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동향

해외동향

동향보고

언론과법

PAC



언
론
과

법

113

●●국내동향●●

술집에서술마시는모습을동의없이

촬영하여방영한방송사의초상권침해인정

술집에서음주하고있는모습을동의없이촬영하

여방영한방송사에대해초상권침해는인정되지만

명예훼손은인정되지않는다는판결이나왔다.

서울남부지방법원민사단독재판부(판사이세창)

는2011년3월서울무교동한술집에서술을마시고

있는김모씨외2인을동의없이촬영하여‘아줌마, 아

저씨’로대표되는우리사회중년의삶의질을다룬다

큐멘터리에총17초가량방영한방송사에대해초상

권침해로인한손해배상책임을인정하여원고들에게

각300만원씩지급할것을명령했다. 

재판부는“다큐멘터리의전반부에11초가량, 후반

부에6초가량방송되었고, 클로즈업샷형태로촬영

된원고들의얼굴이모자이크처리되지아니하여위

방송장면의인물들이원고들임을쉽게식별할수있

었으며, 피고는원고들의초상권을영리적목적으로

이용하였다고할것이므로원고들에게초상권의부당

침해로인한손해배상책임을부담한다”고판결하였

다. 그러나명예훼손에관해서는“다큐멘터리방송의

전체맥락상원고들이술꾼또는진상아저씨인것처럼

표현되었거나오인될여지가있었다하더라도술꾼또

는진상아저씨라는표현은가치판단이나평가를내용

으로하는의견표명에불과하고원고들의사회적평가

를저하시킬만한구체적인사실의적시라할수없다.

따라서원고의이부분주장은이유없다”고밝혔다.

‘꼴통’, ‘안하무인’등의표현은모욕죄에

해당하지않아

‘꼴통’, ‘안하무인’등의표현은욕설이아닌일반

용어로서모욕에해당하지않는다는판결이나왔다.

의정부지방법원형사합의2부(부장판사윤태식)는

2011년12월29일모욕죄로기소된조모씨에대한항

소심에서원심을깨고무죄를선고했다고밝혔다.

조모씨는2010년동네의유치원통학버스가소음

과매연으로갈등을빚자주민이고통받고있다며‘안

하무인유치원’, ‘꼴통유치원’, ‘후안무치유치원’의

표현이들어간현수막을걸었다. 이것을본유치원원

장이모욕죄로조모씨를고소했고, 1심에서유죄판결

을받자조모씨는항소하였다. 

재판부는“해당유치원이통학버스를운행하며주

민들에게매연, 소음등으로고통을준사실이인정된

다”면서“표현에다소과장된부분이있으나정황을

고려하면죄가되지는않는다”고판결했다. 또“‘꼴

통, 안하무인, 후안무치’라는표현은욕설이아니라

널리쓰이고있는일상용어여서모욕적언사라고볼

수없다. 언론매체에서도어느정도사회적지위가있

는자가그자격에걸맞지않은언행을할때비꼬아널

리사용한다”고덧붙였다. 

불법행위비난댓글, 모욕죄아니다

불법행위를비난하는인터넷댓글을쓴사람을모

욕죄로처벌할수없다는항소심판결이나왔다.

서울남부지방법원형사항소2부(부장판사이성구)

는2012년2월3일, 우익단체자유청년연합에대해

‘정치깡패들’, ‘뿌리뽑아야할악질적조직범죄자들’

등의표현을사용하여비난하는글을신문사홈페이

지에올린김모씨에대해무죄를선고했다.

재판부는“정치깡패등이모욕적표현에해당하지

만, 정치적이념이나견해를달리하는사람에게폭력

을행사, 표현의자유나집회∙결사의자유를억압해

서는안된다는견해를표명하기위해댓글을올린것

은위법하다고볼수없다”고판결하였다. 김모씨는

2010년1월서울의한고등학교에서열린전국교직원

노동조합출범식에자유청년연합회원들이무단으로

난입하여난동을부리고이를제지하는사람들을폭

행했다는신문기사를보고해당신문사홈페이지댓



글란에이와같은댓글을올렸다모욕죄로기소되어1

심에서유죄선고를받았었다.

한국의언론자유, 작년보다2계단하락

44위기록

국경없는기자회(Reporters Without Borders)는

2002년 이후 해마다‘세계언론자유지수(Press

Freedom Index)’를발표하고각국의언론규제에대

해감시하고경고하고있는데2011-2012년세계언론

자유지수발표가2012년1월25일에있었다. 

총179개국을대상으로한이번결과에서한국은작

년보다2계단하락, 44위를기록하며아프리카의가

나, 보츠와나등의나라보다낮은순위를기록했다. 

한국은2006년31위까지순위가오르기도했지만

이후지속적인하락으로2009년엔69위를기록하기

도하였으며, 2010년발표에서는42위를기록했다. 

핀란드와노르웨이가작년에이어올해도1위를차

지했으며, 일본은22위, 미국은47위, 중국은174위

를기록했다. 최하위인179위는아프리카의에리트레

아가기록했으며, 북한은178위로최하위는면했다. 

●●일본동향●●

한동원(전한국언론연구원장)

도쿄지법, “타신문사기자의말을믿고

집필한주간지기사는불충분”명예훼손인정

일본참의원인A의원(민주)이‘우편부정사건’에관

한「슈칸신죠」의기사로명예를훼손당했다고발행사

인「신죠샤」를상대로1,100만엔의손해배상을청구

한소송에서도쿄지법은2011년11월16일“간접적인

정보에지나지않은다른주간지기자의견해를따라

기사를집필한것은불충분했다”고명예훼손을인정,

「신죠샤」에550만엔의지불을명했다. 

신문협회보2011년12월6일자보도에의하면, 「슈

칸신죠」는2009년6월18일자발간호에「떨어진『커

리어우먼(career woman)의별』, A민주당부대표에

게거역하지못한『후로성여성국장』의심적인열등

감」이라는제목으로게재한기사에서M 전후로성국

장(우편부정사건에서무죄가확정)이장애인자립지

원법안에대한야당의반대를피하기위해A의원으로

부터부정한의뢰를받았다고보도했다.

「신죠샤」측은사건에대한A의원의관여가능성이

사건을둘러싼재판에서인정되고있다고반론했으

나, 재판부는“진실이라고믿기에충분한증거가없으

며, 입증을위한독자적인취재를한흔적이없을뿐만

아니라A씨에대해서도직접취재를하지않았다”고

지적, 「신죠샤」측의주장을물리쳤다. 「신죠샤」는11

월29일항소했다.

삿포로고법, ‘방송사의저작권사용료지침이

일반에통용된다볼순없어’배상액증액판결

일본삿포로시에거주하는사진작가A씨가자신이

촬영한사진이무단으로뉴스프로에방영되어저작권

을침해당했다고NHK 등을상대로제기한손해배상

청구소송의항소심에서삿포로지방법원은2011년11

월18일저작권침해를인정한2010년11월의삿포로

지법1심판결을수정, NHK에104만엔의지불을명

했다. 

신문협회보2011년12월13일자보도에의하면, 1심

법원은저작물의사용료를정한NHK의방송료실무

처리요령등을근거로배상액을산출했으나2심재판

부는이기준이일반에통용되고있다고인정할수없

다고지적, 1심배상액보다64만엔을증액했다.

NHK는2008년4월2일뉴스에서종합상사가벤처

기업에출자하여일본최초의대규모풍력발전펀드를

일으켰다는내용을다루면서풍력발전에대한투자사

업을하는A씨가촬영한풍차사진을방영했다.

114



NHK는11월30일, A씨는12월1일각각상고했다.

日최고재판소, “북한저작물보호의무없다”

북한영화일부방영한방송사승소

북한영화를무단으로뉴스프로에사용하여저작권

이침해되었다고북한문화성산하행정기관인「조선

영화수출입사」와일본에서의상영권을갖고있는「카

나리오기획」이니혼TV와후지TV에대해방송중지

와손해배상을청구한소송의상고심에서일본최고

재판소제1소법정은2011년12월8일「카나리오기

획」에12만엔씩지불하라고두방송사에명한2008년

의2심판결을파기, “일본은북한의저작물을보호할

의무가없다”는판단을내려방송사측의승소가확정

되었다.

2012년1월1일자신문협회보에의하면, 니혼TV는

2003년6월, 후지TV는2003년12월뉴스프로에서

북한영화의일부를허락없이방영했다. 가맹국국민

의저작물을보호하는베른조약에는두나라모두가

맹되어있다. 

재판부는북한의저작물에대해보호할의무를가

지지않는다는견해를외무성과문과성이제시했다고

지적, 북한과의사이에권리의무관계는발생하지않

는다고판단했다.

2007년12월1심도쿄지법판결은“일본은북한을

국가로승인하고있지않기때문에베른조약상의저

작권보호의무가없다”고북한측의청구를기각했다.

그러나 2심법원은“저작권법의대상이되지않는저

작물이라도경제적인이용가치등에의해민법상보

호된다”면서손해배상을인정했다.

이점에관해최고재판소는뉴스프로에서방송된

것은상영시간이2시간을넘는영화중에서2분8~11

초였다고지적하면서방송이“자유경쟁의범위를일

탈하여카나리오기획의영업을방해하는것은아니

다”라고결론을내렸다.

●●영국동향●●

EU, 잊혀질권리(Right to be forgotten)를보장한

데이터보호법개정안확정

EU가세계에서가장먼저개인정보보호를위한‘잊

혀질권리’를보장한데이터보호법개정안을확정발

표했다. EU의법무∙기본권담당비비안레딩집행위

원은1월25일EU 소속27개국에서적용되는데이터

보호법을16년만에개정발표한다고밝혔다.

이번개정안은1995년데이터보호지침(Directive)

제정이후, 급속도로바뀌고있는인터넷환경에발맞

추려는움직임으로해석된다. 인터넷을사용하다보

면자신과관련된정보의흔적이남게되는데이정보

데이터가삭제될수있도록하는것이이번개정안의

핵심이다. 레딩집행위원은인터넷의경우저장공간

이무한하다할수있어, 오랜세월이흐른뒤에도남아

있는개인정보들이큰피해를야기할수있는경우가

있기때문에개인의정보보호와권리를강화하기위

해꼭필요한법안임을강조하며EU의강력한시행의

지를비치고있다.

만약이법안이EU이사회와유럽의회의승인을받

게된다면,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나구글등과같

은검색엔진을보유한기업들은이용자들에게해당웹

사이트상에남아있는자신들의흔적들을지워달라는

소송으로골치를썩게될것이고, 특히SNS 기업들은

이러한개인들의정보를광고업체에넘기며수익을창

출해왔던것이공공연한사실이기에이번개정안은

기업입장에서는큰부담이될것이라는 우려도있다.

실제로기업들의불만은여기저기서터져나오고있

다. 2011년말, 이법안의초안이발표되었을때, 인터액

티브광고국(Interactive Advertising Bureau;IAB)

등관련분야11개산업협회는EU의개정안에대해

지나치게엄격하고경직되어있어기술발전을저해하

고유럽경제에나쁜영향을줄것이라는성명을발표

하기도했다. 또한인터넷관련기업들은인터넷전체

115

언
론
과

법



에서개인의일부정보만을찾아삭제하는것이기술

적으로가능한지에대해의문을제시하며이모든책

임을기업에게전가하는것이아니냐는우려를나타

내기도했다. 

이번EU의개정안은단지EU 내에서수집된데이

터뿐만아니라EU 시장내에서비스를제공하는국내

외모든기업들이취급하는개인정보들이포함되기에

우리나라또한관심을가지고있으며, 한국에서도이

같은법안에대한검토의일환으로방송통신위원회가

KISO(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를통해타당성을조

사하기도했다.

●●미국동향●●

SNS 악성글도표현의자유에해당

미국IT전문매체인매셔블(Mashable)에따르면,

2011년12월18일(현지시각) 미국메릴랜드주지방

법원은SNS상에특정인에대한악성글을지속적으로

올린피고인에대해무죄를선고했다.

미국메릴랜드주의한불교단체의신도였던윌리

엄로런스케시디(William Lawrence Cassidy)는같

은종교단체의지도자인앨리스제올리(Alyce Zeoli)

가자신의청혼을거절하자트위터와블러그등에‘죽

기를기원한다’등8천건이넘는악의적인글들을올

렸다. 이를참다못한제올리는미연방수사국(FBI)에

수사를요청하고, 수사국은케시디를법원에기소하

였다.

해당재판을맡은로저스타투스재판장은이사건

에대해표현의자유를명시한미국의수정헌법1조를

근거로케시디의무죄를선고했다. 케시디는온라인

공간에글을올린것으로아무도제올리에게케시디

가올린글을강제적으로읽게하지않았으며, 책을편

찬한저자이자불교단체의지도자로서이미지역사

회에널리알려진공인에해당하기에사생활침해나

명예훼손에대한보호의범위를일반인과는다르게

적용할수밖에없다는것이해당재판부의의견이었

다. 

판결이선고된후, 제올리는두렵다는소감을남겼

으며, 이번판결로인해미국내에서는인터넷에서의

악의적인글에대해어떻게보호받아야하는지를놓

고많은우려가제기되고있다. 그러나법원은개인의

정신적인피해보다표현의자유에더큰무게를둔이

유를민주주의실현을위해표현의자유가다른기본

권들보다우선적인지위에있어야한다고판단했기

때문이라고밝혔다. 

●●동향보고1 ●●

송동현통신원

Goldsmiths College(런던) Media & Communications 박사과정

폰해킹과레버슨청문회: PCC 관련사례를

중심으로

여러차례간헐적으로문제시되었던신문사들의

폰해킹및비윤리적기사획득행태는2011년6월5일

실종된밀리도울러의휴대전화음성사서함이뉴스오

브더월드지기자에의해해킹및삭제되는사건으로

인해더이상간과할수없는문제로떠올랐다. 이에,

영국수상인제임스카메론은같은해7월13일폰해

킹스캔들과관련하여신문과경찰의역할을조사하

는청문회를실시하라고지시하였으며, 레버슨판사

가위원장으로임명된청문회가구성되었고, 이는레

버슨청문회(Leveson inqury)로불리우며현재제2

부가진행되고있다.

2005년개정된조사법(The Inquiries Act 2005)

에의거하여법적으로증인을소환할수있는이번청

문회는총4부로구성된다. 1부에서는신문과공중의

관계, 폰해킹을포함한신문사의추가불법적행위에

116



대한조사를, 2부는신문과공권력과의관계, 3부는

신문과정치계의관계, 4부는신문의자율성보호와

신문사들의윤리의식및기자전문성기준강화방안

을조율할수있는권고안상정을목적으로진행된다.

청문회결과는권고안적성격의보고서로출간될예

정이며, 보고서는개정될신문법에직접적으로영향

을줄것이기때문에, 레버슨청문회내용을정리하는

것은앞으로있을신문법개정안을가늠해볼수있는

초석이될수있을것이다.

1부청문회는청문회의의제에걸맞게폰해킹과관

련한인물들이증인으로출석하여신문사의비윤리적

인취재행태를확증하는자리였다. 예를들어, 2011

년12월16일청문회에서는뉴스오브더월드편집장

이안에드몬슨이밀리도울러의어머니, 케이트맥칸

의일기장을포르투갈경찰에게서18,000 유로(한화

2,600만원정도)에구입하여기사화하는데이용한

것과관련한대질신문으로사회를떠들썩하게했다.

같은달22일에는전직데일리미러지기자인제임스

힙웰이증인으로출석, 다른동료기자들이그들의책

상에서해킹한휴대전화음성을어떻게지워경쟁사

인선(The Sun)지기자들이못듣게할수있을까에

대하여상의했다는사실을폭로했다. 또한그는이러

한기자의비윤리적행태는편집장의감독하에실행

되었다고증언을하면서신문업계에만연되어있는

비윤리적기자정신에대한반감을증폭시키는계기

가되었다. 커다란사회적관심을받고있는레버슨청

문회는2012년2월12일제2부를시작하였고, 그중

PCC와관련된사안은청문회중심화두중하나이다.

전PCC 위원장인바로네스부스콤이2011년7월사

임한것과전PCC 디렉터스티븐아벨이올해2월사

임한것은폰해킹사건과관련한PCC의책임론과그

비난의결과라는것이중론이었는데, 이러한인적쇄

신의문제가아닌PCC 구조개편의문제, 즉PCC의

존폐여부에대한논의가진행되고있는것은신문규

제가자율규제체제를유지할것인지법적규제체제

로전환할것인지의기로에놓여있기에매우중요한

사안이라고사료된다.

PCC와관련한레버슨청문회의핵심사항은크게

두가지로정리할수있는데, 첫째가폰해킹과관련하

여PCC가그동안제역할을수행하였느냐의문제, 둘

째가PCC의폐지및언론기관을규제할수있는새로

운기관의모색이합당한지이다. 이와관련, 앞서언

급한폰해킹사안으로사직한PCC 전직위원장및관

료들과현직위원장, 관료들이차례로출석한증인청

문회에서의중점사안은PCC의역할과책임이었으

며, 특히, 규제기관으로서의법령강화문제가중점적

으로다루어졌다. 문제는이미PCC와관련한청문회

시작전PCC를대체할새로운모델을구상할것이라

는기조가있었기에청문회2부의PCC와관련된증인

출석, 대질은각개인의역할수행잘잘못을따지는자

리였다기보다는폰해킹과관련하여자율규제기관으

로서PCC는무엇을, 어떻게, 왜임무를수행하지못

하였는가? 라는논의에초점이맞추어져있었다.

예를들어, 2004년부터2009년까지PCC의디렉

터를역임한팀툴민이청문회증인으로소환되었고,

변호사로버트제이는팀툴민이앤디코울슨을소환

하여그가편집장으로있던뉴스오브더월드지의의혹

적인불법행위에대해추궁할수있는권리를수행할

수있었으나그렇게하지않았음에대하여추궁했다

(앤디코울슨은2007년폰해킹스캔들이발생했던당

시관련신문(뉴스오브더월드)의편집장이었고, 그사

건과관련하여사임후제임스카메론수상의커뮤니

케이션디렉터로임명된인물이다). 이에, 팀툴민은

PCC는 규제기관이 아닌 단순한‘불만처리 기구

(complaints body)’라주장하며, 폰해킹사건과관

련해서 PCC가무능할수밖에없었음을피력했다. 팀

툴민의답변에레버슨위원장은PCC가실제로규제

기관이아닐지라도, 공중들에게는명목상유일한규

제기관이었다는것을지적하며그의변명을일축하고

간접적으로PCC가규제기관의역할을해야했다는

것을피력하였다. 

이러한PCC의허약성은전PCC 위원장인바로네

117

언
론
과

법



스부스콤이언급한PCC와신문사와의관계에서도

잘드러난다. 2012년2월7일청문회에소환된부스콤

은당시2009년PCC 재직시절가디언지가최초로밝

혀낸뉴스오브더월드지의저널리스트들의폰해킹사

실보도에대해조사를하지않은점에대해추궁을받

았다. 이에그녀는, ‘나는 뉴스인터네셔널에의해잘

못인도되었다. 나는그저그들이말하는바를믿었

다’며이어‘나는맹세코이문제를처리하는방식이

마음에들지않았다. (하지만) 우리는이사안에대하

여심각하게고려하고처리할힘도기구도없었다. 우

리는단지희생양처럼느껴진다’라는답변을했다.

위에 언급하였듯, 거의 대부분의 증인들은 현재

PCC를구심점으로운영되는자율규제신문법은실효

성이없다는데동의했다. PCC는불만사항이접수된

후벌금을부과하고사과문을신문사에개재할것을

권고할수는있지만, 법적인강제성이없기에각언론

사의자발성에의존해야하기때문이다. 따라서레버

슨청문회를통해도출된PCC 문제의해결방안으로

서PCC를대체할새로운기관의필요성에모두가동

의를하고있다. 하지만문제는, 그기관의설립방식

에있어서는각계에서차이를보이고있다는것이다. 

정치계및폰해킹피해자들은PCC같은자율규제

기관은또다시문제를야기할수있기에이를대체할

법적정부규제기관을설립해야한다는의견을피력

하고있고, 이에반해언론사실무진들은위의의견에

일정부분공감하고자신들의실무로인해야기되는

문제들이존재한다는사실에는동의하지만, 언론이

법적규제를받기시작한다면언론의자유가훼손될

가능성이있기에PCC보다강한새로운독립규제기

관을설립해야한다고주장하고있다.  그런데주목할

만한사실은이러한논쟁이1980년PCC의전신인언

론평의회(Press Council)가사생활침해사건등으로

와해되고PCC가설립될당시에대두되었던논쟁과

크게다르지않다는것이다. 

●●동향보고2 ●●

MSA 창설을통한새로운언론규제모델제시

2월24일프레스가제트(PressGazette) 보도에따

르면, 영국의 각 대학기관, 언론인, 법률가 그리고

Reuters Institute for the Study of Journalism 및

Media Standards Trust의구성원은미디어규제방

향을논의하기위해가졌던일련의회의와토론을거

쳐 언론규제에 대한 대체 모델인‘MSA(Media

Standards Authority)’창설을통한새로운언론규

제모델제안서를발표하였다.

12페이지로구성된이제안서는영국레버슨청문

회에제출되었으며, 청문회에서는언론의수준, 도덕

성, 행실에대한질문이이어졌다. 휴톰린슨변호사,

언론규범단체(Media Standards Trust), 로이터스

언론학협회(Reuters Institute for the Study of

Journalism), 편집자협회(Society of Editors), 영국

‘가디언’, ‘파이낸셜타임스’등의주요신문사대표

들이청문회에참가하였다.

이제안서는독립적이고자발적이며효율적인미디

어규제모델에관한것으로, 모든비방송언론매체를

포괄적으로규제하는내용을담고있다. MSA는언론

인및출판자들의표현의자유와개인의사생활및명

예, 공중의이해와관련된문제가호도되지않도록정

확한정보공개로인해도외시되는개인의권리간의

균형을추구하며, 일반공중과언론모두에게진실에

대한접근권을강화시켜준다. 제안서의내용은다음

과같다.

�MSA는정부와언론으로부터완전히독립적이나,

관리이사회는전직언론인과현직기자들도소수

포함될예정이다.

�가입은자발적이지만, 회원사들에게는상당한혜택

이주어진다. 즉, 회원사에맞서소송절차를밟기를

원하는사람이있으면반드시MSA를먼저거쳐야

하고, 회원사는MSA로부터법적인도움을받을수

118



있다. 이러한절차는강제력을갖는다.

�MSA는법령에의거하여설립되고, 회원사들을위

한몇가지우대조치들은법으로정한것과유사한

효력을가진다. 그러나MSA는언론사를법적으로

제재할권한은없다. 제재는MSA와회원사간의

“회원가입계약”에따라부과된다. 

�MSA는“미디어윤리와책임에관한규정”을제정

하여회원사들의준수여부를정기적으로조사할

예정이며, 해당규정을통해언론윤리및언론실무

를위한구체적인가이드라인과 실제사례를제시

하여언론사들의요구에부응하도록할것이다.

�MSA는(회원사와의계약에서비롯된) 조사권한을

가진다. 규정을준수하지못한것으로밝혀진회원

에는감독과제재를, 규율위반이반복된회원사의

경우는가입비를증액하거나, 가장심각한경우에

는벌금이부과된다.  

�일반국민이MSA의절차를이용하고자하는경우,

MSA는사인을괴롭히거나혹은인권법제8조(사생

활및가족생활을존중받을권리; Right to respect

privacy and family life)를위반하여위협을가한

언론사의대리인및파파라치가속해있는회원사와

그외출판사들에게“금지(desist) notices”를권고

할수있다.

�MSA는사생활침해사건의경우회원사와신청인

에게모두보도전에충고및지원을제공할수있다.

만약신청내용이사생활침해에해당하는출판물

로인해발생한것이라면, MSA는회원사에게공공

의이익항변에기초할것인지여부에관하여진술

하도록요구할수있다. 출판이이루어지고사실그

러한항변에도기초하지않는다면, 회원사는MSA

에의한제재를받는다.

�MSA는국민과언론사이에분쟁이생겼을경우조

정(Mediation)과재결(Ajudication; 조정을갈음

하는결정과유사)을할수있고, 손해배상을하거나

결정내용을게재하도록할수있다. 또한규정준수

를장려하기위해권고사항을공표할수있다. 

�MSA의중기목적은모든형태의언론에대해포괄

적으로규제하는시스템- 즉언론의공공성을감안

하여엄격히규제하려는‘1단계’와모욕적인발언,

폭력의선동등형법상“규제”만을적용받도록하자

는‘3단계’사이의중간단계를갖추자는것이다.

이와관련한일련의내용은Lara Fidelden의최근

의출판물“저널리즘의신뢰를위한규제: 융합미디

어 시대의 표준규제(Regulating for Trust in

Journalism: Standards Regulation in the age

of blended media(Reuters Institute, 2011))”에

서확인할수있다. 

●●단신1 ●●

런던폭동의원인이된마크더건의사망과관련한

가디언지기사에대해PCC 기사수정권고

지난2011년8월, 마크더건은총기범죄를조사하

던경찰을피해택시를몰고도주하던중경찰의총격

을받고사망하였고, 이는영국역사상최악의폭동을

야기한도화선이되었다. 경찰은마크더건이먼저경

찰을향해총을쏘았고, 이에대한방어수단으로발포

하였다고주장하였다.

하지만가디언지는마크더건의사망사건과관련

하여그가총기를소지하였다는경찰청공식입장의

신빙성에의문을제기하고경찰이관련된증거를찾

지못했다는기사를2011년11월18일저녁9시에온

라인에최초공개하고19일오전에배포될지면판을

준비중이었다. 이기사제목은‘폭로: 경찰에게총격

당했을때마크더건은비무장상태였다’부제는‘폭

동의도화선이되었던죽음을조사하는독립경찰고충

위원회(이하IPCC)는그가토튼햄에서사살당할때

권총을소지하지않았음을발견했다’였다.

온라인에글이게시된지한시간만인10시10분,

IPCC와경찰청은위제목과부제와관련하여가디언

119

언
론
과

법



지에연락해위의두문장이오독으로인한사실왜곡

소지가다분하다며강한불만을제기했다. 이와관련

된편집장회의를거친가디언지는부제를고치기로

합의, 부제를‘조사위원회는폭동의도화선이된남자

가총을소지하고있었다는과학적증거를발견하지

못했다’고고치기에이른다.

그런데문제는, 가디언지가이기사의헤드라인이

었던‘폭로: 경찰에게총격당했을때마크더건은비

무장상태였다’에대한IPCC와경찰청의수정요구를

수용하지않은채신문을배포한것이다. 가디언지는

취재자료와정황을기준으로유추한바에의하면헤

드라인은타당하다는입장이었고, 따라서IPCC 와경

찰청의요구를거부한것이다. 그러나IPCC와경찰청

은마크더건이총기를소지하지않았다고해서무장

해제상태였다고유추하는것은오류이며현재진행

중인수사와관련한가디언지의기사제목은오독될

수있기에우려를표명하였다. 이에, IPCC가문제를

제기한후21시간이지난토요일오후5시반, 가디언

은관련온라인기사제목을‘더건총기발사관련새로

운문제가제기되다’로바꾸게된다. 또한가디언지

는이와관련11월26일사과기사를게재하였다.

IPCC와경찰청은이문제를PCC에불만신청을하

게 된다. 불만신청의 법적 근거는 PCC 윤리강령

(Code of Practice) 1절, 정확성과관련한편집인의

행동규정이었다. PCC는2012년2월23일이문제와

관련결정문을발표하였는데내용을요약하면다음과

같다.

[가디언지는기사제목결정은IPCC 의견을‘무시’

한결과가아니라고설명하였다. 그러나, PCC는기사

제목은독자로부터더건이총격으로사망할당시총

기를소지하지않았다는결론에도달할수있는잘못

된의미를함축하고있으며, 따라서제목결정과정에

서실수가있었고이는피할수있었다고믿는다. 따라

서가디언지는‘부정확한사실이나오해의소지가있

는정보를개재해서는안된다’는윤리강령1절1항을

어겼다. 그러나가디언지는윤리강령1절2항‘명백히

부정확하고, 오해의소지를낳을수있는문장이인지

되었을시신속히적절한곳에정정보고를한후, 사과

의글을개재하여야한다’는사항은준수하였다고판

단된다. 신문사가자신이실수를인지한후, 윤리강령

1절2항에의거, 실수를만회하려는빠른노력을보였

기때문이다. 예를들어, 가디언지는정정/사과보도

를포함한오류를수정하기위한과정을거쳤으며, 또

한리더스에디터(Readers' Editor)란에‘심각한오

류’라는단어를사용하며자신들의실수를인정하였

다. 결론적으로PCC는민감한사안을다룰시에신문

사는기사의표현수위를최우선적으로고려해야한

다는입장이다. 이번사건과관련, PCC는가디언은

정확한정보기재의윤리강령1절1항은어겼으나, 1절

2항과관련한충분한대비책을강구했다고판결한것

은위의맥락에서이해될수있을것이다.]

●●단신2 ●●

데일리텔레그라프지(The Daily Telegraph) 

기상청비난기사정정보도로마무리

PCC는기상청의지난해10월데일리텔레그라프지

의기상청관련기사에관한불만신청사안에대해이

번2월17일결정문을공개하였다. 사건경위는다음

과같다.

런던기상청(Met Office)은2011년잦은기상예측

실패에대한비난을받고있었고, 이러한비난을인식

한정부는정보투명화프로젝트의일환으로기상청

이기존에공개하지않았던데이터들을공개/공유하

기로결정하였다. 이는기업/개인사업자들에게기상

예측보도를허가하기로결정한다는뜻이기도한데,

이와관련데일리텔레그라프지는2011년10월27일

자신문에서, 정부의기상청자료공개방침을설명하

는기사를보도했다.

문제는정부의데이터공개를위한연구소설립예

120



정을소개하는기사의도입부에서데일리텔레그라프

지는기상청의빈번한기상예측실패를비판하며, ‘빗

나가는기상청일기예보및기상청의무능력은이제

국가적조롱거리가되었다’라는주관적인비난성표

현을기재했고‘올해초, 의회는100년만에온12월한

파에대해기상청이국민에게경고하지못한것에대

해비난하였다’라는글을그기사의중반부에담았던

것이다. 

이와관련해기상청이PCC에불만신청을제기하였

다. 불만요청의법적근거는데일리텔레그라프가주

장의정확성(accuracy of assertions)원칙을어겼다

는것이다.

이에PCC는2012년12월17일이와관련한결정문

을공개하였는데, 그내용을살펴보면, PCC는기상청

의불만신청의근거인주장의정확성에의거하여판

단한결과데일리텔레그라프의기사는문제가있다

는결론을내리고기사수정을권고하였다. 

이에따라, 데일리텔레그라프지는자사사이트에

저장되어있던기사중‘국가적조롱거리’라는도입부

는삭제하였으며, ‘의회는…비난하였다’라는앞서

언급한문장은수위가한층낮아진‘의회는기상청의

계절별날씨예측의유용성에대해질문을하였다’라

는문장으로수정하였다.

121

언
론
과

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