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청인이 국회활동 및 차기총선에서의 당선가능성에

대한 부정적인 내용의 기사로 인해 피해를 입었음은

경험칙상 명백하므로 반론보도문을 게재하라

전주지방법원 군산지원 2000. 2. 16.자 판결 (2000카합25)

사실개요

전주지방법원 군산지원 제1민사부(재판장 조병훈 부장판사)는 2000년 2월 16일 국회의

원 최 의원이 새익산신문사를 상대로 제기한 반론보도청구소송에서 최 의원의 국

회활동에 대한 평가와 차기 총선에서의 당선가능성에 대해 부정적인 내용의 사실적 주장

이 공표됨으로 인해 신청인이 피해를 입었을 것임이 경험칙상 명백하므로 피신청인은 반

론보도문을 게재하라고 판결했다.

새익산신문이 1999년 12월 29일자 1면에『밀레니엄 특집 - 시민의식 여론조사, 국민회의

지지율 52.3%로 낮아져』라는 제하로 익산시민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결과 신청인의 국회

활동에 대한 평가가 부정적이며, 차기 총선에서 당선가능성이 높은 사람으로는 협 의원

의 경우 32.5%, 최 의원의 경우 17.7%로 나타나 상대적으로 시민들은 협 후보에 대

해 높은 지지율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내용의 기사를 게재하자 신청인은 반론

보도청구소송을 제기했다.

이에 앞서, 신청인은 2000년 1월 3일 언론중재위원회에 중재신청(2000전북중재1)을 하였

으나 중재결과 중재불성립결정을 받은 바 있다.

국내언론관계판결집·13

Ⅰ.반론보도청구사례



판 결 문

사 건 : 2000카합25 반론보도

신 청 인 : 최

익산시

대리인 변호사 안 상 운

피신청인 : 주식회사 새익산신문사

익산시 인화동 1가 78의 101

대표이사 전 규 철

변론종결 : 2000. 2. 8.

주 문 : 1. 피신청인은 이 사건 판결을 송달받은 후 최초로 발행되는 편집이 완료되지

아니한「새익산신문」의 제1면 우측 최상단 부분에 별지 제1목록 기재 반론보도문을 제목

부분은‘HY 태명조. 30pt. 가로세로 92%’크기 활자로, 그 내용은 본문 활자로, 신청인 이

름은‘HY 태명조. 30pt. 가로세로 92%’크기의 활자로 게재하여야 한다.

2. 만일, 피신청인이 제1항 기재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할 때에는, 피신청인은 신청인에게

위 기간이 만료한 다음날부터 이행완료일까지 매주 금 2,000,000원의 비율에 의한 금원을

지급하라.

3. 신청인의 나머지 신청을 기각한다.

4. 신청비용은 이를 2분하여 그 1은 신청인의, 나머지는 피신청인의 각 부담으로 한다.

신청취지 :피신청인은 이 사건 판결을 송달받은 후 최초로 발행되는 편집이 완료되지 아니

한「새익산신문」의 제1면 좌측 최상단에 별지 제2목록 기재 반론보도문을 제목 부분은 고

딕체 특호 활자로, 그 내용은 본문 활자로, 신청인 이름은 고딕체 20호 활자로 가로로 게

재하여야 한다. 만약, 피신청인이 위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할 때에는 피신청인은 위 기간

만료일 다음날부터 이행완료일까지 신청인에게 매주 금 20,000,000원의 비율에 의한 금원

을 지급하라.

이 유 : 1. 반론보도청구권의 발생

가. 당사자 사이에 다툼 없는 사실과 소 갑제1호증의 기재에 변론의 전취지를 종합하면

아래의 각 사실이 소명되고 이를 뒤집을 만한 자료가 없다.

(1) 신청인은 제15대 국회의원으로서 1999. 12. 29. 당시 새정치국민회의 전북 익산(갑)

지구당 위원장이었고, 피신청인은 주간「새익산신문」을 제작, 발행하는 회사이다.

14·국내언론관계판결집



(2) 피신청인은 1999. 12. 29. 위「새익산신문」의 제1면 상단에「밀레니엄 특집 - 시민의

식 여론조사, 국민회의 지지율 52.3%로 낮아져」라는 제목으로 익산시민을 대상으로 한 여

론조사 내용을 게재하였는데, 그 중 신청인과 관련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가) 협 의원과 최 의원의 국회활동에 대한 평가에서는 보통이다가 44.7%, 매우

잘한다(1.3%)와 잘한다(21.6%)가 22.9%인 반면 못한다(26.8%)와 아주 못한다(2.5%)가

29.3%로 각 나타나 국회활동에 대해서 부정적인 견해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역구별로는 갑지구가 잘한다(22.1%)와 매우 잘한다(1.1%)가 23.2%인 반면 못한

다(31.5%)와 아주 못한다(1.5%)가 34%로 나타났으며, 을지구의 경우 잘한다(21.2%)와 매

우 잘한다(1.4%)가 22.6%이며 못한다(22.6%)와 아주 못한다(3.5%)가 26.1%로 나타났다.

(나) 내년도 총선에서 익산에서 1명만 뽑는다면 당선 가능성이 높은 사람으로서는 협

(32.5%), 최 (17.7%), 조 (11.4%) 순으로 각각 나타났으며, 박 씨는 6.1%, 공

6.2%, 김 0.4%로 지지율을 보였다.

지난번 시장선거에 출마했던 박 씨와 김 씨를 제외한 4명이 맞붙는다면 협 씨

가 36.2%로 가장 앞서며 최 씨가 18.6%, 조 씨가 11.7%, 공 씨가 5.9% 순으

로 나타나 상대적으로 시민들은 협 후보에 대해 높은 지지율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

타났다.

(다) 지난 96년 15대 총선에서 협 후보가 69.1%, 최 후보가 61.4%의 지지율로 당

선된 점을 감안할 때 지난 4년 동안 양 국회의원에 대한 지지도가 상당히 떨어진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라) 이번 조사 결과 최 의원의 지역구인 갑지구에서 협 의원 지지율이 31.8%로

최 의원 지지율 21.7%보다 10%포인트 앞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을지구에서는

최 의원이 15.6%로 협 의원 지지율 40.3%보다 2배 이상 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내년 총선에서 어떤 결과로 이어질지 궁금해진다.

나. 위 인정사실에 의하면, 피신청인이 발행하는 정기간행물인 위「새익산신문」에 위와

같은 내용의 사실적 주장이 공표됨으로 인하여 신청인이 피해를 입었을 것임은 경험칙상

명백하므로, 신청인은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정기간행물의등록등에관한법률 제16조에 따

라 피신청인에게 반론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다 할 것이다.

2. 반론보도의 내용, 크기 및 게재 방법

반론보도의 내용에 관하여 보건대, 신청인은 별지 제2목록 기재와 같은 반론보도문의 게

재를 구하고 있으나, 반론을 제기하는 사실적 진술과 이를 명백히 전달하는 데 필요한 설

반론보도청구사례

국내언론관계판결집·15



명의 범위를 고려할 때 신청인이 구하는 범위 안에서 별지 제1목록 기재와 같은 내용으로

정함이 상당하다.

나아가 반론보도문의 크기 및 게재 방법은 위 기사 중 반론보도의 대상이 된 원문기사

부분의 크기 및 게재 면수 , 반론보도문의 글자수 등을 종합하면, 주문 제1항 기재와 같이

정함이 상당하다.

3. 결 론

그렇다면, 신청인의 이 사건 신청은 위 인정범위 내에서 이유 있어 이를 인용하고 나머지

신청은 이유 없어 이를 기각하며, 간접강제 신청부분은 주문 제1항의 의무이행을 강제하는

데에 상당하다고 인정되는 범위 안에서 주문 제2항과 같이 명하기로 하여 주문과 같이 판결

한다.

2000. 2. 16.

재판장 판사 조 병 훈

판사 김 영 학

판사 조 윤 희

〈제1목록〉반론보도문

제 목 : 「밀레니엄 특집 - 시민의식 여론조사」에 대한 반론보도문

내 용 : 새익산신문은 1999년 12월 29일「밀레니엄 특집 - 시민의식 여론조사. 국민회의

지지율 52.3%로 낮아져」라는 제목하에 2000년 4월 실시 예정인 총선에 관한 익산시민

의 여론조사결과를 보도하면서‘익산지역에서 국회의원을 1명만 뽑는다고 가정할 때

2000년 4월 실시 예정인 총선에서 당선가능성이 높은 사람을 새정치국민회의 익산(을)

지구당 위원장인 협 국회의원의 경우는 32.5%, 새정치국민회의 익산(갑) 지구당 위

원장인 최 국회의원의 경우 17.7%이고, 출마자를 4명으로 가정하면 협 국회의원

이 36.2%, 최 국회의원이 18.6%의 지지율을 보인다’는 취지의 기사를 게재하였다.

그러나, 위 여론조사는 보도시점인 1999년 12월경이 아닌 1999년 9월경 이루어진 것으로

서, 여론조사 전문기관에 의하여 실시되어진 것이 아니며 그 내용상 선거에 관한 여론조사

의 내용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피조사자의 선정방법, 표본의 크기, 조사지역, 일시 및 방법,

표준 오차율, 응답률, 질문내용 등을 함께 보도하지 아니하여 공직선거및선거부정방지법

16·국내언론관계판결집



제108조 제3항, 제4항을 위반하였을 뿐 아니라 익산시민의 전계층의 의견을 대변하는 것이

아니다. 또한 위 여론조사에서는 당선가능성이나 지지율에 관한 항목에서는 협 국회의

원과 최 국회의원에 대하여 따로 조사를 한 반면 국회활동에 대한 평가 항목에서는

위 두 국회의원을 구분하지 않는 등 그 질문내용이 적절하지 아니하므로 위 보도는 신뢰

성과 객관성이 결여되어 있다.

반론보도신청인 국회의원

〈제2목록〉반론보도문

제 목 : 국회의원 최 의 반론보도문

내 용 : 「새익산신문」은 1999년 12월 29일자 1면에서‘밀레니엄 특집 - 시민의식 여론조

사’라는 제목으로 익산시 국회의원 후보자들의 내년 총선 당선확률 등을 보도하였으나 위

보도 내용은 사실과 다르므로 이를 독자 여러분께 알려드린다.

우선「새익산신문」은“…익산시민의식에 관한 여론조사를 전문기관인 익산포럼에 의뢰

했다”고 보도하였으나‘익산포럼’은 여론조사 전문기관이 아니며, 인터넷 서비스·컴퓨터

판매업체인 탑정보시스템(대표 류종구)이 한때 운영했던 인터넷 홈페이지(www.tins.co.kr)

의 하위 디렉토리에 불과하며, 위 보도 이전에 이미 폐쇄(삭제)되어 존재하지도 않는 것으

로 밝혀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새익산신문」은 위 기사에서 마치 여론조사 전문기관에 의해 익산시

민의식에 관한 여론조사가 행해진 것처럼 허위보도를 하였다.

또한「새익산신문」이 위 기사에서“새천년을 앞두고”여론조사를‘익산포럼’에 의뢰했

다고 보도하였고, 또 위 기사의 제목에서도“밀레니엄 특집-시민의식 여론조사”라고 보도

하였으나, 위 여론조사는 1999년 말이 아닌 1999년 9월에 이루어졌다는 것이며, 여론조사

가 전문 여론조사기관에서 실시한 것도 아니다.

공직선거및선거부정방지법 제108조 따라 누구든지 공표 또는 보도를 목적으로 선거에

관한 여론조사를 하는 경우에는 피조사자에게 여론 조사기관·단체의 명칭, 주소 또는 전

화번호와 조사자의 신분을 밝혀야 하고, 당해 조사대상의 전계층을 대표할 수 있도록 피조

사자를 선정하여야 하며, 특정 정당 또는 후보자에게 편향되도록 하는 어휘나 문장을 사용

하여 질문하는 행위나 피조사자에게 응답을 강요하거나 조사자의 의도에 따라 응답을 유

도하는 방법으로 질문하거나, 피조사자의 의사를 왜곡하는 행위 등을 하여서는 아니 되며

반론보도청구사례

국내언론관계판결집·17



또한 누구든지 선거에 관한 여론조사 결과를 공표 또는 보도하는 때에는 조사의뢰자와 조

사기관·단체명, 피조사자의 신청방법, 표본의 크기, 조사지역·일시·방법, 표본오차율, 응

답률, 질문내용 등을 함께 공표 또는 보도하여야 한다.

그런데「새익산신문」은 위 기사에서 피조사자의 신청방법, 표본의 크기, 조사지역·일

시·방법, 표본오차율, 응답률, 질문내용 등을 함께 공표 또는 보도하지 않아 위 법을 위반

했다. 「새익산신문」은 위 기사에서 선거에 관한 여론조사시 요구되는 최소한의 주의의무조

차도 지키지 아니한 채, 심지어 표본의 크기가 얼마인지 조차도 보도하지 아니한 채 막연

히 당선확률 몇 %라고 보도함으로써 위 여론조사가 마치 지역선거구민인 익산시민들 전

체의 의견인 양 오해할 수 있게 보도하였다.

또한「새익산신문」은 최 의원의 지역구인 익산갑지구와 협 의원 지역구인 익산을

지구의‘지지율’을 보도하였으나 조사기관이 피조사자에게 질문한 내용은 익산시 갑·을

선거구가 1개로 통합된다는 것을 전제로 하여 즉 내년도 총선에서 익산에서 한 명만 뽑는

다면이라는 가정하에 후보자에 대한‘지지도’가 아닌‘당선가능성’을 듣는 것이었는데, 이

러한 질문내용은 적절한 질문내용이라고 볼 수가 없고, 또‘당선가능성’이란 각 선거구에

출마하는 또는 출마가 예상되는 후보자들에 대한 상대적 가능성을 의미하는 것이지 상대

방 후보자를 배제한 채 특정 후보자 개인에 대한 절대우위적 당선가능성이라는 것은 우

리의 정치환경에 비추어 볼 때 그에 대해 의미부여를 할 수가 없는 것인데도「새익산신

문」은 위 기사에서 후보자들의 상대적 당선가능성이 아닌 절대적인 당선가능성을 질문사

항으로 하여 이루어진 여론조사 결과를 토대로 그‘당선가능성’을 임의로 후보자 개인에

대한‘지지도’로 단정하여 보도하였을 뿐 아니라 질문내용(익산시 갑·을 선거구를 구분

하여 예상 후보자에 대한 지지도가 어떠한지 여부)에 포함되어 있지도 아니한 사항을 보

도하였다.

또「새익산신문」은 위 보도 3개월 전에 있었던‘여론조사’를 마치 현재에 한 것처럼 보

도하였고, 그동안 최 의원의 의정활동에 대한 평가가 높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유리

하게 나타날 내용인 국회활동 평가항목에 대해서는 익산시 갑·을 지역구 국회의원을 함

께 보도한 반면, 지역구분 없이 조사한‘당선가능성’에 대해서는 익산시 갑·을 지역을 구

분하여‘당선가능성’을‘지지도’로 바꿔 보도하였는데, 「새익산신문」의 위 보도는 고의로

이번 제16대 국회의원 총선거에서 특정인에게 유리하게 최 의원에게는 불리하게 만들

목적으로 편파·왜곡 보도한 것이다.

반론보도신청인 국회의원

18·국내언론관계판결집



신청인이 판·검사로부터 사건을 알선받고 그들에게

대가성 소개비를 지급하는 등 사법적 정의를 뒤집은

것처럼 인식되는 기사로 인해 피해를 입었음은

경험칙상 명백하므로 반론보도문을 게재하라

대전지방법원 2000. 4. 24.자 판결 (2000카기595)

사실개요

대전지방법원 제6민사부(재판장 김선혜 부장판사)는 2000년 4월 24일 부장검사 출신의

변호사인 이 씨가 대전문화방송을 상대로 제기한 반론보도청구소송에서 피신청인은

반론보도문을 방송하라고 판결했다. 

재판부는“보도로 인하여 신청인이 판·검사로부터 사건을 알선 받고 그들에게 대가성

소개비를 지급하는 등 판·검사와 유착하여 사법적 정의를 뒤집은 것처럼 인식되어 그 인

격적 법익에 피해를 입었을 것임은 경험칙상 명백하다 할 것이다.”라고 판시했다. 또한 이

른바‘대전법조비리사건’은 이미 다수의 언론기관들에 의해 보도된 바 있고 신청인이 이

로 인해 구속되어 수사까지 받은 일이 있어 이와 관련된 내용들은 공지의 사실이고 이미

여론까지 형성되어 있는 상황이므로 신청인의 새로운 법익을 침해하였다고 볼 수 없다는

피신청인의 주장에 대해“피신청인이 공표한 내용에는‘신청인이 판·검사로부터 사건을

소개받은 대가로 그들에게 소개비를 지급하였다’는 취지의 사실적 주장이 포함되어 있는

바, 그 주장사실은 대검찰청의 수사결과발표와 배치될 뿐 아니라 기타 다른 조사나 증거에

의하여 사실로 확인된 바가 없으므로 이를 공지의 사실이라고 볼 수 없고, 설사 신청인이

나 대전법조비리 사건에 대해 여론이 형성되어 있다거나 사실적 주장이 과거의 사실을 정

리한 것이라 하더라도 여론은 변하는 것이고 사람의 기억이나 생각 역시 변하는 것이므로

신청인이 아무런 법익의 피해를 입지 않았다는 피신청인의 주장은 이유 없다.”고 밝혔다.

대전MBC는 1999년 12월 20일 9시뉴스 시간대에‘기획보도 99결산, 법조! 변혁의 한 해’

라는 제하로 부장검사 출신 이 변호사가 전·현직 판·검사를 포함한 379명에게 사건

을 알선 받고 이 중 107명이 대가성 소개비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는 내용의 방송을 하

반론보도청구사례

국내언론관계판결집·19



자 신청인은 반론보도청구소송을 제기했다.

이에 앞서, 신청인은 2000년 1월 17일 언론중재위원회에 중재신청(2000대전중재1)을 하

여 반론보도문을 게재하라는 중재위원회의 결정이 내려졌으나 피신청인은 이의신청을 제

기하였다.   

판 결 문

사 건 : 2000카기595 반론보도심판신청

신 청 인 : 이

대전

피신청인 : 대전문화방송 주식회사

대전 중구 선화동 381의 171

대표이사 서 영 석

소송대리인 변호사 이 현

변론종결 : 2000. 3. 20.

주 문 : 1. 피신청인은 별지 반론보도문을 이 판결이 확정된 후 최초로 방영되는 대전문

화방송 07:00 뉴스프로그램시간 말미에 청색바탕에 흰색 자막으로 1회 방영하며

뉴스진행보다 빠르지 않은 속도로 진행자에게 낭독하게 하라.

2. 만일 피신청인이 이를 이행하지 아니한 때에는 피신청인은 신청인에게 그 다음날

부터 이행을 완료하는 날까지 매일 금 5,000,000원의 비율에 의한 금원을 지급한다.

3. 신청인의 나머지 신청을 기각한다.

4. 신청비용은 피신청인의 부담으로 한다.

신청취지 : 주문 제1항 기재‘이 판결이 확정된 후’를‘이 판결이 송달된 후’로 바꾸는 외

에는 주문과 같다.

이 유 : 1. 반론보도청구권의 발생

가. 기초사실

(1) 피신청인은 1999. 12. 20. 07:00 대전 MBC뉴스시간대인 07:30:51부터 07:33:15까지

‘기획보도 99결산, 법조! 변혁의 한 해’라는 제목하에“1월 7일 대전 MBC보도는 법조계

의 검은 관행을 낱낱이 폭로하며 사법개혁에 불을 당겼습니다. 부장검사출신의 이 변

호사가 사건을 수임하면서 검찰, 법원, 경찰관계자들과 유착된 사실이 법조계를 발칵 뒤집

20·국내언론관계판결집



었습니다, 급기야 전현직 판·검사를 비롯한 379명이 이변호사에게 사건을 알선하고 이 중

107명이 대가성 소개비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법조계도 친분관계와 돈의 흐름에 따

라 얼마든지 사법정의가 뒤집어질 수 있는 실상 앞에 국민들은 분노했고 그 파장은 겉잡

을 수 없이 확대됐습니다.”라고 대전충남권에 방송보도하였다.

(2) 피신청인은 이에 앞서 1999. 1. 7. 대전 MBC 9시뉴스를 통하여 신청인의 전 사무장

김현으로부터 입수한 사건수임장부 632매를 전격공개하면서 검찰·법원직원, 경찰관, 교도

관과 판·검사 등 200여 명이 신청인에게 사건을 알선하고 소개비로 한건당 20만원 내지

300만원씩을 받았다고 보도한 바 있었고 이를 시발점으로 하여 이른바‘대전법조비리사

건’이 촉발되었고 대검찰청은 수사를 거쳐 1999. 2. 1. 수사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3) 대검찰청의 위 수사결과발표 중 판·검사의 사건소개부분에 대한 수사결과를 보면,

신청인이 작성한 자료에 판·검사의 이름이 사건 소개인으로 기재되어 있어 판사와 검사

도 사건 소개비를 받았을 것이라는 의혹이 제기됨에 따라 판·검사의 사건소개부분을 조

사한 결과 판사, 검사가 신청인에게 사건을 소개한 경우는 대부분 친인척, 친지, 동향 사람

들로부터 적당한 변호사를 추천해 달라는 요청을 받고 신청인을 추천하거나 소개한 것으

로 밝혀졌고, 판사, 검사가 신청인에게 사건을 소개하고 소개비를 받은 사실은 없는 것으

로 확인되었다고 기재되어 있다.

[증거] 다툼없는 사실, 소갑 제1호증의 기재 및 변론의 전취지

나. 주장 및 판단

(1) 피신청인의 위 보도내용은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사실의 존부에 관한 사실적 주장임

이 분명한 바, 신청인은 자신은 전현직 판·검사에게 사건알선과 관련하여 대가성소개비

를 지급한 사실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피신청인이 위와 같이 1999. 12. 20. 07:00 대전 MBC

뉴스시간에“전현직 판·검사를 비롯한 379명이 이변호사에게 사건을 알선하고 이 중 107

명이 대가성 소개비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라고 허위의 사실을 공표하여 신청인의

명예를 훼손하였으므로 이에 대한 반론보도를 청구한다고 주장함에 대하여 피신청인은 위

보도내용의 의미는 사건을 알선한 379명 중에 전현직 판·검사가 포함되어 있다는 의미이

지 소개비로 받은 107명 중에도 포함되어 있다는 의미는 아니므로 위 보도내용은 허위가

아닌 사실로서 신청인이 이에 의하여 피해를 받은 바 없다고 주장한다.

그러므로 살피건대, 위 보도내용의 의미는 전후 문맥에 비추어 건전한 상식을 가진 일반

인이 그 의미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를 고려하여 해석하여야 할 것인 바, 위 문장에 바로

이어지는“법조계도 친분관계와 돈의 흐름에 따라 얼마든지 사법정의가 뒤집어질 수 있는

반론보도청구사례

국내언론관계판결집·21



실상”이라는 표현 등에 비추어 볼 때 위 보도내용은 사건알선과 관련하여 대가성 소개비

를 받은 사람 중에도 판·검사가 포함되어 있다는 의미로 해석함이 상당하고 따라서 위

보도로 인하여 신청인이 판·검사로부터 사건을 알선받고 그들에게 대가성 소개비를 지급

하는 등 판·검사와 유착하여 사법적 정의를 뒤집은 것처럼 인식되어 그 인격적 법익에

피해를 입었을 것임은 경험칙상 명백하다 할 것이다.

(2) 피신청인은 나아가 이른바‘대전법조비리사건’은 이미 1999. 1. 초순경 다수의 언론

기관들에 의하여 보도된 바 있고 신청인이 이로 인하여 구속되어 수사까지 받은 바 있어

이와 관련된 내용들은 공지의 사실이고 이미 여론이 형성되어 있는 상황이므로 피신청인

이 연말 특집보도를 통하여 공지의 사실로 되어 있는 과거의 사실을 정리하여 보도하였다

하더라도 신청인의 새로운 법익을 침해하였다고 볼 수 없으므로 신청인에게는 반론보도청

구권이 없다고 주장하므로 살피건대, 앞서 본 바와 같이 피신청인이 공표한 내용에는‘신

청인이 판·검사로부터 사건을 소개받은 대가로 그들에게 소개비를 지급하였다’는 취지의

사실적 주장이 포함되어 있는 바, 그 주장사실은 앞서 인정한 대검찰청의 99. 2. 1.자 수사

결과발표와 배치될 뿐 아니라 기타 다른 조사나 증거에 의하여 사실로 확인된 바가 없으

므로 이를 공지의 사실이라고 볼 수 없고, 설사 신청인이나 대전법조비리사건에 대하여 이

미 여론이 형성되어 있다거나 위 사실적 주장이 과거의 사실을 정리한 것이라 하더라도

여론은 변하는 것이고 사람의 기억이나 생각 역시 변하는 것이므로 피신청인이 주장하는

위와 같은 사정만으로 신청인이 위 주장에 의하여 아무런 법익의 피해를 입지 않았다고

볼 수도 없으므로 피신청인의 위 주장은 이유 없다.

(3) 그렇다면, 신청인은 피신청인의 방송에 공표된 사실적 주장에 의하여 피해를 입었다

고 할 것이므로 피신청인에 대하여 방송법 제41조 제1항에 의하여 반론보도를 청구할 권

리가 있다고 할 것이다.

2. 반론보도의 내용과 방영방법

가. 내용

(1) 이 사건에서 문제된 피신청인의 보도내용과 이로 인해 침해된 신청인의 법익, 그리

고 설명의 범위 등 여러 가지 사정을 종합하여 고려할 때, 반론보도의 내용은 별지 반론보

도문의 기재와 같이 함이 상당하다.

(2) 반론보도문의 내용에 대한 피신청인의 주장에 대하여

피신청인은 가사 신청인에게 반론보도청구권이 존재한다고 하더라도 반론보도는 사실적

진술과 이를 명백히 전달하는데 필요한 설명에 국한되고 위법한 내용을 포함할 수 없는

22·국내언론관계판결집



바, 대검찰청 수사결과 신청인이 판·검사에게 사건소개와 관련하여 대가성 소개비를 주

었는지 여부를 확인하지 못하였다는 것이지 그러한 사실이 없음을 확인하였다는 취지가

아닌 이상 신청인이“이 사건에 관한 99. 2. 1.자 대검찰청 수사결과 발표에 의하더라도

판·검사가 사건 소개와 관련하여 대가성 소개비를 수수한 사실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

다”라고 반론하는 것은 허위주장에 해당하므로 반론보도문의 내용을“99. 2. 1자 대검찰청

수사발표에 의하면 검찰은 이변호사가 판·검사들에게 대가성 소개비를 주었는지 여부를

확인하지 못하였다.”라는 내용으로 변경하여야 한다고 주장하므로 살피건대, 언론보도로

인하여 피해를 입은 당사자에게 인정되는 반론보도청구권은 언론사에 대하여 그 보도내용

을 진실에 부합되게 시정하여 줄 것을 요구하는 권리가 아니라 그 보도내용에 대하여 피

해자가 주장하는 반박내용을 보도해 줄 것을 요구하는 권리로서 일종의 반박보도청구권이

라고 보아야 할 것이므로 그 대상이 된 보도내용이 진실인지 여부는 그 권리행사의 요건

이 아니고, 단지 피해자가 요구하는 반론의 내용이 명백히 사실에 반하는 것이어서 반론보

도의 정당한 이익이 없는 경우라고 인정되지 않는 한 피해자의 반론보도청구를 배척할 수

없다고 할 것이며, 신청인이 요구하는 반론보도문의 내용이 명백히 사실에 반한다고 인정

할 만한 아무런 증거가 없고 오히려 소갑 제1호증의 기재에 의하면 대검찰청의 99. 2. 1자

수사발표문에는“판사, 검사가 이 변호사에게 사건을 소개하고 소개비를 수수한 사실

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음. - 이 변호사가 작성한 장부에 소개비를 지급한 경우에는

비용란에 액수가 기재되어 있는 데 반해, 판사나 검사가 소개인으로 기재되어 있는 사건은

비용이 기재되어 있지 않음. - 소개나 추천한 판사와 검사, 이 변호사, 사건 관계인 등

이 일치하여 소개비를 수수하거나 지급한 사실이 없다고 진술”이라고 기재되어 있어 신청

인의 반론주장과 일치하므로 피신청인의 위 주장은 이유 없다.

나. 방영방법

위 반론보도문은 신청인이 청구하는 바에 따라 이 판결이 확정된 후 최초로 방영되는

대전문화방송 07:00 뉴스프로그램 시간 말미에 청색바탕에 흰색자막으로 1회 방영하며 뉴스

진행보다 빠르지 않은 속도로 진행자에게 낭독하게 하는 것이 원보도문과 균형을 이루는 범

위 안에서 반론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는데 필요하고도 적정한 방법이라고 인정된다.

3. 간접강제

한편 피신청인이 이 판결이 확정된 후 최초로 방영되는 대전문화방송 07:00 뉴스프로그램

시간에 위 반론보도문 방영의무를 이행하지 않을 때에는 피신청인은 신청인에게 그 다음날

부터 이행을 완료하는 날까지 매일 금 5,000,000원의 비율에 의한 금원을 지급함이 상당하다.

반론보도청구사례

국내언론관계판결집·23



4. 결론

그렇다면, 신청인의 이 사건 반론보도청구는 방영시기를 이 판결 확정 후로 하는 점을

제외하고는 이유 있으므로 위 범위 내에서 이를 인용하고, 나머지 신청은 이유없어 기각하

며, 신청비용의 부담에 관하여는 피신청인의 부담으로 하기로 하여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2000. 4. 24.

재판장 판사 김 선 혜

판사 최 정 기

판사 김 선 태

〈반론보도문〉

대전문화방송은 지난 해 12월 20일 아침 7시 뉴스시간에‘기획보도 99결산, 법조! 변혁

의 한 해’라는 제목으로“이 변호사가 전현직 판·검사를 비롯한 379명으로부터 사건

을 알선받고, 이 중 107명에게 대가성 소개비를 지급한 것으로 확인됐다.”라고 보도했으나

이에 대하여 이변호사는“이 사건에 관한 99년 2월 1일자 대검찰청 수사결과 발표에 의하

더라도 판·검사가 사건소개와 관련하여 대가성 소개비를 수수한 사실은 없는 것으로 확

인되었다”라고 주장했습니다.                                                         

원심 인용 반론보도문 가운데“신청인이 기도하면 소경이

눈을 뜬다”는 등의 명백히 사실에 반하는 내용은

반론보도할 필요가 없다

서울고등법원 2000. 7. 13.자 판결[99나61271/99나61288(병합)/99나61295(병합)]

사실개요

서울고등법원 제8민사부(재판장 채영수 부장판사)는 2000년 7월 13일 만민중앙교회 이

목사가 문화방송을 상대로 제기한 반론보도청구소송에서 피신청인은 원심판결대로

24·국내언론관계판결집



14건의 반론보도문을 방송하라고 판결했다. 

그러나 재판부는 원심판결을 일부 변경하여 원심에서 인용한 반론보도 내용 가운데 한

국기독교총연합회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가 신청인을 이단으로 규정한 사실, 이에 대하여

신청인이 재심을 신청하였으나 위 위원회에서 재심신청을 기각하기로 결정한 사실과 신청

인이 기도하면 소경이 눈을 뜨고 앉은뱅이도 일어날 수 있다고 설교한 사실 등 명백히 사

실에 반하는 몇 가지 내용에 대해서는 반론보도청구가 이유 없다고 판결하였다.

또한⌜MBC뉴스데스크⌟에 대하여 6회분의 반론보도를 신청한 신청인의 청구에 대하여

“나머지 방송이 첫 번째 방송의 요약이거나 신청인 교회신도들의 MBC사옥난입과 관련한

수사진행상황 등에 대한 후속보도 정도에 불과하므로 반론보도는 두 번에 걸쳐 포괄적으

로 행함이 합당하다"고 밝혔다.

문화방송이 텔레비전 및 라디오 방송을 통해 신청인이 하나님과 자신이 한 몸이라고 선

전하고 이단행위를 하며 신도들을 미혹시키고 있다는 등의 신청인의 비리에 대한 방송을

하자 신청인은 언론중재위원회에 14건의 반론보도신청을 했으나, 중재결과 13건 가운데 11

건이 중재불성립결정되고, 나머지 3건은 기각되자 법원에 반론보도청구소송을 제기했다. 

이에 1심 법원에서는 13건의 반론보도문을 방송하라고 결정한 바 있다.

판 결 문

사 건 : 99나61271 반론보도심판

99나61288(병합) 반론보도심판

99나61295(병합) 반론보도심판

신청인, 항소인 겸 피항소인 :

1. 예수교대한연합성결교회

만민중앙교회

서울 구로구 구로동 851

대표자 당회장

2. 이

서울

신청인들 소송대리인

변호사 이 승 준

반론보도청구사례

국내언론관계판결집·25



피신청인, 항소인 겸 피항소인 :

주식회사 문화방송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31

대표이사 노 성 대

소송대리인 변호사 박 성 하

변론종결 : 2000. 6. 22.

제1심판결:서울지방법원 남부지원 1999. 10. 14. 선고 99카합 1694, 1754(병합), 

1755(병합) 판결

주 문 : 1. 제1심 판결을 아래와 같이 변경한다.

가. 피신청인은 별지 목록 기재 각 방송시간과 프로그램에서 같은 목록 기재 방송순서

및 방송방법에 따라 같은 목록 기재 반론보도문 내용을 방송하라.

나. 만일 피신청인이 위 가.항을 이행하지 아니한 경우 신청인들에게 위 기간만료 다음

날부터 이행완료시까지 각 1회 방송분 반론보도문에 대하여 1일 금 5,000,000원의 비율에

의한 금원을 지급하라.

다. 신청인들의 나머지 신청을 기각한다.

2. 소송총비용은 이를 2분하여 그 1은 신청인들의 나머지는 피신청인의 각 부담으로 한다.

신청취지 : 피신청인은 제1심 판결문 별지 제3목록 기재 반론보도문의 방송방법에 따라

반론보도문을 방송하라. 만약 이행하지 아니할 경우 피신청인은 신청인들에게 위 기간만

료 다음날로부터 이행완료시까지 각 반론보도문에 대하여 1일 금 5,000,000원의 각 비율에

의한 금원을 지급하라. (신청인들은 당심에 이르러 당원 99나61271, 61295(병합) 사건에 대

한 간접강제를 위한 손해배상금의 지급시기를 위와 같이 변경하였다)

항소취지 : 신청인들 : 제1심 판결 중 신청인들 패소부분을 취소하고, 신청취지 기재와 같

은 판결을 구함.

피신청인 : 제1심 판결 중 피신청인 패소부분을 취소하고, 그 취소부분에 해당하는 신청

인들의 신청을 기각한다는 판결을 구함.

이 유 : 1. 제1심 판결의 인용

이 법원이 이 사건에 관하여 설시한 이유는, ① 제1심 판결문 중‘청구인'을‘신청인'으

로‘피청구인’을‘피신청인’으로 고치고, ② 제1심 판결문의‘2. 반론보도청구권의 발생

여부'란 중‘가. 인용하는 부분'란에 다음에 보는‘추가하는 판단'의 가. 항을, ③‘나. 배척

하는 부분'란에‘추가하는 판단'의 나. 항을 각 추가하는 외에는 제1심 판결문의 이유란 기

26·국내언론관계판결집



재와 같으므로, 민사소송법 제390조에 의하여 이를 그대로 인용한다.

2. 추가하는 판단

가. 한편 신청인들은 6회분의 MBC 뉴스데스크에 대하여 반론보도를 신청하고 있으나,

1999. 5. 12. 뉴스데스크를 제외한 나머지 방송보도들은 첫 번째 방송의 요약이거나 신청인

교회신도들의 MBC사옥 난입과 관련한 수사진행상황 등에 대한 후속보도 정도에 불과한

것이므로, 이러한 경우 위 각 방송의 내용과 길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반론보도는

두 번에 걸쳐 포괄적으로 행함이 합당하다 할 것이다.

나. (1) 1999. 5. 12. 06:00 MBC 텔레비전 아침뉴스 2000 (제1심 판결문 15쪽 셋째 줄 다음)

반론보도문 ⑧, ⑨ : 소을 제16호증의 9. 27. 소을 제24호증의 1, 2의 각 기재에 의하면,

신청인 이 개인에 대한 지나친 신격화와 극단적인 신비주의 종말론 등을 이유로 하여,

예수교대한성결교단에서는 1990. 5. 1. 신청인 이 을 이단으로 결정하였고, 월간지‘현대

종교'는 1995. 7월호에서, 월간지‘교회와 이단'에서는 1997. 11월호 및 1998. 7, 8월호에서

각 신청인 이 에 대하여 이단으로 문제를 제기한 사실, 한국기독교총연합회이단사이비

대책위원회는 1999. 4. 12. 신청인 이 개인의 신격화와 도덕성, 이단적 계시관, 신비주

의 종말론 등을 이유로 신청인 이 을 이단으로 규정한 사실. 이에 대하여 신청인 이재

록이 재심을 신청하였으나 위 위원회에서는 1999. 5. 4. 위 재심신청을 기각하기로 결정하

였고, 같은 달 13. 위 위원회 임원회의를 개최하여 재심신청이 이유없음을 만장일치로 결

의한 사실을 인정할 수 있으므로, 신청인들이 구하는 이 부분 반론보도는 명백히 사실에

반하는 것이어서 신청인들의 이 부분 주장은 이유 없다.

(2) 1999. 5. 12. 21:00 MBC 뉴스데스크 (제1심 판결문 16쪽 셋째 줄 다음)

반론보도문 ⑨ : 소을 제16호증의 9, 소을 제20호증의 4의 각 기재에 의하면, 신청인 이

은 1998. 6. 21. 주일예배시 자신이 기도하면 소경이 눈을 뜨고 앉은뱅이도 일어날 수 있다고

설교한 사실, 교회소식과 각종 환자의 치유사를 알려 주는 신청인 교회에서 발행하는 만민매

거진에서는 1998. 9월경 신청인 이 의 고향에 있는 화정샘물이 신청인 이 이 기도한 뒤

치료의 생수로 변화되었다고 광고한 사실을 인정할 수 있으므로, 신청인들이 구하는 이 부분

반론보도는 명백히 사실에 반하는 것이어서 신청인들의 이 부분 주장 역시 이유 없다.

(3) 1999. 5.12. 12:00 MBC 정오뉴스 (제1심 판결문 16쪽 다섯째 줄 다음)

반론보도문 ③ : 위 (1)항에서 인정한 바와 같이 신청인들이 구하는 이 부분 반론보도

는 명백히 사실에 반한다.

(4) 1999. 5. 12. 05:00 라디오 5시 뉴스 (제1심 판결문 19쪽 첫째 줄 다음)

반론보도청구사례

국내언론관계판결집·27



반론보도문 ② : 이 반론보도문 중‘한국기독교총연합회가 신청인 이 이 자신을 신

격화 한 점 등을 들어서 신청인 이 에 대하여 이단판정을 내렸다'는 부분에 대한 반론

보도 신청은 위 (1)항에서 인정한 바와 같이 명백히 사실에 반하는 것이어서 이유 없다.

3. 결 론

그렇다면 피신청인은 이 사건 신청의 범위 내에서 당원이 인정하는 별지 목록 기재 반

론보도문 내용을 같은 목록 기재 방송시간과 프로그램에서 같은 목록 기재 방송방법에 따

라 방송할 의무가 있다 할 것이고, 또 피신청인이 이 판결 이후에 반론보도를 행하지 아니

할 경우에 대비하여 간접강제를 위한 손해배상금의 지급을 명하기로 하는 바, 신청인들의

이 사건 신청은 위 인정범위 내에서 이유 있으므로 이를 인용하기로 하고 신청인들의 나

머지 신청은 이유 없으므로 이를 기각할 것이다.

따라서, 제1심 판결은 이와 일부 결론을 달리하여 부당하므로, 피신청인의 항소를 일부

받아들여 제1심 판결을 위와 같이 변경하기로 하여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2000. 7. 13.

재판장 판사 채 영 수

판사 박 상 훈

판사 한 양 석

〈반론보도문〉

가. (1) 방송시간과 프로그램 : 이 판결을 송달받은 후 1주일 이내에 24:00경 방송하는

「평일 마감뉴스」텔레비전 프로그램

(2) 방송순서 : 위 뉴스 시작과 동시에 첫 번째 순서로.

(3) 방송방법 : 우측상단화면에‘만민중앙교회 및 이 목사 보도에 대한 반론보도문’

이라는 제목을 표시하고 진행자로 하여금 다음 (4)항을 뉴스진행과 같은 속도로 낭독하도

록 하여야 한다.

(4) 내용 : 저희 방송에서는 1999. 5. 1. MBC 마감뉴스 및 5. 12. MBC 뉴스특보에서‘방

송이 중단된 피디수첩에서는 이 목사의 교리에 속아 성폭행당했다는 신도들의 증언

등을 방영할 예정이었다’고 각 보도하였고, 위 뉴스특보에서는‘교회가 어려우니까 보증을,

전부 다 인감을 달라 해서 그것을 맡아 놓고는 금융기관에다 수백억원대를 본인의 허락도

28·국내언론관계판결집



받지 않고 보증을 해줘서 그것으로 인해서 온갖 고통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피디 수첩에서는 이 목사에 의한 질병치료 사례를 낱낱이 일일이 찾아서 확인을 해

보고 정말 과학적으로 그것이 검증될 수 있는 것인지 이런 것을 심층적으로 취재를 했다’

고 각 보도하였고, 5. 12. MBC 마감뉴스에서는‘만민중앙교회 신도들은 자신도 모르게 대

출보증인이 되기도 했다’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하여 예수교대한연합성결교회 만민중앙교회 및 이 목사는 다음과 같이 주장

하여 법원에 반론보도를 청구하고 이에 따른 법원의 판결에 의하여 그 내용을 시청자 여

러분께 알려 드립니다.

위 만민중앙교회 및 이 목사는, 법원은 위 이 목사의 성추문 부분은 이를 인정할

자료가 부족하다고 하여 보도하지 말라는 가처분을 하였고, 만민중앙교회 이전시 교회 신

도들이 자발적으로 동참하여 대출도 받고 보증도 서서 교회를 이전할 재정을 마련하였으

며, 피디수첩 제작자인 윤길룡 피디 등이 만민중앙교회에서의 질병치료현상에 대하여 과학

적으로 검증한 것은 없고 단지 두 사람을 인터뷰한 것에 불과하므로, 위 보도 내용은 사실

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상 예수교대한연합성결교회 만민중앙교회 및 이 목사의 반론내용을 방송해 드린

것입니다.

나. (1) 방송시간과 프로그램 : 이 판결을 송달받은 후 1주일 이내에 최초로 방송하는

「피디(PD)수첩」텔레비전 프로그램, 만일 이 판결을 송달받은 날 현재‘피디수첩’텔레비

전 프로그램이 없거나 1주일 이내에 방영되지 않을 경우 이 판결을 송달받은 날로부터 1주

일 이내 화요일 23:00에 방영되는 텔레비전 프로그램

(2) 방송순서 : 위 프로그램 시작과 동시에 첫 번째 순서로.

(3) 방송방법 : 우측상단화면에‘만민중앙교회 및 이 목사 보도에 대한 반론보도문’

이라는 제목을 표시하고 진행자로 하여금 다음 (4)항을 뉴스진행과 같은 속도로 낭독하도

록 하여야 한다.

(4) 내용 : 저희 방송에서는 1999. 5. 11.과 5. 12. 피디수첩에서 예수교대한연합성결교회

만민중앙교회의 당회장인 이 목사의 이단성, 비리 등에 대하여 보도한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하여 예수교대한연합성결교회 만민중앙교회 및 이 목사는 다음과 같이 주장

하여 법원에 반론보도를 청구하였고 이에 따른 법원의 판결에 의하여 그 내용을 시청자

여러분께 알려드립니다.

위 만민중앙교회 이 목사는

반론보도청구사례

국내언론관계판결집·29



① 만민중앙교회 안전실은 이 목사를 개인적으로 경호하는 부서가 아니며, 신도들의

안전을 위해 생겨난 부서로서 많은 신도들이 모이는 곳에는 항상 안전실 직원이 동행하여

안전사고에 대비하고 있으며, 기쁨조라는 단어는 만민중앙교회 내에 존재하지 않는 용어로

서 법원이 방영금지 가처분 판결에 의하여 이 목사의 성추문에 관련된 부분은 방영하

지 못하도록 하였음에도 이를 방송한 것이다.

② 이 목사가 몇몇 유명목사들의 비호속에 방송설교를 하게 되었다는 주장은 사실

이 아니고, 만민중앙교회에서 일어나는 영적인 현상에 대하여는 과학적으로 검증할 수 없

는 것인 반면,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관계자가 이에 대하여 사진과 비디오를 보고 말한 것은

공식적인 의뢰절차를 거친 공신력 있는 답변이 아니라 사적인 의견이었으며, 만민중앙교

회에서 일어나는 불치병의 치유현상은 많은 수의 신도들이 주장하고 있으며 또한 이

목사는 개인적으로 헌금을 받거나 질병을 치료하는 대가로 거액을 받은 사실이 없다.

③ 만민중앙교회에서는 신도들에게 대출을 받아 무리하게 헌금을 하도록 한 사실이 없

고, 개척이래 급속한 교세의 증가로 인해 4차례에 걸쳐 교회를 이전하였는데 교회 이전에

필요한 대부분의 비용은 구입한 건물과 토지를 담보로 정상적으로 대출한 것이며, 무리한

헌금으로 재정적 파탄을 맞았다고 주장하는 인터뷰 당사자는 개인적인 부채로 인하여 어

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고 현재는 아들과 왕래가 이루어지고 있다.

④ 이 목사는 인터뷰를 거절한 것이 아니라 2주 연속 특별부흥성회를 준비하기 위해

많은 설교를 준비해야 해서 일방적인 인터뷰의 요청을 연기한 것이다. 또한 만민중앙교회

는 피디수첩 제작진에게 만민중앙교회에서의 예배장면이나 환자성회 등의 촬영을 상호

합의하에 조건부로 허락하였으나 피디수첩 제작진이 합의사항을 일방적으로 파기하려 하

였기에 결국 촬영하지 못하게 한 것이다. 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상 예수교대한연합성결교회 만민중앙교회 및 이 목사의 반론내용을 방송해 드린

것입니다.

다. (1) 방송시간과 프로그램 : 이 판결을 송달받은 후 1주일 이내에 06:00경 방송하는

「뉴스 2000」텔레비전 프로그램

(2) 방송순서 : 위 뉴스 시작과 동시에 첫 번째 순서로.

(3) 방송방법 : 우측상단화면에‘만민중앙교회 및 이 목사 보도에 대한 반론보도문’

이라는 제목을 표시하고 진행자로 하여금 다음 (4)항을 뉴스진행과 같은 속도로 낭독하도

록 하여야 한다.

(4) 내용 : 저희 방송에서는 1999. 5. 12. MBC 뉴스 2000에서‘이 목사가 환자를 위

30·국내언론관계판결집



해 안수기도를 할 때 신도들이 최고 1억원까지 냈으며, 심지어 결혼 자금이나 전세 자금까

지 모두 교회에 바치는 일이 적지 않으며 이 목사가 자신을 신격화하고 영상을 조작

하였고, 만민중앙교회 일부 신도들이 피디수첩과 제보자들에게 방송을 내지 말라는 협박

전화를 심하게 했다’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하여 예수교대한연합성결교회 만민중앙교회 및 이 목사는 다음과 같이 주장

하여 법원에 반론보도를 청구하였고 이에 따른 법원의 판결에 의하여 그 내용을 시청자

여러분께 알려 드립니다.

위 만민중앙교회 및 이 목사는,

이 목사가 환자를 위한 안수기도를 할 때나 한 후에 돈을 받은 일은 없으며 신도들

이 자발적으로 교회에 헌금을 한 적은 있으나 이를 강요한 적은 없으며 이 목사는 자

신을 신격화하기 위하여 영상을 조작한 사실이 없고, 일부 신도들이 제보자들이나 피디수

첩 제작진을 협박한 사실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상 예수교대한연합성결교회 만민중앙교회 및 이 목사의 반론내용을 방송해 드린

것입니다.

라. (1) 방송시간과 프로그램 : 이 판결을 송달받은 후 1주일 이내에 21:00경 방송하는

「MBC뉴스데스크」텔레비전 프로그램 및 그 다음날 21:00경 방송하는‘MBC 뉴스데스크’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1회씩

(2) 방송방법 : 각 위 뉴스 시작과 동시에 첫 번째 순서로 방송

(3) 방송방법 : 우측상단화면에‘만민중앙교회 및 이 목사 보도에 대한 반론보도문’

이라는 제목을 표시하고 진행자로 하여금 다음(4)항을 뉴스진행과 같은 속도로 낭독하도

록 하여야 한다. 

(4) 내용 : 저희 방송에서는 1999년 5월 12일, 17일, 19일, 21일, 24일 각 만민중앙교회신

도들의 저희 방송국 난입과 관련하여 이 목사에 대하여 각 보도한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하여 예수교대한연합성결교회 만민중앙교회 및 이 목사는 다음과 같이 주장

하여 법원에 반론보도를 청구하였고 이에 따른 법원의 판결에 의하여 그 내용을 시청자

여러분께 알려 드립니다.

위 만민중앙교회 및 이 목사는,

① 5. 12.자 뉴스데스크에서는, ‘어제 방송이 중단된 피디수첩은 이 목사가 신도들

의 헌금을 어떻게 유용했는지 등의 내용을 담고 있고, 만민중앙교회가 교세확장을 위해

신도들을 보증인으로 세워 수백억원을 대출받았으며, 취재가 계속되면서 신도들의 인감을

반론보도청구사례

국내언론관계판결집·31



회수하는 등 반강제적인 복음행위 등의 비리가 속속 드러났다’고 보도하였으나, 이 목

사는 신도들의 헌금을 유용한 사실이 없고, 교세의 급격한 확장으로 늘어나는 신도들을

수용할 교회를 마련하는 과정에서 신도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소요재정을 마련한 것

으로 강제적으로 보증을 서도록 한 사실이 없으므로 위 보도내용은 사실이 아니다.

② 5. 12.자 뉴스데스크에서‘취재를 계속하면서 교회측의 회유와 협박이 취재진을 망령

처럼 쫓아 다녔고, 만민중앙교회측은 MBC를 점거한 것은 방영을 막기 위해서 불가피한

행동이었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피디 수첩이 다시 방송될 경우 신도들이 어떤 행동을 할지

예측할 수 없다고 위협했다’고 보도하였으나 만민중앙교회는 피디수첩 방영 전에는 방영

금지 가처분신청 등 법적인 대응을 하였을 뿐 피디수첩의 취재진을 회유하거나 협박하지

않았으며, MBC 난입 사건 후 만민중앙교회는 5. 12. 밤 기자회견을 통해서 방송중단 사고

에 대하여 사과하고 교회 대표들이 MBC를 방문하여 사과의 뜻을 전했을 뿐 MBC에 어떤

위협도 가하지 아니하였으므로 위 보도 내용은 사실이 아니다.

③ 5. 12.자 뉴스데스크에서‘검찰은 이 목사가 미국 원정도박을 벌이는 과정에서 불

법 탈법행위가 있었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본격적인 내사 활동에 착수했다’고 보도하였

는데 위 보도내용은 사실이 아니다.

④ 5. 17.자 뉴스데스크에서‘경찰은 또 난입 직전 이 목사가 설교를 통하여 신도들의

집단 행동을 부추겼다는 사실을 밝혀내고 설교 테이프 등에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할 방침

이다’라고 보도하였으나 이 목사는 사건 당일 설교를 통해 신도들의 집단 행동을 부

추긴 사실이 없으므로 위 보도내용은 사실이 아니다.

⑤ 5. 19.자 뉴스데스크에서‘만민중앙교회 이 목사가 여권 인사들과 유착되어 있다

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이 문제가 정치권으로 번지고 있다’고 보도하였으나 위 보도내용은

사실이 아니다.

⑥ 5. 21.자 뉴스데스크에서‘만민중앙교회의 이 목사의 설교테이프가 변조됐을지도

모른다고 해서 경찰이 정밀 감정에 들어 갔으며 경찰은 이목사가 그날 신도들의 집단 행

동을 부추겼다는 진술을 확보해 놓고 있다’고 보도하였으나 경찰은 이 목사가 신도들

의 집단행동을 부추겼다는 진술을 확보하지도 않았고 이 목사는 그의 설교 테이프를

변조하지도 않았으므로 위 보도 내용은 사실이 아니다.

⑦ 5. 24.자 뉴스데스크에서‘경찰이 교회 규정상 수십대의 교회 버스를 배차하기 위해서

는 이 목사의 결재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진술을 확보했으며 이목사가 난입에 직접 개

입했거나 난입에 동의했을 가능성이 크고, 경찰이 이 목사가 외국으로 달아날 우려가

32·국내언론관계판결집



있다는 판단 아래 이 목사에 대한 출국금지 조치를 검찰에 요청하였다’고 보도하였으

나 부흥성회 기간 중 차량운행은 사전계획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었으므로 이 목사의

결재가 필요하지 않고 이 목사가 MBC 난입사건에 개입하거나 동의한 바도 없고 경

찰이 이 목사에 대하여 출국금지 조치를 경찰에 요청한 바가 없으므로 위 보도 내용

은 사실이 아니다 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상 예수교대한연합성결교회 만민중앙교회 및 이 목사의 반론내용을 방송해 드린

것입니다.

마. (1) 방송시간과 프로그램 :이 판결을 송달받은 후 1주일 이내에 12:00경 방송하는

「정오뉴스」텔레비전 프로그램

(2) 방송순서 : 위 뉴스 시작과 동시에 첫 번째 순서로. 

(3) 방송방법 : 우측상단화면에‘만민중앙교회 및 이 목사 보도에 대한 반론보도문’

이라는 제목을 표시하고 진행자로 하여금 다음 (4)항을 뉴스진행과 같은 속도로 낭독하도

록 하여야 한다.

(4) 내용 : 저희 방송에서는 1999. 5. 12. MBC 정오뉴스에서‘5. 11. 열린 만민중앙교회

부흥회에서 피디수첩의 방영을 막아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고 청와대 박지원 대변인이

MBC가 법원의 결정에 따라 재편집한 뒤 방송했는데도 교회 신도들이 물리적 힘으로 방송

을 중단시킨 것은 국민의 알 권리를 침해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하여 예수교대한연합성결교회 만민중앙교회 및 이 목사는 다음과 같이 주장

하여 법원에 반론보도를 청구하였고 이에 따른 법원의 판결에 의하여 그 내용을 시청자

여러분께 알려 드립니다.

위 만민중앙교회 및 이 목사는, 만민중앙교회의 부흥회에서 피디수첩의 방영을 막아

야 한다는 의견을 나누거나 발표한 사실은 없고, 법원이 이 목사의 성추문관련 부분을

방송하지 못하도록 하였음에도 MBC는 법원 판결 선고일에 방송된 피디수첩에서 기쁨조,

안마 등의 단어를 사용하여 위 법원판결에 위배되는 행위를 하였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상 예수교대한연합성결교회 만민중앙교회 및 이 목사의 반론내용을 방송해 드린

것입니다.

바. (1) 방송시간과 프로그램 : 이 판결을 송달받은 후 1주일 이내에 18:00경 방송하는

「화제 집중 6시」텔레비전 프로그램

(2) 방송순서 : 위 프로그램 시작과 동시에 첫 번째 순서로. 

(3) 방송방법 : 우측상단화면에‘만민중앙교회 및 이 목사 보도에 대한 반론보도문’

반론보도청구사례

국내언론관계판결집·33



이라는 제목을 표시하고 진행자로 하여금 다음(4)항을 뉴스진행과 같은 속도로 낭독하도

록 하여야 한다. 

(4) 내용 : 저희 방송에서는 1999. 5. 12. ‘피디수첩 취재진이 이 목사를 만나기 위해

여러 차례 공문으로 요청하였으며 어떤 형평성 때문에 이 목사를 만나기 위해 사택을

방문하는 등 끊임없이 만나고자 하였으나 그것을 이룰 수가 없었다’고 보도한 바 있습니

다. 이에 대하여 예수교대한연합성결교회 만민중앙교회 및 이 목사는 다음과 같이 주

장하여 법원에 반론보도를 청구하였고 이에 따른 법원의 판결에 의하여 그 내용을 시청자

여러분께 알려 드립니다.

위 만민중앙교회 및 이 목사는, 피디수첩 취재진이 공문으로 인터뷰를 요청한 것은

4. 24. 단 한 차례에 불과하였으므로 위 보도내용은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상 예수교대한연합성결교회 만민중앙교회 및 이 목사의 반론내용을 방송해 드린

것입니다.

사. (1) 방송시간과 프로그램 : 이 판결을 송달받은 후 1주일 이내에 18:30경 방송하는

「저녁뉴스」텔레비전 프로그램

(2) 방송순서 : 위 뉴스 시작과 동시에 첫 번째 순서로.

(3) 방송방법 : 우측상단화면에‘만민중앙교회 및 이 목사 보도에 대한 반론보도문’이

라는 제목을 표시하고 진행자로 하여금 다음 (4)항을 뉴스진행과 같은 속도로 낭독하도록

하여야 한다. 

(4) 내용 : 저희 방송에서는 1999. 5. 20. MBC 난입사건과 관련하여‘이 목사의 설교

테이프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경찰은 이목사가 배후에서 조종한 혐의를 일부 확인한 것으

로 전해졌다’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하여 예수교대한연합성결교회 만민중앙교회 및 이 목사는 다음과 같이 주

장하여 법원에 반론보도를 청구하였고 이에 따른 법원의 판결에 의하여 그 내용을 시청자

여러분께 알려 드립니다.

만민중앙교회 및 이 목사는, 이 목사가 만민중앙교회 신도들의 MBC 난입을 배

후 조종한 사실이 없으므로 위 보도내용은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아. (1) 방송시간과 프로그램 : 이 판결을 송달받은 후 1주일 이내에 05:00경 방송하는

「5시뉴스」라디오 프로그램

(2) 방송순서 : 위 뉴스 시작과 동시에 첫 번째 순서로.

(3) 방송방법 : 진행자로 하여금 처음에‘1999. 5. 12.자로 방송된 만민중앙교회 및 이재

34·국내언론관계판결집



록 목사 관련 방송 내용에 대한 반론보도문’이라고 낭독하게 한 다음 아래 (4)항을 뉴스진

행과 같은 속도로 낭독하도록 하여야 한다.

(4) 내용 : 저희 방송에서는 1999. 5. 12. ‘한국기독교총연합회가 1999. 4. 30. 이목사가 병

을 치료할 수 있는 점을 강조해 거액의 헌금을 거뒀다는 점 등을 들어서 이목사에 대해서

이단판정을 내렸다’고 보도하였습니다.

이에 대하여 예수교대한연합성결교회 만민중앙교회 및 이 목사는 다음과 같이 주장

하여 법원에 반론보도를 청구하였고 이에 따른 법원의 판결에 의하여 그 내용을 시청자

여러분께 알려 드립니다.

만민중앙교회 및 이 목사는, 이 목사는 병을 치료할 수 있는 점을 강조해 거액

의 헌금을 거둔 적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상 예수교대한연합성결교회 만민중앙교회 및 이 목사의 반론내용을 방송해 드린

것입니다.

자.  (1) 방송시간과 프로그램 : 이 판결을 송달받은 후 1주일 이내에 11:00경 방송하는

「11시 뉴스」라디오 프로그램

(2) 방송순서 : 위 뉴스 시작과 동시에 첫 번째 순서로.

(3) 방송방법 : 진행자로 하여금 처음에‘1999. 5. 12.자로 방송된 만민중앙교회 및 이재

록 목사 관련 방송 내용에 대한 반론보도문’이라고 낭독하게 한 다음 아래 (4)항을 뉴스진

행과 같은 속도로 낭독하도록 하여야 한다.

(4) 내용 : 저희 방송에서는 1999. 5. 12. ‘청와대 박지원 대변인은 MBC측이 법원의 결

정에 따라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재편집한 뒤에 절차에 따라 방송했다’라고 보

도하였습니다.

이에 대하여 예수교대한연합성결교회 만민중앙교회 및 이 목사는 다음과 같이 주장

하여 법원에 반론보도를 청구하였고 이에 따른 법원의 판결에 의하여 그 내용을 시청자

여러분께 알려 드립니다.

만민중앙교회 및 이 목사는, 법원이 5. 11. 이 목사의 성추문과 관련한 부분은 방

영하여서는 아니된다는 가처분판결을 하였음에도 문화방송은 같은 날 방송한 피디수첩의

내용 중에는 기쁨조와 안마 등 성과 관련있는 단어를 사용하여 위 판결에 위배되는 방송

을 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상 예수교대한연합성결교회 만민중앙교회 및 이 목사의 반론내용을 방송해 드린

것입니다.

반론보도청구사례

국내언론관계판결집·35



차. (1) 방송시간과 프로그램 : 이 판결을 송달받은 후 1주일 이내에 17:00경 방송하는

「오후5시뉴스」라디오 프로그램

(2) 방송순서 : 위 뉴스 시작과 동시에 첫 번째 순서로.

(3) 방송방법 : 진행자로 하여금 처음에‘1999. 5. 14.자로 방송된 만민중앙교회 및 이

목사 관련 방송 내용에 대한 반론보도문’이라고 낭독하게 한 다음 아래 (4)항을 뉴스진

행과 같은 속도로 낭독하도록 하여야 한다.

(4) 내용 : 저희 방송에서는 1999. 5. 14. ‘만민중앙교회 이 목사가 신도들의 MBC

난입을 사실상 주도한 것으로 드러났고, 한국기독교총연합회 산하 이단사이비 대책위원

되 박찬성 총무는 오늘 이 목사가 피디수첩이 방영되기 직전 신도들을 상대로 가진

집회에서 모든 세력을 동원해서라도 방송을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고 밝혔으며, 박찬성 총

무는 이목사의 이와 같은 발언은 피디수첩이 방송되지 못하도록 신도들에게 사실상의 집

단행동을 촉구한 것이라며 교회의 속성상 최고 책임자의 지시나 동의없이 신도 수천명이

조직적인 행동을 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라고 강조했다’고 보도하였습니다.

이에 대하여 예수교대한연합성결교회 만민중앙교회 및 이 목사는 다음과 같이 주장

하여 법원에 반론보도를 청구하였고 이에 따른 법원의 판결에 의하여 그 내용을 시청자

여러분께 알려 드립니다.

만민중앙교회 및 이 목사는, 이 목사는 만민중앙교회 신도들이 MBC에 진입하

도록 주도하거나 집회에서 집단행동을 하도록 유도한 사실이 없으므로 위 보도내용은 사

실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상 예수교대한연합성결교회 만민중앙교회 및 이 목사의 반론내용을 방송해 드린

것입니다.

카. (1) 방송시간과 프로그램 : 이 판결을 송달받은 후 1주일 이내에 07:00경 방송하는

「아침종합뉴스」라디오 프로그램

(2) 방송순서 : 위 뉴스 시작과 동시에 첫 번째 순서로.

(3) 방송방법 : 진행자로 하여금 처음에 ‘1999. 5. 17.자로 방송된 만민중앙교회 및 이재

록 목사 관련 방송 내용에 대한 반론보도문’이라고 낭독하게 한 다음 아래 (4)항을 뉴스진

행과 같은 속도로 낭독하도록 하여야 한다.

(4) 내용 : 저희 방송에서는 1999. 5. 17. 서울지방경찰청은 양천경찰서의 한 경찰관이 문

화방송 난입사태를 주도하고 경찰수사에 대한 자문을 해 주는 등 사건에 개입됐다는 혐의

를 잡고 조사에 나섰는데 문제의 경찰관은 현재 만민중앙교회에서 남성선교회 회장을 알

36·국내언론관계판결집



고 있으며 난입 사건 후에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고, 경찰

은 문화방송 난입사건이 이 목사를 포함한 교회 지도부의 계획과 지시에 따라 벌어진

것으로 보고 빠르면 이번 주 안으로 이 목사 등을 소환해 조사한 뒤 혐의가 드러나는 대로

사법처리할 예정이다’라고 보도하였습니다.

이에 대하여 예수교대한연합성결교회 만민중앙교회 및 이 목사는 다음과 같이 주장

하여 법원에 반론보도를 청구하였고 이에 따른 법원의 판결에 의하여 그 내용을 시청자

여러분께 알려 드립니다.

만민중앙교회 및 이 목사는, 만민중앙교회에는 위 MBC 난입사건을 위한 비상대책

위원회가 조직되어 있지 아니하고, 이 목사는 방송을 중단시키도록 계획하거나 지시한

적이 전혀 없으므로 위 보도내용은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상 예수교대한연합성결교회 만민중앙교회 및 이 목사의 반론내용을 방송해 드린

것입니다.

타. (1) 방송시간과 프로그램 : 이 판결을 송달받은 후 1주일 이내에 12:00경 방송하는

「정오뉴스」라디오 프로그램

(2) 방송순서 : 위 뉴스 시작과 동시에 첫 번째 순서로.

(3) 방송방법 : 진행자로 하여금 처음에 ‘1999. 5. 18.자로 방송된 만민중앙교회 및 이재

록 목사 관련 방송 내용에 대한 반론보도문’이라고 낭독하게 한 다음 아래 (4)항을 뉴스진

행과 같은 속도로 낭독하도록 하여야 한다.

(4) 내용 : 저희 방송에서는 1999. 5. 18. ‘만민중앙교회 신도들의 문화방송 난입을 수사

하고 있는 경찰은 이번 사건에 이 목사가 직접 개입한 혐의를 잡은 것으로 전해졌고,

경찰은 이목사가 신도들을 상대로 한 설교테이프를 입수해서 정밀분석한 결과 이목사가

설교를 통해 신도들의 MBC 난입을 배후에서 조종한 혐의가 크다고 판단하고 조만간 이목

사를 직접 불러 조사하기로 했으며, 경찰은 해외 도박과 불법 금융대출 등 피디수첩을 통

해 드러난 이목사의 비리부분에 대해서도 증거확보에 나서는 등 이목사의 불법사실을 파

악하는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고 보도하였습니다.

이에 대하여 예수교대한연합성결교회 만민중앙교회 및 이 목사는 다음과 같이 주

장하여 법원에 반론보도를 청구하였고 이에 따른 법원의 판결에 의하여 그 내용을 시청자

여러분께 알려 드립니다.

만민중앙교회 및 이 목사는, 이 목사는 설교를 통하여 신도들의 MBC 진입을

배후에서 조종한 일이 없으므로 위 보도는 사실이 아니고, 현재 경찰에 의하여 밝혀진 이

반론보도청구사례

국내언론관계판결집·37



재록 목사에 대한 비리는 없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상 예수교대한연합성결교회 만민중앙교회 및 이 목사의 반론내용을 방송해 드린

것입니다.

파. (1) 방송시간과 프로그램 : 이 판결을 송달받은 후 1주일 이내에 13:00경 방송하는

「오후1시뉴스」라디오 프로그램

(2) 방송순서 : 위 뉴스 시작과 동시에 첫 번째 순서로.

(3) 방송방법 : 진행자로 하여금 처음에‘1999. 5. 24.자로 방송된 만민중앙교회 및 이재

록 목사 관련 방송 내용에 대한 반론보도문’이라고 낭독하게 한 다음 아래 (4)항을 뉴스진

행과 같은 속도로 낭독하도록 하여야 한다.

(4) 내용 : 저희 방송에서는 1999. 5. 24. ‘경찰은 이 목사가 외국으로 달아날 우려가

있다는 판단아래 이 목사에 대한 출국금지조치를 검찰에 요청하였다’고 보도하였습니다.

이에 대하여 예수교대한연합성결교회 만민중앙교회 및 이 목사는 다음과 같이 주

장하여 법원에 반론보도를 청구하였고 이에 따른 법원의 판결에 의하여 그 내용을 시청자

여러분께 알려 드립니다.

만민중앙교회 및 이 목사는, 경찰은 이 목사에 대한 출국금지를 검찰에 요청한

바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상 예수교대한연합성결교회 만민중앙교회 및 이 목사의 반론내용을 방송해 드린

것입니다.                                                 

경주시장인 신청인이 의도적으로 국회의원의 축사요청을

배제했다는 취지의 기사로 인해 피해를 입었음은

경험칙상 명백하므로 반론보도문을 게재하라

대구지방법원 경주지원 2000. 7. 28.자 판결 (2000카합33)

사실개요

대구지방법원 경주지원 민사부(재판장 김광준 부장판사)는 2000년 7월 28일 경주시장인

38·국내언론관계판결집



이 씨가 경주신문사를 상대로 제기한 반론보도청구소송에서 “경주시장인 신청인은

행사에 초대받아 간 것일 뿐인데도, 신청인이 행사를 주최하는 지위에 있으면서 김 국

회의원으로부터 축사요청을 받고도 고의로 이를 외면·묵살하였던 것으로 오해될 여지가

있는 표현을 사용한 사실적 주장의 기사로 인해 신청인의 인격적 법익이 피해를 받았을

것임이 경험칙상 명백하므로 반론보도문을 게재하라”고 판결하였다.

경주신문사는 2000년 3월 20일, 3월 26일자 제1면에『영불로 개통식 설전‘일파만파’』라

는 제하로 이 경주시장이 경주시 불국동사무소가 주최한 영불로 준공식 행사장에서

김 국회의원의 축사요청을 고의로 외면해 야당의원을 홀대했다는 의혹을 사고 있으

며, 초청하지 않았더라도 행사장에 국회의원이 참석했다면 그에 걸맞는 예우를 했어야 함

에도 축사요청을 묵살한 사실은 경주시장으로서 취할 태도가 아니었다는 등의 기사를 게

재하자 신청인은 반론보도청구소송을 제기했다. 

이에 앞서, 신청인은 2000년 4월 10일 언론중재위원회에 중재신청(2000대구중재7)을 하

였으나 중재결과 중재불성립결정을 받았다.

판 결 문

사 건 : 2000카합33 반론보도청구

신 청 인 : 이

경주시

대리인 변호사 황 우 하

피신청인 : 주식회사 경주신문사

경주시 동천동 768의 2

대표이사 김 현 덕

변론종결 : 2000. 7. 18.

주 문 : 피신청인은 이 판결을 송달받은 후 최초로 발행되는 편집이 완료되지 아니한 경

주신문 제1면의 기사란 중 가운데 하단 부분에 가로 20㎝, 세로 10㎝의 크기로,

“반론보도문”이라는 제목을 16포인트 그래픽 활자로 게재하고, 별지 기재 반론보

도문의 내용 및 반론보도신청인 성명을 9.5포인트 신명조 활자로 게재하여야 한

다. 신청비용은 피신청인의 부담으로 한다.

신청취지 : 주문과 같다.

반론보도청구사례

국내언론관계판결집·39



이 유 : 1. 아래 사실은 당사자 사이에 다툼이 없거나, 소갑 제2호증 1, 2의 각 기재, 증인

최 의 증언에 변론의 전취지를 종합하여 이를 인정할 수 있다.

가. 경주시 불국동사무소는 2000. 3. 14. 10:30 영불로 준공식 행사를 주최하면서 신청인

을 비롯한 200여 명을 초청하였는데, 국회의원 김 은 초청받지 아니한 채 위 행사에 참

석하였고, 위 행사의 식순에 시장인 신청인과 시의원 인사 시간은 포함되어 있었으나, 국회

의원 김 의 인사 시간은 포함되어 있지 않았다.

나. 김 으로부터 위 행사의 식순에 그의 인사 시간을 넣어 달라는 요구를 받은 경주시

불국동사무소측은 시의원 박 의 축사 시간 다음에 김 의 축사 시간을 넣었고, 이에

따라 축사를 하게 된 김 은 축사 도중 자신의 축사 시간이 시의원의 축사 시간보다 뒤늦

은 데 대하여 의전이 잘못되었다고 지적하여 이에 반발한 박 와 사이에 언쟁이 있었다.

다. 피신청인이 발행하는 주간신문인 경주신문의 2000. 3. 20. - 3. 26.자 제1면에『영불로

개통식 설전‘일파만파’』라는 큰 제목하에, 『이시장, 김 의원 축사요청‘몰라라’』라는 작

은 제목을 붙이고, “… 당시 행사장에서 이 시장이 김 의원의 축사 요청을 외면했다

는 당시 주위에 있던 참석자들의 말에 따라 이시장이 고의적으로 김의원의 축사를 배제해 사

태를 악화시켰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 김의원이 이시장에게 축사를 할 수 있도록 해 달라

고 요청하였으나 이시장은 분명치 않은 이야기로 넘어갔으며 …”라는 내용의 기사가 게재되

었고, 위 신문 제2면의 사설란에『의전의 ABC도 모르는 이 시장』이라는 제목하에“… 영

불로 준공식장에서 국회의원, 시장, 시의원이 보여준 작금의 형태는 가히 목불인견이었다. …

지역의 대표자들이 많은 시민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무식하고 몰지각한 추태를 모였다는 사실

은 그야말로 반문화적이고 비인간적인 행위로써 심히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 … 총선을 앞두

고 지역의 경사스런 행사에 지역 국회의원을 의도적으로 물먹이겠다는 음모가 도사리고 있었

다면 그것은 정말 경계해야할 일이 아닐 수 없다, 공교롭게도 이 시장과 박 시의원은

민주당적을 갖고 있어 야당인 김 의원을 의도적으로 홀대했다면 이는 심각한 후유증을

낳을 것으로 보인다, … 초청하지 않았더라도 행사장에 국회의원이 참석했다면 의당 그에 걸

맞는 예우를 했어야 함에도 이시장이 김의원측 요구에도 불구하고 그 요구를 묵살한 사실은

경주시장이 취할 태도가 아니다, … 의전의 기본과 위계질서를 무시하고 행사를 진행하게 한

이시장에게 1차적인 책임이 있다. …”라는 내용의 기사가 게재된 사실을 인정할 수 있다.

2. 위 인정사실에 의하면 피신청인은 위 영불로 준공식 행사와 관련하여 김 국회의

원의 의전에 관한 불만으로 인하여 일어난 박 시의원과의 언쟁을 보도하는 기사를 게

재함에 있어서, 신청인은 위 행사에 초대받아 간 것일 뿐인데도, 신청인이 위 행사를 주최

40·국내언론관계판결집



이 유 : 1. 아래 사실은 당사자 사이에 다툼이 없거나, 소갑 제2호증 1, 2의 각 기재, 증인

최 의 증언에 변론의 전취지를 종합하여 이를 인정할 수 있다.

가. 경주시 불국동사무소는 2000. 3. 14. 10:30 영불로 준공식 행사를 주최하면서 신청인

을 비롯한 200여 명을 초청하였는데, 국회의원 김 은 초청받지 아니한 채 위 행사에 참

석하였고, 위 행사의 식순에 시장인 신청인과 시의원 인사 시간은 포함되어 있었으나, 국회

의원 김 의 인사 시간은 포함되어 있지 않았다.

나. 김 으로부터 위 행사의 식순에 그의 인사 시간을 넣어 달라는 요구를 받은 경주시

불국동사무소측은 시의원 박 의 축사 시간 다음에 김 의 축사 시간을 넣었고, 이에

따라 축사를 하게 된 김 은 축사 도중 자신의 축사 시간이 시의원의 축사 시간보다 뒤늦

은 데 대하여 의전이 잘못되었다고 지적하여 이에 반발한 박 와 사이에 언쟁이 있었다.

다. 피신청인이 발행하는 주간신문인 경주신문의 2000. 3. 20. - 3. 26.자 제1면에『영불로

개통식 설전‘일파만파’』라는 큰 제목하에, 『이시장, 김 의원 축사요청‘몰라라’』라는 작

은 제목을 붙이고, “… 당시 행사장에서 이 시장이 김 의원의 축사 요청을 외면했다

는 당시 주위에 있던 참석자들의 말에 따라 이시장이 고의적으로 김의원의 축사를 배제해 사

태를 악화시켰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 김의원이 이시장에게 축사를 할 수 있도록 해 달라

고 요청하였으나 이시장은 분명치 않은 이야기로 넘어갔으며 …”라는 내용의 기사가 게재되

었고, 위 신문 제2면의 사설란에『의전의 ABC도 모르는 이 시장』이라는 제목하에“… 영

불로 준공식장에서 국회의원, 시장, 시의원이 보여준 작금의 형태는 가히 목불인견이었다. …

지역의 대표자들이 많은 시민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무식하고 몰지각한 추태를 모였다는 사실

은 그야말로 반문화적이고 비인간적인 행위로써 심히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 … 총선을 앞두

고 지역의 경사스런 행사에 지역 국회의원을 의도적으로 물먹이겠다는 음모가 도사리고 있었

다면 그것은 정말 경계해야할 일이 아닐 수 없다, 공교롭게도 이 시장과 박 시의원은

민주당적을 갖고 있어 야당인 김 의원을 의도적으로 홀대했다면 이는 심각한 후유증을

낳을 것으로 보인다, … 초청하지 않았더라도 행사장에 국회의원이 참석했다면 의당 그에 걸

맞는 예우를 했어야 함에도 이시장이 김의원측 요구에도 불구하고 그 요구를 묵살한 사실은

경주시장이 취할 태도가 아니다, … 의전의 기본과 위계질서를 무시하고 행사를 진행하게 한

이시장에게 1차적인 책임이 있다. …”라는 내용의 기사가 게재된 사실을 인정할 수 있다.

2. 위 인정사실에 의하면 피신청인은 위 영불로 준공식 행사와 관련하여 김 국회의

원의 의전에 관한 불만으로 인하여 일어난 박 시의원과의 언쟁을 보도하는 기사를 게

재함에 있어서, 신청인은 위 행사에 초대받아 간 것일 뿐인데도, 신청인이 위 행사를 주최

40·국내언론관계판결집



반론보도청구권은 언론사의 보도내용에 대한 반론을

게재하여 줄 것을 요구하는 권리에 불과하므로

보도내용이 진실인지 여부는 권리행사의 요건이 아니다

청주지방법원 2000. 12. 15.자 판결 (99가합950)

사실개요

청주지방법원 제4민사부(재판장 김재복 부장판사)는 2000년 12월 15일 고위 공무원 출

신의 이 씨가 청주MBC를 상대로 제기한 반론보도청구소송에서 피고는 반론보도문을

방송하라고 판결했다.

재판부는“피고는 원고의 성명을 특정하지는 않았지만, 원고 소유의 이 사건 건물과

소외 신 소유토지를 배경으로 한 영상 및 이 사건 도로에 불법성토한 사람이 전관

이라는 위 신 의 인터뷰 내용을 방송함으로써, 적어도 이 사건 건물 인근에 살고 있

는 동네사람이나 위 신 가 낸 진정을 처리하였던 공무원 등 불특정 다수인이 이 사

건 인터뷰 내용이 원고와 관련된 것이라는 점을 쉽게 알 수 있었을 것임이 명백하고,

이 사건 인터뷰를 통해 원고가 건물을 신축하면서 도로에 불법성토를 하였는데, 전관이

라는 이유로 처벌을 받지 아니하고 있다는 사실적 주장이 공표됨으로 인하여 원고가 명

예훼손 등의 피해를 입었을 것임은 경험칙상 명백하므로 반론보도문을 방송하라”고 판

결했다.

또한 이 사건 인터뷰 내용이 모두 사실에 기초한 것이므로 원고의 반론보도청구는 부당

하다는 취지의 피신청인 주장에 대해“반론보도청구권은 피해자가 언론사의 보도내용에

대한 반론을 게재해 줄 것을 요구하는 권리에 불과할 뿐 언론사의 보도내용을 진실에 부

합하게 시정 보도하여 줄 것을 요구하는 권리는 아니므로, 그 대상이 된 언론사의 보도내

용이 진실인지 여부는 그 권리행사의 요건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청주MBC는 1999년「다큐멘터리 충북」프로그램‘제2편 공무원이 바로 서야 시민이 산

다’에서 고위 공무원 출신의 원고가 건물을 신축하면서 나온 흙을 불법성토했다는 등의

방송을 하자 원고는 반론보도청구소송을 제기했다.

42·국내언론관계판결집



이에 앞서, 원고는 1999년 1월 29일 언론중재위원회에 중재신청(99충북중재1)을 하였으

나 중재결과 중재불성립결정을 받았다.

판 결 문

사 건 : 99가합950 반론보도

원 고 : 이

청주시

소송대리인 변호사 오 세 국

피 고 : 주식회사 청주문화방송

청주시 상당구 우암동 261의 30

대표이사 박 우 정

소송대리인 변호사 유 재 풍

변론종결 : 2000. 11. 17.

주 문 : 1. 피고는 이 판결이 확정된 후 2주일 이내에 도래하는 월요일 19:00에서 20:00

사이에 텔레비전 오른쪽 상단에『반론보도문』이라는 제목을 자막으로 표시하고,

진행자로 하여금 별지 2 기재 반론보도문을 낭독하게 하고, 동시에 위 반론보도

문의 내용을 자막으로 표시하라.

2. 소송비용은 피고의 부담으로 한다.

청구취지 : 주문과 같다.

이 유 : 1. 인정사실

다음과 같은 사실은 당사자 사이에 다툼이 없거나, 갑 제1호증의 1 내지 14, 갑 제2호증

의 1, 2, 갑 제3호증의 1 내지 3, 갑 제4호증, 갑 제5호증의 1 내지 3,  갑 제8호증의 5, 6, 9,

의 각 기재 및 영상에 변론의 전 취지를 종합하여 이를 인정할 수 있고 달리 반증이 없다.

가. 원고는 1975.부터 1985.까지 단양, 보은, 음성군수와 청주부시장, 제천, 충주시장, 1985.

부터 1988.까지 충청북도청 내무국장과 기획관리실장을 역임하고 퇴임하여 1988.부터 1994.

까지 충청북도 운수연수원장을 지낸 자이고, 피고는 청주시에서 방송매체를 운영하면서

방송사업 등을 영위하는 법인이다.

나. 원고는 청주시 홍덕구 모충동 434의 1 대 260평(이하 원고 소유 토지라 한다)을 소

유하고 있었는데, 위 토지 위에 1990. 12.부터 1991. 7.까지 지하 1층, 지상 3층의 철근콘크

반론보도청구사례

국내언론관계판결집·43



리트 건물(이하 이 사건 건물이라 한다)을 신축하였다.

다. 한편, 소외 신 는 원고 소유 토지와 연접한 같은 동 433의 7에 나대지 60평(이하

신 소유 토지라 한다)을 소유하고 있었는데, 그는 원고가 이 사건 건물을 신축하면서

나온 흙을 이 사건 건물 앞의 도로부분(이하 이 사건 도로라고 한다)에 높이 120㎝가량

불법성토함으로써 위 도로부분의 지표면이 높아지고 상대적으로 신 토지의 지표면이

위 도로보다 낮아져 위 도로가 신 소유 토지를 향하여 바라볼 때 경사가 상당히 급한

내리막 길의 모양으로 변했다고 주장하면서, 1994. 하반기에는 청주시 홍덕구청, 1995. 10.

경에는 감사원, 1996. 7.경에는 청주시, 1997. 12.경에는 국무총리실, 1998. 10.경에는 충청북

도 도의회에 각 진정서를 차례로 제출하였고, 1995. 7.경부터 1997.경까지 12차례에 걸쳐 원

고에게 신 소유 토지와의 사이에 구축된 옹벽을 낮추어 주고, 이 사건 도로에 불법성

토된 부분을 원상복구해 달라는 내용의 내용증명우편을 보냈다.

라. 그러나 청주시 홍덕구청이 1996. 2. 15. 원고와 신 가 함께 입회한 자리에서 이 사

건 도로에 대하여 3차에 걸쳐 굴착작업을 한 결과 이 사건 도로 지반 부분에 연탄재 및

쓰레기가 토사와 함께 매립되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마. 그런데, 피고는 1999. 1. 27. 23:00경 피고의 방송프로그램인「다큐멘터리 충북」(현재

는 폐지됨)에서, ‘제2편 공무원이 바로서야 시민이 산다’라는 제목 하에 위 신 소유

토지 및 이 사건 건물을 배경으로 한 영상과 별지 1 기재와 같이 신 및 이웃주민의

인터뷰 내용(이하 이 사건 인터뷰라 한다)을 보도하였다.

2. 반론보도청구권의 발생

가. 위 인정사실에 의하면 피고는 원고의 성명을 특정하지는 아니하였지만 원고 소유의

이 사건 건물과 신 소유 토지를 배경으로 한 영상 및 이 사건 도로에 불법성토한 사

람이 전관(前官)이라는 위 신 의 인터뷰 내용을 방송함으로써, 적어도 이 사건 건물 인

근에 살고 있는 동네사람이나 위 신 가 낸 진정을 처리하였던 공무원 등 불특정 다수

인이 이 사건 인터뷰 내용이 원고와 관련된 것이라는 점을 쉽게 알 수 있었을 것임이 명

백하고, 이 사건 인터뷰를 통해 원고가 건물을 신축하면서 위 도로에 불법성토를 하였는

데, 전관이라는 이유로 처벌을 받지 아니하고 있다는 사실적 주장이 공표됨으로 인하여 원

고가 명예훼손 등의 피해를 입었을 것임은 경험칙상 명백하므로, 다른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원고는 피고에게 방송법 제91조의 규정에 의하여 그 피해를 받은 범위 내에서 반론보

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다 할 것이다.    

나. 이에 대하여, (1) 피고는 먼저, 피고가 방영한 이 사건 인터뷰 내용은 무사안일

44·국내언론관계판결집



한 공무원의 태도, 관행에 비난의 초점을 둔 것일 뿐 특정인을 비방할 의도가 없었고,

객관적 자료에 바탕을 두고 시종일관 공익성을 추구하였으며 이 사건 인터뷰 내용이

모두 사실에 기초한 것이므로 원고의 반론보도청구는 부당하다는 취지의 주장을 하고

있다.

그러나 위 법률규정에 의하여 인정되는 반론보도청구권은 피해자가 언론사의 보도내용

에 대한 반론을 게재하여 줄 것을 요구하는 권리에 불과할 뿐 언론사의 보도 내용을 진

실에 부합하게 시정 보도하여 줄 것을 요구하는 권리(이른바 정정보도청구권)는 아니므

로, 그 대상이 된 언론사의 보도내용이 진실인지 여부는 그 권리행사의 요건이 아니라 할

것이며, 또한 피고가 제출한 증거만으로는 원고가 구하는 별지 2 기재 반론보도문의 내용

이 명백히 진실에 반한다고 인정하기에 부족하므로, 피고의 위 주장은 받아들이지 아니한

다.

(2) 피고는 다시, 원고가 피고로부터 인터뷰 등 반론보도의 기회를 제공받았으면서도 인

터뷰 등에 응하지 않음으로써 스스로 반론보도청구권을 포기하였으므로 원고의 반론보도

청구권은 소멸되었다는 취지의 주장을 한다.

그러나 증인 김학찬의 증언만으로는 원고가 반론보도청구권을 포기하였다는 사실을 인

정하기에 부족하고, 달리 이를 인정할 만한 증거가 없으므로 피고의 위 주장 역시 받아들

이지 아니한다.

3. 반론보도의 내용과 보도 방법

이 사건에서 문제가 된 피고의 보도내용 중 사실적 주장에 관한 부분과 이로 인해 침해

된 원고의 법익, 위 사실적 주장에 대한 반박적 사실의 진술을 명백히 전달하는데 필요한

설명의 범위 등 여러 가지 사정을 종합하여 고려할 때, 반론보도의 내용은 원고의 청구와

같이 별지 2 기재와 같이 함이 상당하다.

4. 결론

따라서, 원고의 이 사건 청구는 이유 있어 이를 인용하고, 소송비용의 부담에 관하여는

민사소송법 제89조를 적용하여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2000. 12. 15.

재판장 판사 김 재 복

판사 신 상 렬

판사 윤 성 묵

반론보도청구사례

국내언론관계판결집·45



〈별지 1〉

이 사건 보도내용

PD : 지금까지 도시계획에 의한 민원사항과는 다르지만 행정기관의 무사안일한 업무처

리를 그대로 볼 수 있는 현장이 있습니다.

신 : 옹벽친 데가 1m 이상 올라와 있어요. 다 계획적이에요. 이 도로도 경사가 완만

하게 올라가 있었는데 자기 집 앞에만 평지로 형성해 놓고 (중략) 어느 특정인이 좋아지

기 위해서 어느 한 사람이 피해를 입는다면 있을 수 없는 거지요.

PD : 그 동안 신 씨는 시청, 도청, 감사원 등에 80여 회가 넘는 진정서를 냈다고 합

니다. 그런데 한결같이 시청으로 다시 문제를 이첩시킬 뿐이었습니다. 게다가 시청과 구청

에서는 민원이 서로 자기 소관이 아니라고 회피할 뿐 자료조차 공개도 하지 않고 시간만

끌고 있습니다.

신 : 그러니까 전임자가 한 것이라 잘 모르겠다. 그 전 사람이 처리한 것이라 잘 모

르겠다 이런 식으로 전관예우가 아니었다면 또 일반 시민 같았다면 형질변경도 불법으로

했고 국유도로도 성토해서 자기 집 앞을 평지로 형성했고, 전관예우가 아니면 그 정도의

불법을 할 수도 없고 일반인이었으면 벌써 고발 조치되었어야 할 민원입니다.

PD : 신씨의 민원이 결코 일방적이 아니었다는 근거가 있습니다. 감사원에서도 성토는

인정한다면서도 다만 그 성토 시기를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PD : 그전에도 경사가 이렇게 급했었나요.

이웃주민 : 그렇지 않았어요. 경사가 완만했었는데 저 건물 지을 때 지하실 파서 잔뜩

메우면서 그렇게 높아졌어요.

PD : 국립지리원과 시청관계 (중략)

신 : 딱하긴 딱한 건데 시청에서 뭐 해줄 수 있는 여건이 어렵다구요.

PD : 그러니까 심증은 가는데 물증이 없네요.

신 : 물증을 잡을 수 있는 여건 그거를 찾아야 하는데 누가 증명해 줄 수 있느냐

그거요 증명해 줄 사람이 있느냐 그거요.

PD :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도 아직까지 어떤 조치도 취하지 않고 시간이 흐를

수록 해당 공무원들은 발뺌만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렇게 해당 공무원들의 무사안일한

행정처리에 대해 신씨를 비롯한 많은 민원인들은 분노와 회의마저 든다고 합니다.

신 : 불법을 도와주는 단체인지 공공기관인지 구분할 수가 없어요. 저 하나만이 피

46·국내언론관계판결집



해자가 아니라고 생각해요. 저 다음에 또 이런 피해자가 또 나왔을 때 그런 사람이 태어나

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이것은 꼭 해결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PD : 민원인들의 불신과 비난 속에서도 일부 공무원들의 복지부동, 무사안일 그리고 부

정부패 등 잘못된 관행이 여전히 남아있고 그것이 바로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오늘날

공무원들의 일그러진 자화상일 것입니다. (후략)

〈별지 2〉반론보도문

청주문화방송은 1999. 1. 27. 오후 11시「다큐멘터리 충북」‘제2편 공무원이 바로 서야

시민이 산다’라는 프로그램 방송 중 청주시 홍덕구 모충동 434의 1 소재 건물주가 건축

당시 지하실 굴착으로 발생한 흙을 마을 도로에 불법성토하였는데도 건물주가 전관이라서

공무원들이 고발조치하지 아니하고 있다는 인근 대지 소유주 신 의 인터뷰 내용을 보

도한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하여 위 건물의 건물주인 이 는 다음과 같이 주장하고 있으므로 원고 이

의 청구에 의한 법원의 반론보도 판결에 의하여 그 내용을 시청자 여러분께 알려드립니다.

위 사례에 관하여 위와 같이 인터뷰한 위 신 가 이미 1999. 5. 감사원에 진정서를 제

출하여 감사원장의 지시 아래 위 신 가 입회한 가운데 문제된 인근 도로 지점을 약

1m 깊이까지 굴착 조사한 결과, 위 건물주가 도로를 불법성토한 것이 아니라 인근주민들

이 상당기간에 걸쳐 도로에 연탄재와 쓰레기를 버려 도로가 성토된 것으로 확인된 바 있

고, 건물주에게 달리 아무런 위법사실이 없어 담당공무원이 고발조치를 하지 아니한 것으

로 확인되었다고 위 건물의 건축주인 이 는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상은 본 방송사가 1999. 1. 27. 오후 11시「다큐멘터리 충북」‘제2편 공무원이 바로서

야 시민이 산다’라는 제목으로 한 보도에 대하여, 이 의 반론내용을 방송해 드린 것입

니다.                                                  

반론보도청구사례

국내언론관계판결집·4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