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지방법원 2002. 7. 12. 자 판결 (2002카기3718)

사실개요

서울지방법원 제50민사부(재판장 이공현 부장판사)는 2002년 7월 12일 전 한국마사회

회장 오영우 씨가 동아일보를 상대로 제기한 반론보도심판청구사건에서 피신청인은 반론

보도문을 게재하라고 판결했다.

재판부는“보도기사는 객관적 사실에 입각한 분석, 논평이 주된 내용으로서 그 기초가 된

사실은 모두 진실임이 입증되었고, 신청인이 구하는 반론내용은 전제사실이 잘못되었거나

명백하게 진실에 반하는 것일 뿐 아니라, 피신청인은 별도의 기사를 통해 신청인과의 인터뷰

기사를 게재함으로써 이 사건에서 신청인이 구하는 반론내용을 모두 보도했으므로 이 사건

반론보도청구권의 행사는 정당한 이익을 갖지 아니한다"는 취지의 피신청인 주장에 대해

“언론보도로 인하여 피해를 입은 당사자에게 인정되는 반론보도청구권은 피해자가 언론사의

보도내용에 대한 반박내용을 게재하여 줄 것을 요구하는 권리에 불과할 뿐 언론사의 보도내

용을 진실에 부합하게 시정 보도하여 줄 것을 요구하는 권리는 아니므로 그 대상이 된 언론

사의 보도내용이 진실인지 여부는 그 권리행사의 요건이 아니라 할 것이고, 또한 피신청인이

제출한 증거만으로는 당원이 인정하는 반론보도문의 내용이 명백히 진실에 반한다고 인정하

기에 부족하며, 기록상 피신청인이 신청인과의 인터뷰 내용을 보도한 사실이 인정되더라도,

그 보도내용이나 보도 태도 등 제반사정을 종합하면 위 인터뷰 기사에 신청인이 이 사건 신

청으로 구하는 반박내용이 제대로 반영되었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판시했다.

국내언론관계판결집·13

Ⅰ.반론보도청구사례



동아일보는 2002년 3월 20일자 1면『1998년 마사회 인력구조조정 당시 출신지-정치성향

따져 강제해직』제하의 기사, 3면『“구조조정도 지역차별" 소문이 사실로』제하의 기사 및

3면『여 출신‘낙하산 4인방'이 주도』제하의 기사에서 1998년 한국마사회 구조조정 당시

회장이었던 신청인이 직원들의 출신지역, 현 정권에 대한 지지여부, 정치성향에 따라 정리

해고 대상자를 선정할 수 있는 내부 비밀 문건을 작성하도록 비서실에 지시했다는 취지의

보도를 게재하자 신청인은 반론보도심판청구를 제기했다.

이에 앞서 신청인은 2002년 4월 10일 언론중재위원회에 중재신청(2002서울중재85)을 하

였으며 중재결과 담당중재부는 중재불성립결정을 한 바 있다.

판 결 문

사 건 : 2002카기3718  반론보도심판청구

신 청 인 : 오영우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화백

담당변호사 전 태 구

피신청인 : 주식회사 동아일보사

서울 종로구 세종로 139

대표이사 김 학 준

소송대리인 변호사 김 종 훈

변론종결 : 2002. 6. 21.

주 문 : 1. 피신청인은 이 판결정본을 송달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에 발행되는 동아일보

3면에 상자기사로 별지 1 기재 반론보도문을, 제목은 고딕체 28급 활자 크기로, 본문은 위

동아일보의 본문 활자와 같은 크기로 1회 게재하라.

2. 피신청인이 위 기간 내에 위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하는 경우, 피신청인은 신청인에게

위 기간 만료 다음날부터 이행 완료시까지 매일 금 삼백만(3,000,000)원의 비율에 의한 금

원을 지급하라.

3. 신청인의 나머지 신청을 기각한다.

4. 소송비용은 이를 10분하여 그 1은 신청인의, 나머지는 피신청인의 각 부담으로 한다.

신청취지 : 1. 피신청인은 이 판결을 송달받은 후 최초로 발행되는 동아일보 1면에 상자기사

로 별지 2 기재 반론보도문을, 제목은 28급 활자로, 내용은 14급 활자로 1회 게재하여야 한다.

14·국내언론관계판결집



2. 만약 피신청인이 위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할 때에는, 피신청인은 위 기간 만료 다음

날부터 이행완료시까지 신청인에게 매일 금 일천만(10,000,000)원의 비율에 의한 금원을

지급하라는 판결.

이 유 : 1. 기초사실

기록에 의하면, 신청인은 1998. 3. 28.부터 1999. 12. 15.까지 한국마사회 회장으로 재직한 사실,

피신청인은 자신이 발행하는 동아일보 2002. 3. 20.자 1면에『1998년 마사회 인력구조조정 당시

출신지—정치성향 따져 강제해직, 본보 101명 분석‘살생부’단독입수, ‘李會昌지지’‘反 김대

중’‘金대통령 비난’분류, 강제퇴직 1, 2급 28명중 특정지역 출신이 11명』이라는 제목으로, 3면

에서는『“구조조정도 지역차별”소문이 사실로, 마사회‘1998년 직원 살생부’파문, 오영우 당시

회장 지시로 비서실서 작성 고향 지지정당 인맥 고려 정리대상 선정 강제퇴출 후 호남출신 무

더기 승진 인사』라는 제목으로, ‘현 정권 출범 이후 실시된 한국마사회의 인력 구조조정 과정

에서 당시 마사회 회장인 오영우의 지시에 의하여 회장 비서실에서, 직원의 출신 지역, 현 정권

에 대한 지지여부, 정치 성향 등을 분석하고 이에 근거하여 정리해고 대상자를 선정한 내용의

△정리대상 평가내역, △대상자 명단, △구조조정 일정과 직권면직을 위한 관련규정 검토, △인

명조정(안)과 직원 성향 분석 등 일종의 구조조정용 살생부인 마사회 내부문건을 작성하였다.

마사회는 이 문건내용을 토대로 1998. 9. 22. 1, 2급 직원 28명에게 정리해고 대상자임을 통보하

였고, 이 가운데 명예퇴직이나 희망퇴직을 거부한 14명을 강제해직(직권면직)하였는데, 그 중

11명이 영남 출신, 2명이 호남 출신이었다. 노조원인 3급 이하 직원의 경우 퇴직을 희망하지 않

은 일부 직원을 포함하여 27명을 정리해고했다. 이러한 강제퇴출 후 호남출신 직원들이 무더기

로 승진발령되었다.’라는 취지의 기사 및 3면에서『與 출신‘낙하산 4인방’이 주도』라는 제목으

로‘마사회의 인력감축을 주도한 것은 새정치국민회의의 부총재를 지냈던 신청인과 국민회의

출신 핵심 3인방 및 주요 실무자들이었다.’라는 취지의 기사를 게재한 사실이 인정된다.

2. 판 단

가. 위 인정사실에 의하면, 위 기사에서 직접 언급된 신청인은, 그가 한국마사회 직원들

의 정치 성향, 출신 지역, 현 정권 지지 여부 등의 기준에 의하여 정리해고 대상자를 선정

하는 문건을 작성케 하였고, 이를 토대로 한국마사회의 인력 구조조정을 실시하였다는 취

지의 사실적 주장의 보도로 인하여 인격적 법익에 대한 피해를 받았다고 할 것이므로, 피

신청인에 대하여 자신의 반론을 보도하여 줄 것을 청구할 권리가 있다 할 것이다. 

나. 이에 대하여 피신청인은, 피신청인의 보도기사는 객관적 사실에 입각한 분석, 논평이

주된 내용으로서 그 기초가 된 사실은 모두 진실임이 입증되었고, 신청인이 구하는 반론내

반론보도청구사례

국내언론관계판결집·15



용은 전제사실이 잘못되었거나 명백하게 진실에 반하는 것일 뿐 아니라, 피신청인은 2002.

3. 21.자 동아일보에 신청인과의 인터뷰기사를 게재함으로써 이 사건에서 신청인이 구하는

반론내용을 모두 보도하였으므로 이 사건 반론보도청구권의 행사는 정당한 이익을 갖지

않는 경우에 해당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언론보도로 인하여 피해를 입은 당사자에게 인정되는 반론보도청구권은 피해자가

언론사의 보도내용에 대한 반박내용을 게재하여 줄 것을 요구하는 권리에 불과할 뿐 언론사

의 보도내용을 진실에 부합하게 시정 보도하여 줄 것을 요구하는 권리는 아니므로 그 대상이

된 언론사의 보도내용이 진실인지 여부는 그 권리행사의 요건이 아니라고 할 것이고, 또한 피

신청인이 제출한 증거만으로는 당원이 뒤에서 인정하는 별지 1 기재 반론보도문의 내용이 명

백히 진실에 반한다고 인정하기에 부족하며, 기록상 피신청인이 신청인과의 인터뷰 내용을 보

도한 사실이 인정되더라도, 그 보도 내용이나 보도 태도 등 제반사정을 종합하면 위 인터뷰

기사에 신청인이 이 사건 신청으로 구하는 반박내용이 제대로 반영되었다고 보기는 어렵다.

다. 나아가, 문제가 된 피신청인의 기사내용과 길이 및 이로 인하여 침해된 신청인의 법익,

신청인이 주장하고자 하는 사실적 진술을 명백히 하는 데 필요한 설명의 범위 등 기록상의

여러 사정을 고려하여 볼 때 이 사건 반론보도의 내용은 신청인이 구하는 별지 2 기재 반론

보도문의 범위 내에서 별지 1 기재와 같이 정함이 상당하고, 그 게재방법은 위 기사가 실린

위치, 활자크기 등에 비추어 주문 제1항과 같이 정함이 상당하며, 이와 아울러 주문 제1항의

의무이행을 강제하는 데 적정하다고 인정되는 주문 제2항의 간접강제명령을 발령하기로 한다. 

3. 결론

그렇다면, 이 사건 신청은 주문 제1, 2항의 범위 내에서 이유 있어 이를 인용하고 나머

지 신청은 이유 없어 이를 기각하기로 하여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2002. 7. 12.

재판장 판사 이 공 현

판사 성 창 호

판사 이 영 훈

〈별지 1〉반론보도문

주식회사 동아일보는 2002. 3. 20.자 동아일보 1면, 3면에서 1998년 당시 한국마사회 회장

16·국내언론관계판결집



이었던 오영우가 정치성향과 출신지역에 따라 한국마사회 직원들을 강제퇴직시켰다는 취

지의 기사를 게재한 바 있으나, 이에 대하여 오영우는 다음과 같이 반론한다.

오영우는 위 기사 본문에서 살생부로 지칭하고 있는“대상자 명단”이라는 제목의 문건

을 알지 못한다.

위 문건에 기재되어 있는 101명 중에는 조교사, 관리사, 기수, 마주 등 한국마사회의 직원이

아닌 자가 포함되어 있고, 위 문건에“반 김대중”, “김대중 비난자”, “이회창 지지자”등으로

분류된 사람은 모두 7명인데, 이 중 4명은 한국마사회의 직원이 아니고, 한국마사회 직원인

나머지 3명은 정리해고되지 아니하였을 뿐 아니라 현재까지 한국마사회에서 근무하고 있다.

동아일보는, 한국마사회의 1, 2급 직원 28명이 직권면직되었고, 그 중 영남 출신이 11명,

호남 출신이 2명인 것으로 보도하고 있으나, 퇴직한 1, 2급 직원 중 14명은 명예퇴직 또는

희망퇴직자이고, 14명만이 직권면직되었으며, 그 중 영남 출신은 8명, 호남 출신은 4명이다.

위 정리해고는 한국마사회의 임원회의나 인사위원회 등 정상적인 절차를 거쳐 실시된

것이다.

반론보도청구인 오 영 우

〈별지 2〉반론보도문

주식회사 동아일보는 2002. 3. 20.자 동아일보 1면과 3면에 1998년 당시 한국마사회 회장

이었던 오영우가 정치성향과 출신지역에 따라 한국마사회 직원들을 강제퇴직시켰다는 기

사를 게재하였으나 이는 사실과 다르므로 오영우는 다음과 같이 반론한다. 

위 기사의 본문에서 살생부라고 지칭하고 있는“대상자 명단”이라는 제목의 문건에 대

해 동아일보는 오영우의 지시에 의해 비서실에서 만든 문건이라고 보도하였다.

그러나 오영우는 위 문건을 본 적이 전혀 없고, 비서실에 위 문건을 작성하라고 지시한

바도 없다. 위 문건은 양식과 활자체에 있어 한국마사회 비서실에서 작성한 다른 문건과

확연히 다르다. 

또한 위 문건에 기재되어 있는 101명 중에는 마주협회, 조기협회, 기수협회 등 유관기관 사

람들도 포함되어 있는데, 이들 조교사, 관리사, 기수, 마주들은 각각 독립된 별개의 사업자이고

한국마사회 직원이 아니어서, 한국마사회가 이들을 정리해고 할 필요도, 정리해고 할 수도 없

다. 따라서 만일 이 문건이 살생부라면 조교사 등이 이 문건에 기재되어 있을리 없는 것이다.

반론보도청구사례

국내언론관계판결집·17



나아가 위 문건에“반 김대중”, “김대중 비난자”, “이회창 지지자”등 정치적 성향이 표

시되어 있는 사람은 모두 7명인데, 이 중 4명은 한국마사회 직원이 아니고, 나머지 한국마

사회 직원 3명도 정리해고되지 않았을 뿐 아니라 현재까지 마사회에서 근무하고 있다.

따라서 위 문건을 근거로 하여 한국마사회가 정치성향이나 출신지역에 따라 강제퇴직자를

정했다는 동아일보의 기사는 전혀 사실과 다르다.

한편, 동아일보는 직권면직된 1, 2급 직원 28명 중 영남출신이 11명이고 호남 출신이 2명

인 것으로 보도하고 있다. 그러나 퇴직한 1, 2급 직원 중 14명은 명예퇴직 또는 희망퇴직

자이고, 14명만이 직권면직 되었다. 그리고 영남 출신 퇴직자는 8명이고, 호남 출신 퇴직자

는 4명임에도 불구하고 동아일보는 의도적으로 영남출신 퇴직자 수를 늘리고 호남출신 퇴

직자 수를 줄임으로써 출신지역을 기준으로 정리해고를 했다는 인상을 주고 있는 것이다.

위 정리해고는 임원회의, 인사위원회 등 정상적인 업무절차를 거쳐 실시한 것임에도 동

아일보는 의도적으로 정치적 성격을 강조하기 위해“與 출신 낙하산 4인방”이 주도한 것

으로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 

반론보도청구인 오 영 우

서울지방법원 2002. 9. 27. 자 판결 (2002카기6069)

사실개요

서울지방법원 제50민사부(재판장 이공현 부장판사)는 2002년 9월 27일 주식회사 강원랜

드가 내일신문을 상대로 제기한 반론보도심판청구에서 피신청인은 반론보도문을 게재하라

고 판결했다.

재판부는“이 사건 보도를 위한 취재과정에서 신청인에게 사실확인을 구하고 자료협조

를 요청하는 등 기사내용에 신청인의 입장이나 해명을 반영하기 위한 절차를 거쳤고 이

18·국내언론관계판결집



사건 보도 이후 신청인의 보도자료를 통한 반론을 반영함으로써 신청인에게 반론의 기회

를 충분히 부여하였음에도 신청인이 이를 외면하고 허위의 해명만으로 일관하였으므로 신

청인은 반론을 구할 정당한 이익을 갖지 못한다"는 피신청인의 주장에 대해“신청인이 언

론사인 피신청인의 취재에 협조하거나 적극적으로 호응할 의무가 있다고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허위의 해명을 하였다는 이유로 반론의 게재를 거부하였다는 사정만으로는 신청인

에게 반론의 기회를 부여한 것으로 보기 어렵다"고 밝혔다. 

한편, 재판부는“피신청인이 제기한 신청인의 매출의혹에 대하여 검찰이 수사에 착수하였

다가 매출조작이 없었던 것으로 결론을 내렸고 피신청인은 이러한 수사결과에 대하여 보도

했으므로 신청인의 반론보도청구의 목적은 이 보도를 통하여 이미 이루어진 것"이라는 피신

청인의 주장에 대해서도“이 보도내용이 원문 보도에서 들고 있는 신청인에 대한 매출조작방

법 등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을 정정하거나 반론을 충분히 게재한 것이라고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이 보도내용에는 피신청인 자신의 보도내용을 옹호하거나 그러한 보도내용이 신청인

의 잘못에 기인한 것이라는 내용이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이러한 보도만으로는 신청인

이 반론보도를 구하는 목적이 모두 달성되었다고 하기는 곤란하다"며 받아들이지 아니했다.

신청인은 내일신문이 2002년 3월 26일자 1면『“강원랜드 거액 빼돌렸다"』, 23면『“VIP룸 매

출액 공개하지 않아 의문"』, 2002년 3월 27일자 1면『“VIP 실적평가 허위"』및 23면『중요

회계장부 2개월치 재작성』등 제하의 기사에서 강원랜드가 고객명의를 도용하여 매출을 조

작하는 방법으로 거액의 자금을 유출했고, 중요 회계장부 등을 파기하거나 허위로 작성하였

다는 취지의 보도를 게재하자 반론보도심판청구를 제기했다.

이에 앞서 신청인은 2002년 4월 10일 언론중재위원회에 중재신청(2002서울중재74)을 하

였으며 중재결과 담당재판부는 중재불성립결정을 한 바 있다.

판 결 문

사 건 : 2002카기6069 반론보도심판청구

신 청 인 : 주식회사 강원랜드

강원 정선군 고한읍 고한9리 66-5

대표이사 김 광 식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대릉

담당 변호사 최 종 구

반론보도청구사례

국내언론관계판결집·19



피신청인 : 주식회사 내일신문

서울 종로구 신문로2가 55 동일빌딩

대표이사 장 명 국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내일

담당변호사 이 원 재

변론종결 : 2002. 9. 13.

판결선고 : 2002. 9. 27.

주 문 : 1. 피신청인은 이 판결정본을 송달받은 다음날부터 3일 이내에 발행되는「내일

신문」제23면의 하단 부분에 별지 제1기재 반론보도문을, 제목은 고딕체 22급 활자 크기

로, 본문은 위 내일신문의 본문 활자와 같은 크기로 가로로 1회 게재하여야 한다.

2. 피신청인이 위 1항의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할 때에는, 피신청인은 위 기간 만료 다음

날부터 이행완료시까지 신청인에게 매일 금 500만원의 비율에 의한 금원을 지급하라.

3. 신청인의 나머지 신청을 기각한다.

4. 소송비용은 이를 3분하여 그 1은 신청인의, 나머지는 피신청인의 각 부담으로 한다.

신청취지 : 1. 피신청인은 이 판결을 송달받은 후 최초로 발행되는 편집이 완료되지 아니한

일자의 내일신문 제1면의 하단 부분에 별지 2 기재 반론보도문이라는 큰 제목은 26포인트

고딕체 활자로, “지난 3. 26.자 강원랜드 고객명의 도용 매출조작을 통한 거액자금 유출 보

도기사에 대한 반론문”이라는 작은 제목은 18포인트 고딕체 활자로, 나머지 내용은 가로 2

단에 걸쳐 14포인트 명조체의 본문활자로 1회 게재하라. 

2. 피신청인은 위 1항의 반론보도문을 게재한 다음날 발행되는 편집이 완료되지 아니한

일자의 내일신문 제1면의 하단 부분에 별지 3 기재 반론보도문이라는 큰 제목은 26포인트

고딕체 활자로, “지난 3. 27.자 강원랜드 VIP 실적평가 허위 및 중요 회계장부 2개월분 재

작성 보도기사에 대한 반론문”이라는 작은 제목은 18포인트 고딕체 활자로, 나머지 내용은

가로 2단에 걸쳐 14포인트 명조체의 본문활자로 1회 게재하라. 

3. 피신청인이 위 기한까지 위 각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할 때에는 피신청인은 신청인에게 각

그 다음날부터 이행을 완료하는 날까지 매일 금 2,000만원의 비율에 의한 각 금원을 지급하라.

이 유 : 1. 인정사실

기록에 의하면 다음 사실이 소명된다.

가. 신청인은 폐광지역개발지원에관한특별법에 의하여 설립되어 카지노업 등을 영위하

고 있는 공기업이고, 피신청인은 일간신문인「내일신문」을 발행하는 신문사이다.

20·국내언론관계판결집



나. 피신청인은 자신이 발행하는 2002. 3. 26.자「내일신문」제1면과 제23면에서 신청인이

운영하는 카지노영업과 관련하여“강원랜드 거액 빼돌렸다”, “VIP룸 매출액 공개않아 의문”

이라는 큰 제목과“카지노 고객 명의도용 회계장부 일부 조작”, “명의 도용 당한 강모(41)씨

경찰 수사 의뢰, 진상 밝히겠다”라는 작은 제목 아래에“내국인 카지노를 운영하는 강원랜드

에서 고객 명의를 도용, 회계장부를 조작하는 수법으로 거액을 빼돌린 사실이 드러났다. 특

히 강원랜드의 한 임원은 매출조작을 통한 유출의 규모를 1,000억원대로 추산한다고 밝혀”,

“김광식 사장은 99년 취임 이래 정치권 실세 뿐만 아니라 현역 의원들과도 두루 접촉한 것

으로 확인되고 있다”, “VIP 고객의 회계장부인 지불금 현황과 VIP 고객리스트에 따르면 지

난해 5월 27일 카지노에서 3,560만원을 잃은 강모(41, 회사원)씨가 오히려 10차례에 걸쳐 7억

5,000여만원 어치의 칩을 현금화한 것으로 장부에 기재, 조작돼 있었다”, “강씨는 24일 기자

와 통화에서‘그렇게 많은 액수를 환전한 적이 없으며 그렇게 자주 바꾼다는 것도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면서‘직원 가운데 누군가 내 이름을 도용해서 조작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

했다”, “특히 매출조작 여부 판단의 단서를 제공한‘지불금 현황’이 2000년 10월 개장 때부

터 지난해 4월, 춘천지검 영월지청의 강원랜드에 대한 매출조작 수사가 착수되기 직전까지 6

개월분이 없어진 것으로 확인돼 파기 의혹이 일고 있다”는 내용의 기사를 보도하였다.

다. 또한 피신청인은 다음날인 2002. 3. 27.자「내일신문」제1면과 제23면에서 다시“VIP 실

적평가 허위”, “중요 회계장부 2개월치 재작성”이라는 큰제목과“강원랜드 거짓해명 … 간부

연루 의혹”, “김○○ 의원‘개장 초 입력한 매출액 149회 수정’”이라는 작은 제목 아래에“카

지노 회계장부인‘지불금 현황’이 2001년 4월까지 6개월분이 없어진 사실이 드러난 가운데 더

중요한 회계장부인‘일일집계표’의 2개월분을 2000년 12월중에 일괄적으로 재작성, 조직적인

장부파기가 광범위하게 일어났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매출전산자료를 분석한 결과 2000년

10월 28일부터 12월 9일까지 모두 149회 전산입력을 수정한 것으로 드러났다”, “강원랜드가

2000년 10월 개장 이래 2개월간 집중적으로 전산입력을 수정했을 뿐만 아니라 중요 회계장부

를 사후에 재작성한 사실이 드러나 매출조작이 개장 초기에 집중적으로 일어났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전산입력의 기초자료인 일일집계표를 2000년 12월 중에 집중적으로 재작성

한 것으로 밝혀졌다. 개장 직후부터 12월초까지 2개월치 이상의 일일집계표가 없어져 감사원

감사기간 중에 부랴부랴 전산시스템에 입력된 수치를 바탕으로 일일집계표를 재작성한 것이

다”, “강원랜드측이 26일 간부들의 잇단 숙의 끝에 내놓은 자료가 허위로 드러남으로써 매출

조작에 간부들 상당수가 연루됐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는 내용의 기사를 게재하였다.

2. 판 단

반론보도청구사례

국내언론관계판결집·21



가. 반론보도청구권의 발생

위 각 소명사실에 의하면, 위에서 인정한 각 보도내용은 신청인이 고객명의를 도용하여

거액의 매출조작을 하였다거나 회계장부를 수정 내지 재작성하였다는 것으로서 모두 사실

적 주장에 해당하고, 그것이 공표됨으로써 신청인은 인격적 법익에 대한 피해를 입었다고

할 것이므로 신청인으로서는 그 보도내용을 반박하거나 오해의 가능성이 있는 부분을 해

명하기 위하여 피신청인에 대하여 반론보도문의 게재를 청구할 권리가 있다고 할 것이다.

이에 대하여 피신청인은 이 사건 보도내용은 신청인의 자료와 관련자의 인터뷰 등 상

당한 취재를 통하여 확인된 사실을 토대로 한 것으로서 사실에 부합한다는 취지로 주장

하나, 반론보도를 허용하는 취지는 보도된 내용으로 인하여 피해를 입게 되는 자의 반박

을 게재하는 데 있으므로 신청인이 게재를 구하는 보도문의 내용이 명백히 진실에 반하

는 경우가 아닌 한 피신청인의 원문 보도내용이 진실한 것인지 여부를 심리·판단할 필

요는 없다고 할 것이므로 위 주장은 이유 없다.

또한 피신청인은, 이 사건 보도를 위한 취재과정에서 신청인에게 사실확인을 구하고 자료협

조를 요청하는 등 기사내용에 신청인의 입장이나 해명을 반영하기 위한 절차를 거쳤고 위

2002. 3. 26.자 보도 이후 신청인의 보도자료를 통한 반론을 반영함으로써 신청인에게 반론의 기

회를 충분히 부여하였음에도 신청인이 이를 외면하고 허위의 해명만으로 일관하였으므로 반론

을 구할 정당한 이익을 갖지 못한다고 주장하나, 신청인이 언론사인 피신청인의 취재에 협조하

거나 적극적으로 호응할 의무가 있다고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허위의 해명을 하였다는 내용

과 관련하여 이 사건에서 신청인이 구하는 반론보도문의 내용이 명백히 진실에 반하는지 여부

는 별론으로 하고 허위의 해명이라는 이유로 반론의 게재를 거부하였다는 사정만으로는 신청

인에게 반론의 기회를 부여한 것으로 보기 어렵고, 한편 기록을 살펴보면 피신청인이 위 2002.

3. 27.자 보도에서“강원랜드 거짓해명”이라는 제목하에“강원랜드는 지난해 5월 27일 강모(41)

씨가 7억 5,000만원 어치의 칩을 현금화하는 동시에 7억 8,500만원 어치의 칩을 샀다고 26일 거

짓으로 해명, 매출조작사건에 강원랜드 간부들 상당수가 조직적으로 연루됐다는 의혹을 낳게

하고 있다”고 보도함으로써 신청인의 주장이 허위라고 주장하고 오히려 앞서 본 바와 같이 종

전의 보도내용과 동일한 취지의 내용을 다시 보도하였음을 알 수 있으므로 이를 가지고 신청

인에 대하여 반론의 기회를 부여하였다고 할 수는 없어, 위 주장도 역시 이유 없다.

마지막으로 피신청인은, 피신청인이 제기한 신청인의 매출조작 의혹에 대하여 검찰이 수

사에 착수하였다가 매출조작이 없었던 것으로 결론을 내렸고, 피신청인은 이러한 수사결

과에 대하여 2002. 7. 15.자 내일신문 제1면에서 보도를 하였으므로 신청인의 반론보도청구

22·국내언론관계판결집



의 목적은 위 보도를 통하여 이루어진 것이어서 별도로 반론보도를 구할 이익이 없다고

주장하므로 살피건대, 기록을 살펴보면 피신청인은 2002. 7. 15.자 내일신문 제1면에서“명

의도용 매출조작은 없어”라는 제목하에“카지노 고객의 명의를 도용해 매출을 조작했다는

의혹에 대해 검찰이 수사한 결과, 강원랜드(사장 김광식, 강원도 정선)의 고객의 판촉기록

부실기재와 의혹이 제기된 강모(41, 회사원)씨의 상황 오인 등에 따른 착오로 드러나 사실

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고 하면서 강모씨와 관련한 매출조작은 없었다는 검찰의 수사결

과를 보도하는 한편 피신청인이 매출조작의혹을 제기하게 된 경위와 근거를 설명하면서

신청인측이 피신청인의 게임실적 확인요청에 대하여 허위로 답변하여 매출조작에 대한 착

오를 부채질했다는 내용의 기사를 게재한 사실이 소명되는바, 위 보도내용이 원문 보도에

서 들고 있는 신청인에 대한 매출조작방법 등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을 정정하거나 반론을

충분히 게재한 것이라고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위 보도내용에서는 피신청인 자신의 보

도내용을 옹호하거나 그러한 보도내용이 신청인의 잘못에 기인한 것이라는 내용이 상당부

분을 차지하고 있어 이러한 보도만으로는 신청인이 반론보도를 구하는 목적이 모두 달성

되었다고 하기는 곤란하다고 하겠다. 따라서 위 주장도 역시 이유 없다.

나. 반론보도의 내용과 게재방법

이 사건 기사의 분량 및 문제가 되는 부분의 내용, 각 기사내용의 관련성, 신청인이 반

박하고자 하는 사실적 진술 및 이를 명백히 하는데 필요한 설명의 범위 등을 고려하여 보

면, 반론보도문의 내용은 신청인이 구하는 별지 제2, 3 기재 각 반론보도문의 범위 내에서

이를 하나로 합쳐 별지 제1 기재 반론보도문과 같은 내용으로 1회 게재하도록 정함이 상

당하고, 그 반론보도문의 게재방법은 이 사건 기사의 위치, 활자크기 등에 비추어 주문 제

1항 기재와 같이 정함이 상당하며, 주문 제1항의 의무 이행을 강제하는데 적정하다고 인정

되는 범위 내에서 주문 제2항과 같은 간접강제명령을 발하기로 한다.

3. 결론

그렇다면 신청인의 이 사건 신청은 위 인정범위내에서 이유 있어 이를 인용하고, 나머지

신청은 이유 없어 이를 기각하기로 한다.

2002. 9. 27.

재판장 판사 이 공 현

판사 성 창 호

판사 이 영 훈

반론보도청구사례

국내언론관계판결집·23



〈별지 1〉반론보도문

내일신문 2002년 3월 26일자 및 같은 달 27일자에서“강원랜드 거액 빼돌렸다”, “중요

회계장부 2개월치 재작성”등의 제목으로 강원랜드가 고객명의를 도용하여 매출조작을 하

는 방법으로 거액의 자금을 유출하였고, 중요 회계장부 등을 파기하거나 허위로 작성하였

다는 취지로 보도한 내용에 관하여, 강원랜드는 다음과 같이 반론한다.

내일신문은 강원랜드가 1천억원대의 자금을 유출한 의혹이 있다고는 하였으나, 이는 전

혀 사실과 다르고, 강원랜드는 매출액관리 전산시스템에 의하여 매출액을 관리하고 정부

부서의 각종 감사를 받고 있어 1천억원대의 자금을 유출할 수 없다.

내일신문이 장부조작의 근거로 제시한‘지불금 현황’은 환전창구 직원이 시재금을 맞추

기 위하여 편의상 스스로 작성하는 단순한 메모지로서 회계장부가 아니어서 불법파기에

해당하지 않고, VIP룸의 매출액이나 실적평가는 수많은 고객들이 옮겨다니면서 게임을 진

행하는 관계로 정확히 산정할 수 없기 때문에 이를 명확히 밝히지 않은 것이지 비리를 은

폐하려고 한 것은 아니다.

내일신문이 보도한‘개장 초 입력한 매출액 149회 수정’은 재무관리부의 환전팀의 착오

나 누락으로 인한 초기 입력의 오류를 재무관리부의 영업회계팀에서 최종 점검하여 보정

입력하는 강원랜드의 2단계 전산입력 절차상 당연히 발생할 수 있는 일이고, 또한 강원랜

드가 2000년 12월경 카운트 일일현황표를 소급하여 작성한 것도 개장 초 1개월정도 전산

시스템에 직접 입력하였던 메모 형태의 일일집계에 대하여 일일현황표 양식이 만들어진

후에 전산시스템에 입력된 자료를 토대로 카운트 담당자의 확인서명만을 소급하여 하도록

한 것일 뿐이므로, 모두 매출조작과는 전혀 무관한 것이다.

반론보도청구인 주식회사 강원랜드

〈별지 2〉반론보도문

지난 3. 26.자 강원랜드 고객명의 도용 매출조작을 통한 거액 자금 유출 보도기사에 대

한 반론문

내일신문은 지난 3월 26일자 제1면과 제23면에“강원랜드 거액 빼돌렸다”, “카지노 고객

명의도용 회계장부 일부 조작”, “명의 도용당한 강 모(41)씨‘경찰 수사 의뢰, 진상밝히겠

다’”등의 보도를 한 바 있으나 이는 사실과 다르므로 당사는 법원의 반론보도결정에 따라

24·국내언론관계판결집



다음과 같이 위 기사에 대한 반론을 제기하는 바입니다.

주식회사 강원랜드는 매출액관리 전산시스템에 의하여 매출액을 철저히 관리하여 투명

하고 공정한 경영을 하며, 국회, 감사원, 산업자원부, 문화관광부, 산업자원부 등 정부 부서

의 각종감사를 받고 있으므로 1천억원대의 자금이 유출될 수가 없을 뿐만 아니라, 강모씨

의 취재기자와의 전화통화 내용은 지난 5월 중에 크게 게임을 하였으며 일시와 금액은 잘

기억이 나지 아니한다는 내용이었을뿐 당사의 직원 중 누군가가 강씨의 이름을 도용하여

매출전표를 조작하였으며, 이에 대하여 강모씨가 경찰 수사를 의뢰하겠다는 내용이 아니

었음을 밝히는 바입니다.

또한 피고가 회계장부 조작의 근거로 제시한‘지불금 현황’이라는 것은 환전창구 직원

이 시재금을 맞추기 위하여 편의상 스스로 메모하는 단순한 메모지에 불과한 것으로서 회

계장부를 볼 수 없어 법률상 보관의무가 발생하지 아니하므로 파기라는 것은 있을 수 없

고, 유동고객이 많이 VIP룸의 매출액을 정확히 산정할 수 없으므로 VIP룸의 매출액 비공

개는 당사의 비리은폐의 근거가 될 수 없으며, 따라서 당사의 매출액 조작을 통한 거액의

자금유출은 전혀 사실이 아님을 밝힙니다.

반론보도청구인 주식회사 강원랜드

〈별지 3〉반론보도문

지난 3. 27.자 강원랜드 VIP 실적평가 허위 및 중요 회계장부 2개월치 재작성 보도기사

에 대한 반론문

내일신문은 지난 3월 26일자 제1면과 제23면에“강원랜드가 VIP 실적평가를 허위로 하

고 중요 회계장부를 2000년 10월부터 약 2개월간 사후에 집중적으로 재작성하는 방법으로

매출을 조작했다”는 취지의 보도를 한 바 있으나, 이는 사실과 다르므로 당사는 법원의 반

론보도결정에 따라 다음과 같이 위 기사에 대한 반론을 제기하는 바입니다.

당사는 고객서비스 차원에서 VIP 고객에 대한 개략적인 실적평가를 하고 있으나, 수많

은 고객들이 테이블을 옮겨다니면서 게임을 진행하는 관계로 VIP 고객의 실적을 정확히

평가한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VIP 실적평가는 명확히 계산될 수 없

으므로, 당사가 VIP 고객의 실적평가를 허위로 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것으로 전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또한 2000. 10. 28.부터 2001. 5. 31.까지의 사이에 149회의 보정입력이 있었던 것은 사실

반론보도청구사례

국내언론관계판결집·25



이나, 이는 재무관리부의 환전팀에서 착오 또는 누락으로 인한 초기입력의 오류를 재무관

리부의 영업회계팀에서 각종 전표와 CMS자료, 드롭금액, 환전금액 등의 일치 여부를 최종

점검하여 보정입력하는 당사의 2단계 전산입력 절차상 당연히 발생할 수 있는 일일 뿐만

아니라 보정입력을 한 경우 보장입력의 날짜와 시간, 보정입력자 등이 그대로 기록에 남게

되므로 당사의 수정입력을 통한 매출조작 의혹은 전혀 사실이 아닙니다.

그리고 당사는 2002. 12.경에 카운트 일일현황표상의 확인서명을 일괄하여 소급하도록

행한 것은 사실이나, 이는 정형화된 카운트 일일현황 양식이 존재하지 아니하던 시기인

2000. 10. 28. 개장 이후 11월말까지 약 1개월간 메모형태의 일일집계를 CMS에 바로 입력

처리하였던 것을 정형화된 카운트 일일현황 양식이 만들어진 후인 12월에 카운트 담당자

의 책임소재를 분명히 하기 위하여 입력된 전산시스템을 토대로 하여 카운트 담당자로 하

여금 확인서명만을 소급하여 하도록 한 것일 뿐이므로, 당사의 중요 회계장부 재작성 또는

조작의혹 또한 전혀 사실이 아님을 밝히는 바입니다.

반론보도청구인 주식회사 강원랜드

서울지방법원 2002. 11. 8. 자 판결 (2002카기7340)

사실개요

서울지방법원 제50민사부(재판장 이공현 부장판사)는 2002년 11월 8일 전국부동산중개

업협회가 대한공인중개사협회보와 부동산타임즈를 상대로 제기한 반론보도심판청구에서

피신청인들은 반론보도문을 게재하라고 판결했다.

재판부는“단순히‘자격이 없는 중개인' 또는‘공인중개사 자격이 없는 중개인'이라는 표

현을 사용하게 되면 중개인이 부동산중개업을 할 자격이 없다는 오해를 일으킬 여지를 부

정할 수 없고, 피신청인들의 위 정기간행물이 주로 공인중개사에게 배포된다고 하더라도

공인중개사에게는 위와 같은 오해의 가능성이 전혀 없다고 단정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26·국내언론관계판결집



위 정기간행물이 반드시 공인중개사에게만 한정되어 배포되는 것도 아니라고 보이는 점에

비추어 위 보도내용이 공인중개사 이외에 유관기관이나 일반인에게 공표될 가능성을 배제

할 수도 없으므로, 결국 이와 다른 전제에 선 피신청인들의 주장은 이유 없다."고 밝혔다.

대한공인중개사협회보와 부동산타임즈가 각각 2002년 8월 1일자 1면『“공인중개사법 제

정 움직임이 빨라진다"』제하의 기사와 2002년 8월 8일자 1면『“공인중개사법 공청회, 공인

중개사법 의원입법 추진"』제하의 기사에서 현행 부동산중개업법은 공인중개사 자격이 없

는 중개인까지 규율대상으로 하고 있어 부동산 유통의 전문성 확보라는 자격제도 도입취지

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등의 보도를 게재하자 신청인은 반론보도심판청구를 제기했다.

이에 앞서 신청인은 2002년 8월 30일 언론중재위원회에 중재신청(2002서울중재197, 198)

을 하였으며 중재결과 담당중재부는 중재불성립결정을 한 바 있다.

판 결 문

사 건 : 2002카기7340 반론보도심판청구

신 청 인 : 전국부동산중개업협회

서울 관악구 봉천8동 930-42

대표자 회장 직무대행자 양인평

소송대리인 변호사 최광석

피신청인 : 1. 대한공인중개사협회

서울 강남구 역삼동 820-8 신성빌딩 10층

대표자 회장 김부원

2. 대한공인중개사정보통신 주식회사

서울 강남구 삼성동 127-11

대표이사 정종철

변론종결 : 2002. 10. 11.

판결선고 : 2002. 11. 8

주 문 : 1. 가. 피신청인 대한공인중개사협회는 이 판결정본을 송달받은 다음날부터 편집

이 완료되지 아니한 최초로 발행하는「대한공인중개사협회보」제1면에 별지 1-1 기재 반

론보도문을, 제목은 고딕체 22급 활자 크기로, 본문은 위 대한공인중개사협회보의 본문 활

자와 같은 크기로 가로로 1회 게재하여야 한다.

반론보도청구사례

국내언론관계판결집·27



나. 피신청인 대한공인중개사정보통신 주식회사는 이 판결정본을 송달받은 다음날부터

편집이 완료되지 아니한 최초로 발행하는「부동산타임즈」제2면에 별지 1-2 기재 반론보

도문을, 제목은 고딕체 22급 활자 크기로, 본문은 위 부동산타임즈의 본문 활자와 같은 크

기로 가로로 1회 게재하여야 한다.

2. 가. 피신청인 대한공인중개사협회가 위 1의 가.항의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할 경우 위

피신청인은,

나. 피신청인 대한공인중개사정보통신 주식회사가 위 1의 나.항의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

할 경우 위 피신청인은,

신청인에게 위 각 의무이행기간 만료 다음날부터 이행완료시까지 매일 금 100만원의 비

율에 의한 금원을 각 지급하라.

3. 신청인의 피신청인들에 대한 나머지 신청을 각 기각한다.

4. 소송비용은 이를 2분하여 그 1은 신청인의, 나머지는 피신청인들의 각 부담으로한다.

신청취지 : 1. 피신청인 대한공인중개사협회는 이 판결정본을 송달받은 다음날부터 최초로

발행하는「대한공인중개사협회보」제1면에 별지 2-1 기재 반론보도문을, 제목은 28급 활자

크기로, 본문은 위 14급 활자 크기로 1회 게재하고, 피신청인 대한공인중개사정보통신 주

식회사는 이 판결정본을 송달받은 다음날부터 최초로 발행하는「부동산타임즈」제2면에

별지 2-2 기재 반론보도문을, 제목은 28급 활자 크기로, 본문은 14급 활자 크기로 1회 게재

하여야 한다. 

2. 피신청인들이 위 1항의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할 때에는, 피신청인들은 신청인에게 위

반론보도문 게재를 이행하여야 할 다음날부터 이행완료시까지 매일 각 금 100만원의 비율

에 의한 금원을 각 지급하라.

이 유 : 1. 기초사실

기록에 의하면 다음의 사실이 소명된다.

가. 신청인은 부동산중개업법에 따라 중개사무소의 개설등록을 한 공인중개사와 중개인

을 회원으로 하여 회원의 자질향상 및 품위유지와 중개업에 관한 제도의 개선 및 운영에

관한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설립된 법인이고, 피신청인 대한공인중개사협회

(이하 피신청인 협회라고만 한다)는 신청인과는 별도로 부동산중개업자 중 중개인을 제외

한 공인 중개사만을 회원으로 하여 설립된 법인으로서 월 1회씩 정기적으로 소속 회원들

및 부동산중개업 관련 기관들에게 무료로 보급하는「대한공인중개사협회보」를 발행하고

있으며, 피신청인 대한공인중개사정보통신 주식회사(이하 피신청인 회사라고만 한다)는

28·국내언론관계판결집



사실상 피신청인 협회에 의하여 설립되어 부동산거래 정보사업 등을 영위하는 회사로서

주간지인「부동산타임즈」를 발행하고 있다.

나. 피신청인 협회는 2002. 8. 1.자「대한공인중개사협회보」제1면의“공인중개사법 제정

움직임이 빨라진다”라는 제목의 기사에서‘부동산중개업법은 공인중개사 자격이 없는 중

개인까지 규율대상으로 하고 있는데다 …… 부동산 유통의 전문성 확보라는 자격제도 도

입취지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 ‘대한공인중개사협회 부동산연구소 김학환 소장은 최근

헌법재판소가 중개수수료규제를 합헌으로 결정하면서 부동산중개업은 자격이 없는 중개인

도 중개업을 할 수 있어 다른 전문자격사와 달리 보아야 한다는 근거를 대고 있다며 공인

중개사들의 위상강화를 위해서는 공인중개사법 제정을 통해 현재 1만 7천여명에 이르는

무자격 중개인에 대해서는 일정기간을 두고 공인중개사 자격을 취득토록 하여 공인중개사

가 아니면 중개업을 할 수 없도록 제도를 정비해야 한다고 밝혔다’는 내용을, 제3면의“공

인중개사는 법제정에 모두 동참해야”라는 피신청인 협회 외 ○○지부장 안○○의 투고기

사에서는‘유독 공인중개사만은 동일한 차원의 국가공인자격사임에도 불구하고 무자격자

인 중개인과 같이 중개업법으로 묶여 있는 것은 창피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는 내용을,

제4면의“공인중개사법 제정의 필요성”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부동산중개업법에서는 공

인중개사 뿐만 아니라 공인중개사자격이 없는 중개인까지 규율대상으로 하여 중개를 중심

으로 한 부동산 관련 업무를 종합적, 전문적으로 제공함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어 부

동산거래 및 이용을 원하는 국민들에 대하여 공인중개사가 전문가로서의 종합적인 서비스

를 제공할 수 없다’는 내용을 각 게재하였다.

다. 피신청인 회사는 2002. 8. 8.자「부동산타임즈」제1면에서“공인중개사법 공청회, 공인

중개사법 의원입법 추진”이라는 제목하에서‘대한공인중개사협회 김부원 회장은 부동산중

개업법이 공인중개사 자격이 없는 중개인까지 규율대상으로 하고 있는데다 …… 부동산

유통의 전문성 확보라는 자격제도 도입취지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며 환경변화에 탄력적

대응이 불가능한 부동산중개업법을 폐지하고 공인중개사법을 제정해 부동산시장에 일대

혁신적 변화를 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한공인중개사협회 부동산연구소 김학환 소장

은 최근 헌법재판소가 중개수수료규제를 합헌으로 결정하면서 부동산중개업은 자격이 없

는 중개인도 중개업을 할 수 있어 다른 전문자격사와 달리 보아야 한다는 근거를 대고 있

다며 공인중개사들의 위상강화를 위해서는 공인중개사법 제정을 통해 현재 1만 7천여명에

이르는 무자격 중개인에 대해서는 일정기간을 두고 공인중개사 자격을 취득토록 하여 공

인중개사가 아니면 중개업을 할 수 없도록 제도를 정비해야 한다고 밝혔다’는 내용을 게

반론보도청구사례

국내언론관계판결집·29



재하였다.

2. 판단

가. 반론보도청구권의 발생

위 각 소명사실에 의하면, 위에서 인정한 각 보도내용 중 부동산중개업법상의 중개인은

공인중개사 자격이 없음에도 부동산중개업을 하고 있다는 취지의 보도는 사실적 주장에

해당함이 명백하고, 이러한 주장은 경우에 따라서 중개인은 부동산중개업을 할 자격이 없

음에도 임의로 중개업을 하고 있다는 것으로 오해될 소지가 있으며, 따라서 공인중개사 뿐

만 아니라, 중개인을 회원으로 하고 있는 신청인으로서는 위와 같은 내용이 공표됨으로써

피해를 입었다고 할 것이므로, 신청인은 그 보도내용을 반박하거나 오해의 가능성이 있는

부분을 해명하기 위하여 피신청인들에 대하여 반론보도문의 게재를 청구할 권리가 있다고

할 것이다.

이에 대하여 피신청인들은, 이 사건 보도내용은 중개인이 부동산중개업을 할 수 있는

자격이 없다는 것이 아니라 공인중개사 자격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고, 「대한공인

중개사협회보」나「부동산타임즈」가 모두 부동산중개업에 종사하는 공인중개사와 공인중

개사자격소지자 등에게 배포되는 것으로서 이러한 독자층을 고려하면 위 보도내용으로

인한 오해의 소지는 없으므로 이를 해명하기 위한 반론보도청구는 정당한 이익이 없다는

취지로 주장하나, 위 보도내용에서 공인중개사와 중개인이 모두 부동산중개업을 할 수 있

도록 한 현행 법령의 제정 경위나 전후사정 등이 상세히 설명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단순히‘자격이 없는 중개인’또는‘공인중개사 자격이 없는 중개인’이라는 표현을 사용

하게 되면 앞서 밝힌 바와 같이 중개인이 부동산중개업을 할 자격이 없다는 오해를 일으

킬 여지를 부정할 수 없고, 피신청인들의 위 정기간행물이 주로 공인중개사에게 배포된다

고 하더라도 공인중개사들에게는 위와 같은 오해의 가능성이 전혀 없다고 단정하기 어려

울 뿐만 아니라 위 정기간행물이 반드시 공인중개사에게만 한정되어 배포되는 것도 아니

라고 보이는 점에 비추어 위 보도내용이 공인중개사 이외에 유관기관이나 일반인에게 공

표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도 없으므로, 결국 이와 다른 전제에 선 피신청인들의 위 주장은

이유 없다.

한편 신청인은, 위와 같이 중개인이 자격이 없다는 취지의 보도내용 이외에도 자격이 없

는 중개인과 자격이 있는 공인중개사를 함께 규율하는 현행 부동산중개업법의 체계로 인

하여 환경변화에 탄력적 대응이 불가능하게 되어 현행 부동산중개업법을 폐지하고 공인중

개사법을 제정하여야 한다거나, 무자격자인 중개인과 자격이 있는 공인중개사를 함께 법

30·국내언론관계판결집



으로 규율하는 것이 창피하다는 취지의 보도내용으로 인하여 피해를 입었으므로 이에 대

한 반론보도도 구한다고 주장하나, 위와 같은 보도내용은 앞서 본 중개인의 자격 인정 여

부에 관한 부분을 제외하고 나면 현행 부동산중개업법에 대한 논평 내지 비평이거나 단순

히 창피하다는 주관적인 감정의 표현에 불과하여 이를 사실적 주장에 해당한다고 보기 어

려우므로, 신청인의 위 주장은 받아들이지 아니한다.

나. 반론보도의 내용과 게재방법

이 사건 기사의 분량 및 문제가 되는 부분의 내용, 각 기사내용의 관련성, 신청인이 반

박하고자 하는 사실적 진술 및 이를 명백히 하는데 필요한 설명의 범위 등을 고려하여 보

면, 반론보도문의 내용은 신청인이 구하는 별지 2-1, 2 기재 각 반론보도문의 범위 내에서

별지 1-1, 2 기재 각 반론보도문과 같은 내용으로 1회 각 게재하도록 정함이 상당하고, 그

반론보도문의 게재방법은 이 사건 기사의 위치, 활자크기 등에 비추어 주문 제1항 기재와

같이 정함이 상당하며, 주문 제1항의 의무 이행을 강제하는데 적정하다고 인정되는 범위

내에서 주문 제2항과 같은 간접강제명령을 발하기로 한다.

3. 결론

그렇다면 신청인의 이 사건 신청은 위 인정범위내에서 이유 있어 이를 인용하고, 나머지

신청은 이유 없어 이를 기각하기로 한다.

재판장 판사 이 공 현

판사 성 창 호

판사 이 영 훈

〈별지 1-1〉반론보도문

대한공인중개사협회는 2002년 8월 1일자 협회보에서“공인중개사법 제정 움직임이 빨라

진다”는 제하의 기사 등 공인중개사법 관련 기사들에서“자격이 없는 중개인”이라고 표현

하여 마치 중개인이 부동산중개업을 할 수 있는 자격이 없는 것처럼 오해될 소지가 있는

보도를 하였으므로 이를 해명하기 위하여 전국부동산중개업협회는 다음과 같이 반론한다.

부동산중개업법은 종래 별다른 자격이 없어도 영위할 수 있던 부동산중개업을 일정한

시험에 따라 자격을 취득하는 공인 자격증제도로 바꾸면서 종전부터 중개업을 영위하던

사람에 한하여 정책적으로 별도의 자격취득 없이도 부동산중개업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

반론보도청구사례

국내언론관계판결집·31



하여 중개인제도를 마련한 것으로서, 현행 부동산중개업법에 따르면 공인중개사 뿐만 아

니라 중개인도 합법적으로 부동산중개업을 할 수 있는 자격을 가지고 있다.

반론보도청구인 전국부동산중개업협회

〈별지 1-2〉반론보도문

2002년 8월 8일자 부동산타임즈는“공인중개사법 공청회”라는 제하의 기사에서“자격이

없는 중개인”이라고 표현하여 마치 중개인이 부동산중개업을 할 수 있는 자격이 없는 것

처럼 오해될 소지가 있는 보도를 하였으므로 이를 해명하기 위하여 전국부동산중개업협회

는 다음과 같이 반론한다.

부동산중개업법은 종래 별다른 자격이 없어도 영위할 수 있던 부동산중개업을 일정한

시험에 따라 자격을 취득하는 공인 자격증제도로 바꾸면서 종전부터 중개업을 영위하던

사람에 한하여 정책적으로 별도의 자격취득 없이도 부동산중개업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

하여 중개인제도를 마련한 것으로서, 현행 부동산중개업법에 따르면 공인중개사 뿐만 아

니라 중개인도 합법적으로 부동산중개업을 할 수 있는 자격을 가지고 있다.

반론보도청구인 전국부동산중개업협회

〈별지 2-1〉

2002. 8. 1.자 대한공인중개사협회보에서“공인중개사법 제정 움직임이 빨라진다”라는 제

하의 기사 및“공인중개사는 법제정에 모두 동참해야”라는 ○○지부장 안○○의 투고기사,

그리고“공인중개사법 제정의 필요성”이라는 기사 내용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반론을 제

기한다.

현행 부동산중개업법은 부동산중개업을 합법적으로 할 수 있는 자격을, 공인중개사 시험

에 합격한 공인중개사와 별개로, 종전부터 중개업을 영위하던 사람으로 구성된 중개인에

게도 허용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 기사내용은“자격이 없는 중개인”이라고 표현

하여 마치 중개인이 부동산중개업을 할 수 있는 자격이 없는 것처럼 오해될 수 있도록 표

현하고 있다.

또한, 부동산중개업법에서 중개인제도를 허용한 이유는, 종전부터 별다른 자격을 요하지

않고 영위되던 부동산중개업을 공인 자격증화하면서 종전부터 중개업을 영위하던 사람에

32·국내언론관계판결집



한해서는 별도의 자격취득 없이도 중개업을 허용하도록 한 정책적인 이유 때문임에도 불

구하고, 자격이 없는 중개인과 자격이 있는 공인중개사를 함께 규율하는 현행 부동산중개

업법의 체계로 인하여 환경변화에 탄력적 대응이 불가능하게 되어, 현행 부동산중개업법

을 폐지하고 공인중개사법을 제정해야한다거나, 무자격자인 중개인과 자격이 있는 공인중

개사를 함께 법으로 규율하는 것이 창피하다는 취지의 위 기사내용은 중개인을 비하하는

위법한 내용이 아닐 수 없다. 중개인과 공인중개사를 함께 규율하는 현행 부동산중개업법

의 체계로 인하여 어떤 점에서 환경변화에 탄력적 대응이 불가능한 것인지 의문이 아닐

수 없다. 법무사시험에 합격한 사람들과 별개로 법원, 검찰청에 일정기간 근무한 사람들도

법무사자격을 허용하는 것과 비교할 때, 시험에 합격하지 않고도 오랫동안 현업에 종사하

면서 체득한 경험을 인정하여 중개인에게도 중개업을 허용하는 현행 제도는 정책상의 판

단문제일 뿐이기 때문이다. -이상-

〈별지 2-2〉

현행 부동산중개업법은 부동산중개업을 합법적으로 할 수 있는 자격을, 공인중개사 시험

에 합격한 공인중개사와 별개로, 종전부터 중개업을 영위하던 사람으로 구성된 중개인에

게도 허용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 기사내용은“자격이 없는 중개인”이라고 표현

하여 마치 중개인이 부동산중개업을 할 수 있는 자격이 없는 것처럼 오해될 수 있도록 표

현하고 있다.

또한, 부동산중개업법에서 중개인제도를 허용한 이유는, 종전부터 별다른 자격을 요하지

않고 영위되던 부동산중개업을 공인 자격증화하면서, 종전부터 중개업을 영위하던 사람에

한해서는 별도의 자격취득 없이도 중개업을 허용하도록 한 정책적인 이유 때문임에도 불

구하고, 자격이 없는 중개인과 자격이 있는 공인중개사를 함께 규율하는 현행 부동산중개

업법의 체계로 인하여 환경변화에 탄력적 대응이 불가능하게 되어, 현행 부동산중개업법

을 폐지하고 공인중개사법을 제정해야한다는 취지로 게재하고 있는데, 중개인과 공인중개

사를 함께 규율하는 현행 부동산중개업법의 체계로 인하여 어떤 점에서 환경변화에 탄력

적 대응이 불가능한 것인지 의문이 아닐 수 없다. 법무사시험에 합격한 사람들과 별개로

법원, 검찰청에 일정기간 근무한 사람들도 법무사자격을 허용하는 것과 비교할 때, 시험에

합격하지 않고도 오랫동안 현업에 종사하면서 체득한 경험을 인정하여 중개인에게도 중개

업을 허용하는 현행 제도는 정책상의 판단문제일 뿐이기 때문이다. -이상-             

반론보도청구사례

국내언론관계판결집·33



서울지방법원 남부지원 2001. 11. 22. 자 판결 (2001카합1966)

서울고등법원 2002. 7. 25. 자 판결 (2001나71684)

대법원 2003. 2. 11. 자 판결 (2002다47914)

사실개요

대법원 제3부(주심 송진훈 대법관)는 2003년 2월 11일 대한타이어공업협동조합이 문화

방송을 상대로 제기한 반론보도심판청구소송 상고심에서 신청인의 상고를 기각하고 원심

을 확정했다.

원심인 2심 재판부(2002. 7. 25. 자 판결, 서울고등법원 제8민사부 재판장 이종찬 부장판

사)는“이 사건 방송에서 신청인이 직접 언급된 바는 전혀 없으므로, 신청인과 이 사건 방

송과 사이에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다고 볼 수는 없고, 이 사건 방송에서 재생타이어가 결

함이 많아 위험하다는 취지의 내용이 방송되었다 하더라도, 방송내용만으로 재생타이어를

생산하는 43개 업체 모두가 피해를 입은 자에 해당한다고 보기는 어렵고, 더군다나 재생타

이어 생산 업체들로 구성된 협동조합인 신청인이 여기에 해당한다고 볼 수도 없다고 할

것이므로 결국 이 사건 방송과 신청인 사이에 어떤 직접, 간접적인 개별적 연관성이 있다

고 보기는 어렵다"며 신청인의 청구를 받아들이지 아니 했다.

이에 앞서 문화방송이 2001년 7월 10일 21:00 「뉴스데스크」프로그램‘사람잡는 타이어'

제하의 보도에서 재생타이어의 품질이 나빠 안전운전에 위협이 되고 있다는 등의 내용을

방송하자, 재생타이어 생산업자들로 구성된 협동조합인 신청인은 반론보도심판청구소송을

제기했고 1심 재판부(2001. 11. 22. 자 판결, 서울지방법원 남부지원 제1민사부 재판장 손윤

하 부장판사)는 2심에서와 같은 이유로 신청인의 청구를 기각했다.

한편, 이 기사와 관련 신청인은 2001년 8월 6일 언론중재위원회에 중재신청(2001서울중재

284)을 하였으며 중재결과 담당중재부는 중재결정을 했으나 피신청인이 이의를 신청한 바 있

다.

34·국내언론관계판결집



1심 판결문

사 건 : 2001카합1966 반론보도심판청구

신 청 인 : 대한타이어공업협동조합

서울 강남구 포이동 237-10

대표자 이사장 김덕수

소송대리인 변호사 김석조

피신청인 : 주식회사 문화방송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31

대표자 사장 김중배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새시대

담당변호사 정영일

변론종결 : 2001. 11. 8.

주 문 : 1. 이 사건 신청을 기각한다.

2. 소송비용은 신청인의 부담으로 한다.

신청취지 : 1. 피신청인은 이 판결을 송달받은 후 최초로 방송되는 MBC-TV 오후 9시 뉴스

데스크 방송에서 화면 상단에“사람 잡는 타이어 방송에 대한 반론보도”라는 제목을 계속

표시하고(글자는 통상의 제목과 같은 크기로) 그 아래 화면에는 별지 제2기재 반론보도문

을 자막으로 표시하면서 진행자로 하여금 빠르지 않은 속도로 낭독하되, 2회에 걸쳐 하여

야 한다.

2. 피신청인이 위 제1항을 이행하지 않을 때 신청인에게 이 판결 송달 후 최초 방송일부

터 이행완료전일까지 1일 금 1,000만원씩의 비율에 의한 돈을 지급하라.

이 유 : 1. 기초사실

다음의 각 사실은 당사자 사이에 다툼이 없거나, 소갑 제1 내지 3호증, 소을 제1호증의

각 기재에 변론의 전취지를 종합하여 소명된다.

가. 당사자의 지위

신청인은 중소기업협동조합법에 근거하여 재생타이어생산업자들로 구성된 협동조합이

고, 피신청인은 방송사업 등을 목적으로 하는 법인으로서“뉴스데스크”라는 프로그램을 방

송하고 있다.

나. 피신청인의 방송내용

반론보도청구사례

국내언론관계판결집·35



피신청인은 2001. 7. 10.에“뉴스데스크”프로그램 중‘사람 잡는 타이어’라는 제목으로,

재생타이어는 파손의 위험이 높아 사고를 일으킬 가능성이 많다는 취지의 방송(이하, 이

사건 방송이라고 한다)을 하게 되었는바, 그 내용은 별지 제1기재 방송내용과 같다.

다. 신청인의 중재신청

신청인은 이 사건 방송에 관하여 2001. 8. 6. 언론중재위원회에 그 중재를 신청하여, 위 위

원회가 같은 달 16. 중재결정을 하였으나, 피신청인이 이에 대하여 이의신청을 하여, 위 이

의신청서사본이 같은 달 30. 신청인에게 송달되었다.

2. 신청인의 신청에 대한 판단

가. 신청인의 주장

신청인은 이 사건 신청원인으로, 신청인의 조합원들인 재생타이어 생산업자들은 엄격한

생산공정과 관리를 거쳐 안전한 재생타이어를 생산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피신청인은

이 사건 방송에서 마치 재생타이어제품은 내구성에 중대한 결함이 있어 이를 사용할 경

우, 안전운전에 문제가 있다는 듯이 방송함으로써 신청인과 신청인 조합원들의 명예를 침

해하였으므로 신청인은 방송법 제91조 제1항에서 규정하고 있는‘방송에 공표된 사실적

주장에 의하여 피해를 받은 자’에 해당한다고 할 것이고, 따라서 피신청인을 상대로 별지

제2기재 반론보도문과 같은 내용의 반론보도를 구할 권리를 가진다는 취지로 주장한다.

나. 판단

먼저, 신청인이 이 사건 방송에서 공표된 사실적 주장에 의하여 피해를 받은 자에 해당

하는지 여부에 관하여 살펴 본다.

방송법 제91조 제1항이 정하는‘방송에 공표된 사실적 주장에 의하여 피해를 받은 자’

라 함은 그 보도내용에서 지명되거나 그 보도내용과 개별적 연관성이 있음이 명백히 인

정되는 자로서 자기의 인격적 법익이 침해되었음을 이유로 그 보도내용에 대한 반론 내

지 반박을 제기할 이익이 있는 자를 가리킨다고 할 것인바(대법원 2000. 2. 25. 선고 99다

12840호 판결 참조), 이 사건 방송에서 신청인이 직접 언급된 바는 전혀 없으므로 신청인

과 이 사건 방송과 사이에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다고 볼 수는 없고, 간접적인 연관성이

있는지 여부에 관하여 보건대, 피신청인측 앵커가 이 사건 방송 서두에서 주로 트럭에 많

이 쓰이는 재생타이어가 위험하다는 말을 한 후, 방송기자가 재생타이어는 낡은 타이어의

마모부분에 고무판을 덧씌운 것으로서, 실험결과 내구성이 새 타이어에 비하여 현저히 취

약하다는 취지의 보도를 한 사실은 위에서 본 바와 같고, 소갑 제7호증의 기재, 한국타이

어 주식회사에 대한 사실조회결과에 변론의 전취지를 종합하면, 이 사건 방송에서의 실험

36·국내언론관계판결집



에 사용된 재상타이어는 신청인의 조합원인 ○○타이어에서 생산된 것인 사실, 현재 재생

타이어를 생산하는 국내 업체는 약 43개(대부분 신청인의 조합원인 것으로 보인다)인 사실

이 소명되는바, 위 사실관계에 의하면, 이 사건 방송에서 재생타이어가 결함이 많아 위험하

다는 취지의 내용이 방송되었다 하더라도, 위 ○○타이어가 위 법규정에서 말하는 피해를

입은 자에 해당하는지는 별론으로 하고, 위와 같은 방송내용만으로 재생타이어를 생산하는

위 43개 업체 모두가 위 피해를 입은 자에 해당한다고 보기는 어렵고, 더군다나 위 재생타

이어 생산업체들로 구성된 협동조합인 신청인이 여기에 해당한다고 볼 수는 없다고 할 것

이므로 결국 이 사건 방송과 신청인과 사이에 어떤 직접, 간접적인 개별적 연관성이 있다

고 보기는 어렵다고 할 것이고, 따라서 이 사건 방송과 관련하여 신청인은 방송법 제91조

제1항의‘피해를 받은 자’에 해당한다고 볼 수 없으므로 신청인의 위 주장은 이유 없다.

3. 결론

그렇다면, 신청인의 이 사건 신청은 이유 없어 이를 기각하기로 하여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2001. 11. 22.

재판장 판사 손 윤 하

판사 최 병 률

판사 정 석 종

〈별지 1〉보도내용

“사람잡는 타이어”

앵커 : 여러분 재생타이어라고 들어보셨는지요? 헌 타이어를 조금 손을 봐서 싸게 파는

건데 싸다 보니까 주로 트럭에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재생타이어가 보통 위험

한 게 아닙니다.

최형문 기자의 집중 취재입니다.

기자 : 화물터미널에 가면 재생타이어를 장착한 트럭을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재생

타이어는 낡은 타이어의 마모된 부분에 고무판을 덧씌운 것으로 가격은 새 타이어의 절반

정도입니다.

기자 : 실험실에서 시속 160㎞의 속도로 타이어를 돌리며 마찰을 시켜 내구성을 시험해

봤습니다. 160㎞ 이상의 속도로 주행한지 8분만에 낡은 타이어에 덧붙인 고무판이 뜯어지

반론보도청구사례

국내언론관계판결집·37



기 시작합니다. 계속해서 회전시키자 타이어 자체가 폭발하듯 터져 버립니다. 같은 조건에

서 새 타이어는 재생타이어의 10배인 80분이 지나서야 타이어에 이상이 발견됐습니다.

인터뷰 : 재생타이어의 경우에 재생타이어 랩이 특히 고속주행시에 내구성이 상당히 취

약한 걸로 드러났습니다.

기자 : 가격이 싸다는 이유로 널리 이용되고 있는 같은 재생타이어는 운전자들의 안전

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관련 법규에는 버스나 트럭의 앞바퀴에만 재생타이

어를 사용할 수 없다고 돼 있을 뿐입니다. 제동장치나 핸들 계통의 부품은 재사용을 금지하

면서도 치명적인 사고로 이어질수 있는 재생타이어 사용에는 별다른 규제가 없는 셈입니다.

인터뷰 : 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안전 부품인 타이어가 제외됐다는 것은 가장 큰 문제

라고 보여집니다.

기자 : 작년 한 해 우리나라에서 차량 결함으로 일어난 교통사고 530건 가운데 타이어

파손으로 발생한 사고는 60%가 넘는 320건에 달합니다.  

〈별지 2〉반론보도문

가) 제목 : “사람 잡는 타이어”라는 방송에 대한 반론보도문

나) 내용 : 본 방송이 지난 7월 10일 밤 9시 뉴스데스크 시간에“사람 잡는 타이어”라는

제하의 방송에서, 트럭에 많이 사용하는 재생타이어의 품질 때문에 안전운전에 위협이 되

고 있다는 보도에 대하여, 대한타이어공업협동조합은 낡은 타이어의 마모된 부분에 고무

판을 덧씌운 타이어라 보도된 것은 생산공정의 일부로 미완성된 타이어일 뿐이므로 재생

타이어업체에서는 생산한 바 없고, 국가공인품질인증기관에서 엄격한 관리하에 품질인증

을 받아 생산하는 재생타이어는 안전에 문제가 없도록 2개 이상 복수로 장착하는 버스와

화물차 뒷바퀴만 주로 사용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KS마크, Q마크 등 품질인증을 받아 매

년 100만개 이상 판매하고, 1,000만 달러 이상 미국 등 선진국에 수출까지 하고 있으며, 미

국 등 선진국에서도 재생타이어 사용을 권장하고 있을 정도로 외화절약, 자원재활용에 기

여도가 높은 안전성이 보장성이 높은 제품이라고 밝혀왔습니다. 끝.

2심 판결문

사 건 : 2001나71684 반론보도심판청구

38·국내언론관계판결집



신청인 ,  항소인 : 대한타이어공업협동조합

서울 강남구 포이동 237-10

대표자 이사 김덕수

소송대리인 변호사 김석조

피신청인, 피항소인 : 주식회사 문화방송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31

대표이사 김중배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새시대

담당변호사 정영일

변 론 종 결 : 2002. 7. 11.

제 1 심 판 결 : 서울지방법원 남부지원 2001. 11. 22. 선고 2001카합1966 판결

주 문 : 1. 신청인의 항소를 기각한다.

2. 항소비용은 신청인의 부담으로 한다.

신청취지 및 항소취지 : 제1심 판결을 취소한다. 피신청인은 이 판결을 송달 받은 후 최초로

방송되는 MBC-TV 오후 9시 뉴스데스크 방송에서 화면 상단에“사람 잡는 타이어 방송에

대한 반론보도”라는 제목을 계속 표시하고(글자는 통상의 제목과 같은 크기로) 그 아래 화면

에는 별지 2 기재 반론보도문을 자막으로 표시하면서 진행자로 하여금 빠르지 않은 속도로

낭독하되, 2회에 걸쳐 하여야 하고, 피신청인이 이를 이행하지 않을 때 신청인에게 이 판결

송달 후 최초 방송일부터 이행완료 전일까지 1일 1,000만원씩의 비율에 의한 돈을 지급하라.

이 유 : 1. 기초사실

다음의 사실은 당사자 사이에 다툼이 없거나, 소갑 1 내지 3호증, 소을 1호증의 각 기재

에 변론의 전 취지를 종합하면 소명된다.

가. 당사자의 지위

신청인은 중소기업협동조합법에 근거하여 재생타이어 생산업자들로 구성된 협동조합이

고, 피신청인은 방송사업 등을 목적으로 하는 법인으로서‘뉴스데스크’라는 프로그램을 방

송하고 있다.

나. 피신청인의 방송내용

피신청인은 2001. 7. 10. 21:00 ‘뉴스데스크’프로그램 시간에‘사람 잡는 타이어’라는 제

목으로, 재생타이어는 파손의 위험이 높아 사고를 일으킬 가능성이 많다는 취지의 방송(이

하, 이 사건 방송이라고 한다)을 하게 되었는바, 그 내용은 별지 1 기재 방송 내용과 같다.

반론보도청구사례

국내언론관계판결집·39



다. 신청인의 중재신청

신청인은 이 사건 방송에 관하여 2001. 8. 6. 언론중재위원회에 그 중재를 신청하여, 위

위원회가 같은 달 16. 중재결정을 하였으나, 피신청인이 이에 대하여 이의신청을 하여, 위

이의신청서사본이 같은 달 30. 신청인에게 송달되었다.

2. 신청인의 주장 및 판단

가. 신청인의 주장

신청인은 이 사건 신청원인으로, 신청인의 조합원들인 재생타이어 생산업자들은 엄격

한 생산공정과 관리를 거쳐 안전한 재생타이어를 생산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피신청인

은 이 사건 방송에서 마치 재생타이어제품은 내구성에 중대한 결함이 있어 이를 사용할

경우, 안전운전에 문제가 있다는 듯이 방송함으로써 신청인과 신청인 조합원들의 명예를

침해하였으므로 신청인은 방송법 제91조 제1항에서 규정하고 있는‘방송에 공표된 사실

적 주장에 의하여 피해를 받은 자’에 해당한다고 할 것이고, 따라서 피신청인을 상대로

별지 2 기재 반론보도문과 같은 내용의 반론보도를 구할 권리를 가진다는 취지로 주장

한다.

나. 판단

먼저, 신청인이 이 사건 방송에서 공표된 사실적 주장에 의하여 피해를 받은 자에 해당

하는지 여부에 관하여 살펴 본다.

방송법 제91조 제1항에 정하는‘방송에 공표된 사실적 주장에 의하여 피해를 받은 자’

라 함은 그 보도내용에서 지명되거나 그 보도내용과 개별적 연관성이 있음이 명백히 인정

되는 자로서 자기의 인격적 법익이 침해되었음을 이유로 그 보도내용에 대한 반론 내지

반박을 제기할 이익이 있는 자를 가리킨다고 할 것인바(대법원 2000. 2. 25. 선고 99다

12840호 판결 등 참조), 이 사건 방송에서 신청인이 직접 언급된 바는 전혀 없으므로, 신

청인과 이 사건 방송과 사이에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다고 볼 수는 없고, 간접적인 연관성

이 있는지 여부에 관하여 보건대, 피신청인측 앵커가 이 사건 방송 서두에서 주로 트럭에

많이 쓰이는 재생타이어가 위험하다는 말을 한 후, 방송기자가 재생타이어는 낡은 타이어

의 마모부분에 고무판을 덧씌운 것으로서, 실험결과 내구성이 새 타이어에 비하여 현저히

취약하다는 취지의 보도를 한 사실은 위에서 본 바와 같고, 소갑 7호증의 기재, 제1심의

한국타이어 주식회사에 대한 사실조회결과에 변론의 전 취지를 종합하면, 이 사건 방송에

서의 실험에 사용된 재생타이어는 신청인의 조합원인 ○○타이어에서 생산된 것인 사실,

현재 재생타이어를 생산하는 국내 업체는 약 43개(대부분 신청인의 조합원인 것으로 보인

40·국내언론관계판결집



다)인 사실이 소명되는바, 위 사실관계에 의하면, 이 사건 방송에서 재생타이어가 결함이

많아 위험하다는 취지의 내용이 방송되었다 하더라도, 위 ○○타이어가 위 법규정에서 말

하는 피해를 입은 자에 해당하는지는 별론으로 하고, 위와 같은 방송내용만으로 재생타이

어를 생산하는 위 43개 업체 모두가 위 피해를 입은 자에 해당한다고 보기는 어렵고, 더군

다나 위 재생타이어 생산업체들로 구성된 협동조합인 신청인이 여기에 해당한다고 볼 수

는 없다고 할 것이므로 결국 이 사건 방송과 신청인과 사이에 어떤 직접, 간접적인 개별적

연관성이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할 것이고, 따라서 이 사건 방송과 관련하여 신청인은 방

송법 제91조 제1항의‘피해를 받은 자’에 해당한다고 볼 수 없으므로 신청인의 위 주장은

나머지 점에 대하여 더 나아가 살펴볼 필요 없이 이유 없다.

3. 결 론

그렇다면, 신청인의 이 사건 신청은 이유 없어 이를 기각할 것인바, 제1심 판결은 이와

결론을 같이하여 정당하고, 신청인의 항소는 이유 없으므로 이를 기각하기로 하여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2002. 7. 25.

재판장 판사 이 종 찬

판사 박 희 승

판사 정 효 채

〈별지 1〉방송내용

1심 판결문의〈별지 1〉보도내용 참조

〈별지 2〉반론보도문

1심 판결문의〈별지 2〉반론보도문 참조

대법원 판결문

사 건 : 2002다47914 반론보도심판청구

반론보도청구사례

국내언론관계판결집·41



신청인 ,  상고인 : 대한타이어공업협동조합

서울 강남구 포이동 237-10

대표자 이사 김덕수

피신청인, 피상고인 : 주식회사 문화방송(文化放送)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31

대표이사 김중배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새시대

담당변호사 정영일

원 심 판 결 : 서울고등법원 2002. 7. 25. 선고 2001나71684

판 결 선 고 : 2003. 2. 11.

주 문 : 상고를 기각한다.

상고비용은 신청인의 부담으로 한다.

이 유 : 상고이유(기간 경과 후에 제출된 준비서면들은 상고이유를 보충하는

범위 안에서)를 본다.

방송법 제91조 제1항이 정하는‘방송에 공표된 사실적 주장에 의하여 피해를 받은 자’

라 함은 그 보도내용에서 지명되거나 그 보도내용과 개별적 연관성이 있음이 명백히 인정

되는 자로서 자기의 인격적 법익이 침해되었음을 이유로 그 보도내용에 대한 반론 내지

반박을 제기할 이익이 있는 자를 가리킨다(대법원 2000. 2. 25. 선고 99다12840 판결 참조).

원심판결 이유에 의하면, 원심은, 피신청인측 앵커가 이 사건 TV방송 서두에서 주로 트

럭에 많이 쓰이는 재생타이어가 위험하다는 말을 한 후, 방송기자가 재생타이어는 낡은 타

이어의 마모 부분에 고무판을 덧씌운 것으로서, 실험 결과 내구성이 새 타이어에 비하여

현저히 취약하다는 취지의 보도를 한 이 사건에서, 신청인이 이 사건 방송에서 직접 언급

된 바는 없고, 또한 위와 같은 방송내용만으로 중소기업협동조합법에 근거하여 재생타이

어 생산업자들로 구성된 협동조합인 신청인이 방송법 제91조 제1항에서 정한‘피해를 받

은 자’에 해당한다고 볼 수도 없으므로, 결국 이 사건 방송과 신청인과 사이에 어떤 직접

적이거나 간접적인 개별적 연관성이 있다고 보기 어렵다는 이유로 이 사건 반론보도청구

를 기각하였다.

앞서 본 법리와 기록에 비추어 살펴보면, 이러한 원심의 사실인정과 판단은 옳은 것으로

수긍이 가고, 거기에 판결 결과에 영향을 미친 사실오인이나 법리오해의 위법이 있다고 할

수 없다.

42·국내언론관계판결집



이 점을 탓하는 상고이유는 받아들이지 아니한다.

그러므로 상고를 기각하고, 상고비용은 패소자의 부담으로 하기로 하여 관여 법관의 일

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재판장 대법관 윤 재 식

주 심 대법관 송 진 훈

대법관 변 재 승

대법관 이 규 홍

서울지방법원 남부지원 2003. 2. 13. 자 판결 (2003카합14)

사실개요

서울지방법원 남부지원 제1민사부(재판장 홍기종 부장판사)는 2003년 2월 13일 정보통신

부가 문화방송을 상대로 제기한 반론보도심판청구에서“정부정책에 대한 정당한 비판이라

하더라도 정통부가 피해를 입었다면 반론·반박의 기회가 보장되어야 한다”며 피신청인은

반론보도문을 방송하라고 판결했다.

재판부는“신청인의 반론보도내용은 신청인이 그 동안 보도 자료의 배포, 설명회의 개최, 성

명 또는 담화의 발표, 공청회의 개최 등의 방법으로 충분히 밝힌 바 있어 이미 널리 알려진 사

실이고, 또한 앞으로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충분히 밝힐 수 있으며, 한편 정부의 정책에 대한

언론의 비판은 정당한 것이므로 신청인의 반론보도청구는 이를 행사할 정당한 이익이 없는 경

우이거나 신청인의 정책을 일방적으로 옹호하는 광고에 불과"하다는 피신청인의 주장에 대해

“이 사건 방송이 다른 어떤 매체보다도 대중적 전파력·호소력이 강한 텔레비전 방송을 통해

이루어졌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이 사건 방송에 대한 반론보도 역시 이 사건 방송이 행하여

반론보도청구사례

국내언론관계판결집·43



진 동일한 채널을 통해 동일한 효과를 발생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행해져야 할 것이므로 신청

인이 보도자료의 배포 등의 방법으로 자신의 입장을 밝혀왔고, 장래 밝힐 수 있다는 것만으로

는 이 사건 방송에 대한 반론보도청구가 정당한 이익이 없는 경우에 해당한다고 볼 수 없고,

또한 반론보도는 문제된 방송의 사실보도내용과 반대되거나 다른 사실을 주장할 기회를 부여

하고, 이를 통하여 시청자들로 하여금 균형 잡힌 여론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는 객관적 제도

로서의 의미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이 사건 방송이 정부의 정책에 대한 정당한 비판이라고

하더라도 이로 인해 신청인이 피해를 입었다면 신청인에게 반론·반박의 기회가 보장되어야

할 것이다. 한편, 신청인의 반론보도내용이 상업적 광고를 목적으로 하고 있지 않음은 그 내용

상 명백하므로, 결국 피신청인의 주장은 이유 없다"고 하여 받아들이지 아니 했다.

정보통신부는 문화방송이 2002년 11월 19일 23:05 「PD수첩」프로그램에서 디지털TV 전

송방식이 정보통신부가 결정한 미국식으로 진행될 경우, 국민들의 추가부담이 50조원에 이

른다는 등의 보도를 방영하자 반론보도청구소송을 제기했다.

이에 앞서 신청인은 2002년 11월 28일 언론중재위원회에 중재신청(2002서울중재285)을 하

였으며 중재결과 담당중재부는 중재결정을 하였으나 피신청인이 이의를 신청한 바 있다.

판 결 문

사 건 : 2003카합14 반론보도심판청구

신 청 인 : 정보통신부

서울 종로구 세종로 100

대표자 장관 이 상 철

신청인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태평양

담당변호사 김 윤 영

피신청인 : 주식회사 문화방송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31

대표이사 김 중 배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한결

담당변호사 차 병 직

변론종결 : 2003. 1. 23.

판결선고 : 2003. 3. 13.

44·국내언론관계판결집



주 문 : 1. 피신청인은 이 판결을 송달받은 후 최초로 방송하는 문화방송“PD수첩”프로

그램의 말미에 별지 반론보도문 기재 방송방법에 따라, 같은 반론보도문 내용을 방송하라.

2. 피신청인이 제 1항을 이행하지 아니할 경우 위 기간만료 다음날부터 이행완료시까지

신청인에게 1일 5,000,000원의 비율에 의한 금원을 지급하라.

3. 신청인의 나머지 신청을 기각한다.

4. 소송비용은 피신청인의 부담으로 한다.

신청취지 : 피신청인은 이 사건 판결을 송달받은 후 최초로 방송되는 MBC-TV “PD수첩”

프로그램 첫머리에서 검은 바탕에 흰 자막으로“반론보도문”이라는 제목을 표시하고(글자는

통상의 뉴스보도의‘제목’과 같은 크기로) 그 아래 화면에는 별지 반론보도요구문을 시청자

들이 그 내용을 충분히 알아 볼 수 있을 정도로 천천히 표시하면서(글자는 통상의 뉴스보도

와 같은 크기로) 진행자로 하여금 원 프로그램의 진행보다 빠르지 않는 속도로 낭독하여야

한다. 만일 피신청인이 위 명령을 이행하지 아니할 때에는 피신청인은 위 기간 만료 다음날

부터 이행완료시까지 신청인에게 매일 금 1,000만 원씩의 비율에 의한 금원을 지급하라.

이 유 : 1. 기초사실

다음의 각 사실은 당사자 사이에 다툼이 없거나, 소갑 제1호증, 소갑 제9호증의 1, 2 내

지 제11호증의 각 기재에 변론의 전취지를 종합하여 이를 인정할 수 있다.

가. 당사자의 지위

신청인은 정부조직법에 의해 정보통신, 전파관리 및 우편 등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고 있

는 기관이고, 피신청인은 방송사업 등을 목적으로 하는 법인으로“PD수첩”이라는 프로그

램을 방송하고 있다.

나. 피신청인의 방송내용

피신청인은 2002. 11. 19. 23:05경부터 약 1시간 동안“PD수첩”프로그램을 통해‘디지털TV,

시청자는 봉인가’라는 제목으로, 신청인이 지난 1997.경 디지털 지상파 TV 전송방식을 미국

방식으로 결정하여 현재까지 추진하여 왔으나, 미국방식으로 그대로 진행할 경우 미국방식의

단점인 난시청, 이동수신 장애, 추가기술사용료, 주파수 자원활용 등의 문제로 인해 소비자들

에게 약 50조 원의 추가비용이 전가될 우려가 있으며, 전송방식을 유럽방식으로 전환하더라

도 소비자, 제조업체들에게 큰 피해가 발생하지 않음에도 정보통신부는 산업논리에 근거하여

미국방식을 그대로 고수하고 있다는 취지의 방송(이하, 이 사건 방송이라 한다)을 하였다.

다. 신청인의 중재 신청

신청인은 이 사건 방송에 관하여 2002. 11. 28. 언론중재위원회에 그 중재를 신청하여, 위

반론보도청구사례

국내언론관계판결집·45



위원회가 같은 해 12. 12. 직권중재결정을 하였으나, 피신청인이 이에 대하여 이의신청을

하였다.

2. 본안 전 항변에 대한 판단

이 사건 방송으로 인하여 피해를 받았음을 이유로 하는 신청인의 이 사건 반론보도청구

에 대하여 피신청인은 정부조직에 불과한 신청인에게는 반론보도청구권이 없다는 취지의

주장을 하므로 살피건대, 방송법 제91조 제7항에 의하면‘국가·지방자치단체, 기타 기관

또는 단체의 장은 당해 업무에 대하여 그 기관 또는 단체를 대표하여 반론보도를 청구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는바, 이 규정의 취지는 언론기관에 의하여 피해를 입은 자의 신

속·엄정한 권리구제를 도모하기 위하여 비록 민사소송법상 당사자능력이 인정되지 않는

경우라 하더라도 사회생활상 하나의 단위로서 활동하고 있는 사회적 개체인 경우에는 그

사회적 개체에 반론보도청구권을 재판상 행사할 수 있는 당사자능력을 부여한 것이라 하

겠고, 한편 정부조직법 제38조에 의하면, ‘정보통신부장관은 정보통신·전파관리·우편·

우편환 및 우편대체에 관한 사무를 장리한다’고 규정하고 있어 신청인이 위 방송법의 규

정에 따른‘기관’에 해당함이 명백하다고 할 것이어서 반론보도심판청구사건에서의 당사

자능력이 인정되므로 피신청인의 위 본안 전 항변은 받아들이지 아니한다.

3. 본안에 대한 판단

가. 반론보도청구의 당부

앞서 인정한 사실에 의하면, 신청인은 피신청인의 이 사건 방송에 의하여 인격적 법익이

침해되었음을 이유로 하여 위 방송에 대하여 반론 내지 반박을 제기할 권리가 있다고 할

것이므로 피신청인은 위 방송에 대하여 별지 반론보도문 기재 방송방법에 따라 같은 반론

보도문 내용을 방송하여 줄 의무가 있다.

나. 피신청인의 주장에 대한 판단

(1) 피신청인은 신청인의 반론보도 내용은 신청인이 그동안 보도 자료의 배포, 설명회의

개최, 성명 또는 담화의 발표, 공청회의 개최 등의 방법으로 충분히 밝힌 바 있어 이미 널

리 알려진 사실이고, 또한 앞으로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충분히 밝힐 수 있으며, 한편 정

부의 정책에 관한 언론의 비판은 정당한 것이므로 신청인의 반론보도청구는 이를 행사할

정당한 이익이 없는 경우이거나 신청인의 정책을 일방적으로 옹호하는 광고에 불과하여

피신청인에게 반론보도청구를 거부할 권리가 있다는 취지의 주장을 한다.

살피건대, 이 사건 방송이 다른 어떤 매체보다도 대중적 전파력·호소력이 강한 텔레비전

방송을 통해 이루어졌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이 사건 방송에 대한 반론보도 역시 이 사건

46·국내언론관계판결집



방송이 행하여진 동일한 채널을 통해 동일한 효과를 발생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행해져야 할

것이므로 신청인이 보도자료의 배포 등의 방법으로 자신의 입장을 밝혀 왔고, 장래 밝힐 수

있다는 것만으로는 이 사건 방송에 대한 반론보도청구가 정당한 이익이 없는 경우에 해당한

다고 볼 수 없고, 또한 반론보도는 문제된 방송의 사실보도내용과 반대되거나 다른 사실을 주

장할 기회를 부여하고, 이를 통하여 시청자들로 하여금 균형 잡힌 여론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는 객관적 제도로서의 의미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이 사건 방송이 정부의 정책에 대한

정당한 비판이라고 하더라도 이로 인해 신청인이 피해 입었다면 신청인에게 반론·반박의 기

회가 보장되어야 할 것이다. 한편, 신청인의 반론보도내용이 상업적 광고를 목적으로 하고 있

지 않음은 그 내용상 명백하므로, 결국 피신청인의 위와 같은 주장은 이유 없다고 할 것이다.

(2) 피신청인은 피신청인의 이 사건 방송 내용은 충분한 이론적·과학적 근거가 있어

허위의 사실이라고 할 수 없으며, 오히려 신청인의 주장이 진실하다는 것에 관한 아무런

증거가 없으므로 신청인의 반론보도청구를 거부할 권리가 있다는 취지의 주장을 한다.

그러나 반론보도청구권은 원 방송내용의 내용이 진실인지 여부와 무관하게 피해자에게 신

속하게 반론을 할 기회를 주기 위해 인정되는 권리라고 할 것이고, 다만 반론보도의 방송을

거부할 수 있는 사유 중의 하나인 방송법 제91조 제3항 단서 소정의‘청구된 반론보도의 내

용이 명백히 사실에 반하는 경우’란 그 반론보도의 내용이 일반적인 교양을 갖춘 통상인이

라면 누구라도 특별한 조사나 검증절차를 거치지 않고서도 알 수 있는 사실에 부합되지 않

는 경우에 해당한다고 할 것인바, 별지 반론보도문의 내용이 그 내용 자체만으로 평가할 때

명백히 사실에 반하는 경우에 해당한다고 볼 수 없으므로 피신청인의 위 주장은 이유 없다.

(3) 피신청인은 또한, 이 사건 방송을 위한 취재과정에서 신청인에게 충분한 반론의 기

회를 주기 위해 인터뷰를 요청하였으나, 신청인이 이를 거부하였으므로 반론권을 사전에

포기하였다는 취지의 주장을 한다.

살피건대, 소을 제3호증 내지 제6호증의 각 기재에 의하면, 피신청인이 신청인에게 이

사건 방송 내용과 관련하여 인터뷰를 요청하자, 신청인은 인터뷰 내용이 편집과정에서 왜

곡되어 방영될 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피신청인의 질문에 대해 일괄 답변하되, 이를 첨삭없

이 그대로 방영하여 줄 것을 조건으로 인터뷰에 응하겠다는 답변을 하였고, 피신청인이 이

를 거부하여 결국 인터뷰가 무산된 사실을 인정할 수 있으나, 이러한 사실만으로 곧바로

신청인이 이 사건 방송과 관련된 반론권을 사전에 포기하였다고 볼 수 없고, 달리 이를 인

정할 만한 소명이 없으므로 신청인의 위 주장은 이유 없다.

다. 반론보도의 내용 및 방송방법

반론보도청구사례

국내언론관계판결집·47



이 사건에서 문제가 된 피신청인의 이 사건 방송의 길이, 그 내용, 신청인이 주장하고자

하는 사실적 진술 및 이를 명백히 하는데 필요한 설명의 범위 등을 고려하여 볼 때 이 사

건 방송에 대한 반론보도의 내용은 신청인이 구하는 별지 반론보도요구문의 범위 내에서

별지 반론보도문의 내용과 같이 정함이 상당하고, 그 반론보도문의 방송방법은 이 사건 방

송과 균형을 이루는 범위 안에서 반론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별지 반론보도

문의 방송방법에 따라 행함이 상당하다.

라. 간접강제

한편, 피신청인이 위 기간 내에 위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하는 경우, 피신청인은 신청인

에게 위 기간 만료 다음날부터 이행 완료시까지 매일 오백만(5,000,000) 원의 비율에 의한

돈을 지급함이 상당하다.

4. 결론

그렇다면, 신청인의 이 사건 신청은 위 인정범위 내에서 이유 있어 이를 인용하고, 나머

지 신청은 이유 없어 이를 기각하기로 하여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재판장 판사 홍 기 종

판사 유 영 선

판사 정 석 종

〈별지〉반론보도문

(1) 방송 방법 : 중앙 상단 화면에는‘반론보도문’이라는 제목을 원 프로그램‘PD수첩’의 통

상의 표제와 같은 크기로 표시하고, 그 아래 화면에 아래의 반론보도문 내용을 시청자들이 알

아볼 수 있게 원 프로그램의 자막과 같은 크기, 줄 간격, 글자 간격의 자막으로 천천히 표시하

고서, 진행자로 하여금 원 프로그램보다 빠르지 않은 통상의 속도로 낭독하도록 하여야 한다.

(2) 반론보도문 내용 : 본 방송사는 2002. 11. 19. “디지털TV, 시청자는 봉인가”라는 제목

으로, 정보통신부가 디지털TV 전송방식으로 채택한 미국방식의 문제점으로 인해 소비자들

에게 약 50조 원의 추가비용이 전가될 우려가 있으며, 지금이라도 적은 비용으로 손쉽게 유

럽방식으로 전환할 수 있음에도 정보통신부는 산업논리에 근거하여 미국방식을 그대로 고수

하고 있다는 취지의 보도를 한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하여 정보통신부는 법원에 반론보도를

청구하였고 이에 따른 법원의 판결에 의하여 반론 내용을 시청자 여러분께 알려 드립니다.

48·국내언론관계판결집



먼저, 정보통신부는 본 방송사가 일방적인 자체비교실험결과에 근거하여 미국방식의 문

제점을 보도하였다는 이유로 본 방송사의 자체비교실험결과가 객관성을 상실하여 부정확

한 것일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정보통신부는 미국방식이 유럽방식에 비해 난시청 극복에 오히려 유리하다는

점, 유럽방식의 경우 이동수신을 위해서는 다수의 중계기 설치가 필요로 하는 등의 추가비용이

소요됨에 비해, 미국방식의 경우 정부는 소비자들이 현재 구입한 셋탑박스를 변경하지 않고도

지상파 디지털TV의 이동수신이 가능하도록 기술개선을 할 예정이고, 지상파 dab, 위성 dab 서

비스 등을 통해 이동수신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라는 점, 미국방식의 경우 현재 우리 기업이

원천 특허 및 다수의 핵심특허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 지역방송체제인 국내 방송환경에서는 미

국방식 역시 유럽방식과 거의 비슷한 주파수 절감효과가 있다는 점등을 들어 미국방식이 유럽

방식에 비해 유리하며, 소비자들에게 추가비용이 전가될 우려도 없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한편, 정보통신부는 지금 단계에서 유럽방식으로 전환할 경우 디지털 방송의 실시가 최

소한 1년 내지 2년 이상 지연될 수 있고, 이미 보급된 일체형 TV, 셋탑박스 등에 대한 보

상문제, 이미 생산된 제품에 대한 재고처리문제가 발생하고, 또한 막대한 자금을 투입한

제조업체들에게 큰 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상은 정보통신부

의 반론내용을 방송해 드린 것입니다.

〈별지〉반론보도요구문

본 방송사는 2002. 11. 19. 「PD수첩」에서“디지털TV, 시청자는 봉인가”라는 제목으로 정보통

신부가 디지털TV 전송방식으로 채택한 미국방식의 문제점에 관하여 보도를 한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하여 정보통신부는 다음과 같이 주장하고 있으므로 정보통신부의 청구에 의한

법원의 반론보도판결에 의하여 그 내용을 시청자 여러분께 알려 드립니다.

먼저 본 방송사는 인터뷰 등을 통하여 정보통신부가 디지털TV 전송방식을 미국방식으

로 결정하는 과정에서 소비자 입장, 수용자 입장은 전혀 생각하지 않고 산업논리에만 근거

하여 결정하였다는 취지의 보도를 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정보통신부는 1997년 방식선정

당시 본 방송사를 포함한 방송 4사, 산업체, 학계, 연구소 등의 전문가로 구성된‘지상파디

지털방송추진협의회’가 경제적, 기술적, 서비스 측면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미국방식

을 건의해 옴에 따라 시민단체, 언론, 법조인도 참여한‘정보통신정책심의위원회’를 거쳐

미국방식을 채택하였다고 해명하고 있습니다.

반론보도청구사례

국내언론관계판결집·49



또한 본 방송사는 미국방식이 그대로 진행된다면 난시청 심화, 이동수신 불가, 기술사용

료, 주파수 자원활용 측면에서 우리 소비자들에게 약 50조원에 달하는 추가비용이 전가된

다는 취지의 보도를 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정보통신부는 난시청 심화로 인하여 발생하는

비용은 본 방송사가 자체 비교실험한 결과를 토대로 계산된 것인데 그 비교실험에 대하여

는 당시 많은 문제점이 제기되었으므로 난시청 심화로 인하여 발생하는 추가비용은 그 자

체로 부정확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동수신의 불가로 발생하는 추가비용

에 대하여는 현재 정부가 지상파 디지털TV의 이동수신을 위한 기술개발과 지상파 DAB

서비스를 적극 추진하는 등 방송매체별 육성을 최대로 반영하여 시청자에게 무료 제공을

실시할 예정이므로 시청자들에게 추가비용이 전가되는 것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또, 기술사용료로 인하여 발생하는 비용에 대하여는, 현재 미국방식의 경우 우리 기업이

원천특허 및 다수의 핵심특허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유럽방식보다 더 추가비용이 적

게 든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주파수 자원 활용가치에 대하여는 미국방식도 아날로그방

송에서 사용하지 못한 인접채널 등을 사용할 수 있고, 인접지역이 아닌 타지역에서는 동일

주파수를 재활용할 수 있으므로 지역방송체제인 국내 방송환경에서 유럽방식과 거의 비슷

한 주파수 절감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여 추가비용부담이 크게 늘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주

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본 방송사는 미국식 전송방식의 기술결함으로 인하여 기술개선을 할 때마다 소비

자들이 또 다시 셋탑박스를 구입해야 하는 문제가 있다는 취지의 보도를 한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하여 정보통신부는 기술개선작업은 기존 수신기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서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방식을 개선한 후에도 셋탑박스를 별도로 구입함이 없이 방송을

시청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또 본 방송사는 미국식 전송방식을 택할 경우 이동수신이 불가능하다는 취지의 보도를

한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하여 정보통신부는 미국방식과 유럽방식 모두 고화질방송과 이동

서비스를 동시에 안정적으로 제공하기는 곤란하고 모두 이동통신처럼 다수의 중계기 설치

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에 우리 정부는 향후 지상파 DAB 등을 통해 이동TV 서비스를

무료 또는 유료로 제공할 예정이어서 현 전송방식에서도 이동수신 서비스가 가능하다고

해명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본 방송사는 우리 정부가 미국방식을 채택한지 3년이 지난 현재 전송방식을

유럽방식으로 전환하더라도 핵심부품 1-2개만 교체하면 되기 때문에 큰 피해나 혼란은 없

을 것이라는 취지의 보도를 한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하여 정보통신부는 현 시점에서 전송

50·국내언론관계판결집



방식을 변경할 경우 디지털 방송의 실시가 최소한 1년 내지 2년 이상 지연될 수 있을 뿐

아니라 이미 보급된 일체형TV, 셋탑박스 등에 대한 보상문제, 이미 생산된 제품에 대한

재고처리문제가 발생하게 되고 또한 막대한 자금을 투입하여 이를 양산하고 있는 제조업

체들의 피해가 발생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상은, 본 방송사가 2002. 11. 19.자「PD수첩」프로그램에서“디지털TV, 시청자는 봉인

가”라는 제목으로 한 보도에 대하여, 정보통신부의 반론내용을 방송해 드린 것입니다.  

서울지방법원 남부지원 2003. 2. 13. 자 판결 (2002카합2549)

사실개요

서울지방법원 남부지원 제1민사부(재판장 홍기종 부장판사)는 2003년 2월 13일 주식회

사 ○○○○○○○○이 한국방송공사를 상대로 제기한 반론보도심판청구에서 피신청인은

반론보도문을 방송하라고 판결했다.

재판부는“이 사건 방송은 아프리카 예술단원들측과 신청인측의 각 주장을 대등한 관계

에서 객관적으로 전달한 공정한 보도로서, 그 과정에서 신청인측의 반론도 충분히 방송하

였기에 신청인에게 이 사건 반론보도청구권을 행사할 정당한 이익이 없다"는 피신청인의

주장에 대해 "전체적으로 살펴볼 때, 이 사건 방송은 신청인의 아프리카 예술단원들에 대

한 착취 및 인권침해에 그 보도의 중점을 두고 있다고 보이고, 이 사건 방송 중 피신청인

이 신청인의 반론을 보장했다고 들고 있는 부분의 경우에도 이를 접한 일반 시청자들은

이를 신청인의 반론으로 인식하기보다는 신청인의 착취 및 인권침해에 대한 변명 정도로

인식하게 될 뿐일 가능성이 농후해 보인다"며 받아들이지 아니 했다.

한국방송이 2002년 10월 21일자 21:00 「뉴스9」프로그램‘착취…인권침해' 제하의 보도

에서 초청기획사인 주식회사 ○○○○○○○○이 아프리카 전통예술단원들의 임금을 체불

하는 등 이들을 비인간적으로 대우했다는 취지의 내용을 방송하자 신청인은 반론보도심판

반론보도청구사례

국내언론관계판결집·51



청구를 제기했다.

이에 앞서 신청인은 2002년 10월 31일 언론중재위원회에 중재신청(2002서울중재255)을

하였으며 중재결과 담당중재부는 중재불성립결정을 한 바 있다.

판 결 문

사 건 : 2002카합2549 반론보도심판청구

신 청 인 : 주식회사 ○○○○○○○○

남양주시 ○○면 ○○리

대표이사 최 ○ ○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디지털

담당변호사 정 원 일

피신청인 : 한국방송공사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18

대표자 사장 박 권 상

소송대리인 변호사 한 경 국

변론종결 : 2003. 1. 16.

판결선고 : 2003. 2. 13.

주 문 : 1. 피신청인은 이 판결을 송달받은 후 5일 이내에 방송하는‘KBS 뉴스9’프로그

램의 끝에 별지 반론보도문 기재 방송방법에 따라, 같은 기재 방송내용을 1회 방송하라.

2. 만일 피신청인이 제1항 기재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할 경우, 신청인에게 위 기간 만료

일 다음날부터 이행 완료시까지 1일 금 1,000,000원의 비율에 의한 금원을 지급하라.

3. 소송비용은 피신청인의 부담으로 한다.

신청취지 : 주문 제2항 및 피신청인은 이 판결을 송달받은 후 5일 이내에 방송하는‘KBS

뉴스9’프로그램의 끝부분에 별지 반론보도요구문 기재 반론보도문을, 제목은 본문기사 제목

활자 크기로, 내용은 본문 활자 크기로 하여 화면에 내보냄과 동시에 음성으로 1회 방송하라.

이 유 : 1. 소명사실

아래의 사실들은 당사자 사이에 다툼이 없거나, 소갑 제6호증, 소을 제1호증의 각 기재

에 변론의 전취지를 종합하면 소명된다.

가. 신청인은 2002. 4.경 남양주시 ○○면 ○○리 일대에‘○○ 빌리지’라는 미술박물관

52·국내언론관계판결집



을 개장하여 아프리카 예술품, 토산품의 전시 판매업, 아프리카 전통예술 공연업 등의 영

업을 하고 있는 회사인데, 2002. 6.경부터 10여명의 아프리카 전통춤 공연단원들과 공연계

약을 체결하고 이들을 우리나라에 입국시켜 위‘○○ 빌리지’에서 아프리카 전통춤을 공

연토록 하였다.

나. 피신청인은 텔레비전 방송 등의 업무를 행하는 방송법 제2조 제3호 소정의 방송사업

자로서, 2002. 10. 21. 21:00경‘KBS 뉴스9’프로그램에서‘착취…인권침해’라는 제목으로

별지 방송내용 기재와 같은 방송(이하‘이 사건 방송’이라 한다)을 하였다.

2. 신청인의 신청에 대한 판단

가. 반론보도청구권의 발생

(1) 당사자의 주장

신청인은, 이 사건 방송에 공표된 사실적 주장에 의하여 피해를 입었으므로, 이 사건 방

송에 대하여 반론할 권리가 있다고 주장하고, 이에 대하여 피신청인은, 이 사건 방송에서

는 신청인 회사 이름을 직접 표시하지 않고‘공연기획사’라고만 표시하였을 뿐이므로, 신

청인이 이 사건 방송으로 인해 피해를 입었다고 할 수는 없어, 신청인에게 반론할 권리가

없다고 주장한다.

(2) 판단

방송법 제91조 제1항은‘방송에 공표된 사실적 주장에 의하여 피해를 받은 자는 반론보

도를 청구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는바, 여기에서 피해를 받은 자라 함은 그 보도내용

에서 지명되거나 그 보도내용과 개별적 연관성이 있음이 명백히 인정되는 자로서 자기의

인격적 법익이 침해되었음을 이유로 그 보도내용에 대한 반론 내지 반박을 제기할 이익이

있는 자를 의미하는 것으로(대법원 2000. 2. 25. 선고 99다12840 판결 참조), 비록 그 보도

내용에서 성명 등을 통하여 특정되지 아니하였다고 하더라도, 방송사업자가 당해 보도를

하기 위하여 취재한 내용과 당해 보도의 내용을 대조하여 객관적으로 판단할 때에 당해

보도가 그 사람에 관한 것으로 명백히 인정되거나, 당해 보도를 한 방송사업자가 보도내용

이 그 사람에 관한 것임을 인정하는 자 등은 보도내용과 개별적 연관성이 있음이 명백히

인정되는 자에 해당된다고 할 것이다.

그런데 이 사건 방송에서는 신청인 회사의 실명을 언급하지는 아니하였으나 그 대상으로

언급한 공연기획사가 신청인을 지칭하는 것임에는 당사자 사이에 다툼이 없고, 또한 소을

제1호증, 제4호증, 제6호증의 각 기재에 변론의 전취지를 종합하면, 피신청인은 이 사건 방

송에서, 위 아프리카 공연단원들이 신청인이 개장한 위‘○○ 빌리지’에서 공연하는 모습,

반론보도청구사례

국내언론관계판결집·53



한밤중에 그 부근에 있는 숙소에서 도망나오는 모습, 위‘○○ 빌리지’와 숙소의 현장 화면

등을 방송한 사실, 신청인 회사의 대표이사가 진술하는 모습을 방송하면서 자막으로‘최○

○ 공연기획사 대표’라고 표시한 사실이 소명되는 바, 이러한 사실들을 종합하면, 신청인은

이 사건 방송에 공표된 사실적 주장에 의하여 피해를 입은 자로서 자기의 인격적 법익이

침해되었음을 이유로 이 사건 방송에 대하여 반론할 권리가 있다고 한 것이다.

나. 피신청인의 주장에 대한 판단

(1) 피신청인은 우선, 이 사건 방송은 위 아프리카 예술단원들측과 신청인측의 각 주장

을 대등한 관계에서 객관적으로 전달한 공정한 보도로서, 그 과정에서 신청인측의 반론도

충분히 방송하였기 때문에 신청인에게 이 사건 반론보도청구권을 행사할 정당한 이익이

없다는 취지로 주장하나, 제1항의 소명사실에서 본 바와 같은 이 사건 방송의 내용을 전체

적으로 살펴볼 때, 이 사건 방송은 신청인의 아프리카 예술단원들에 대한 착취 및 인권침

해에 그 보도의 중점을 두고 있다고 보이고, 이 사건 방송 중 피신청인이 신청인의 반론을

보장했다고 들고 있는 부분의 경우에도 이를 접한 일반 시청자들은 위 부분을 신청인의

반론으로 인식하기보다는 신청인의 위 착취 및 인권침해에 대한 변명 정도로 인식하게 될

뿐일 가능성이 농후해 보인다.

따라서, 피신청인의 이 사건 방송 내용만으로는 신청인에게 반론의 기회를 충분히 보장

했다고 보기는 어려워 신청인에게 이 사건 반론보도청구권을 행사할 정당한 이익이 없다

고 할 수 없으므로, 피신청인의 위 주장은 이유 없다.

(2) 피신청인은 또한, 위 아프리카 예술단원들의 주장이 거짓이거나 과장된 것이라고 판

명되지 아니하였으므로 신청인의 이 사건 반론보도청구는 부당하다는 취지의 주장을 하

나, 방송법 제91조가 규정하고 있는 반론보도청구권은 방송사업자의 보도내용에 대하여 피

해자가 주장하는 반박내용을 보도해 줄 것을 요구하는 권리에 불과할 뿐 진실에 부합되게

시정할 것을 요구하는 권리가 아니어서, 같은 조 제3항 단서의 규정에 따라‘청구된 반론

보도의 내용이 명백히 사실에 반하는 경우’가 아닌 한 이를 인용하여야 할 것인데, 피신청

인이 제출한 증거만으로는 아래에서 인정하는 별지 반론보도문의 기재 내용이 명백히 사

실에 반한다고 인정하기에 부족하므로, 피신청인의 위 주장 역시 이유 없다.

다. 반론보도의 방법과 내용 및 간접강제

나아가 반론보도의 방법과 내용에 관하여 보건대, 이 사건 방송의 보도내용과 보도경위,

그로 인하여 신청인이 입은 피해의 정도, 이 사건 방송의 내용과 이에 대하여 신청인이 반

론을 제기하는 사실적 진술 및 이를 명백히 전달하는데 필요한 설명의 범위 등을 종합적

54·국내언론관계판결집



으로 고려하면, 반론보도의 방법 및 내용은 신청인이 구하는 바에 따라(단, 신청인이 구

하고 있는 반론보도의 방법 및 내용에 불명확한 부분이 있어 그 실질을 변경하지 않는

한도 내에서 이를 일부 수정하였다) 별지 반론보도문 기재와 같이 정함이 상당하고, 이와

아울러 피신청인에게 그 의무의 이행을 강제하는 데 적정하다고 인정되는 주문 제2항과

같은 간접강제명령을 발하기로 한다.

3. 결론

따라서, 신청인의 이 사건 신청은 이유 있어 이를 인용하기로 하여,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재판장 판사 홍 기 종

판사 유 영 선

판사 정 석 종

〈별지〉반론보도문

(1) 방송방법 : 중앙 상단 화면에는‘반론보도문’이라는 제목을 원 프로그램‘KBS 뉴

스9’의 통상의 기사 보도 제목과 같은 크기로 표시하고, 그 아래 화면에 아래의 반론보도

문 내용을 시청자들이 알아볼 수 있게 통상의 기사 보도 자막과 같은 글자 크기, 글자 간

격, 줄 간격의 자막으로 표시하면서, 진행자로 하여금 원 프로그램의 진행보다 빠르지 않

은 속도로 낭독하게 하여야 한다.

(2) 방송내용 : 한국방송공사는 2002. 10. 21. ‘KBS 뉴스9’프로그램에서 아프리카에서

온 예술단원들이 공연기획사로부터 비인간적인 처우를 받고 있다고 주장해 파문이 일고

있다고 방송을 한 바 있으나, 해당 기획사인 주식회사 ○○○○○○○○은 위 예술단원들

의 주장이 거짓이거나 과장된 것으로 확인된 사실이 아니라고 반론을 제기하여 이를 시청

자 여러분께 알려드립니다.

〈별지〉반론보도요구문

•제 목 : 반론보도문

•본 문 : 아프리카에서 온 노동자들이 공연기획사로부터 비인간적인 처우를 받고 있다고

주장해 파문이 일고 있다는 지난 10월 21일 보도와 관련, 해당 기획사인 ㈜○○○○○○○

○은 이들의 주장이 거짓이거나 과장된 것으로 확인된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반론보도청구사례

국내언론관계판결집·55



〈별지〉방송내용

⊙ 앵커 : 필리핀 여성들에 이어서 이번에는 아프리카에서 온 예술단원들이 우리나라에

서 비인간적인 처우를 받고 있다고 주장해 파문이 일고 있습니다. 박현진 기자입니다.

⊙ 기자 : 아프리카에서 온 한 전통예술단의 공연모습입니다. 이 공연단원들이 지난 17

일 한밤중 숙소를 몰래 도망쳐 나왔습니다. 공연기획사측의 비인간적 처우와 횡포를 더 이

상 참지 못하겠다는 이유에서입니다.

⊙ ○○(공연단원) : 기획사 사장은 우리가 흑인이기 때문에 좋아하지 않았고 노예처럼

부렸습니다.

⊙ 기자 : 이들이 입국한 것은 넉 달 전. 아프리카의 민속예술을 선보이고 돈도 벌기 위

해서였습니다. 그러나 한국에서의 현실은 기대와는 너무도 달랐습니다. 한달 공연으로 한

사람에게 200달러를 주기로 한 기획사측은 국제통화료 등을 공제한다며 약속된 임금을 주

지 않았습니다. 또 정기적인 공연 외에도 공연장 주변의 풀 뽑기 등 온갖 강제노역까지 시

켰다고 말합니다. 더욱이 빈농가를 개조한 이들의 숙소는 물도 나오지 않는 폐가나 거의

다름없다는 주장입니다.

⊙ ○○(공연단원) : (임금 지불을 요구하자) 이렇게 문을 막아 집 안으로 들어가지 못

하게 했습니다.

⊙ 박○○(노동인권회관 소장) : 인권의 사각지대에서 당하고 있었는데요. 지금 인권보

장을 위한 사회적 감시체계가 확립될 필요가 있다…

⊙ 기자 : 기획사측은 그러나 이들에게 시킨 일은 잡일 정도일 뿐 강제노역은 아니었으

며 임금 공제는 잦은 국제전화 도용에 따른 불가피한 조처였다고 해명했습니다.

⊙ 최○○(공연기획사 대표) : 저희 회사 룰을 따르지 않거나 정당한 업무 거부를 하거

나 할 적에 5불씩을 올려준 부분에 대해서 디스카운트하겠다고 했고…

⊙ 기자 : 양측의 팽팽한 대립 속에 공연단원들은 오늘 기자회견을 갖고 시민단체를 통

해 국가인권위에 진정서를 제출했습니다. KBS뉴스 박현진입니다.                      

56·국내언론관계판결집


	국내언론관계 판결집 제10집.pdf
	국내언론관계판결집
	발간사
	차례
	1.반론보도청구사례
	2.손해배상청구사례
	3.헌법재판소 결정사례
	4.기타사례
	언론중재 신청과 처리 절차
	정기간행물의등록등에 관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