
청
사
례



는신청인에게2012년3월7일까지150만원을연대

하여지급한다. 이행을지체할경우, 피신청인들은신

청인에게지급기일다음날로부터완제일까지연20%

비율에의한금원을가산하여지급한다.

5. 피신청인이위내용을이행한경우, 신청인은이

사건과관련된나머지청구를모두포기하며, 피신청

인및피신청인소속임직원을상대로민∙형사상책

임을묻지아니한다.

보도내용과무관한신청인의과거사진을

동의없이방송해피해를입었다.

■사건개요 : 피신청인은낮에는쇼핑몰과의류피

팅모델을직업으로하지만, 밤에는퍼포먼스그룹멤

버로활동하는한여성에대해보도하면서, 이와는무

관한신청인의사진을방송하였다. 이에대해신청인

은과거의모습이담긴사진을허락없이보도하여피

해를입었다고주장하면서손해배상을구하는조정을

신청하였다. 심리결과, 피신청인은신청인에게300

만원의손해배상금을지급하는것으로조정이성립되

었다.

■조정대상보도

tvN :「화성인X-파일」프로그램‘얼음킬러녀VS

이중생활녀’제하의보도(2012년1월9일24:00)

내용: [남자성우] 이제그만하고제대로된정체를

밝혀라.

[여자출연자1] 바이트걸은간단히말하면섹시퍼포

먼스팀겸파티플래너팀인데요.

(동시에보도화면에는4장의사진이게재됨)

[여자피디] 커스튬종류는어떤걸하셨어요?

[여자출연자2] 바니걸경찰캣우먼

(동시에보도화면에는5장의사진이게재됨)

[남자성우] 다양한커스튬을한화성인.

[여자출연자] 조금야하게했던거는.. 코르셋.

(동시에보도화면에는사진1장이점점확대되어게

재됨)

■조정신청취지

피신청인은신청인에게금30,000,000원을지급하라.

■사건처리결과 : 조정을갈음하는결정(300만원)

<결정내용>

피신청인은이결정이확정된날로부터5일이내에신

청인에게3,000,000원을지급한다. 이행을지체할경

우, 피신청인은신청인에게지급기일다음날부터완제

일까지연20% 비율에의한금원을가산하여지급한다. 

<결정이유>

위사건의공평한해결을위하여당사자의이익기

타모든사정을참작하여주문과같이결정한다. 

130

사건번호: 2012서울조정252  손배청구

신 청 인: 김○○

피신청인: 씨제이이앤엠주식회사(tvN)

중 재 부: 서울제3중재부

접 수 일: 2012. 2. 28.

처리결과: 조정을갈음하는결정(300만원)



131

국
내
언
론
관
계
판
결
01

국내언론관계판결

편집자주- 사건관계인의인격권을보호하기위해필요한경우이름, 주소등을익명처리하고, 필요한범위내에서판결

원문의일부를수정또는삭제하였습니다. 

[판례1]

특정종교에대해비판하면서무단으로종교

활동중인어린이들의합창장면이담긴영상을

자료로사용한경우, 어린이들에대한모욕및

사생활∙초상권∙음성권침해에해당한다. 

<판결요지>

가. 원고들이믿는종교에대하여사이비종교나이

단이라는취지로방송한것은원고들의종교및신앙

의자유를침해하는것으로원고들의명예를훼손하

는것이라주장하나, 이는정당한종교비판의범위에

포함되는것으로원고들의종교의자유를침해하는

것으로볼수없어(이단이나사이비종교라는표현은

타종교에대한경멸의감정표현내지평가적의견이

라고봄이상당하므로, 이를사실의적시라고볼수도

없다), 이를이유로원고들의명예가훼손되었다고볼

수없다. 그러나모욕이란사실을적시하지아니하고

사람의사회적평가를저하시킬만한추상적판단이

나경멸적감정을표현하는것을가리킨다할것인바,

이사건에있어탁OO이‘진짜와가짜’, ‘사이비종교’

등의발언이포함된강의를하면서이사건동영상을

사용한것은원고들에대한사회적평가를저하시킬

만한가치판단이나경멸적감정을드러낸것으로원

고들을모욕하는행위에해당하고, 피고도탁OO의위

와같은모욕행위가포함된프로그램을그대로방송

함으로써탁OO의불법행위에가담하였다할것이므

로, 피고는원고들에게모욕행위로인하여원고들이

입은정신적손해를배상할의무가있다.  

나. 사람은자신의사생활의비밀에관한사항을함

부로타인에게공개당하지아니할법적이익을가진

다고할것이므로, 개인의사생활의비밀에관한사항

은그것이공공의이해와관련되어공중의정당한관

심의대상이되는사항이아닌한비밀로서보호되어

야하고이를부당하게공개하는것도불법행위를구

성한다. 위인정사실에의하면피고는원고들의동의

없이원고들의사생활의영역에속하는신앙활동이

담긴동영상을무단으로사용하고, 앞서본바와같이

원고들을모욕하는내용으로이사건프로그램을제

작, 방송하여원고들의프라이버시를침해하였다할

것이므로피고는이로인하여원고들이입은정신적

손해를배상할의무가있다.

다. 피고가원고들의합창장면이담긴이사건동영

상을방영함으로써원고들의음성을그대로방송하였

는바, 원고들의음성이방송된부분이비록짧고합창

으로서개개인의음성이잘구별되지는아니하나원

고들의얼굴과함께방송됨으로써원고들의음성이

특정되지아니하였다고볼수없고, 방송전체의내용

이원고들을모욕하거나원고들에게부정적인인상을

주도록구성되어있는이상피고가원고들의음성을



변조없이그대로방송한것은원고들의음성권을침

해하였다할것이므로, 피고는이로인하여원고들이

입은정신적손해를배상할의무가있다.

서울고등법원제13민사부

사 건: 2010나121031 손해배상(기)

원고, 항소인겸피항소인: 정OO 외8인

피고, 피항소인겸항소인: 주식회사기독교텔레비전

제1심판결: 수원지법성남지원2010. 11. 4. 선고

2010가합1018 판결

판결선고: 2011. 11. 4.

주 문

1. 당심에서확장된청구를포함하여제1심판결을

다음과같이변경한다.

가. 피고는원고들에게각10,000,000원및이에대

하여2006. 12. 26.부터2010. 11. 4.까지는연5%의,

그다음날부터다갚는날까지는연20%의각비율에

의한금원을지급하라.

나. 원고들의나머지청구를기각한다.

2. 소송총비용은이를2분하여그1은원고들이, 나

머지는피고가각부담한다.

3. 제1항중금원지급부분은가집행할수있다.

청구취지및항소취지

1. 청구취지

가. 피고는1) 원고들에게각1,700만원및이에대

하여2006. 12. 26.부터이사건소장부본송달일까지

는연5%의, 그다음날부터다갚는날까지는연20%

의각비율에의한각금원을지급하고, 2) 이판결선

고후최초로방송되는CTS방송‘4인4색’프로그램

의첫머리에서화면상단에통상의제목과같은글자

크기로‘알려드립니다’라는제목을표시하고, 그아

래화면에는통상의자막과같은글자크기로별지‘정

정보도문’기재내용을시청자들이충분히알아볼수

있을정도로표시하면서, 당시해당프로그램의진행

자였던탁OO으로하여금위기재내용을통상의속도

로낭독하는방식으로본방송1회, 재방송2회를각방

송하며, 3) 이판결이확정된날로부터위2)항기재정

정보도문의내용및동영상을피고의인터넷홈페이

지‘다시보기’에문제의방송물이게재된날로부터삭

제된날까지의기간동안동일한위치, 동일한활자및

모양으로각게재하라.

나. 만일피고가1) 위가의2)항의의무를이행하지

아니할경우피고는원고들에게의무이행일다음날부

터의무이행완료일까지매일100만원의금원을지급

하고, 2) 위가의3)항의의무를이행하지아니할경우

피고는원고들에게의무이행일다음날부터의무이행

완료일까지매일10만원을지급하라.

다. 피고는이판결이확정된후7일이내에원고들

에게사과와차후동일한피해를입히지않겠다는약

속이담긴사과편지를작성해서발송하라(원고들은

당심에이르러청구취지를확장하였다).

2. 항소취지

가. 원고들: 제1심판결을변경하여청구취지기재

와같은판결을구함

나. 피고: 제1심판결중피고패소부분을취소하고,

그취소부분에해당하는원고들의청구를기각한다.

이 유

1. 기초사실

다음사실은당사자들사이에다툼이없거나갑제1

내지73호증, 을제1, 2호증(각가지번호포함)의각기

재및영상에변론전체의취지를종합하여인정할수

있다. 

132



국
내
언
론
관
계
판
결
01

133

가. 당사자들의지위

원고들은미성년자들로서1998년경부터하나님의

교회에서 어린이 합창단원으로 활동하는 신도들이

고, 피고는기독교관련방송사이다.

나. 이사건의경위및내용

1) 원고들은1999년�2000년사이에하나님의교

회어린이합창단원으로서다른어린이신도들과함

께하나님의교회및교주를찬양하는내용의노래를

부르고, 무용을하는영상물을촬영하였다(이하‘이

사건동영상’이라한다).

2) 이사건동영상은2004년경부터분당소재하나

님의교회부설샛별선교원의인터넷홈페이지에게

시되었다.

3) 피고는2006. 12. 26.경‘4인4색’이라는방송에

서탁OO을강사로하여이단(탁OO은‘사이비종교’

라는표현도사용하였다)에관한“탁OO 소장의이단

의뿌리를찾아서-진짜와가짜를구별하라”라는프로

그램(이하‘이사건프로그램’이라한다)을제작, 방송

하였다.

4) 탁OO은이사건프로그램에서원고들이다니는

하나님의교회가이단이고, 이단의초등학생들에대

한포교활동을경계해야한다는취지로강의하면서

‘4살짜리, 5살짜리아이들이요, 교주를찬양하는그

런영상노래를저희가어렵게구했습니다. 교주를찬

양하는노래를부르는모습을보면서저희들은많이

힘들고당혹스러웠던적이있습니다’등의발언을하

고, 원고들의얼굴이나오는이사건동영상을청중들

에게보여주었다. 또한피고도이사건프로그램을제

작, 방송하면서이사건동영상을탁OO의강의화면

우측하단에그대로사용하였는데, 그과정에서원고

들을포함한합창단어린이들얼굴을알아볼수없게

모자이크처리를하는등의조치를취하지아니하였

다.

5) 피고는2006. 12. 27.과같은달28.에이사건프

로그램을재방송하는한편, 피고의홈페이지의동영

상다시보기서비스에서이사건프로그램을제공하

고, 비디오및DVD로도제작, 판매하였다.

다. 이사건프로그램방송후의정황

1) 일부원고들의어머니들인윤OO, 이OO, 김OO

은2007. 1.경피고에게수회에걸쳐원고들의초상권

침해행위에관하여이사건프로그램의방송중지및

비디오와DVD 판매금지, 인터넷동영상서비스중

지, 사과방송등을요구하는내용증명을발송하였다.

2) 이에피고는2007. 1. 22.경이들에게‘당사의프

로그램으로인해뜻하지않은문제와피해를드린점

에대해깊은유감을표하며정중히사과를드립니다’

라는내용이기재된서면을발송하였고, 2007. 1. 29.

경이사건프로그램의인터넷동영상서비스와비디

오및DVD 판매중단조치를취하였다.

라. 관련형사사건

1) 탁OO은이사건프로그램에서강의를하던중원

고들의얼굴이포함된이사건동영상을이용하여위

에서본바와같은발언을하고, 또2007. 4. 17. 및같

은달18. 명지대학교에서이단에관한강의를하던중

이사건동영상을상영한행위등에대하여2007. 10.

8. 서울북부지방법원으로부터 명예훼손죄로 벌금

150만원의약식명령을받았다(2007고약21176).

2) 탁OO은이에불복하여위법원2007고정3477

호로정식재판을청구하였고, 위법원은2008. 4. 24.

탁OO의위와같은행위는명예훼손에해당되지만, 종

교적비판의행위에해당하고, 공공의이익에관한것

으로위법성이없다는이유로무죄를선고하였다.

3) 위1심판결에대하여검사가항소하였고, 위사

건의항소심(서울북부지방법원2008노635호)은탁

OO의위와같은행위가원고들을포함한합창단어린

이들의사회적평가를저하시킬만한사실의적시가

없고, 종교비판의한형태로허용된다는이유로원심

이무죄를선고한명예훼손부분에대하여는검사의

항소를기각하였으나, 예비적으로추가된공소사실



인탁OO이쓴‘진짜와가짜’, ‘사이비종교’, ‘북한의

아이들’과같은표현에대하여원고들을포함한합창

단어린이들에대한사회적평가를저하시킬만한가

치판단이나경멸적감정을드러낸것으로모욕에해

당한다는부분에대하여유죄로인정하고벌금50만

원을선고하였다.

4) 검사및탁OO이이에대하여상고하였으나, 대

법원(2008도9209호)은2010. 10. 14. 상고를모두기

각하였다.   

2. 손해배상청구에관한판단

가. 원고들의주장

피고는이사건동영상을이용하여원고들이비정

상적인신앙생활을하는것처럼이사건프로그램을

제작, 방송함으로써원고들의명예를훼손하거나모

욕하고, 원고들의초상권, 프라이버시권, 음성권, 종

교및신앙의자유를침해하였으므로, 원고들이입은

정신적손해에대하여명예훼손내지모욕으로인한

위자료로500만원을, 초상권침해로인한위자료로

500만원을, 프라이버시권침해로인한위자료로300

만원을, 음성권침해로인한위자료로300만원을, 종

교및신앙의자유침해로인한위자료로100만원을

각지급할의무가있다.

나. 판단

1) 손해배상책임발생여부

가) 명예훼손내지모욕의점

(1) 명예훼손여부

언론매체에의한명예훼손의경우에도사실의적시

가있어야하고, 적시된사실은특정인의사회적가치

내지평가가침해될가능성이있을정도로구체성을

가져야하므로, 비록사실을적시하였다하더라도그

사실이특정인의사회적가치내지평가를침해할수

있는내용이아니면명예훼손으로볼수는없다.

이사건에관하여보건대, 탁OO이강의를하면서

‘원고들이교주를찬양하며노래를부른다’는취지의

발언을한사실은앞서본바와같고, 이는사실의적시

에해당한다할것이나, 원고들이그들이믿는교주를

찬양하며노래를불렀다는발언이사회적으로원고들

에대한평가를저하시키거나가치를침해하였다고

볼수없고, 따라서피고가이사건동영상을이용하여

위와같은발언이포함된이사건프로그램을제작, 방

송한것역시원고들의사회적평가를저하시키는사

실의적시라고보기는어렵다할것이므로, 이사건프

로그램의제작, 방송으로원고들의명예가훼손되었

다고볼수없어원고들의위주장은이유없다.

원고들은피고가이사건프로그램에서원고들이

믿는종교에대하여사이비종교나이단이라는취지로

방송한것은원고들의종교및신앙의자유를침해하

는것으로원고들의명예를훼손하는것이라는취지

로도주장하나, 아래의종교및신앙의자유침해의점

에관한판단에서보는바와같이이는정당한종교비

판의범위에포함되는것으로원고들의종교의자유

를침해하는것으로볼수없어(이단이나사이비종교

라는표현은타종교에대한경멸의감정표현내지평

가적의견이라고봄이상당하므로, 이를사실의적시

라고볼수도없다), 이를이유로원고들의명예가훼

손되었다고볼수없으므로, 원고들의위주장역시이

유없다.

(2) 모욕의점

모욕이란사실을적시하지아니하고사람의사회적

평가를저하시킬만한추상적판단이나경멸적감정

을표현하는것을가리킨다할것인바, 이사건에있어

탁OO이‘진짜와가짜’, ‘사이비종교’등의발언이포

함된강의를하면서이사건동영상을사용한것은원

고들에대한사회적평가를저하시킬만한가치판단

이나경멸적감정을드러낸것으로원고들을모욕하

는행위에해당하고, 피고도탁OO의위와같은모욕

행위가포함된프로그램을그대로방송함으로써탁

OO의불법행위에가담하였다할것이므로, 피고는원

고들에게모욕행위로인하여원고들이입은정신적

134



135

국
내
언
론
관
계
판
결
01

손해를배상할의무가있다.  

나) 초상권침해의점

사람은누구나자신의얼굴기타사회통념상특정

인임을식별할수있는신체적특징에관하여함부로

촬영또는그림묘사되거나공표되지아니하며영리적

으로이용당하지않을권리를가지는데, 이러한초상

권은우리헌법제10조제1문에의하여헌법적으로도

보장되고있는권리이므로초상권에대한부당한침

해는불법행위를구성한다(대법원2006. 10. 13. 선고

2004다16280 판결등참조). 한편표현행위자가타인

에대하여비판적인의견을표명하였다는사유만으로

이를위법하다고볼수는없지만, 만일표현행위의형

식및내용등이모욕적이고경멸적인인신공격에해

당하거나혹은타인의신상에관하여다소간의과장

을넘어서서사실을왜곡하는공표행위를함으로써

그인격권을침해한다면, 이는명예훼손과는별개유

형의불법행위를구성할수있다(대법원2009. 4. 9.

선고2005다65494 판결등참조). 

위인정사실에의하면, 피고는원고들의동의없이

그들의얼굴을무단으로사용하고앞서본바와같이

원고들을모욕하는내용으로이사건프로그램을제

작, 방송하여원고들의초상권을침해하였다할것이

므로, 피고는이로인하여원고들이입은정신적손해

를배상할의무가있다.

다) 프라이버시침해의점

우리헌법제10조는“모든국민은인간으로서의존

엄과가치를가지며, 행복을추구할권리를가진다.”,

같은법제17조는“모든국민은사생활의비밀과자유

를침해받지아니한다.”라고규정하고있고, 형법제

316조, 제317조에는개인의사생활의비밀과평온을

보호하기위하여일정한개인의비밀을침해하거나

누설하는행위를처벌하는규정을두고있는바, 이러

한규정을종합하여보면, 사람은자신의사생활의비

밀에관한사항을함부로타인에게공개당하지아니

할법적이익을가진다고할것이므로, 개인의사생활

의비밀에관한사항은, 그것이공공의이해와관련되

어공중의정당한관심의대상이되는사항이아닌한,

비밀로서보호되어야하고, 이를부당하게공개하는

것도불법행위를구성한다(대법원1998. 9. 4. 선고

96다11327 판결참조).

위인정사실에의하면, 피고는원고들의동의없이

원고들의사생활의영역에속하는신앙활동이담긴

동영상을무단으로사용하고, 앞서본바와같이원고

들을모욕하는내용으로이사건프로그램을제작, 방

송하여원고들의프라이버시를침해하였다할것이므

로, 피고는이로인하여원고들이입은정신적손해를

배상할의무가있다.

라) 음성권침해의점

초상권과마찬가지로사람은자신의음성이자기의

의사에반하여녹음∙재생∙방송∙배포되지않을권

리를가진다할것이고(초상권침해에관한위대법원

판결참조), 타인의음성을본인의동의없이녹음하여

공중에게공표하거나, 공표에동의한경우라도본인

이예상한것과다른방법과용도로공표한경우이는

타인의음성권을침해한것으로서불법행위에해당한

다고봄이상당하다.

위인정사실에의하면, 피고가원고들의합창장면

이담긴이사건동영상을방영함으로써원고들의음

성을그대로방송하였는바, 원고들의음성이방송된

부분이비록짧고, 합창으로서개개인의음성이잘구

별되지는아니하나, 원고들의얼굴과함께방송됨으

로써원고들의음성이특정되지아니하였다고볼수

없고, 방송전체의내용이원고들을모욕하거나, 원고

들에게부정적인인상을주도록구성되어있는이상

피고가원고들의음성을변조없이그대로방송한것

은원고들의음성권을침해하였다할것이므로, 피고

는이로인하여원고들이입은정신적손해를배상할

의무가있다.

마) 종교와신앙의자유침해의점

원고들은, 피고가원고들이믿는종교를비판하면

서이사건동영상을사용하여이사건프로그램을제

작, 방송함으로써원고들의종교와신앙의자유를침



해하였다고주장한다.

살피건대, 이사건프로그램이원고들소속의교회

가이단이라는취지의내용으로되어있고, 탁OO이

강의에서이단의초등학생들에대한포교활동을경계

해야한다고하면서원고들의얼굴이나오는이시간

동영상을방영하고있는사실은앞서본바와같으나,

탁OO이‘하나님의교회’를‘사이비종교’로지칭한

부분은구체적으로그사회적해악을적시하지아니

한이상단순한경멸의감정을표현한것에불과한점,

위교회를‘이단’으로지칭한부분은기독교에서의이

단의통상적인의미가교회, 즉특정교단의권위에의

하여배척된교리나체제임을뜻하는것일뿐이므로

이는이미기성교단의권위를인정하고받아들이고

있는기성교단소속원들에대한평가의저하를의미

할지언정그자체그릇된것이라는뜻이라거나사회

적평가를저하시킬만한것이라고볼수는없을뿐아

니라, 정통과이단의구별기준자체가절대적인것이

아니고, 다른종교에대한비판은종교의자유의한내

용인선교의자유의한발현형태로서존중될필요가

있는점등에비추어볼때, 이단이나사이비종교라는

표현을사용하였다는것만으로피고가원고들의종교

의자유를침해하였다고볼수없으므로, 원고들의위

주장은이유없다.

2) 피고의주장에관한판단

가) 위법성조각주장

피고는, 이사건프로그램은이단의폐해에대한방

송을하는과정에서원고들이스스로인터넷에게시한

동영상을잠시이용하여설명한것으로, 이는공공의

이익을위한것일뿐만아니라, 피고들스스로이사건

동영상의사용에동의한것으로볼수있으므로, 원고

들의개인적인법익침해에대하여위법성이없다고주

장한다.

살피건대, 이사건프로그램은이단의폐해에대한문

제제기의목적으로제작된것으로공익성은인정된다

할것이나, 피고의언론의자유와원고들의개인적인법

익침해가충돌하는경우구체적사안에서의사정을종

합적으로고려한이익형량을통하여위침해행위의최

종적인위법성이가려진다할것인데, 이러한이익형량

과정에서, 첫째침해행위의영역에속하는고려요소로

는침해행위로달성하려는이익의내용및그중대성,

침해행위의필요성과효과성, 침해행위의보충성과긴

급성, 침해방법의상당성등이있고, 둘째피해이익의

영역에속하는고려요소로는피해법익의내용과중대

성및침해행위로인하여피해자가입는피해의정도,

피해이익의보호가치등이있는바(대법원2006. 10.

13. 선고2004다16280 판결등참조). 이사건의경우

피고가주장하는이단의폐해에대한문제제기라는공

익달성을위하여이사건프로그램중에반드시어린이

들인원고들의사생활의영역인종교활동동영상을포

함시켜원고들의초상이나음성을공개할필요는없었

다고보이는점, 또한침해행위의보충성의관점에서보

더라도, 원고들의얼굴을모자이크처리하는등으로원

고들의얼굴을식별하지못하게하고, 또한음성을소거

하거나, 자막처리하는등의방법을사용하여원고들의

법익침해를방지할수있었음에도이러한방법을사용

하지아니한점, 원고들이이사건동영상을피고가사

용하는데동의한바가없는점(원고들이다니는교회

홈페이지에이사건동영상이올려져있었다고하여원

고들이이사건프로그램과같이원고들에게모욕적인

내용이포함된방송에이를사용할것까지허락한것으

로볼수는없다) 등에비추어피고의위법성조각주장

은이유없다. 

나) 소멸시효주장

피고는, 이사건프로그램의방송시점이2006. 12.

26., 같은달27., 같은달28.인데, 원고들은그로부터3

년이경과한후인2009. 12. 28. 이사건소를제기하여

불법행위를안날로부터3년이경과되었으므로소멸시

효가완성되었다고주장하나, 원고들이이사건소제기

일로부터3년전에이사건프로그램이방송되었음을

알았음을인정할아무런증거가없으므로, 피고의위주

장역시이유없다.

136



137

국
내
언
론
관
계
판
결
01

3) 손해배상책임의범위

나아가피고가원고들에게지급하여야할위자료

액수에관하여보건대, 원고들의나이, 성별, 직업, 이

사건및관련형사사건의진행경과, 원고들의위법익

에대한침해의정도, 탁OO의불법행위에대한피고

의가담정도, 종교방송사로서의피고의영향력기타

이사건변론에나타난여러가지사정을참작하여, 각

원고들에게모욕으로인한위자료를400만원으로, 초

상권침해로인한위자료를400만원으로, 프라이버시

권침해로인한위자료를100만원으로, 음성권침해로

인한위자료를100만원으로각정함이상당하다.

4) 소결론

따라서피고는원고들에게위자료합계금각1,000

만원(= 400만원+ 400만원+ 100만원+ 100만원)

및이에대하여불법행위일인2006. 12. 26.부터피고

가그이행의무의존부와범위에관하여항쟁함이상

당한당심판결선고일인2011. 11. 4.까지는민법이

정한연5%의, 그다음날부터다갚는날까지는소송

촉진등에관한특례법이정한연20%의각비율에의

한지연손해금을지급할의무가있다.

3. 정정보도 청구 및 사과편지 발송 청구에 관한

판단

원고들은피고가이사건동영상을이용하여이사

건프로그램을방송한것과관련해명예회복의적당

한처분으로정정보도청구및그불이행에대한간접

강제청구와사과편지발송을구하나, 이는피고의명

예훼손에기한책임이인정되는것을전제로하는것

인바, 이사건프로그램의방송으로인하여원고들의

명예가훼손되었다고볼수없음은앞서판단한바와

같으므로, 원고들의위각청구는더나아가살펴볼필

요없이이유없다.

4. 결론

그렇다면원고들의이사건청구는위인정범위내

에서이유있어이를인용하고, 나머지청구는이유없

어이를기각할것인바, 당심에서확장된원고들의청

구를포함하여제1심판결을위와같이변경하기로하

여주문과같이판결한다.

재판장판사 문용선

판사 양철한

판사 문병찬

[ 별지]

정정보도문

제목: 알려드립니다.

내용: 본방송은지난2006. 12. 26. ‘4인4색’프로

그램에서‘탁OO 소장의이단의뿌리를찾아서-진짜

와가짜를구별하라’제하의방송을하는과정에서하

나님의교회어린이합창단아동들의영상물을동의

없이가져다가모자이크처리나음성변조등아무장

치도없이피해아동들의얼굴과목소리를그대로노

출시켜방송한바있습니다.

또한신앙이다른종교를비판하면서피해아동들

의얼굴이클로즈업된동영상을30초간보여주며“4

살짜리, 5살짜리꼬맹이아이들이교주를찬양하는노

래를불러많이힘들고당황스러웠던적이있다”는등

의말로피해아동들이마치비정상적인신앙생활을

하는것처럼부정적인인상을주어오인하게만들었

습니다.

신앙이다르다는이유로초상을동의없이사용하

고부적절한멘트를여과없이방송하여해당아동들

에게심적∙정신적고통을끼친것으로밝혀져, 해당

방송이공정하고객관적인입장에서방송된것이아

니었음을알려드리고이를바로잡아정정하며, 하나

님의교회어린이합창단아동들과부모님들께깊이

사과드립니다.  끝.



[판례2]

신문사설은풍자∙과장등다양한표현방법이

사용가능하나, 그표현이지나치게경멸적이라면

모욕으로인한손해배상책임이인정된다. 

<판결요지>

가. 사설중원고에대하여“…노무현정권탄생과

함께정치무대에떠오른‘노무현사람’이다.(중략)”

라고표현한부분은원고의정치적입장을노무현전

대통령과결부시킨것으로원고의정치적성향에대

한피고의평가적의견을드러낸것에불과하여사실

의적시라고보기어렵고, 또한원고의이사건발언을

‘성폭행적폭언’, ‘언론인들얼굴에오물을던진것’

이라고표현한부분역시원고의이사건발언에대한

피고의주관적인의견의표명에불과하여사실의적

시라고보기어렵다. 

나. 통상신문의사설은사실의보도를위주로하는

기사와달리신문사의주장이강하게드러나는속성

이있는바, 신문사가신문의사설에서자신의주장을

드러냄에있어서는풍자, 과장등다양한표현방법이

사용될수있는것이므로피고가이사건사설에서사

용한표현을쉽사리위법한것으로평가해서는안될

것이나, 피고가이사건사설에서사용한‘성폭행적

폭언’이라든가‘특정직업집단전체에침을뱉는파렴

치한탈선’또는‘정상적의원으로서, 정상적인간으

로서의선을넘었다’라는표현은그표현의방법및정

도에비추어공직자로서뿐만아니라개인으로서의

원고에대한사회적평가를지나치게훼손하는것으

로보이는점, 이사건사설의제목및본문에서원고에

대하여직접적으로비난하는표현이수회사용된점,

원고가당초이사건발언에서언론인내지피고사주

에대하여비판적으로언급한내용에비하여이사건

사설에서사용된표현은더욱공격적이고직설적인

점, 이사건사설은원고가이사건발언에서피고사주

에대한의혹을제기한데대한대응의성격도있는것

으로보이는바, 이러한경우에는언론이순수하게공

익적차원에서공직자를비판하는경우와달리원고

가감수하여야할수인의정도를낮게보아야하는점

의사정을종합하여보면, 피고의위모욕행위는공직

자인원고에대한감시∙비판∙견제라는정당한언론

활동의범위를벗어나상당성을잃은경우에해당한

다.

서울고등법원제13민사부

사 건: 2011나36512  손해배상(기) 등

원고, 항소인: 김상희

피고, 피항소인: 주식회사조선일보사

제1심판결: 서울중앙지방법원2011. 4. 20. 선고

2009가합68328 판결

판결선고: 2012. 1. 27.

주 문

1. 제1심판결중아래에서지급을명하는금원에해

당하는원고패소부분을취소한다. 

피고는원고에게10,000,000원및이에대하여

2009. 4. 15.부터2012. 1. 27.까지는연5%의, 그다

음날부터다갚는날까지는연20%의각비율에의한

금원을지급하라.

2. 원고의나머지항소를기각한다.

3. 소송총비용은이를10분하여그9는원고가, 나

머지는피고가각부담한다.

4. 제1항의금원지급부분은가집행할수있다.

청구취지및항소취지

1. 청구취지

피고는원고에게①200,000,000원및이에대하

여2009. 4. 15.부터이판결선고일까지는연5%의,

138



139

국
내
언
론
관
계
판
결
02

그다음날부터다갚는날까지는연20%의각비율에

의한금원을지급하고, ②이판결확정후편집이완료

되지아니한최초로발행하는일간지‘조선일보’A35

면상단부분에별지1 기재정정보도문을, 제목부분

은고딕체50급활자로, 본문부분은본문활자로, 정

정보도인부분은고딕체30급활자로가로로게재하

며, ③만약위②항을이행하지아니할경우위기간만

료일부터이행완료일까지매일3,000만원의비율에

의한금원을지급하라.

2. 항소취지

가. 제1심판결의금원지급부분중아래에서지급을

명하는금원에해당하는원고패소부분을취소한다.

피고는 원고에게 50,000,000원 및 이에 대하여

2009. 4. 15.부터이판결선고일까지는연5%의, 그

다음날부터다갚는날까지는연20%의각비율에의

한금원을지급하라.

나. 제1심판결의정정보도부분을취소하고, 청구

취지제②, ③항기재와같은판결을구함

이 유

1. 기초사실

다음사실은당사자사이에다툼이없거나, 갑제1,

2호증의각기재에변론전체의취지를종합하여인정

할수있다.

가. 원고는제18대국회의원으로서2008.경부터국

회환경노동위원회위원및여성위원회간사로재직

중이고, 피고는일간지‘조선일보’를발행하고있는

신문사이다.

나. 여성부장관이2009. 4. 14. 개최된제282회국

회(임시회) 제2차여성위원회회의에서주요현안으

로성매매관련사건을보고하면서술시중과성상납

의강요등을이유로자살한배우장자연의유족이관

련자들을 성매매특별법위반으로 고소한 사건(이하

‘장자연사건’이라한다), 전청와대행정관등이업무

관련자로부터술접대를받고성매매혐의로입건된

사건및이와관련된경찰청장의부적절한발언등에

관하여언급하였다.

다. 이에원고가여성부장관에게성매매로단속된

사람중에언론인이포함되어있는지, 장자연사건에

피고의사주(社主)가관련된것이아닌지를질의하면

서, 언론사는상당한권력기관이기때문에현재공무

원을대상으로실시하고있는성매매방지교육을언

론사등에도확대실시하여야한다는취지의별지2

기재발언(이하‘이사건발언’이라고한다)을하였다.

라. 피고는다음날인2009. 4. 15. ‘조선일보’A35

면의오피니언란에「민주당김상희의원의언론을향

한‘성폭행적폭언’」이라는제목으로원고의이사건

발언을비판하는내용의별지3 기재사설(이하‘이사

건사설’이라고한다)을게재하였다.

2. 주장및판단

가. 원고의주장

1) 원고가이사건발언에서‘언론인은돈주고여자

사는사람들’이라고발언한사실이없고, 언론을향하

여‘성폭행적폭언’을한사실도없음에도불구하고,

피고가이사건사설에서원고에대하여, “…노무현

정권탄생과함께정치무대에떠오른‘노무현사람’

이다. 그사람입에서‘언론인은돈주고여자사는사

람들’이라는폭언이나온것이다”라고표현하고, 또

원고의이사건발언이‘성폭행적폭언’이고‘언론인

들얼굴에오물을던진것’이라고표현함으로써허위

사실을적시하여원고의명예를훼손하였으므로, 피

고는원고에게명예훼손으로인한정신적손해에대

한손해배상금으로200,000,000원을지급하고, 별



지1 기재와같은정정보도문을게재할의무가있다.  

2) 가사피고의이사건보도가원고에대한명예훼

손이되지않는다하더라도, 피고가이사건사설에서

원고의이사건발언을‘성폭행적폭언’이고‘언론인

들얼굴에오물을던진것’, ‘모략성흑색유언비어를

악용해특정인과특정직업집단전체에침을뱉는파

렴치한탈선’, 원고가‘정상적의원으로서, 정상적인

간으로서의선을넘었다’는등으로인신공격적이고

모멸적인표현을사용함으로써원고를모욕하였고,

또이사건사설중원고에대하여‘결혼을했는지안

했는지는모르겠다’라고전제한다음다른사람이원

고의남편과같은직업을가진사람들에대하여성매

매로단속된사람이몇명인지를묻고, 성매매방지교

육을시키면어떻겠느냐고한부분, 원고의경력을열

거하면서‘노무현대통령사람’이라고표현한부분역

시원고를모욕한것이므로, 피고는원고에게모욕으

로 인한 정신적 손해에 대한 손해배상금으로

200,000,000원을지급할의무가있다.

나. 판단

1) 허위사실적시로인한손해배상및정정보도청구

에관한판단

가) 언론∙출판을통해사실을적시함으로써타인

의명예를훼손한경우, 원고가청구원인으로그적시

된사실이허위사실이거나허위평가라고주장하며손

해배상을구하는때에는그허위성에대한입증책임

은원고에게있는바(대법원2008. 1. 24. 선고2005다

58823 판결), 언론보도에의한명예훼손이성립하려

면피해자의사회적평가를저하시킬만한구체적인

사실의적시가있어야하는데, 여기에서말하는사실

의적시란사실을직접적으로표현한경우는물론이

고간접적이고우회적인방법에의하더라도그표현

의전체취지에비추어어떤사실의존재를암시하고

또이로써특정인의사회적가치내지평가가침해될

가능성이있을정도의구체성이있으면되고(대법원

2007. 12. 27. 선고2007다29379 판결), 기사중어떤

표현이사실의적시인가의견의진술인가를가리기

위해서는당해표현의문언과함께그기사전체의취

지, 배경이된사회적인흐름과의연관하에서당해표

현이갖는의미를살펴판단하여야하고, 나아가그표

현이진위를결정하는것이가능한지의여부도살펴

보아야 하며(대법원 2002. 12. 24. 선고 2000다

14613 판결등참조), 또한적시된사실이‘진실한사

실’이라함은, 그내용전체의취지를살펴볼때중요

한부분이객관적사실과합치되는사실이라는의미

로서세부(細部)에있어진실과약간차이가나거나다

소과장된표현이있다고하더라도무방하다(대법원

2008. 2. 14. 선고2005다75736 판결등참조).

나) 살피건대, 먼저이사건사설중‘언론인은돈주

고여자사는사람들’이라고원고가발언하였다는부

분이허위의사실인지여부에관하여보건대, 갑제2

호증의기재에의하면, 원고가정확하게위와같은표

현의발언을하지는않은사실이인정되나, 한편앞서

본사실관계에의하면, 원고는이사건사설게재전날

개최된국회여성위원회회의에서여성부장관에게질

의하는과정에서성매매로단속된사람중에서언론

인이몇명인지를묻고, 피고의사주가장자연사건에

관련되지않았느냐고발언함으로써‘성매매를하는

사람중에언론인이포함되어있다’는취지의말을한

사실이인정되는바, 피고가이사건사설에서원고가

‘언론인은돈주고여자사는사람들’이라고발언하였

다고적시한것은그중요한부분이객관적사실과합

치되는것으로서세부에있어진실과약간차이가나

거나다소과장된표현에불과한것이라고볼수있으

므로, 이를두고피고가허위의사실을적시하였다고

할수는없다.

다음으로이사건사설중원고에대하여“…노무현

정권탄생과함께정치무대에떠오른‘노무현사람’

이다. 그사람입에서‘언론인은돈주고여자사는사

람들’이라는폭언이나온것이다”라고표현한부분

(‘언론인은돈주고여자사는사람들’이라는부분은

140



141

국
내
언
론
관
계
판
결
02

앞서살펴본바와같으므로, 나머지부분에관하여만

본다)에관하여보건대, 이는원고의정치적입장을노

무현전대통령과결부시킨것으로원고의정치적성

향에대한피고의평가적의견을드러낸것에불과하

여사실의적시라고보기어렵고, 또한원고의이사건

발언을‘성폭행적폭언’, ‘언론인들얼굴에오물을던

진것’이라고표현한부분역시원고의이사건발언에

대한피고의주관적인의견의표명에불과하여사실

의적시라고보기어렵다.

다) 따라서이사건사설이허위사실을적시하여원

고의명예를훼손하였음을전제로한원고의손해배

상청구는이유없고, 원고의정정보도청구는민법제

764조에따라명예훼손에기한손해배상청구가인정

되는경우그손해배상에갈음하거나손해배상과함

께이루어지는것이므로, 위와같이원고에게명예훼

손으로인한손해배상청구가인정되지아니하는이상

역시이유없다.

2) 모욕적행위로인한손해배상청구에관한판단

가) 손해배상책임의발생

(1) 표현행위자가타인에대하여비판적의견을표

명하였다는사유만으로이를위법하다고볼수없지

만, 만일표현행위의형식및내용등이모욕적이고경

멸적인인신공격에해당함으로써그인격권을침해한

다면, 이는명예훼손과별개유형의불법행위를구성

할수도있다(대법원2009. 4. 9. 선고2005다65494

판결, 2003. 3. 25. 선고2001다84480 판결등참조).

(2) 이사건에관하여보건대, 피고가원고의이사건

발언에대하여이사건사설의제목에서원고가언론

을상대로‘성폭행적폭언’을하였다고표현하고, 본

문의내용에서도‘언론인들얼굴에오물을던진것’,

‘모략성흑색유언비어를악용해특정인과특정직업

집단전체에침을뱉는파렴치한탈선’, ‘정상적의원

으로서, 정상적인간으로서의선을넘었다’라고표현

하였는바, 이는원고의이사건발언에대하여피고가

언론기관으로서가질수있는비판적시각에서이사

건사설을작성하였다는점을고려하더라도, 그표현

이지나치게경멸적인것으로서원고의사회적평가

를저하시키는모욕행위로서원고의인격권을침해한

불법행위에해당하므로, 피고는원고에게위모욕행

위로인하여원고가입은정신적손해를배상할의무

가있다.

다만, 피고가이사건사설에서원고가‘결혼을했는

지안했는지는모르겠다’라고한다음원고의남편과

같은직업을가진사람들가운데성매매로단속된사

람이몇명인지를묻고그직업에대해성매매방지교

육을시키라는식으로말하면어떻겠느냐고한부분

및피고가원고의경력을열거하면서‘노무현대통령

사람’이라고표현한부분등은그표현의형식및내용

등에비추어모욕에해당한다고보기어렵다할것이

므로위각부분에관한원고의주장은이유없다.

나) 피고의주장에관한판단

(1) 피고는원고가국회의원으로서공적존재이고,

이사건사설은원고의국회에서의공적인발언에대

한문제제기인바, 신문사설은사실을알리는기사와

는다르게비판, 풍자, 과장된표현기법이흔히사용되

며, 이사건사설은원고가국회에서의발언을통하여

언론인들에대하여부당한공격을한것에대한반박

의차원에서이루어진점등에비추어이사건사설은

악의적으로원고를모함하거나원고에게모욕을가할

목적으로작성된것이아니므로, 그위법성이조각된

다는취지로주장한다.

(2) 언론∙출판의자유와명예보호사이의한계를

설정함에있어서표현된내용이공공적∙사회적인의

미를가진사안에관한것인경우에는사적인영역에

속하는사안에관한것인경우와는평가를달리하여

야하고언론의자유에대한제한이완화되어야하며,

특히공직자의도덕성∙청렴성이나그업무처리가정

당하게이루어지고있는지여부는항상국민의감시

와비판의대상이되어야한다는점을감안하면, 이러

한감시와비판기능은그것이악의적이거나현저히

상당성을잃은공격이아닌한쉽게제한되어서는아



니되나, 이러한경우에있어서도그언론보도의내용

이나표현방식, 의혹사항의내용이나공익성의정도,

공직자또는공직사회의사회적평가를저하시키는

정도, 기타여러사정등을종합하여판단할때, 그언

론보도가 공직자 또는 공직 사회에 대한 감시∙비

판∙견제라는정당한언론활동의범위를벗어나악의

적이거나심히경솔한공격으로서현저히상당성을

잃은것으로평가되는경우에는, 비록공직자또는공

직사회에대한감시∙비판∙견제의의도에서비롯된

것이라고하더라도이러한언론보도는명예훼손이되

는것으로보지않을수없는바(대법원2007. 12. 27.

선고2007다29379 판결참조) 이러한법리는이사건

에있어서와같은공직자에대한모욕의경우에도적

용된다할것이다.

(3) 살피건대, 원고의이사건발언에는언론인의성

매매에대하여질의하고, 언론인에게도성매매방지

교육을받도록하여야한다는내용, 이른바장자연사

건에피고사주가관여된것이아니냐는의혹을제기

하는내용이들어있는바, 피고의이사건사설의게재

는공직자인원고의이사건발언에나타난언론관에

대하여비판적인의견을드러낸것으로그공익성이

인정된다할것이고, 통상신문의사설은사실의보도

를위주로하는기사와달리신문사의주장이강하게

드러나는속성이있는바, 신문사가신문의사설에서

자신의주장을드러냄에있어서는풍자, 과장등다양

한표현방법이사용될수있는것이므로피고가이사

건사설에서사용한표현을쉽사리위법한것으로평

가해서는안될것이나, 피고가이사건사설에서사용

한‘성폭행적폭언’이라든가‘특정직업집단전체에

침을뱉는파렴치한탈선’또는‘정상적의원으로서,

정상적인간으로서의선을넘었다’라는표현은그표

현의방법및정도에비추어공직자로서뿐만아니라

개인으로서의원고에대한사회적평가를지나치게

훼손하는것으로보이는점, 이사건사설의제목및본

문에서원고에대하여직접적으로비난하는표현이

수회사용된점, 원고가당초이사건발언에서언론인

내지피고사주에대하여비판적으로언급한내용에

비하여이사건사설에서사용된표현은더욱공격적

이고직설적인점, 이사건사설은원고가이사건발언

에서피고사주에대한의혹을제기한데대한대응의

성격도있는것으로보이는바, 이러한경우에는언론

이순수하게공익적차원에서공직자를비판하는경

우와달리원고가감수하여야할수인의정도를낮게

보아야하는점의사정을종합하여보면, 피고의위모

욕행위는공직자인원고에대한감시∙비판∙견제라

는정당한언론활동의범위를벗어나상당성을잃은

경우에해당한다할것이므로, 피고의위주장은이유

없다.

다) 위자료액수

나아가피고가원고에게지급하여야할위자료액

수에관하여보건대, 원고의나이, 성별, 직업, 이사건

의진행경과, 원고의공직자및개인으로서의법익침

해의정도, 피고의표현행위의수위및표현방식, 기타

이사건변론에나타난여러가지사정을참작하여, 원

고에게피고의모욕행위에따른인격권침해로인한

위자료를10,000,000원으로정함이상당하다.

라) 소결론

따라서피고는원고에게위자료10,000,000원및

이에대하여위불법행위일인2009. 4. 15.부터피고

가그이행의무의존부와범위에관하여항쟁함이상

당한당심판결선고일인2012. 1. 27.까지는민법이

정한연5%의, 그다음날부터다갚는날까지는소송

촉진등에관한특례법이정한연20%의각비율에의

한지연손해금을지급할의무가있다.

3. 결론

그렇다면원고의이사건청구는위인정범위내에

서이유있어이를인용하고, 나머지청구는이유없어

이를기각할것인바, 제1심판결은이와일부결론을

달리하여부당하므로, 제1심판결중위에서지급을

명한금원에해당하는원고패소부분을취소하고피

142



143

국
내
언
론
관
계
판
결
02

고에게그지급을명하며, 원고의나머지항소는이유

없어이를기각하기로하여주문과같이판결한다.

재판장판사문용선

판사양철한

판사문병찬

[ 별지1, 2 생략]

[ 별지3 ]

민주당김상희의원의언론을향한

‘성폭행적폭언’

김상희민주당의원이14일국회여성위원회회의

에서여성부장관에게“지난번성매매단속된사람중

에서언론인이몇명인가”라고물었다. 김의원은장자

연씨자살사건을거론하면서장관에게“현재성매매

방지와관련한교육은공무원에게만강제하고있는데

언론사에도성매매예방교육을확대해야하는것아

닌가”라고했다. “여성부에서언론기관도성매매예

방교육을강제하는법안을발의해보라”고도했다.

국회의원이라고특정직업사람들을한묶음으로

묶어이런식으로모욕을줄수는없는일이다. 김의원

이만일“의사들이몇명이나성매매하다걸렸는가”

“소방관들을성교육시켜라”“택시기사들의성매매

방지대책을강구해야한다”고발언했다고가정해보

라. 김의원의전화는항의로마비되고김의원의집앞

과국회사무실은의사, 소방관, 택시기사들의항의시

위로넘쳐났을것이다.

김의원이결혼을했는지안했는지는모르겠다. 만

일김의원에게남편이있는데어느국회의원인가가

김의원남편직업과같은직업을가진사람들가운데

성매매로단속된사람이몇명이냐를묻고, 그직업에

대해성매매방지교육을시키라는식으로모욕을줬

다고해보자. 김의원과김의원의자녀들이그국회의

원에게무슨생각을갖게되겠는가. 언론인의배우자,

언론인의자녀들이김의원발언으로입게될마음의

상처를만분의1이라도생각했다면그런언어폭행은

하지못했을것이다.

김의원이력서에는여성운동경력이길게나열돼

있다. 여성운동가김상희씨가노무현정권이들어서

자마자2003년4월대통령직속정부혁신∙지방분권

위원회위원, 그해6월엔정연주씨가사장으로있던

KBS의이사에임명됐다. 그러더니2006년1월엔장

관급인대통령자문지속가능발전위원회위원장으로

수직(垂直) 출세를했고, 위원장임기가끝나자이번

에는열린우리당이간판을바꿔단대통합민주신당의

최고위원직에올랐다. 말하자면김의원은노무현정

권탄생과함께정치무대에떠오른‘노무현사람’이

다. 그사람입에서‘언론인은돈주고여자사는사람

들’이라는폭언(�言)이나온것이다. “기자들에게소

주사봐야득될게없다”“우리사회에서가장부실한

상품이미디어”라는식으로5년내내언론을폭행하

던‘노무현대통령사람’답다. 김의원은무명(無名)의

자신을졸지에장관급자리까지발탁해주었던‘노무

현정신’을계승하겠다고지금언론인들얼굴에오물

을던져대고있는것인가.

국회의원의국회발언에대한면책특권은김의원

처럼누가성상납을받은것아니냐는식의모략성흑

색(黑色) 유언비어를악용해특정인과특정직업집단

전체에침을뱉는파렴치한탈선을허용해주는특권

이아니다. 김의원은정상적의원으로서, 정상적인간

으로서의선을넘었다.



[ 일본판례]

공인의비리를보도하면서언론사가객관적인

입증노력없이대립관계에있는사람들의주장만을

근거로했다면, 상당성을인정할수없다. 

<판결요지>

가. 원고는요코하마전시장으로서국민은원고의

자질이나적성등을판단할때사생활까지도포함하여

그활동이나발언등에관심을갖게되는것이다. 그렇

다면본건각기사는정치가인원고의행적이나발언,

요코하마시장재직당시원고에의한공금의취급에관

해언급한것으로본건각기사의적시사실은모두가

공공의이해에관련한사실인동시에오로지공익을도

모할목적으로게재되었다고인정하는것이상당하다.

나. 비록기자가피해자에대한직접취재를통해그

진술이상세하고구체적이라는점에서진술내용을진

실이라고믿었다하더라도피해자가취재에응하기까

지의경위에는부자연스러운점들이보이고, 피해자

를기자에게소개해준다른취재원들또한원고와정

치적으로대립하는반시장파의정치인이므로이와

같이입수된정보나소개받은취재원에근거한정보

를취급하는데있어서는신중하게그신빙성을음미

할필요가있었다고할수있다. 그럼에도불구하고보

강취재등객관적인입증노력을소홀히하였으므로

기자가주요적시사실을진실이라고믿은데상당한

이유가있었다고인정할수는없다.

원 고: 고노타로(甲野太郞)

피 고: 주식회사고단샤(講談社)

대상사건: 도쿄지법2008(ワ) 제31252호

사 건 명: 손해배상등청구사건

연월일등: 2010. 10. 29. 민사제25부판결

재판내용: 일부인용∙항소

참조조문: 민법709조∙710조∙723조

주 문

1. 피고는원고에게550만엔을지급하라.

2. 피고는원고에대한사죄광고를피고가발행하는

주간지「주간현대(週刊現代)」에1회게재하라.

3. 원고의나머지청구는모두기각한다.

4. 소송비용은10등분하여, 그9를원고의부담으

로, 나머지를피고의부담으로한다.

5. 이판결은제1항에한해가집행할수있다.

이 유

1. 사실의개요

외국언론관계판결

편집자주-  인격권을보호하기위해필요한경우사건관계인의이름, 주소등을익명처리하고, 필요한범위내에서판결

원문의일부를수정또는삭제하였습니다. 

144



145

외
국
언
론
관
계
판
결
-
일
본

본건은피고가발행하는주간지주간현대의2007

년11월10일호, 11월17일호및12월1일호에게재된

각기사가원고의명예를훼손하고있으며, 이들각기

사의집필, 편집, 게재를한피고의행위가원고에대

한불법행위를구성하므로이로인해입은손해5,000

만엔과변호사비용상당액500만엔을합쳐총5,500

만엔의지불및사죄광고의게재를청구하는사안이

다.

가. 다툼이없는사실등(증거등을제시한부분이

외는당사자간에다툼이없다)

(1) 당사자등

(가) 원고는2002년4월요코하마시장에당선되어

2007년당시시장직에있던자로현재는퇴임하였다. 

(나) 피고는잡지및서적의출판등을목적으로하

고있는주식회사이며「주간현대」를발행하고있다.

(다) 하루나아키오(春名昭男∙이하「하루나」로한

다)는교도(共同)통신사기자출신으로2007년당시

프리저널리스트로서「주간현대」에기고를하고있었

다. 

(2) 피고는주간현대2007년11월10일호표지에

「음란미팅고노타로시장, 동료시의원에게협박」라

는제목을기재하고, 동제목의기사를게재(이하「본

건제1기사」로한다)하였다. 본건제1기사는‘제물이

된간호학교생들. 공직에있는사람으로서는있을수

없는파렴치한행동을낱낱이파헤친다’는문장으로

시작하여, 기사2페이지의상단3분의1에는원고가

소파에앉아4명의여성에게좌우로둘러싸여V사인

을하고있는모습을촬영한사진(이하「본건게재사

진」)을게재하였다. 기사전반부분에는요코하마시의

회의원의발언형식으로「고노시장은여염집여성들

과만나는자리를주선해주도록매스컴관계자나지

원자들에게집요하게요청하고있는것같습니다. 말

하자면‘미팅을너무좋아하는’병이지요. 술만마시

는것이아니라만나는여성에게난폭한행위를저지

르는일까지도있다고합니다」라고기재되어있다. 또

한고노시장으로부터음란한행위를당했다는전간

호학교여성(이하「피해여성A」로한다)의발언형식으

로당해미팅(이하「본건미팅」으로한다)은요코하마

호텔의스위트룸에서저녁6시~7시경부터시작되었

다는사실, 미팅중키스를강요당하고성추행을당했

다는사실등이기재되어있다. 기사후반부분에는요

코하마K시의원의증언을게재하였는데, 그내용은

다음과같다. “파렴치한고노시장의난행을듣고그

에게주의를주었다. 2007년3월원고가사무실로찾

아와무서운표정으로‘일부러항간에서떠도는그러

한이야기를할필요가없다. 그러한자세라면선거를

응원하는일에대해생각해보지않을수없다’고강하

게항의했다. 얼마후에는고노시장의지인인오토야

마사다오(乙山貞夫∙이하「오토야마」로한다)로부터

‘고노시장을모욕한데대해사죄하고앞으로는여성

관계에대해입에올리지않겠다’는취지의서약서를

쓰도록협박을받았다”

(3) 피고는주간현대2007년11월17일호표지에

「“음란미팅요코하마시장”고노타로파렴치추궁제2

탄!」이란제목을게재하고, 「파렴치철저추궁제2탄

“음란미팅요코하마시장”43세의고노. 공금횡령의

혹, 검은인맥」이라는제목의기사(이하「본건제2기

사」로한다)를게재하였다. 본건제2기사는“깨끗한

이미지로알려진요코하마시장과그의최대의지원자

인요코하마시의거물실업가의‘심상치않은관계’를

본지가포착했다”는문장으로시작하여2페이지중앙

에는지면의반이상크기로본건게재사진이게재되

었으며, 사진왼쪽위에는「‘간호학생미팅’을즐기는

고노시장」이라는설명을표시했다. 기사의전반부분

에는피해여성A의발언내용을, 후반부분에는“2006

년도요코하마시포괄외부감사보고서(이하「본건보

고서」로한다)에서감사인이요코하마항의국제여객

선터미널관리업무(이하「관리업무」로한다)에대해

‘부적절’이라고판단했으며, 정도를넘은횡령이라고

지적했다”는내용을기재했다. 또한“본건보고서에

의하면관리업무는요코하마시항만국으로부터사단



법인요코하마진흥협회(이하「진흥협회」로한다)에

위탁되고있으며, 2005년도에는진흥협회가항만국

에서 수탁한 업무를 민간의 S사에 재위탁하여 약

4,700만엔이라는금액을횡령했다”고보도하였다.

본건제2기사에는「관리업무를둘러싼돈의흐름」이

라는도표가첨부되어있는데, 도표는진흥협회와진

흥협회A 부회장이약4,700만엔을횡령하고정치자

금행사를개최하여원고를지원하고있으며요코하

마시가진흥협회에지불한관리업무위탁비가A 부회

장에의해최종적으로는마치원고에게흘러들어가고

있는것처럼되어있다. 

(4) 피고는표지에「음란시장추궁제3탄!, 고노타로

는해외공무를소홀히하고카바레식클럽에서‘호스

티스접촉’」이라고게재하고동일한내용의제목을붙

인기사(이하「본건제3기사」로하며, 본건제1기사및

본건제2기사와합쳐「본건각기사」로한다)를게재

한주간현대2010년12월1일호를발행하였다. 본건

제3기사는“고노시장의음란한미팅, 공금횡령의혹

에이어공무방기사실을적발했다. 인기보컬∙댄스

그룹인EXILE의멤버와함께록뽄기(�本木)의클럽

(이하「본건클럽」으로한다)에서몹시취한그는여성

의허벅지를어루만지기도하고끌어안기도했다. 더

구나그날은엄밀하게말하면해외시찰로미국에가

있어야할처지였다”는문장으로시작하고있다. 본건

제3기사에는「마지막순간의취소로4일간의기념사

업망쳐」라는소제목아래, 원고가2007년10월25일

심야에본건클럽에EXILE의멤버와함께약4시간

에걸쳐1인당1시간에25,000엔의최고급룸에서음

란한소동을벌인사실, 원고는원래이날부터11월3

일까지10일간미국샌디에고, 로스앤젤레스, 샌프란

시스코등3개도시에출장을가기로결정되어있었으

며그중에서도10월25일부터28일까지의샌디에고

방문은중요한행사였다는사실, 원고측은출장직전

인동월24일갑자기해외시찰을연기하면서그이유

로‘샌디에고는큰산불로자매도시제휴50주년기념

일정을단념했다’고발표한사실등이게재된데이어,

전자민당요코하마L시의원의발언형식으로“고노

시장은갑작스럽게일정을취소했지만시의원들을포

함한약80명의교류단은전원샌디에고의기념식에

참가했으며, 화재를이유로오지않은사람은아무도

없었다”고게재하였다.

(5) 본건 각 기사는 피고인 주간현대 편집부(이하

「피고편집부」로한다)의편집자나츠메가즈오(夏目

和男∙이하「나츠메」로한다) 및아키모토마사오(秋

本正男∙이하「아키모토」로한다)가취재및편집을

담당했다. 

나. 쟁점및이에대한당사자의주장

(1) 본건각기사의적시사실이원고의명예를훼손

하는것인가

원고는본건각기사가원고의사회적평가를현저

하게저하시키고있으며또한원고의명예감정을현

저하게침해하고있다고주장한다. 피고는본건각기

사의주요한적시사실및의견의기술이원고의사회

적평가를저하시키는것이라는데에는이의가없으

나, 원고의명예감정을사회통념상허용되는한도를

넘어서침해한것이아니므로명예감정을이유로한

불법행위는성립하지않는다고주장한다. 

(2) 본건각기사의적시사실이공공의이해에관한

사항이고, 본건각기사의게재등이오로지공익을도

모하는데목적이있었다고할수있는가

피고는원고가장기간에걸쳐공직의지위에있었

고본건각기사는원고의공적∙사적인생활태도, 행

실에관한것으로본건제1기사및본건제2기사의전

반부분의적시사실은공소제기에이르기전의범죄행

위에관한것이므로모두가공공의이해에관련되는

사항을기술한것이며, 피고편집부는지금까지깨끗

한이미지를전면에내세워유권자들에게어필해온

원고가실제로는그러한이미지를뒤엎는행실을해

왔다는올바른정보를국민들과유권자들에게전해주

고원고에게는쇄신과자각을촉구할목적으로본건

각기사를집필, 편집, 게재한것이며그발행목적은

146



147

외
국
언
론
관
계
판
결
-
일
본

오로지공익을도모하는데있었음이명백하다고주장

한다. 그러나원고는본건각기사의기재내용이공공

의이해에관한사실이라는데대해서는이의가없으

나피고는오로지화제성만을이유로본건각기사의

집필, 편집, 게재를한데지나지않으며오로지공익을

도모할목적에의한것이라고는말할수없다고주장

한다. 

(3) 본건각기사의적시사실은진실인가, 또는피고

에게는적시사실이진실이라고믿은데상당한이유가

있는가

(가) 피고의주장

본건각기사의주요한전달사항및의견의전제가

되는사실은피고편집부가충실한취재활동에의해

알아낸사실이며, 모두가진실이다. 가령진실이라는

입증이어려운경우라고하더라도피고편집부는충

실한취재활동을하고있으며취재에도실수가없었

고피고에게는이를진실이라고믿은데충분하고도

상당한이유가있으므로피고의행위는위법성이조

각된다.

1) 본건제1기사및본건제2기사의전반부분에대

하여

아키모토및피고편집부소속의기자인후유키아

키오(冬木明男∙이하「후유키」로한다)는2007년9

월이후복수의요코하마시의원을통한취재에서원

고가미팅에몰입해있다는정보를입수하고, 동년10

월상순에는M요코하마시의원에게상기정보에관한

취재를했다. 동월17일에는M시의원, K시의원및N

시의원을상대로취재를했는데그때K시의원으로부

터동인이원고에게미팅에서의문제행동에대해주

의를했다가거꾸로원고가협박을하면서뜻에반하

는서약서를쓰게하는등본건제1기사의후반부분에

기재되어있는내용과같은강요행위를받았다는이야

기를들었고, 이때피고편집부는K시의원으로부터

서약서의사진과협박당하는모습을녹음한내용을

제출받았다. 또한아키모토및후유키는동월18일부

터19일에걸쳐K시의원및N시의원동석하에피해

여성A에대해5시간에걸쳐직접취재를했는데, 피해

여성A의진술태도는진지했고막힘없이합리적이었

으며직접체험한자만이말할수있을정도로설득력

이있었다. 또한진술내용도극히상세했으며부자연

스러운부분이없었다.

2) 본건제2기사의후반부분에관하여

하루나는2007년3월상순경대형언론사의간부로

부터본건보고서의존재를알게되자이를근거로복

수의요코하마시의원을취재하여본건보고서를입

수했으며, 또한문제가있다고지적되어온항만시설

등을현지취재했다. 하루나는진흥협회A부회장이원

고의유력한후원자라는정보를입수하고피고편집부

가공동으로취재를하게되었다. 하루나는2007년9

월하순부터10월에걸쳐M시의원, O시의원, L 전시

의원등외에도현직요코하마시직원, 직원노동조합

간부등에대해서도취재를했다. 하루나는가나가와

현선거관리위원회에서원고의정치자금수수보고서

를입수하여A부회장이원고에게거액의기부를하고

있는한정치단체의중심인물임을확인하고, 2007년

10월하순에는본건보고서의작성에참여했던변호

사와공인회계사에대해서도취재를했다. 후유키는

같은시기A부회장에대해직접취재를했다. 더욱이

본건보고서에는본건제2기사에기재된「재하청」,

「거액수익」,「가로채다」등의기재는없으나동보고서

에기재된사실에의하면이러한표현은진실을전제

로한공정한논평이다.

3) 본건제3기사

피고편집부는2007년11월초원고가동년10월25

일밤에본건클럽에있다는정보를입수하고본건클

럽을방문하여원고를접대한여러여성종업원을직

접취재했다. 취재반은예정대로샌디에고의기념식

전등에참석한L 전시의원에대해서도취재를했다.

더욱이원고가공무인샌디에고시찰에집중하지않

고본건클럽에서호화롭게놀고있었음이진실이고,

그사실에근거하여본건제3기사에서원고가요코하

마시장으로서는어울리지않는인물이라는의견을표



명한것은공정한논평이다.

(나) 원고의주장

본건각기사의적시사실은모두진실이아니며, 본

건각기사의원인인주된취재원은M시의원을위시

하여모두가요코하마시의회에서원고와대립하는

입장에있는자들로그신빙성자체에의문이있다. 그

럼에도불구하고피고는객관적인입증취재나반대취

재도하지않은채, 화제성만을이유로본건각기사의

집필, 편집, 게재를했다는점을감안하면이들적시사

실의내용이진실이라고믿기에충분한상당한이유

도없다.

1) 본건제1기사에관하여

본건제1기사에관련한취재대상은익명의피해여

성A 등으로익명으로그실제자체도의심스럽고구

체적인취재내용도명확하지않다. 명확한것은취재

원이모두원고와대립관계에있는요코하마시의원

등이라는사실이며, 이러한입장에있는자의취재결

과가신빙성에서부족함은명백함에도불구하고피고

는현장에함께있던자에대한취재나원고에대한반

대취재등은아무것도하지않았다. 더욱이본건게재

사진은차를마시면서진행된간담회에서촬영된것

이며미팅의상황을촬영한것이아니다.

2) 본건제2기사에관하여

본건보고서는항만국에의한발주금액총합계과정

의미비점에대하여설계서의작성∙점검을요구한

것이며본건제2기사에있는것과같은「재하청」,「거

액수익」,「4,700만엔을가로채다」등을지적한기재

는없으며이감사보고를받고2007년9월26일까지

발주금액 총합계과정의 미비점은 개선되었으며,

4,700만엔의재위탁금액의차액에대해서도항만국

의조사에서인건비, 물품구입비등으로모두관리업

무에적절하게사용되었다는사실이확인되고있다.

또한원고를후원하는정치단체는요코하마시내각

계각층의유지들로결성된모임이며, A부회장은모임

이결성될때일을거든여러사람중한사람에지나지

않는다.

3) 본건제3기사에관하여

원고가본건클럽에갔던사실은인정하나놀기위

한것이아니며, EXILE과의만남은샌디에고해외시

찰이중지결정된이후이며이일로해외시찰을소홀

히한것은아니다. 또한L 전시의원은시장선거등에

서기본적으로원고와대립하는입장에있어그의증

언은원고가이유없이공무를소홀히했다는입증이

될수없다. 게다가피고는요코하마시담당직원, 로스

앤젤레스일본총영사관, 샌디에고시의관계자등에

대해서는거의취재를하지않았다.

2. 법원의판단(다툼이없는사실, 증거로제시된사

실을전제로한다)

가. 본건각기사의적시사실이원고의명예를훼손

하는지에대하여

(1) 본건미팅기사에관하여

본건미팅기사는제목이나기사에서‘간호학생이

희생물’, ‘음란미팅요코하마시장’, ‘파렴치’등의문

언과본건게재사진이게재되는등그소제목의표현

이나피해여성A의발언내용기재등을전체적으로볼

때원고가수년전에참가했던미팅에서음란행위를

했다는사실을적시하는것이라고인정된다. 그리고

잡지의기사내용이명예훼손에해당하는지의여부는

일반독자의통상적인주의와읽는방법을기준으로

당해기사의의미내용을해석하여그내용이타인의

사회적평가를저하시키는지여부에의해판단해야

할것인바(최고재판소1956년7월20일제2소법정판

결), 당시원고가요코하마시장이라는공직에있었다

는것을감안해보면피고도인정하는바와같이본건

미팅기사의적시사실이원고의사회적평가를저하시

키는것이라는것은분명하다.

(2) 본건협박기사에관하여

본건협박기사에서는‘고노씨가무서운표정으로

협박’, ‘서약서를쓰라고협박당했다’, ‘격한어조로

몰아세우는모습’등의문언이사용되고있으며C의

148



149

외
국
언
론
관
계
판
결
-
일
본

원의발언내용의기재와어울려서, 원고가본건미팅

을포함한파렴치한난행(亂行)에대해주의를준C의

원을협박하여다시는원고의여성관계에대해입에

올리지않도록서약서의작성을강요했다는사실을

적시한것이라고인정된다. 그리고일반독자의통상

적인주의와읽는방법을기준으로할때본건협박기

사는원고가그의부적절한행위를충고한자에대해

협박내지강요로평가될수있는위법한행위를했다

는인상을일반독자에게준것이며피고도인정하는

바와같이원고의사회적평가를저하시키는것이라

고할수있다.

(3) 본건공금횡령기사에관하여

본건공금횡령기사에서는큰제목이나소제목등에

‘공금횡령의혹’, ‘재하청’, ‘도를넘는횡령’등의문

언이사용되고있다. 또한도표나기사내용을볼때,

원고의유력한지원자인A부회장이실권을잡고있는

단체가요코하마시로부터위탁을받은업무를재하청

하여요코하마시로부터받은업무위탁비의절반이상

을이익으로취득했으며그자금이당해유력지원자

를통해원고에게환류(還流)되고있다는사실, 원고

가요코하마시의업무를위탁하면서자신의유력한

지원자에게편의를봐주었다는사실을적시한것이라

고인정된다. 따라서피고도인정하고있는바와같이

원고의사회적평가를저하시키고있음은명백하며

원고의명예를훼손하는것이다. 비록피고는본건공

금횡령기사에서의‘공금횡령의혹’, ‘재하청’등표현

이피고편집부의의견논평이라고주장하나일반독자

의통상적인주의와읽는방법을기준으로할때이들

표현은증거에의한증명이가능한사실을적시한것

이라고해석함이상당하며따라서의견논평에는해당

하지않는다고해야할것이다.

(4) 본건공무방기(放棄)기사에관하여

본건공무방기기사는큰제목이나소제목에서‘해

외시찰을소홀히하고카바레식클럽에서호스티스

만지기’, ‘갑작스런취소로4일간의기념사업망쳐’,

‘해외공무를방기하고’등의문언을반복해서사용하

고있어, 그기사내용과합쳐서생각하면동기사는원

고가공무인샌디에고방문을정당한이유없이취소

하고카바레식클럽에서의놀이에빠져있었다는사실

을적시한것으로인정된다. 따라서피고도인정하는

바와같이원고의사회적평가를저하시키고있음이

명백하므로원고의명예를훼손하는것이다. 비록피

고는원고가공무를방기하고본건클럽에서놀고있

었다는사실은진실이며이러한사실에근거하여피

고편집부가원고는요코하마시장으로서는어울리지

않는인물이라는의견을표명했다고주장하나, 해당

내용은증거에의한증명이가능한사실을적시한것

이라고해석함이상당하며피고가주장하는것과같

은의견표명에는해당되지않는다고해야할것이다.

(5) 또한원고는본건각기사에의해명예감정이현

저하게침해되었다고주장하나이를인정하기에충분

한증거는없다.

나. 본건각기사의적시사실이공공의이해에관한

사항이고, 본건각기사의게재등이오로지공익을도

모할목적에있었다고할수있는지에관하여

본건각기사의적시사실은, 이른바미팅에서의원

고의행적등원고의사생활상의행적이라고할수있

는사항도포함되고있다. 그러나사인(私人)의사생

활상의행적이라고하더라도그가관계하는사회적

활동의성질및이를통해사회에미칠영향력의정도

등의여하에따라서는그사회적활동에대한비판내

지는평가의한자료로서공공의이해에관한사실에

해당하는경우가있다고해석된다(최고재판소1981

년4월16일제1소법정판결). 본건각기사가게재된

주간현대가발행된당시원고는요코하마시장직에

있었던자로서국민은그러한원고의자질이나적성

등을판단할때사생활상의것까지도포함하여그활

동이나발언등에관심을갖게되는것이다. 그렇다면

본건각기사는정치가인원고의행적이나발언, 요코

하마시장인원고에의한공금의취급에관해언급한

것으로본건각기사의적시사실은모두가공공의이



해에관련한사실인동시에오로지공익을도모할목

적으로게재되었다고인정하는것이상당하다.

다. 본건각기사의적시사실이진실인지, 또는피고

에게는적시사실이진실이라고믿은데대해상당한

이유가있는지에관하여

(1) 본건미팅기사에관하여

(가) 민사상의불법행위인명예훼손에대해서는그

행위가공공의이해에관한사실과관련이있고오로

지공익을도모할목적인경우에는적시된사실이그

중요부분에있어서진실이라는증명이있을때, 또는

진실이라는증명이없더라도그행위자가그사실을

진실이라고믿은데상당한이유가있을때는불법행

위가성립하지않는다고해석함이상당하다(최고재판

소1966년6월23일제1소법정판결). 그러면본건미

팅기사의주요적시사실의진실성유무및진실이라

고믿은데상당한이유가있었는지에대해검토하고,

본건미팅기사를집필, 편집, 게재한피고의행위의위

법성이조각되는지에대해판단한다. 

(나) 진실성에관하여

아키모토및후유키는2007년10월18일부터19일

심야에걸쳐본건미팅에출석하여원고로부터본건

미팅기사내용과같은음란행위를당했다는피해여성

A를장시간에걸쳐직접취재를한사실이인정된다.

피고는피해여성A가본건미팅기사게재사실을진술

했다고주장하고, 아키모토와K시의원도이와같이

진술하고N시의원의진술서에도같은내용이기재되

어있다. 그러나피고는이때의취재메모등객관적인

취재내용을명확하게밝힐아무런자료도증거로제

출하지않고있으며상기취재에서피해여성A가어떠

한진술을했는지그자체가명확하지않다. 또한본건

미팅기사의내용은통상제3자에게말하기가거북스

러운화제임이명백하며, 증인아키모토의진술을전

제로한다면본건미팅의참가자는본건미팅에관해

오토야마로부터단단히함구령이내려져다른참가자

도오토야마가두려워입밖에낼수없는화제였다고

할수있다. 그럼에도불구하고피해여성A가K시의원

의주선으로전국적인주간지의갑작스러운취재요청

을받고이에즉각응했다는것은부자연스럽다고말

하지않을수없다. 더욱이피해여성A의말을전제로

하면, 그때까지수년간이러한음란행위의피해를받

았다는이야기를외부적으로공표한일이없는그녀

가K시의원의요청을받아들여전국적으로발행되는

주간지의취재에응해본건미팅에서의원고의음란

행위를외부적으로공표하기로결의하기까지에이른

경위가불분명하다는점에비추어보더라도, 피해여

성A가실제로본건미팅기사게재와같은사실을체

험한인물인지여부에의문의여지가있으므로피해

여성A의진술내용을그대로신뢰할수없다. 그리고

피해여성A가본건미팅기사게재의사실을실제로체

험했다고인정하기에충분한증거가따로존재하지

않는이상본건미팅기사의기재내용이진실이라고

인정할수는없다.

(다) 상당성에관하여

아키모토는피해여성A에대한직접취재를했음이

인정되는바, 아키모토는피해여성A의진술이상세하

고구체적이라는점에서피해여성A의진술내용을진

실이라고믿었다고진술한다. 그러나피해여성A가취

재에응하기까지의경위에는부자연스러운점들이보

이고, 피해여성A를소개한M, K, N시의원은모두가

원고와정치적으로대립하는반시장파의정치인이

고, 아키모토도원고와이들과의관계를파악하고있

었음이인정된다. 그리고증거에의하면M시의원의

경우본건미팅기사에관한취재이전부터인터넷상

의자기게시판에‘그(원고)는극단적인2중인격자입

니다’, ‘(원고가) 하루라도빨리퇴진하도록전력을다

할것입니다’라고써넣기도하는등그대립상황도통

상적인정치적견해로대립하는영역을넘는양태를

보여왔음이인정된다. 아키모토도그때까지의취재

나이러한인터넷상의정보를통해상기와같은M시

의원의원고에대한행동을파악할수있었다고인정

함이상당하다. 또한, 본건미팅에관한정보는M시의

150



151

외
국
언
론
관
계
판
결
-
일
본

원이개입하여K시의원으로부터아키모토에게전달

되었다. 피해여성A도K시의원의소개로아키모토등

의취재를받게되었으므로, 피고편집부는독자적인

경로를통해K시의원등과는별도로본건미팅에서의

원고의음란행위에관한정보를취득하고있었다고

인정할수없다. 따라서전기와같은M시의원및K시

의원과원고와의관계를고려해보면피고편집부는

이와같이입수된정보나소개받은취재원에근거한

정보를취급하는데있어서는신중하게그신빙성을

음미할필요가있었다고할수있다.

또한아키모토의증언을전제로하면, 아키모토는

피해여성A로부터본건미팅이이루어진일시를들었

다고하므로, 이점과관련한입증취재가가능했다. 그

럼에도불구하고아키모토가행한입증취재는피해여

성A가본건미팅의장소라고설명한호텔방을현지

취재하면서방의배치가피해여성A의설명과일치하

고있음을확인한것뿐이며, 원고의당해일정의활동

기록이나호텔에원고와관련된인물의예약여부도

확인되지않고있었으며피해여성A 이외에본건미팅

에참가한자에대한취재도전혀하지않았음이인정

된다.

아키모토는그밖에도①2007년6월부터동년9월

까지의사이에요코하마시의원, 시관계자, 국정관계

자등을포함하여약10명정도를취재하여거의전원

으로부터원고가여성을좋아하고, 미팅으로나날을

보내고있다는정보를입수하고있었고②간호학교생

으로부터본건게재사진을취득하여동사진에올라있

는간호학교생을직접취재한결과본건게재사진이

촬영될때에도원고와미팅을하고있었으며장소도

본건미팅과동일한호텔이며, 원고와왕게임을즐기

면서키스를당한여성도있다는정보도입수했다고

말하고있으나, 상기①및②의취재원이특정되어있

지않으며, 실제로취재가이루어졌는지도불분명하

다. 또한이러한취재가이루어졌다고하더라도①의

취재결과취득된정보는아키모토의진술에의하더라

도날짜와참가자가특정되어있지않은추상적인정

보이며소문의영역을벗어나지못하고있고②에대

해서도본건게재사진이미팅의모습을촬영한것이

분명하다고말할수없으며, 본건미팅의참가자도아

닌간호학교생의진술을가지고원고의피해여성A에

대한음란행위의존재여부∙내용을입증할만한정보

가취득되었다고인정될수는없다.

이상에의하면피고에게는본건미팅기사에있어서

의주요적시사실이진실이라고믿은데상당한이유

가있었다고인정될수는없다.

(2) 본건협박기사에관하여

(가) 피고는본건협박기사의집필, 편집, 게재행위

의위법성이조각된다고주장하고있으므로본건협

박기사에서의주요적시사실이진실인지, 그렇지않

으면진실이라고믿은데상당한이유가있는지에관

하여검토한다.

(나) 진실성에관하여

K시의원은2007년2월25일회합에서원고에게

‘시장은간호학교에갔었습니까’라고질문한사실,

동년3월7일에는원고로부터‘나의귀에들어오는정

보에의하면항간에서떠도는너에대한말들이너무

많아. 간호학교에출입하느냐어떠냐는것도일일이

너에게말할필요가없지않아’, ‘네가그러한자세로

나온다면너의선거지원에대해서도다시생각하지

않으면안되겠다’고무서운표정으로말을하더라는

사실, 동년3월18일에는오토야마로부터혈서를쓰

라는위압적인전화를2회나받아공포를느꼈다고진

술한사실등이있으며, 이에따른증거로서약서의사

진및협박의모습을녹음한IC녹음기가존재한다.

그러나 K시의원의 전기 진술에 의해서도 그가

2007년2월25일의파티석상에서원고에게파렴치한

난행에대한주의를주었다고인정하기는어려우며,

이러한K시의원의발언에대해원고가K시의원을협

박했다고인정하기에충분하고도정확한증거는없

다. 증거로제출한서약서의문구를보더라도K시의

원이원고의여성관계를함구한다는서약을목적으로

동서면을작성했다고인정할수없으며, IC녹음기의



녹음내용도그내용자체가무엇에대한거래인지도

분명하지않고그러한내용을녹음했다고인정할수

도없다. 오히려원고와K시의원간의전기와같은거

래가있었던것은2기시의원선거직전이고증거에의

하면K시의원은동선거에서원고의지원을바라고

있었음이인정되고있으므로, 이러한사실로미루어

볼때K시의원이전기와같은발언으로원고와의사

이에틈이벌어지게하는결과를가져오리라고는생

각하기어렵다. 따라서K시의원의전기진술내용은

그대로신용할수가없으며, 본건협박기사게재의사

실이진실이라고인정하기에충분하고도정확한증거

는없다.

(다) 상당성에관하여

아키모토는본건협박기사를집필, 편집함에있어

서K시의원을직접취재하여IC녹음기와본건서약서

의사진을확인했음이인정된다. 그러나K시의원의

발언내용에대해서는충분한입증이있었다고인정할

수없다. K시의원은본건서약서가작성된당시에는

원고와같은정당에소속되어시의원선거에서는원고

의추천까지받았음에도불구하고당선후에는원고

가소속한정당을탈당하여본건취재당시에는원고

와정치적으로대립하는입장에있었다. 따라서K시

의원으로부터제공된정보의신빙성판단에신중을

기했어야했으나피고는오토야마나원고에대한충

분한반대취재등객관적인입증취재를전혀하지않

았다. 이러한사정에비추어보면피고에게는본건협

박기사의주요적시사실을진실이라고믿은데상당한

이유가있었다고인정할수없다.

(3) 본건공금횡령기사에관하여

(가) 본건공금횡령기사는주로하루나가취재및집

필했는데, 피고는편집, 게재행위의위법성이조각된

다고주장한다. 그러므로본건공금횡령기사의주요

적시사실에대해진실성이인정될수있는지, 아니면

진실이라고믿은데상당한이유가있는지에대해판

단한다.

(나) 진실성에관하여

본건보고서는요코하마시로부터진흥협회에지출

된업무위탁비와진흥협회에서S사에지출한재위탁

비사이에약4,700만엔의차액이생기고있고발주금

액의산출과정이부적절하거나불명확하다는점을지

적했을뿐그차액이부정하게사용되었다는지적은

없다. 더욱이진흥협회에들어온금전이원고의정치

후원단체를통해원고에게환류되었다고인정하기에

충분한증거도없어본건공금횡령기사의주요한적

시사실이진실이라고인정할수없다.

(다) 상당성에관하여

하루나는본건보고서의기재내용및본건보고서

를취득한후의취재과정에서, 진흥협회에원고의유

력한지원자인A부회장이소속되어있다는사실, A부

회장이소속한별개의단체가원고의정치자금파티

를베푼사실이발각된것을근거로본건횡령기사를

집필했다고진술하고있다. 그러나하루나와피고편

집부는항만국이나진흥협회에대한직접취재등본

건공금횡령기사의적시사실을입증할아무런취재도

하지않았으며A부회장에대한직접취재의내용도명

확하지않다. 이상의사실을종합하면, 피고에게는본

건공금횡령기사의내용이진실이라고믿은데상당한

이유가있었다고인정할수없다. 

(4) 본건공무방기기사에관하여

(가) 피고는본건공무방기기사의집필, 편집, 게재

행위의위법성이조각된다고주장하고있으므로본건

공무방기기사에서의 주요한 적시사실이 진실인지,

그렇지않으면진실이라고믿은데상당한이유가있

었는지에대해판단한다.

(나) 진실성에관하여

원고는2007년10월25일에샌디에고방문을예정

하고있었으나샌디에고주변에서일어난산불로방

문을중지한것이며샌디에고측의이해도얻은것으

로인정된다. 따라서본건공무방기기사의주요한적

시사실이진실이라고인정할수없다.  

(다) 상당성에관하여

본건공무방기기사를집필함에있어서아키모토는

152



153

외
국
언
론
관
계
판
결
-
미
국

본건클럽에서원고를접대한여성종업원을상대로

취재했고, 하루나는L시의원에대한취재를했다는

사실이인정된다. 그러나아키모토의취재는원고의

샌디에고방문이직전에취소된사실및방문이예정

된날에원고가연예인과함께본건클럽을방문한사

실을가지고원고가정당한이유없이샌디에고방문

을취소, 공무를소홀히하고본건클럽에서호화롭게

놀았다고추측한것에불과하며이에대해당연히해

야할요코하마시측에대한문의등아무런보강취재

를하지않은이상피고에게는본건공무방기기사의

주요적시사실이진실이라고믿은데대해상당한이

유가있었다고인정할수없다.  

(5) 이상에의하면본건각기사의어느것에대해서

도집필, 편집, 게재에관여한피고의행위의위법성이

조각된다고할수없다.    

3. 결론

이상에의하면원고의피고에대한본소청구는주

문에올린한도에서이유가있으므로이를인용하고,

다른나머지청구는모두이유가없으므로기각하며,

소송비용의부담에관해서는민사소송법64조본문,

61조를, 가집행의선언에대해서는동법259조1항을

각각적용하여주문과같이판결한다.

�출처: 『판례타임즈』1359호/P.188~202

�번역: 한동원(전한국언론연구원장)

[ 미국판례]

해당방송으로인해원고가회복할수없는피해를

입는다는것을증명하지못한다면예비적금지명령

신청은기각된다.

(Arenas VS Shed Media US Inc.)

<판결요지>

가. 원고의예비적금지명령청구를판단함에있어

법원은수정헌법제1조1)에기반한공공의이익과원고

의사생활보호를동시에고려할때, 공공의이익이우

선한다고판단했다. 원고와같은농구선수들은대중

의관심을받는공인이며, 원고에대한언급은방송의

전체적인줄거리를볼때부수적인부분이며핵심은

원고에대한부분이아니라그와연인관계이던여성에

관한것이므로해당방송이원고의사생활을침해한다

고볼수없다.

나. 원고가이전여자친구가프로그램에서말한내

용이명예훼손이거나거짓된발언이라는것, 이프로

그램이원고에관해실질적인악의를가지고있었다

는것을입증하지못하면피고의행위는퍼블리시티

권도용에해당되지않는다.

다. 원고는피고가자신의상표권을침해했다고주

장하나, 피고가원고의이름을사용하지않고그를지

칭하는것은사실상불가능했고피고가원고의말을

상업적으로이용하려는의도또한보이지않았으며

결과적으로필요이상으로원고의말을인용한것인지

에대해서는정확하게판단하기어렵다.

라. 원고는해당방송으로회복할수없는명예훼손

피해를입게된다고주장하였으나원고에관한과거

신문기사나, 트위터에올린글을종합적으로참고했

을때원고의명성은프로그램이예정대로방영된다

1) 미연방수정헌법제1조- 연방의회는국교를정하거나또는자유로운신앙행위를금지하는법률을제정할수없다. 또한언론, 출판의자유나국민이평화로이집

회할수있는권리및불만사항의구제를위하여정부에게청원할수있는권리를제한하는법률을제정할수없다.



하더라도크게실추되지않을것임이분명하다.

미국연방지방법원캘리포니아중앙지법

(US District Court Central District of California)

원고: 길버트아레나스

피고: 쉐드미디어주식회사등

사건번호: 2:11-cv-05279-DMG-PJW

판결선고일: 2011년8월22일

결론

이 사건은 원고 길버트 아레나스(Gilbert J.

Arenas, Jr.)의예비적금지명령신청과이에대한피

고쉐드미디어주식회사의기각요청에관한것이다.

심리는2011년8월22일에열렸다. 적법한절차에따

라양측의변론서와구두변론등입장을들은후, 법원

은판결을선포한다. 아래의이유로원고의신청을기

각하며피고의항변은인정한다. 

이유

아레나스는‘Agent Zero’, 혹은‘Hibachi’라는별

명을가진Orlando Magic 소속의프로농구선수이

다. 그는2001년이래로NBA에서활동하고있으며

NBA ‘올스타상’을세번, 2003년에는‘NBA에서가

장향상된선수상’을수상하기도했다. 아레나스와고

반은이전에연인관계였고네명의자녀를두었으나,

현재는헤어진상태다.

쉐드미디어는<농구선수의아내들>이란프로그램

을케이블방송인VH1에서방영한다. 이프로그램에

는프로농구선수들과연인관계였거나현재연인관

계인여성들이출연하는데, 내용의대부분은출연진

과농구선수의관계, 그녀들의인생에대한것이다. 그

녀들의인생의한부분으로농구선수들이언급되긴

154

하나전체줄거리에서선수들이그녀들만큼핵심이

되는것은아니다. <농구선수의아내들> 프로그램에

서 파생된 <농구선수의 아내들 : 로스앤젤레스

(BWLA)>편은2011년8월29일첫방영이계획되어

있다. 이프로그램은다른<농구선수의아내들>과 같

은형식으로제작된다. 

고반은이프로그램에출연할계획인데, 아레나스

는 자신의 인적사항(identity)이나 트레이드마크

(trademarks) 사용을허락하지않았다. 이프로그램

의보도자료에서는고반이로스앤젤레스레이커스팀

의농구선수인매트바네스(Matt Barnes)의약혼자

인글로리아고반의언니라고밝혔다. 

아레나스는쉐드미디어와고반에대해Lanham법

15조를근거로트레이드마크침해, 트레이드마크오

염, 거짓홍보와거짓보증등의이유로4개의소송을

신청했다. 또한아레나스는피고에게캘리포니아의

불공정경쟁법(UCL)은물론이고보통법과법으로정

해진유사성의남용과퍼블리시티권에(캘리포니아

민사소송법§3344)대해책임을묻고자본건소송을

했다.  

2011년6월23일, 아레나스는피고쉐드미디어, 로

타고반등을상대로소를제기했으며, 2011년7월25

일에는예비적금지명령신청서를제출했다.

쉐드미디어는2011년8월1일, 아레나스의퍼블리

시티권주장에대해캘리포니아∙반SLAPP법을근

거로기각을요청했다. 2011년8월8일, 아레나스는

반박서을제출했고, 2011년8월15일에는쉐드미디

어가답변서를제출했다. 

I.

1. 예비적금지명령

금지명령구제를청구하고자하는원고는다음의사

항을입증해야만한다. ①금지명령구제를통해보호

하려는가치가타당해야하며, ②금지명령구제의부

재가회복할수없는피해를야기해야하고, ③원고의



외
국
언
론
관
계
판
결
-
미
국

155

입장에일방적으로유리하지않도록균형을유지해야

하며, ④구제가공공의이익에부합해야한다(Toyo

Tire holdings of Arms.Inc. v. Cont’l Tire N. Am.,

Inc., 609F.3d975, 982 (9th Cir. 2010) (Winter v.

Natural Res. Def. Council, Inc., 555 U.S. 7, 20,

129 S.Ct. 365, 172 L.Ed.2d 249(2008)참조)).

구제는또한원고가‘쟁점이될만한중요한문제’

를제기하거나‘원고에게유리하게움직이지않도록

균형을유지하는어려움’을입증하거나‘금지의부재

가회복할수없는피해를야기할것으로보이며금지

가공공이익에부합함을보여준다’는것에적합해야

한다(Alliance for the Wild Rockies v. Cottrell,

632 F.3d 1127, 1135 (9th Cir. 2011) (Lands

Council v. McNair, 537 F.3d 981, 987 (9th Cir.

2008)참조)). 금지명령은형평법상의법원의권한이

고이것은당연한일로여겨져서는안된다. 또한‘구

제를필요로하는모든환경을고려한후에만가능하

다.’(Salazar V. Buono, US, 130 S.Ct. 1803, 1816,

176L.Ed.2d 634 (2010)).

2. 반SLAPP법2)

캘리포니아의SLAPP를금지하는법인캘리포니

아민사소송법§425.16은‘비용및시간소모적인소

송제도를단순한위축목적으로이용하는소송의조기

각하’를허용한다(Northon v. Rule, 637 F.3d 937,

938 (9th Cir. 2011) (Gardner v. Martino, 563 F.3d

981, 986 (9th Cir. 2009) 참조)). 반SLAPP법에따르

면피고는다음의상황에서특별한기각요청을할수

있다. ①피고의행동이유가연방혹은주법에서보호

2) SLAPP (Strategic Lawsuits Against Public Participation)은본질적으로표현의자유를가로막는소송으로비판이나반대를포기할때까지법적방어비용을

부담지우는방법으로비판자들을검열하고위협하며침묵을의도하는소송이다. 이에반SLAPP법(Anti SLAPP)이제정되었다. 미국캘리포니아주에서는1992

년이후자연인으로서의개인또는비정부단체를상대로공적토의가치가있는논점에관해표현의자유를행사함으로인해명예훼손등손해배상청구소송이

제기된경우이러한소송이헌법상표현의자유를위축하는효과가있음을근거로손해배상청구소송의피고가소각하를청구하면민사소송법에정한절차에따

라원고로하여금민사소송의초기단계에서증거에의해승소가능성을입증하게하는제도를두고있다. (참고표현의자유와법익으로서의명예: 미캘리포니아

주반봉쇄소송법익의한국수용가능성, 이우영, 신아시아연구소, 2003)

하는표현의자유에의거한다, ②피고의행동은공공

의화제와연관이있다, ③원고는그의승소근거를입

증하는데실패했다(Cal. Civ. Proc. Code 425.16(b)).

승소근거를입증하기위해원고는‘법적관점에서

판결에사용된발의와비교할만한’이라는기준을충

족해야만 한다(Price v. Stossel, 620 F.3d 992,

1000 [38 Med.L.Rptr.2153] (9th Cir. 2010)

Metabolife Int’l Inc. v. Wornick, 264 F.3d 932,

940 [29 Med.L.Rptr.2505] (9th Cir.2001)참조). 따

라서원고는‘만약원고가제출한증거가신뢰할만하

다면원고에게유리한판결을위해서는내용이법적

으로충분하고법적사실이처음볼때진실되게보임

을증명할수있어야한다.’(Metabolife, 264 F.3d at

840 참조). 만약원고가충분한법적근거를제시하지

못하거나제출한증거가원고에유리한판결을하기

에충분하지않으면피고의반SLAPP법은허용된다

(Metabolife, 264 F.3d at 840 참조).

II.

1. 아레나스의예비적금지명령신청

아레나스는보통법의의사부정유용의다섯번째

조항과상표침해에대한첫번째소권을바탕으로금

지명령구제를신청했다. 그는피고의다음행위를금

했다. ①리얼리티텔레비전프로그램에서그의상표

권을근거없이주장하는것과그리하여고반이프로

그램이출연하는것, ②<농구선수의아내들>이나농

구선수들과관계가있음을암시하는어떠한용어도

프로그램의제목, 예고편혹은프로그램그자체에서



사용하는것, ③농구선수들과관계가있었던것으로

알려진둘이상의참가자들을출연시키는등농구선

수들과관계가있었음을보여주는다른방법들을사

용하는것이다. 

가. 아레나스가본안에서승소할가능성

(1) 보통법상의인격권침해

캘리포니아의보통법은‘유명인등상업적가치를

가진사람이그의인격권(Identity)을상업적인목적

으로사용하는것을통제할권리를가지고있음’을명

시하고있다(Hoffman v. Capital Cities/ABC, Inc.,

255 F.3d 1180, 1183 [29 Med.L.Rptr. 1993] (9th

Cir. 2001) (Waits v. Frito-Lay Inc., 978 F.2d

1093, 1098 [20 Med.L.Rptr. 1585] (9th Cir.1992)

참조)). 

상업적도용에관한보통법의적용을받기위해서

원고는다음의사항을입증해야한다. ①피고가원고

의인적사항을사용함, ②원고의이름이나그에상응

하는것들을피고의이익을위해상업적혹은기타의

방법으로부정유용함, ③사전동의의부재, ④이로

인한원고의피해등이다(Stewart v. Rolling Stone

LLC, 191 Cal. App. 4th 664, 679, 105 Cal. Rptr.

342 [10 Med.L.Rptr. 1073] (1983)참조). 

쉐드미디어주식회사는아레나스의사전동의가

없었다는점에대해서는논박할수없다. 법원은원상

회복이불가능한피해라는관점에서아레나스의잠재

적인피해에대해고려한다. 따라서아레나스의승소

가능성에대해법원은쉐드미디어주식회사가수정

헌법제1조를들어반박한것과위의①, ②에집중적

으로국한하여분석한다. 

(가) 아레나스의퍼블리시티권

쉐드미디어주식회사가아레나스의인격권을침해

했는지여부는현재의기록에만의존해서는결정하기

어렵다. 아레나스는BWLA 프로그램방영물에대해

서는어떠한것도제출하지않았다. 따라서법원은쉐

156

드미디어의진술과예고편에기반해프로그램의성격

을추측한다. 아레나스가인정한것과같이‘피고들은

홍보물에서원고의이름을노골적으로언급하지는않

는방법’을사용했다. 그럼에도쉐드미디어주식회사

는‘미래의홍보물에서는원고와고반의과거의관계

에대해명백하게밝힐예정이다’라고주장하고있다. 

고반이BWLA에출연해아레나스와과거의관계에

대해말할것임은분명해보인다. 비록프로그램의초

점이 여성 출연진들이라 할지라도, BWLA가 The

Real Housewives of Orange County 등의다른리

얼리티쇼와차별되는점은출연진들이아레나스와같

은프로농구선수와관계가있었다는점이다. 고반이

아레나스에대해노골적인발언을쏟아내는것이아

레나스의유명인으로서의명성과관계가되는지가관

건이다. 법원은그렇다고판단한다. 

아레나스는‘인격권’이라는말은‘폭넓게적용되어

야’하며‘유명인의이름이나얼굴을분명하게사용하

는 것이 필수적이지는 않다’고 주장한다(White v.

Samsung Elecs. Am., Inc., 971 F.2d 1395 [20

Med.L.Rptr1457] (9th Cir.1992); Carson v. Here’

s Johnny Portable Toilets, Inc., 698 F.2d 831 [9

Med.L.Rptr. 1153] (6th Cir. 1983) (applying

Michigan common law); Motschenbacher v. R.J.

Reynolds Tobacco Co., 498 F.2d 821 (9th Cir.

1974) 참조). 

일반적인주장에따르면이것은옳다. 캘리포니아

는‘개인의인격권을침해’하는것에따른피해를인

정한다(Middler v. Ford Motor Co., 849 F.2d 460,

463 [15 Med.L.Rptr. 1620] (9th Cir.1988)

(Motschenbacher, 498 F.2d at 824) 참조).

유명인의인격권침해가중요한이유는대중에게

공개되는자료는그의이름이나사진혹은그와관련

된서명이나기호들을직, 간접적으로사용함으로써

유명인이라는사실을강조하기때문이다. 예를들어

‘긴가운을입고금발의가발을썼으며큰장신구를한

여성의형태를갖춘로봇’이Wheel of Fortune 게임



157

외
국
언
론
관
계
판
결
-
미
국

세트처럼보이는게임판에서목판글자를뒤집는것

이여성영화배우인Vanna White을떠올리게함은

분명하다(White, 971 F.2d at 1399). 마찬가지로

Johnny Carson’s의문구인‘Here’s Johnny’는카

슨이연예인의퍼블리시티권을침해한것이며, 이는

Lothar Motschenbacker의경주용차량에특별하

게새겨진표식이운전자의퍼블리시티권을침해한

것과마찬가지이다. 그러나만약유명인으로서개인

의인격권을침해하는것이아니라면유명인의이름

을직접적으로사용하는것이퍼블리시티권을침해하

는것은아니다(Carson, 698 F.2d at 837). 

대조적으로이사건에서피고는아레나스의이름을

<농구선수의아내들>의맥락속에서사용했다. 만약

그렇다면고반이BWLA에서아레나스를지칭하기위

해그의실명을거론한것은그가유명한농구선수이

기때문일것이다. 결과적으로아레나스는상업적부

정유용에서첫번째두항목에대해입증할수있다. 

쉐드미디어주식회사는‘BWLA의프로그램제목

과고반의BWLA 출연이원고의이름이나초상권혹

은인격권침해에해당한다고보는사람은아무도없

을것이다’라고주장한다. 만약그녀가출연하여아레

나스에대해언급하지않았더라면법원은쉐드미디

어주식회사가주장하는바대로, 그녀의출연이아레

나스의유명인으로서의인격권을침해했다고하기에

는불충분하다는입장에손을들어주었을것이다. 고

반은다른농구선수부인의언니다. 이로인해아레나

스와연관되어있다는점을밝히지않아도그녀의출

연동기는설명가능하다. 쉐드미디어주식회사는고

반을그녀의여자형제와의관련성에대해서만국한

시켰다.

아레나스가주장하는바에따르면, ‘공식보도자료

가발표된같은날, 다른언론에서는고반과아레나스

의관계에대해밝히며이것으로피고가취할이익과

원고의손해에대해보도했다.’그러나이는타블로이

드저널리즘이만연하고유명인의사생활에대한대

중의관심이매우큰오늘날, 유명인들의관계에대한

보도는일상적인언론의행동임을고려할때적절한

것이다. 예를들어, 2008년대선준비단계에서당시

의상원의원이었던오바마현미국대통령이당시의

부통령이었던체니의먼친척이었음이널리보도되었

는데이는두당사자모두알리고싶지않았던부분이

다(Hassani Gittens, Dissing Cousins: Obama,

Cheney, Bush Related, N.Y. Post, Oct. 17, 2007,

at 12.). 

쉐드미디어주식회사가‘BWLA에서고반은아레

나스와의관계에대해말하기를삼갔다’는입장을취

하는것은전혀사실로보이지않으며따라서의문의

여지가있다. (“농구선수들은여성들이자신들의인생

에대해말하면서그일부분으로언급될수있다. 아마

도이에대해언급하는것은전남자친구라는점에서

매우어색한일이다.”) 고반이프로그램에출연하여

아레나스에대해어떤점이었든말하고싶어한것처

럼보이기때문에피고는상업적인목적으로아레나

스를이용한것처럼보인다. 

프로그램이아레나스보다는‘여성들의삶과그들

의애정관계’에초점을맞추고있다는사실은중요하

지않다. “피고가원고의인격권을어떻게침해했는가

는중요하지않다. 중요한것은그녀가말을했는가안

했는가의사실여부이다.”(White, 971 F.2d at 1398).

Midler 사건에서 포드 자동차는 출판 광고물에서

Bete Midler의이름이나사진을인용한것은아니지

만, ‘유명여가수’는광고에서나오는노래의목소리

가Midler의목소리를따라했다는이유로퍼블리시티

권을침해당했다고말했다(Midler, 849 F.2d at 461). 

고반의BWLA출연이아레나스의다른상표는차치

하더라도그의이름을부정유용했다는점은그럴듯

하다. 법원은다음으로부정유용이있었다는주장에

대항하는다른항변이존재하는지여부를고려한다. 

(나) 피고의수정헌법제1조에따른항변

캘리포니아법에서퍼블리시티권은수정헌법제1

조에따른다음의두적극적인항변에직면한다. ‘변



형적이용’항변과‘공공의이익’항변이다(Hilton v.

Hallmark Cards, 599 F.3d 894, 909 [38

Med.L.Rptr. 1753] (9th Cir. 2010)). 쉐드미디어주

식회사는두가지모두적용가능하다고주장한다. 법

원도이를인정한다. 

1) 변형적이용항변

변용항변에해당하기위해서피고는‘중요한변형

적요소를가지고있어수정헌법제1조에의해보호받

을수있거나그가치가유명인의명성으로부터주로

연유한것이아니어야함’을입증해야한다(Comedy

III Prods., Inc. v. Gary Saderup, Inc., 25 Cal. 4th

387, 407, 106 Cal. Rptr. 2d 126 [29 Med.L.Rptr.

1897] (2001)). 

[변형적이용항변이영향을미칠수있는잠재적인

범위는매우넓다. 즉, “수정헌법제1조와퍼블리시티

권사이의이익형량”이다(Winter v. DC Comics, 30

Cal. 4th 881, 885, 134 Cal. Rptr. 2d 634 [31

Med.L.Rptr. 1774] (2003)).

이익형량은“법원이이른바피고의표현행위가크

고명백하게원고의인격권을침해할만큼표현적인

가치가있는내용물인가에대해검토하고비교하도록

한다”(Kirby v. Sega of Am., Inc., 144 Cal. App.

4th 47, 61, 50 Cal. Rptr. 3d 607 [35 Med.L.Rptr.

1075] (2006)).

행위의가치가주로유명인의명성이라기보다창조

자의창의성, 능력등다른원인으로부터온것이라면

수정헌법제1조의보호를받기에충분한변형적요소들

을갖추었다고결론지을수있다(Comedy III Prods.,

Inc. v. Gary Saderup, Inc., 25 Cal. 4th at 407). 

반면, 창조자의기술이나재능이유명인의명성을

상업적으로이용하기위해그의평소의모습을그리

는것에명백히주목적이있다면, 창조자의표현의자

유권보다퍼블리시티권이우선한다.]

현재기록에따르면BWLA에서아레나스에대해

언급한부분은프로그램의전체적인맥락에따른부

158

수적인것으로보인다. 프로그램의핵심은농구선수

들에대한것이아니라농구선수들과관계가있었던

여성들에대한것이다. 따라서프로그램은변형적으

로보인다. 

아레나스는BWLA가그의인격권을“오직시청자

의관심을끌기위해서”침해했다고주장한다. 그러나

이는 진실이 아니다. Vanna White v. Samsung

videocassette recorders나Bette Midler v. Ford

cars 와는달리, 아레나스와BWLA에는분명한관계

가존재한다. 쉐드미디어주식회사의프로그램은농

구선수와사귀었거나그와결혼한여성에대한것이

다. 아레나스는BWLA의출연진중한명과사귀었던

사람이다. 프로그램이대체적으로아레나스에대한

것이아니라할지라도, 쉐드미디어주식회사의수정

헌법제1조에따른항변을무효로할만큼그와무관한

것은아니다. 

2) 공공의이익항변

공공의이익항변에서는“언론의이러한행위는공

공의이익을위한것이기보다는공중이알아야할권

리이고언론의자유다.”임을강조한다(Hilton, 599

F.3d at 912 (Montana v. San Jose Mercury

News, Inc., 34 Cal. App. 4th 790, 793, 40 Cal.

Rptr. 2d 639 [23 Med.L.Rptr. 1920] (1995)참조)).

[“수정헌법제1조에근거한항변은‘최근의거의대

부분의보도’와‘개인의성취, 삶의방식, 전문직이나

사회적위치등으로인해그들의행동에대해광범위

하고적법한주목을끌수있는사람’에까지확장된

다.”(Downing v. Abercrombie & Fitch, 265 F.3d

994, 1001 [29 Med.L.Rptr. 1073] (1983)). “성취...

대중에의해만들어진명성이나악명... 프로운동선

수와같은... 이들은인쇄, 라디오, 텔레비전등의매체

에서 언급되어질 수 있으며 이것은 적법하다.”

(Gionfriddo v. Major League Baseball, 94

Cal.App. 4th 400, 410, 114 Cal. Rptr. 2d 307

(2001) (Carlisle v. Fawcett Pubbl’ns, Inc., 201



159

외
국
언
론
관
계
판
결
-
미
국

Cal. app. 2d 733, 746-47, 20 Cal. Rptr. 405

(1962) 참조). 수정헌법제1조에의한보호는“시사뉴

스에만한정되는것이아니다: 연예오락적목적의기

사도사실에기반을둔기사와같은헌법적보호를받

는다.”(Stewart, 181 Cal. App. 4th at 681) “공공의

관심은사람들의성취나삶의방식에관심을갖게만

들고이것은그들의행동에대한관심을불러일으킨

다”(Hilton, 599 F.3d at 912 (Dora v. Frontline

Video, Inc., 15 Cal. app. 4th 536, 542, 18 Cal. Rptr.

2d 790 [21 Med.L.Rptr. 1398] (1993) 참조).]

아레나스는그의가족사에대한어떠한언급도그

의유명세와충분히관련되어있지않다는것과이로

인해BWLA가그의인격권을공공의목적으로사용

한다는것을용인할수없다고말한다. 이러한주장은

수천만의트위터이용자들이아레나스가자신의문란

한행실에대해트위터글로말하는것을받아보고있

다는사실을통해거짓임을확인할수있다. 

마지막으로, 아레나스는피고들의행동은실질적

악의를가진것이었기때문에수정헌법제1조에근거

한어떠한항변도타당하지않다고주장한다. 그러나

수정헌법제1조에근거한항변에퍼블리시티권이우

선하기위해서원고는피고가악의를가지고행동했

다는명백하고확신을줄수있는증거를제공해야한

다(Stewart, 181 Cal. App. 4th at 689). 다시말하자

면, 원고는피고가명예훼손적인말을했으며이는잘

못알고있거나진실을신중하지못하게다루었기때

문이라는 것을 입증해야 한다(N.Y.Times Co. v.

Sullivan, 376 US 254, 84 S.Ct. 710, 11 L.Ed.2d

686 [1 Med.L.Rptr. 1527] (1964) 참조). 

아레나스는고반이프로그램에서그에대해말한

것이명예훼손이나허위사실유포에해당한다는것

을밝히지못했다. 따라서그는이부분에있어서는실

질적악의가있음을입증하는데실패했다. 

심리에서아레나스는피고가BWLA의홍보물에서

자신의이름을사용하지못하도록하는금지명령에

만족할것이라밝혔다. 그러나법원이아레나스의주

장을프로그램의맥락상에서첫째로고려한다고하더

라도공적인인물의이름과그에상응하는것들을헌

법적으로보호받는정식발간물의부수적인홍보물에

서진실되게사용하는것에까지헌법적보호는확장

된다(Cher v. Forum Int’l, Ltd., 692 F.2d 634, 639

[8 Med.L.Rptr. 2484] (9th Cir. 1982) (Guglielmi

v. Spelling-Goldberg Prods., 25 Cal. 3d 860,

873, 160 Cal. Rptr, 352 [5 Med.L.Rptr. 2208]

(1979) (Birds, J. Concuring) 참조)).

따라서BWLA의홍보물은, 홍보물에서공인인아

레나스가이프로그램을허가했다고거짓으로말하지

않는 한 퍼블리시티의 부정 유용이라고 볼 수는 없

다.”

따라서법원은아레나스의보통법상상업적부정

유용에근거한주장은타당하지않다고결론지었다.

그럼이제원고의상표권침해청구소송에대해검토

한다. 

(2) 상표권침해

아레나스는상표권침해청구에대해혼동하는부

분이있다. 그는침해에대해논리정연하게정리하지

못했고이것이그의어떠한상표권을침해했는지를

명확하게 밝히지 못했다. 아레나스는‘GILBERT

J.ARENAS, JR., GILBERT ARENAS, GIL

ARENAS’등에그의상표권이있다고주장하며이러

한상표는그의인격권을나타내기에충분하다고말

했다. 그는또한고반의출연과프로그램의제목은원

고를언급하거나암시하는것이분명하다고말했다.

덧붙여그는피고가그의상표를BWLA의홍보와예

고편등에서상업적으로사용하거나사용하려는의도

를가지고있었음을주장한다.

(가) 피고의<농구선수의아내들>의사용

Lanham법에의해보호받는상표권침해에대해

주장하려면원고는피고가그의상표를사용하는것

이소비자(여기에서는시청자)들의혼란을야기할수



있음을 입증해야한다(Fortune Dynamic, Inc. v.

Victoria’s Secret Stores Brand Mgmt., Inc., 618

F.3d 1025, 1030, 1050 (9th Cir. 1999)). 이주장이

성립하기위해서는다음의여덟항목을각각증명해

야한다. 

①상표의유사성, ②원고고유상표의힘, ③상품

혹은서비스의유사성혹은관계성, ④피고가상표를

선택하는데있어서의의도, ⑤실질적인혼동의증거

⑥사용된마케팅수단, ⑦다른시장으로의확장가능

성, ⑧피고의상품구매자들이이를의식하는정도등

이다(AMF Inc. v. Sleekcraft Boats, 599 F.2d 341,

348-49 (9th Cir. 1979)). 이는유연하게적용가능하

고각항목의상대적중요성은사안에따라달라질수

있다. 

따라서상표권보호에있어쉐드미디어주식회사

가프로그램의제목을통해아레나스의상표권을침

해했다는주장은기각된다. 아레나스의상표권이강

한것은사실이나, 이는쉐드미디어주식회사의프로

그램제목과는완전히다르다. 아레나스와<농구선수

의아내들>을혼동한시청자는없고아레나스는이러

한실질적혼동에대한근거를제공하지못했다. 한편

아레나스가농구선수들과사귀었던여성들에대한

텔레비전리얼리티프로그램을계획하고있으며, 따

라서쉐드미디어주식회사와이름혹은명성을두고

경쟁관계에있다는점도증명하지못했다. 즉, 아레나

스는<농구선수의아내들>이라는상표를사용하는것

에대해서는상표권침해를주장할수없다. 

(나) 기명의공정한사용3)

아레나스는BWLA에서피고가원고의이름을직접

적으로사용한것에대해상표권침해를주장한다. 미

연방 제9항소법원의 상표권 침해와 관련한 조항

(Sleekcraft Factors)은피고가상표권을가지고있

160

는물건을지칭하기위해상표를어디에사용하는지에

대해서는적용되지않는다고명시하고있다(Toyota

Motor Sales, USA., Inc. v. Tabari, 610 F.3d 1171,

1175 (9th Cir. 2010) (참조생략)). 이러한이용에있어

서“기명의공정한사용”이라고명명되어지는것은일

반적으로침해가아니며, 기명의공정한사용항변에

있어서법원은①상품이상표없는상태에서도식별

가능한가, ②피고가필요이상의상표를사용했는가,

③피고가상표권의원작자에게허가를받았다고거

짓명시했는가등을고려해야한다.

피고가실명이외의방법으로아레나스를지칭하는

것은거의불가능하다. 피고가아레나스에대한어떠

한것도상업적으로이용하지않았기에, 이시점에서

그들이필요이상의말을인용했는지에대해서도예

측하기 어렵다. 고반과 쉐드 미디어 주식회사가

BWLA에서아레나스와의관계에대해말하도록허락

하는것이아레나스가프로그램을허락했다고볼수

는없다. 상식적으로볼때남자에대한전여자친구의

견해에남자가동의하기는어렵다. 

따라서아레나스는그의상표권침해를입증했다고

볼수없다. 아레나스는근거를입증하지못했고그의

주장중어떠한것도심각한의문제기를하지못했기

때문에그는금지명령을신청할권한이없다. 나머지

사항들또한금지명령청구필수조건을뒷받침하지

못한다. 

나. 아레나스의원상회복이불가능한손해의가능성

아레나스는만약금지구제가없다면자신의명성

에해를입은데따른원상회복이불가능한손해를입

을것이라주장한다. 특히그는<농구선수의아내들>

시리즈를“부정한문제들을다루며”, “드라마적인측

면을노골적으로보여주는것에당당한”, “고양이싸

움”이라표현했다. 아레나스는피고가자신과관련하

3) 제품과서비스, 기업등을식별하기위해서상표를사용할필요가있는경우, 제품을정확하게식별하기위해상표를사용하는것은허용한다는것으로, 이경우상

표를사용하는것은기업의허가를얻을필요는없다.



161

외
국
언
론
관
계
판
결
-
미
국

여말하는것은“자신의평판에손해를끼치는”것이

며그의명성이영향을받을것이라주장한다. 

쉐드미디어주식회사는귀중한참고자료로원고에

대한신문기사와그가작성한트위터글을제출했다.

이를전체적으로볼때원고의명성은본건프로그램

이예정대로방영된다하더라도크게실추되지않을

것이분명하다. 쉐드미디어주식회사의주장을빌리

자면, 가령, 잠재적인갈등에아레나스가공적으로연

루되었다할지라도, “고양이싸움”이아레나스의평

판을‘어떻게’손상시키는지에대해서는명확히판단

하기어렵다. 아레나스는2010년초에Washington

Wizards 라커룸에서도박빚에대해다투던중팀동

료를총으로위협한사건으로일간지헤드라인을장

식했다. 그리고그는합법한자격없이권총을소지했

다는이유로유죄판결을받았다. 아레나스는트위터

에서여성과다른집단들에대한견해를펼치기도했

는데이는많은사람들로부터막되고상스러우며공

격적이라는비난을받았다. 

게다가아레나스는프로그램에고반이출연하는것

에대해직, 간접적으로트위터글을작성함으로써그

자신이이미이프로그램에관여했다. 이러한트위터

글에서아레나스는다음과같이그의견해를밝혔다.

“고반이어떤말을하든지신경쓰지않는다. 왜냐하

면그녀가방송출연으로돈을벌면나는그녀에게돈

을덜주어도되기때문이다.”

또한아레나스는“대부분의농구선수들은다음의

사항을알지못한다. 전부인이나전여자친구인출연

진은농구선수들이프로그램을고소할수있다는것

을알기때문에그들에대해거짓말을하지못할것이

다.”더불어아레나스는“텔레비전에나오는전여자

친구혹은전부인보다는사람들이반응하는부분에

더관심이있다”고견해를밝혔다. 아레나스가이와같

은고반의BWLA 출연예정에주목하게만드는트위

터글을작성했다는사실은그가프로그램과의관련을

통해손해를입을것이라는주장이힘을잃게만든다. 

Brandt v. Superior Court, 67 Cal. 2d 437, 443,

62 Cal. Rptr. 429 (1967)를참조하며아레나스는다

음과같이주장한다. “‘성가대소년’이든아니든, 혹

은‘아주명성이나쁜사람’이라할지라도명예훼손

을당한다”. 그러나이는논점을벗어난것이다. 문제

는아레나스의명성이법원의금지명령구제가없다

면회복할수없는손해를입게될것인가의여부이다.

아레나스의행동이사람들에게이미많이알려졌다는

점을고려할때, BWLA와의관련성이그의명성을회

복할수없을만큼심각하게손상시킨다는주장은명

백한증거적요소를갖추지못했다. 따라서원고는회

복할수없는손상에대해입증하지못했다. 

다. 이익형량

법원은이익형량의원칙에따라피고인쉐드미디

어를지지한다. Washington Post에보도된것과같

이, 아레나스는라디오프로그램에출연해고반과결

별한사실을밝혔고이는“그를‘파괴’시키기위해전

약혼자를‘파멸’시켰다”라는평가를받았다. 그는이

미BWLA에고반이출현하는것을그자신과연관시

켜대중들에게알렸다. 따라서본건보도로인한그의

명성에대한잠재적손해는미약하다. 

반면쉐드미디어그룹은금지명령을받게된다면

엄청난곤경에직면하게된다. VH1 채널은이러한 소

송중에프로그램을방영하는그들의계약을위반한

것이라주장할것이며이는쉐드미디어그룹이광고

수입을잃는것은물론이고프로그램에대한방송사

의정당한지불도장담하기어려우며, 업계내명성에

해를입게될것이다.  

라. 공공의이익

마지막으로법원은공공의이익을고려한다. “법원

은예비적금지명령청구를판단함에있어수정헌법

제1조에기반한공공의이익을중요하게고려한다”

(Sammartano v. First Judicial District Court,

303 F.3d 959, 974 (9th Cir. 2002). 

비록대중이지적재산권보호에도관심을가지고



있다하더라도, 이사건에서처럼그권리를보호하는

의미가약화되는한지적재산권보호에대한대중의

관심은줄어든다. 따라서공공의이익은금지명령구

제에우선한다.

2. 쉐드미디어주식회사의반SLAPP청구

아레나스의퍼블리시티권청구는기각될것으로판

단되기에, 대중의관심과관계된문제에서피고의표

현의자유권이더이상보장되지않는다면법원은쉐

드미디어주식회사에반SLAPP법을적용시킬수있

다. 법원은이사건이이에해당한다고본다. 

만약피고의행위가의사를표현하는성격의것이

었다면법은표현의자유권을행사하기에충분하다

(Hilton, 599 F.3d at 904.). 이사건은명백히이에

해당한다. 행위가대중의관심에관한것이기위해서

는대중의관심사에대한것임에의심할여지가없어

야하며사회적이거나혹은저속한주제도충분히가

능하다. 따라서두번째항목또한충족된다. 결과적으

로법원은쉐드미디어그룹의기각요청을인정한다. 

III.

위에서제시한이유들로인해, 아레나스의예비적

금지명령청구는기각되고, 아레나스의주장에대한

쉐드미디어주식회사의기각요청은인정된다. 단, 퍼

블리시티권에대한아레나스의제5행위원인은수정

의여지를남기고각하된다. 단, 아레나스는2011년9

월6일이전까지수정한고소장을제출할수있다. 피

고는이에대항하는변론을그이후15일내로제출할

수있다. 2011년8월29일쉐드미디어의항소공판은

이곳에서인도된다. 이상과같이판결한다. 

출처: 『Media Law Reporter』

Vol. 39 /P. 2535-2543

번역: 이슬기(University of Toronto, east asian

studies, 석사과정)

162



163

외
국
신
문
평
의
회
사
례

[영국사례1]

실제 있지도 않았던 법정 내부 사람들의 반응과

행동을실제처럼보도한것은‘정확성’위반이다.

신청인: Press Complaints Commission

언론사: Daily Mail

인용된조항: 윤리강령제1조(정확성)

불만내용

PCC는<Daily Mail>지2011년10월3일자“유죄:

항소각하, 망연자실한Amanda Knox”제하의온라

인기사에대해국민들의불만이잇따르자, 보도윤리강

령제1조(정확성)를위반하였는지여부를심의하였다. 

심의결과이건신청은인용되었다.

언론사는Amanda Knox가이탈리아에서열린살

인죄에관한항소심에서패소했다고보도했다. 그러

나사실Knox는승소했다. 해당기사는2분정도게시

된후삭제, 정확한판결을보도한기사로대체되었다. 

다수의신청인들은해당기사가판결내용을잘못

보도했을뿐아니라, 검사의말을인용하면서“2명의

젊은이가감옥에서머물렀던것은슬픈일이었다”대

신에“정의는실현되었다”와같은표현을사용하여명

백하게유죄평결을암시한점, 또한“가족, 친구들이

눈물을흘리며껴안고있는동안Knox는의자에주저

앉아마구흐느꼈다”며법정의풍경을가상으로묘사

한점, “Meredith Kercher의가족은무표정한표정

으로줄곧앞을바라봤으며,  잔뜩흥분해있는Knox

의가족을한번건너다봤을뿐”이고,“Knox가교도소

경비원들에이끌려감방호송밴이있는곳으로호송

되었으며, 자살에대비한감시를받게될것”이라고

묘사한점등을지적했다. 

언론사는잘못된판결내용이웹사이트에90초가

량게재된것에대해유감의뜻을밝혔다.  언론사는이

처럼세간의이목을끄는사건의경우, 사전에2개의

기사를준비하는언론사의관행이있다고설명했다.

또한명예훼손죄가먼저유죄로인정되었고, 이후살

인죄에대해무죄가선고됨에따라법정에서다소혼

선이있었다고덧붙였다. 그결과최초의몇개의뉴스

가잘못된판결을보도하게되었으며, 기사중검사의

발언은관련재판전에검사측으로부터확보한것으

로써, 항소심이각하되기전에공개됐다고주장했다.

게다가이탈리아당국이살인혐의로유죄판결을받

은사람들은관례적으로자살대비감시를받게된다

고기자에게직접밝혔다고설명했다. 

언론사는실수를한기자에게충분히교육을실시

했고, 독자들에게온라인을통해사과문도게재하였

다고밝혔다. 정확한판결내용은다음날지면에서보

도되었으며, 언론사는불만신청처리절차에대한내

부점검시스템을구축했다고밝혔다.즉앞으로는미

리관행적으로작성해놓는기사는단순히판결내용

과팩트에근거한상황묘사만포함시키도록하고, 불

확실한예측에근거한인용구나표현은포함시키지

않기로했다고전했다. 

결정

불만제기내용을인용한다.

평결

보도윤리강령제1조(정확성)에따르면언론은부정

외국신문평의회사례



164

확하거나잘못된정보를보도하지않도록주의해야

한다. 이건에서언론사는법정내에서혼선이생김에

따라항소심판결내용을 잘못보도하였다. 따라서제

1조를명백히위반한것으로보이나, 이후독자에대

한설명및사과와함께정확한평결을서둘러기사화

했음을감안할때, 제1조제2항에따른균형적이고적

절한대응이었음을인정한다. 

그러나위원회는이건기사의판결에대한법정안

사람들의반응, Knox의이후행동에대한묘사에문

제가있다고본다. 기사는현재눈앞에서일어나는실

제사건을보도한것처럼묘사하였는데(법정안에서

사람들이어떤반응을보였는지에대한생생한묘사)

실제로그런일은일어나지않았다는것이다. 이점은

명백히허용될수없다.

위원회는언론사가결과를예측하여미리기사를

작성했던점에대해서는아무런문제가없다고본다.

언론사가때로독자들에게현재일어나는사건에대

해최대한신속하게정보를제공해야하는부담을가

지고있다는점을인정한다. 그러나, 특히재판과같은

사건을보도할경우에는 보도윤리강령을준수하는

것이가장중요하다. 실제있지도않았던법정내부사

람들의반응과행동을실제처럼보도한것은강령제1

조위반이다.

위원회는잘못된기사의게재시간이매우짧았다

는점을인정한다. 또한불만신청을감안하여관련절

차를검토하고, 유사한사안들에관한보도관행을바

꾼언론사의신속한반응도긍정적으로보고있다. 그

럼에도불구하고위원회는부정확한묘사에대한문

제점을인정, 신청을인용하였으며, 이후의기사에서

는이와같은일이재발하지않을것으로기대한다.

[영국사례2]

여러건의성범죄혐의가있었으나유죄판결을

받은바없는고인을빗대어“변태”라고표현한

것은신중하지못한보도이다.

신청인: Rod Hemley

언론사: Herald & Post (Luton)

인용된조항: 윤리강령제5조(슬픔및충격에의침해)

불만내용

신청인(Rod Hemley)은 2011년 9월 28일자

<Herald&Post>지“L&D(Luton & Dunstable 병원)

의변태, 시체로발견”제하의기사가보도윤리강령

제5조(슬픔및충격에의침해)와제1조(정확성)를위

반하였다며불만을제기하였다.

제5조에대한신청은인용되었다. 제1조위반또한

인정되나, 언론사가같은조제2항에따른충분한시

정조치를취했다고판단된다.

언론사는1면에신청인의동성배우자인- 스스로목

숨을끊은- Ameet Mohabeer의죽음에대해보도하

였다. 사망당시Mr. Mohabeer는남성성추행13건,

성폭행4건의혐의를받고있었으며, 사건전부가그가

근무중이던Luton & Dunstable 병원에서발생한것

으로추정되었다. 그러나신청인은“변태(pervert)”라

는단어를헤드라인에사용한것은신중하지못할뿐더

러부정확한묘사라고주장하였다. Mr. Mohabeer는

사망전범죄를부인하고있었고, 범죄사실을증명할

어떠한증거도제시된바없다는것이다. 

나아가신청인은이미법정에서Mr. Mohabeer가무

죄임을항변하여이에대한기일이몇달후로잡힌상황

이었는데도2011년10월3일이재판이라고보도하는

등기사내용이사실과다르며, 해당보도가독자들로

하여금고인이재판기일이다가오자출석을기피하여

자살한것이라는오해를불러일으킨다고주장했다.

언론사는사망시점으로부터며칠후가재판기일이

라는쟁점과관련, 사실관계가부정확했음을인정하

였고1면에정정및사과글을게재하고온라인기사도

수정하였다. 그러나언론사는여전히“L&D(Luton &

Dunstable 병원)의변태가죽은채발견되다”라는헤



외
국
신
문
평
의
회
사
례

165

드라인을사용하면서, 14명의피해자에대해언급하

였다. Mr. Mohabeer는경찰조사가진행중인유일한

피의자였으며, 몇몇피해자는‘정의가실현되기전에

사망했다’며언론사에연락해오기도했고주장했다.

결정

불만제기내용을인용한다.

평결

보도윤리강령제5조는개인의슬픔이나충격이수

반되는사건을취재할때는동정적이고조심스러운

태도를지녀야하며, “신중하게보도해야한다”고명

시하고있다. 고인에대한비판적이거나부정적인보

도자체를금지하는것은아니지만, 그러한세세한사

실관계는매우신중히보도되어야한다는점을분명

히하고있다. 위원회가이사건에있어가장중점적으

로살펴본것은“L&D의변태가죽은채발견되다”라

는제목이이러한기준을위반하고있는지여부이다.

언론사가Mr. Mohabeer의죽음에대한각종의혹

과그와관련된형사사건에대해보도하는것자체에

는아무런문제가없다. 위원회는해당사건들이고인

과밀접한관련이있다는언론사의주장에동의하며,

법정절차를보도할권리를제한해서는안된다고본

다. 또한고인이범인이라고주장하는환자의반응을

보도한것또한문제가없다. 그러나강령제5조와관

련한다른쟁점에대해살펴볼필요가있다.  

Mr. Mohabeer는기사가게재되기얼마전에사망

했다. “변태(pervert)”라는단어는매우경멸적인구

어체표현인데다, 해당단어는1면기사의헤드라인에

게재되었다. 

사망당시Mr. Mohabeer는용의자였을뿐일련의

사건에대해유죄판결을받은바는없으므로, 위원회

는해당단어가용인될수없는불필요한표현이라고

판단한다. 

따라서고인의사망후얼마지나지않아게재된이

기사는보도윤리강령제5조에비추어볼때신중하지

못한보도였으므로이건신청을인용한다. 

그리고언론사는Mr. Mohabeer의재판일자에대

해오보한것을시인했다. Mr. Mohabeer가10월3일

재판에출석하기로되어있다고보도되었으나, 실제

로는9월15일에이미법정에서무죄임을주장하였고,

이후재판일정은2012년2월27일로잡혀져있었다. 

정확한사실관계를취재하기위한충분한주의를

기울이지않았고, 명백히잘못된사실관계를보도했

으므로제1조위반임은명확하다. 따라서정정및사

과기사를게재하는것은언론사의당연한조치였다.

언론사는2011년10월13일자1면에정정및사과기

사를내보냈다. 위원회는지면및크기에대한아무런

동의없이일방적으로보도됨으로써관련조항을위

반한것임을인정하나, 해당정정보도가1면에게재되

었으므로이에대해서는논의할필요가없다고본다.

그러나특히PCC에사건이계류중일경우에는정

정및사과보도를보도하기이전에미리동의를구하

는것이중요하다. 

위원회는사과문의내용을검토한결과언론사가

제1조제2항에따라충분한후속조치를취하였다고

판단한다. 

[영국사례3]

사고 후 응급구조를 받고 있는 피해자의 모습을

동의없이게재해선안된다.

신청인: Mrs. Leigh Blows

언론사: The Northern Echo

인용된조항: 윤리강령제5조(슬픔및충격에의침해)

불만내용

신청인(Mrs Leigh Blows)은The Northern Echo

가게재한2개의기사가보도윤리강령제5조(슬픔및

충격에의침해)를위반하였다고불만을제기했다. 첫



166

번째는, 2011년7월4일언론사홈페이지에게재된“지

상에추락한파일럿, 운좋게탈출”제하의기사이며, 두

번째는2011년7월5일자지면및온라인에게재된“추

락한파일럿, 한시간반동안고립”이라는기사이다. 

문제의기사는신청인의남편(파일럿)이지역의한

평야에추락하였다고보도했다. 그는구조팀이위치

를추적하는동안한시간반이상을비행기잔해속에

갇혀있었다. 추락사고 다음날인7월4일자기사에는

비행기의일련번호를인식할수있는사진이실렸다.

7월5일자기사에서는신청인의남편이응급구조를

받고있는장면이담긴사진을내보냈다. 

신청인은7월5일자기사에실린사진이중상을입

은남편에게극심한정신적충격을주었다고말했다.

신청인은해당사진이남편이심각한쇼크와고통에

빠져있을때당사자의동의도없이, 사유지에서촬영

된것이라고주장했다. 기사에서남편의성명을밝히

지는않았지만사진속의얼굴형, 옷, 비행기일련번호

등이보도되어누구인지쉽게알수있으며, 실제로보

도이후친구들로부터수많은전화연락을받았다는

것이다. 게다가7월4일자기사에실린사진에비행기

의일련번호가보도되었으므로그동안비행관련정

보를함께나누고일련번호를공개하여연락해온사

람들이그날비행기사고의당사자가누구인지쉽게

알수있었다는것이다.

언론사는해당지역의경찰, 소방대원, 구급요원등

이모두수색및구조작업에투입되었는데, 게재된사

진은수색에참여한지역수색구조팀으로부터제공받

은것으로, 이구조팀은이미수년간언론사에본건

사진과유사한이미지들을제공해왔었다고밝혔다.

그리고이구조절차는BBC가촬영하여이후응급서

비스업무에대한프로그램으로 제작되기도하였으

며, 사전에경찰측을취재하여피해자의부상이심각

하지만생명을위협할정도는아니라는설명을듣고

보도한것이라고주장했다. 또한7월5일자기사에실

린사진에대한신청인의입장도이해되는바이나, 보

도의필요성이있었음을주장했다.

결정

불만제기내용을인용한다.

평결

보도윤리강령제5조는슬픔이나충격이수반되는

사건에대해취재할때는매우신중해야한다고명시

하고있다. 비록문제의사진이제3자에의해촬영된

것이라고할지라도, 그사진을보도하는언론사는해

당사진의내용과취득경로에대한책임을져야한다.  

위원회는7월4일자기사에게재된사진으로인해

주변사람들이추락사고의당사자가신청인의남편임

을알수있을정도로특정되었다는점을인정한다. 그

러나신청인의남편에관한개인정보를공개하는등

개인의특성을보도한바는없다. 

위원회는구조요원들이집중수색을벌이는비행기

추락사고의통상적인모습을묘사한해당사진의게

재로인해언론사가신중하고조심스럽게취재할의

무를저버렸다고볼수는없으며, 따라서7월4일자에

게재된사진은보도윤리강령제5조를위반하였다고

보지않는다. 

그러나7월5일자기사에실린사진은신청인의남

편이심각한부상을입고쇼크∙혼란에빠진채의료

조치를받고있는장면이다.

위원회는강령제5조가심각한사건사고로인해개

인이가장나약한상황에직면해있는시기에그러한

개인을보호하기위한조항이므로이에관한사건이

접수된경우“시점이매주중요한고려사항”이된다는

점을강조해왔다. 

독자들에게공공의이익에관한중대한사건을알

려야한다는언론의기능을감안하면바로여기에서

양립하기어려운점이발생한다. 독자에게밀접한연

관성이있는사건에대해보도해야한다는언론사의

취재의도는매우명백하다. 그러나위원회는사고바

로직후에사전동의도없이의료조치를받고있는환

자의사진을게재한것은언론사가신중한주의를기

울이지않은것이라고판단하였다. 이에위원회는7월



167

외
국
신
문
평
의
회
사
례

5일자사진에대한신청인의불만을인용한다. 

신청인은또한언론사가보도윤리강령제3조를위

반하여그녀의남편의사생활을침해했다고주장했으

나이부분에대한신청은기각한다.

위원회는제3조에대한내용은제5조와는별개로

판단하였는데, 사건당시신청인의남편을보여주는

장면은이후동의를거쳐방송프로그램으로제작, 보

도되었다. 신청인은본건사진의게재와방송보도를

별개로여기고있다. 즉, 후자는사건이후남편이충

분한동의를할수있을때협의과정을거쳐몇달뒤

에방영되었다는것이다. 위원회는당시에는언론사

가언제BBC에서해당프로그램이방송될지그시기

는알지못했다는사실을지적했다. 

그럼에도불구하고, 제3조는“신청인스스로해당

정보의공개를요청했다면이를감안하여야한다”고

명시하고있으며, “해당정보가공공의영역에속하거

나향후그렇게될것인지”여부도고려사항이다. 위

원회는신청인의남편이구조장면을방영해도좋다

고동의한바있고, 이는사건현장을담은단순한이미

지사진보다훨씬침해가클것으로보이므로이건사

진으로인해사생활이침해되었다고보지않는다. 따

라서제3조위반부분에대한신청은기각한다.

[호주사례]

‘망명신청자’의신분인개인의범죄를보도하면서

‘망명신청자들’이라고복수형을사용한것은

심각한실수에해당한다.

사건번호: 1517

신청인: Penny Campton

언론사: Northern Territory News

개요

APC(호주언론평의회)는 2011년 8월 5일자

<Northern Territory News> 1면에실린표현에대

한신청사건을심의하였다. “망명신청자들이호주인

을죽이려고위협했다고법원이전해”라는제목의기

사에서, 언론사는얼마전에소년원에서2명의경비를

칼로찔렀던어느망명신청자가이번에는호주인들을

죽이려고위협했다고보도했다.

신청인은해당사건이단한명의망명신청자에의

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제목에서‘많은 망명신청자

들’이라고강조하고있는만큼, 해당기사는부정확하

고불공정하다며불만을제기했다. 신청인은언론사

측의사과와문제가된제목을정정할것을요구했다.

언론사는제목에복수형을사용한것이기사작성

과정에서의실수라고주장했다. 언론사는지난7월

22일자기사와같이그동안망명신청자들에대한긍

정적인입장에서이들의지지를호소해왔음을주장

했다. 또한이번실수가정정보도나사과문을게시해

야할만큼심각한것은아니라고판단하나, 신청인의

의견을기사화해주겠다고제안했다. 그러나신청인

은신문사스스로그실수를인정하고정정할것을요

구하며이를거절했다.

결정이유

위원회는해당제목이즉각적인정정과유감의뜻

을표명해야할정도로심각한실수였으며, 따라서신

청인의반론을싣는것은사안의심각성을감안할때

충분한조치가아니라고판단한다. 따라서신청인의

주장은인용되며, 위원회는언론사가실수를인지한

시점에서즉시취했어야할조치를지금이라도취해

야한다고본다. 



�고민수(2012. 3. 30). SNS를이용한선거운동의

헌법적쟁점과분석.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회주최,‘미디어혁명과정치혁명: 개인

미디어와소셜미디어가바꾼정치혁명’춘

계특별세미나발제문.

�권헌영(2011). 인터넷상표현의자유보장에관한

헌법구조적한계와과제. 『언론과법』, 제10

권2호, 83~110.

�김남희(2011). PD수첩광우병보도관련형사판결

(대법원2011. 9. 2. 선고2010도17237 판

결)에대한평석- 공인에대한명예훼손의

면책법리와국가기관의명예훼손성립여부

에 관한 분석, 평가를 중심으로. 『언론과

법』, 제10권2호, 509~534. 

�김민배(2012. 2. 24). 정치∙선거와SNS. 관훈클

럽, 한국언론진흥재단주최‘SNS와선거보

도’세미나발제문.

�김용주(2011). 조정에갈음하는결정의본질에대

한법적고찰- <언론중재및피해구제등에

관한법률>상의제도를중심으로-. 『언론

과법』, 제10권2호, 279~306.

�김용희(2012. 2. 24). SNS 선거운동의허용과언

론의역할. 관훈클럽, 한국언론진흥재단주

최‘SNS와선거보도’세미나발제문. 

�김은미∙이주현(2011). 뉴스미디어로서의트위

터. 『한국언론학보』, 제55권6호, 152~180.

�김종서(2012. 3. 16). 인터넷선거운동의주요쟁점

검토. 한국헌법학회주최‘제71회정기학술

대회: 2012년양대선거의헌법적현안과

쟁점’발제문.

�문재완(2011). 프라이버시보호를목적으로하는

인터넷 규제의 의의와 한계 - ‘잊혀질 권

리’논의를중심으로- . 『언론과법』, 제10

권2호, 1~37.

�박광선(2011). 인터넷상뉴스기사의무단사용과

관련된법적문제. 『Law & Technology』,

제7권6호, 91~100.

�박성환(2011). ‘명예’의사회적논리와기능. 『문화

와사회』, 제11권, 7~64. 

�서미라(2012. 2. 7). 트위터의시민저널리즘구현

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회주최‘제16회

전국대학원생컨퍼런스’발제문.

�설진아(2012. 2. 13). SNS와저널리즘의위기: 소

셜뉴스와소셜저널리즘. 서강대학교언론

대학원, 언론문화연구소주최‘소셜커뮤니

케이션과언론문화그리고이론화’학술세

미나발제문.

�송경재(2012. 3. 30). 소셜미디어와10.26 서울시

장선거: ‘나꼼수효과’는존재하는가?.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주최, ‘미디어혁

명과정치혁명: 개인미디어와소셜미디어

가바꾼정치혁명’춘계특별세미나발제문.

언론법제관련문헌

168



169

언
론
법
제
관
련
문
헌

�신용태(2012. 2. 8). 인터넷상에서자기정보의통

제, 잊혀질권리. (사)인터넷윤리학회주최‘제

1회토론회: 인터넷, 윤리를만나다’발제문.

�심석태(2011). 공인개념의현실적의의와범위에대

한고찰- 법무부‘수사공보준칙’에나타난

공인개념을중심으로-. 『언론과법』, 제10권

2호, 207~236.

�양재규(2012. 1). 법을알고기사쓰기78 - ‘언론

소송’법리는비교적단순, 결론은그때그

때 달라. 『신문과 방송』, 통권 493호,

89~93.

�양재규(2012. 2). 법을알고기사쓰기79 - 인물평

중심‘특정인띄우기’기사선거공정성해

쳐. 『신문과방송』, 통권494호, 76~79.

�양재규(2012. 3). 법을알고기사쓰기80 - 불법선

거운동에해당하지않도록조심해야. 『신문

과방송』, 통권495호, 82~85.

�오택섭(2012. 2. 24). SNS의Fact checking. 관

훈클럽, 한국언론진흥재단주최‘SNS와선

거보도’세미나발제문.  

�유일상∙유계환(2011). 표현과소통으로서인터넷

댓글과 그 책임에 관한 일 고찰. 『언론과

법』, 제10권2호, 307~340.

�이수범(2012). 소셜미디어의정치적이용이유권

자들의정치참여의도에미치는영향연구.

『홍보학연구』, 제16권1호, 78~111.

�이재진∙이정기(2011). 한국과중국명예훼손법상

의‘공인’개념에관한비교연구- 관련판

례분석을중심으로. 『언론과법』, 제10권2

호, 237~277.

�이제영(2012. 2. 13). 소셜미디어현상에관한대

학생인식유형연구: Q방법론을중심으로.

서강대학교언론대학원, 언론문화연구소주

최‘소셜커뮤니케이션과언론문화그리고

이론화’학술세미나발제문.

�이진로(2012. 3. 9). 디지털리즘시대에있어서선

거방송보도의발전적방향에관한연구. 정

치커뮤니케이션학회주최‘디지털리즘시대

의정책과보도’특별세미나발제문.

�임영덕(2011). 인터넷상표현의자유와저작권에

관한고찰. 『동아법학』, 제53호, 73~112.

�장철준(2011). 정치광고와유권자의표현의자유.

『언론과법』, 제10권2호, 181~205.

�장하용(2011). 매체간경쟁의심화에따른안내적

저널리즘의약화. 『한국언론정보학보』, 통

권56호, 48~70.

�전 영(2012). 프랑스방송법의변천에관한연구.

『동아법학』, 제54호, 221~253.

�전지나(2012. 2. 7). 트위터이용자들의뉴스생산,

유통, 소비인식에관한연구: Q방법론을

통한 인식 유형 분석. 한국언론학회주최

‘제16회전국대학원생컨퍼런스’발제문.

�정성욱(2012. 2. 13). 한국의법전통과소셜미디

어규제. 서강대학교언론대학원, 언론문화

연구소주최‘소셜커뮤니케이션과언론문

화그리고이론화’학술세미나발제문.



�정재민∙박종구(2012. 2. 13). 경제뉴스의경쟁적

소분석: 신문, 방송, 인터넷, SNS의이용자

충족을중심으로.  서강대학교언론대학원,

언론문화연구소주최‘소셜커뮤니케이션과

언론문화그리고이론화’학술세미나발제문.

�조은희(2012). 미디어수용자조사의타당성제고

를위한설문문항연구: 신문이용을중심으

로. 『언론과사회』, 제20권1호, 47~81.

�최규문(2012. 2. 13). SNS 소통의인프라로서소

셜캐피털과신뢰에관한재인식: [나는꼼수

다] 신드롬에서보이는SNS 커뮤니케이션

특성을중심으로. 서강대학교언론대학원,

언론문화연구소주최‘소셜커뮤니케이션

과언론문화그리고이론화’학술세미나발

제문.

�최은경(2012. 4. 14). 방송소외계층을위한공영방

송의책무에관한연구: BBC 사례를중심

으로. 한국언론학회<언론과사회> 연구분

과주최,‘월례세미나’발제문.

�하명호(2012. 2. 8). 정보통신망을이용한공직선

거법위반행위규제의한계. 한국인터넷자

율정책기구주최‘인터넷선거정보의공적

규제와자율규제’세미나발제문. 

�한상기(2012. 2. 8). SNS에서의개인권리침해현

황및과제. (사)인터넷윤리학회주최‘제1회

토론회: 인터넷, 윤리를만나다’발제문.

�허윤철∙박한우외(2012. 2. 13). 선거와소셜텔레

비전: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에나타난

서울시장보궐선거토론회. 서강대학교언

론대학원, 언론문화연구소주최‘소셜커뮤

니케이션과언론문화그리고이론화’학술

세미나발제문.

�홍원식(2012. 3. 30). SNS와정치참여: 선거를중

심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주최, ‘미

디어혁명과정치혁명: 개인미디어와소셜

미디어가바꾼정치혁명’춘계특별세미나

발제문.

�황성연(2012. 1. 13). 공공채널의시청률제고를위

한편성방안. 한국광고홍보학회주최‘종편

시대공공채널의공익성강화방안’세미나

발제문.

�황용석(2012. 2. 8). 인터넷포털의선거정보서비

스의자율규제방향. 한국인터넷자율정책

기구주최‘인터넷선거정보의공적규제와

자율규제’세미나발제문. 

�황유선(2012. 2. 13). 정보소통채널로서SNS. 서

강대학교언론대학원, 언론문화연구소주최

‘소셜커뮤니케이션과언론문화그리고이

론화’학술세미나발제문.

17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