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

언론조정·중재 신청사례

국내언론관계판결

외국언론관계판결

외국신문평의회사례

언론법제관련문헌

PAC

자료

언론조정·중재 신청사례

국내언론관계판결

외국언론관계판결

외국신문평의회사례

언론법제관련문헌

PAC



113

언
론
조
정 
·
중
재

신
청
사
례

언론조정·중재 신청사례

편집자 주 - �본 사례는 연구자료이므로 사건과게인의 권익을 위해 인용할 때는 당사자의 신원 등이 공개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13

언
론
조
정 
·
중
재

신
청
사
례

신청인이 자신이 개설한 안티사이트

폐쇄를 조건으로 돈을 요구하다

구속되었다고 보도했으나, 대법원에서

무죄판결을 받았다.

사건번호 : 2012서울중재15

신 청 인 : 남○○

피신청인 : ㈜연합뉴스

중 재 부 : 서울제4중재부

결 정 일 : 2012. 5. 22.

처리결과 : 중재결정 (추후보도)

▒ 사건개요

피신청인은 중재대상기사에서 신청인이 모 출판사

에 대한 안티사이트를 개설하여 허위비방하면서 사이

트 폐쇄를 조건으로 3천만 원을 요구하다 공갈미수 혐

의로 구속됐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신청인은 대법

원으로부터 무죄판결을 받았고 돈을 요구하고 협박

한 사실이 없다며 추후보도를 구하는 조정을 신청했

다. 이후 이 사건에 대한 조정기일 심리 전에 당사자

가 이 사건 분쟁에 관하여 중재절차에 따라 종국적으

로 해결하기로 하는 중재합의를 하였다. 심리결과, 담

당중재부는 피신청인이 신청인에 대해 무죄판결이 내

려졌다는 사실을 담은 추후보도를 게재하도록 중재

결정했다.

▒ 중재대상보도

연합뉴스 : 「안티사이트 폐쇄 조건으로 돈 요구」 제

하의 기사 (2004년 2월 3일자)

내 용 : 기업체의 안티사이트를 운영하다가 사이트 

폐쇄를 조건으로 돈을 뜯으려한 50대 남자가 경찰에 

붙잡혔다.

서울 마포경찰서는 3일 모 출판사의 안티사이트를 

개설해 이 출판사를 비방하는 글을 올리다가 작년 9

월 ‘사이트를 폐쇄할테니 3천만 원을 달라’고 협박한 

혐의(공갈미수)로 남모(55, 부동산중개업)씨를 구속

했다.

남씨는 또 작년 9월~11월 자신이 회원으로 가입한 

모 정수기 안티사이트 등 6~7개 사이트에 가명으로 

접속해 “편법 유통회사들이 구직자나 부녀자를 등쳐 

많은 신용불량자를 양산했다”는 내용의 허위 비방글

을 게재한 혐의도 받고 있다.

남씨는 경찰에서 “몇 년 전 한 다단계 회사 때문에 

피해를 본 일이 있어 앙심을 품고 안티사이트를 운동

을 벌이다가 협박까지 하게 됐다”고 말했다.

▒ 중재신청취지

피신청인은 연합뉴스에 아래의 추후보도문을 게재

하되, 추후보도문의 제목활자는 조정대상기사의 부제

언론조정·중재 신청사례

편집자 주 - �본 사례는 연구자료이므로 사건관계인의 권익을 위해 인용할 때는 당사자의 신원 등이 공개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14

목 활자와 동일한 크기로 2단에 걸쳐 보도하며, 본문

활자는 조정대상기사의 본문활자와 같게 한다.

<추후보도문>

1. 제목 : “안티사이트 운영자 남모씨 무죄확정”

2. 본문 : 본 신문은 지난 2004년 2월 3일자에 “안티

사이트 폐쇄조건으로 돈 요구”라는 제목으로 마포경

찰서가 J모 출판사의 안티사이트를 개설한 뒤 이의 폐

쇄를 미끼로 3천만 원을 달라고 협박한 남모씨(62 택

시운전사)를 공갈미수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8년이 지난 금년 3월 29일자로 대법원에서 

무죄판결을 받았음과 남씨의 끈질긴 노력으로 J모 출

판사는 지난 2007. 3. 30.자로 폐업하였고 공소시효

가 완성되어 고소조차도 할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위 기사는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에 따른 것입니다.

▒ 사건 처리결과 : 중재결정 (추후보도)

<결정내용>

1. 피신청인은 이 결정문을 송달받은 날로부터 3

일 이내에 [별지 1]의 보도문을 연합뉴스 홈페이지

(http://www.yonhapnews.co.kr/) 사회면에 24시

간 이상 게재하되, 제목을 클릭하면 본문이 연결되도

록 하고, 데이터베이스(DB)에 저장해 검색되도록 한

다. 제목과 본문의 각 활자 크기는 중재대상기사의 제

목과 본문의 활자크기와 각각 같게 한다.

2. 위1항의 이행을 완료한 후에는 중재대상기사(안

티사이트 폐쇄 조건으로 돈 요구)의 하단부에도 [별지 

1]의 보도문을 이어서 게시하며, 피신청인이 중재대상

기사를 데이터베이스(DB)에서 이미 삭제한 경우는 그

러하지 아니한다.

[별지 1]

<보도문>

가. 제목 : 안티사이트 운영 남모씨 8년만에 무죄 

밝혀져

나. 본문 : 지난 2004년 모 출판사의 안티사이트를 

만들고 사이트 폐쇄를 미끼로 업체를 협박한 혐의로 

구속됐던 남모씨(62. 택시운전사)가 8년여 만인 지난 

3월 29일 대법원에서 무죄 확정 판결을 받았습니다.

남씨는 “이 사건으로 큰 상처를 받았지만 무죄를 입

증 받아 다행이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이 추후보도

는 언론중재위원회의 중재결정에 따른 것입니다. 

포괄수가제를 반대하는 의사들이

전문 알바를 고용하여 인터넷 여론전을

주도한다는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

사건번호 : 2012서울조정971 정정청구

신 청 인 : 남○○

피신청인 : ㈜씨비에스아이 (노컷뉴스)

중 재 부 : 서울제1중재부

결 정 일 : 2012. 7. 2.

처리결과 : 기각

▒ 사건개요

피신청인은 조정대상기사에서 의사들이 전문 알바

들을 고용하여 포괄수가제에 관한 인터넷과 SNS 여

론전을 주도하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신청인은 사실과 다른 해당보도로 인해 의료인

으로서 명예가 훼손되었다며 정정보도를 구하는 조

정을 신청했다. 심리결과, 담당중재부는 신청인이 이 

사건기사와 연관성이 없다며 신청인의 청구를 기각

했다.

114



115

언
론
조
정 
·
중
재

신
청
사
례

▒ 조정대상보도

노컷뉴스 : (1)  「애 낳을 때 무통주사 없다더라...괴

담에 임산부 좌불안석」 제하의 기사 (2012년 6월 18일

자)

내 용 : 복지부 “민영보험 의존도 낮추는 제도일

뿐”...전문 알바 고용 여론주도 의심

7월 이후 출산을 하게 되는 임신부들은 요즘 고민이 

많고 헷갈린다.

7월부터 종합병원을 제외한 모든 병의원에 확대 적

용되면 제왕절개 분만시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해서 

맞는 무통주사를 못 맞는다는 소문 때문이다.

실제로 임신, 육아 관련 인터넷 카페에서는 포괄수

가제가 도입되면 제왕절개 분만때 무통주사를 맞지 못

한다는 글이 임신부들을 좌불안석으로 만들고 있다.

아이디 ‘****’를 쓰는 한 회원은 “7월부터는 (제왕

절개분만)수가가 29만원대로 떨어지고 29만원안에 

무통 유착방지제 다 사용해야되요... 그럼 타산 안맞

으니 실밥 재료는 싸질거고 거즈 및 수술할 때 사용되

는 소모품들도 다 싼 재질 쓸거고...”라며 무통주사가 

포괄수가제에 들어오는 것처럼 말했다.

‘****’ 회원은 게시판내 다른 글에도 종횡무진으로 

댓글을 달며 7월부터는 의료보험이 적용안됐던 무통(

주사)을 급여로 전환되는 데 이렇게 되면 의료의 질이 

떨어질 게 뻔하다고 확신에 차 말한다.

그러나 “포괄수가제가 더 좋다고 하던데...정보를 

알아봐야겠네요”라는 글이 이어졌고, 그 뒤에 “전면

적 포괄수가제는 무통이 불법으로 분류되어서 의사가 

무통주사 놔줄 수가 없어요”라는 댓글이 달렸다. 하지

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무통주사는 지금도 비급여 항

목이고 포괄수가제 시행 이후에도 비급여 항목이다. 

임산부가 선택해서 맞을 수도 있고 안맞을 수도 있다. 

임신부 전용이라고 할 수 있는 이 카페 특성상 무통

주사는 초미의 관심사일 수 밖에 없다. 따라서 포괄수

가제가 실시되면 무통주사 못 맞는다는 글이 마치 사

실 정보인 것처럼 받아들여지면서 임신부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 인터넷 토론방 등에는 포괄수가제를 도입

할 경우 맹장 수술 때 흉터가 남지 않는 복강경 수술

을 병원에서 하지 못한다는 글도 있지만 이것도 사실

이 아니다. 복지부 관계자는 “병원에서 복강경으로 시

술할 경우에는 개복수술에 비해 40~50만원을 더 받

게 된다”고 말했다.

포괄수가제가 실시되면 수술할 때 200원짜리 싸구

려 실(봉합사)을 쓸 것이라는 글도 읽는 이들을 격분하

게 만들고 있다. 하지만 전문병원 등은 1천원짜리 실

을 쓰지만 대부분의 병의원은 지금도 200원짜리 봉합

사를 쓰고 있다는 자료도 있다.

포괄수가제가 민영의료보험의 전단계라든가 포괄

수가제로 의료의 질이 하락해 민영의료보험의 확대

로 이어질 수 있다는 글들도 SNS 공간에서 자주 접할 

수 있다. 비급여대상에 대한 보상을 하는 ‘민영의료보

험이 확대될 수 있어’라는 논리다. 하지만 복지부 보험

정책과 박민수 과장은 “포괄수가제는 건강보험 보장

성을 높여 장기적으로 민영의료보험의 의존도를 낮추

게 될 것”이라며 전제부터가 잘못됐다고 선을 그었다.

경실련 남은경 의료정책팀장도 “의료 민영화 얘기

해서 MB공격하면 다 되는 것처럼 말하지만 포괄수가

제는 민간보험을 억제시킬 수 있는 정반대의 개념”이

라고 일축했다. 복지부는 포괄수가제 확대시행을 반

대하는 단체나 개인이 인터넷이나 SNS 공간에서 사

실이 아닌 잘못된 정보로 국민들의 판단을 흐리게 한

다고 보고 있다. 물증은 없지만 내심 의사들을 의심하

는 분위기다. 특히 10~20여명 가량의 ‘전문 알바’들이 

고용돼 인터넷과 SNS 여론전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

로 파악하고 있다.

(2) 「“의사 선생님들, 조심하세요!”」 제하의 기사 

(2012년 6월 20일자)

내 용 : 다음 달부터 대폭 확대 시행되는 ‘포괄수가

제’를 둘러싼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포괄수가제는 의료비를 개별 진료 행위 하나하나에 

지급하지 않고, 특정 질환에 관련된 진료 행위들을 하

115

언
론
조
정 
·
중
재

신
청
사
례



116

나로 묶어 미리 정해진 액수만 지불하는 제도다.

정부와 시민단체는 포괄수가제가 과잉진료 방지와 

진료비 부담 경감, 건강보험 재정 안정화 등의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의사들은 “과소진료에 따른 진료의 질 저하

로, 오히려 포괄수가제가 국민 건강과 생명을 위협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논란 와중에 의사협회 등이 포괄수가제 저지 수단

으로 ‘수술 거부’ 카드를 들고 나온 데 대해 ‘국민 건강

을 볼모로 한 집단이기주의의 극치’라는 비난이 빗발

치고 있는데….

▒ 조정신청취지

피신청인은 노컷뉴스(http://www.nocutnews.c 

o.kr/)의 홈페이지 사회면 초기화면의 기사목록 앞부

분에 아래의 정정보도문 제목을 [ ] 안에 표시하여 48

시간 동안 게재하되, 제목을 클릭하면 아래의 정정보

도문이 표시되도록 하며, 조정대상기사의 본문 하단

에도 아래의 정정보도문을 이어서 게재하도록 한다. 

또한 48시간 게재 후에는 기사 DB에 보관하여 검색되

도록 한다. 사과 및 정정보도의 제목과 내용은 최초 기

사와 동일한 활자크기로 작성되어야 한다.

<정정보도문>

1. 제 목 : “애 낳을 때 무통주사 없다더라” 기사 및 “

의사 선생님들, 조심하세요!” 기사에 대한 사과 및 정

정보도

2. 내 용 : 가. 2012년 6월 18일 본지는 “애 낳을 

때 무통주사 없다더라” 제하의 기사에서, 의사들이 

10~20여명의 전문 알바들을 고용해서 인터넷과 SNS 

여론전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보도하

였습니다.

하지만 본 기사는 객관적 사실에 입각한 것이 아닌 

추측성 보도였습니다.

또한, 보건복지부와 의사협회간 첨예한 의견 대립

을 보이는 사안에 대해 언론인으로서의 중립성을 견

지하지 못하였으며, 불공정하게 어느 한 집단을 매도

하는 보도를 하였습니다.

따라서 본 기사의 해당부분에 의해 피해를 입은 분

에게 사과를 드리며, 상기 기사의 해당부분은 오보였

음을 알립니다.

나. 2012일 6월 20일 본지는 “의사 선생님들, 조심

하세요!” 제하의 기사에서, “악마를 보았다”라는 영화

를 본 사람이라면 이후의 내용을 짐작할 수 있도록 동

영상을 제작하였습니다. 따라서, 이 동영상에 의해 의

사선생님들에게 생명의 위협과 공포감을 유발하였음

을 인정합니다.

마찬가지로 본 기사 및 포함된 동영상의 내용에 의

해 피해를 입은 분에게 사과를 드리며, 해당기사 및 해

당 동영상은 자체 삭제하였음을 알립니다.

▒ 사건 처리결과 : 기각

<결정내용>

신청인의 이 사건 청구를 기각한다.

<결정이유>

1. 신청인의 주장

피신청인은 2012년 6월 18일자 [애 낳을 때 무통주

사 없다더라... 괴담에 임산부 좌불안석] 제목의 기사

에서, 의사들이 10∼20여명 가량의 ‘전문 알바’들을 

고용하여 포괄수가제가 도입되면 산모들이 무통주사

를 못 맞게 된다는 등의 인터넷과 SNS 여론전을 주도

하고 있다고 보도하였다. 또한 피신청인은 6월 20일

자 [“의사 선생님들, 조심하세요!”] 라는 제목으로 영

화의 한 장면을 편집하여 포괄수가제를 반대하는 의

사를 보고 조심하라는 내용의 동영상을 보도하였다.

이에 대해 신청인은, 해당 보도는 사실과 다르고 의

116



117

언
론
조
정 
·
중
재

신
청
사
례

료인으로서 명예가 훼손되었다고 주장하며 정정을 구

하는 조정을 신청하였다.

2. 판 단

「언론중재 및 피해구제 등에 관한 법률(이하 ‘언론

중재법’이라 한다)」 제14조 제1항에 의하면, 정정보도

청구는 ‘사실적 주장’에 관한 언론보도로 인하여 ‘피해

를 입은 자’가 행사하는 권리를 말한다. 여기서 ‘피해

를 입은자’라 함은 보도내용에 구체적으로 그 동일성

을 알 수 있거나, 보도내용과 개별적인 연관성이 있음

이 명백히 인정되어 인격적, 사회적 법익이 침해된 자

를 가리킨다 할 것이다.

살피건대, 신청인은 이 사건 조정대상보도(이하 ‘이 

사건 보도’)로 인해 자신의 명예가 훼손되었다고 주

장하나, 이 사건 보도는 신청인을 직접 언급한 바 없

고, 신청인을 유추할 수 있다고 인정할 만한 사항 또한 

포함하고 있다고 볼 수 없다. 따라서 이 사건 보도로 

인하여 신청인의 인격적 법익이 침해되었다고 인정

할 수 없으므로, 신청인의 정정보도청구는 이유 없다.

3. 결 론

언론중재법 제21조 제2항에 의해 이 사건 신청을 

기각한다.

신청인이 인턴사원으로 일했던 증권사가

인턴 제도를 영업에 악용한다는

제보를 했다고 잘못 보도하여 피해를 입었다.

사건번호 : 2012서울조정986·987, 988·989 (병합)

	 각 정정·손배청구

신 청 인 : 사○○

피신청인 : ㈜조선일보, ㈜디지틀조선일보

중 재 부 : 서울제2중재부

결 정 일 : 2012. 7. 10.

처리결과 : 조정을 갈음하는 결정 (정정보도 및 100만원)

▒ 사건개요

피신청인은 조정대상기사에서 교보증권이 인턴사

원에게 정규직 취업을 미끼로 영업 압박을 한다는 내

용을 게재하며 인턴사원이던 신청인이 채용에 탈락한 

것에 불만을 품고 이를 외부에 알렸다고 보도했다. 이

에 대해 신청인은 해당 사실을 외부에 제보한 사실이 

없는데 이를 단정적으로 보도하여 피해를 입었다며 

정정보도와 1백만 원의 손해배상을 구하는 조정을 신

청했다. 심리결과, 담당중재부는 피신청인이 정정보

도를 게재하고 1백만 원의 손해배상금을 지급하라는 

취지의 조정을 갈음하는 결정을 내렸다. 이후 이 결정

에 양당사자가 동의하여 결정이 확정되었다.

▒ 조정대상보도

조선일보 : 「교보증권, 인턴사원에 영업 압박 주식

투자금 2,600억원 끌어와」 제하의 기사 (2012년 6월 

28일자 A10면)

내 용 : 정규직 채용은 절반도 안해

금감원 “실태 조사 뒤 문책”

교보증권이 대학생 인턴사원들에게 취업을 미끼로 

영업 실적을 올릴 것을 강요한 사실이 드러났다. 높

은 실적을 올린 인턴만 채용하겠다며 영업을 강요해 

2,600억원대의 주식투자금을 유치했는데, 전체 인턴

의 절반 미만의 인원만 정식 직원으로 채용했다.

금융감독원은 이 사건을 계기로 은행·보험사·증

권사 전체를 대상으로 인턴제도 운영 실태를 조사하

기로 했다. 27일 금감원에 따르면 교보증권은 지난

해 1·2차에 걸쳐 112명의 인턴을 선발했다. 이들은 

3,529개 증권계좌에 2,689억원의 주식 투자대금을 

끌어왔다. 하지만 이 회사는 선발한 인턴의 42%인 47

명만 정식 직원으로 채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인턴들은 취업을 위해 무리하게 가족·친지 등으로

부터 자금을 유치했다. 인턴 한 사람당 적게는 10억원 

안팎을, 많게는 60억~70억원 정도를 끌어왔고, 회사 

측은 인턴 개개인의 실적을 공개해 경쟁을 유도한 것

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인턴들의 영업으로 개설한 계

좌에서는 50억원이 넘는 투자 손실이 생겼다.

117

언
론
조
정 
·
중
재

신
청
사
례



118

금감원은 또 인턴사원이 일임매매(투자자가 어떤 

종목에 얼마를 투자할지 증권사에 맡기는 것)를 한 정

황을 포착하고 조사 중이다. 자격증 없이 일임매매를 

하면서 고객 정보를 다뤘다면 불법 영업에 해당한다.

이 같은 사실은 교보증권이 영업실적이 전체 1등이

었던 A씨를 정식직원으로 채용하지 않으면서 드러났

다. A씨는 자신이 끌어온 고객이 손해를 보자 자비로 

손실을 보전해줬는데, 회사 측은 이런 사실을 알고 A

씨를 채용하지 않았다. 이에 불만을 품은 A씨는 이 회

사가 인턴제도를 영업에 악용한다는 사실을 외부에 

알렸다. 금감원은 조사가 끝나면 교보증권에 대해 기

관 경고, 임원 문책 등의 제재 수위를 정할 방침이다.

▒ 조정신청취지

1. 피신청인은 조선일보 사회면에 아래의 정정보도

문을 게재하되, 정정보도문의 제목활자는 조정대상기

사의 부제목 활자인 “정규직 채용은 절반도 안해” 활

자와 동일한 크기로 2단에 걸쳐 보도하며, 본문활자는 

조정대상기사의 본문활자와 같게 한다.

<정정보도문>

가. 제 목 : ‘A씨 불만을 품고 외부에 제보를 했다’는 

문구는 기자의 개인적 소견일 뿐, 금감원 보도자료에

는 없던 내용으로 밝혀져 (‘교보증권, 인턴사원에 영

업 압박 주식투자금 2600억원 끌어와’ 기사 관련 정

정보도문)

나. 내 용 : 본 신문은 지난 6월 28일자 사회면 A10

면에 ‘교보증권, 인턴사원에 영업 압박 주식투자금 

2,600억원 끌어와’라는 제목으로 기사를 작성하였으

며, ‘영업실적 1위를 했던 A가 채용에 탈락된 것에 불

만을 품고 외부에 사실을 알렸다’는 문구를 삽입하였

습니다.

이는 기사를 작성한 손○○ 기자 본인의 추측을 마

치 공식적인 금감원 보도자료인 것처럼 내보낸 것으

로 확인돼 해당 기사를 바로잡습니다. 이 기사는 언론

중재위원회의 조정에 따른 것입니다.

2. 피신청인은 신청인에게 일금 1,000,000원을 지

급한다.

▒ 사건 처리결과 : 조정을 갈음하는 결정 (정정보도 

및 100만원)

<결정내용>

1. 피신청인1은 이 결정이 확정된 날로부터 3일 이

내에 <조선일보> 2면에 [별지1-1]의 정정보도문을 게

재하되, 제목은 조정대상기사의 부제목(정규직 채용

은 절반도 안해)활자 및 크기로 2단에 걸쳐 게재하고, 

본문은 조정대상기사의 본문활자 및 크기로 한다.

2. 피신청인2는 이 결정이 확정된 날로부터 3일 이

내에 <조선닷컴>(www.chosun.com) 홈페이지 사회

면의 기사목록 앞부분에 [별지1-2]의 정정보도문 제

목을 [ ]안에 표시하여 48시간 동안 게재하되, 제목을 

클릭하면 [별지1-2]의 정정보도문이 표시되도록 하

며, 게재 후에는 기사데이터베이스에 보관하여 검색

되도록 한다. 또한 조정대상기사(교보증권, 인턴사원

에 영업 압박… 주식투자금 2600억원 끌어와) 하단에

도 [별지1-2]의 보도문을 게재한다.

3. 피신청인들은 위 1항 및 2항의 이행을 지체할 경

우, 이행기일 다음 날부터 이행이 이루어진 날까지 1일 

100만원의 비율에 의한 금액을 신청인에게 지급한다.

4. 피신청인들은 신청인에게 2012년 7월 31일까지 

100만원을 연대하여 지급한다. 이행을 지체할 경우, 피

신청인들은 신청인에게 지급기일 다음날로 부터 완제

일까지 연 20% 비율에 의한 금원을 가산하여 지급한다.

5. 피신청인들이 위 내용을 이행한 경우, 신청인은 

이 사건과 관련된 나머지청구를 모두 포기하며, 피신

청인들 및 피신청인들 소속 임직원을 상대로 민·형

사상 책임을 묻지 아니한다.

118



119

언
론
조
정 
·
중
재

신
청
사
례

[별지1-1]

<정정보도문>

가. 제 목 : ‘교보증권 인턴사원 정규직 채용’ 관련 

정정보도

나. 내 용 : 조선일보는 6월 28일자 10면 「교보증권, 

인턴사원에 영업 압박 주식투자금 2,600억원 끌어와」

라는 제목으로 교보증권이 영업실적 1등이었던 인턴

사원 A씨를 채용하지 않았고, 이에 불만을 품은 A씨

는 인턴제도를 영업에 악용한다는 사실을 외부에 알

렸다고 보도했습니다.

그러나 확인 결과, A씨는 채용이 안 된 것은 사실이

지만 외부에 제보한 사실이 없었던 것으로 확인되었

습니다. 이 보도는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에 따른 것

입니다.

[별지1-2]

<정정보도문>

가. 제 목: ‘교보증권 인턴사원 정규직 채용’ 관련 정

정보도

나. 내 용: 조선닷컴은 6월 28일자 사회면 「교보증

권, 인턴사원에 영업 압박 주식투자금 2,600억원 끌

어와」라는 제목으로 교보증권이 영업실적 1등이었던 

인턴사원 A씨를 채용하지 않았고, 이에 불만을 품은 

A씨는 인턴제도를 영업에 악용한다는 사실을 외부에 

알렸다고 보도했습니다.

그러나 확인 결과, A씨는 채용이 안 된 것은 사실이

지만 외부에 제보한 사실이 없었던 것으로 확인되었

습니다.

이 보도는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에 따른 것입니다.

공정위 시정명령을 받은 펜션 관련 보도에

이와 무관한 신청인의 펜션을

자료화면으로 방영하여 피해를 입었다.

사건번호 : 2012서울조정1021·1022, 1023·1024 (병합)

	 각 정정·손배청구

신 청 인 : 채○○

피신청인 : ㈜문화방송, ㈜아이엠비씨

중 재 부 : 서울제6중재부

결 정 일 : 2012. 7. 26.

처리결과 : 조정을 갈음하는 결정 (기사삭제 및 200만원)

▒ 사건개요

피신청인은 조정대상보도에서 소비자에게 부당한 

위약금을 부과하여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시정명령

을 받은 펜션에 대해 보도하면서 신청인이 운영하는 

펜션전경을 자료화면으로 내보냈다. 이에 대해 신청

인은 자신이 운영하는 펜션은 해당 보도와 무관하다

며 정정보도와 2천만 원의 손해배상을 구하는 조정

을 신청했다. 심리결과, 담당중재부는 피신청인이 자

료화면을 대체하거나 삭제하고 2백만 원의 손해배상

금을 지급하라는 취지의 조정을 갈음하는 결정을 내

렸다. 이후 이 결정에 양당사자가 동의하여 결정이 확

정되었다.

▒ 조정대상보도

MBC : 「뉴스데스크」 프로그램 “소비자 등친 펜션·

렌터카‥ ‘꼼수 할인’ 적발” (2012년 6월 28일 20:55)

내 용 : [앵커] 여름휴가철을 앞두고 소비자에게 부

당한 수수료를 부과하거나 요금을 할인해 주는 것처

럼 속인 펜션과 렌터카 업체들이 적발됐습니다.

김○○ 기자입니다.

[기자] 권 모씨는 지난 6일 가족여행을 위해 경기도

의 한 펜션을 예약했습니다.

사정이 생겨 펜션 예약을 취소해야 했지만 펜션 측

119

언
론
조
정 
·
중
재

신
청
사
례



120

은 위약금으로 숙박비의 절반을 요구했습니다.

[권 모씨] “자기들 규정에는 7월 전에 취소해도 50%

고 4일 전에 취소해도 50%고...”

[기자] 전자상거래법에 따르면 성수기 땐 열흘 전에 

해약하면 숙박요금을 100% 환불해 줘야하고, 7일 전

에는 90%, 3일 전에는 50%를 환불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규정을 어기고 숙박요금

의 40%까지 위약금을 물린 5개 펜션업체를 적발해 시

정명령을 내렸습니다. 또 제주도에서 영업중인 렌터

카 업체들도 무더기로 적발됐습니다. 적발된 5개 업체

들은 과도한 요금을 정상요금인 것처럼 신고한 뒤 이

를 할인해 주는 것처럼 속여 고객을 유인한 것으로 드

러났습니다.

[공정위 소비자 정책국장] “신고요금을 정상가, 정

상요금, 표준대여요금 등으로 표시하고 이를 기준으

로 허위표시...”

[기자] 공정위는 이들 업체에게 5백만 원 씩의 과태

료를 부과했습니다.

아울러 렌터카를 반납할 때 차를 빌릴 때보다 더 넣

은 기름값을 정산해주지 않는 얌체업체에 대해서도 

시정명령을 내렸습니다. MBC뉴스 김○○입니다.

▒ 조정신청취지

1. 피신청인은 아래의 정정보도문을 MBC-TV 뉴

스데스크 프로그램에서 진행자가 통상적인 진행속도

보다 빠르지 않게 낭독하되, 멘트가 진행되는 동안 아

래 정정보도문의 제목을 시청자들이 충분히 알아볼 

수 있는 크기의 아래 자막으로 계속 표시하며, 멘트중 

배경화면은 조정대상보도의 자료화면으로 한다.

<정정보도문>

가. 제 목 : ‘소비자 등친 펜션’ 관련 정정보도문

나. 내 용 : 본 방송은 지난 6월 28일 저녁 9시 뉴스

데스크 프로그램에서 “소비자 등친 펜션” 이란 제목하

에 소비자에 요금 할인을 해주는 것처럼 속인 펜션과 

예약·취소·환불 규정을 어기고 위약금을 물려 공정

거래위원회로 부터 시정명령을 받은 5개 펜션에 대해 

보도하였습니다. 그러나 해당 사항과 전혀 무관 하고 

분쟁이 없는 경기도 청평소재 캐슬레이크펜션 화면을 

자료화면으로 잘못 방영하여 이를 바로 잡습니다. 이

에 시청자 여러분께 사과드립니다.

이 보도는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에 따른 것입니다.

2. 피신청인은 신청인에게 금 20,000,000원을 지

급하라.

▒ 사건 처리결과 : 조정을 갈음하는 결정 (기사삭제 

및 200만원)

<결정내용>

1. 피신청인 2는 이 결정이 확정된 날로부터 3일 이

내에 홈페이지(www.imbc.com)에 게시된 조정대상

보도 화면 중 신청인이 운영하는 펜션이 나온 부분을 

다른 자료화면으로 대체 또는 삭제한다.

2. 피신청인들은 이 결정이 확정된 날로부터 10일 이

내에 금 2,000,000원을 연대하여 지급한다. 이행이 지

체될 경우 지급기일 다음날부터 완제일까지 연 20%의 

비율에 의한 지연손해금을 가산하여 지급한다.

3. 신청인은 피신청인들에 대한 나머지 일체의 청구

를 포기하고, 본 보도와 관련하여 피신청인들 및 소속 

임직원, 담당 기자에 대해 별도의 민·형사상 책임을 

묻지 아니한다.

120



121

언
론
조
정 
·
중
재

신
청
사
례

모 협회의 음악적 재능 기부에 관해

보도하면서 신청인의 초상 및 성명을 

동의 없이 보도해 피해를 입었다.

사건번호 : 2012충북조정31, 32 (병합) 각 손배청구

신 청 인 : 이○○

피신청인 : ㈜충청리뷰사, ㈜충북인뉴스

중 재 부 : 충북중재부

종 결 일 : 2012. 7. 17.

처리결과 : 조정성립 (100만원)

▒ 사건개요

피신청인은 조정대상기사에서 모 협회가 저소득층 

자녀에게 음악적 재능 기부를 한다고 보도하면서 참

가자를 모집하여 수업을 진행하는 것처럼 소개하고 

신청인을 피아노 앞에 앉혀 여러 장의 사진과 함께 실

명을 게재했다. 

이에 대해 신청인은 사진을 찍는 이유를 몰랐으며 

동의 없이 촬영하고 실명과 함께 보도하여 초상권과 

성명권을 침해당했다며 1백만 원의 손해배상을 구하

는 조정을 신청했다. 심리결과, 피신청인이 신청인에

게 1백만 원의 손해배상금을 지급하는 것으로 당사자 

간에 화해가 이루어져 조정이 성립되었다. 

▒ 조정대상보도

충청리뷰·충청인뉴스 : 「꿈과 열정 있는 아이들 모

여라」 제하의 기사 (2012년 6월 18일자)

내 용 : 청주 음악인들의 재능 기부단체 나도람

재능 있는 저소득가정 아이 오디션 선발

임○○ 총괄기획실장 기업체후원 바람

 ‘꿈과 열정이 있는 아이들 모두 모여라’ 음악인들

의 재능 기부단체 나도람은 말 그대로 ‘나눠주고 도

와주는 사람’을 뜻한다. 재능은 있지만 돈이 없어 꿈

을 펼치지 못하는 청소년들을 위해 음악인들이 모여 

올해 1월 창립총회를 가졌다. 앞으로 미술인들의 참

여도 확대해 예술인들의 재능 기부단체로 키워간다

는 계획이다.

바로 이 나도람이 지난 3월 출범식에 이어 4월 오리

엔테이션까지 가졌다. 꿈을 펼치고 싶어하는 저소득 

가정 아이들 32명의 신청서를 받은 뒤 청주를 6대 권

역으로 나눠 5~7명씩 오디션을 진행하고 있다. 꿈과 

열정, 재능 있는 아이들을 선발해 피아노, 성악, 현악

기(바이올린·첼로), 관악기(플루트) 등을 지도하기 

위해서다. 멘티로 선정되는 꿈나무는 앞으로 멘토로

부터 무료로 지도를 받게 된다. 

지난달 29일 가경동의 한 학원을 찾았을 때에도 주

말 저녁임에도 불구하고 피아노 레슨 오디션을 받기 

위해 초중학생 5명이 어머니와 함께 기다리고 있었다. 

이날은 재능기부단체 나도람을 총괄기획한 임○○(임

○○ 피아노 학원장) 실장이 피아노 레슨 오디션을 진

행하고 있었다.

▒ 조정신청취지

피신청인은 신청인에게 일금 1,000,000원을 지급

한다.

▒ 사건 처리결과 : 조정성립 (100만원)

<합의내용>

1. 피신청인들은 신청인에게 2012년 7월 31일까지 

각 금 50만원을 지급한다. 이행이 지체될 경우 지급기

일 다음날부터 완제일까지 연 20%의 비율에 의한 금

원을 가산하여 지급한다.

2. 신청인은 피신청인들이 위 사항을 이행한 경우, 

나머지 청구를 모두 포기하며, 본건과 관련하여 피신

청인들 및 피신청인들 임직원에 대하여 일체의 민·

형사상 책임을 묻지 아니한다.

121

언
론
조
정 
·
중
재

신
청
사
례



122

[판례 1]

국가 안위 등이 관련된 사안에서는 엠바고 요청을

받지 않은 기자라도 보도를 유예할 의무가 있을 수

있다.

<판결요지>

가. 엠바고란 ‘취재원(정보 제공자)과 취재기자들 

사이에 특정사안에 대한 보도를 일정 시점까지 유예

하기로 하는 내용의 약정 또는 신사협정’으로 정의되

는바, 취재원의 엠바고 요청에 대해 이를 수용할 것인

지 여부는 요청을 받은 취재기자들이 자율적으로 결

정할 사항이라 할 것이고, 달리 국가기관 등 취재원

이 엠바고를 요청할 경우 취재기자들이 이를 수용해

야 한다거나 일부 취재기자들이 엠바고 요청을 수용

한 경우에 나머지 취재기자들도 이를 준수해야 한다

는 등 엠바고의 준수를 강제하는 직접적인 법령의 규

정은 없는 이상, 일반적으로 취재기자들이 기사를 작

성하여 보도함에 있어서 관련 사안에 대한 엠바고 요

청이 있는지 여부를 사전에 확인해야 한다거나, 다른 

취재기자들이 취재원의 엠바고 요청을 받아들였음을 

알게 된 경우 당연히 그에 따라 관련 내용의 보도를 유

예하여야 할 의무가 있다고 볼 수는 없다.

나. 사안에 따라서는 보도하려는 내용이 국가 안위

나 중대한 공익과 관련된 사안이거나 대한민국 국민

의 생명이나 신체에 위해를 끼칠 수 있는 사안인지 여

부, 당해 사안에 대하여 국가기관 등 취재원이 정보

를 제공하면서 엠바고를 요청한 경위 및 엠바고를 통

해 달성하려는 목적, 엠바고 요청을 받은 취재기자들

이 이를 수용하게 된 경위 및 취지, 당해 사안이 보도

될 경우 미칠 수 있는 영향 등 구체적인 사정에 비추

어, 보도하려는 특정 사안에 대해 엠바고 요청을 받은 

바 없는 취재기자라 하더라도 당해 사안에 대해 엠바

고 요청이 있음을 알게 된 경우에는 그 취지를 존중하

여 관련 사안의 보도를 유예하여야 할 의무를 인정할 

수 있는 경우도 있다고 봄이 상당하다.

다. 헌법상 보장되는 취재의 자유는 기자가 국가나 

공공기관 등의 권력기관으로부터 방해나 간섭을 받지 

않고 자유롭게 취재를 할 수 있는 자유권일 뿐, 나아

가 취재원에게 적극적으로 취재에 응하여야 할 의무

를 부과하는 것으로는 볼 수 없는 점, 행정기관이 기

자실을 운영하고 보도자료를 제공하는 것은 취재원이 

취재기자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측면이 강한 점, 언론

사가 엠바고를 파기할 경우 기자실 출입정지, 보도자

료 제공 중단 등의 제재가 관행적으로 이루어져 온 것

으로 보이는 점 등에 비추어 보면, 기자실 출입기자의 

등록 및 출입제한, 보도자료 제공의 대상 및 제한에 관

하여 명시적인 법률의 규정이 없다는 점 자체만으로 

이 사건 각 조치가 당연히 위법하다고 볼 수는 없다 할 

것이고, 다음과 같은 헌법 및 법령의 규정을 종합하면 

122

국내언론관계판결

편집자 주 - �사건관계인의 인격권을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 이름·주소 등을 익명처리하고, 필요한 범위 내에서 

판결 원문의 일부를 수정 또는 삭제하였습니다.



123

언
론
조
정 
·
중
재

신
청
사
례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존중하고, 타인의 명예를 훼손

하거나 타인의 권리나 공중도덕, 사회윤리를 침해하

여서는 안될 사회적 책임을 지는 원고 등 언론사에게, 

그 책임을 다하지 못한 경우 행정기관 스스로 운영하

는 기자실 출입 및 보도자료의 제공을 제한함으로써 

사회적 책임의 준수를 유도할 수 있는 법령상의 근거

가 될 수 있다고 봄이 상당하다.

부산지방법원

제8민사부

판  결

사건 : 2011가합3841  손해배상(기)

원고 : 부산일보 주식회사 

           대표이사 김○○

           소송대리인 변호사 황○○, 전○○

피고 : 대한민국

           법률상 대표자 법무부장관 권재진

           소송수행자 박○○, 이○○

변론종결 : 2012. 5. 30.

판결선고 : 2012. 6. 27.

주  문

1.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

2. 소송비용은 원고가 부담한다.

청구취지

  피고는 원고에게 101,000,000원 및 이에 대하여 

이 사건 소장부본 송달 다음날부터 다 갚는 날까지 연 

20%의 비율로 계산한 돈을 지급하라.

이  유

1. 기초사실

다음 각 사실은 당사자 사이에 다툼이 없거나, 갑 제

1, 2호증, 갑 제3호증의 1, 2, 3, 갑 제4, 5호증, 을 제

16호증의 각 기재, 증인 박○○의 일부 증언에 변론 전

체의 취지를 종합하여 이를 인정할 수 있다.

가. 이 사건 기사의 작성 및 게재 경위

1) 대한민국 국민이 승선한 1,500톤급 화학물질 운

반선인 삼호주얼리호(이하 ‘이 사건 선박’이라 한다)가 

2011. 1. 15. 인도양 아라비아해 입구 공해상에서 소말

리아 국적의 해적들에게 납치되자, 대한민국 해군은 

2011. 1. 18. 인질로 잡힌 이 사건 선박의 선원들을 구

출하기 위한 해상작전(이하 ‘이 사건 제1차 작전’이라 

한다)을 시도하였으나, 그 과정에서 해군 3명이 부상

을 입은 채 이 사건 제1차 작전은 실패하였다. 

2) 국방부는 이 사건 제1차 작전 전날인 2011. 1. 17. 

국방부 출입기자단에게 이 사건 제1차 작전을 수행할 

예정임을 설명하면서 이에 대한 보도는 유예하여 줄 

것을 요청{이하 ‘엠바고(news embargo)’라 한다}하

여 동의를 받았고, 이 사건 제1차 작전 다음날인 2011. 

1. 19. 위 출입기자단에게 이 사건 제1차 작전의 진행

경과 등을 설명하면서 다시 이에 대한 엠바고를 요청

하여 동의를 받았다. 

3) 부산·경남 지역에서 일간신문 ‘부산일보’를 발

행하는 원고 소속 기자들은 국방부 출입기자단에 소

속되지 아니하여 위와 같은 설명 및 엠바고 요청을 받

은 바 없는 상태에서 2011. 1. 20. 08:30경 익명의 제

보자로부터 이 사건 제1차 작전의 진행경과를 제보받

고, 국회, 군 관계자 등에 대한 취재를 통하여 그 내용

을 확인함과 아울러 같은 날 09:30경 청와대 대변인 

김○○에게 문자메시지로 ‘소말리아 해적과 교전 및 

우리 해군 부상’이라는 사실이 맞는지를 확인하여 달

123

국
내
언
론
관
계
판
결

01



124

라고 요청하여 김○○으로부터 문자메시지로 ‘국방부

에서 엠바고 걸고 상세 백(back) 브리핑하고 있다'는 

답변을 받았다. 

4) 원고 소속 기자 이○○, 박○○, 권○○은 2011. 

1. 20. 오전경 ‘소말리아 해적과 교전 해군 3명 부상’

이라는 대제목과 ‘피랍 삼호주얼리호 구출 작전 중’이

라는 소제목으로 별지 기재 기사(이하 ‘이 사건 기사’

라 한다)를 작성하였고, 그 무렵 위 기사를 같은 일자 

‘부산일보’ 제1면에 게재함과 아울러 ‘부산일보’의 인

터넷 사이트(www.busan.com)에도 게재하여 보도

하였다. 

5) 국방부는 이 사건 기사의 게재사실을 알게 되자, 

2011. 1. 20. 11:20경 원고 소속 기자들에게 위와 같은 

보도내용이 인질범들에게 알려질 경우 인질로 잡혀있

는 선원들의 신변에 위험이 초래되고 추후 작전에 차

질을 줄 수 있다는 이유로 원고로 하여금 인터넷 사이

트에서 이 사건 기사를 삭제하여 줄 것을 요청하였고, 

이에 원고 소속 기자들은 그 무렵 위 인터넷 사이트에

서 이 사건 기사를 삭제하였다.

6) 대한민국 해군은 2011. 1. 21. 다시 이 사건 선박

의 선원들을 구출하기 위한 해상작전(이하 ‘이 사건 제

2차 작전’이라 한다)을 시도하여 인질 전원을 구출하

였다. 

나. 이 사건 공문 발송 및 각 조치

1) 국방부는 2011. 1. 21. 이 사건 제2차 작전이 성공

한 후 국무총리실, 각급 중앙행정기관 등에 ‘삼호주얼

리호 사건 관련 업무협조 요청’이라는 제목으로 공문

(이하 ‘이 사건 공문’이라고 한다)을 발송하였는데, 그 

중 이 사건과 관련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삼호주얼리호 사건 관련 업무협조 요청】

2. 국방부 대변인실은 삼호주얼리호 사건과 관

련하여 중앙일간지 등 출입기자단과 주요포털사

를 대상으로 인질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

해 포괄적 엠바고를 요청하였으며, 이에 대부분 

언론과 포털사가 성숙한 자세로 이에 협조해 주

셨습니다. 

3. 다만, 아래와 같이 인질구출에 심각한 영향

이 있다는 정부의 정당한 협조요청에도 불구하고 

이에 응하지 아니한 해당 매체는 공익을 위한다

는 언론기관의 사회적 책임에 어긋난바, 범정부 

차원의 제재조치가 필요하다고 판단됩니다. 이에 

적의 조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나. 제재사유

 1) 부산일보 : 본 사건의 경우 인질의 안전과 관

련된 긴급하고 중대한 사안으로 기사화 전 취재

내용에 대해 국방부에 문의할 경우 포괄적 엠바

고 사실을 충분히 확인할 수 있었음에도 이를 확

인하지 않고 관련 기사를 인터넷 및 석간으로 보

도(1. 20.)

다. 제재방안

 1) 해당 언론사 출입기자 기자실 출입제한 조치

 2) 사전 보도자료 제공중지 등

2) 이에 따라 청와대는 2011. 1. 24. 원고에게 ‘부산

일보, 엠바고 파기에 대한 징계의 건’이라는 제목으로 

원고 소속 청와대 출입기자인 박○○에 대하여 30일

간 출입정지의 징계를 한다는 공문을 발송하였고, 국

무총리실과 문화관광부도 각 언론담당자를 통하여 같

은 날 원고 소속 각 출입기자에게 1개월간 출입정지 조

치를 한다고 구두로 통보하는 등 그 무렵 청와대, 국무

총리실 및 각급 중앙행정기관 등(이하 ‘청와대 등’이라

고 한다)에서 원고 소속 각 출입기자들에 대한 1개월

간 출입정지 및 보도자료 제공중지 조치(이하 ‘이 사건 

124



125

언
론
조
정 
·
중
재

신
청
사
례

각 조치’라고 한다)가 이루어졌다. 

2. 당사자들의 주장

가. 원고의 주장

1) 원고 소속 기자들은 국방부 출입기자단에 소속되

어 있지 않아 이 사건 제1차 작전에 관한 엠바고를 요

청받은 바 없었음에도, 국방부는 이 사건 공문에서 마

치 원고 소속 기자들이 국방부의 엠바고 요청 사실을 

알고 있으면서도 의도적으로 위반한 것처럼 허위 사

실을 적시하였고, 이 사건 공문을 각급 행정기관 등

에 발송하였을 뿐만 아니라 그 내용이 각종 언론을 통

해 보도되게 함으로써 원고의 명예와 신용을 훼손하

였다.

2) 청와대 등의 이 사건 각 조치는, ① 원고의 경우 

이 사건 제1차 작전에 관한 엠바고의 당사자가 아니므

로 이를 준수할 의무가 없음에도 원고가 엠바고를 위

반하였다는 전제에서 제재를 가하는 것이어서 위법하

고, ② 출입기자실 출입 및 보도자료를 제공받는 것은 

헌법상 보장되는 취재의 자유에 포함되는 권리임에도 

법률의 근거 없이 이를 제한하는 것이어서 위법하며, 

③ 엠바고 파기에 따른 징계는 해당 출입처의 기자단 

소속 기자들이 자율적으로 결정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청와대 등 해당 출입처가 직접 이 사건 각 조치를 취

한 점에서 절차상의 하자가 있고, ④ 엠바고를 요청한 

국방부 외의 다른 행정기관까지도 나서서 제재조치를 

하는 등 과잉금지원칙을 위반하여 위법하며, 그로 인

하여 원고의 취재의 자유를 침해하였다.

3) 따라서 피고는 국가배상법 제2조 제1항 본문에 

따라 국방부, 청와대 등 소속 공무원의 위법행위로 원

고가 입은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다.

나. 피고의 주장

1) 이 사건 공문의 내용은 사실의 적시라기보다는 

평가 내지 의견에 불과하고, 그 내용이 진실하고 유사 

사안에서 엠바고 준수를 강조하고자 하는 공익적 목

적에 따라 이루어진 것이어서 위법성이 없으며, 피고

가 내부적으로 협조를 구하기 위해 발송한 이 사건 공

문을 기사화하여 대외적으로 보도한 것은 오히려 원

고이므로 이 사건 공문의 기사화로 인해 원고의 명예

와 신용이 훼손되었다 하더라도 피고에게는 그 책임

을 물을 수 없다.

2) 이 사건 각 조치는 원고가 이 사건 제1차 작전에 

관한 엠바고 요청을 알았거나 알 수 있었음에도 이를 

파기한 채 이 사건 기사를 보도한 것에 대한 제재조치

로서 정당하며, 엠바고 위반에 관한 제재 관행에 따른 

것으로 피고가 언론사의 편의를 위해 제공해온 기자

실 출입, 보도자료 제공을 일정기간 정지한 것에 불과

하여 직접적인 법령의 근거가 없다고 하여 위법하다

고 볼 수 없다.

3. 판단

가. 국방부의 이 사건 공문이 원고의 명예·신용을 

훼손하였는지 여부

1) 먼저, 이 사건 공문에 기재된 원고의 엠바고 위반 

관련 내용이 허위사실인지 여부에 관하여 보건대, 이 

사건 공문 제3항 본문에 ‘인질구출에 심각한 영향이 

있다는 정부의 정당한 협조요청에도 불구하고 이에 

응하지 아니한 해당 매체는 공익을 위한다는 언론기

관의 사회적 책임에 어긋난바’라고 기재되어 있는 사

실은 앞서 본 바와 같으나, 한편 앞서 든 각 증거에 변

론 전체의 취지를 종합하여 알 수 있는 다음과 같은 사

정, 즉 ① 이 사건 공문은 이 사건 제1차 작전에 관한 

포괄적 엠바고에 불구하고 관련 기사를 보도하였다는 

이유로 제재조치를 요청하면서 그 제재대상으로 원고 

외에도 미디어오늘과 아시아투데이(이하 ‘미디어오늘 

125

국
내
언
론
관
계
판
결

01



126

등’이라 한다)를 거론하고 있는 점, ② 위와 같은 이 사

건 공문 제3항 본문의 기재 내용은 미디어오늘 등에 

대한 제재사유와 원고에 대한 제재사유를 종합적으로 

표현함에 있어서, 포괄적 엠바고가 유효하게 유지되

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의 지속적인 설명에도 불구하

고 관련기사를 지속, 확대 게재하였다는 미디어오늘 

등에 대한 제재사유에 중점을 둔 표현으로 보이는 점, 

③ 이 사건 공문은 제3의 나 1)항에서 원고에 대한 제

재사유를 ‘본 사건의 경우 인질의 안전과 관련된 긴급

하고 중대한 사안으로 기사화 전 취재내용에 대해 국

방부에 문의할 경우 포괄적 엠바고 사실을 충분히 확

인할 수 있었음에도 이를 확인하지 않고 관련 기사를 

인터넷 및 석간으로 보도’한 사실로 특정하고 있는 점, 

④ 원고 소속 기자들은 이 사건 기사를 보도하기 전에 

청와대 대변인 김○○에게 이 사건 제1차 작전의 사실 

여부를 확인해 달라고 요청하여 국방부의 엠바고 요

청이 있었음을 확인하고서도 국방부에 대한 사실 확

인 없이 이 사건 기사를 작성, 게재한 것으로 보이는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 이 사건 공문의 내용

은 진실한 것으로 보일 뿐이므로, 앞서 인정한 사실만

으로는 이 사건 공문의 기재 내용이 허위사실이라고 

인정하기에 부족하고 달리 이를 인정할 증거가 없다.

2) 설령 원고의 주장에 이 사건 공문의 내용이 진실

이더라도 그 사실 적시로 인하여 원고의 명예와 신용

이 훼손되었으므로 피고는 그 손해를 배상할 의무가 

있다는 주장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보더라도, 어떤 

표현이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더라도 그 표현이 공공

의 이해에 관한 사항으로서 ‘그 목적이 오로지 공공의 

이익을 위한 것’일 때에는 그 내용이 ‘진실한 사실’이거

나 행위자가 그것을 ‘진실이라고 믿을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는 위법성이 없다고 할 것이고, 여기서 ‘그 

목적이 오로지 공공의 이익을 위한 것’이라 함은 적시

된 사실이 객관적으로 보아 공공의 이익에 관한 것으

로서 행위자도 공공의 이익을 위하여 그 사실을 적시

한 것을 의미하는바(대법원 2008. 2. 14. 선고 2005

다75736 판결 등 참조), 위 인정사실 및 그로부터 알 

수 있는 다음과 같은 사정, 즉 ① 이 사건 제1차 작전에 

관한 엠바고는 소말리아 해적에게 억류된 이 사건 선

박에 탑승한 대한민국 국민의 생명과 신체를 보호하

기 위한 조치였던 점, ② 뒤에서 보는 바와 같이 원고

는 국방부 출입기자단에 속해있지 아니하여 이 사건 

제1차 작전에 대한 엠바고를 요청받은 바는 없다고 하

더라도 이 사건 제1차 작전에 관한 보도를 유예하여야 

할 의무가 있었다고 보이는 점, ③ 이 사건 공문을 통

한 제재 요청은 향후 유사 사례에서 엠바고 요청 및 그

에 대한 출입기자단의 동의에도 불구하고 관련 기사

가 보도되어 대한민국 국민의 생명과 신체에 위험을 

초래할 경우를 예방하려는 것으로 그 목적이 공공의 

이익에 관한 것으로 정당하다고 평가할 수 있는 점 등

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 설령 이 사건 공문에 의해 원

고의 명예·신용이 훼손되었다 하더라도 이 사건 공

문은 진실한 사실을 내용으로 한 것으로 그 목적이 오

로지 공공의 이익을 위한 것인 때에 해당한다 할 것이

므로 위법성이 조각된다 할 것이다. 

3) 나아가 피고가 이 사건 공문을 언론에 보도되게 

하여 원고의 명예·신용을 훼손하였는지 여부에 관하

여 보건대, 갑 제3호증의 1, 2, 3의 각 기재에 변론 전

체의 취지를 종합하면 이 사건 각 조치가 있었던 2011. 

1. 24. 무렵 원고를 비롯한 언론사들을 통해 이 사건 

공문의 내용이 보도된 사실은 인정할 수 있으나, 한편 

위 인정사실 및 그로부터 알 수 있는 다음과 같은 사

정, 즉 ① 국방부는 이 사건 공문을 국무총리실 등 각

급 행정기관에만 발송하였고, 이를 수령한 각급 행정

기관도 원고 등에 대한 제재 절차상 필요한 범위 내에

서만 이 사건 공문을 열람시켰을 뿐 적극적으로 보도

자료 등을 통하여 대외적으로 공표한 사실은 없는 것

으로 보이는 점, ②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사건 공문

은 불상의 경위로 이를 입수한 언론을 통해 보도되었

는데, 원고도 스스로 제일 먼저 이 사건 공문을 전문

게재하면서 관련 기사를 작성하여 부산일보 홈페이지 

126



127

언
론
조
정 
·
중
재

신
청
사
례

등을 통해 보도한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 위 인

정사실 만으로는 이 사건 공문이 언론을 통해 보도된 

점에 대하여 피고에게 귀책사유가 있다고 인정하기에 

부족하고, 달리 이를 인정할 증거가 없다.

4) 따라서, 이 사건 공문으로 인하여 원고의 명예·

신용이 훼손되었으므로 피고가 그 손해를 배상해야 

한다는 원고의 주장은 이유 없다.

나. 이 사건 각 조치의 위법여부

1) 원고에게 이 사건 제1차 작전에 관한 보도를 유예

할 의무가 있었는지 여부

가) 엠바고란 ‘취재원(정보 제공자)과 취재기자들 

사이에 특정사안에 대한 보도를 일정 시점까지 유예

하기로 하는 내용의 약정 또는 신사협정’으로 정의되

는바, 취재원의 엠바고 요청에 대해 이를 수용할 것인

지 여부는 요청을 받은 취재기자들이 자율적으로 결

정할 사항이라 할 것이고, 달리 국가기관 등 취재원

이 엠바고를 요청할 경우 취재기자들이 이를 수용해

야 한다거나 일부 취재기자들이 엠바고 요청을 수용

한 경우에 나머지 취재기자들도 이를 준수해야 한다

는 등 엠바고의 준수를 강제하는 직접적인 법령의 규

정은 없는 이상, 일반적으로 취재기자들이 기사를 작

성하여 보도함에 있어서 관련 사안에 대한 엠바고 요

청이 있는지 여부를 사전에 확인해야 한다거나, 다른 

취재기자들이 취재원의 엠바고 요청을 받아들였음을 

알게 된 경우 당연히 그에 따라 관련 내용의 보도를 유

예하여야 할 의무가 있다고 볼 수는 없다.

그러나 한편, 엠바고는 개념상 대상 사안이 다른 취

재기자에 의해 언론에 보도되지 않을 것을 전제로 하

는 것이고, 특히 취재원이 국가기관처럼 반복적으로 

다수의 언론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에는 전체 

취재기자가 통일적으로 엠바고를 준수하여 보도유예

가 되어야만 그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일 뿐

만 아니라, 엠바고가 필요한 개별적인 사안마다 사전

에 모든 언론사를 상대로 정보를 제공하면서 엠바고

를 요청하여 그에 대한 개별적인 동의를 얻는다는 것

은 현실적으로 기대하기 어렵다 할 것이므로(특히 사

안이 긴급을 요하는 경우에는 더욱 그러하다), 엠바고 

요청을 받은 바 없는 취재기자라 하더라도 다른 취재

기자들에 의해 엠바고 요청이 수용되었음을 알면서

도 엠바고 당사자가 아니라는 이유만으로 아무런 제

한 없이 관련 내용을 보도할 수 있다고 볼 수는 없다 

할 것이다.

따라서 취재기자들에게 특정 사안을 보도하기 전에 

항상 관련 내용에 대한 엠바고 요청 및 그에 대한 다른 

취재기자들의 수용이 있었는지 여부를 확인하여 이

를 준수해야 할 의무를 일반적으로 인정할 수는 없다

고 하더라도, 사안에 따라서는 보도하려는 내용이 국

가 안위나 중대한 공익과 관련된 사안이거나 대한민

국 국민의 생명이나 신체에 위해를 끼칠 수 있는 사안

인지 여부, 당해 사안에 대하여 국가기관 등 취재원이 

정보를 제공하면서 엠바고를 요청한 경위 및 엠바고

를 통해 달성하려는 목적, 엠바고 요청을 받은 취재기

자들이 이를 수용하게 된 경위 및 취지, 당해 사안이 

보도될 경우 미칠 수 있는 영향 등 구체적인 사정에 비

추어, 보도하려는 특정 사안에 대해 엠바고 요청을 받

은 바 없는 취재기자라 하더라도 당해 사안에 대해 엠

바고 요청이 있음을 알게 된 경우에는 그 취지를 존중

하여 관련 사안의 보도를 유예하여야 할 의무를 인정

할 수 있는 경우도 있다고 봄이 상당하다.

나) 이에 비추어 원고에게 이 사건 기사 작성 당시 

이 사건 제1차 작전에 관한 국방부의 엠바고 요청에 따

라 그 보도를 유예하여야 할 의무가 있었는지 여부에 

관하여 보건대, 이 사건 기사 작성 당시 원고 소속 기

자들은 국방부 출입기자단에 소속되지 아니하여 이 

사건 제1차 작전에 대한 엠바고를 요청받은 바 없었던 

사실은 앞서 본 바와 같으나, 한편 앞서 든 각 증거와 

을 제21호증의 4의 기재에 변론 전체의 취지를 종합하

127

국
내
언
론
관
계
판
결

01



128

여 인정할 수 있는 다음과 같은 사정, 즉 ① 이 사건 제

1차 작전은 이 사건 선박에 탑승해 있다가 인질로 잡

힌 선원들을 구출하기 위한 것으로 사안의 성격상 대

한민국 국민의 생명 및 신체의 안전과 관련된 중대한 

사안인 점, ② 인질구출과 같은 군사작전의 경우 성공

적인 작전수행을 위하여는 관련 내용이 비밀에 붙여

져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보이는 점, ③ 비록 이 사건 

제1차 작전의 실패를 납치범들이 이미 알고 있는 상황

이라고 하더라도 그 구출작전의 경위와 배경, 우리 군

이 납치범들에 대하여 파악하고 있는 내용, 이 사건 제

1차 작전 실패로 인한 우리 군의 구체적인 피해 정도 

및 그에 따른 조치의 경과, 작전 실패에 따른 우리 군

의 후속 구출작전의 실행에 대한 의지 여부 등은 구출

작전이 최종적으로 성공하거나 포기될 때까지 비밀로 

해야 할 필요성이 있었다고 보이는 점, ④ 이 사건 기

사가 이 사건 제1차 작전의 실패에 관한 내용만을 주로 

다루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로 인하여 이후 펼쳐질 추

가적인 구출작전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전혀 없었

다고 단정하기는 어려운 점(게다가 이 사건 기사는 소

제목이 ‘피랍 삼호주얼리호 구출작전 중’이라 되어 있

고, 기사 내용 중에는 ‘국방부는 20일 중으로 기자간

담회를 통해 구출작전 상황을 설명할 계획이라고 밝

혔다’고 기재되어 있어 이를 통해 추가적인 구출작전

이 있을 것임을 예측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보인

다), ⑤ 1959. 9. 4. 설립된 언론사로서 50여년간 신문

을 발행해 온 원고로서는 이 사건 제1차 작전에 관한 

보도가 인질로 잡힌 선원들이나 작전을 수행하는 대

한민국 해군의 생명과 신체에 대하여 위험을 초래할 

수 있음을 충분히 알 수 있었다고 보이는 점, ⑥ 원고

는 2005. 7. 4. 대통령 참석에 따른 보안 문제로 국방

부의 엠바고 요청과 국방부 출입기자단의 수용이 있

었음에도 해군 진수식을 사전 보도하였다가 청와대로

부터 출입제한 3개월 등의 제재를 받은 바 있어 이 사

건 제1차 작전과 같은 중요 군사작전에 관한 사안의 경

우 국방부의 엠바고 요청이 있었을 가능성을 충분히 

예측할 수 있었다고 보이는 점, ⑦ 실제로 원고 소속 

기자들은 이 사건 제1차 작전에 관한 제보를 받고 확

인취재를 하는 과정에서 청와대 대변인 김○○으로부

터 문자메시지를 통해 국방부에서 엠바고를 요청하였

음을 알게 된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 원고 소속 

기자들로서는 이 사건 기사 작성 당시 이 사건 제1차 

작전에 관한 국방부의 엠바고 요청과 국방부 출입기

자들이 이를 수용한 취지를 존중하여 그 보도를 유예

하여야 할 의무가 있었다고 봄이 상당하다.

따라서 원고에게 이 사건 제1차 작전에 관한 보도를 

유예하여야 할 의무가 없었음을 전제로 한 원고의 이 

부분 주장은 이유 없다.

2) 이 사건 각 조치가 법령의 근거 없이 이루어진 것

이어서 위법한지 여부

이 사건 각 조치가 법령의 근거 없이 이루어진 것으

로서 위법한지 여부에 관하여 보건대, 앞서 든 각 증거

에 변론 전체의 취지를 종합하여 인정되는 다음과 같

은 사정, 즉 행정기관이 기자실을 운영하고 보도자료

를 제공하는 것은 취재 창구를 일원화함으로써 취재

기자에 의한 공무원 개인 혹은 담당 부서에 대한 취재

활동을 자제하도록 하여 원활한 공무수행을 추구하기 

위한 측면도 있는 것으로 보이는 점, 이에 따라 행정기

관에 대한 기사의 경우 기자실에서의 브리핑 및 보도

자료 제공에 의존하여 관련 기사를 작성, 보도하는 것

이 관행으로 형성된 것으로 보이는 점, 따라서 어느 언

론사가 행정기관의 기자실 출입 및 보도자료 제공 대

상에서 제외되게 된다면 신속·정확한 보도를 생명으

로 하는 언론사로서는 중요 취재원인 행정기관에 대

한 취재에 있어서 큰 제약을 받게 되는 점 등을 종합적

으로 고려하면, 행정기관의 기자실에 출입하고 보도

자료를 제공받는 것이 단순히 행정기관의 시혜적 편

의제공에 따른 반사적 이익에 불과하다고 볼 수는 없

다 할 것이나, 한편 앞서 든 각 증거와 을 제10호증의 1 

내지 4, 을 제21호증의 1 내지 5, 을 제23호증의 각 기

재에 변론 전체의 취지를 종합하여 인정할 수 있는 다

128



129

언
론
조
정 
·
중
재

신
청
사
례

음과 같은 사정, 즉 헌법상 보장되는 취재의 자유는 기

자가 국가나 공공기관 등의 권력기관으로부터 방해나 

간섭을 받지 않고 자유롭게 취재를 할 수 있는 자유권

일 뿐, 나아가 취재원에게 적극적으로 취재에 응하여

야 할 의무를 부과하는 것으로는 볼 수 없는 점, 행정

기관이 기자실을 운영하고 보도자료를 제공하는 것은 

취재원이 취재기자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측면이 강한 

점, 언론사가 엠바고를 파기할 경우 기자실 출입정지, 

보도자료 제공 중단 등의 제재가 관행적으로 이루어

져 온 것으로 보이는 점 등에 비추어 보면, 기자실 출

입기자의 등록 및 출입제한, 보도자료 제공의 대상 및 

제한에 관하여 명시적인 법률의 규정이 없다는 점 자

체만으로 이 사건 각 조치가 당연히 위법하다고 볼 수

는 없다 할 것이고, 다음과 같은 헌법 및 법령의 규정

을 종합하면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존중하고,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타인의 권리나 공중도덕, 사회윤

리를 침해하여서는 안될 사회적 책임을 지는 원고 등 

언론사에게, 그 책임을 다하지 못한 경우 행정기관 스

스로 운영하는 기자실 출입 및 보도자료의 제공을 제

한함으로써 사회적 책임의 준수를 유도할 수 있는 법

령상의 근거가 될 수 있다고 봄이 상당하다 할 것이므

로, 이 사건 각 조치가 법령의 근거 없이 이루어진 것

이어서 위법하다는 원고의 주장은 이유 없다.

○ 대한민국 헌법 제21조

④ �언론·출판은 타인의 명예나 권리 또는 공중도덕이나 사

회윤리를 침해하여서는 아니된다. 언론·출판이 타인의 

명예나 권리를 침해한 때에는 피해자는 이에 대한 피해의 

배상을 청구할 수 있다.

○ 신문 등의 진흥에 관한 법률 제3조(신문 등의 자유와 책임) 

③ �신문 및 인터넷신문은 인간의 존엄과 가치 및 민주적 기본

질서를 존중하여야 한다.

○ �언론중재 및 피해구제 등에 관한 법률 제4조(언론의 사

회적 책임 등)

① �언론의 보도는 공정하고 객관적이어야 하고, 국민의 알권

리와 표현의 자유를 보호·신장하여야 한다.

② �언론은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존중하여야 하고, 타인의 명

예를 훼손하거나 타인의 권리나 공중도덕 또는 사회윤리

를 침해하여서는 아니 된다.

③ �언론은 공적인 관심사에 대하여 공익을 대변하며, 취재·

보도·논평 또는 그 밖의 방법으로 민주적 여론형성에 이

바지함으로써 그 공적 임무를 수행한다.

○ �국정홍보업무운영 규정 (대통령령 제23348호) 제15조       

(취재지원) 

① �중앙행정기관은 언론에 대하여 공평하게 취재의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

②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은 언론에 대한 원활한 취재지원과 

이를 통한 효율적인 정책홍보를 위하여 필요한 계획을 수

립할 수 있고, 중앙행정기관의 장은 이에 따라 언론에 대

한 세부 취재지원 계획을 마련하여 시행한다.

제16조(언론에 대한 브리핑 등)

 ① �중앙행정기관의 장은 언론에 대한 정례브리핑 계획을 수

립·시행하고, 수시브리핑을 통하여 정부의 정책을 신

속·정확하게 알림으로써 국민의 알 권리가 증진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② �중앙행정기관의 장은 정책 추진 과정에서 사전에 필요

한 여론을 수렴하고, 현안 정책에 대한 홍보 및 설명을 하

기 위하여 언론과의 원활한 의사소통 및 관련 정보의 제

공을 위하여 노력하되, 공정성·투명성이 보장될 수 있도

록 하여야 한다.

○ 국방홍보훈령 (국방부훈령 제1092호) 제6조 

③ �국방부 대변인은 주간 보도계획을 매주 금요일 기준으로 

출입기자에게 공지할 수 있으며, 공지된 사안과 일정은 

브리핑 시점까지 보도자제(엠바고)가 준수될 수 있도록 

조치하여야 한다.

3) 절차상 하자 여부

이 사건 각 조치가 엠바고 파기에 대한 제재를 출입

기자단이 자율적으로 정해 온 관행과 달리 각 행정기

관이 직접 제재를 한 점에서 절차상 하자가 있어 위법

한지 여부에 관하여 보건대, 기자실을 운영하고 보도

129

국
내
언
론
관
계
판
결

01



130

자료를 제공하는 주체는 청와대 등 행정기관이므로 

그에 대한 제한 등 제재도 행정기관 스스로 정할 수 있

다고 보아야 하고, 설령 엠바고 파기 등을 이유로 한 

기자실 출입제한 등 제재가 주로 출입기자단의 자율

적인 판단에 따라 이루어져 왔다고 하더라도 이는 행

정기관이 출입기자단의 자율적인 의견을 존중해 그에 

따라온 것으로 보아야 할 뿐 행정기관 스스로는 제재

를 할 수 없다고 볼 수는 없으므로, 출입기자단의 자율

적인 판단에 따르지 않고 행정청 스스로 제재를 하였

다는 사정만으로 이 사건 각 조치에 절차상의 하자가 

있다고 할 수 없어 원고의 이 부분 주장은 이유 없다.

4) 과잉금지원칙의 위반 여부

이 사건 각 조치가 엠바고를 요청한 국방부 외의 다

른 행정기관에 출입하는 원고 소속기자들까지 제재하

는 등 과잉금지원칙을 위반하여 위법한지 여부에 관

하여 보건대, 앞서 든 각 증거와 을 제9호증, 을 제10

호증의 1, 2의 각 기재에 변론 전체의 취지를 종합하여 

인정할 수 있는 다음과 같은 사정, 즉 ① 원고의 주장

대로 엠바고를 요청한 행정기관의 출입기자에 한하여 

제재조치를 할 수 있다고 보게 되면 결과적으로 이 사

건 제1차 작전에 관한 엠바고를 요청한 국방부의 출입

기자단에는 소속되어 있지 않은 원고에 대하여는 아

무런 제재를 할 수 없게 되는 점, ② 이 사건 각 조치는 

피고 산하 전 행정기관에서 일률적으로 취해진 것이 

아니라, 국방부의 이 사건 공문에 따라 행정기관별로 

제재 여부 및 수위를 판단하여 조치를 한 것으로 보이

는 점, ③ 이 사건 각 조치는 1개월간의 기자실 출입제

한 및 보도자료 제공중지에 그쳐 납치된 이 사건 선박 

선원들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이 사건 엠바고의 취

지를 감안할 때 다른 엠바고 파기에 따른 제재조치에 

비해 과중한 것이라고는 보이지 않는 점, ④ 이 사건 

각 조치에 따른 출입정지 기간 내에도 원고 소속의 청

와대 출입기자인 박○○는 대통령과 청와대 출입기자

들의 북악산 동반 산행과 오찬 간담회에 참석하여 그 

과정에서 취재한 내용을 보도하였고, 문화체육관광부 

출입기자인 김○○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취임식을 

취재하는 과정에서 출입금지요청을 받았으나 강제로 

쫓겨나지는 않아 취임식을 취재하여 보도하는 등 출

입정지 조치가 엄격히 적용되지는 않은 것으로 보이

는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 이 사건 각 조치가 

제재사유와 제재를 통하여 달성하려는 목적에 비추어 

과도한 것이라고는 할 수 없으므로, 이 부분 원고의 주

장도 이유 없다. 

다. 소결

따라서 국방부의 이 사건 공문 발송과 청와대 등의 

이 사건 각 조치가 위법하다고 볼 수 없으므로, 이와 

달리 피고에게 그 소속 공무원의 위법행위로 인한 손

해배상책임이 있음을 전제로 한 원고의 주장은 나아

가 살펴볼 필요 없이 이유 없다. 

4. 결론

 

그렇다면 원고의 청구는 이유 없어 이를 기각하기

로 하여,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재판장 판사 심형섭

	 판사 권민호

	 판사 정범식

130



131

언
론
조
정 
·
중
재

신
청
사
례

[판례 2]

검찰 수사과정의 적법성·공정성에 대한

의혹제기가 명예보호를 이유로 쉽게

봉쇄되어서는 안 된다. 

<판결요지>

가. 검찰 등 국가기관의 수사과정에서 그 직무집행

이나 업무처리가 적법하고 정당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지는 항상 국민의 감시와 비판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

나. 검찰의 수사내용이 국민적 관심 대상이면 그 수

사과정의 적법성과 공정성도 엄정하고 철저하게 검증

되어야 하므로, 수사과정에 대한 의혹 제기가 공적 존

재의 명예보호라는 이름으로 쉽게 봉쇄되어서는 안 

된다. 다만 공적 존재의 공적 관심사에 관한 문제의 제

기가 널리 허용되어야 한다고 하더라도 구체적 정황

의 뒷받침도 없이 악의적으로 모함하는 일이 허용되

지 않도록 경계해야 함은 물론이고, 구체적 정황에 근

거한 것이라 하더라도 그 표현방법에 있어서는 상대

방의 인격을 존중하는 바탕 위에서 어휘를 선택하여

야 하고, 아무리 비판을 받아야 할 사항이 있다고 하

더라도 모멸적인 표현으로 모욕하는 것은 허용될 수 

없다.

대법원

제3부

판  결

사건 : 2011다40373  손해배상(기)

원고 : 최○○ 외 9인

	 원고들 소송대리인 최○○

피고 : 1. 주식회사 참언론

	 대표이사 표○○

	 2. 주○○

	 소송대리인 이○○, 최○○

원심판결 : 서울고등법원 2011. 4. 21. 선고

	 2009나14267 판결

판결선고 : 2012. 8. 23.

주  문

상고를 모두 기각한다.

상고비용은 원고들이 부담한다.

이  유

  상고이유를 판단한다.

  1. 상고이유 제1점에 대하여 

 가. 판결서의 이유에는 주문이 정당하다는 것을 인

정할 수 있을 정도로 당사자의 주장, 그 밖의 공격·

방어방법에 관한 판단을 표시하면 되므로(민사소송법 

제208조) 당사자의 모든 주장이나 공격·방어방법을 

판단할 필요는 없다. 한편 당사자가 주장한 사항에 대

한 구체적·직접적인 판단이 판결 이유에 표시되어 

있지 않았더라도 판결 이유의 전반적인 취지에 비추

어 그 주장을 인용하거나 배척하였음을 알 수 있는 정

도라면 판단누락이라고 할 수 없고, 설령 실제로 판단

을 하지 아니하였다고 하더라도 판결 결과에 영향이 

없다면 판단누락의 위법이 있다고 할 수 없다(대법원 

2002. 12. 26. 선고 2002다56116 판결, 대법원 2008. 

7. 10. 선고 2006재다218 판결 등 참조). 

나. 원심판결 이유에 의하면, 원심은, 특별검사가 검

찰의 편파 왜곡 수사 등에 대하여도 수사하여 검찰의 

수사절차가 적법하고, 증거 수집 과정에서 어떤 문제

점도 없다는 수사결과를 발표하였다는 사실 등을 인정

한 다음, 검찰이 구형량을 수단으로 김○○을 회유·

협박하여 허위진술을 하도록 강요하였다는 취지로 한 

김○○ 가족의 진술을 내용으로 한 이 사건 기사가 그 

판시와 같은 이유로 위법성이 없다고 판단하였다.

131

국
내
언
론
관
계
판
결

02



132

다. 앞서 본 법리와 기록에 비추어 살펴보면, 원심

은, 위 기사 내용이 객관적 사실과 다름을 전제로 그 

위법성 조각 여부를 판단한 것이므로 원심판단에는 

이 사건 기사의 허위성에 관한 판단이 포함되어 있다

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원심이 이 사건 기사 내용의 허

위성에 대한 명시적 판단 없이 곧바로 위법성 판단을 

한 조치에 상고이유 주장과 같은 판단누락으로 판결 

결과에 영향을 미친 위법이 없다.

2. 상고이유 제2점 내지 제4점에 대하여

가. 언론보도로 인한 명예훼손이 문제 되는 경우에 

그 보도로 인한 피해자가 공적인 존재인지 사적인 존

재인지, 그 보도가 공적인 관심 사안에 관한 것인지 순

수한 사적인 영역에 속하는 사안에 관한 것인지, 그 보

도가 객관적으로 국민이 알아야 할 공공성, 사회성을 

갖춘 사안에 관한 것으로 여론형성이나 공개토론에 

기여하는 것인지 아닌지 등을 따져보아 공적 존재에 

대한 공적 관심 사안과 사적인 영역에 속하는 사안 간

에는 심사기준에 차이를 두어야 한다. 해당 표현이 사

적인 영역에 속하는 사안에 관한 것인 경우에는 언론

의 자유보다 명예의 보호라는 인격권이 우선할 수 있

으나, 공공적·사회적인 의미가 있는 사안에 관한 것

인 경우에는 그 평가를 달리하여야 하고 언론의 자유

에 대한 제한이 완화되어야 한다(대법원 2002. 1. 22. 

선고 2000다37524, 37531 판결 등 참조). 

나. 검찰 등 국가기관의 수사과정에서 그 직무집행

이나 업무처리가 적법하고 정당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지는 항상 국민의 감시와 비판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

대법원 2005. 1. 14. 선고 2001다28619 판결 등 참조). 

특히 공직자 또는 공직 사회에 대한 감시와 비판 기

능의 수행을 그 사명의 하나로 하는 언론보도의 특성

에 비추어, 언론보도의 내용이 객관적 자료에 의하여 

최종적으로 확인되지는 않았다고 하더라도, 공직자의 

공직 수행과 관련한 중요한 사항에 관하여 어떤 의혹

을 품을 만한 충분하고도 합리적인 이유가 있고 그 사

항의 공개가 공공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

되는 경우에는, 언론보도를 통하여 위와 같은 의혹사

항에 대하여 의문을 제기하고 조사를 촉구하는 등의 

감시와 비판 행위는 언론자유의 중요한 내용 중의 하

나인 보도의 자유에 속하는 것으로 평가될 수 있으므

로, 이러한 언론보도로 인하여 공직자 개인의 사회적 

평가가 다소 저하될 수 있다고 하여 바로 공직자에 대

한 명예훼손이 된다고 할 수 없고, 그것이 악의적이거

나 심히 경솔한 공격으로서 현저히 상당성을 잃은 것

이 아닌 한 쉽게 제한되어서는 안 된다(대법원 2006. 

5. 12. 선고 2004다35199 판결 참조). 언론보도가 공

직자에 대한 감시·비판·견제라는 정당한 언론활동

의 범위를 벗어나 악의적이거나 심히 경솔한 공격으

로서 현저히 상당성을 잃은 것인지는 그 언론보도의 

내용이나 표현방식, 의혹사항의 내용이나 공익성의 

정도, 공직자의 사회적 평가를 저하하는 정도, 취재

과정이나 취재에서 보도에 이르기까지 사실확인을 위

한 노력의 정도, 그 밖의 주위 여러 사정 등을 종합하

여 판단하여야 한다(대법원 2007. 12. 27. 선고 2007

다29379 판결 참조).

다. 원심이 적법하게 확정한 사실과 그 채택 증거에 

의하면, 다음 사실을 알 수 있다.

1) 김○○은 주가조작 및 횡령 등의 혐의로 수사를 

받던 중인 2001. 12. 20. 미국으로 도피하여 법무부가 

2004. 1.경 미국 당국에 범죄인 인도요청을 하였으나 

김○○이 미국에서 인신보호청원을 하는 등으로 국

내 송환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 전 서울특별시

장이 2007. 8. 19. 한나라당의 제17대 대통령선거 후

보자로 선출되었는데, 이○○ 후보자가 김○○의 주

가조작 및 횡령 등에 관련되었다는 의혹이 정치권에

서 제기되었다. 이러한 의혹 제기가 언론에 보도되면

서 이○○ 후보자가 김○○의 범행에 관련되었는지가 

국민적 관심사로 대두하였고, 이○○ 후보자가 대통

132



133

언
론
조
정 
·
중
재

신
청
사
례

령 후보자로서 충분한 도덕성과 자질을 갖추었는지가 

사회적 논의의 대상이 되었다.

2) 김○○은 2007. 10.경 미국 당국에 인신보호청

원을 취하하고 국내 송환의사를 표시하였다. 서울중

앙지방검찰청 특별수사팀이 2007. 11. 6. 구성되어 

김○○에 대한 범죄인 인도청구 대상 범죄, 대통합민

주신당의 이○○ 후보자 주가조작 고발사건 등(이하 

‘BBK 사건’이라 한다)에 대한 수사를 맡게 되었다. 원

고들은 특별수사팀 소속 검사들이다. 피고 주식회사 

참언론(이하 ‘피고 참언론’이라 한다)은 시사주간지 ‘

시사IN’을 발행하는 회사이고, 피고 주○○는 ’시사

IN'의 뉴스팀 소속 기자이다.

3) 피고 주○○는 2007. 11.경 김○○의 누나 

□□□김에게 전화하여 인터뷰할 수 있다는 답변을 

받고 2007. 11. 26.경 미국 로스앤젤레스로 출국하여 

2007. 11. 27.과 같은 달 28. □□□김과 인터뷰를 하

였다. 피고 주○○는 2007. 12. 3. □□□김의 연락을 

받고 다시 만났는데, □□□김은 2007. 12. 5.로 예정

된 검찰 수사결과 발표를 지켜볼 필요도 없이 이미 결

론이 나 있다고 하면서 피고 주○○에게 김○○이 검

찰로부터 회유 등을 받았다는 내용이 기재된 메모지

를 보여주고, 같은 취지의 내용이 담긴 전화통화 녹

음테이프를 들려준 후 위 메모지와 녹음테이프를 건

네주었다. 위 메모지는 김○○이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청사에서 장모와 면회 중 필담을 나누면서 작성된 것

이고, 위 녹음테이프는 김○○이 검사와 수사관의 입

회 아래 서울중앙지방검찰청 검사실에서 □□□김과 

전화로 통화한 내용을 녹음한 것이다. 

4) 피고 주○○는 위 메모지와 녹음테이프의 내용이 

일치하고, 위 메모지의 작성 장소나 전화 통화 경위 등

에 비추어 그 내용이 믿을 만하다고 생각하였다. 한편 

피고 주○○는 위 메모지와 녹음테이프의 내용을 피

고 참언론의 편집국에 보내 다른 기자들 및 변호사와 

상의하고 다른 언론기관의 보도내용 등 확보 가능한 

자료와 비교·검토하였다.

5) 그 후 피고 주○○는 위 메모지 사진을 첨부하고, 

메모지, 녹음테이프의 내용, □□□김 및 김○○의 처 

이○○의 말을 인용하는 형식으로 검찰이 구형량을 

수단으로 김○○을 회유·협박하여 허위진술을 하도

록 강요하였다는 취지로 원심판결 [별지 1] 기재와 같

은 이 사건 기사를 작성하였다. 피고 참언론은 2007. 

12. 4.자 ‘시사IN’에 이 사건 기사를 게재하였다.

6) 검찰은 2007. 12. 5. 11:00경 BBK 사건의 최종 

수사결과를 발표하였다. 그 요지는 BBK는 김○○이 

100%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지주회사이고, 이○○ 후

보자가 김○○의 BBK 관련 주가조작 및 횡령에 가담

하지 않았다는 것이었다. 

7) 국민의 상당수가 검찰의 최종 수사결과를 믿지 

않는다는 여론조사결과가 나오는 등 BBK 사건이나 

검찰 수사의 공정성에 대한 국민적 의혹이 해소되지 

않자 「한나라당 대통령후보 이○○의 주가조작 등 범

죄혐의의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

한 법률」이 제정되어 2007. 12. 28. 공포·시행되기에 

이르렀다. 특별검사는 40일에 걸친 수사 끝에 2008. 

2. 21. 검사의 회유·협박이 있었다고 볼 수 없으며, 

검찰의 수사절차가 적법하고 증거 수집 과정에서 어

떤 문제점도 없다는 내용의 수사결과를 발표하였다. 

라. 원심은 이러한 사실관계를 바탕으로, 이 사건 기

사는 정치적 영향력이 있는 BBK 사건에 관한 검사 직

무집행의 공정성에 관한 것으로 공적 관심 사안인 한

편, 피고 주○○는 이 사건 기사를 작성하면서 위 메모

지와 녹음테이프의 내용을 확인하기 위한 상당한 노

력을 하였고, 이 사건 기사가 작성자의 의견을 보류하

고 메모 내용을 옮기거나 김○○ 가족의 진술을 인용

하는 중립적 태도로 작성된 점 등의 제반 사정에 비추

133

국
내
언
론
관
계
판
결

02



134

어, 이 사건 기사는 공직자에 대한 감시·비판·견제

라는 정당한 언론활동의 범위 내의 것으로, 악의적이

거나 심히 경솔한 공격으로서 현저히 상당성을 잃었

다고 평가되지 아니하므로, 위법성이 인정되지 않는

다는 취지로 판단하였다.

마. 앞서 본 사실관계에 의하면, 이 사건 기사를 접

한 일반인들은, 원고들이 유력한 대선후보에게 유리

한 처분을 이끌어 내기 위해 구형량을 수단으로 피의

자에게 허위진술을 강요하는 등 불법적이고 부도덕한 

방법으로 수사한 것으로 인식하였을 가능성이 크므로 

이 사건 기사는 명예훼손적 표현에 해당하고 이로 말

미암아 원고들 개인의 사회적 평가가 저하될 수 있었

다고 보인다. 그러나 종래 국민적 관심의 대상이 되면

서도 정치적으로 민감한 사건의 수사에서 그 수사기

관이 아니고서는 의혹의 진위를 가리는 것이 현실적

으로 매우 어려운 데도 수사내용에 대하여 국민의 의

구심을 없애기에 아쉬움이 있었던 일이 없지 않았고 

바로 이러한 경우에 정당이나 언론의 역할이 필요함

은 우리의 경험으로 알 수 있다. 한편 이 사건과 같이 

검찰의 수사내용이 국민적 관심 대상이면 그 수사과

정의 적법성과 공정성도 엄정하고 철저하게 검증되어

야 하므로, 수사과정에 대한 의혹 제기가 공적 존재의 

명예보호라는 이름으로 쉽게 봉쇄되어서는 안 된다. 

다만 공적 존재의 공적 관심사에 관한 문제의 제기가 

널리 허용되어야 한다고 하더라도 구체적 정황의 뒷

받침도 없이 악의적으로 모함하는 일이 허용되지 않

도록 경계해야 함은 물론이고, 구체적 정황에 근거한 

것이라 하더라도 그 표현방법에 있어서는 상대방의 

인격을 존중하는 바탕 위에서 어휘를 선택하여야 하

고, 아무리 비판을 받아야 할 사항이 있다고 하더라도 

모멸적인 표현으로 모욕하는 것은 허용될 수 없다(대

법원 2002. 1. 22. 선고 2000다37524, 37531 판결 참

조). 피고들이 이 사건 기사를 보도하기에 앞서 검찰

의 해명을 듣거나 김○○의 변호인에게 확인해 보지 

않은 등 피고들의 행위에 다소 적절하지 못한 사정도 

없지 않으나, 이 사건 기사의 보도내용이나 표현방식, 

공익성의 정도, 사실확인을 위한 노력의 정도 등 여러 

사정을 종합하면, 피고들의 행위가 위와 같은 한계를 

벗어난 것으로는 보기 어렵다.

따라서 앞서 본 법리를 전제로 같은 취지의 원심판

단은 정당한 것으로 수긍할 수 있고, 거기에 상고이

유 주장과 같은 논리와 경험의 법칙을 위반하여 자유

심증주의의 한계를 벗어났다거나, 명예훼손 성립 여

부나 위법성 조각사유에 관한 법리를 오해한 위법 등

이 없다.

 3. 결론

그러므로 상고를 모두 기각하고, 상고비용은 패소

자들이 부담하기로 하여 관여 대법관의 일치된 의견

으로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재판장 대법관 민일영

주	 심	대법관 신영철

	 대법관 박보영

134



135

언
론
조
정 
·
중
재

신
청
사
례

[일본판례]

취재대상과 대립관계에 있는 취재원의 정보만을

근거로 기사를 작성하였다면 상당성을

인정할 수 없다. 

<판결요지>

가. 기사의 내용은 원고사원들이 신문판매점을 방

문, 예고 없이 거래중지를 통고한 사실 등을 비판하

는 것이었으나, 신문판매점의 점장이 소지하고 있던 

광고전단을 본인의 동의 없이 가져갔다는 사실을 적

시한 것이라고 이해되는 것이 통상이므로, 허위에 해

당하는 내용으로 원고들의 사회적 평가를 저하시켰음

이 명백하다.

나. 피고는 원고 회사와 소송으로 다투는 등 대립관

계에 있다는 제3자로부터 입수한 정보를 근거로 기사

를 게재했다고 주장하나, 기사에서 적시한 사실이 진

실이라고 믿은데 대해서 상당한 이유가 있었다고 보

기는 어렵다.

최고재판소

사  건  : 2010(受) 1529호 손해배상 등 청구

원  고 : 주식회사 요미우리신문 세이부본사 외 3인

피  고 : 데이하라 하루오

판결선고 : 2012. 3. 23. 제2 소법정 판결

1심 판결 : 사이타마지법 2009. 10. 16. 선고  

	  2008(ワ) 613호 판결

2심 판결 : 도쿄고법 2010. 4. 27. 선고

	 2009(ネ) 5834호 판결

참조조문 : 민법 제709조 · 제710조

주  문

원판결을 파기한다. 본건을 도쿄고등법원에 환송

한다. 

이  유

원고 소송대리인 마스모토 요시로 외의 상고수리신

청 이유에 대하여 

1. 본건은 원고들이 인터넷상의 웹사이트에 피고가 

게재한 기사에 의해 명예를 훼손당했다고 주장, 피고

에 대해 불법행위에 근거한 손해배상을 청구한 사안

이다.

2. 원심이 확정한 사실관계의 개요 등은 다음과 같다.

(1) 원고회사는 큐슈지구를 중심으로 일간신문의 발

135

외
국
언
론
관
계
판
결
–
일
본

외국언론관계판결

편집자 주 - �인격권을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 사건관계인의 이름·주소 등을 익명처리하고, 필요한 범위 내에서 

판결 원문의 일부를 수정 또는 삭제하였습니다.



136

행·판매하고 있는 회사다. 원고인 고오노 타로, 오토

야마 마츠오, 헤이카와 다케오(이하 「원고 고오노 등」

으로 한다)는 모두 원고회사의 종업원으로 원고 고오

노는 법무실장의 지위에 있으며 오토야마 및 헤이카

와는 판매국에 근무하고 있다.

(2) 피고는 프리 저널리스트로서 인터넷상에 스스

로 개설한 누구나 열람이 가능한 웹사이트 등에 신문

사의 신문판매점에 대한 대응이나 신문업계의 체질 

등을 비판적으로 보도하고 있다.

(3) 피고가 2008년 3월 1일에 본건사이트에 게재한 

「임시뉴스」 본건기사에는 「요미우리신문 세이부본사

는 1일 후쿠오카현 쿠루메시에 있는 YC코다의 보타 

점장에게 내일 2일부터 신문의 배급 및 거래를 중지한

다고 통고했다. 현지의 관계자들로부터의 정보에 의

하면, 1일 오후 4시 경 세이부본사의 고오노 법무실

장, 오토야마, 헤이카와 등 3명이 사전연락도 없이 방

문, 보타 점장에게 거래 중지를 통고했다고 한다」는 기

사에 이어 「더욱이 다음 날 조간에 접어 넣을 예정이었

던 광고전단 등을 가져갔다. 이것은 절도에 해당하며 

형사고소의 대상이 된다」는 기재가 있다.

(4) 2008년 3월 1일 원고 고오노 등이 YC코다를 방

문, 거래중지를 통고한 사실은 있으나, 그 후에 본건

판매점으로부터 다음 날 조간에 접어 넣을 예정이었

던 광고전단 등을 가져간 것은 원고 고오노 등이 아니

며, 신문광고전단 대리업을 영위하는 주식회사 요미

우리 세이부 아이에스(이하 「소외 회사」로 한다)의 종

업원이었으며, 동 종업원은 본건판매점 점장의 동의 

하에 이를 가져갔던 것이다.

(5) 원고들은 본건기재부분이 자신들의 사회적 평

가를 저하시키는 사실을 적시한 것이라고 주장한데 

대해 피고는 이를 다투고 있다.

3. 원심은 상기사실관계를 가지고 다음과 같이 판

단, 원고들의 청구를 모두 기각해야만 한다고 했다.

본건기재부분 중 「더욱이 다음 날 조간에 접어 넣을 

예정이었던 광고전단 등을 가져갔다」는 제1문단 부분

은 본건판매점을 방문, 거래중지를 통고한 원고 고오

노 등이 돌아갈 때 점포 안에 있던 광고전단을 가져갔

다는 사실을 적시한 것이며, 제2문단인 「이것은 절도

에 해당하며 형사고소의 대상이 된다」는 부분은, 제1

문단에서 적시한 사실관계를 전제로 한 피고의 법적 

견해를 표명한 것이라 판단했다.

본건기사를 읽은 일반 열람자들은 피고가 원고의 

갑작스러운 거래중지 통고 등을 비판하기 위해 고의

적으로 과장된 표현을 사용했다고 받아들이는 것이 

자연스러우며, 이를 원고 고오노 등이 실제로 「절도」

에 해당하는 행위를 했다고 이해할 가능성은 희박함

으로 본건기재부분에 의해 원고들의 사회적 평가가 

저하되었다고 할 수는 없다고 보았다. 

4. 그러나 원심의 상기판단은 그대로 인용할 수 없

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어떤 기사의 내용이 타인의 사회적 평가를 저하

시키는 것인지의 여부는 일반 독자의 보통의 주의와 

읽는 방법을 기준으로 하여 판단해야만 한다.(최고재

판소 1954년(オ) 제634호, 동 1956년 7월 20일 제2소

법정 판결 참조).

전기사실관계에 의하면 본건기재부분은 제1문단과 

제2문단이 어울려서, 원고회사의 업무의 일환으로 본

건판매점을 방문한 원고 고오노 등이 본건판매점의 

점장이 소지하고 있던 광고전단을 본인의 동의 없이 

가져갔다는 사실을 적시한 것이라고 이해되는 것이 

통상이므로, 본건기사는 원고들의 사회적 평가를 저

하시켰음이 명백하다.

(2) 그리고 전기 사실관계에 의하면, 본건판매점의 

점장이 소지하고 있던 광고전단은 소외 회사의 종업

136



137

언
론
조
정 
·
중
재

신
청
사
례

원이 본건판매점 점장의 동의 하에 가져갔다고 함으

로, 본건기재부분에서 적시된 사실은 진실이 아님이 

명백하며, 또한 피고는 원고회사와 소송으로 다투는 

등 대립관계에 있다는 제3자로부터의 정보를 근거로 

본건사이트에 본건기사를 게재했다고 주장할 뿐이며, 

본건기재부분에서 적시한 사실이 진실이라고 믿은데 

대해서는 상당한 이유가 있었다고 하기에 충분한 사

실을 주장하고 있지 않다.

(3) 그렇다면 피고가 본건사이트에 본건기사를 게

재한 것은 원고들의 명예를 훼손하는 것으로 불법행

위를 구성한다고 해야 할 것이다.

5. 이상과 다른 견해를 가지고, 본건기사에 대해 불

법행위 구성을 부정하고, 원고들의 청구를 모두 기각

해야만 한다고 한 원심의 판단에는, 판결에 영향을 미

칠 것이 명백한 법령의 위반이 있다.

논지는 이유가 있으며, 원판결은 파기할 수 밖에 없

다. 그리고 원고들이 입은 손해에 대해서는 다시 심리

를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본건을 원심에 환송하기로 

한다. 따라서 재판관 전원일치의 의견으로 주문과 같

이 판결한다. 

▒ 출처 : 『판례시보』 2147호/P.61~63                  

▒ 번역 : 한동원(전 한국언론연구원장)

[미국판례 1]

과거 기사에 Facebook이나 Twitter와 연계된 

“공유하기” 버튼을 추가한 것은 기사의 재출판이라 

볼 수 없다.

<판결요지>

가. 뉴욕 법원의 단일 출판 규정에 따르면 명예훼손

에 해당하는 단일 출판물의 경우 출판물의 배급 규모

나 해당 내용이 포함된 사본의 갯수에 상관없이 하나

의 출판물로 취급하며 하나의 소송사유만이 될 수 있

고 명예훼손의 소멸시효는 뉴욕주의 경우 1년인데 이

는 첫 출판 시점에서부터 계산하며, 따라서 문제가 된 

기사가 처음으로 판매되거나 일반적으로 대중에게 공

개된 가장 이른 시기를 말한다. 그러나 만약 명예훼

손에 해당하는 기사가 새로운 방식으로 재출판되었

을 경우 재출판 시점부터 소멸시효를 계산하여야 한

다. 재출판은 소멸시효 적용시점을 다시 발효시키는

데, 이는 원본 출판물의 누적 출판과는 별개로 단순

히 원본의 배급이 늦춰진 것과는 다른 경우여야 한다.

나. 하이퍼링크가 소셜미디어와 네트워킹 웹사이트 

등을 통해 종전 기사를 새로운 독자들이 읽을 수 있도

록 하는 것은 분명하지만, DNLP가 의도한 독자층은 

DNLP 웹사이트의 방문자들이다. 또한, 이들 독자들

은 지금껏 본 기사를 이메일로 보내거나 출력하여 원

하는 사람들과 얼마든지 공유할 수 있었다. DNLP의 

새로운 CMS는 단순히 웹독자들이 본 기사를 발전된 

기술을 통해 더 다양한 방법으로 공유할 수 있도록 도

왔을 뿐이다. 따라서 이러한 배경과 종전 기사에 미미

한 수정만이 이루어졌다는 사실에 근거해 볼 때, 기사

가 복구된 것은 원본 기사의 배급이 늦춰진 것으로 보

이며 재출판으로 보기는 어렵다고 본다.

  

뉴욕 카운티 뉴욕 고등법원

(New York Supreme Court New York County)

137

외
국
언
론
관
계
판
결
–
미
국



138

원고 : Larry D. Martin

피고 : Daily News L.P. and Errol Louis

사건번호 : 2012 BL 94580

판결선고 : 2012년 2월 10일

기초사실

본 소는 2007년 피고 Daily News L.P.(DNLP)가 

발간하는 The Daily News 기사의 출판 및 재출판에 

대하여 제기되었다. 문제의 기사는 The Daily News

의 인쇄판과 웹사이트에 2007년 2월 8일 게시되었다.

소장에 따르면, 2007년도 기사는 뉴욕 주 킹스 카운

티의 고등법원 판사인 원고 Larry D. Martin의 명예

를 훼손하였다. 재판 중인 Martin v. Daily News et al 

(Action No.)1)과 관련하여 본 법원은 2007년도 기사가 

명예훼손에 해당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고 판단하

고 DNLP가 소장에 답변하도록 지시하였다.

2007년 3월 9일, DNLP는 기존의 웹사이트를 새로

운 콘텐츠 관리시스템(CMS)을 적용한 nydailynews.

com으로 전환하였다. 기술적인 문제 때문에 업로

드되어 있던 기사들을 기존 CMS시스템에서 새로운 

CMS으로 이동시킬 수 없었다. 그렇기 때문에 그러한 

기사들은 DNLP의 인쇄본을 통해 이동되어야 했다. 

새로운 CMS 시스템 런칭이 지연되었기 때문에 2007

년도 기사와 동년 1월 1일에 발행된 기사들은 무기한

으로 DNLP 웹사이트에 제공되지 않게 되었다. 

2010년 3월, DNLP의 법률대리인은 2007년 기사

가 DNLP 웹사이트에 더 이상 올라와 있지 않은 것을 

발견하고 웹사이트에 재업로드할 것을 요청하였다. 

이러한 요청은 Action No.1의 책임을 인정하는 것이

나 증거 인멸로 보여질 것을 우려하였기 때문에 이루

어졌다. 2007년도 기사를 복구하기 위해서 DNLP의 

수석 멀티미디어 편집인인 Ethan Sacks가 2007년

도 기사를 검색하여 새로운 양식에 맞추어 2007년도

부터 2010년까지의 URL을 업데이트하였다. Sacks

는 이어 2007년도 기사가 The Daily News에 새로

운 기사처럼 보여지는 것을 막기 위해 필자명 출처

(byline credit)를 부가적으로 입력하였다. 필자명 출

처는 “Daily News 사설 컬럼니스트”가 2007년도 기

사를 작성한 것으로 표시하였다. 

본 소에서 원고는 2007년도 기사를 웹사이트에 복

구하는 과정에서 DNLP가 Action No.1의 재판이 이

루어지는 동안 알게 된 명예훼손의 가능성에 대한 추

가적인 정보를 반영하거나 부가적인 조사를 하지 않

은 것을 비난하였다. 본 소는 2007년도 기사를 복구하

는 일련의 과정을 법적으로 명예훼손에 해당하는 자

료의 ‘재출판’이라고 정의하였다. 

피고는 CPLR 3211(a)(1)와 3211(a)(7)에 의거하여 

증빙서류와 청구원인 부재 등의 이유를 들어 본 소

를 기각할 것을 요청하였다. 피고는 본 소가 부당하게 

제기되었으며, The Daily News의 기사들을 보존하

는 과정이 재출판으로 정의된 것은 부적절하며 오히

려 “단일 출판 규정”2)에 해당한다고 주장하였다. 따라

서 명예훼손의 1년 소멸시효 규정에 위배되기 때문에 

2007년도 기사의 복구과정에 대한 소의 제기는 법리

에 어긋난다고 진술하였다. 또한 DNLP는 명예훼손

에 필요한 직접적인 악의가 입증되지 않았기 때문에 

본 소가 기각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설  명

CPLR 3211에 의거하여 소를 기각해 달라는 요청

에 대해 융통성 있는 변론의 구성을 허가하기로 한다. 

본 소에서 주장된 사실들을 법원은 사실로 받아들여

야 하며 이에 따라 원고에 가장 유리한 추론을 해야 한

다. 본 소의 목적은 재출판의 모든 구성 요소를 밝히

138

1) Action No.1에서 법원은 Louis가 작성한 2007년 1월 28일자 기사와 관련한 모든 주장을 기각하였다.

2) �불법행위법 리스테이트먼트 제577a(4)항 “단일 출판물의 경우 (a) 오직 한 가지 소만을 제기할 수 있으며 (b) 하나의 소에서 모든 손해를 청구해야 하며 (c) 

하나의 손해배상소송에서 원고의 승소 혹은 패소가 판결되었다면 어떠한 사법권 내에서라도 같은 당사자들에게 다른 소송을 제기할 수 없다”



139

언
론
조
정 
·
중
재

신
청
사
례

는 것이 아니라 본 소가 재출판 법리에 맞는 법적 근거

가 있는 주장인지를 판단하는 것이다. CPLR 3211(a)

(1)에 의하면 증빙자료가 모든 주장에 대해 확정적으

로 확실한 반론을 할 수 있는 경우에만 법원이 소를 기

각할 수 있다. 

Rare 1 Corp. v. Moshe Zwiebel Diamond Corp

에서 설명된 것처럼, 뉴욕 법원의 단일 출판 규정에 따

르면 “명예훼손에 해당하는 단일 출판물의 경우 출판

물의 배급 규모나 해당 내용이 포함된 사본의 갯수에 

상관없이 하나의 출판물로 취급하며 하나의 소송사유

만이 될 수 있”으며 명예훼손의 소멸시효는 뉴욕주의 

경우 1년인데 이는 “첫 출판 시점에서부터 계산하며, 

따라서 문제가 된 기사가 처음으로 판매되거나 일반

적으로 대중에게 공개된 가장 이른 시기를 말”한다. 

그러나 만약 명예훼손에 해당하는 기사가 새로운 

방식으로 재출판되었을 경우 재출판 시점부터 소멸시

효를 계산하여야한다. Firth v. State of New York 

(Firth I)에 따르면 재출판은 소멸시효 적용시점을 다

시 발효시키는데, 이는 원본 출판물의 누적 출판과는 

별개로 단순히 “원본의 배급이 늦춰진 것”과는 다른 

경우여야 한다. 

본 쟁점과 관련하여 두 번째 출판물이 고의적으로 

그리고 실제로 원본 출판물과는 다른 새로운 독자들

에게 전달되었냐하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재출판에 해당하는지 또한 새로운 소멸시효 발효

에 따라 별도의 소송사유가 될 수 있는지는 사례별로 

판단되어야 한다. 예를 들면 책이나 잡지, 신문 등의 

수정판에 명예훼손에 해당하는 내용이 반복되어 있

을 경우 새로운 소송사유가 될 수 있다. Rinaldi [같

은 책의 하드커버와 페이퍼백 판의 경우]; Cook v. 

Conners [같은 개인이 발간하는 조간과 석간신문의 

경우]; GRegoire v. G.P. Putnam’s Sons [재고처리

는 재출판으로 보지 않는 경우]; lehman v. Discovery 

Communications Inc., [TV 프로그램의 재방송은 새

로운 청취자를 의도한 것으로 판단, 재출판이라고 판

단한 경우]; Haefner v. New York Media, LLC [“디

지털 전자책”화된 경우 원본 출판물의 배급이 단순히 

늦춰진 것으로 판단한 경우]; Firth v. State of New 

York (Firth II) [피고가 주장된 재출판에 관련한 사

실을 개인적으로 알고 있음에 대한 진술서를 제출하

지 않았을 때 명예훼손에 해당하는 내용이 같은 웹사

이트의 다른 주소로 이동되었다면 새로운 소송사유에 

해당한다고 판단한 경우] 

단일 출판 규정은 “다수의 중복소송을 막고 악용 및 

책임 과중을 예방하며 법원의 제한된 인력과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채택되었다. 또한 “원고

가 한 사법권에서 시작된 소송에 모든 손해배상의 건

을 포함시켜야 하는 부담을 덜어준”다. 이러한 목적에 

합당하게 단일 출판 규정은 모든 인터넷 출판물에 적

용되며 인터넷에 게시된 명예훼손에 해당하는 내용

을 감상하는 것은 재출판으로 해당하지 않는다고 명

시하고 있다.

원고는 2007년도 기사가 재출판되었음을 뒷받침하

기 위해 2007년도 기사가 DNLP에 처음으로 게시되

었을 때 “공유하기” 버튼이 없었다는 사실을 예로 들

며 독자들이 facebook이나 Twitter와 같은 소셜미디

어와 네트워킹 사이트에 공유할 수 없었다고 주장하

였다.3) 복구된 2007년도 기사는 공유하기 기능을 제

공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원고는 거의 기하급수적으

로 많은 새로운 독자들에게 기사가 배급되었다고 주

장하였다.4)

DNLP는 인터넷 출판물에 하이퍼링크를 포함하는 

것은 재출판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Haefner v. New 

York Media, LLC를 예로 들며 이에 반박하였다. 그

러나 본 건과 분명하게 사실관계가 차이 나는 판결을 

본 쟁점에 적용하기는 어렵다. Haefner는 예전에 출

139

외
국
언
론
관
계
판
결
–
미
국

3) DNLP 웹사이트에 2007년 기사가 처음 게재되었을 때 독자들이 전자우편으로 다른 독자들과 공유할 수 있는 기능만 포함되어 있었다.

4) �원고는 DNLP 웹사이트에서 2007년 기사를 보고 facebook 공유 기능을 클릭한 Thomas A. Catalano의 확인서를 제출하였다. Catalano는 이어 그가 

2007년도 기사를 107명의 페이스북 “친구들”과 공유하였고, “친구들”은 역시 그들의 “친구들”에게 공유할 수 있음을 설명하였다. 



140

판된 적이 있는 명예훼손의 가능성이 있는 내용을 포

함한 기사와 기사 내 포함된 링크에 대한 소송이었다. 

Haefner에서는 하이퍼링크는 원본 기사에 접속하기 

위한 새로운 수단이었을 뿐이었으나 본 건의 경우 하

이퍼링크는 2007년도 기사를 소셜미디어와 네트워킹 

사이트 등에 배급할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법원은 DNLP의 웹사이트에 

복구된 2007년도 기사가 별도의 재출판물이라는 원

고의 주장에 동의하지 않는다. 하이퍼링크가 소셜미

디어와 네트워킹 웹사이트 등을 통해 2007년 기사를 

새로운 독자들이 읽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분명하지

만, DNLP가 의도한 독자층은 DNLP 웹사이트의 방

문자들이다. 이들은 새로운 독자들이 아니며, 2007년 

기사가 처음으로 DNLP 웹사이트에 게시되었을 때의 

독자들과 같은 독자들이다. 

또한, 이들 독자들은 지금껏 본 기사를 이메일로 보

내거나 출력하여 원하는 사람들과 얼마든지 공유할 

수 있었다. DNLP의 새로운 CMS는 단순히 웹독자들

이 본 기사를 발전된 기술을 통해 더 다양한 방법으로 

공유할 수 있도록 도왔을 뿐이다. 중요한 것은 원고가 

주장하는 “새로운 독자들”이라는 집단은 DNLP의 조

치에 따른 것이 아니라 DNLP웹사이트의 독자들, 즉 

제3자의 행동에 의존한 것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배경과 2007년 기사에 미미한 수정

만이 이루어졌다는 사실에 근거해 볼 때, 기사가 복구

된 것은 원본 기사의 배급이 늦춰진 것으로 보이며 재

출판으로 보기는 어렵다고 본다. DNLP는 2007년 기

사가 DNLP 웹사이트에 복구된 정황에 대해 개인적

인 정보를 갖고 있는 Ethan Sacks의 진술서를 제출

하였다. 본 제출은 DNLP가 2007년 기사를 유의미하

게 수정하거나 변경하지 않았는 것을 증명하며, 오히

려 본 기사가 3년 전에 이미 작성되어 출판된 것임을 

강조하였고 독자들이 본 기사가 새롭게 작성되었다

고 착각하지 않도록 DNLP가 절차를 밟았음을 보이

는 바이다. 

이러한 이유들에 2007년도 기사를 재출판하지 않

았음을 판결한다. 따라서 본 소는 기각되어야 한다. 

DNLP의 2007년 기사를 복구한 행위가 재출판이 

아니라고 판단, 본 소가 소멸시효에 해당한다고 판결

하고 원고의 주장을 기각하는 바, 법원은 피고의 나머

지 주장들에 대해 고려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하였다. 

그러나 만약 본 소가 소멸시효 이내에 제기되었다고 

해도 피고 Louis에 대한 주장들은 기각되었을 것이다. 

Louis에 대해 소장은 결론적인 혐의만을 제시하고 있

으며 적용 가능한 주장은 그가  2007년 기사를 내리

지 않았다는 주장뿐이다. 다른 한편으로는 원고가 주

장하는 재출판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누가 지시하

였는지, 누가 수행하였는지 그리고 어떻게 수행하였

는지에 대한 확실한 증거자료가 확보되었는데, 이러

한 자료에 Louis의 혐의는 발견되지 않았으며 따라서 

그가 재출판 과정에 참여하였거나 암묵적으로 동의하

였다는 주장은 부당하다. Karaduman v. Newsday 

Inc [뉴스 기사  연작의 재출판에 기자들이 참여하였

음을 증명하는 확실한 증거자료가  불충분한 바, 그들

을 고소하는 본 소는 기각되어야 마땅하다]. Rinaldi; 

Cerasani v. Sony Corp; Davis v.Costa-Gavras [

저자에 대해 혐의를 제기하기 위해서는 재출판된 작

품의 창의적인 관리나 권한을 증명하여야 한다] 

따라서 피고 Daily News LP와 Errol Louis의 소송

기각 청구를 인용한다. 

140



141

언
론
조
정 
·
중
재

신
청
사
례

[미국판례 2]

가해자가 해당 위법행위에 대해 악의의 인식을

가지지 않았다면 징벌적 손해배상은

인정되지 않는다.

<판결요지>

퍼블리시권 침해 시 배심원은 피고의 행위가 계획

적인 성향이 있거나 혹은 배임이나 지속적인 배임행

위에 대한 사전 정보와 인식을 불러오는 행위일 경우 

징벌적 손해배상을 부과할 수 있다. 징벌적 손해배상

을 부과하기 위해서는 확실하고 설득력 있는 증거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그러나 과실에 의한 행위일 경우 

피고에게 징벌적 손해배상을 부과할 수 없다. 단순한 

불법행위 자체만으로는 징벌적 손해배상의 대상이 될 

수 없다. 만약 피고의 행위가 중대한 불법행위에 해당

한다고 해도 단순과실만으로는 징벌적 손해배상을 부

과할 수 없다.

제11구 연방고등법원 항소심 판결

(U.S. Court of Appeals Eleventh Circuit)

원고 : �Maureen Toffoloni

피고 : �LFP PUBLISHING GROUP LLC

사건번호 : 2012 BL 135997

판결선고 : 2012년 5월 1일

이번 재판은 본 소의 두번째 항소심이다. 첫 항소

심(Hustler I)에서는 Toffoloni의 LFP Publishing 

Group(LFP)에 소를 제기할 근거가 있다고 판결하였

다.1)  본 소는 Hustler지 3월호에 Nancy Benoit가 살

해된 지 일 년이 안 된 시점에 그녀의 20년 전 누드사

진이 게재된 사건 때문에 제기되었다. 

사진의 내용이나 정황 등은 Hustler I에서 빠짐

없이 진술되었으므로 다시 논의할 필요는 없을 것

이다. Hustler I에서 우리는 디스커버리를 검토하

고 Toffoloni에 약식재판(partial summary judge 

ment)을 선고한 원심법원으로 환송하였다. 이후 원

심법원의 배심원은 Toffoloni의 손을 들어 전보적 

손해배상액 $125,000, 그리고 징벌적 손해배상액 

$19,603,600을 평결하였고, 지방법원은 이를 감액

해 징벌적 손해배상액으로 $250,000를 결정하였다.2)

양측 당사자들은 징벌적 손해배상액에 대해 항소

하였다. Toffoloni는 배심원이 산정한 손해배상액인 

$19,603,600이 부과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LFP는 징벌적 손해배상은 부당하다고 주장하였다.3) 

징벌적 손해배상 

Toffoloni는 배심원이 산정한 징벌적 손해배상액 

$19,603,600이 부과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그 근거로 지방법원이 LFP가 Toffoloni를 고의성을 

가지고 피해를 입힌 것을 인정한 배심원의 판결을 충

분히 반영하지 않았다고 주장하였다. 반면 LFP는 어

141

외
국
언
론
관
계
판
결
–
미
국

 1) �원고 Maureen Toffoloni는 Nancy의 모친이며, Nancy의 사유재산의 관리자이다. 조지아 주의 경우 소유자의 사망 이후에도 퍼블리시티권이 지속되며 상

속 및 유증이 가능하다.

 2) �제조물 배상 소송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조지아 주법은 손해배상액을 $250,000으로 한정하고 있다. 그러나 “피고의 행위나 행하지 않는 행위가 손해를 

입히기 위한 의도를 가지”거나 “음주, 약물 혹은 가스, 본드, 그 외 독성물질을 흡입한 상태”로 행위가 이루어졌다면 예외적으로 그 이상을 산정하기도 한

다. 지방법원은 본 소의 경우 증거가 불충분하다고 판단하고 법이 인정하는 한도액으로 손해배상액을 낮춰서 산정하였다. 

3) �LFP는 또한 본 항소심에서 지방법원이 Hustler I 의견에 대해 잘못 해석하였다고 주장하였는데, 그 근거로 지방법원이 Benoit의 사진들이 뉴스가치가 없

다고 확정적으로 결론지었다고 주장하였다. LFP의 주장이 일리가 있기는 하나 지방법원이 그 외 판결에서 LFP가 새로운 증거자료로서 제출한 종합 기록 

자료에서 단지 세 가지 새로운 사실만을 사용한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LFP는 항소심에서도 역시 그 세 가지 사실을 근거로 우리가 뉴스가치 

예외조항에 대해 Hustler I의 판결과 상충되는 판결을 내렸다고 주장하였다. 이번 항소심에서 역시 LFP는 그 세 가지 자료만을 본 법원이 Hustler I과 상충

되는 판결을 내렸다는 주장의 근거로서 제시하였다. 따라서 제시된 세 가지 사실 외에 Hustler I에서 논의되지 않은 부가적인 주장이나 그 외 추가 자료는 

없는 것으로 간주하였다. United States v. Day [“본 법원은 첫 상고이유서에 기한 내에 제기되지 않은 쟁점은 포기하거나 방기한 것으로 간주하도록 하는 

명확한 규정에 따른다”] LFP의 새로운 증거자료 중 세 번째 사실에 대해서는 우리는 Lisby교수의 증언이 어느 정도 관련성을 지닌다고 보고 판결에 반영

하였다. 지방법원이 세 가지 추가 사실이 쟁점의 본질을 크게 바꾸지 않았다고 판단한 것이 잘못되었다고 판결하기는 어렵다. 오히려 한 가지 사실증거는 

관련성이 없었으며, 본 법원은 다른 두 사실 또한 상식적인 경험에 전반적으로 포함되는 내용이며 법원이 이미 적용한 내용이라고 보았다. 



142

떠한 합리적인 배심원도 징벌적 손해배상이 타당하다

고 판결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조지아 주법에 따르면, 퍼블리시권 침해 시 배심원

은 “피고의 행위가 계획적인 성향이 있거나 혹은 배임

이나 지속적인 배임행위에 대한 사전 정보와 인식을 

불러오는 행위일 경우” 징벌적 손해배상을 부과할 수 

있다. 징벌적 손해배상을 부과하기 위해서는 확실하

고 설득력 있는 증거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그러나 과실에 의한 행위일 경우 피고에게 징벌적 

손해배상을 부과할 수 없다. “단순한 불법행위 자체

만으로는 징벌적 손해배상의 대상이 될 수 없다. 만

약 피고의 행위가 중대한 불법행위에 해당한다고 해

도 단순과실만으로는 징벌적 손해배상을 부과할 수 

없다. 그러나 불법행위에 해당하는 경우 물론 피해에 

대한 배상을 청구할 수는 있”다. [Colonial Pipeline 

Co. v. Brown] 

본 법원은 본 건에 대해 합리적인 배심원이라면 징

벌적 손해배상의 근거가 될 만한 확실하고 설득력 있

는 증거가 없다고 판결할 것이라는 LFP의 주장에 동

의한다. LFP 직원들의 일관되고 반박의 여지가 없는 

증언들은 그들이 실제로 문제의 사진들이 퍼블리시티

권의 뉴스가치 예외조항에 해당한다고 믿었으며 그 

믿음이 비록 잘못된 것이었을지라도 합리적이었음을 

뒷받침한다. 

LFP의 소유자이며 LFP가 발간하는 잡지의 내용에 

대해 최종결정을 내리는 Larry Flynt는 Benoit의 사

진들을 잡지에 게재하는 것에 대해 논의하였을 때 그

는 ‘당연히’ 그 사진들이 뉴스가치가 있다고 생각하였

으며 그에 따라 Benoit나 Toffoloni의 추가적인 허락

을 받아야 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고 증언하였

다, Flynt는 또한 그러한 부가적인 허락이 필요했던 

것을 사전에 알았다면 LFP는 계쟁 중인 사진들을 게

재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증언하였다. 

본 건의 사진들과 함께 게재된 전문을 작성한 Tyler 

Downer는 LFP가 일반적인 관례와는 다르게 문제가 

된 사진들을 사진사에게서 구매하기도 전에 LFP의 

법률 업무를 담당하는 변호사들에게 자문을 구했고, 

Benoit가 “뉴스에 너무나 많이 등장했기 때문에” 그

리고 Benoit의 권리 등이 그녀의 사망과 함께 소멸했

을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에 LFP가 사진을 사용함에 

있어 부가적인 허가 절차를 밟아야할 것이라고 생각

하지 않았다고 진술하였다. 또한 그는 LFP가 “화보”

가 아닌 “뉴스와 엔터테인먼트”에 해당하는 논평 섹션

에 Benoit의 사진들을 게재하였기 때문에 자신이 계

쟁 중인 사진들과 관련하여 작업하게 되었다고 진술

하였다. 

2008년 3월호가 발간되기 몇 주 전 Benoit의 전 남

편인 Jim daus는 Downey에게 전화를 걸었고 LFP에

게 사진을 잡지에 게재할 수 있도록 허가를 받았는지 

질문하였다. Downey는 당시 Daus에게 “잡지에 사진

과 함께 싣는 기사는 뉴스이며 이 경우 Benoit나 그녀

의 가족에게 따로 허가를 받지 않아도 된다”고 대답하

였다고 진술했다. Daus 역시 이에 대해 동의하였다.

계쟁 중인 사진이 뉴스가치가 없다고 Hustler I 법

정에서 판결하였을 때 Downey는 “하지만 이는 의도

하지 않은 실수였으며… 우리는 우리의 행위가 적법

하다는 믿음 하에 잡지를 발간하였다”고 응답하였다. 

Downey는 또한 Benoit의 사진들과 별도로 연예인들

의 허가를 받을 필요가 없는, 파파라치가 촬영하는 연

예인 사진과 법적으로 차이가 없다고 판단하였다고 

진술하였다. 

문제가 된 잡지가 발간된 지 일주일 정도 후 Toffol 

oni의 법률대리인은 LFP에 사진을 게재하지 말 것

을 요구하는 메모를 전달하였다. LFP 부사장 Donna 

Hahner은 LFP의 법률고문들에게 전달하였고, 그

들은 Toffoloni의 법률대리인에게 전달할 답변서를 

작성하였다. 답변서는 Georgia 법의 퍼블리시티권

을 인정하면서도 계쟁 중인 사진들은 “합법적이고 

Benoit의 삶에 대한 진지한 뉴스의 일부로 사용되었

기 때문에, Benoit의 사진을 상업적인 의도로 악용하

려는 의도가 없었다”며 별도의 허가가 필요없다고 주

장하였다. 

142



143

언
론
조
정 
·
중
재

신
청
사
례

Hahner는 “(본 사건과 관련한) 잡지회사의 모든 직

원은 우리가 합법적인 언론의 자유에 기반하였기 때

문에 본 사진들을 잡지에 게재할 권리가 있다고 믿

었고 뉴스가치가 있다고 생각했다. 우리는 Nancy 

Benoit의 초기 인생을 다룬 수많은 뉴스들 중 하나를 

작성하고 있었다”고 진술하였다. 이러한 강한 믿음 이

외에도 LFP는 사진이 더 이상 퍼지는 것을 막기 위해 

모든 합리적인 노력을 다했다고 주장하였다. 

Toffoloni는 계쟁 중인 사진들이 뉴스가치가 있다

고 고의성 없이 믿었다고 주장하는 LFP 직원들의 진

술을 반박하는 어떠한 증언이나 증거를 제시하지 않

았다. 따라서 Benoit의 퍼블리시티권을 침해했다는 

사실을 사전에 인지하였다는 주장은 근거가 없다. 만

약 사진들이 뉴스가치가 있다면, LFP는 사진을 게재

함에 있어 사전에 허가를 받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LFP가 Benoit나 Toffoloni에게 사전에 허가를 구하

지 않았다는 사실이 Toffoloni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는 어렵다. 

계쟁 중인 사진과 관련하여 LFP의 법률팀이 적어

도 세 번 이상 - (1) LFP가 사진을 구매하기 전, (2) 

2008년 3월호가 발간되기 전, 그리고 (3) Toffoloni

의 법률대리인이 사진을 게재하지 말 것을 요구하였

을 때 - 자문을 구했다는 사실은 LFP의 뉴스가치 예

외조항 적용에 대한 믿음이 합리적이었음을 뒷받침한

다. 각각의 경우 법률팀은 LFP에게 사진을 게재해도 

괜찮다고 답변하였다. 

지방법원이 계쟁 중인 사진들이 뉴스가치가 있다

고 판단하고 본 건을 기각한 사실은 당시 LFP의 실

수가 합리적인 것이었음을 가장 잘 뒷받침한다. 비록 

Hustler I에서 원심의 판결이 파기되기는 하였으나 지

방법원 판사의 판단력 그 이상의 기준을 잡지발행인

에게 적용하는 것은 부당하다. 

LFP의 퍼블리시티권의 뉴스가치 예외조항이 계쟁 

중인 사진에 적용될 것이라는 믿음이 비록 잘못되었

지만 합리적이었음을 뒷받침하는 증거가 매우 많기 

때문에, 우리는 어떠한 배심원도 본 건의 피고에게 징

벌적 손해배상을 부과해야한다고 판결하지 않을 것이

라고 판단하였다. 

따라서 원심 법원의 판결을 일부 확정하고, 일부 파기

하여 환송한다.

[미국판례 3]

언론사의 상업적 행위로 인한 프라이버시 침해

소송에서 해당 정보의 뉴스가치를 이유로 들어

청구 기각을 요구할 수는 없다. 

<판결요지>

가. 뉴스가치가 있는 내용일 경우 게시물이 프라이

버시에 해당하는 내용일지라도 소를 제기할 수 없다. 

다시 말하자면 이 경우 게시물은 법적인 근거가 있는 

공공의 이익에 해당하기 때문인데, 이는 때로는 특정 

분야에 대해 알 권리나 언론의 자유와 독립성이 개인

의 프라이버시권에 우선한다는 점을 반영한다.

나.“사고”와 같은 주제는 전통적으로 “뉴스”라고 인

식되나 뉴스가치 예외조항의 범주는 “대중이 합당하

게 제공될 권리를 가진 정보”를 벗어나는 상황까지 포

함하지는 않는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뉴스 발행과는 전혀 관련 없는 기업의 상업

적인 행위에 대해 뉴스가치 예외조항의 법리를 들어 

변론할 수는 없다.

매사추세츠 지방법원

(U.S. District Court District of Massachusetts)

원고 : Thomas F. Peckham III 외 3인

피고 : New England Newspapers Inc.

사건번호 : 2012 BL 135997

판결선고 : 2012년 6월 4일

143

외
국
언
론
관
계
판
결
–
미
국



144

Thomas F. Peckham III(Peckham)과 그의 아

내 Stacia Peckham, 그리고 그의 부친 Adelaide 

Peckham, Thomas Peckham Jr.가 New England 

Newspaper Inc.이 원고들에게 정신적 고통을 가했

다는 소를 제기하였다. 또한 추가적으로 Peckham은 

피고가 프라이버시를 침해하였다고 주장하였다.

현재 피고는 이 소송에 대해 Fed.R.Civ.P. 12(b)(5)

와 12(b)(6)에 의거하여 기각을 신청하였다. 피고는 그 

근거로 원고의 소장이 기한 내에 통지되지 않았으며 

헌법 제1조 표현의 자유권을 들어 공공의 이익을 위해

서 본 소가 기각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이

하 이유에 의해 피고의 주장은 기각되어야 한다. 

판단기준

12(b)(5)는 통지가 적법하게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 

소를 기각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한다. 또한 4(m)에 

따르면 “만약 소장이 접수된 이후 120일 이내에 피고

에게 통지되지 않았을 경우, 법원은 – 기각신청에 따

라 혹은 별도의 기각신청 없이 재량으로 원고에게 통

보한 이후 – 기판력이 없는 판결로서 소를 기각하거

나 정해진 기한 내에 통지가 이루어지도록 명령해야 

한다. 만약 이에 불복할 경우 원고는 통지가 적법하

게 이루어졌음을 증명하는 증거자료를 제출하여야” 

한다. 

12(b)(6)에 의거하여 법리에 근거한 주장이 부족하

여 소의 기각을 신청할 경우, 법원은 소장의 주장이 모

두 사실이라는 전제 하에 원고에 유리한 모든 합리적

인 추론을 시행하여야 한다. 또한, 8(a)(2)는 피고가 

원고의 주장이 무엇인지, 무엇에 근거한 것인지에 대

해 공정한 통지를 받았음을 판단하는 조건으로 탄원

인이 배상의 집행에 근거가 있음을 짧고 간결한 문장

으로 설명할 것만을 필요조건으로 규정하고 있다. 법

원은 Bell Atl Corp. v. Twombly 소송에서 “원고가 

요구하는 구제에 대해 타당한 주장이 소장에 포함되

어 있다면 기각신청을 기각해야 한다”고 명시하였다. 

법원은 또한 “만약 원고가 변론하는 사실의 내용이 법

원으로 하여금 피고의 불법행위 혐의가 인정됨을 합

리적으로 추론할 수 있도록 한다면 원고의 주장은 타

당성이 인정된다”고 판결하였다. 

배  경 

다음의 사실들은 소장에서 제시된 사실들이며 법에 

따라 소의 기각을 반대하는 당사자들인 원고에 가장 

유리하도록 해석되었다. 

2008년 7월 4일 한 운전자가 만취 상태에서 운전

하다 Peckham의 차선으로 침범하여 그의 차량을 정

면으로 들이받고 Peckham에게 부상을 입혔다. 구급

요원들이 현장에 도달하여 Peckham을 그의 차량으

로부터 구조하려고 하였다. 구조 도중 의식을 되찾은 

Peckham은 그의 아내와 부친이 현장에 도착해 길 옆

에서 상황이 정리되는 것을 지켜보고 있음을 인지하

였다. 그는 자신이 살아있다는 것을 그의 가족에게 알

리기 위해 손을 흔들려고 하였고, 피고에게 고용된 사

진기자가 이 순간을 촬영하였다. 같은 달 5일 피고는 

North Adams Transcript에 본 사고에 대한 기사를 

보도하였으며 위 사진도 포함되어 있었다. 

설  명 

A. 소 접수에 대한 통지 

본 소의 주요 쟁점을 논하기에 앞서 법원은 원고가 

소 접수에 대해 피고에게 적법한 절차와 기한 내에 통

지하였다고 판결한다. 원고는 2011년 6월 27일 소장

을 접수하였다. 10월 14일 법원은 원고의 피고에 대

한 통지 기한을 추가적으로 12월 26일까지 60일 동안 

연장하도록 허가하였다. 원고가 피고에게 12월 21일

에 통지하였기 때문에 기한 내 적법한 통지가 이루어

진 것으로 보고 이와 관련한 피고의 기각신청을 기각

하는 바이다. 

144



145

언
론
조
정 
·
중
재

신
청
사
례

	 B. 법리에 근거한 주장의 부재 

법원의 심문에 따라 피고의 기각신청에 대한 증언 

과정에서 Peckham의 사진들이 대중에게 네 가지 방

법으로 공개되었음이 명확하게 드러났다. (1) 2008년 

7월 5일 신문의 인쇄본 (2) 신문의 웹버전 (3) 별도로 

구매 가능한 피고의 보관용(백업용) 사이트, 그리고 

(4) 대중이 구매 가능한 다양한 상품 등에 부착 가능

한 사진 등이다. 법원과 피고의 법률대리인이 재판에

서 논의한 내용에 따르면 피고는 대중에 직접 사진이

나 상품을 판매한 것은 아니나 제3자가 해당 물품 등

을 이용할 수 있도록 조치한 것으로 보인다. 어떻게 수

수료 문제 등을 처리하였는지는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나 만약 그러한 관계가 있다고 해도 이는 피고

와 제3자의 관계에 해당할 것이다.

원고는 사고현장의 사진들을 North Adams Tra 

nscript의 인쇄본이나 웹버전에 게시하는 것에 대해

서는 문제를 제기하지 않았다. 그러나 재판에서 원고

의 법률대리인은 개별 사진을 판매하는 행위는 프라

이버시 침해의 여지가 있으며 뉴스가치 예외조항에 

의거한 변론은 적합하지 않다고 주장하였다. 법원은 

이러한 원고의 주장이 성공적으로 입증될 것인지에 

대해서는 의문이지만 이는 원고의 주장이 네 번째 방

법, 즉 상업적 물품에 인쇄된 사진의 판매에 대해서만 

관련한 것이라는 사실을 주목한다. 원고의 주장은 피

고가 단순히 티셔츠, 찻잔, 마우스패드 등에 사고 현장

의 사진을 컬러로 복사하여 판매함으로써 Peckham

의 프라이버시를 침해하였다고 주장하며 결과적으로 

정신적 고통을 입혔다고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법원

은 이러한 맥락 안에서 쟁점을 논의하고자 한다. 

피고는 원고의 주장이 충분함을 인정하면서도 그

들의 소를 기각해야 마땅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피고

는 헌법 제1조를 이유로 들어 뉴스가치가 있는 내용을 

게재할 권리가 있다고 진술하였다. 피고 주장의 요지

는 상업적인 물품 판매의 경우에도 사고현장의 사진

을 게재하는 것은 적법한데, 그 근거는 그러한 행위가 

교통사고와 관련한 출판이고 이는 적법한 공공이익의 

실천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아래의 근거에 따라 법원은 기각요청을 수리하기에

는 섣부르다고 보고 이를 기각한다. 

 1. 매사추세츠주의 프라이버시권

1890년 Samuel D. Warren과 Louis D. Brandeis

는 새로운 불법행위판례법에 대해 세미나 자료를 작

성하였는데, 바로 프라이버시권을 침해하는 행위에 

관한 것이었다. Howard v.Antilla [“모든 불법행위

의 판례법을 정확하게 집어내어 정립하기는 어렵지

만” 프라이버시 침해 관련 판례법에 관한 “넓은 범위

의 경계”를 Warren과 Brandeis가 제시하였다는 것

이 중론이다] 그로부터 반 세기가 넘은 시간이 지난 

후 William Prosser는 프라이버시를 법적으로 보호

받을 수 있는 네 가지의 소송원인으로서 다음 경우들

을 제시하였다. (1) 개인의 공간을 침범하는 경우 (2) 

곤란한 사실들을 공시하는 경우 (3) 개인의 이름이나 

유사함을 도용하는 경우 (4) 개인에 대해 오보하는 경

우 등이다. 

매사추세츠주의 경우 프라이버시의 전반적인 권리

에 관한 사항은 MGL c. 214 1B에 명시되어 있다. 프라

이버시권이란 “개인이 그의 사생활에 대해 비합리적

이고 상당하거나 심각하게 침해받지 않을 권리”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와는 별도로 c. 214 3A에서는 “개인

의 이름, 초상화나 사진을 주내에서 허락없이 광고나 

그 외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하는 것”은 소송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원고의 주장이 기반한 프라이버시권 침해에 대한 

법령이 무엇인지는 확실하지 않다. 원고가 접수한 소

장은 법령을 포함하고 있지 않으며 다만 그의 프라이

버시권이 침해되었다고만 명시하고 있다. 기각신청의 

판결에서 원고는 두 가지 법령 모두 적용가능하다고 

주장하였다. 실제로 1B와 3A 모두 원고의 소장에서 

주장된 사실에 해당한다. 피고는 원고의 소장이 법적

인 근거가 충분한지에 대해 반박하지 않고 대신 뉴스

가치 예외조항이 적용 가능한지에 대해서만 주장하

145

외
국
언
론
관
계
판
결
–
미
국



146

고 있다. 이에 따라 법원은 원고가 두 법령 모두에 의

해 프라이버시권 침해를 주장할 수 있다고 판결한다. 

  2. 뉴스가치 예외조항 반론 

뉴스가치가 있는 내용일 경우 게시물이 프라이버

시에 해당하는 내용일지라도 소를 제기할 수 없다. 다

시 말하자면 이 경우 게시물은 “법적인 근거가 있는 

공공의 이익”에 해당하기 때문인데, 이는 때로는 특

정 분야에 대해 알 권리나 언론의 자유와 독립성이 개

인의 프라이버시권에 우선한다는 점을 반영한다. 따

라서 First Circuit이 언급하기를 “개인 사생활에 관

한 사실 그 자체로는 뉴스가치가 없더라도 만약 그 내

용이 뉴스가치가 있는 주제와 상당한 관계를 가진다

면 예외조항이 적용가능하다”고 판결하였다. 결과적

으로 본 소의 뉴스가치 예외조항의 적용가능성은 원

고가 주장한 모든 주장에 대해 적법한 반론이 될 수 있

다. Dineen v. Dept social servs [프라이버시침해와 

정신적 고통에 대해 제기된 소를 뉴스가치가 있음을 

발견함에 따라 기각한 경우]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생활과 관련된 사실을 공

개할 수 있는 권리의 범위는 제한적”이다. Cox 

Broadcasting Corp. v. Cohn [프라이버시권의 주장

과 언론의 자유가 늘 충돌하는 것을 보면서 이는 양쪽

의 의견이 사회의 전통과 이익의 추구에 따른 자연스

러운 현상임에 틀림없다] 따라서 이보다는 “공공에 대

한 정보의 공개가 정보 전달의 기능을 잃고 개인의 민

감한 사생활을 정당성 없이 침범하는 경계의 한계선

을 지정하여야 할 것”이다. 

당사자들이 주장하지는 않았으나 본 법원은 우선 

본 분쟁에 앞서 “뉴스가치”의 유무를 결정하는 것이 

법리의 문제인지 혹은 사실관계의 문제인지를 결정하

여야 한다고 보았다. 대부분의 매사추세츠주 법원은 

관련 쟁점들이 둘 중 한 가지로만 한정짓지 않고 중간

점으로서 배심원이 소송의 사실관계를 평가할 수 있

도록 위임하기 전에 원고의 주장이 법적 근거가 있는

지에 대해 판단하는 이른바 “문지기”로서의 의무가 막

중하다고 주장하였다. 다르게 말하자면 해당 출판물

이 법적으로 뉴스가치가 있는지를 결정하기 전에 판

사는 “합리적인 배심원들이라면 과연 대중이 계쟁 중

인 출판물에 대해 어떻게 판단할 것인지에 대해 의견

을 달리할 것”인지에 대해서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이

라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판사가 배심원 판결이 합당

한지를 가늠하는 필수 확인절차를 밟았다고 가정할 

때, 법원은 법적으로 뉴스가치가 있는지에 대한 문제

를 결정할 권한이 없음을 명시한 것이다. Howell v. 

Enterprise Publishing Co. LLC [출판물이 뉴스가치

가 있는지에 대한 판단이 배심원에게 위임되어야 하

는가에 대해 법원이 결정할 권리를 가짐] 

확실한 것은 법원이 이러한 관리자로서의 기능을 수

행하는 것에 대해 판례법이 확실하게 결론을 내리지 않

았다는 사실이다. 그러나 관련 판례에 비추어 볼 때 법

원은 관련 기능이란 합리적인 배심원들이 (1) 쟁점이 

대중에 적법하게 관련이 있는가 (2) 출판물과 쟁점과 

상당한 연계성이 있는지에 대해 불일치한 의견을 가

질 것인지에 대해 판단하는 것이라고 믿는다. Ayash 

v. Dana Farber Cancer Institute [뉴스가치가 있는

지 판단할 때, 법원은 계쟁 중인 뉴스 기사의 주제를 검

토하여야 하며 출판물에 의해 대중에게 드러난 원고의 

개인적인 정보와 주제가 타당한 관계를 가지는지에 대

해 조사하여야 한다] 본 소와 관련해서는 법리에 의거

했을 때 법원은 피고의 기각신청을 승인해야 할 근거가 

불충분하다고 판단하였다. 

첫째, 현재로서는 관련 사실에 대한 증거자료가 부

족하다. 원고가 주장하는 피고의 불법행위에 대한 정

보는 원고가 접수한 소장의 두 줄이 전부이다. 하나는 

피고가 “티셔츠, 찻잔, 마우스패드 등에 사고 현장의 

사진을 컬러로 인쇄하여 상업적으로 판매함으로써 복

제”하였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마우스패드, 티셔

츠, 찻잔 등에 사고 현장의 사진을 악용하였기 때문에 

Peckham의 프라이버시가 침해되었고 그로 인해 손

해를 입었다”는 것이다. 따라서 법원은 디스커버리 단

계에서 부가적 사실이 밝혀질 것인지에 대해 추측할 

146



147

언
론
조
정 
·
중
재

신
청
사
례

수밖에 없고, 이를 거부하는 바이다.

법원이 아는 한 매사추세츠 주 혹은 연방 법원 내에

서 기각신청 단계에서 뉴스가치 규정 적용 적법성 여

부에 대해 합리적인 배심원이 만장일치로 동의할 것

이라는 판결을 내린 경우는 Bonome v.Kaysen 단 한 

번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뉴스가치가 있는지에 대한 

판단은 많은 경우 디스커버리가 끝난 이후 판결이 이

루어졌다. 

둘째, 뉴스가치가 있는지에 대한 경계선을 명확히 

밝히기는 어렵다. Bonome v. Kaysen 에서 인정했듯 

“침해 불가한 개인 정보와 대중의 이익에 적법한 내용

인지에 대해 구분짓는 것”은 “어려운 과제”이며 법원

이 “[계쟁 중의 출판물이] 공익과 상당한 관련성을 가

지는 내용인지를 결정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서술하

였다. 비록 해당 법원이 계쟁 중이었던 출판물이 뉴스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고 피고의 기각신청을 받아들였

으나 본 법원의 견해로는 증거자료가 미흡한 상태에

서 이러한 문제에 대해 섣부른 판단을 내리는 것은 적

합하지 않다고 본다. 확실한 것은 “사고”와 같은 주제

는 전통적으로 “뉴스”라고 인식되나 뉴스가치 예외조

항의 범주는 “대중이 합당하게 제공될 권리를 가진 정

보”를 벗어나는 상황까지 포함하지는 않는다고 판단

된다.1)

따라서 뉴스 발행과는 전혀 관련 없는 기업의 상업

적인 행위에 대해 뉴스가치 예외조항의 법리를 들어 

변론할 수는 없다. 이는 M.G.L.c.214 Sec 3A의 작성

자가 정한 경계선에 위배되는 것이다. 3A는 개인의 “

이름, 초상화나 사진”에 적용가능하며 그들을 “홍보 

목적이나 다른 거래에 사용하는 것”은 금지하고 있다. 

SJC가 언급했듯 “3A에 의거하여 피고가 원고의 이름, 

초상화나 사진을 부수적으로 사용한 것과 고의적으로 

홍보나 거래 목적으로 사용한 경우는 구분되어야” 한

다. 이에 따라 Tropeano v. The Atlantic Monthly 

147

외
국
언
론
관
계
판
결
–
미
국

Co. 사건을 담당했던 법원은 “계쟁 중인 사진을 출판

한 것은 분명히 사회학적으로 분석하는 과정에서 일

어난 것이고 판매나 그 외 홍보활동을 위해서 사용된 

것이 아니었으며” 사진을 포함한 기사가 “적법한 비상

업적인 용도”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피고 신문사는 3A

에 의거하여 무죄라고 판결하였다. 이러한 상업-비상

업 이분법은 본 소의 프라이버시 침해 여부 및 뉴스가

치 예외조항의 적용여부를 결정하는 데 적합한 기준

이라고 보여진다. 

그러나 제시된 이유들에 따라 법원은 뉴스가치 예

외조항 변론의 경계선에 대해 판결할 권한이 없다고 

본다. 따라서 원고의 주장이 타당한지에 대해서만 고

려하는 바, 공판배심을 허가한다. 간단히 말하자면 현

재 목적에 의거하여 법원은 사고현장의 사진이 적법

한 뉴스 기사와 함께 출판된 이후 오로지 상업적인 

목적으로만 사용되었을 경우 “단순한 정보전달”인지      

“공익과 관계없이 프라이버시를 심각하게 침해하는 

행위”인지에 대해 합리적인 배심원들의 의견이 불일

치할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마지막으로 법원은 지금의 소송단계에서 뉴스가치 

예외조항에 대한 쟁점이 법원이 판결할 문제인지 혹

은 배심원의 판결에 맡겨야 하는 문제인지에 대해서

는 결정할 시기가 아니라고 판단하였다. “적법한 공

공의 이익의 경계선은 매사추세츠 판례에 의해 명확

히 결정되지 않은 바”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 본 법원

이 판결하는 것은 섣부르다고 판단하였다. 따라서 법

원은 피고의 기각신청을 기각하고 원고가 피고의 프

라이버시 침해 및 위자료청구소송을 진행하는 것을 

허가한다.

	

결  론 

명시한 이유들에 의거하여 피고의 기각신청을 기

1) �652D comment j에 의하면 “적법성의 범위”는 단순한 ‘뉴스’ 이상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현재 일어나고 있는 상황이나 사건에 대한 일종의 보고를 포괄적

으로 포함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리스테이트먼트에 설명되어 있듯 “대중이 게시물에 대해 적법한 이해관계를 가지는 것에 대해 합리적인 설명이 가능한 

경우, 이름의 사용, 유사성, 혹은 공공에게 교육, 오락 및 이해력의 향상을 목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것 등”에도 반론이 가능하다.



148

각한다. 법원은 본 소의 일정을 상의하도록 명령하는 

바이다. 

▒ 출처 : 「MEDIA Law Reporter」

	 미국판례 1 : Vol. 40/ P.1749-1752

	 미국판례 2 : Vol. 40/ P.1681-1684

	 미국판례 3 : Vol. 40/ P.1849-1853

▒ 번역 : 류민우

	 (Duke University School of Law)

148



149

언
론
조
정 
·
중
재

신
청
사
례

149

외
국
신
문
평
의
회
사
례

[영국사례 1]

개인의 자필서신을 동의없이 기사에

복사·전재하는 것은 프라이버시 침해다.

신청인 : 익명의 여성

매체명 : Sunday Life

불만내용

(1) 한 여성은 2012년 1월 29일자 <Sunday Life>지에 

실린 “강간범에게 보내진 피해자의 사과 편지” 제하의 

기사가 보도윤리강령 제3조(프라이버시)를 위반하였

다며 불만을 제기하였다. 또한 신청인은 해당 기사가 

보도윤리강령 제11조(성폭행 피해자)를 위반하여 자

신이 성폭행 피해자임이 알려지는데 기여했다고 주장

했다. 이 불만신청은 인용되었다.

신청인은 Jason King의 범죄피해자인데, 그는 12 

~15세 소녀들을 대상으로 저지른 9건의 강간죄를 포

함해 총 58건의 범죄를 저질렀다. 신청인의 일기는 그

의 재판에서 불리한 증거로 사용되었다. 수년 후, 신

청인은 Mr. King에게 편지를 보내 “나는 당신이 감옥

에 가길 원치 않았으며, 당신의 유죄를 입증하는데 스

스로가 기여했다는 사실을 용서할 수 없고, 그 일기는 

거짓이었다”고 전하면서, 그에게 감옥 면회를 허락해 

줄 것을 요청했다. 언론사는 신청인의 자필서신을 확

보하고 기사로 내보내기 전, 신청인의 어머니에게 보

여주었으며 기사에서 신청인의 이름과 주소는 익명 

처리하였다. 

신청인은 자신의 사생활이 존중받지 못했다고 주

장한다. Mr. King을 향한 자신의 감정이나 신청인이 

그에게 어떤 내용의 편지를 썼는지는 사생활의 문제

라는 것이다. 그녀는 (과거 사건의 영향으로) 오랜 기

간 치료를 받아왔으며, 언론사는 기사가 불러올 잠재

적인 해악에 대해 인식했어야 함을 언급했다. 또한 문

제의 기사는 신청인의 현재 나이, 사건 당시 그녀의 

나이, 나아가 그녀의 필체 등 자신이 성폭행 피해자

임을 특정시키는 충분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고 덧

붙였다. 

언론사는 문제의 기사가 불러온 신청인의 고통에 

대해 정중히 사과하는 것과는 별개로, 해당 편지를 통

해 신청인이 여전히 자신을 조종한 한 남성에게 ‘얼이 

빠져있는’ 여성임을 알 수 있었다고 지적했다. 그 보도

는 공공의 이익에 관련된 중요한 문제 즉, Mr. King이 

어떻게 지속적으로 그의 피해자들에게 정서적인 위력

을 행사하는 지에 치중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또한 관련 서신을 신청인의 어머니에게 보여준 것

이 신청인의 사생활을 침해한 것이라고 볼 수는 없다

고 말했다. 신청인의 어머니는 이미 Mr. King의 범죄

에 대해 알고 있으며, 자신의 딸이 그에게 연락하는 것

을 막기 위한  많은 노력을 해왔다고 전했다. 신청인

의 어머니는 그 편지에 대해서 “절대적으로 그 사실을 

알아야 하는 사람” 이었다고 보았다. Mr. King이 관

련 서신에 대해 자랑하고 다녔기 때문에 어떤 측면에

서 그 편지는 공중의 이해에 부합한다고 덧붙였다. 언

론사는 믿기 어려운 일이지만 Mr. King이 문제의 편

지를 이용해 항소에 착수하려고 한다고도 알려왔다.

또한 언론사는 보도윤리강령 제11조(성폭행 피해

자)의 위반을 인정하지 않았다; 기사는 재판 당시의 

언론사의 보도 이외에 신청인에 대한 어떠한 정보도 

포함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2) 신청인은 추가적으로 보도윤리강령 제1조(정확

성)과 제4조(괴롭힘) 위반에 대해서도 고려해 줄 것

외국신문평의회사례



150150

을 요청했다. 

신청인은 문제의 기사가 자신과 자신의 어머니가 

서신을 읽고 드러낸 감정적인 반응을 잘못 묘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어머니 - 신청인의 행동에 책

임을 져야할 의무가 있는 - 가 기자와 대화를 나누는 

동안 “눈물을 흘렸다” 거나 “비탄에 빠지”거나 “마음 

아파” 하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신청인은 또한 기자가 

보도윤리강령 제4조(괴롭힘)를 위반해 겁을 주는 행

동을 취하며 그녀의 집에 찾아와 자신의 어머니에게 

접근했다고 덧붙였다. 

언론사는 기자와 신청인 및 그녀의 어머니와의 대

화내용 - 신청인의 어머니가 편지로 인해 눈물을 흘

렸다고 주장하는 내용이 담긴 - 을 토대로 기사를 작

성하였을 뿐, 신청인의 어머니를 괴롭혔다는 주장은 

부인했다. 기자는 신청인의 집을 찾아가 현관에서 노

크를 하였으나 아무런 응답이 없었기에, 부재 중인 것

으로 판단하여 후일 다시 한 번 더 찾아 갔으며 본인

의 신원을 밝힌 후 초대를 받고 집안에 들어갔다는 것

이다. 인터뷰는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5분여간 진행되

었고, 신청인의 어머니에게 한 번 더 전화인터뷰를 하

였다고 밝혔다.

결정

불만제기 내용을 일부 인용한다.

평결

(1) 문제의 기사에는 신청인의 이름이 공개되어 있

지 않고, 대다수의 독자들이 볼 때 당사자가 누구인지 

알 수 있는 정도도 아니었던 만큼 다소 이례적인 불만

신청에 해당한다.

보도윤리강령 제3조(프라이버시)는 “모든 사람은 

그(그녀)의 사생활과 가정생활, 집, 서신 등에 대해 보

호받을 자격이 있다”고 규정한다. Mr. King에 대한 

신청인의 감정은 매우 사적인 문제로서, 그 서신은 심

지어 가족들에게조차 알려지지 않았다. 신청인이 특

정되었는지의 여부와 상관없이, 그녀는 개인 서신교

환에 대해 보호받아야 할 (사적인) 권리가 있다. 다만, 

언론사의 보도가 공공의 이해에 속하는 대항력을 갖

추어 정당화될 수 있는지 여부가 문제된다.

신청인의 편지에서 생생하게 묘사된 심각한, 장기

간에 걸친 성적 학대를 분석한 것은 명백한 공공의 

이해에 속한다. 그러나 이것은 신청인의 심각한 취약

성 - 그녀가 극심한 성폭행 범죄의 피해자로서 그 트

라우마로 인해 계속해서 고통받고 있다는 - 과도 균

형감을 갖추어야 한다. 

서신의 복사·전재 및 신청인의 개인적인 감정을 

대중에 공개한 기사는 그녀에게 분명히, 심각한 고통

을 주었다. 언론사는 보도의 목적 - Mr. King이 그의 

범죄피해자에게 계속해서 행사하는 영향력의 정도를 

널리 알리는 것 - 을 달성함에 있어서 개인의 권리침

해를 줄이는 방식을 택할 수도 있었다. 따라서 신청인

의 자필서신을 동의없이 기사에 복사·전재하는 것은 

보도윤리강령 제3조 위반이며, 이는 정당화되지 못할 

프라이버시 침해에 해당한다.

덧붙여, 언론사는 보도가 나가기 전에 해당 서신을 

신청인의 어머니에게 보여주었다. 이는 신청인을 보

호하기 위한 것이었다고 여겨지나, 그럼에도 불구하

고 신청인은 그녀의 가족관계에서조차 사생활을 보

호받을 권리를 지닌 성인이다. 서신이 문제되고 있지

만, 이것이 그녀의 건강에 즉각적인 위험을 가져온 것

도 아니다. 따라서 신청인의 동의 없이 그녀의 어머

니에게 해당 서신을 보여주기로 한 언론사의 결정에

는 보도윤리강령 제3조(프라이버시)의 추가적인 위반

이 있다.

보도윤리강령 제11조(성폭행 피해자)는 “언론사가 

충분한 정당성을 갖거나, 법적으로 자유롭게 취할 수 

있는 행동이 아니라면 성폭행 피해자를 특정하거나, 

그러한 특정화를 돕는 자료를 공개해도 안된다”고 규

정하고 있다. 문제의 기사는 신청인의 현재 나이, 사

건당시의 그녀의 나이, 그녀의 거주지, 그녀의 독특한 

필체가 드러난 서신의 이미지를 포함하고 있다. 이것

은 보도윤리강령 제11조(성폭행 피해자)를 위반한 것



151

언
론
조
정 
·
중
재

신
청
사
례

151

외
국
신
문
평
의
회
사
례

으로 심히 유감스럽고 그 위반을 피할 수도 있는 사안

이었다. 

(2) 보도윤리강령 제1조(정확성)는 “언론사는 부정

확한 정보를 보도해서는 안되고 중대한 실수는 즉각

적 혹은 적절히 주요한 방식으로 시정되어져야 한다”

고 규정하고 있다. 신청인은 그녀의 어머니가 서신을 

읽고 난 뒤에 보인 반응을 묘사한 기사 내용에 대해 이

의를 제기했다. 기사는 그녀가 심히 화난 것으로 보였

다고 표현하고 있다. 이것은 그녀가 이의를 제기하지 

않더라도 기자에게 언급한 다른 내용에도 드러나 있

다. 비록 기자가 신청인 어머니의 반응을 묘사하면서 

개인적인 인상을 반영하고 있다고 할지라도 그는 독

자들에게 이러한 보도를 할 자격이 있으며, 불만이 제

기된 “눈물을 흘렸다”는 부분은 해석이 문제 되는 사

안이 아니다. 또한 본 위원회는 충돌하는 위 두 증언을 

조화시키는 입장에 있지도 않다. 이것은 보도윤리강

령 제1조의 위반이 아니다. 

보도윤리강령 제4조(괴롭힘) 위반과 관련해, 위원

회는 기자의 방문에 의해 그녀의 어머니가 겁을 먹었

다고 주장한 신청인의 주장을 살펴보았다. 언론사는 

기자가 환영을 받으며 집안으로 들어갔으며, 친근하

게 대화를 나눈 뒤 신청인의 집을 떠났다고 밝혔다. 신

청인의 어머니는 기자가 집안에 들어오는 것을 허락

했고, 그 서신에 대해서 진술한 것으로 보인다. 기자

는 인터뷰를 중단할 것을 요청받지 않았으며, 그 집을 

방문한 것 1회, 전화인터뷰 역시도 1회에 그쳤다고 말

했다. 신청인이 쓴 서신에 관한 정보를 그녀의 어머니

에게 공개함으로써 신청인을 불쾌하게 만들었다고 할

지라도, 이것이 보도윤리강령 제4조(괴롭힘)를 위반

한 것이라고 볼 수는 없다.

[영국사례 2]

10대 소녀에 대해 보도할 때는 그 부모로부터

사전동의를 받아야 한다.

신청인 : 한 부부

매체명 : Camberley News

불만내용

한 부부가 2012년 3월 2일자 <Camberley News>

에 실린 “Mica의 자선가판대가 만든 달콤한 결말” 제

하의 기사가 보도윤리강령 제3조(프라이버시)와 제6

조(아이들)를 위반하여 이들의 10대 자녀의 프라이버

시를 침해했다며 위원회에 불만을 제기했다. 이 불만 

신청은 인용되었다. 

문제의 기사는 ME Research UK(만성피로증후근 

연구센터)의 기금 모집을 위한 직거래장터에서 13세 

소녀가 자신의 친구 - 신청인의 딸 - 가 걸린 병 때문

에 케익을 판매하는 내용을 보도했다. 기사는 신청인 

부부의 자녀 사진을 게재함과 동시에 그녀가 만성피

로증후군(ME; myalgic encephalomyelities) 환자임

을 보도했다. 신청인 부부는 언론사가 그들의 자녀 사

진을 촬영하도록 허락했지만, 아이의 이름과 사진을 

그녀의 병과 관련된 상세한 설명과 함께 보도하는 것

은 동의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동안 가족들은 그

녀가 만성피로증후군 환자라는 사실이 필요한 경우

에만 알려지도록 주의를 기울여왔던 만큼 문제의 기

사는 신청인 부부의 딸에게 극심한 고통을 불러왔다

고 덧붙였다. 

언론사는 문제의 기사가 기금모금 행사계획을 지지

하는 의도에서 보도되었고, 신청인 부부가 느낀 고통

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하며, 그들의 선택을 좇아 관련 

연구센터에 금전적인 기부를 하였음도 강조했다. 또

한 취재는 행사의 대중적인 성공을 원하는 행사집행

부와의 접촉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사진기자는 가판

대에 있는 신청인 부부의 딸과 그녀의 친구 모습을 촬



152152

영했다고 알려왔다. 자녀의 친구가 그녀의 병에 대한 

정보를 제공했으며 관련 내용에 관해 이야기 나눌 때 

신청인 부부의 딸도 그 자리에 함께 있었다고 말했다. 

당시 사진기자는 딸이 쉽게 피로해지기 때문에 곧 그

녀를 집으로 데려갈 것이라고 말하는 그녀의 어머니

와도 짧게 대화를 나눴다고 알려왔다. 다른 많은 사람

들도 함께 자리해 있었고, 사진기자는 아이의 건강 상

태가 비밀이었다고 여길 정도의 인상은 받지 못했다

고 덧붙였다.    

신청인 부부는 사진기자가 그들과 대화를 나누었

다는 사실을 부인했고, 그들의 딸은 사진기자가 그 병

에 관한 설명을 들을 때 함께 자리하지도 않았음을 밝

혔다. 신청인 부부는 언론사의 사과와 기부제공행위

는 문제의 기사가 불러온 고통에 비추어 충분하지 않

다는 입장이다.

결정

불만제기 내용을 인용한다. 

평결

언론사는 지역 아동들이 개최한 훌륭한 계획을 지

지하고자 이 보도를 내보낸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학 정보의 게재는 중대한 사생활 침해 가

능성을 가지며 사전에 적절한 검토를 거쳐야 한다.

보도윤리강령 제3조(프라이버시)에 따르면, 누구든

지 자신의 사생활, 가정생활, 집, 건강 그리고 디지털 

통신을 포함한 서신들에 대해 보호받을 자격이 있다. 

보도에 관해 동의가 없었다면, 기자는 사생활을 침해

한 것으로 본다. 아이들과 관련된 사안일 경우, 동의

는 양육권을 가진 부모나 그와 유사한 책임이 있는 성

인에 의해 이루어져야 한다. 제6조(아이들) 역시 아이

들로 하여금 학교에서 “불필요한 사생활 침해”를 당하

지 않도록 보호한다.

신청인들의 딸의 건강상태에 대한 정보는 제3자 - 

역시 아이 - 에 의해 제공되었다. 언론사는 신청인들

의 딸에 대한 내용을 기사화할 때는 그들의 확고한 동

의를 얻어야 할 의무가 있다. 위원회는 아이의 병이 

기밀이 아니었음을 증명하지 못한 이상 추측에 기초

하여 보도하였다고 판단한다. 만약 기자가 아이의 부

모들 중 한 사람에게 자녀의 이름과 병에 대해 기사

화 하는 것에 관해 동의를 구하는 절차를 거쳤다면 아

마도 이 문제는 바로잡혔을 것이다. 결국, 기자는 그

러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고, 결론적으로 문제의 기사

는 보도윤리강령 제3조와 제6조를 위반하여 아이들

의 사생활을 침해하였다. 신청인 부부의 불만신청을 

인용한다.

[영국사례 3]

부정(不貞)혐의를 보도함에 있어서는

당사자에게 관련 사실을 확인해야 한다.

신청인 : Richard Rawson

매체명 : Heat

불만내용

Richard Rawson(‘Fazer’로도 알려짐)은 2012년 2

월 11~17일자 <Heat 매거진>에 실린 “독점: Fazer, 

Tulisa를 속이고 나와 바람피워 / 우리가 입맞췄을 때 

그는 여자친구가 없다고 말해” 제하의 기사가 보도윤

리강령 제1조(정확성)을 위반하였다며 사무변호사

(Lewis Silkin)를 통해 위원회에 불만을 제기하였다. 

문제의 기사는 한 여성이 2011년 11월경 나이트클

럽에서 신청인을 만난 적이 있으며 - 둘이 함께 춤을 

추고 입맞춤을 나눴다고 전한다 - 신청인은 여자친구

가 있는 사실을 부인했다고 주장하는 인터뷰 기사였

다. 당시 신청인에게는 대중에 공개된 연인이 있었다. 

신청인은 그 여성과 대화를 나누고 함께 춤을 춘 점

은 인정하지만, 그녀와 입을 맞추거나 자신이 그녀에

게 여자친구가 없다고 말했다는 내용은 강하게 부인

했다. 또한 잡지사가 기사를 내보내기 전에 그의 대리



153

언
론
조
정 
·
중
재

신
청
사
례

153

외
국
신
문
평
의
회
사
례

인에게 관련 이야기가 기사화 될 것이라고 한번정도 

알린 것 외에는 본인의 입장을 묻기 위해 대리인과 접

촉하지도 않았다고 밝혔다. 따라서 문제의 기사는 신

청인의 대리인이 언급한 “부인(denial)”에 관한 내용

을 담고 있지 않음을 지적했다. 기사와 함께 실린 사진

에는 신청인이 여성과 입맞추는 모습이 없고 이는 함

께 자리한 그의 스타일리스트의 증언 - 그는 누구와

도 입을 맞추지 않았고 그러한 일이 일어났으리라 생

각하지도 않는다 - 을 뒷받침한다고 말했다. 신청인

은 (자신이 부인하고 있는) 입맞춤과 관련한 주장이 사

실이라 할지라도 표지에 언급된 “cheating”이란 표현

은 (자신이 그녀와) 잠자리를 가졌음을 암시함으로써 

독자에게 오해를 불러일으킨다고 덧붙였다. 

  잡지사는 해당 호를 출판하기 전에 그 여성이 신청

인과 상호 합의하에 입맞춤을 나눴다는 내용을 확인

하는 (서명이 담긴) 진술서를 제출했다. 또한 사진을 

촬영한 프리랜서 사진작가가 그가 입 맞추는 장면을 

목격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잡지사는 본 사안에 대해 

사실이라고 확신했었던 만큼 기사를 작성하는 와중에 

신청인의 대리인과는 접촉하지 않았으며, 그의 대리

인은 사전에 신청인의 사생활에 대한 언급을 하지 않

을 것임을 분명히 하면서도 잡지가 판매되기 전에 기

사에 대해 알려줄 것만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결정

불만제기 내용을 인용한다.

평결

신청인과 한 여성이 함께 춤을 춘 당시에 발생한 일

에 관해서 대립하는 두 주장을 조화시킬 수는 없었으

므로, 보도윤리강령 제1조(정확성)의 규정에 따라 잡

지사가 부정확하거나 오해의 소지가 있는 정보를 출

판하는데 있어 주의를 기울였는지 여부에 대해서 살

피고자 한다. 

보도윤리경영 제1조는 언론사나 잡지사는 모든 경

우에 있어서 출판되는 기사의 당사자와 접촉하도록 

구체적으로 요구하고 있지는 않다. 그러나 중요한 혐

의가 성립되는지의 여부가 달려있다면 이는 당사자의 

진실성이 의심받거나 사안에 대한 다른 설명이 이루

어질 수 있는 부분이니만큼 출판에 있어 주의를 기울

여야 한다.  

잡지사는 신청인이 “바람을 폈다(cheated)”고 주장

하며 문제의 기사를 표지에 강조되게 실었다. 위원회

는 (신청인의 주장대로) “cheating”이라는 단어가 필

연적으로 잠자리를 암시한다는 주장에는 동의할 수 

없지만 부정(배우자나 애인에 대한 不貞)의 혐의는 심

각한 사안에 해당한다. 기사는 신청인이 그의 여자친

구에게 기만적이며 충실하지 못하다는 등의 자세한 

내용을 담고 있다. 비록 잡지사가 출판 전에 여성의 증

언서를 받고, 기자의 추가적인 진술을 확보했다고 할

지라도 그것은 신청인의 입맞춤을 나누는 모습이 담

긴 사진처럼 직접적인 증거가 될 수는 없다. 

제기된 혐의의 종류와 신청인이 가진 명성을 종합

적으로 고려할 때, 언론사가 문제의 기사를 싣기 전

에 신청인의 대리인과 접촉하지 않은 것은 보도윤리

강령 제1조 즉, 부정확하거나 오해의 소지가 있는 정

보를 출판하는데 있어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음에 해

당한다. 

신청인은 보도윤리강령 제3조(프라이버시)와 관련

하여서도 불만을 제기하였다. 이 불만신청은 인용되

지 않았다. 

신청인은 자신이 한 여성과 함께 춤을 추는 장면을 

촬영한 사진이 기사에 실림으로써 자신의 사생활이 

침해되었다고 주장했다. 또한 그가 사생활 보호를 기

대하기에 합당한 장소 - 입구가 통제되는 VIP룸으로 

그곳은 분명히 공공장소가 아니었다고 전한다 - 에서 

동의 없이 촬영된 사진임을 덧붙였다.

잡지사는 해당사진은 공개적으로 접근가능한, 사람

으로 붐비던 클럽의 댄스플로어에서 촬영되었으며 그

날 저녁 제품 출시기념파티를 주최한 클럽측이 언론

사관계자들이 무료로 참석하는 “Press Night”을 개최

한 것이라고 밝혀왔다. 그러므로 클럽의 VIP 공간에 



154154

입장하기 위해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되었으며, 안

전요원들이 그곳을 지키지도 않았기에 행사 참석자나 

언론사관계자들은 그 공간에 접근할 수 있었다고 알

려왔다. 나아가 신청인의 행동 - 그가 현재까지 보여

준 대중적인 모습과 반대되는 면모 - 에 대해 보도하

는 것은 분명한 공공의 이익을 지닌다고 항변했다. 신

청인은 당시 그의 여자친구와 그날 이후로 몇 주 내에 

아이를 갖으려고 한다고 발언하기도 했다. 

평결

보도윤리강령 제3조(프라이버시)는 “당사자의 동

의 없이 사적인 공간에서 그 개인의 사진을 촬영해서

는 안 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사적인 공간이란 “프라

이버시를 기대하기에 합당한 공공장소 혹은 사유지”

를 의미한다. 

이 사안에서 문제되는 것은 논의가 되고 있는 그날 

밤은 “Press Night” - 언론사관계자들이 나이트클럽

에 입장했고 VIP 공간에도 출입했다 - 이었다는 점이

다. 신청인 측이 제공한 목격자 증언에 따르면, 신청

인의 스타일리스트는 “신청인이 다른 여성과 입맞춤

을 하는 것은 바보같은 행동”이라고 발언하면서, 신청

인은 “클럽 안 팎에 많은 기자들이 와 있다”는 것을 알

고 있었다고 전한다. 신청인은 많이 알려진 가수이며 

유명한 공인이므로 이와 같은 행사에서 상당히 주목

받기 쉽다. 그러므로 위원회는 신청인이 사진이 촬영

될 당시에 사생활 보호에 대한 합당한 기대를 갖고 있

었다고 보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보도윤리강령 제3조

를 위반하지 않았다.

[호주사례]

고인의 범죄혐의를 보도할 때는 보다 신중해야

하며 균형감을 갖추어야 한다.

사건번호 : 1539

신청인 : Ken Perry

매체명 : The Advertiser

개요

APC는  애들레이드(Adelaide) 지역의 2012년 2월 

4일자 <The Advertiser>에 실린 “내 부인은 상습독살

범이 아니었다” 제하의 기사에 대한 불만을 검토했다. 

기사는 Emily Perry가 사망한 지 6일 뒤에 보도되었

는데, 1980년대 그녀가 자신의 2번째 남편을 독살하

려고 한 데 이어 3번째 남편(Ken Perry) 역시 독살하

고자 시도한 혐의가 있다고 보도했다. 또한 그녀의 형

제의 죽음을 비롯한 사실상의 배우자의 죽음을 둘러

싼 1심 재판에서 두 명의 사인은 모두 독극물로 드러났

음을 시사했다. 그러나 당시 사망과 관련된 증거물이 

채택되지 않음으로써 해당 혐의와 관련된 그녀의 유

죄선고는 고등법원에서 뒤집혔으며 이에 관해 재심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신청인의 주장

신청인은 문제의 기사는 불공정하고 균형을 잃어, 

사생활과 고인의 가족 및 친구들의 감정에 대한 충분

한 고려가 없었으며, 특히 그녀가 죽은 지 몇일이 지

나지 않아 기사화 되었음을 강조했다. 기사는 법원이 

기각한 30년 전의 혐의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고인

에 대한 법의학적 증거들에 대한 고등법원의 평가 특

히 재판 중 신문을 받은 병리학자가 후일 많은 사건들

에서 심각한 실수를 저질렀다고 알려진 점 등을 충분

히 강조하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신청인은 또한 고인

이 지방의회 의원으로 활동한 것과 더불어 살아생전

에 지역사회에 봉사해 왔다고 전했다. 



155

언
론
조
정 
·
중
재

신
청
사
례

155

외
국
신
문
평
의
회
사
례

언론사의 주장

언론사는 Emily Perry의 법정다툼은 커다란 공익

의 문제이고 그녀의 죽음 이후에 그것들에 관해 환기

시키는 것은 적절하다고 주장하였다. 그녀의 유죄선

고가 뒤집힌 사실은 후에 한층 상세히 설명되어졌을 

뿐만 아니라, 훨씬 전에도 기사에서 언급된 바 있다. 

문제의 기사는 신청인이 고인의 재판과정에서 보여준 

자신의 부인이 대한 강력한 지지에 초점이 맞춰져 있

고, 관련 사건에 관한 공개된 자료에 기초하여 공정하

게 요약되어 있다. 신청인이 위원회에 불만을 제기한 

후에 언론사는 그에게 사과서신을 발송하겠다고 제안

했지만, 그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결정 이유

위원회는 고인의 법정다툼이 지닌 특수성과 대중에

게 널리 알려진 특성을 고려하여 그녀의 남편과 가족, 

지인들에게 고통을 가져다주었을 그녀의 죽음에 뒤이

어 문제의 기사대로 해당 사건에 초점을 맞춘 것은 부

적절하다고 판단했다. 그러한 기사가 공정해야 하고 

균형감을 갖추어야 한다는 사실 또한 매우 중요하다.

위원회는 문제의 기사가 기꺼이 참고할 수 있는 중

요한 무죄 증명 자료보다 고인에 대해 의혹을 불러일

으키는 정보와 혐의에 훨씬 더 강한 초점을 맞추고 있

으므로 충분한 균형감을 갖추지 못했다. 특히 고인의 

소송 및 그 후 많은 소송들에 관여한 병리학자의 행동

에 관한 (권위 있는 출처에서 밝힌) 매우 심각한 의혹

들도 강조하지 않고 있다. 또한 고인의 2번째 남편에 

대한 살인죄 기소가 취하된 것도 다루지 않았다. 따

라서 위원회는 중요하다 여겨지는 정황에 대한 균형

감의 부족을 근거로 신청인의 불만신청을 인용한다. 

부록

위원회는 “Emily Perry, 잔인한 의심들에 의해 독

살된 삶을 살다 죽다”라는 온라인 버전의 기사의 헤드

라인이 충분한 균형감을 갖추었다고 언급했다. 이 온

라인 기사에 관하여는 어떤 불만신청도 접수되지 않

았다. 

가족의 한 친구인 Margaret Hallworth는 신청인

과 유사한 취지에서 불만을 신청했다. 그녀와 신청인

은 기자가 남긴 수많은 음성 메시지가 신청인의 슬픔

을 과도하게 침해하고 있음을 주장했다. 위원회는 언

론사가 당시 상황 하에서 신청인으로부터 응답을 받

으리라고 기대할 수 없었다 할지라도 이런 연락을 취

하려는 노력이 부적당한 침해라고 판단하지 않는다.

[뉴질랜드사례]

신문의 오피니언란에 게재된 “만평”은 사실보도가

아닌 견해에 속한다.

사건번호 : 2261

신청인 : Richard Hall

매체명 : The Dominion Post

개요

신청인은 2012년 5월 14일자 <The Dominion 

Post>에 실린 - 악명높은 나치강제수용소의 의사

인 Jozef Mengele와 함께 사회개발부장관 Paula 

Bennet을 묘사하고 있는 - 만평에 대해 불만을 제기

했다. 이 불만신청은 인용되지 않았다. 

Paula Bennet 장관은 여성 수혜자들과 그들의 십

대 자녀들을 위해 정부가 무료의 장기 피임약을 제

공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논란이 번졌고 후에 정부

는 강요된 불임 가능성에 대해 부인했다. The Trace 

Hodgson Cartoon은 이러한 내용을 담아 <The 

Dominion Post>에 게재하였다. 만평은 오피니언

란에 실렸으며, 그곳은 통상적으로 <The Dominion 

Post>의 만화작가 (Tom Scott)에게 할당된 공간이었

다. 

만평은, Paula Bennet이 자신의 “새로운 상담가” 

Dr. Mengele을 소개한다는 말과 함께 해골이 선명



156156

하게 새겨진 드레스를 입고 있는 그림이었다. Dr. 

Mengele은 양손에 핏방울이 떨어지는 칼과 톱을 든 

채 나치 제복을 입고 있었는데 그는 “일종의 사회 개

발 실험을 통한 예산 삭감을 기대한다”고 말하고 있

다. 만화의 뒷 배경에는 어머니들과 아이들이 해로운 

검은새들로부터 도망치고 있었고 “수혜자를 위한 거

대한 계획”이라는 표지판 위에는 검은새 한 마리가 앉

아 있었다.

신청인의 주장

Mr. Hall은 만평이 게재된 당일 <The Dominion 

Post>에 그의 불만을 담은 이메일을 보냈다. 이메일

에서 그는 “만평에 등장한 인물은 Paula Bennet이 아

니며, 그녀가 추구하는 정책도 아니”라고 항의했다. 

문제의 만평은 그녀 혹은 그녀가 펼치는 정책과 유사

하다는 타당한 근거조차 없으며 그러한 흉측함은 과

거에 수많은, 끔찍한 죽음을 불러온 Dr. Mengele에 

의해 자행된 것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만화에는 종종 

과장법이 사용되지만 문제의 그림은 현명하지 못하

고, 불공정하며, 혐오스럽고, 매우 공격적이라고 밝

혔다.

5월 29일 신청인은 <The Dominion Post>로부터 

어떤 응답도 받지 못했다고 말하면서 평의회에 불만

을 제기했으며, 정확성과 공정성 그리고 균형에 관한 

평의회의 준칙을 근거로 장관이 추구하려는 정책과 

Dr. Mengele에 의해 자행된 끔찍한 사건들의 비유

는 정당하지 못하다고 덧붙였다. (Dr. Mengele은 나

치강제수용소에서 수천명의 고통스러운 죽음에 관계

된 사람이다.)

언론사의 주장

편집장(Bernatte Courtney)은 6월 5일 평의회에 

답변서를 보냈고, 만평은 어떤 신문에서건 이목을 집

중시키는 부분이며 광범위한 사회적 내지 정치적 견

해를 담고있다고 반박했다. 대다수의 칼럼은 신랄하

게 비판적이고, 만화가의 견해를 표현한다고 주장하

면서 자신의 언론사의 만화는 분명히 “오피니언” 이

라고 구분되어진 섹션에 실리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물론 모든 사람이 만평의 견해에 공감할 필요는 없

으며, The Trace Hodgson Cartoon 역시 독자의 의

견을 접수하는 편지함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Mr. 

Hall과 다른 사람들이 문제의 만화로 인해 불쾌함을 

느낀 것은 유감스러운 일이나 자유로운 발언이란 날

카로우며 친절하지 않을(unkind) 자유도 포함하고 있

다고 보았다. 편집장 자신도 Hodgson의 만평이 어떤 

이들에게는 날카로우며 친절하지 못한 내용을 담고 

있다는 것은 인정하지만 또 다른 누군가는 그것에 동

의하고 있다고도 언급했다. 

평의회의 심리와 결정

언론사의 편집장이 주장한 바와 같이 평의회는 만

평작가란, 그들의 작품이 오피니언이라 명명된 공간

에 실리는 만큼 작가의 견해를 표현할 자유를 강하

게 보호하고 있다. 그들은 도발성을 비롯해 사상적인 

선동, 즐거움, 불쾌하거나 심각한 공격성을 띨 수 있

다. 칼럼니스트들 역시 유사한 자격을 갖는다. 평의회

의 몇몇 위원들은 만화가 적어도 진실의 핵심에 기반

하여 그려져야 한다고 보아 Paula Bennet의 정책을 

Dr. Mengele의 과거 행적과 동등한 수준으로 묘사하

는 것은 지나치다고 판단했다. 그러나 대다수의 위원

들은 문제의 만화가 충분히 사회적으로 수렴가능하

며 이미 언급된 사실을 보여주는 재생산의 과정이었

다고 보았다. 

평의회의 준칙이 민주주의 하에서 표현의 자유보다 

더 이상 중요한 원칙은 없다고 강조하고 있고, 신청인

의 불만을 살핌에 있어서 표현의 자유와 공공의 이해

는 “중요한 고려요소”가 되고 있다. 그렇다고 하여 모

든 사건에서 자유재량이 주어지지는 않는다. 최근의 

Paul Homes 칼럼과 관련된 평의회 결정에서도 보았

듯이 본질에 있어 너무나 과장되고 의견이라고 받아

들여질 수 있는 어조를 넘어서는 비평이라면 그러한 

불만신청은 인용될 것이다. 다만, 문제의 이 만평은  



157

언
론
조
정 
·
중
재

신
청
사
례

157

외
국
신
문
평
의
회
사
례

그 한계점을 넘지 않았다. 

평의회는 준칙 4조가 사실적인 정보, 견해, 의견에 

대한 명백한 구별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하는 만

큼 “만평은 견해에 속한다”고 본다. 

신청인은 공정함과 균형을 요구하는 또 다른 평의

회 준칙을 위반하였다고 불만을 제기하였으나, <The 

Dominion Post>의 편집장이 주장하는 바와 같이 그

러한 조항은 뉴스기사에 적용되는 것이지 “오피니언”

란에 게재되는 만평에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고 판단

한다. 

따라서 신청인의 불만제기 내용을 인용하지 않는다. 

▒ 번역 : 임미숙 (언론중재위원회 정책연구팀)



158

•구교태 (2012. 8. 31). 인터넷 토론 행위에 대한 정보 

	� 신뢰의 영향. 한국언론학회 정치커뮤니케이

션연구분과주최 ‘하계 콜로키움’ 발제문.

•구교태 (2012. 9. 7). 정보기술기반 지역공론장 현황

	� 과 도전. 대구경북언론학회주최 ‘스마트혁명 

시대의 지역공론장 활성화 전략’ 세미나 발제문.

•�권상희 · 이완수 (2012). 규제와 탈규제. 『방송통신

	� 연구』, 통권 제79호, 9-36.

•금현수 · 이화행 · 이정기 (2012). 지역 신문의  지

	� 속적 구독의도 및 유료 온라인 뉴스 콘텐츠 이

용의도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6권 

제3호, 134-160.

•김경모 · 신의경 (2012. 9. 14). 온라인 저널리즘 시대

	� 한국 언론의 전문직주의: 반성과 전망. 한국언

론학회주최 ‘민주주의와 갈등: 저널리즘의 새 

지평을 모색하다’ 제3차 기획세미나 발제문.

•김경희 (2012). 뉴스 소비의 변화와 뉴스의 진화.

	 『언론정보연구』, 제49권 제2호, 5-36.

•김기태 (2012. 6. 26). 지역방송 프로그램 특성화를

	� 통한 시청자 만족도 제고 방안. 충청언론학회, 

방송통신심의위원회주최 ‘2012 지역방송 심

의관련 토론회’ 발제문.

•김덕모 · 신현호 (2012. 9. 5). 2012 대선에서 소셜

	� 미디어와 지역언론의 역할은 무엇인가?. 광주

전남언론학회주최  ‘소셜 미디어와 선거: 지역

언론과 여론을 중심으로’ 세미나 발제문.

•김덕모·강철수 (2012). 지방자치단체의 지역신문 	

	� 지원조례 추진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12권 제2호, 41-77.

•김용찬 · 심홍진 · 김유정 · 신인영 · 손해영 (20

	� 12). 소셜네트웍서비스에서의 공유행위와 영

향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6권 

제3호, 28-50.

•김용찬 · 손해영 · 심홍진 · 임지영 (2012). 뉴미

	� 디어 이용과 환경통제감 인식. 『사이버커뮤니

케이션 학보』, 제29권 제2호, 45-94.

•김원제 (2012. 7. 4). 과학전문채널의 성공사례 분석

	� 및 전략적 교훈 (NGC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회 과학보건환경위험커뮤니케이

션분과주최 ‘미디어융합시대 과학미디어의 가

능성과 전망’ 특별세미나 발제문.  

•�김진국 · 김영환  (2012). 신문기업이 저널리즘의 	

	� 정체성을 견지하며 수행할 수 있는 수익사업

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59

호, 162-179.

•�김희경 · 이재호 (2012). N-Screen 시대, 저작권 	

	� 분쟁의 쟁점과 시각. 『한국언론정보학보』, 통

권 59호, 211-232.

158

언론법제관련문헌



159

언
론
조
정 
·
중
재

신
청
사
례

159

언
론
법
제
관
련
문
헌

•�민정식 (2012). 트위터(Twitter) 이용과 정치 참여. 	

	 『언론과학연구』, 제12권 제2호, 274-303.

•�박선희 (2012). SNS 뉴스 소통. 『언론정보연구』, 제

	� 49권 제2호, 37-73.

•�박은선 · 이광형 · 김찬석 (2012). 과학기술 실패 	

	� 보도 프레임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6권 제

3호, 213-237.

•�박한우 · 허윤철 · 김지영 (2012. 9. 7). 소셜미디어

	� 를 활용한 지역언론의 공공저널리즘 활용 현

황과 개선 방안. 대구경북언론학회주최 ‘스마

트혁명 시대의 지역공론장 활성화 전략’ 세미

나 발제문.

•�박홍원 (2012. 9. 14). 공론장의 이론적 진화: 다원주

	� 의적 민주주의에 대한 함의. 한국언론학회주

최 ‘민주주의와 갈등: 저널리즘의 새 지평을 

모색하다’ 제3차 기획세미나 발제문.

•�박희봉 (2012. 9. 21). 사회자본의 국가 간 특성. 한국

	� 언론학회 방송과뉴미디어분과주최 ‘국가별 특

성과 미디어 이용’ 세미나 발제문.

•�성동규 (2012. 8. 10). 인터넷신문의 신뢰도 제공 방

	� 안.한국언론진흥재단주최 ‘인터넷신문의 신

뢰, 문제와 대책’ 토론회 발제문. 

•�송경재 (2012. 9. 21). 인터넷 문화형성의 메커니즘 	

	� 국제비교 연구. 한국언론학회 방송과뉴미디

어분과주최 ‘국가별 특성과 미디어 이용, 세미

나 발제문.

•�송종현 (2012. 6. 26). 지역방송의 광고·협찬 내용

	� 규제 개선 방안. 충청언론학회, 방송통신심의

위원회주최 ‘2012 지역방송 심의관련 토론회 ’ 

발제문

•�신성호 (2012. 8. 21). 박종철 탐사보도와 정부의 언

	� 론통제. 한국언론학회 <언론과 사회>연구회

주최 ‘여름 세미나’ 발제문.

•�심 훈 (2012. 8. 25). 한일 양국 언론의 미국 뉴스 비

	� 교분석. 한국언론학회, 일본매스커뮤니케이

션학회주최 ‘2012년 제18회 한·일 국제심포

지엄 - 한·일 양국의 대미 보도’ 발제문.

•양재규 (2012. 7). 법을 알고 기사쓰기 84 - 번역 전에

	� 사건의 맥락 먼저 파악해야. 『신문과 방송』, 통

권 499호, 93-96.

•양재규 (2012. 8). 법을 알고 기사쓰기 85 - 기자 VS 

	� 취재원 사실 증명책임은 누구에게?. 『신문과 

방송』, 통권 500호, 216-219.

•양재규 (2012. 9). 법을 알고 기사쓰기 86 - ‘익명’ 과

	� ‘집단’ 명예훼손 안전망 아니다. 『신문과 방

송』, 통권 501호, 95-99.

•유의선 (2012. 8. 28). 차기정부의 방송통신정책의 	

	� 과제와 전망. 한국언론법학회주최 ‘제11회 철

우언론법상 기념 학술세미나 - 방송통신정책

의 법적 과제에 대한 진단과 전망’ 발제문.

•이기동 (2012. 9. 6). 지역 언론의 지자체 관련 칼럼	

���	� 의 특성과 쟁점. 충청언론학회주최 ‘2012년 하

반기 학술세미나’ 발제문.

•이동훈 (2012. 9. 14). 온라인 개인미디어와 디지털 공

	� 론장의 공진화 성격과 전망. 한국언론학회주

최 ‘민주주의와 갈등: 저널리즘의 새 지평을 

159



160160

•정인숙 (2012. 7. 4). 과학전문채널의 전망 및 발전	

�	� 방안. 한국언론학회 과학보건환경위험커뮤니

케이션분과주최 ‘미디어융합시대 과학미디어

의 가능성과 전망’ 특별세미나 발제문. 

•조항제 (2012. 9. 14). 민주주의와 미디어: 언론의 	

	� 권력화에서 미디어화로. 한국언론학회주최    

‘민주주의와 갈등: 저널리즘의 새 지평을 모색

하다’ 제3차 기획세미나 발제문.

•조화순·김정연 (2012). 소셜미디어의 매체 특성과 

	� 참여의 커뮤니케이션.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29권 제2호, 95-130.

•주정민 (2012. 8. 28). 공영방송의 거버넌스 개편 방안

	� (사)미디어미래연구소주최 ‘차기정부 방송통

신정책포럼2’ 발제문. 

•주정민 · 정승호 (2012. 9. 5). 선거에서 소셜미디어

	� 의 영향력을 어떻게 볼 것인가?.  광주전남언

론학회주최  ‘소셜 미디어와 선거: 지역언론과 

여론을 중심으로’ 세미나 발제문.

•최민재 · 이홍천 · 김위근 (2012). 소셜네트워크	

	� 서비스 이용이 정치적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

향. 『언론과학연구』, 제12권 제2호, 502-533.

•최영묵 (2012). 리영희의 ‘언론사상’과 실천에 관한 	

	�� 연구.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59호, 7-30.

•최진호 · 한동섭 (2012). 언론의 정파성과 권력 개입.

	� 『언론과학연구』, 제12권 제2호, 534-571.

•한진만·홍성구 (2012. 9. 7). 유료방송 지역채널

	� 의 공익성과 지역방송의 역할. 강원언론학회

주최  ‘2012년 가을 학술세미나’ 발제문.

모색하다’ 제3차 기획세미나 발제문.

•이민규·이예리 (2012).  국내 신문의 가축 전염병 	

	� 위험 보도에 대한 프레임 연구. 『언론과학연

구』, 제12권 제2호, 378-414.

•이봉현  (2012). 뉴미디어 환경과 언론인 직업 규범	

�	� 의 변화.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59호, 31-

49.

•이승선 (2012. 9. 6). 지역 언론의 역할과 지자체의 	

	� 언론소송 현황과 쟁점. 충청언론학회주최 ‘20 

12년 하반기 학술세미나’ 발제문.

•이인호 (2012. 8. 28). 이명박정부 방송통신정책의	

	� 현황과 평가 - 법제도적 측면을 중심으로 -. 

한국언론법학회주최 ‘제11회 철우언론법상 기

념 학술세미나 - 방송통신정책의 법적 과제에 

대한 진단과 전망’ 발제문.

•이재진 · 이정기 (2012). 인터넷 포털의 ‘임시차단’	

	� 조치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

56권 제3호, 51-84.

•이제영 (2012. 9. 7). 지역채널 뉴스방송의 채널브랜

	� 드 형성과 과제. 강원언론학회주최 ‘2012년 가

을 학술세미나’ 발제문.

•이향선 (2012). 인터넷 내용규제 패러다임의 변화.	

	 『한국방송학보』, 제26권 제4호, 215-264.

•정낙원 (2012. 8. 31). 뉴스미디어 이용의 정치참여 	

	� 효과에 대한 구조적 메커니즘 분석: 인지, 태

도, 행동의 통합적 모델. 한국언론학회 정치커

뮤니케이션연구분과주최 ‘하계 콜로키움’ 발

제문.



161

언
론
조
정 
·
중
재

신
청
사
례

161

언
론
법
제
관
련
문
헌

•한진만 · 최현철 · 홍성구 (2012). 언론자유와 공	

	� 정성 심의체계. 『방송통신연구』, 통권 제79호, 

71-98.

•홍경수 (2012. 8. 21). 공영방송사 제작체계 변화가 	

	� 피디 전문직주의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

회 <언론과 사회>연구회주최 ‘여름 세미나’ 발

제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