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사건개요

�피신청인은 조정대상기사에서 사망한 아이 아버지의 말을 인용, 대구의 종합병원들이 휴일, 파업 등의 이

유로의사가없다며진료를거부하여제때응급치료를받지못한네살짜리아이가사망했다고보도했다. 

�이에 대해 신청인 노조는 파업기간 중에도 필수유지업무제도로 인해 응급실은 100% 정상운영 되었으

며, 휴일 응급실 방문환자 중 초음파검사가 필요한 환자는 다른 병원으로 보내왔기 때문에 파업을 이유

로 진료를 거부한 사실이 없다며 정정보도와 1억7천5백만 원의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조정을 신청했다.

�심리결과, 피신청인이 신청인의 주장을 담은 반론보도를 게재하는 것으로 당사자 간에 화해가 이루어져

조정이성립되었다.

조정대상보도

디디지지틀틀조조선선일일보보 : 『[대구∙경북] [이슈추적] “죽어가는우리아이, 병원들에외면당했다”』제하의기사

(2010년12월3일자)

내내 용용: 휴일대구에서복통을앓던네살짜리아이가치료를회피하는병원때문에응급실만전전

하다가사망했다. 아이의아버지조모(33∙대구달서구∙회사원)씨는악몽같았던지난달21일을이렇게전

했다.

아침부터 배가 아프다며 음식을 토하는 딸을 데리고 오후 3시쯤 집을 나섰다. 가장 가까운 대학병원

응급실을찾았지만“당직의사가소아과소속이아니어서진료가어렵다”는대답을들었다.

64

제1장 명예훼손 사례제1장 명예훼손 사례제1장 명예훼손 사례제1장 명예훼손 사례제1장 명예훼손 사례제1장 명예훼손 사례제1장 명예훼손 사례제1장 명예훼손 사례제1장 명예훼손 사례제1장 명예훼손 사례제1장 명예훼손 사례제1장 명예훼손 사례

신청인노조의파업으로인해응급치료를받지못한소아가사망했다고보도했으나, 

소아의죽음과신청인노조의파업은직접적인연관성이없다.

사례 1

사 건 : 2011서울조정15∙16   정정∙손배청구

신 청 인 : 경북대학교노동조합

피신청인 : ㄜ디지틀조선일보

중 재 부 : 서울제3중재부

접 수 일 : 2011. 1. 12. 



조씨는 가까운 또 다른 종합병원에 전화를 걸었다. “소아과 의사가 1명뿐이어서 많이 기다려야 된

다”는 답변이 돌아왔다. 조씨는 이어 대구에서 가장 규모가 큰 종합병원에 전화를 걸어“와도 좋다”는

말을듣고단숨에달려갔다.

마침병원은파업중이라응급실에는 간호사가1명도없었고곳곳에대자보가나붙어있었다. 한참을

기다려만난의사는“장염이면다행인데, 장중첩(장의한쪽부분이안쪽으로말려들어가는질환)이면큰

일”이라며“초음파검사를해야하는데지금장비가없으니인근(중소)병원에서검사부터하라”고말했다.

조씨는다시아이를안고뛰었다. 차로2~3분거리병원에서초음파검사를마친뒤“장중첩이다. 긴

급하다. 오래 두면 장이 썩는다”는 진단을 받았다. 종합병원에 진단결과를 전했더니“파업 중이어서

의사가간호사업무까지 하고있어수술은불가능하다. 항문으로 바람만불어넣으면되는간단한시술

이니까어느병원에서도치료받을수있다”며거절했다는것이다.

이때부터 조씨는 종합병원마다전화를 돌려 도움을 요청했다. 그러나“의사가 없다”, “시술과정에서

장파열등이우려돼휴일에는곤란하다”는이유를대며아이를봐주겠다는병원은없었다.

결국 조씨는 1시간가량 차를 달려 경북 구미시의 한 대학병원을 찾았고, 그때는 이미 오후 7시가 넘

은상태였다. 수술이시작된지7시간, 이튿날새벽2시네살배기딸은끝내목숨을잃었다. “시술과정

에서장파열이와서쇼크사했다”는것이었다.

아이를 외면했던 대구의 한 종합병원 관계자는“우리병원을 찾았을 당시 환자의 상태가 심각하지

않다고 판단해 다른 병원으로 유도한 것 같다”면서“사실 휴일에는 환자가 몰려 이런 경우가 발생하는

것이실정”이라고해명했다.

조씨는“병원들이자기들사정만내세우며미루는사이에아이는죽어갔다”면서“메디시티∙첨단복

합의료단지등을운운하는대구에서응급의료서비스를받지못한채외면당했다”고울분을토했다.

대구에는권역응급의료센터를비롯해지역응급의료센터등응급의료기관만17곳이운영되고있다.

조정신청취지

피신청인은 디지틀조선일보(http://www.chosun.com)의 홈페이지 사회면 초기화면 중앙 상단에 아

래의 정정보도문 제목을 1일 동안 게재하되, 제목을 클릭하면 정정보도문이 표시되게 하며 게재 후에

는 기사 데이터베이스에 보관하도록 한다. 또한 원 조정대상기사(“[대구∙경북] [이슈추적] “죽어가

는우리아이, 병원들에외면당했다””)의기사본문하단에도정정보도문을게재하도록한다.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65

제1장 명예훼손 사례



〈신청인이요구하는정정보도문〉

11.. 제제 목목: ‘죽어가는우리아이, 병원들에외면당했다’정정보도문

22.. 내내 용용: 본인터넷신문은지난12월3일자사회면전국뉴스에“[대구∙경북] [이슈추적] “죽어가

는우리아이, 병원들에외면당했다””라는제목으로‘마침병원은파업중이라응급실에는간호사가1명

도 없었고 곳곳에 대자보가 나붙어 있었다.’, ‘종합병원에 진단결과를 전했더니“파업 중이어서 의사가

간호사 업무까지 하고 있어 수술은 불가능하다’며 파업으로 인해 응급진료가 제대로 되지 않았다고 보

도하였습니다. 그러나경북대병원은파업기간에도응급실은100% 운영하는등장중첩증환자의죽음의

원인이아닙니다. 따라서파업이장중첩증환자죽음의원인인것처럼보도한기사를바로잡습니다.

사건처리결과

조정성립

조정성립사항

조정성립사항이행결과

디디지지틀틀조조선선일일보보 : 『알려왔습니다』제하의기사(2011년1월19일자)

내내 용용: <조정성립사항참조>

66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1. 보도문

가가.. 제제목목: 알려왔습니다

나나.. 본본문문: 지난해12월3일자<[이슈추적] “죽어가는우리아이, 병원들에외면당했다”> 및12월5

일자<[전문기자칼럼] 병원이내몬아이의죽음> 기사와관련, 경북대병원노조는“파업기간에도

응급실은100% 운영했다. 병원파업이장중첩증환자의죽음의원인이아니었다”고알려왔습니다.

2. 피신청인은 2011년 1월 21일까지‘조선닷컴(http://www.chosun.com/)’에 24시간 이상 위 보

도문의 제목을 게시하고, 제목을 클릭하면 본문이 연결되도록 하며, 제목과 본문의 활자크기는

조정대상기사의제목및본문의활자크기와각각동일하게한다.

3. 신청인은 이 사건 조정대상기사를 게재한 것과 관련하여 피신청인에게 일체의 금전배상 책

임을묻지아니한다.

2011. 1. 19.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67

조정대상보도

SSBBSS--TTVV : 「그것이 알고싶다」프로그램‘심장을 둘러싼 뜨거운 진실게임-송명근(CARVAR) 

수술 논란’제하의보도 (2010년12월18일자23:00)

내내 용용: ▷진행자 : “지난 해 8월 1년 넘게 카바 수술에 대한 조사를 해온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이 내린 결론은 충격적이었습니다. 카바 수술을 받은 397명의 의무기록을 분석한 결과 15명이

숨지고 절반이 넘는 202명에게서 수술 후 상태가 좋아지지 않거나 부작용이 발견됐다는 겁니

다.”

▷송명근교수2010. 2. 23. : “252명의치료를받은환자중에서단한명도사망한환자가없습니다.

여기환자의리스트402례와아산병원311례를공개합니다. 그래서한명도없습니다.”

제1장 명예훼손 사례

사건개요

�피신청인은 조정대상보도에서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신청인이 시행하고 있는 심장병

카바수술의사망률이높은데도신청인은카바수술환자의사망률에대해계속하여말을바꾸고자신이직

접수술한환자에대해모른다고말했다고방송했다.

�이에 대해 신청인은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의 연구결과가 판단의 근거가 되기에 불충분하고 신청인이 마치

환자의존재를부정하는것처럼방송에서구성되었으며, 신청인이사망률에대해계속말을바꾸고있다는

말은사실이아니라며정정보도를구하는조정을신청했다.

�심리결과, 담당중재부는 신청인의 주장을 담은 반론보도를 게재하라는 취지의 조정을 갈음하는 결정을 내

렸다. 이후이결정에양당사자가동의하여결정이확정되었다.

신청인이심장병카바수술과관련하여계속말을바꿨다는보도는사실이아니다.

사례 2

사 건 : 2011서울조정40   정정청구

신 청 인 : 송 명 근

피신청인 : ㄜ에스비에스

중 재 부 : 서울제7중재부

접 수 일 : 2011. 1. 21.



▷송명근교수2010. 9. 10. : “그래서카바수술은365명중에서2명이사망했는데, …그다음은3년

추적 동안에 2명이 더 사망해서 대동맥 박리증이라든지 대동맥의 대동맥류라든지 여기에서 6명이 수

술해서사망하셨고…”

▷송명근 교수 2010. 10. 6. : “4명이 사망했고 또 3명이 사망했고 또 전체 사망 7명 그 다음에 여기

나온 거 추적사망이 있고, 그래서 12명이 아산병원에서 추적해서 3명 사망한 걸 집어 넣어서 카바가

15명이죽었다…”

▷진행자 : “우리는 삼 년 전 송명근 교수로부터 수술을 받았다는 또 한 남자를 만났습니다. 판막이

잘닫히지않아피가역류하는걸막기위해송교수로부터카바수술을받았다는오��씨, 심장에다

시통증이느껴진건카바수술을받고6개월이지난뒤였습니다. …”

▷진행자: “…그런데수술이끝나고오��씨는의사로부터이상한말을들었다고했습니다.”

(중략)     

▷진행자: “송 교수가 자신은 내 환자가 아니라고 했다는 말을 전해 들었다는 겁니다. 오�� 씨는

아마도 자신이 송 교수가 말하는 유령 환자인 것 같다고 했습니다. 해직된 두 교수의 논문에서 송명

근 교수가 있지도 않은 유령 환자라고 지목했던 5번 사례자가 정말 오�� 씨가 맞는 걸까? …”

▷진행자 : “…우리는 송명근 교수가 유령 환자라고 했던 5번 사례와 오�� 씨가 동일 인물인지 의

무기록을비교해확인해보기로했습니다.”

▷김�� 교수 인터뷰 : “맞아요. 5번 환자 재수술한 거는 관상동맥 우회술하고, AVR, 대동맥 판막

을인공판막으로갈았고병원에온이유는STEMI(심근경색)라는거는…”

▷진행자 : “환자의 수술전 상황이나 경과, 수술 내역까지도 해직된 심장내과 교수의 논문과 일치한

다는겁니다. 대체어찌된일일까?”

▷송명근 교수 인터뷰 : “내가 서울대학교에 케이스도 하나 집어넣을 텐데 이런거다 그리고 사실 확

인을 했었어야 돼요. 거기다가 우리가 진료한 다섯 환자 이렇게 써내서는 안 되는 겁니다. 그러니까 그

거는논문이이렇든저렇든허위입니다.”

▷진행자 : “그런데 김�� 교수는 송명근 교수가 오 씨의 존재를 사실은 알고 있었을 거라고 했습

니다.”

▷김�� 교수 : “전화를 하셔서 이 환자 이름을 얘기하시면서 이 환자가 거기에서 수술 받았다고

하는데 그 환자가 있느냐 해서 저도 얘기 들은 적이 있어서 환자를 찾아가지고 있습니다 라고 말씀드

렸더니, 그 자료나 이런 걸 본인한테 팩스로 해서 이 자료를 달라 해서 … 본인이 수술하셨고 재수술한

68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거니까거기에대해서궁금하시다고…”

(후략)

조정신청취지

피신청인은 SBS-TV 11시“그것이 알고 싶다”프로그램에서, 조정대상방송과 동일한 방영시간대

에진행자로하여금아래와같은정정보도문 내용을통상적인속도로낭독하게하되, 조정대상방송 화

면과함께그아래에정정보도문제목을계속표시하도록한다.

〈신청인이요구하는정정보도문〉

11.. 제제 목목: 카바(CARVAR) 수술관련정정보도문

22.. 내내 용용 : 본 방송은 2010년 12월 18일자 밤 11시“그것이 알고 싶다”프로그램에서“심장을 둘러싼

뜨거운 진실 게임 - 송명근 카바(CARVAR) 수술 논란”이라는 제목으로, 카바 수술을 받은 397명의 의

무기록을 분석한 결과 15명이 숨지고 절반이 넘는 202명에게서 수술 후 상태가 좋아지지 않거나 부작

용이 발견되었다는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의 연구결과를 언급하면서, 카바 수술 환자의 사망률과 관련

하여 마치 송명근 교수가 계속하여 말을 바꾸어 왔고, 자신이 직접 수술한 환자에 대해 모른다거나 그

러한환자가존재하지않는다고말한것처럼보도하였습니다.

그러나 사실 확인 결과, (1) 카바 수술 사망률과 관련한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의 연구결과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갖고 있는 것으로 밝혀져 현재 보건복지부 내의 의료행위전문평가위원회에서 재조사 중이

고, (2) 송명근 교수는 카바 수술 환자의 사망률과 관련하여 말을 바꾼 것이 아니라, 동일한 질환을 비

교대상으로 하지 않고 부정확한 자료를 기초로 내려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발표 결과의 잘못을 지적

한 것이고, (3) 송명근 교수는 자신이 직접 수술한 환자에 대해 존재하지 않는다거나 모른다는 취지로

말한적이없는것으로밝혀져이를바로잡습니다.

사건처리결과

조정을갈음하는결정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69

제1장 명예훼손 사례



조정을갈음하는결정서

조정을갈음하는결정후경과

신청인∙피신청인동의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70

주 문

피신청인은이결정이확정된날로부터7일이내에아래의보도문을SBS-TV <그것이알고싶

다> 프로그램말미에보도하되, 제목및본문은화면에계속표시하고내용은원진행자로하여금

통상의속도로낭독하게한다.

11.. 제제 목목: 반론보도문

22.. 내내 용용: 2010년12월18일<그것이알고싶다> “심장을둘러싼뜨거운진실게임- 송명근카바

(CARVAR)수술논란”편과관련하여, 보건복지부산하의료행위전문평가위원회는 한국보건의료

연구원의 연구가 단기간의 후향적 추적 연구이고 중증도가 보정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남아

있는 비급여 기간 동안(�2012. 6.) 안전성, 유효성 검증에 필요한 전향적 연구를 실시하자는 결론

을도출했다고밝혔습니다.

한편, 송명근 교수 측은“카바수술 환자의 사망률 부분은 송 교수 본인이 사망자 수를 수시로

변경하여 말한 것이 아니라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의 주장을 인용한 것이며, 유령환자 부분은 논문

에 기재된 환자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의미일 뿐 당해 환자를 모른다고 부정한 적이 없었다”고 밝

혀왔습니다.

이 유

위 사건의 공평한 해결을 위하여 당사자의 이익 기타 모든 사정을 참작하여 주문과 같이 결정

한다.

2011. 3. 11.



조정을갈음하는결정사항이행결과

SSBBSS--TTVV :「그것이알고싶다」프로그램‘반론보도문’제하의보도(2011년3월26일자23:00)

내내 용용: <조정을갈음하는결정서참조>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71

제1장 명예훼손 사례



조정대상보도

월월간간조조선선 : 『마의태자1000년만에경주金씨족보에오른다』제하의기사(2010년8월2일자화제면)

내내 용용:  신라마지막왕인경순왕(敬順王)의아들마의태자(麻衣太子∙912~?). 망국의한을품고삼

베옷을 입은 채 산천을 떠돈 것으로 알려진 마의태자가 후손들에 의해 1000여년 만에 족보에 오른다.

경주김씨태자파(太子派) 대종회는마의태자를자신들의1세로삼은대동보(大同譜∙동성동본에 딸린

모든 파를 합쳐서 엮은 족보)를 만들어 8월 중에 문중에 배포키로 하고 현재 새로운 족보를 제작 중에

있다. 마의태자는 그동안 관련 기록이 분명치 않다는 이유로 경주김씨 계대(繼代∙대를 이음) 기록에

서누락돼있었다. (중략)

서서울울대대 규규장장각각 등등샅샅샅샅이이 뒤뒤져져

우여곡절 끝에 김 회장을 비롯한 순웅 장군의 자손들이 경주김씨 대장군공파(大將軍公派)를 별

72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사건개요

�피신청인은조정대상기사에서 경주김씨종친회가서울대규장각에서찾아낸신라삼성연원보를 근거로마

의태자와그후손이경주김씨라고밝히며, 천년만에경주김씨족보에오른다고보도했다. 

�이에 대해 신청인은 마의태자는 경주김씨가 아닌 부안김씨라 주장하며, 극히 일부 종파의 의견만 보도하

는것은형평성과보편타당성이없다며반론보도를구하는조정을신청했다.

�심리결과, 피신청인이반론보도를게재하는것으로당사자간에화해가이루어져조정이성립되었다.

마의태자가경주김씨라고보도했으나, 부안김씨이다.

사례 3

사 건 : 2011서울조정58   반론청구

신 청 인 : 부안김씨대종회

피신청인 : ㄜ조선뉴스프레스 (월간조선)

중 재 부 : 서울제5중재부

접 수 일 : 2011. 1. 27.



도로 구성한 게 2000년, 순웅장군의 윗대가 누구인지를 찾아내는 노력도 이때부터 본격화됐다. 김

회장은“한문과 보학에 정통한 20여분이 모여 서울대 규장각 등 관련 자료가 있을 법한 곳을 샅샅

이 뒤진 끝에 우리의 1세 할아버지가 마의태자라는 게 밝혀졌다”며“순웅 장군은 마의태자의 둘째

아들이었다”고 말했다. 김 회장 등이 찾아낸 과거 역사 기록에는 순웅 장군이 경순왕의 후예이고 그

사이에 마의태자가 누락돼 있다는 것을 암시하는 문구가 나와 있다. 예컨대 조선시대 인물인 경주

김씨 세신공(1668년~1736년)이 쓴‘월성가승원대세계(月城家乘遠代世系)’에 따르면‘손웅과 경순

왕 사이에 세계(世系)의 기록을 잃었다’, ‘그러나 (순웅과 경순왕 사이의) 연대가 매우 가깝다’는 등

의 문구가 나온다. 결정적인 문건은 서울대 규장각에서 찾아낸 1934년 발행‘신라삼성연원보(新羅

三姓�源譜)’와‘갑술보(甲戌譜)’, 일제시대 때 편찬된 이 두 종류의 족보에는 김일(金鎰∙마의태자

이름)의 두 아들이 선웅(善雄)과 순웅으로 분명하게 기록돼 있다. 김 회장은 마의태자의 계대에 관

한 기록이 드문 이유에 대해“고려 입장에서는 마의태자가 일종의 역적이었던 셈인데 그 후손들이

고려에서 살아남기 위해 자신의 할아버지가 마의태자라는 것을 숨겼던 것으로 볼 수 있다”며“은열

공의 후예로 갖다붙여 놓은 것도 그런 이유 아니었겠느냐”고 말했다. 마의태자의 첫째 아들인 선웅

의 5세손이 삼국사기를 쓴 김부식이지만 김부식도 자신의 윗대가 마의태자라는 것을 밝히지 않았

다고 한다. 선웅의 자손들은 김부식의 아들인 김돈중이 난에 휘말리면서 멸문지화를 당해 대가 끊

겨 버렸다.

대대법법원원까까지지 올올라라간간 족족보보 논논란란

김 회장에 따르면 마의태자의 두 아들은 외할아버지 김유렴(金裕廉)의 손에 컸다고 한다. 김유렴은

마의태자의 장인이었지만 여동생을 왕건에게 시집보내 고려에서도 권세를 누렸다. 경순왕의 사촌이

기도 한 김유렴은 마의태자가 저항한 신라의 손국을 실무적으로 집행한 인물로도 알려져 있다. 김 회

장은 마의태자가 순웅 장군의 아버지였다는 기록을 찾아낸 후 2003년 대종회 총회를 열고 마의태자를

1세로 하는 새로운 대동보를 만들자는 의견을 모았고 작년 9월에는 기존의 대장군공파라는 대종회 명

칭을 태자파로 바꾸자는 결의도 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걸림돌도 있었다. 기존 대장군

공파의 7개 분파 중 하나인 계림군파에서 소송을 제기한 것이다. 계림군파는“1000년간 은열공 후예

로, 순웅장군을 원조로 내려온 족보를 그대로 유지하자”며 족보 변경에 반대하는 가처분 소송을 냈다.

이 소송은 결국 2년 이상 끌며 대법원까지 올라갔고 대법원은 2007년 5월에 계림군파 패소 결정을 내

렸다. 대법원은 김 회장 등이 제출한 마의태자 계대 관련 역사적 문건들이 진본이며, 원고 측에서 이를

반박할 만한 관련 문건들을 제출하지 못했다는 이유로 원고 패소를 결정했다. 김 회장은 지난 10년간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73

제1장 명예훼손 사례



74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의지난한과정끝에족보에오르게된마의태자의진면목과관련해서도제대로알려지지않은부분이

많다고 강조했다. “마의태자가 나라 잃은 슬픔에 시달리다 금강산에 들어가 도인이 됐다는 식의 얘기

가 전해오지만 실제 마의태자는 신라 부흥 운동을 펼친 강인한 의지의 소유자로 보입니다. 그가 서라

벌을 떠날 때 따르는 행렬이 30리에 걸쳐 이어졌다는 얘기가 있는데 마의태자가 자신을 따르는 숱한

사람들과 함께 고려에 군사적으로 저항하며 신라 부흥 운동을 벌였을 것으로 후손들은 보고 있습니

다.”(후략)

조정신청취지

피신청인은주간조선에아래의반론보도문을게재하되제목은조정대상기사의부제목활자크기로

하고본문은조정대상기사의본문활자크기로한다.

〈신청인이요구하는반론보도문〉

11.. 제제 목목: 마의태자관련보도문

22.. 내내 용용: 본주간조선은2010년8월2일화제면2쪽에걸쳐‘마의태자, 1000년만에경주金씨족보

에 오른다’라는 보도를 하면서 마의태자와 그 후손이 경주김씨라는 취지로 기사화하였습니다. 이와

관련해부령(부안)김씨대종회는다음과같이반론했습니다.

첫째, 신라마지막태자(세칭마의태자)는경주김씨가아닙니다. (중략)

둘째, 태자의아들은기로와교입니다. (중략)

셋째, 삼성연원보는위보(爲譜)입니다. (중략)

넷째, 태자의자는겸용이아닙니다. (중략)

다섯째, 김부식은무열왕계입니다. (중략)

여섯째, 태자의아들이고려의대장군일수없습니다. (후략)

사건처리결과

조정성립



조정성립사항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75

제1장 명예훼손 사례

1. 보도문

가가.. 제제 목목: 마의태자는어느집안조상인가?

나나.. 부부제제목목 : 경주김씨태자파마의태자1세로삼은새족보제작에

부안김씨, 통천김씨등“마의태자는우리조상”반발

다다.. 내내 용용: 신라마지막왕인경순왕(敬順王)의아들마의태자(麻衣太子∙912~?). 망국의한을품

고 삼베옷을 입은 채 산천을 떠돈 것으로 알려진 이 비운의 태자를 둘러싸고 서로 다른 문중들이

각기 자신들의 조상이라고 주장하고 나서 논란이 일고 있다. 이같은 논란은 경주김씨 태자파(太

子派) 대종회(회장 김주경)가 작년에 마의태자를 자신들의 1세로 삼은 대동보(大同譜∙동성동본

에 딸린 모든 파를 합쳐서 엮은 족보)를 만들어 문중에 배포하면서 증폭됐다. 경주김씨 태자파는

당초 경주김씨 대장군공파라는 이름으로 고려시대 순웅(順雄∙932~1015년) 대장군을 중시조로

삼고 있던 문중으로, 순웅 장군의 윗대를 마의태자의 배다른 동생인 은열공으로 계대(繼代∙대를

이음)하고 있었다. 하지만 은열공의 나이가 순웅 장군 보다 오히려 3~4살 어린 점 등을 이상하게

여겨 지난 2000년부터 진짜 뿌리찾기에 나선 결과 순웅 장군이 마의태자의 둘째 아들이라는 사

실을 밝혀냈다고 주장하며 새로운 대동보 제작에 나섰다. 2009년 9월에는 대종회 명칭도 대장군

공파에서 태자파로 바꿨다. 정사(正史) 기록에 따르면, 마의태자의 어머니는 경순왕의 첫째부인

죽방부인 박씨고, 은열공은 고려에 손국(遜國∙나라를 넘김)을 결정한 경순왕이 고려 태조왕건의

딸낙랑공주와결혼해낳은아들이다.

(중략)

경주김씨 계림군파 대종회 등은 지난 2005년 10월 마의태자를 1세로 삼은 새로운 대동보 편찬

을 준비 중이던 경주김씨 대장군공파 대동보편찬위원회를 상대로“신라계 김씨 일가의 족보에

대혼란을 야기하게 된다”는 등의 이유를 들어 경주김씨 계림군파에서 대동보 배포금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했고, 이 소송에는 부안김씨와 통천김씨 대종회도 보조 참가인으로 가담했다. 당시

소송에서 경주김씨 대장군공파는 자신들이 제출한 근거 자료인‘삼성연원보’‘갑술보’등을 위

보, 잡보라고 주장하는 것은 어불성설이이라고 주장했다. 법원은 이 소송에 대해“사건 신청에 대

해서는 법률상 권리보호의 이익을 인정할 수 없다”(1심) “김순웅과 마의태자 김일의 관계가 명확



76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히 밝혀지지는 아니하였지만 김순웅이 김일의 둘째 아들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 할 것”(항

고심) 등의 이유로 사건 신청을 기각했고, 대법원도 2007년 8월 항고심의 결정을 확정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신라김씨연합대종원 김�� 부총재는“당시 법원이 역사적 진실에 대한 판단은 유보

한셈인데, 그렇더라도족보는역사에근거해기술돼야한다”고주장했다.

2. 피신청인은 제 1항 보도문을 피신청인이 운영하는 <주간조선> 제2144호(2011. 2. 21.자) 48,

49면에게재하되, 제목과부제목및내용의크기는피신청인의통상적인보도의것과같게한다.

3. 신청인은 본 보도와 관련하여 피신청인 및 소속 임직원, 담당 기자에 대해 별도의 민∙형사

상책임을묻지아니한다.

2011. 2. 21.

조정성립사항이행결과

월월간간조조선선 : 『마의태자는어느집안조상인가?』제하의기사 (2011년2월21일자48면)

내내 용용: 〈조정성립사항참조〉



조정대상보도

SSBBSS--TTVV: 「뉴스추적」프로그램‘현대판화타, 구당김남수미스터리’제하의기사(2010년11월3일자23:10)

내내 용용:  ▷한��진행자: 시청자여러분안녕하십니까? 가을개편을맞아서새롭게인사드리는한

��입니다. 앞으로더욱뜨겁게공감하고더욱시원하게소통하는뉴스추적이되도록최선을다하겠습

니다. 오늘은침뜸의대가로불려온구당김남수선생에대해서이야기하려고합니다. 그런데제작진은

취재에 앞서서 많은 고민을 해야 했습니다. 사실 구당 선생은 무자격 논란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의술로

평생 환자를 위해 몸바쳐 왔다는 점에서 수많은 언론에서 명의로 소개돼 왔습니다. 저희 뉴스추적에서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77

제1장 명예훼손 사례

사건개요

�피신청인은 조정대상보도에서 침뜸의 대가로 알려진 신청인과 관련된 의혹에 대해 다루면서 신청인 측이

암으로 숨진 장진영을 침뜸 치료로 나을 수 있게 해주겠다고 하면서 치료가 시작되었지만 침뜸 치료가 장

씨의 암치료에 별 다른 도움이 되지 않았으며, 신청인이 일부 유명인들을 치료한 사실을 과장하여 홍보하

고있고, 신청인의후원자로부터건물을증여받았다고방송했다. 

�이에 대해 신청인은 장씨에 대한 침뜸치료는 장씨의 소속사 간부와 장씨 부친의 간청으로 시작되었고, 침

뜸치료가 암의‘림프절 전이’부분에 있어 상당한 효과를 거두었으며, ‘유명인 치료 과장’의 경우 현재 생

존해 있는 유명인은 뺀 채 의도적으로 고인이 된 사람의 가족들만 주로 취재해 신청인에게 나쁜 이미지를

심어주고 있고, 후원자로부터는 건물을 기증받은 것이 아니라 무상임대 받은 것이므로 보도내용이 사실과

다르다며정정보도를구하는조정을신청했다.

�심리결과, 담당중재부는 일부 쟁점에 대해 정정 및 반론보도를 게재하라는 취지의 조정을 갈음하는 결정을

내렸으나, 피신청인이이의를신청하여자동소제기되었다. 

구당의침뜸치료는효과가없으며, 후원인으로부터건물을증여받았다는등의

보도는사실과다르다.

사례 4

사 건 : 2011서울조정61   정정청구

신 청 인 : 김 남 수

피신청인 : ㄜ에스비에스

중 재 부 : 서울제1중재부

접 수 일 : 2011. 1. 28.



도 지난 해 대체의학을 보다 폭 넓게 수용해야 한다는 취지로 그를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구당

신화뒤에숨겨진의혹들이하나둘불거지면서오늘다시그이야기를시작하게됐습니다. 먼저구당이

공개적으로침뜸을통해큰효과를봤다고주장했던고장진영씨를둘러싼논란부터짚어보겠습니다.

▷이��기자:  (김��씨방문장면) 취재진은지난달고장진영씨의남편김��씨를만났습니

다. 아내를떠나보내고1년여가지났지만여전히슬픔이가시지않은김씨, 언론인터뷰를꺼려하던그

는더이상진실이왜곡되는것을두고볼수없어취재에응했다고했습니다.

▷김�� (고 장진영씨 남편) : 치료를 해 주신 부분에 대해서는 저는 참 고맙게 생각을 하고 있고요.

그건 진영이도 마찬가지고 그렇지만 그게 인제 결과가 어쨌든 안 좋게 끝났잖아요? 그런 부분에 있어

서배려를하지못하고그냥자기주장이나 효과안을좀부풀려서얘기를한다는거는... (중략)

▷장��교수: 위벽도그렇게변화가없고요. 오히려복수가조금더생겼고, 복막전이도그렇게크게나

아지지않고오히려약간악화된그런모습이기때문에병기가4기에서계속4기로남아있는상태입니다.

▷기자 : 결국 상태는 처음과 크게 다르지 않거나 조금 더 악화된 것으로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전

문가들은 행여 일시적인 치료 효과가 있었다 하더라도 모든 것을 침뜸 치료의 효과로 단정하는 것은

무리수라고말합니다.

▷이�� (한의사) : 일방적으로 뭐 뜸 효과다 아니면 뭐 항암 효과다 그거는 함부로 이야기할 수 있

는 성질의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거는 뭐 어떤 사람도 뜸만으로 해보고 그 다음에 항암으로 해

보고이래대조군을통해서비교를해봐야되는문젠데... (중략)

▷기자 : 구당이 유명세를 얻게 된 계기 중 하나는 그가 처음으로 창안했다는 화상침이었습니다. 그

러나구당은취재진과의인터뷰에서슬그머니말을바꿨습니다.

[구당인터뷰]

▷구당 : 옛날부터 있던 자리를 내가 쓸 수 있다 라는 거...이렇게 하니까 좋다라고 하는 걸 발견을 한

거지발명은아니에요.

▷기자: 그러면서도효과만큼은누구도따라올수없다고자신합니다.

▷구당 : 병원에서 진단 내리기를 이거는 적어도 한 40일 정도 치료해야 됩니다. 그런데 침으로 딱

치료하면진물이그쳐버립니다. 그쳐버리고나중에딱지가져요.

▷기자: 그러나한의학계에서는구당의화상침이그리놀라울것이없다고말합니다.

▷이��교수(경희대학교한의학과대학) : 지금이화상침같은경우는보시면우리가침에서가장

기본적인 어떤 병변 부위에다가 침을 놓는 일종의 아시혈 요법이에요. 이런 요법은 누구나 해도 다 할

78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수있는거죠. 한의사라면누구나아주기본적으로활용할수있는그런치료법이고요. (후략)

조정신청취지

피신청인은 SBS-TV 오후 11시 15분〈뉴스추적〉프로그램에서 조정대상 기사와 동일한 방영 시간

대에 진행자로 하여금 아래와 같은 정정보도문 내용을 통상적인 속도로 낭독하게 하되, 조정대상기사

의화면과함께그아래자막으로정정보도문제목을계속표시하도록한다.

〈신청인이요구하는정정보도문〉

11.. 제제 목목: “현대판화타, 구당김남수미스터리”정정보도문

22.. 내내 용용: 본방송은지난2010년11월3일오후11시15분에뉴스추적프로그램“현대판화타, 구당

김남수 미스터리”편에서 한국정통침구학회 김남수 회장의 96년 인생을 보도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방송내용중사실과다른부분이있기에이를다음과같이바로잡습니다.

첫째, 장진영씨의 당시 남자 친구였던 남편 김��씨가‘신청인이 침뜸으로 낫게 해주겠다고 했

다.’라는 인터뷰와 관련해, 사실은 장진영씨 소속사 간부의 간곡한 부탁과 장진영씨 부친의 간청으

로 치료가 시작된 것일 뿐 이러한 취지의 얘기를 한 사실이 없습니다. 또한 병원에서 침뜸 치료사실

을 처음부터 알고 있었다는 김��씨의 인터뷰 역시 기자의 기록을 보면 침뜸 치료 시작 후 1개월

이 지나서 알게 된 것입니다. 그것도 주치의가 아닌 수련의가 알았던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그리고 신청인의 마지막 치료일자의 오류에 관한 김��씨의 거짓 인터뷰와 관련해 사실은 김��

씨가 자신의 이메일에서 잘못을 시인했으나 인터뷰에서는 계속 2월로 거짓 주장을 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암의전이도날짜가다른것으로확인되었습니다.

‘장진영씨 암 치료 효과가 별로 없었다’는 방송과 관련해 김��씨 자신의 책에서도‘효과가 있다’

라는 의사의 증언이 나와 서로 다른 주장을 하는 오류를 김��씨 스스로 범하고 있어 사실이 아닌 것

으로밝혀졌습니다.

둘째, SBS 취재진은 건국대 병원 의사만 취재해 당시 장진영씨 치료를 맡았던 서울대 의료진의 의

사는확인하지않는오류를범하였기에이를바로잡습니다.

셋째, 자격증과 관련해서는 뉴스추적 한 프로그램에서 83년과 87년으로 앞과 뒤가 다른 인터뷰 내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79

제1장 명예훼손 사례



주 문

1. 피신청인은 이 결정이 확정된 날로부터 7일 이내에 피신청인이 운영하는 SBS-TV <뉴스추

적> 프로그램말미에아래의정정및반론보도문을보도하되, 제목및본문은화면에계속표시하

용을보도하고있어사실을잘못증언하고있음이명백하게밝혀졌습니다. 이것은신청인이이미제출

한 1954년 개원하고 있던 원주에서 찍은 사진을 보아도 명백한 허위 증언이고 확인하지 않은 보도이

기에이를바로잡습니다.

넷째, 유명인 치료 부분도 살아 있는 분들은 직접 취재가 가능한데 그의 가족 등 만을 취재해 신청인

에대한나쁜인식을갖게하려는의도가분명한것이기에이를바로잡습니다.

다섯째, 후원자에 대한 허위정보도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건물을 증여받은 것으로

인터뷰한 내용이 보도되었으나 신청인이 소유한 건물 등은 한 칸도 없음이 명백한 사실로 밝혀졌

습니다.

여섯째, 화상침에 대한 방송도 한의사들의 일방적인 주장으로 신청인이 연구 보급한 뜸을 교묘하게

화상침으로연결시켰고, 구당화상침은누구나하는침법이아니라는사실은이미증명된바있습니다.

일곱째, ‘이�� 기자가 침뜸치료 했다.’라는 부분도 사실이 아니며, 단지 옆에서 도와준 것으로 밝

혀졌습니다.

여덟째, 화상환자 치료 부분과 관련해 구상 화상침으로 병이 나은 사람들은 한 사람도 등장시키지

아니하였으며의도적으로구당을깎아내리기위한보도임이밝혀졌습니다.

아홉째, 훈장 부분과 관련해, 행정안전부 관계자가 이미 행정착오로 공적이 바뀐 오해라는 것을 증

명하고있는데마치신청인이조작한것처럼뉘앙스를주어신청인이마치부도덕한인물로보이게한

바이부분역시바로잡습니다.

사건처리결과

조정을갈음하는결정

조정을갈음하는결정서

80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고내용은원진행자로하여금통상의속도로낭독하게한다.

가가.. 제제 목목: 정정및반론보도문

나나.. 내내 용용 : 지난해 11월 4일 뉴스추적「현대판 화타, 구당 김남수 미스테리」제하의 보도와 관련,

구당 김남수 옹의 장진영씨에 대한 침뜸치료는 장진영씨 소속사 간부 및 부친의 간청으로 시작되

었고, 암이 전이된 시기인 2월에는 구당이 장진영씨를 진료한 적이 없으며, 장진영씨를 마지막으

로치료한날은12월25일인것으로밝혀져바로잡습니다.

한편, 구당 김남수 측은“침뜸을 이용한 장진영씨의 암 치료 과정을 보면 림프절 전이 부분이

상당히 호전되는 효과가 있었다. 또한 김남수 옹은 유명인들을 치료한 사실에 대해 과장하여 홍

보한 적이 없고, 후원자로부터 건물을 공짜로 기증받은 것이 아니라 무상임대 받은 것이며, 구당

화상침을 다른 한의사들도 쉽게 할 수 있다고 보도하였으나 이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알려왔습

니다. 또한, 구당 김남수 측은“1954년 원주에서도 진료를 하고 있었고 그 이전에 취득한 침구사

자격에 대하여 1983년 법원의 판결을 통해 적법하게 재발급 받았다. 행안부의 훈장 부분과 관련

해, 구당은침뜸봉사활동공로로수여받았다고알고있었다.”고밝혀왔습니다.

2. 피신청인이 위 1항의 이행을 지체하는 경우, 위 이행기일 다음날부터 실제로 이행이 이루어

진날까지매일100만원의비율에의한금원을지급한다.

3. 신청인은 피신청인이 위 사항을 이행한 경우 피신청인에 대한 나머지 일체의 청구를 포기하

고, 본건과관련하여피신청인과소속임직원에대해별도의민∙형사상책임을묻지아니한다.

이 유

위사건의공평한해결을위하여당사자의이익기타모든사정을참작하여주문과같이결정한다.

2011. 2. 18.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81

제1장 명예훼손 사례

조정을갈음하는결정후경과

피신청인이의신청



조정대상보도

부부산산일일보보 : 『가축다죽이고국격도못지킨정부』제하의기사(2011년1월20일자)

내내 용용:  대학때일이다. 정책학강의를하던교수가학생들을향해비수를날렸다. “대안은없어도되

니까, ‘이건아니다’싶은사람손들어봐!”토론수업을해야하는데, 도통반응이없자뱉어낸말이다.

구제역을 보면서 딱 이런 느낌이 든다. 이건 정말 아닌데, 답을 찾을 수 없다. 불쌍한 가축들 살리고

싶은데, 살처분외에는방법이없다고하니, 답답하기가이를데없다.

‘공장식 사육’이 근원이라는데 땅은 손바닥 만 하고, 뜬금없이 동물사랑을 외칠 수도 없으니 마땅한

해결책이안보인다.

82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언론조정∙중재신청사례 전수 목록

사건개요

�피신청인은 조정대상기사에서 구제역 의심국인 베트남을 다녀왔다는 이유로 농림수산식품부장관이 바이

러스 유입매개체로 지목했던 안동의 축산농민들이 역학조사결과 전혀 무관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보도했

다.

�이에 대해 신청인 국립수의과학검역원은 국제표준연구소에서 안동 바이러스를 분석한 실험은 2010년의

베트남 바이러스를 포함하지 않은 상태에서 이루어진 것이며, 안동 바이러스와 2010년 베트남 바이러스의

유전자는 98.44% 일치해 다른 국가의 바이러스 유전자 일치도와 별 차이가 없다며 정정보도를 구하는 조

정을신청했다.

�심리결과, 피신청인이 신청인의 해명과 입장을 담은 기고문을 게재하는 것으로 당사자 간에 화해가 이루

어져조정이성립되었다. 

국내에서발생한구제역바이러스가안동의한농장주에의해유입되었다는

신청인기관의발표가잘못되었다는보도는사실이아니다.

사례 5

사 건 : 2011부산조정1   정정청구

신 청 인 : 국립수의과학검역원

피신청인 : ㄜ부산일보

중 재 부 : 부산중재부

접 수 일 : 2011. 2. 10.



그러나 한 가지 분명한 건 있다. 이번 사태에 대해 누군가 반드시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이다. ‘문책’

이빠진대책은헛구호에불과하다는것을오랜경험을통해확인했기때문이다.

그렇다면 누가 책임을 져야 할까? 제때 신고않은 농민? 바이러스 잔뜩 묻혀 돌아다닌 트럭기사? 제

대로 소독 않고 농장을 누빈 방역공무원? 구제역 발병 국가 출신 외국인노동자? 이건‘마녀사냥’그 이

상도이하도아니다.

구제역 발생 초기로 돌아가 보자. 지난해 11월 29일 경북 안동에서 처음으로 확진 판정이 났다. 의심

신고가있은지6일이지나서였다. 바이러스는퍼질대로퍼진뒤였다. 경북이초토화됐고일주일만에

경기도, 또다시 일주일 만에 강원도가 휩쓸렸다. 54일 동안 가축 210만여 마리를 죽였다. 두 눈 시퍼렇

게뜬생명을생매장했다.

구제역은2000년, 2002년에도있었다. 특히지난해에는1월과4월경기와인천에서2차례나발병했다.

1년새3번째발병했으니전혀낯선상황이아니었다. 그런데도속수무책으로당했다. 처음발병한경북

에선공무원이셋이나숨졌고여성공무원은유산까지해가며사투를벌였지만18일대구도감염됐다.

이전에는 이렇지 않았다. 2000년 3월 경기도 파주에서 의심신고가 있자 당시 농림부는 차관보를 현

장으로 보내 반나절 만에 살처분을 끝냈고 백신접종까지 실시해 20여일 만에 구제역을 잡았다. 살처분

가축도2천216마리에불과했다.

2년 뒤 경기도 안성 등지서 또다시 구제역이 터졌지만 백신접종 없이 살처분 만으로 52일 만에 상황

을끝냈다. 그해11월청정국지위도회복했다.

그런데 이번 구제역은 210만 마리에 이르는 가축을 생매장 했지만 여전히 진정되지 않고 있다. 정부

의대응에심각한허점이있지않고서는있을수없는일이벌어졌다.

청와대는지난6일긴급대책회의를가졌다. 바이러스가바람을타고수십㎞를이동한다는사실을뻔

히알면서도, 발병40일이지나서야대책회의를열었다. 나온대책이란것도‘설연휴대규모이동에대

비하라’는정도였다. 대통령이방역현장을찾은것은지난16일로, 50여일이나지난뒤였다.

현정권이그토록중시하는‘국격(國格)’을지키고싶었는지, 정부는백신접종을한달동안이나미루며

‘청정국’을고집하더니국내돼지의20%, 소8% 이상을죽이고말았다. 구제역발병국인베트남을다녀

왔다는 이유로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이 나서 바이러스 유입 매개체로 지목했던 안동의 축산농민들이 역

학조사결과전혀무관한것으로드러나면서결국이번구제역은발병경로조차미궁에빠지고말았다.

그런데도 어찌된 영문인지,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은 거론조차 되지 않고 있다. 전 국토를 가축 공동

묘지로 만들어 놓고, 설날 고향에도 못가게 해 놓고, 가축을 학살해 국민 정서를 황폐화시켜 놓고, 2조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83

제1장 명예훼손 사례



원에이르는매몰보상비를국민에게떠넘겨놓고도정부는한마디사과조차않고있다.

천안함, 연평도에 이어 이제는 구제역까지, 경위도 파악 못하고, 대처도 제대로 못해 엄청난 국가적

손실을초래하고국제사회에서국격도실추시킨정부는반드시책임을져야한다.

조정신청취지

피신청인은피신청인이발행하는부산일보15면에아래의정정보도문을게재하되, 제목은조정대상

기사의제목활자크기, 본문은조정대상기사의본문활자크기로게재한다.

〈신청인이요구하는정정보도문〉

11.. 제제 목목: “가축다죽이고국격도못지킨정부”관련왜곡보도에대한정정

22.. 내내 용용: 본신문은지난1월20일자15면“가축다죽이고국격도못지킨정부”라는제목으로 구제역

발생국인 베트남을 다녀왔다는 이유로 농림수산식품부장관이 나서 바이러스 유입매개체로 지목했던

안동의축산농민들이역학조사결과전혀무관한것으로드러나면서결국이번구제역은발병경로조차

미궁에빠지고말았다라는내용을보도한바있습니다.

그러나, 사실 확인 결과, 구제역 역학조사를 담당하는 국립수의과학검역원에서는 구제역 발생 국가

를다녀온구제역발생양돈단지내의한농장주에의해유입되었을가능성이가장높은것으로추정하

고있는것이밝혀져이를바로잡습니다.

사건처리결과

조정성립

조정성립사항

84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1. 피신청인 부산일보는 신청인 국립수의과학검역원측이 부산일보 1월 20일자 칼럼“가축 다



조정성립사항이행결과

부부산산일일보보: 『구제역은어디에서왔을까』제하의기사(2011년3월18일자31면)

내내 용용: 2010년 11월29일안동시소재한양돈단지내에있는2개양돈농가에서국립수의과학검역

원에정밀진단을의뢰한병든돼지가구제역으로진단됐다. 이어추가검사에서단지내모든양돈장이

구제역에감염된것으로확인됐다. 국립수의과학검역원중앙역학조사반의현지역학조사에의하면, 이

양돈단지는 와룡면 소재의 5개 양돈농가의 집합체로서 농가경계 없이 다수의 돈사에 약 1만7천 두의

돼지를 사육하고 있었다. 단지 입구의 가축분뇨 처리시설을 공동으로 사용(4개농가)하고 있으며 단지

를가로지르는도로는각농가에서분뇨이송시유출한돈분으로자주오염된것으로조사됐다.

이 양돈단지 내로 구제역을 유입할 수 있는 다양한 요인들을 조사하던 중에 양돈단지 내 5명의 농장

주 중 1명이 11월초에 5일 정도 구제역 상시발생 국가인 베트남을 여행한 사실을 확인했다. 이 농장주

는 공항에서 축산 관련인에게 실시하는 소독조치를 받지 않고 귀가했고 며칠 뒤 양돈단지를 방문한 사

실이 확인됐다. 당시 기온에서 신발이나 의복 등에 구제역 바이러스가 묻을 경우 상당기간 생존할 수

있고이바이러스는극히미량으로도쉽게동물에감염이되는것으로알려져있다.

그리고 농장주가 양돈단지를 방문한 시기와 구제역의 잠복기(바이러스가 동물체에 침입한 후 병 증

상이 나타나는 기간)등을 고려해 볼 때 농장 방문과 구제역 발생과는 상당한 인과관계가 성립됐다. 또

한 단지 내 돼지들의 항체형성, 임상증상 정도 등을 조사한 결과 이 양돈단지에서 최초로 구제역이 발

생하였음을 확인했다. 따라서 중앙역학조사반은 농장주의 외국여행과 구제역의 국내 유입과는 관련성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85

제1장 명예훼손 사례

죽이고국격도못지킨정부”와관련제공하는기고문을게재하기로한다.

2. 위기고문은원고지7매이내로한다.

3. 위기고문에는“부산일보”및“1월20일자칼럼”등의표현을삽입할수없다.

4. 피신청인은신청인측기고문을받은후최대한빨리게재한다.

2011. 2. 22.



이높을것으로추정했다.

또한 위에서 언급한 역학조사 내용을 보완하기 위해 영국 구제역국제표준연구소(WRLFMD)에 의뢰

하여2010년도베트남과안동의구제역바이러스들의유전자(VPI) 상동성을비교하였던바98%이상의

일치율을 보여 두 나라의 바이러스가 동일한 계통의 바이러스로 추정됐다. 물론 안동 바이러스는 러시

아, 홍콩, 일본등의구제역바이러스와도유전자상동성이매우높았지만이들국가로부터사람∙물자

가양돈단지내로이동된것이없는것으로조사돼이들나라로부터의구제역유입가능성은거의없는

것으로판단됐다.

최근 극히 일부 학자들은 금번 구제역이 2010년도 4월 강화에서 발생하였던 구제역 바이러스가 일

부 가축에 지속감염 상태로 남아 있다가 재발생하였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번 구제역은

전염성이 매우 강하며 어린 돼지에 치명적인 피해를 주고 소나 돼지에서 증세가 뚜렷하게 나타나는 특

성 때문에 6개월 정도 농장에서 발생신고를 하지 않고 숨기는 것은 불가능한 것으로 생각된다. 그 결과

국내에는 더 이상 구제역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과학적인 자료를 세계동물보건기구(OIE)에 제출하여

OIE로부터 2010년 9월 27일자로 우리나라가 구제역 청정국가임을 공식적으로 승인받은 사실 등에 미

루어볼때이러한주장은수용하기힘든주장으로판단된다.

한편, 양돈단지에는 5명의 동아시아 출신 외국인 근로자(베트남 2, 중국 2, 태국 1)가 고용되어 있었

으나 이들이 최근에 해외여행을 하거나 구제역 발생국가 사람들을 접촉한 사실이 없고, 외국에서 육

류가 포함된 국제소포 등을 받거나 농장 내로 반입한 사실이 없음을 확인했다. 따라서 외국인 근로자

에 의한 구제역 유입 가능성은 매우 낮은 것으로 추정하였으나 농장주나 외국인 근로자의 진술을 근

거로 한 현지조사의 한계성을 고려한다면 외국인 근로자에 의한 구제역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다.

86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조정대상보도

중중앙앙일일보보 : (1) 『“40만원짜리를159만원에”…용산구, 휴양소특혜매입의혹』제하의기사

(2011년1월11일자)

내내 용용: ‘모텔속대형영화관’‘전망좋은방, 특별한서비스’

10일오후경기도양주시백석읍기산리, 야트막한산자락아래2차로도로를낀안고령계곡과시골

동네는 모텔과 음식점으로 가득했다. 전형적인 모텔촌이다. 그곳에 분위기에 걸맞지 않은 건물이 있었

다. ‘용산 가족휴양소’. 건물 4개 동(전체 면적 1,998㎡)에 25개 객실을 갖췄다. 겉으로 보기에는 모텔과

다를바없다.

용산구는 박장규(재임 2000~2010년) 전 청장시절인 2009년 12월 땅(7,802㎡)과 모텔을 37억2400만

원에 사 휴양소로 개∙보수했다. 〈본지 1월6일자 20면〉이 건물의 매매가 이루어진 시점은 박 청장의

임기가 7개월밖에 남지 않은 때였다. 확인 결과 이 땅의 주인은 3~4대(1998~2003년) 용산구의회 구의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87

제1장 명예훼손 사례

사건개요

�피신청인은 조정대상기사에서 신청인이 용산구청장 재임 시절 주민휴양소용으로 경기도 양주시 백석읍

기산리소재토지및건물을매수하면서시가보다훨씬높은금액에매수하였다고보도했다. 

�이에 대해 신청인은 매매 당시 용산구청에서 감정평가를 실시하여 시세에 근접한 가격에 거래가 이루어져

특혜매입은사실이아니라며정정, 반론및1억원의손해배상을구하는조정을신청했다. 

�심리결과, 피신청인이정정보도를게재하는것으로당사자간에화해가이루어져조정이성립되었다.

신청인이용산구청장재임시절, 주민휴양소용으로부동산을매수하면서

시세보다비싸게구입하는등특혜매입의혹이있다는보도는사실이아니다.

사례 6

사 건 : 2011서울조정75∙76∙77   정정∙반론∙손배청구

신 청 인 : 박 장 규

피신청인 : ㄜ중앙일보사

중 재 부 : 서울제2중재부

접 수 일 : 2011. 2. 16.



원을 지낸 윤매근(70) 씨로 밝혀졌다. 윤씨는 2002년부터 1년5개월간 의회 부의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용산구가 휴양소용 땅과 건물을 사면서 윤씨에게 준 돈은 3.3㎡당 158만원꼴이다. 당시 시세보다 훨씬

비싼 값에 샀다는 주장이 나온다. 구청장 퇴임 직전 전직 구의회 부의장 소유의 모텔을 구청이 비싼 값

에사준게아니냐는의혹이제기되는이유다.

백석읍 �� 공인중개사무소 윤��(57) 대표는“비슷한 시기에 휴양소 인근의 땅이 3.3㎡당 40만원

에나왔는데도아무도사려하지않았다”고말했다. 그는“기산리모텔촌의상권은지금거의죽어급매

물이나경매건이쏟아지는데도가격을물어보는사람도없다”고덧붙였다.

윤씨는 2003년 이 휴양소 땅을 샀다. 이듬 해에 그는 이 땅에 1~4층짜리 모텔 4개 동을 지었다. 하지

만 장사가 잘 되지 않았다. 당시 안고령 계곡가에는윤씨의 모텔을 포함해 10여 곳의 모텔이 있었다. 현

재 이 모텔 중 4곳만이 영업을 하고 있다. 4곳은 경매로 넘어갔다. 두 곳은 경영난으로 문을 닫았다. 인

근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박모(49)씨는“윤씨가 모텔을 지은 지 얼마 안 돼서 물건을 내놓는다는 소문이

돌았고, 한참 안 팔리다가 용산구가 인수한다고 해 돈이 남아도는가 보다 했다”고 덧붙였다. 이 동네에

서 나고 자란 이��(80)씨는“2000년대 들어 경매가 아닌 정상적인 거래로 모텔 물건이 팔린 건 용산

구거래가처음”이라고말했다.

구청에 땅을 판 윤씨는 기자와의 통화에서“땅을 사서 모텔을 짓는데 52억원 넘게 썼고 엄청나게 손

해보고팔았다. 이건에관해생각하고싶지않다”며전화를끊었다. 그는추가해명을요구하는기자의

전화를 받지 않았다. 박 전 청장은“취임 때 휴양소를 짓겠다고 공약해 수도권 일대 여러 땅을 봤지만

감정가대로 살 수 있는 땅이 없어서 양주 땅을 선택한 것”이라며“당시 휴양소 인근 땅은 수십만원 더

비쌌다고 기억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현 서울시 행정국 소속) 전 용산구 주민생활지원국장은“두

곳의 감정법인을 통해 받은 감정가를 토대로 땅을 샀다”면서“주변에 천문대∙수목원 등 볼거리가 있

고서울과의접근성을고려해선택했다”고덧붙였다.

하지만동네주민정모(64)씨는“주변에는관광지도없고, 아버지와딸이와도불륜이라고오해할정

도인동네에가족휴양소를만들다니이해가안된다”고 말했다. 성장현현용산구청장은“전구청장이

의회승인을받아추진한일이지만왜그때의회가승인했을까의아해했다”며“당시의거래내용을확

인해보겠다”고말했다.

용산구의회 복지건설위원회는 지난해 11월 용산구청 행정감사에서“휴양소를 건립하는 과정에서

문제가있다”며상위감사기관에감사요청을하라고주문한상태다.

서�� 행정개혁시민연합 사무총장은“구청에서 이런 의혹을 살 만한 거래를 했다는 게 이해가 안

88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89

제1장 명예훼손 사례

된다”며“매매 절차가 투명했는지, 적정하게 가격을 산정했는지 철저히 조사해 주민들의 세금이 낭비

되는것을감시해야한다”고말했다.

(2) 『휴양소특혜매입의혹용산구“상급기관에감사요청검토”』제하의기사(2011년1월12일자)

용산구가 경기도 양주의 가족휴양소 특혜매입 의혹과 관련해 상급기관에 감사 요청을 하는 걸 검토

하기로했다.

성장현용산구청장은11일“양주휴양소건립과관련해서울시∙감사원에감사요청할것을검토하

겠다”고 밝혔다. 성 구청장은“전임 구청장 시절에 이뤄진 사안이라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지만 앞으로

정책회의를 거쳐 세금낭비를 막는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용산구는 또 모텔촌

에설립된양주휴양소가가족용으로적합하지않다고보고휴양소를120~150병상규모의노인전문요

양원으로변경하는것도검토하고있다.

이미 지난해 11월에 있었던 용산구의회의 용산구청 행정감사 때 양주 휴양소가 논란이 됐다는 사실

도 11일 밝혀졌다. 땅과 건물의 매입 비용을 놓고서다. 용산구 의회 복지건설위원회는 당시 행정감사에

서“휴양소를건립하는과정에문제가있다”며용산구가상위감사기관에감사요청을하라고주문했다.

장정호(민주당) 구의원은“당시 휴양소가 들어선 동네에 부동산 거래가 활발하지 않아 땅 주인과 협

의해 감정가보다 싼 가격에 부동산을 살 수 있었을 텐데도 굳이 감정가대로 산 이유를 모르겠다”고 지

적했다. 또“여러 조건이 맞지 않는 모텔촌에 있는 이 땅을 굳이 선택한 것은 특혜를 주기 위한 게 아니

냐는의심이든다”고덧붙였다.

지난해11월구의회의행정감사속기록에따르면용산구는애초에휴양소땅에노인전문요양원설립

을검토했다. 양주시의반대로무산되자휴양소와어린이체험시설로눈을돌렸다. 하지만“모텔이많아

어린이체험시설로는적당하지않다”는의회의지적이나오자휴양소설립만추진한것으로드러났다.

용산구는박장규(재임2000~2010년) 전구청장시절인2009년12월에양주시백석읍기산리에휴양

소용 땅(7802㎡)과 건물(전체 면적 1998㎡)을 37억2400만원에 사 개∙보수했다. 주민 복지차원에서 저

렴한가격으로주민에게휴양시설을제공하겠다는취지였다. 당시는박전구청장의임기가7개월밖에

남지 않을 때였다. 확인 결과 이 땅과 건물의 주인은 3~4대(1998~2003년) 용산구의회 구의원을 지낸

윤매근(70)씨인것으로드러났다. 윤씨는2002년부터1년5개월간의회부의장을역임하기도했다.

휴양소가 있는 안고령 계곡가 작은 시골동네에는 외환위기 직전 모텔이 우후죽순 들어섰으나, 현재



90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대다수가 경영난을 겪고 있다. 휴양소가 있는 안고령 계곡가 인근의 10여 개 모텔 중 정상적으로 영업

을하고있는곳은4개뿐이다. 인근의부동산업자들은“2000년이후기산리모텔촌의상권은거의죽어

아주싼값에급매물이나경매건이쏟아지는데도가격을물어보는사람도없다”고입을모았다.

성구청장은“가족휴양소가문연지얼마안된만큼활성화를위해노력하겠지만, 그래도운영이어

려우면노인전문요양원으로바꿀것을검토하고있다”고말했다.

조정신청취지

�피신청인은 본 조정결정일 바로 다음에 편집되는 중앙일보 사회면 좌측 상단에 상자기사로 아래의

정정보도문과 반론보도문을 게재하되, 제목은 조정대상기사의 부제목 활자 크기로 하고 본문은 조정

대상기사의본문활자크기로한다.

�피신청인은신청인에게100,000,000원을지급한다.

〈신청인이요구하는정정보도문〉

11.. 제제 목목: 「“40만원짜리를159만원에”…용산구, 특혜매입의혹」바로잡습니다.

22.. 내내 용용 : 본지는 지난 1월 11일자 18면 사회면에“40만원짜리를 159만원에…용산구, 특혜 매입 의혹”

이라는 제목으로 서울시 용산구에서 2009. 12.경 경기도 양주시 백석읍 기산리 소재 토지 및 건물을 시

가보다훨씬높은3.3㎡당159만원으로계산한37억2,400만원에매수하여휴양소로개∙보수하였다고

보도하였습니다.

그러나확인결과, 위매수당시해당토지및건물의시가합계가3.3㎡당40만원을상회하고, 용산구

청에서 감정평가를 거쳐 시세에 근접한 가격에 위 부동산을 취득한 사실이 확인되어 해당 기사를 바로

잡습니다.

〈신청인이요구하는반론보도문〉

11.. 제제 목목: 용산구휴양소특혜매입의혹관련반론보도문

22.. 내내 용용 : 본지는 지난 1월 11일자 18면 사회면에“40만원짜리를 159만원에…용산구, 특혜 매입 의혹”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91

제1장 명예훼손 사례

이라는제목으로서울시용산구에서2009. 12.경경기도양주시백석읍기산리소재토지및건물을3.3㎡

당159만원으로계산한37억2,400만원에매수하여휴양소로개∙보수하였으나, 매입한건물이전형적

인 러브호텔촌에 위치하여 있고 외관 또한 모텔과 다를 바 없으며, 박장규 전 용산구청장이 퇴임을 7개

월앞두고과거용산구의회의원및부의장을지낸윤매근씨로부터시가인3.3㎡당40만원보다훨씬비

싼 가격에 구입하여 구청장 퇴임 직전 전직 구의회 부의장 소유의 모텔을 구청이 비싼 값에 사준 게 아

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고, 위 휴양소의 객실 이용률은 주말에도 60~80%에 그친다는 취지의 보도

를하였습니다.

이에대하여당시용산구청장을지낸박장규씨는①용산구에서매입한위각부동산은건물의외양과

구조가주변의모텔건물과상이할뿐아니라숙소외에공동식당∙세미나실∙바베큐장∙족구장∙잔디

밭∙텃밭 등이 갖추어져 있어 구민들의 휴양시설로 적합하고, ② 주민 휴양소설치는 박장규 전 용산구

청장의 선거공약으로 임기 중반인 2007.경부터 추진하기 시작하여 서울과의 접근성 및 주변에 큰 저수

지와 천문대, 수목원이 있는 점을 감안하여 대상을 선정하였으며, ③ 당시 한국감정원 및 고려감정평가

원으로부터받은감정가대로용산구의회승인절차를거쳐위부동산을매수한것이고, ④비수기인1월

임에도불구하고현재위휴양소의주말객실이용률이80%를상회할뿐아니라토요일의경우계속하

여만실이되고있어당초예상치보다높고, 서울시내타구청휴양소에비해서도그이용률이월등히높

다고밝혔습니다.

사건처리결과

조정성립

조정성립사항

1. 보도문

가가.. 제제 목목: 정정보도문

나나.. 내내 용용: 본지는 지난 1월 11일자「“40만원짜리를 159만원에”… 용산구, 특혜 매입 의혹」제하



의기사에서박장규씨가구청장으로있던2009년12월경용산구가경기도양주시소재의부동산

을3.3 ㎡당159만원으로매수하여휴양소로개∙보수하였다고보도한바있습니다.

그러나 확인결과, 용산구청의 해당 토지 및 건물 매수 당시 시가 합계가 3.3㎡당 40만원을 상회

하였고, 용산구는 감정평가를 거쳐 시세에 근접한 가격에 부동산을 취득하였기에 기사내용 중 해

당부분을바로잡습니다.

2. 피신청인은 본 조정대상기사와 관련하여 제기된 용산구의 감사청구 결과가 혐의 없음으로

결정될경우10일이내그사실을보도한다.

3. 피신청인은 3월 9일까지 중앙일보 사회면에 상자기사로 위의 정정보도문을 게재하되, 제목

은조정대상기사의부제목활자크기로하고본문은조정대상기사의본문활자크기로한다.

4. 신청인은 피신청인이 위 사항을 이행한 경우, 이 사건 보도와 관련한 나머지 청구를 포기하

며, 피신청인및소속임직원에게별도의민ㆍ형사상책임을묻지아니한다.

2011. 3. 2.

92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조정성립사항이행결과

중중앙앙일일보보: 『바로잡습니다』제하의기사(2011년3월9일자사회면)

내내 용용: <조정성립사항참조>



조정대상보도

한한겨겨레레2211 : 『황금알거위YK의배누가가르나』제하의기사(2011년3월15일자)

내내 용용: 지난 3월 9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 유한킴벌리(이하 YK) 본사 주총장, 제2대 주주인 유한양

행(이하 유한)을 대표한 최�� 이사(유한양행 사장)는 이사진 교체 등의 요구사항을 발표한 뒤 바로

퇴장했다. 맞은편에 앉아 이를 지켜보던 제1대 주주인 킴벌리클라크(이하 KC) 경영진들의 얼굴이 순

간 굳어졌다. 지난 1970년 회사 설립 이후 한국에서 가장 모범적인 합작기업 중 하나로 불려온 YK의

주총이 파행으로 끝나는 순간이다.

이런 결말은 그 전날 KC의 톰 �� 회장과 유한 쪽 최고경영진의 회동에서 이미 예고됐다. 유한은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93

제1장 명예훼손 사례

사건개요

�피신청인은 조정대상기사에서 유한킴벌리의 주주총회가 파행으로 끝이 났으며, 유한킴벌리의 1대 주주인

킴벌리클라크는 이익 빼가기에만 몰두하고 전통적인 유한킴벌리의 경영철학을 훼손하고 있다고 보도했

다. 

�이에 대해 신청인은 주주총회는 의결정족수를 충족시키는 주주가 참석하여 적법하게 이루어졌기에 파행

이 아니고, 주주배당에 있어서도 이사회의 만장일치로 결의된 합법적인 사안이었기에 이익 빼가기는 사실

이 아니며, 유한킴벌리의 인간존중경영철학도 지속적으로 지켜나가고 있는데 당사자인 유한킴벌리의 의

견은묻지않고일방의의견만을기사에반영했다며정정보도를구하는조정을신청했다. 

�심리결과, 피신청인이 정정 및 반론보도를 게재하는 것으로 당사자 간에 화해가 이루어져 조정이 성립되

었다.

신청인회사의1대주주인킴벌리클라크가“이익빼가기에만몰두”하고있다고

보도하였으나이는사실과다르다.

사례 7

사 건 : 2011서울조정226   정정청구

신 청 인 : 유한킴벌리 주식회사

피신청인 : ㄜ한겨레신문 (한겨레21)

중 재 부 : 서울제6중재부

접 수 일 : 2011. 3. 21.



지난해 자신이 선임한 3명의 YK 이사진 중 한 명인 최�� 사장의 교체 의사를 밝혔지만, KC의 반대

에 부딪혔다. KC 역시 지난해 자신이 지명한 4명의 이사진 중 한 명을 KC 북아시아 총괄사장인 ��

로 교체하겠다는 의사를 밝혔지만, 유한이 반대했다. 지난 41년간 유한의 창업자인 유일한 박사의 경

영철학과 두 주주사 간 호혜정신을 바탕으로 사회책임경영과 뛰어난 경영성과를 모두 달성해, 한국

의 대표적인‘존경받는 기업’으로 평가받아온 YK에 도대체 무슨일이 벌어진 것일까?

KC와 유한의 YK 지분 비율은 7대 3이다. 하지만 합작을 시작한 뒤 표 대결이 단 한 번도 없을 정도

로 상호 존중과 호혜정신을 바탕으로 모범적인 합작경영을 해왔다. 전체 7명의 이사진 중에서 KC가

4명, 유한이 3명으로 돼있는 이사 선임 비율이나, 대표이사를 유한의 이사 중에서 선임해온 전통은

주주사 간 호혜정신을 반영한다. 익명을 요청한 YK의 한 임원은“주주사 간에 경영권을 놓고 갈등을

겪은 적이 거의 없고, 주주가 있는 회사인지 잘 모르겠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소유-경영 분리가 잘된

회사로 지내왔다”고 말했다.

하지만 2007년 13년간 최고경영자를 맡았던 문국현 사장이 대통령 선거 출마를 위해 사임한 뒤 상

황은 급변했다. 유한 쪽의 주장에 따르면 이때부터 KC의‘YK이익 빼가기’가 본격화됐다. 그 근거로

는 첫째 주주배당의 급증이 꼽힌다. 기업이 벌어들인 순이익 중에서 얼마를 주주에게 배당했는지를

보여주는 배당성향을 보면 문국현 전 사장 시절인 2006년과 2007년에 각각 77%, 66%였던 것이

2008년부터 2010년까지 3년 연속 95% 이상으로 껑충 뛰었다. 사실상 이익의 대부분이 배당으로 빠

져나간 것이다. 유한도 배당금의 30%를 받는 입장이지만 줄곧 고배당 정책에 반대해왔다. 유한 관계

자는“YK의 미래를 위한 투자 재원확보 차원에서 이익을 사내에 유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

했으나 결국 KC 요구가 관철됐다”고 말했다.

두 번째는 YK가 KC에 지급하는 로열티(기술사용료)의 급증이다. YK는 2004년까지는 매년 매출액

의 2% 정도를 KC에 로열티로 지급했다. 금액으로는 2003년과 2004년의 경우 각각 140억원을 약간

웃도는 수준이었다. 2005년 이후 계약 갱신 협상을 벌였으나, 문국현 사장이 KC의 인상 요구가 무리

하다고 버텼다. 하지만 문 사장이 회사를 나간 뒤 로열티는 지속적으로 늘어나 지난해에는 매출액의

2.45%인 296억원으로 급증했다. 익명을 요구한 YK의 한 관계자는“KC의 로열티 인상요구는 무리

하고 부당하다”면서“기술적으로 세계 최고 수준인 YK로부터 KC가 오히려 배워가는 형편이고, 브랜

드 이미지에서도 한국 소비자에게는 KC보다 유한의 평판이 더욱 기여해왔다”고 말했다.

세 번째는 홍콩에 소재한 KC 북아시아 본부(한국∙중국∙대만∙홍콩 지역 관장)의 운영비 분담

요구다. KC는 문국현 사장 시절 없앴던 북아시아 본부를 재가동하면서 2009년 YK에 20억원의 분담

94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을 요구했다. YK는 처음에는 부당하다며 거부했다. 익명을 요청한 YK의 한 임원은“북아시아 본부는

KC의 글로벌 경영을 위한 조직으로, YK가 도움을 받는 것이 전혀 없기 때문에 운영비를 분담할 이유

가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KC는 결국 YK에 압력을 가해 20억원의 운영비를 받아냈다. 유한은“KC

가 이사회 승인도 없이 수십억원을 빼간 것은 횡령∙유용에 해당한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KC는 할

수 없이 지난해 20억원을 반환했으나, 2011년에는 종전의 2배인 40억원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

려졌다.

KC의‘이익 빼가기’로 인해 YK의 금고는 점차 비어갔다. 4천억원에 육박하던 사내 이익잉여금이

2009년에는 2600억원으로 줄었고, 2010년에는 이보다 더 감소했을 것이라는 예상이 많다. 문국현

사장이 그만둔 뒤 2008년부터 2010년까지 3년간 KC가 YK로부터 가져간 배당, 로열티, 분담금을 모

두 합치면 3200억원이 넘는다. KC가 YK에 투자한 자본금 1400억원의 2.3배에 달하는 거액이다.

KC는‘이익 빼가기’를 극대화하기 위해 YK에 지속적으로 비용절감 압박을 가하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YK의 한 임원은“KC는 글로벌 금융위기가 터지자 2009년에 대규모 감원 계획을 세웠고, YK

에도 10% 수준의 인력 구조조정을 요구했다”면서“당시 YK경영진은 다른 기업과 달리 경영실적이

좋기 때문에 감원할 이유가 없다고 버텼다”고 말했다. 경영진이 감원 요구를 거부한 배경에는 YK가

지켜온 인간존중경영 원칙이 크게 작용했다. YK는 1994년 문국현 사장이 취임한 이후 인위적 감원

을 하지 않는 전통을 지켜왔다.

(중략)

최�� 신임 사장은 취임 뒤 KC에 협조적 태도를 견지했다. KC의 고배당 요구를 수용하고, 로열티

지급률도 높였다. 또 비용절감 요구를 받아들여 사회공헌 지출을 줄였다. 익명을 요구한 한 임원은

“최 사장이 회의 때‘사회 공헌에 왜 돈을 쓰는지 모르겠다’고 말한 적도 있다”면서“사회공헌 관련

부서의 위상도 약화됐다”고 말했다. 회사가 지난 2월 말 실시한 조기퇴직프로그램(ERP)도 인력구조

조정의 일환이었다는 지적을 받는다. ERP는 원래 안양공장을 충주공장으로 이전하면서 생산직의 퇴

사 희망자들을 배려하는 차원에서 시작됐다. 하지만 ERP 적용 희망퇴직자 25명 중에서 실제 안양공

장 근무자는 절반도 안되고, 나머지는 사무관리직 등 타 부서인 것으로 알려졌다. 익명을 요구한 YK

관계자는“최�� 사장이 회의를 하면서‘인간존중경영이라는 말을 자꾸 쓰면 나중에 사람을 정리해

야할 때 어렵지 않겠느냐’는 말을 한 적이 있다”고 말했다. 신임 사장의 사회공헌 지출 축소와 희망

퇴직 실시는 사회책임과 인간존중경영 경영원칙에 정면으로 배치된다는 지적을 받는다. 취임 당시

약속에도 위배된다. 최 사장은 지난해 3월 취임사에서“오늘의 YK를 만들어온 주요 가치인 인간존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95

제1장 명예훼손 사례



중, 고객만족, 가치창조, 혁신주도, 사회공헌의 원칙을 존중하며 이를 그대로 계속 발전시키겠다”고

다짐했다.

최 사장은 대신 성장 극대화 전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해 말‘비전 2020’을 발표하고 제2의

도약을 선언했다. 특히 혁신적인 신제품 개발과 신규사업 발굴, 신시장 개척 등을 통해 현재 1조2천

억원 수준인 매출을 5배인 5조원으로 늘린다는 목표였다. 익명을 요구한 한 YK 퇴직 임원은“최��

사장이 자신을 선임한 유한의 입장을 저버리고 KC의 편에 선 것은 일종의 변절로 부도덕한 행동”이

라고 비판했다.

(후략)

조정신청취지

피신청인 한겨레21은 아래와 같은 정정보도문을 게재하되, 제목은 원대상보도제목의 크기로, 본문

내용은 원기사의 크기로 한다.

〈신청인이 요구하는 정정보도문〉

11.. 제제 목목: 제852호‘황금알 거위 YK의 배 누가 가르나’바로잡습니다.

22.. 내내 용용 : 본지는 지난 제852호 50페이지 ~ 54페이지에 걸쳐 게재된‘황금알 거위 YK의 배 누가 가

르나’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사실에 부합하지 않는 보도를 함으로써 독자들에게 잘못된 정보를 전달

하고 회사와 개인의 명예를 훼손하였습니다. 이에 다음과 같이 정정보도합니다.

50페이지 기사 중 첫째, “지난 3월9일 유한킴벌리 본사 주총장. 제2대 주주인 유한양행을 대표한

최�� 이사(유한양행 사장)는 이사진 교체 등의 요구사항을 발표한 뒤 바로 퇴장했다. 맞은편에 앉

아 이를 지켜보던 제1대 주주인 킴벌리클라크 경영진들의 얼굴이 순간 굳어졌다. 지난 1970년 회사

설립 이후 한국에서 가장 모범적인 합작기업 중 하나로 불려온 YK의 주총이 파행으로 끝나는 순간이

다.”의 보도 내용과 관련해, 퇴장한 사람은 최�� 이사(유한양행 사장)이 아니라 제2대 주주인 유한

양행을 대표한 김�� 사장이기에 바로잡습니다. 유한킴벌리 주주총회는 관계법과 정관이 요구하는

회의 정족수와 의결정족수를 충족시키는 주주가 참석하여 적법하게 모든 안건을 심의하고 결의되었

기에 파행이 아니므로 바로잡습니다.

96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둘째, “유한 쪽의 주장에 따르면 KC의‘YK이익 빼가기’가 본격화됐다. 그 근거로는 첫째 주주배

당의 급증이 꼽힌다. (중략) 2008년부터 2010년까지 3년 연속 95% 이상으로 껑충 뛰었다.”의 보도

내용은 유한킴벌리의 양 주주에 대한 배당은 이사회의 만장일치로 결의된 합법적인 것이며, 배당과

함께 투자도 함께 증가하였기에“KC의‘YK이익 빼가기’가 본격화”가 아니므로 바로잡습니다.

51페이지 기사중 첫째, “~두 번째는 YK가 KC에 지급하는 로열티(기술사용료)의 급증이다. YK는

2004년까지는 매년 매출액의 2% 정도를 KC에 로열티로 지급했다. (중략) 하지만, 문 사장이 회사를

나간 뒤 로열티는 지속적으로 늘어나 지난해에는 매출액의 2.45%인 296억 원으로 급증했다.”의 보

도 내용은 YK가 KC에 지급하는 기술사용료 인상은 한국과 미국의 국세청에서 세법이 정하는 상호

합의 절차를 통하여 결정하고, 이를 양 주주사는 상호 협의를 통해 이사회가 받아들이기로 합의한 것

이므로 마치 부당하게 급증한 것처럼 표현한 것을 정정합니다.

둘째, “~세번째는 홍콩에 소재한 KC 북아시아 본부의 운영비 분담 요구다. (중략) 하지만 KC는 결

국 YK에 압력을 가해 20억원의 운영비를 받아냈다. (중략) KC는 할 수 없이 지난해 20억원을 반환했

으나, 2011년 40억원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의 보도 내용은 유한킴벌리는 킴벌리클라크

로부터 40억원에 대한 요구를 받은 바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므로 정정합니다.

52페이지 기사중 첫째, “~KC는‘이익 빼가기’를 극대화하기 위해 YK에 지속적으로 비용절감 압박

을 가하고 있다.”는 보도 내용은 모든 기업은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원가절감과 비용절감에 지속

적인노력을기울이는것이당연한것이므로‘이익빼가기’라는표현이적절하지않아정정합니다.

둘째, “~회사가 2월 말 실시한 조기퇴직지원프로그램(ERP)도 인력구조조정의 일환이었다는 지적

을 받는다.”는 보도 내용은 2월말 실시한‘생애설계지원제도’는 공장 이전으로 인한 배려 차원의 프

로그램이었고, 조기퇴직프로그램이나 인력구조조정이 아니었으므로 정정합니다.

셋째, “~결국 KC는 2010년 3월 주총에서 사장 내정자인 최 부사장을 내치고, 대신 자신의 뜻을 따

르는 최�� 부사장을 신임 사장으로 선임하는‘궁정 쿠테타’를 감행했다”는 보도 내용은 최�� 대

표이사는 양 주주사인 유한양행과 킴벌리클라크의 합의를 통해 이사회에서 만장일치로 선임되었으

므로‘궁정쿠데타’라는 표현은 잘못되고, 회사와 개인의 명예훼손의 소지가 있어 바로잡습니다.

넷째, “~KC의 요구에 반대하던 이�� 인사담당 부사장도 함께 물러났다. 이후 KC의 경영 방침에

협력하지 않은 고위 임원들이 대거 YK를 떠나게 된다. (중략) 이�� 부사장과 생산쪽의 김�� 부사

장이 지난해 말 이후 사임하는 등 YK의 임원 20여명 중에서 지난 1년간 그만둔 사람만 7명에 달한

다.”는 보도 내용은 유한킴벌리의 전체 임원수는 35명이며, 지난 1년간 은퇴, 이직 등의 이유로 떠난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97

제1장 명예훼손 사례



임원은 6명이므로 바로 잡습니다.

다섯째, “~익명을 요청한 한 임원은“최사장이 회의 때‘사회공헌에 왜 많은 돈을 쓰는지 모르겠

다’고 말한 적도 있다”면서…”의 보도 내용은 유한킴벌리 대표이사 최�� 사장은 취임과 함께 사회

공헌을 지속발전 시켜나가겠다는 일관된 입장을 견지해 오고 있으며, 해당 발언을 한 적이 없으므로

이를 바로잡습니다.

여섯째, “~익명을 요청한 YK 관계자는“최�� 사장이 회의를 하면서 인간존중경영이라는 말을

자꾸 쓰면 나중에 사람을 정리할 때 어렵지 않겠느냐”는 말을 한적이 있다”고 말했다”는 보도 내용은

유한킴벌리 대표이사 최�� 사장은 취임 시 유한킴벌리의 사람을 존중하는 정신을 지속적으로 지

켜 가겠다는 약속을 했으며, 신뢰와 배려를 통해 사원을 존중하겠다는 일관된 입장을 지켜오고 있으

므로 인위적인 해고를 언급하는 표현이 잘못되어 바로잡습니다.

일곱째, “~신임사장의 사회공헌 지출 축소와 희망퇴직 실시는 사회책임과 인간존중경영 경영원칙

에 정면으로 배치된다는 지적을 받는다. 취임 당시 약속에도 위배된다. 최사장은 지난해 3월 취임사

에서“오늘의 YK를 만들어온 주요 가치인 인간존중, 고객만족, 가치창조, 혁신주도, 사회공헌의 원칙

을 존중하며 이를 그대로 계속 발전시키겠다”고 다짐했다.”는 보도 내용은 유한킴벌리 대표이사 최

�� 사장은 사원존중과 사회책임경영에 대한 취임 시 약속을 일관되게 지켜가고 있으므로‘사회책

임과 인간존중경영 원칙에 정면으로 배치된다’는 표현이 잘못되어 바로잡습니다.

여덟째, “~익명을 요구한 한 YK 퇴직 임원은“최�� 사장이 자신을 선임한 유한의 입장을 저버리

고 KC의 편에 선 것은 일종의 변절로 부도덕한 행동”이라고 비판했다.”는 보도 내용은 유한킴벌리

대표이사 최�� 사장은 모든 주주를 동등하게 존중하고 양 주주사에 대한 책임을 다해왔으므로‘변

절’, ‘부도덕한 행동’의 표현은 잘못되고, 회사와 개인의 명예훼손의 소지가 있어 바로잡습니다.

53페이지 기사 중 첫째, “~문 사장이 회사를 나가자 YK의 자율경영 전통을 폐기하고 KC가 직접

관장하는 방향으로 경영전략을 바꿨다는 것이다.”, “~YK의 한 임원은“KC의 해외담당 부회장과 북

아시아 총괄사장이 YK경영 간섭을 주도하고 있다”면서“유한은 이들에 의해 사실상 경영권을 뺏긴

것”이라고 말했다.”는 보도 내용은 유한킴벌리의 경영권은 유한킴벌리에 있으므로‘자율경영 전통

을 폐기했다’, ‘경영권을 뺏긴 것’라는 표현은 잘못되어 바로잡습니다.

둘째, “~YK의 지난해 매출은 12조 940억원으로...”는 보도 내용은 유한킴벌리의 2010년 매출액은

1조 2천 94억 원이므로 바로잡습니다.

셋째, “~한겨레는 YK의 최�� 사장의 입장을 직접 들어보기 위해 몇차례 인터뷰를 요청했으나..”

98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99

제1장 명예훼손 사례

라는 보도 내용은 유한킴벌리 비서실에 전화한 적은 있으나, 용건을 정확히 말하지 않았으므로 몇 차

례 인터뷰를 요청했다는 표현은 적합하지 않아 바로잡습니다.

사건처리결과

조정성립

조정성립사항

1. 보도문

가가.. 제제 목목 : <반론 및 정정보도문>

나나.. 내내 용용 : 본지의 지난 2011년 3월 15일자 제852호 50쪽「황금알 거위 YK의 배 누가 가르나」

제하의 기사에 대해 유한킴벌리 쪽은“지난 3월 9일의 주주총회는 관계법과 정관이 요구하는

절차에 의해 정상적으로 진행됐으므로 파행이 아니며 주주배당 및 기술사용료 지급도 양 주주

간 협의와 이사회의 결의를 통해 합법적으로 이뤄진 것이므로 KC의 YK 이익 빼가기가 아니다.

KC가 2011년 북아시아 본부 운영비로 40억원을 요구한 사실이 없으며, 유한양행과 KC의 합의

를 통해 만장일치로 선임된 최�� 대표이사는 취임 시 약속한 사원존중과 사회책임경영 약속

을 일관되게 지켜오고 있고, YK가 경영권을 뺏기거나 자율경영전통을 폐기한 바 없다”고 밝혀

왔습니다.

또한 사실 확인 결과, 주주총회장에서 퇴장한 사람은 유한양행 김�� 사장이며 유한킴벌리

의 작년 매출액은 1조 2,940억원이므로 이를 바로잡습니다.

2. 피신청인은 2011년 4월 27일까지(가능하면 4월 20일까지) <한겨레21>의「알립니다」코너

에 위 보도문을 게재하되, 제목은 <한겨레21>의 통상적인 <반론 및 정정보도문> 활자 및 크기

와 동일하게 하고, 본문은「알립니다」코너의 통상적인 활자 및 크기와 동일하게 한다.

3. 피신청인은 위 보도문이 지면에 게재됨과 동시에 7일 동안 피신청인이 운영하는 <한겨레



조정성립사항 이행결과

��

한한겨겨레레2211 : 『반론 및 정정보도문』제하의 기사 (2011년 4월 18일자 <독자와함께>면)

내내 용용: <조정성립사항 참조>

��

한한겨겨레레2211 홈홈페페이이지지 :『<유한킴벌리 기사 관련> 반론 및 정정보도문』제하의 기사

(2011년 4월 18일자) 

내내 용용: <조정성립사항 참조>

100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21> 홈페이지 초기화면 하단 <알립니다> 기사목록에 <유한킴벌리 기사 관련 반론 및 정정보도

문>의 제목을 게재하여 제목을 클릭하면 내용이 검색되도록 하고, 제목 및 내용은 조정대상보

도의 제목 및 내용과 동일한 활자와 크기로 한다. 아울러, 조정대상기사의 하단에 위 보도문의

제목과 내용을 이어서 게재하도록 하고, 포털사이트에 위 보도문을 송고한다.

4. 피신청인 측 관계자는 이른 시일 내에 신청인 대표이사를 만나 조정대상보도와 관련한 오

해를 푸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5. 신청인은 피신청인에 대한 나머지 일체의 청구를 포기하고, 본 보도와 관련하여 피신청인

및 소속 임직원, 담당 기자에 대해 별도의 민∙형사상 책임을 묻지 아니한다.

2011. 4. 7.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101

제1장 명예훼손 사례

조정대상보도

대대전전MMBBCC--TTVV  :  (1) 「뉴스데스크」프로그램‘[리포트]성매매업소로재테크?’제하의보도

(2011년1월18일자21:00)

내내 용용:  성매매를단속해야할경찰관이성매매의혹이있는유흥업소에서 건물임대료를받

아왔다면어떨까요? 엄연한징계대상감이지만경찰은제식구감싸기에만급급했습니다. 

부여읍내의 5층짜리 여관 건물. 1층에는 다방과 식당이, 지하에는 이른바‘2차’를 나가는 것으로 알

사건개요

� 피신청인은 조정대상보도에서 경찰관인 신청인이 부여읍내에 5층짜리 여관건물을 구입한 뒤 건물 내 쓰

레기를 신청인 아버지 땅에 방치하고 성매매의혹이 있는 유흥업소로부터 건물보증금과 임대료로 4천여만

원을 받아 경찰관의 영리 활동을 금지한 겸직금지의무와 성매매 의혹업소 접촉금지 등의 규정을 위반했다

고보도했다. 

� 이에 대해 신청인은 분리수거를 위해 잠시 쓰레기를 쌓아둔 것일 뿐 현재 치우고 있으며 여관건물에 있는

유흥업소는 신청인이 해당 건물을 경매로 낙찰받기 전부터 영업하고 있었고 성매매 업소가 아니므로 성매

매 의혹 업소 접촉금지 규정을 위반한 사실이 없고 유흥주점과 다방, 식당 등으로부터 받은 보증금과 임대

료는 2700만원이며 임대업은 겸직에 해당하지 않아 겸직금지의무 위반도 사실이 아니라며 정정보도와 1

천만원의손해배상을구하는조정을신청했다.

� 심리결과, 피신청인이 정정 및 반론보도를 게재하는 것으로 당사자 간에 화해가 이루어져 조정이 성립되

었다.

경찰관인신청인이성매매의혹이있는유흥업소로부터건물임대료를받아왔으며, 

경찰관영리활동겸직금지의무를위반했다는보도는사실이아니다.

사례 8

사 건 : 2011대전조정6∙7   정정∙손배청구

신 청 인 : 박 ○ ○

피신청인 : 대전문화방송ㄜ

중 재 부 : 대전중재부

접 수 일 : 2011. 3. 22.



려진유흥주점이영업하고있습니다.

부여경찰서 박 모 경사가 여동생과 재테크를 하겠다며 경매로 나온이 건물을 구입한것은지난해 8

월. 이들은 유흥주점과 다방, 식당 등 3곳에서 지금까지 보증금과 임대료로 4천여만 원을 챙겨왔습니

다. 더구나 박 모 경사는 건물을 구입한 뒤 건물 내 쓰레기를 지난 14일 대전시 안영동에 있는 부친 소

유땅에가져다버려주민들에 의해대전중구청에 신고됐습니다. 경찰관의 영리활동을금지한겸직금

지의무와성매매의혹업소접촉금지등의규정을위반한것입니다.

“잘못했습니다.”

경찰은박경사의건물매입사실을지난해9월부터이미알고있었습니다.

“경찰은 감찰에 착수했지만 제대로 된 조사를 하지 않고 문제가 없다는 판단을 내려 박 경사에게 면

죄부만준꼴이되고말았습니다.”

경찰은 뒤늦게 보강조사 방침을, 박 경사도 문제가 된 건물을 곧 되팔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경

찰도덕성은이미땅에떨어지고말았습니다.  

(2) 「뉴스데스크」프로그램‘성매매업소로재테크(속보)’제하의보도(2011년1월19일자21:00)

부여경찰서는 경찰관이 성매매 의혹 업소에 건물을 임대했다는 대전MBC 보도와 관련해 박 모 경

사가 성매매 의혹 업주와 임대료 등의 문제로 수 차례 접촉했다고 시인함에 따라 징계위원회 회부 등

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경찰은 하지만 박 경사가 건물 임대업을 하면서 겸직 금지 의무를 위반했다는

지적에대해임대업은겸직에해당하지않는다고해명했습니다.

조정신청취지

피신청인은 대전 MBC TV 저녁 9시 지역뉴스 및 아침 7시뉴스에 조정대상기사와 동일한 방영시간

대에 진행자로 하여금 아래와 같은 정정보도문 내용을 통상적인 속도로 낭독하게 하되, 조정대상기사

의 화면과 함께 그 아래 자막으로 정정보도문 제목을 계속 표시하도록 하고, 대전

MBC(http://www.tjmbc.co.kr) 홈페이지 NEWS 초기화면에 아래의 정정보도문 제목을 1일 동안 게재하

되, 제목을 클릭하면 정정보도문이 표시되게 하며 게재 후에는 기사 데이터베이스에 보관하도록 한다.

또한원조정대상기사(‘성매매업소로재테크’)의기사본문하단에도정정보도문을게재하도록한다.

102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103

제1장 명예훼손 사례

〈신청인이요구하는정정보도문〉

11.. 제제 목목: ‘성매매업소로재테크’정정보도문

22.. 내내 용용 : 본 방송은지난1. 18. 및1. 19.자뉴스프로그램에서“성매매업소로재테크”라는제목으로부

여경찰서박모경사가부여읍내의5층짜리여관건물을구입한뒤성매매의혹이있는유흥업소에서건

물임대료를 받아왔다. 유흥주점과 다방, 식당 등으로부터 보증금과 임대료로 4천여만 원을 챙겨왔다.

위 건물 내 쓰레기를 부친 소유 땅에 가져다 버렸다. 박모경사는 경찰관의 영리활동을 금지한 겸직금

직의무와성매매의혹업소접촉금지등의규정을위반하였다고보도하였습니다.

그러나 확인한 결과, 부여경찰서 박모 경사가 구입한 부여읍내의 5층짜리 여관건물에 있는 유흥업

소는 성매매의혹이 있는 업소가 아니었고, 박모 경사가 여관건물 내에 있는 유흥주점과 다방, 식당 등

으로부터 받은 보증금과 임대료는 2,700만 원이었고, 이 여관 건물 내 쓰레기를 분리수거하기 위해 부

친소유땅에잠시쌓아놓은것이었고, 박모경사가경찰관의영리활동을 금지한겸직금직의무와 성매

매의혹업소접촉금지규정을위반한것은아닌것으로각확인돼해당기사를바로잡습니다.

사건처리결과

조정성립

조정성립사항

1. 보도문

가가.. 제제 목목: “성매매업소로재테크?”관련정정및반론보도문

나나.. 내내 용용: 지난1월18일과19일뉴스프로그램에서보도한“성매매업소로재테크?”제하의기사와

관련해 부여경찰서에서 임대업은 겸직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발표한 것이 확인되어 겸직금지의무

위반관련기사를바로잡습니다. 그리고박모경사는자신이경락받은건물에는성매매업소가없고,

여관건물내쓰레기를부친소유땅에다잠시쌓아두었던것은사실이나이후치우고있으며, 성매



조정성립사항이행결과

대대전전MMBBCC--TTVV: 「뉴스데스크」프로그램“‘성매매업소로재테크?’관련정정및반론보도문”제하의보도

(2011년4월7일자21:00)

내내 용용: <조정성립사항참조>

104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매의혹업소접촉금지규정을위반한사실이없다고주장했습니다.

2. 피신청인은위보도문을2011년4월8일까지대전MBC-TV 「뉴스데스크」프로그램말미에보

도하되, 제목은화면하단에표시하고진행자로하여금통상적인속도로낭독하게한다.

3. 신청인은피신청인에대한나머지일체의청구를포기하고, 본보도와관련하여피신청인및소

속임직원, 담당기자에대해별도의민∙형사상책임을묻지아니한다.

2011. 4. 1.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105

제1장 명예훼손 사례

조정대상보도

머머니니투투데데이이 : (1) 『네이버, 돈벌이위해악성프로그램방치』제하의기사(2011년3월31일자A2면)

내내 용용: 회사원 김��씨(34)는 최근 인터넷 서핑 도중 쇼핑몰 사이트 창이 수시로 열리고 컴퓨

터 속도가 업무를 볼 수 없을 만큼 느려지는 일로 스트레스가 이만저만 아니다. 급기야 컴퓨터가 먹

통이 되면서 다운까지 됐다며 분통을 터트렸다. 

네이버 등 주요 포털이 브랜드검색‘입점료’수입을 위해 악성프로그램 배포처인 일부 인터넷쇼

핑몰을 방치하면서부터 성능이 저하되는 등 누리꾼들의 피해가 잇따르고 있다. 그런데도 관계 당국

은 법규 미비를 이유로 별다른 제재를 가하지 않고 있다. 

사건개요

�피신청인은 조정대상기사에서 신청인 회사가 브랜드 검색 입점 수수료와 클릭당 요금 수입을 위해 악성코

드를 배포하는 일부 인터넷 쇼핑몰 광고를 이용자들의 3개월 이상 지속된 불만 제기에도 불구하고 방치하

고있다고보도했다. 

�이에 대해 신청인은 키워드 검색 광고의 경우, 검색 시 노출되는 기간에 비례하여 광고비를 수수하는 선불

식 기간제 방식으로 입점 수수료와 클릭 횟수에 따른 광고비가 존재하지 않으며, 인터넷 환경을 임의로 변

경하는사이트는광고등록을거절하고있으며등록이후에도확인이될경우노출을중단하고있는데이를

방치했다는기사는사실이아니라며정정보도를구하는조정을신청했다.

�심리결과, 담당중재부는 신청인의 주장을 담은 반론보도를 게재하라는 취지의 조정을 갈음하는 결정을 내

렸다. 이후이결정에양당사자가동의하여결정이확정되었다.

신청인회사가 악성코드를배포하는인터넷쇼핑몰광고를검색광고에계속해서

내보내고있다는보도는사실이아니다.

사례 9

사 건 : 2011서울조정387 (2011서울조정388과 병합)  정정청구

신 청 인 : 엔에이치엔 비즈니스플랫폼 주식회사

피신청인 : ㄜ머니투데이

중 재 부 : 서울제1중재부

접 수 일 : 2011. 4. 8.



30일 업계에 따르면 스타일��� 등 일부 의류쇼핑몰이 고객의 동의 없이 악성프로그램의 일종

인 일명‘납치프로그램’을 사이트 방문자 컴퓨터에 몰래 주입해 강제방문을 유도하는 것으로 확인

됐다. 

이중 일부 업체는 이렇게 얻은 방문자수로‘링크검색 1위’, ‘방문자 1위’라며 버젓이 광고까지 하

고 있다. 악성프로그램을 통해 얻은 클릭수를 다시 홍보마케팅에 활용하는 셈이다. 

한 회사원은“하루에도 수십번씩 쇼핑몰사이트가 뜬다”며“회사에서 일하는 도중 갑자기 창이 열

려 일 안하고 쇼핑한다는 오해를 받은 적도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포털사이트에서 해당 업체를 검색하면 연관검색어로 쇼핑몰 업체 이름과 함께‘안뜨게 하

는 법, 제거, 없애는 법, 차단, 삭제’등의 문구가 함께 뜰 정도로 불만의 목소리가 거세다. 하지만 관

계당국은 주무부서를 정하지 못했을 뿐 아니라 현황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 네트워크정보팀 관계자는“납치프로그램 등을 유포하는 불건전 사이트의 경우

현재 법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며“조사를 해보겠다”고 말했다. 

납치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쇼핑몰을 방치하는 포털에 대한 원성의 목소리도 높다. 대학원생 최�

�씨(27)는“해당 쇼핑몰업체에 전화했지만 아예 받지도 않는다”며“사이버수사대에 유해사이트로

신고해도 별다른 답이 없다”고 답답해 했다. 

다른 누리꾼은“네이버에서 쇼핑몰 검색을 하면 무조건 해당 사이트가 떠 네이버 측에 항의글을

올리면 명예훼손을 빌미로 불만사항을 지우고 있다”고 말했다. 

보통 네이버는 쇼핑몰업체로부터 일정액의 브랜드 검색 입점수수료와 클릭당 요금을 받는데 악

성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업체는 대부분 네이버의 입점업체로 업계에 알려져 있다. 

네이버는자회사NHN서치마케팅등30군데의광고대행사를통해쇼핑몰광고를진행하고비용을받

는다. 다음은정액제로최소월13만원에서700만원까지쇼핑몰별로브랜드검색입점료를받고있다. 

한국인터넷마케팅협회가 지난해 11월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검색광고시장은 1조

179억원(업계 추정) 규모로 이중 네이버가 80%, 다음이 17%의 시장을 점유했다. 일각에서는 네이

버가 돈벌이를 위해 유해 쇼핑몰사이트를 거르는 장치도 없이 마구잡이식으로 불건전 쇼핑몰을 입

점(브랜드검색 입점)시키는 게 아니냐며 네이버의 검증시스템에 문제를 제기한다. 

네이버 측은“현재 해당 사이트는 브랜드검색에 들어와 있는데 문제의 소지가 있다고 판단되면

광고게재를 중단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네이버는 머니투데이가 취재문의를 하자 30일 오후 6시쯤

스타일��� 쇼핑몰을 브랜드검색에서 제외했다. 

106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107

제1장 명예훼손 사례

다음 측은“통상 브랜드검색의 경우 광고를 게재하기 전에 사이트 내용을 검수하는데 검수 당시

에는 특별한 문제가 없었지만 이후에라도 윤리적인 문제나 사회통념상 문제가 된다고 판단되면 광

고비를 환급하고 광고게재를 중단할 수 있다”며“해당 사이트가 광고주 약관에 위배되는지 여부를

검토해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2) 『악성코드 금지 법안 1년째 낮잠』제하의 기사 (2011년 4월 4일자 A4면)

일부 인터넷쇼핑몰이 고객 동의 없이 악성프로그램의 일종인 일명‘납치프로그램’을 사이트 방문

자 컴퓨터에 몰래 주입해 강제방문을 유도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피해가 커지고 있지만 정작 이를

제재할 수 있는 법안은 1년째 국회에서‘낮잠’을 자고 있어 법 통과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3일 정

부와 국회에 따르면 공정거래위원회는 2009년 12월 31일 소비자 피해를 유발하는 컴퓨터 프로그램

의 무단 설치를 금지하는 조항을 포함한‘전자상거래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3월31일자 본지 2면

‘네이버, 돈벌이 위해 악성프로그램 방치’참조〉법안이 통과되면 해당 사이트에 대해 바로 시정조

치를 취하거나 과징금을 부과하는 게 가능해진다. 그렇지만 해당 법안은 지난해 4월 13일 국회정무

위원회 법안심사소위에 올라간 뒤 단 1차례도 논의된 적 없이 1년 넘게 표류하고 있다. 이러는 사이

소비자만 골탕을 먹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 등 주요 포털은 브랜드검색 입점료 수입을 늘리

기 위해 악성프로그램과 관련된 일부 인터넷쇼핑몰을 방치해 누리꾼의 피해가 잇따르고 있다. 실제

일부 쇼핑몰을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하면 연관검색어로 쇼핑몰업체 이름과 함께‘안 뜨게 하는 법,

제거, 없애는 법, 차단, 삭제’등의 문구가 함께 뜰 정도로 불만의 목소리가 거세다. 인터넷쇼핑몰뿐

만 아니라 특정 검색어를 반복 검색한 것처럼 속이는 악성프로그램을 통해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를

조작, 수억원을 챙긴 업체도 적발됐다. 공정위 관계자는“여야 간에 서로 철학이 다르거나 사업자가

부담을 크게 느껴 반발한다면 법안 통과가 미뤄질 수 있지만 전자상거래법 개정안은 여야간 이견도

없고, 사업자단체에서도 일부 부담을 느끼지만 큰 반대는 없는 상황”이라며“다른 법안이 밀려있다

는 이유로 이견이 없는 법안의 처리가 지연돼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이 법안이 통과

되면 소비자가 동의하지 않았는데도 자동으로 프로그램이 설치되는 것을 제재할 수 있는 법적 근거

가 생기는 것”이라며“소비자 피해에 대한 시정조치를 할 수 있는 근거가 생기는 만큼 미뤄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네이버 등 포털은 쇼핑몰업체로부터 일정액의 브랜드검색 입점 수수료와

클릭당 요금을 받는데, 악성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업체는 대부분 네이버의 입점업체인 것으로 업계



에 알려져 있다. 네이버는 자회사 NHN서치마케팅 등 30군데 광고대행사를 통해 쇼핑몰광고를 진

행하고 비용을 받는다. 다음은 정액제로 최소 월 13만원에서 최대 700만원을 쇼핑몰별로 브랜드검

색 입점료로 받는다.

조정신청취지

피신청인은 머니투데이 지면신문 A2면 및 A4면에 아래의 정정보도문을 게재하되, 제목은 조정

대상기사의 제목 활자 크기로 하고 본문은 조정대상기사의 본문활자 크기로 한다. 

〈신청인이 요구하는 정정보도문〉

11.. 제제 목목 : 「네이버, 돈벌이 위해 악성프로그램 방치」및「악성코드 금지 법안 1년째 낮잠」에 관한

정정보도

22.. 내내 용용 : 본지는 지난 3월 31일자 A2면 및 지난 4월 4일자 A4면에「네이버, 돈벌이 위해 악성프로

그램 방치」및「악성코드 금지 법안 1년째 낮잠」이라는 제목으로, 「네이버 등 주요포털이 브랜

드 검색‘입점료’수입을 위해 악성 프로그램의 온상인 일부 인터넷 쇼핑몰을 방치해 컴퓨터 성

능이 저하되는 등 누리꾼의 피해가 잇따르고 있다」고 보도하였으며, 또한「보통 네이버는 쇼핑

몰업체로부터 일정액의 브랜드 검색 입점 수수료와 클릭당 요금을 받고 있는데, 악성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업체의 대부분은 네이버의 입점 업체인 것으로 업계에 알려져 있다」고 보도하였습니

다.

그러나 NHN 비즈니스플랫폼 주식회사(이하‘NBP’)가 제공하는 네이버 광고서비스는 브랜드 검

색광고를 포함한 키워드광고의 경우 이용자의 의도에 관계없이 인터넷 사용환경을 임의로 변경시

키는 사이트에 대해 광고노출을 중단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NBP가 제공하는 네이

버 광고서비스가 브랜드 검색 입점료 수입을 위해 악성 프로그램의 온상인 일부 인터넷 쇼핑몰의 광

고 게재를 방치한다는 것은 사실이 아님을 확인하였습니다. 아울러 브랜드 검색 광고는 광고 가능한

키워드의 기간 조회수를 기준으로 일정 기간 검색노출되는 기간제 상품으로, 별도의 입점수수료나

클릭당 요금 부과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을 확인하였습니다. 이에 위 각 보도를 정정하오

며, 본의 아니게 독자 여러분께 혼란을 끼쳐드린 점 사과드립니다. 

108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109

제1장 명예훼손 사례

사건처리결과

조정을갈음하는결정

조정을갈음하는결정서

주 문

1. 피신청인은이결정이확정된날로부터3일이내에아래의보도문을피신청인이발행하는머니

투데이A2면에보도하되, 제목은조정대상기사「네이버, 돈벌이위해악성프로그램방치」의부제목활

자크기(‘스타일���’강제방문프로그램몰래주입)로하고, 본문은조정대상기사의본문활자크기

및줄간격과동일하게한다. 또한동일한기간내에피신청인이운영하는<머니투데이> 홈페이지조정

대상기사「옷사려다가‘납치’(?) 당해... 왜?」하단에도게재하여기사데이터베이스에보관,  조정대상

기사검색시함께검색되도록한다. 단, 제목은원조정대상기사의부제목활자크기(주요포털악성프로

그램심는불건전쇼핑몰방조)로하고,  본문의활자크기,  줄간격은 이사건보도와동일하게한다.

가가.. 제제 목목: 알려왔습니다

나나.. 내내 용용: 본지지난3월31일자A2면「네이버, 돈벌이위해악성프로 그램방치」, 4월4일자A4

면「악성코드 금지 법안 1년째 낮잠」및 인터넷홈페이지 3월 31일자 IT/BT면「옷 사려다가‘납

치’(?) 당해... 왜?」및 4월 2일자「악성코드 피해 범람, 관련법은 국회서 낮잠」제하의 기사와 관

련하여 NHN 비즈니스플랫폼 주식회사는“네이버 브랜드 검색광고의 경우 인터넷 사용 환경을

임의로 변형시키는 사이트에 대해 광고등록을 거절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등록 이후

라도 확인될 경우 노출을 중단하는 등 악성 프로그램 피해를 막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알려왔

습니다.

2. 피신청인이 위 1.항의 이행을 지체하는 경우, 위 이행기일 다음날부터 실제로 이행이 이루어

진날까지매일100만원의비율에의한금원을지급한다.



조정을갈음하는결정후경과

신청인∙피신청인동의

조정을갈음하는결정사항이행결과

�

머머니니투투데데이이 : 『알려왔습니다』제하의기사(2011년4월30일자2면)

내내 용용: <조정을갈음하는결정서참조>

�

머머니니투투데데이이 홈홈페페이이지지 : 『알려왔습니다』제하의기사(2011년4월29일자)

내내 용용: <조정을갈음하는결정서참조>

110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3. 신청인은 피신청인이 위 사항을 이행한 경우 피신청인에 대한 나머지 일체의 청구를 포기하

고, 본건과관련하여피신청인과소속임직원에대해별도의민∙형사상책임을묻지아니한다.

이 유

위 사건의 공평한 해결을 위하여 당사자의 이익 기타 모든 사정을 참작하여 주문과 같이 결정

한다.

2011. 4. 18.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111

제1장 명예훼손 사례

조정대상보도

월월간간조조선선 : 『[긴급진단] 재정파탄코앞에둔건강보험, 이대로가면4�5월중건강보험적립금0원』

제하의기사(2011년4월1일자사회면)

내내 용용: 건강보험 재정이 이대로 가면 4~5월 중에 바닥이 날 것으로 보인다.  현재 건강보험 월 적

자가 3000억원에 이르고 있다. 건강보험은 지난해 수입 33조5605억원, 지출 34조8599억원으로 1조

2994억원 적자를 기록했고, 2011년 1월에는 수입 2조8103억원, 지출 3조1045억원으로 2942억원 적

자를 기록했다. 2월수지는 아직발표되지 않고 있다. 건강보험 재정위기는 어제오늘의 일이아니지만,

우려됐던 적립금 고갈이 이제 코앞으로 다가온 것이다. 1월 말 현재 건강보험의 누적적립금은 6650억

원이다. 법률적으로만 보면 공단의 적립금은 18조원이어야 한다. 전국의 병원과 의원이 하루 환자를

진료한 뒤 공단에 청구하는 액수는 약 1000억원으로, 보험 급여비에 들어가는 돈의 6개월분을 비축해

사건개요

�피신청인은 조정대상기사에서 건강보험공단이 건강보험 재정이 바닥나는 상황을 목전에 두고도 아무런

문제 해결에 나서지 않고 있으며 녹색전국연합 관계자의 말을 인용하여 정형근 이사장이 취임한 이후 2년

만에재정을거덜내고말았다고보도했다.

�이에 대해 신청인은 건강보험 재정의 경우, 매년 1월에는 적자가 크게 발생하는 특성을 감안하면 하반기까

지안정적인재정운영이가능하며재정위기극복을위해최선을다하고있고정형근이사장이건강보험재

정을거덜냈다는녹색전국연합의주장은사실이아니라며정정보도를구하는조정을신청했다.

�심리결과, 피신청인이 신청인의 해명과 입장을 담은 홍보기사를 게재하는 것으로 당사자 간에 화해가 이

루어져조정이성립되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보험재정파탄을코앞에두고있음에도아무런대책을

제시하지못하고있다는보도는사실이아니다.

사례 10

사 건 : 2011서울조정465   정정청구

신 청 인 : 국민건강보험공단

피신청인 : ㄜ조선뉴스프레스 (월간조선)

중 재 부 : 서울제2중재부

접 수 일 : 2011. 5. 2.



야비상사태에대처할수있다. 그러나현재상황은6개월은커녕일주일도버티기힘들다.  누적적립금

은 2010년 말 9592억원으로 이미 1조원 아래로 떨어졌고, 1월에는 6650억원까지 급락했다. 지난해 10

월부터 올 1월까지 최근 4개월간 적자폭(2010년 10월 1668억원, 11월 2614억원, 12월 3865억원)을 살

펴보면 월평균 2772억원에 달한다. 이대로라면 오는 4~5월 중 건강보험 재정은 완전히 바닥난다는 얘

기다. 공단이금융기관에손벌리고다녀야하고, 빚은기하급수적으로늘어날수밖에없는구조다.

(중략)

-- 건건보보 재재정정 무무일일푼푼이이 코코앞앞인인데데 대대책책은은 안안 내내놔놔

문제는 건강보험의 재정이 바닥나는 상황을 목전에 두고도 아무도 문제 해결에 나서지 않는다는

것이다. 현재의 시스템으로는 적자 구조가 바뀔 수 없고 더욱 적자폭이 커지는 일만 남았다. 게다가

보건복지부와 공단 모두“올해 안으로 적립금 적자는 나지 않으며, 지급 불능 사태도 없다”고 큰소

리를 치는 근거는 미약하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측은“지난해 비상경영 연장선상에서 올해도 위기경영의 강도 높은 자구노력

과 초긴축 내핍 경영으로 재정위기 극복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수십억원이라면 몰라도 매월 수천

억 원의 적자를 내핍으로 메우겠다는 대책은 황당하게까지 느껴진다.

공단 재정실 관계자에게 현황과 전망에 대해 문의했다.

-- 당당장장 재재정정이이 바바닥닥나나게게 생생겼겼는는데데,, 향향후후 의의료료비비 지지급급은은 어어떻떻게게 됩됩니니까까..

“올해부터요율을5.64%(2010년5.33%)로올린만큼2월부터는수입이다소늘어날것으로보입니다.

또직장인의월급상승만큼보험료도상승하기때문에올해적자폭이예상보다크지는않을것같습니다.”

-- 직직장장보보험험료료는는 계계속속 올올라라가가기기만만 해해 자자영영업업자자 위위주주의의 지지역역보보험험과과 형형평평성성 문문제제가가 생생길길 수수 있있지지 않않

습습니니까까.. 

“공단에서부정수급을없애고부과대상을철저히점검하는한편징수율을높이는데총력을다하고 있

습니다. 또 국세청 전산화 이후 사업장 관리가 용이해져서 그 부분에 큰 문제는 없다고 봅니다.”

-- 당당장장이이 아아니니라라도도 근근시시일일 내내에에 적적립립금금이이 바바닥닥나나면면 이이렇렇다다 할할 담담보보도도 없없는는 공공단단 입입장장에에선선 아아예예

의의료료비비 지지급급이이 불불가가능능한한 것것 아아닌닌지지요요..

“건강보험 수입은 경기의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최근 1~2년 미국발 경제위기 이후 실직자도 많

아지고 경기가 나빠지면서 수입에 차질이 생겼는데, 올해는 상황이 많이 나아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

다. 바닥나는 일은 없을 것으로 생각듭니다.”

(중략)

112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113

제1장 명예훼손 사례

서울대 김�� 교수는“매년 쳇바퀴 돌 듯 보험료 인상만으로 땜질처방해서는 문제가 반복될 수

밖에 없다”며“불가피한 지출에 대해서는 국고와 보험료 등 사회적 분담을 높이고, 지출구조도 손봐

야 한다.”고 말했다. 김 교수의 설명이다.

“총체적인 방안이 시급합니다. 국고지원과 총액계약제, 포괄수가제, 주치의제, 지역별 병상 허가

제, 보험료율 인상 등등 고려할 수 있는 모든 재정이 바닥나서 의료비가 지급되지 않으면 의료인들

이 진료를 거부하게 될 것입니다. 이건 국가 위기입니다.”

건강보험 재정이 파탄 나면 병원이 진료를 해도 돈을 받을 수 없게 되므로 진료를 거부하는 사태

가 벌어지게 될 것이다. 이런 일을 상상이나 해보았는가.  보건복지부와 공단은 차입 운운하지만 매

월 수천억 원씩을 무얼 보고 대출해 주겠는가. 누가 봐도 국가적 재앙이 되고야 말 건보 재정 파탄에

대해 지금 관계자들은“그렇게 안될 것”이라고만 하고 있지 아무도 그 재앙을 막을 대책을 논의하고

있지 않다. 눈앞에 다가온 건보 재정 파탄, 이걸 누가 어떻게 막을 것인가. 이 지경이 되도록 사탕발

림으로 의료 혜택을 늘려온 작가들은 지금 어디서 숨죽이고 있는가.

조정신청취지

피신청인은 월간조선 사회면에 아래의 정정보도문을 게재하되, 제목은 조정대상기사의 부제목

활자 크기로 하고 본문은 조정대상기사의 본문활자 크기로 한다. 

〈신청인이 요구하는 정정보도문〉

11.. 제제 목목 : ‘재정파탄 코 앞에둔 건강보험’바로잡습니다.

22.. 내내 용용 : 본 월간조선은 2011년도 4월호에서“긴급진단 재정파탄 코앞에 둔 건강보험 이대로가면

4~5월중 건강보험 0원”이라는 제목으로“건강보험 재정이 이대로가면 4~5월 중에 바닥이 날것으

로 보이는데 아무도 문제해결에 나서지 않고 있다’면서, 특히 녹색전국연합의 주장을 인용하면서

“건보공단 정형근 이사장이 2008년 취임한 이후 2년만에 재정을 거덜냈다”고 보도하였으나 이는

사실과 다르기에 아래와 같이 이를 바로 잡습니다.

본 지는 건강보험 재정이 이대로 가면 4~5월 중에 바닥이 날 것으로 보이고, 공단 측 주장대로 된

들 현재 누적적립금이 6,650억 원에 불과해 최대한 노력한다 해도 올 상반기에는 완전히 바닥날 전



망이라고 보도하였습니다. 

그러나 건강보험공단에 확인한 결과, 2011년 1월분 건강보험료는 그 납부기한이 2월 10일이기

때문에‘2011년도 건강보험료인상분’이 보험료수입에 반영되지 않아 1월은 수입이 9.7% 증가에

그친 반면, 지출은 보장성강화 등에 따라 11.3% 증가되어 2,942억 원의 당월 적자가 발생되었던 것

이고, 이는 애당초 예상했던 수준이며, 같은 이유로 매년 1월에는 적자가 크게 발생하는 구조를 가지

고 있고, 

한편, 2월에는 보험료인상분이 반영됨으로써 수입이 증가되어 1,381억 원의 당월흑자를 기록하

였고, 3월에도 공단 위기경영에 따른 재정안정대책 추진 가시화 등의 영향으로 보험료수입 등은

9.2% 증가된 반면, 급여비지출은 8.5% 증가되어 776억 원의 당월 흑자를 기록하였으며, 

5월에는예년수준의‘약1조원이상직장정산보험료추가수입’이예상되어, 이러한건강보험재정흐름

의특성을감안하면하반기까지안정적인재정운영이가능한것으로확인돼해당기사를바로잡습니다. 

또한, 공단 이�� 팀장이“연구원 조사 결과 건강보험 진료비가 증가하는 원인의 62%가 수가 및

급여범위를 확대했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며“최근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에 따라 건강보험 진

료비가 점점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했다고 보도하였으나,

확인한 결과, 이�� 팀장이 직접 연구한 결과는 아니었고, 이�� 팀장이 다른 선행연구자의 연

구결과를 인용한 것을 본 지가 재인용한 것이었으며, 인용한‘표의 내용도 기사내용에 부합하는 내

용이 아닌 것이 확인돼 해당 기사를 바로잡습니다.

건강보험의 재정이 바닥나는 상황을 목전에 두고도 아무도 문제 해결에 나서지 않는다고 보도하

였으나,

확인한 결과, 재정위기 극복을 위하여 지난해 비상경영의 연장선상에서 2011년 1월 위기경영을

선포하고 19개 재정안정대책 과제를 선정하여 6,048억 원을 목표로‘성과 더 올리기’, ‘관리운영비

절감’등 초긴축 내핍경영과 치열한 내부경쟁으로 재정위기 극복을 위한 강도 높은 자구노력을 추

진 중에 있고, 이를 통하여 당기 적자폭을 2,000억 원 내외로 최소화할 계획에 있으며, 2010. 3월부

터 12월까지 각계 전문가 50여 명이 참여한‘건강보장선진화위원회’운영을 통하여 건강보장 선진

화를 위한 미래전략을 마련하고 있고, 보험재정 안정을 위한 각계각층의 전문가의 의견수렴을 하고

있으며, 건강보험 재정과 관련한 법률안 상정을 추진 지원하는 등 보험자로서 재정위기 극복을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정형근 이사장이 2008년 10월 취임한 이후 2년 만에 보험공단 재정을 거덜내고 말았다”고

114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115

제1장 명예훼손 사례

보도하였으나, 확인한 결과, 공단은 보험자로서 복지부의 지휘∙감독 하에 보험재정 관련 분석과 정

책영향을 점검하는 등 실무적으로 관리를 하고 있으며, 건강보험 재정운영에 관한 정책결정권이 없

고, 건강보험 재정운영 정책은 정부에서 매년 재정여건에 따라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에서 사회

적 합의로 결정되고 있으며, 보험료인상과 수가인상, 보장성강화 수준 결정 등 정책적∙제도적 요인

과, 이외에도 취업률∙임금상승율 등 경기영향에 따른 보험료수입 자연증가율에 따라 연도별로 재

정수지 변동 폭이 크게 발생할 수밖에 없어, 적자발생은 불가피한 상황이었습니다.

따라서 정형근 이사장이 2008년 취임한 이후 2년 만에 재정을 거덜 냈다는 내용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되어 이를 바로잡습니다.  

사건처리결과

조정성립

조정성립사항

조정성립사항 이행결과

월월간간조조선선 : 『의료산업화 위해 공공병원 점유율 50% 이상까지 끌어올려야』제하의 기사

(2011년 7월 22일자 164면)

내내 용용 : 지난 7월 12일 오전, 서울 마포구 염리동 168-9번지 소재 국민건강보험공단(건보공단)에

1. 피신청인은“최근 공단의 달라진 모습, 개혁성과”라는 주제로 새로이 공단을 취재하여 월간조선

2011년8월호또는9월호에기사를게재한다.

2. 신청인은이사건보도와관련한나머지청구를포기하며, 피신청인및소속임직원에게별도의민

ㆍ형사상책임을묻지아니한다.

2011. 6. 9.



도 장맛비가 내렸지만 날씨는 후덥지근했다. 시원함을 기대하고 이사장실이 있는 6층을 찾았지만

건물 밖과 별 차이가 없었다. 

안내를 맡은 노타이 차림의 건보공단 이�� 홍보실장은“섭씨 28도가 넘어야 냉방기를 가동할

수 있다”고 했다. “직원들 방이야 그럴 수 있지만 이사장실은 몰래 냉방기를 가동하는 것 아니냐”고

되묻자, 그는 고개를 가로저으며“직접 체험해 보라”고 했다. 기자 일행이 겉옷을 벗어야 할 정도로

이사장 접견실은 더웠다. 후텁지근한 접견실로 정형근(鄭亨根) 이사장이 나왔다. 넥타이를 매고 있

었다. 정 이사장의 임기는 취임 3주년이 되는 오는 9월 19일까지다.

-- 연연임임하하고고 싶싶은은 생생각각은은 없없습습니니까까..

“3년 했으면 됐지요. 어떤 점에서는 건강보험공단에서 일한 것을 고맙게 생각하는 게, 현재 가장 중

요한사회이슈인보건의료복지문제와IT 분야에문외한으로비슷했는데눈을뜨게됐다는점입니다.”

-- 건건보보공공단단의의 특특성성상상 보보건건의의료료복복지지 문문제제는는 이이해해되되는는데데 IITT 분분야야에에도도 눈눈을을 뜨뜨게게 됐됐다다는는 게게 선선뜻뜻 와와

닿닿지지 않않습습니니다다..

“우리 공단에서 그동안 차세대시스템, 통합경영시스템, 4대보험 징수통합시스템 등 많은 시스템 구

축사업을했습니다. 그과정에서IT에눈을뜨게된거죠. 우리나라는IT(정보기술) 강국이아니라IC(정

보소비) 강국이라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시스템 소프트웨어(OS) 등 소위 부가가치 높은 핵심기술과

부품은 모두 수입품입니다. 큰 것은 모두 놓치고 있다는 것입니다. IT가 닷컴 버블 이후 침체되었다가

제2의 변혁기를 맞은 변곡점을 2007년으로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IT산업과 관련, 과거 정부의

문제는 차치하고 현 정부의 문제점을 지적해 보면 정책기능 측면에서 정보통신부를 폐지하고 원천 과

학기술개발을소홀히했다는점을들수있습니다. 정통부의폐지는IT 자체를주력산업으로보지않고

다른산업을도와주는보조산업으로판단했기때문입니다. IT정책을선제적으로주도하고육성할책임

있는 부처가 없었던 결과 IT기술 주도권을 경쟁국에 넘겨주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

가우리나라기술인와이브로가LTE(유럽식4세대이동통신)에밀린것을꼽을수있습니다.”

-- 원원천천 과과학학기기술술 개개발발 분분야야는는 정정부부가가 적적극극적적으으로로 지지원원하하고고 있있는는 것것 아아닙닙니니까까..

“우리나라의 경우 신약(新藥)개발에 힘쓰고 있지만 아직 국제적인 수준에 미치는 제약사는 단 한

곳도 없습니다. 일본만 하더라도 국제적인 제약사가 10개나 됩니다. 기초과학 분야의 인재양성과 산

업육성에 너무 소홀히 한 탓이죠. 예를 들면, 세계적으로 유명한 로슈, 노바티스 등 제약사의 핵심 기

술자는 생물화학 등 기초학문을 전공한 독일인이 대부분입니다. 우리나라는 이러한 기초과학 분야

의 인재양성과 산업육성에 너무 소홀하여, 그나마 일부 유능한 인재들도 모두 외국 ...(후략)

116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117

제1장 명예훼손 사례

조정대상보도

미미디디어어오오늘늘 : 『경찰, VIP인출신고받고도묵살∙은폐했다』제하의기사(2011년4월30일자)

내내 용용: 부산경찰이 지난 2월 부산저축은행의 부당 인출 사례를 신고받고도 아무런 조사도 하지

않고 사건을 종결시키는 등 대형사건을 초기부터 묵살한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이 같은 사실이 드러

나 직무유기 의혹이 제기되자 경찰은 출동사실을 부인하는 등 은폐의혹까지 사고 있다. 

30일 부산 북부경찰서와 부산저축은행 피해자들에 따르면 김�� 부산저축은행 예금자 비상대책

사건개요

�피신청인은 조정대상기사에서 부산북부경찰서가 부산저축은행의 VIP 부당인출사례를 신고 받고도 아무

런 조사도 하지 않고 사건을 종결시켰으며, 신고인이 현장출동 경찰관에게 부당인출 예금주의 전화번호까

지 제시했으나 묵살 당했고, 경찰이 부당인출과 관련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수사를 의뢰받은 것이 2011년

3월말인것으로드러났다고보도했다.

�이에 대해 신청인은 신고자가 일방적으로 전화를 끊어 현장출동을 하지 않고 사건을 종결했으며, 부당인

출 예금주의 이름과 전화번호를 받은 적이 없고 부당인출과 관련하여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수사의뢰를 받

은 사실도 없는 등 VIP인출 신고를 묵살하거나 이를 은폐하였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며 정정보도와 신

청인들에게각1백만원씩, 총3억8천6백만원의손해배상을구하는조정을신청했다.

�심리결과, 담당중재부는 이 사건 보도에서 신청인들 개개인이 지명되거나 언급된 바 없고, 신청인들이 소

속된집단인부산북부경찰서만이명시되어있으므로, 신청인들개개인과이사건보도사이에구체적인연

관성이있다고인정하기어렵다며신청인들의청구를기각하였다.

부산북부경찰서소속경찰관인신청인들이부산저축은행의예금부당인출사례를

신고받고도아무런조사없이사건을종결시켰다는보도는사실이아니다.

사례 11

사 건 : 2011서울조정499∙500   정정∙손배청구

신 청 인 : 정○○ 외 385명

피신청인 : ㄜ미디어오늘

중 재 부 : 서울제6중재부

접 수 일 : 2011. 5. 11.



118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위원장이 부산저축은행이 영업정지된 다음날인 2월 18일 112에 부당인출 사례가 있다고 신고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부산저축은행이 영업정지된 지난 2월 17일 화명동 지점의 직원이 영업정지 직

전에 일부 고객에게 문자를 보내 인출해간 의혹이 있으니 CCTV를 통해 이 사실을 확인해달라고 구

체적인 사례를 들어 신고했다. 김 위원장은 신고를 받고 현장에 출동한 경찰들에게 부당인출 예금주

의 이름과 전화번호까지 제시했지만 경찰은 이를 묵살했다. 

그러나 경찰은 김 위원장 등 피해자들의 말과는 달리 출동 사실 자체를 부인하고 있어 초동 수사

를 제대로 하지 않은 것을 감추기 위해 거짓 해명을 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사고 있다. 

김��위원장은29일미디어오늘과인터뷰에서“부산저축은행이영업정지된지난2월18일부산저

축은행 화명지점에서 만난 다른 피해자 두 명으로부터 은행 직원의 지인과 VIP고객 두명이 영업정지

발표가 있기 전에 직원의 연락을 받고 각각 돈 1억 원과 3억 원을 미리 인출해갔다는 이야기를 전해 들

었다. 이말을듣고곧바로112로경찰에신고했더니경찰관2명이화명지점으로출동했다”고밝혔다.

김 위원장은“경찰에게‘부산저축은행이 사전인출의 증거를 인멸할 가능성이 있으니 CCTV를 확

보해달라’고 요청했고, 사전인출의 증거로 확보한 은행직원의 지인의 이름과 연락처, VIP고객의 이

름을 제시했으나 출동한 경찰은 CCTV 확보가 어렵다며 김 위원장의 주민번호와 연락처 등 인적사

항 만을 파악하고 돌아갔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부산지방경찰청과 화명지구대는 신고 접수 사실은 시인하면서도 경찰관 출동 사실

은부인하고 있다. 지난 18일 부산저축은행 화명동지점에 출동했다고 김 위원장이 지목한 화명지

구대 백�� 경위는 29일 기자와 만나“은행에서 장내가 소란스러우니 질서를 유지해달라는 요청

을 받고 17일 화명지점에 간 적이 있고, 18일 신고는 받았지만 김�� 위원장와 전화 통화만 했지

현장에 출동한 적은 없다”고 말했다. 하�� 화명지구대장도“백 경위가 현장에 출동한 적이 없다”

고 말했다. 

백 경위는“출동하려고 했지만 김 위원장이 자신의 위치를 정확하게 말하지 않았다”며“김 위원장

이 CCTV를 확보해달라는 이유를 구체적으로 말하지 않았기 때문에 별다른 조처를 취할 수 없었다”

고 말했다.

백 경위를 비롯한 이들 경찰들은“18일 신고를 받고‘전화상의 이야기만으로는 CCTV 를 확

보할 수 없으나, 북부경찰서 민원실에 상담을 하고 진정이나 고소를 하면 CCTV를 확보할 수 있

다’고 안내해줬으나 김 위원장이 고소 등의 조치를 하지 않아 사건을 종결했다”고 주장하고 있

다. 



백 경위는 또한 29일 부산저축은행 화명동지점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CCTV 확보 등에 나

서지 않은 것과 관련해‘사회적 파장 때문’이라고 달리 말하기도 했다. 그는‘접촉사고 때도 바로

CCTV를 보여주지 않느냐’는 기자의 질문에“임의제출이라든지(시에는) 그런 식으로 진행한다”면서

도“이 경우(부산저축은행 불법 사전인출 사건)는 대한민국이 소란스러운 중대한 사건이기 때문에

어렵다”고 말했다.

‘소란스럽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나와야 하지 않느냐’, ‘후폭풍을 예상해 확보하지 않은 것 아니

냐’등 기자들의 질문이 이어지자 백 경위는“제 나름대로 최선을 다했다”며“이런 일이 다시 생겨도

(CCTV를) 볼 수 있는 것은 권한 밖”이라고 답했다. 

또한경찰윗선에사건처리를어떻게보고했느냐는질문에대해백경위는“김위원장과의전화통화

내용을112지령실근무자에게보고했을뿐북부경찰서등상부에별도로보고하진않았다”고말했다. 

이에 대해 김 위원장은“112신고 후 지구대에서 전화가 와 화명동 지점이 어디인지를 알려주자 15

분 쯤 후에 경찰관 두명이 왔다”며“출동 사실이 없다고 하는 것은 명백한 거짓말”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경찰이 처음부터 수사를 제대로 하지 않은 것을 은폐하려는 것”이라면서“부당인출 사태

가 드러날 경우 보통 일이 아니라고 생각해서 그런 것 아니겠느냐”는 해석을 내놓았다. 

지난 21일 한겨레21 등에서 부산저축은행이 영업정지 직전 VIP 고객들의 예금을 부당인출해

줬다는 사실이 폭로되자 대검찰청 중앙수사부가 전면 수사에 나섰지만, 경찰과 검찰 등 수사 당

국이 처음부터 이같은 사실을 인지하고도 수사에 제대로 수사에 나서지 않았다는 지적을 사고 있

다.

경찰은 112신고 사건의 경우 현장에서 가장 가까운 지구대 등에 연락해 긴급 출동하는 것이 일반

적인 일처리방식이다. 그러나 누가 보더라도‘심각한 사안’을 신고받고도 본청에서 수사관들이 직접

나가지 않고 지구대에게만 조치를 취하도록 한 것은 경찰이 처음부터 이 사건을 제대로 수사할 의지

가 있었던 것인지 조차 의문시된다는 점에서 논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일반적 관행과도 달리 지구대

경찰관들이 현장에 출동하지도 않았다고 우기고 있는 것도 바로 이같은 사실을 은폐하기 위한 것 아

니냐는 의심을 사고 있다. 

2월 17일 부당인출 사태를 현장에서 즉각 파악해 부산저축은행 대표 등에게‘부당인출을 하지

말라’는 긴급공문까지 보낸 금융감독원이 경찰과 검찰에 수사를 의뢰한 것은 3월말인 것으로 드

러났다. 금감원이나 검찰, 경찰은 그러나 한겨레21의 보도 때 까지 역시 이같은 사실조차 공개하지

않았다. 부당인출 사태의 파장을 우려해 범정부 차원에서 최대한 이를 은폐하려 했다는 분석도 나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119

제1장 명예훼손 사례



120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오고 있다. 경찰이 불법 인출 사례를 신고받고도 수사에 나서지 않은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아 보

인다. 

조정신청취지

�피신청인은 인터넷미디어오늘(http://www.mediatoday.co.kr)의 홈페이지 초기화면 중앙상단에 아

래의 정정보도문을 5일 동안 게재하되, 제목을 클릭하면 정정보도문이 표시되게 하며 게재 후에는

기사 데이터베이스에 보관하도록 한다. 또한 원 조정대상기사(“경찰, VIP인출 신고 받고도 묵살∙은

폐했다”)의 기사 본문 하단에도 정정보도문을 게재하도록 한다. 

�피신청인은 신청인 정��외 385명에게 각 1,000,000원 씩(총 386,000,000원)을 지급하라.

<신청인이 요구하는 정정보도문>

11..제제 목목 : “경찰, VIP인출, 신고받고도 묵살∙은폐했다”바로잡습니다.

22..내내 용용 : 본 인터넷신문은 지난 4월 30일자 홈페이지 메인화면에“경찰, VIP인출, 신고받고도 묵살∙

은폐했다”는 제목으로 ① 경찰이 부산저축은행의 부당인출사례를 신고받고도 아무런 조사도 하지

않고 사건을 종결 시키고, ② 신고인이 현장출동 경찰관에게 부당인출 예금주의 이름과 전화번호까

지 제시했지만 이를 묵살했으며, ③ 경찰이 부당인출과 관련하여 금융감독원으로부터 3월말 수사의

뢰를 받은것으로 보도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사실 확인 결과, ① 경찰은 신고인에게 사건처리절차를 자세히 설명하였고, 위치를 문의하

였으나 신고자가 일방적으로 전화를 끊어 현장출동을 하지 않고 사건을 종결하였으며, ② 부당인출

예금주의 이름과 전화번호를 제시받은 사실도 없으며, ③ 또한 부당인출과 관련하여 금융감독원으

로부터 수사의뢰를 받은 사실도 없는 등 경찰이 VIP인출 신고를 묵살하거나 이를 은폐하였다는 봅

인터넷신문 기사내용은 사실이 아닌것으로 밝혀져 이를 바로잡습니다.   

사건처리결과

기각 결정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121

제1장 명예훼손 사례

기각 결정서

주 문

신청인들의각사건청구를모두기각한다.

이 유

1. 신청인의주장

피신청인은 2011년 4월 30일자 경제∙IT면「경찰, VIP인출 신고 받고도 묵살∙은폐했다」제하

의 기사에서 경찰이 부산저축은행 부당인출사례를 신고 받고도 아무런 조사 없이 사건을 종결시

키고, 신고인이 현장출동 경찰관에게 부당인출 예금주의 이름∙전화번호를 제시했으나 묵살했

으며, 부당인출과 관련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3월 말 수사의뢰를 받았다는 취지로 보도한 바 있

다. 이에 대해 신청인들은 신고인에게 사건처리절차를 설명하고 위치를 문의했으나 신고자가 일

방적으로 전화를 끊어 현장출동 없이 사건을 종결한 것이며, 부당인출 예금주의 이름∙전화번호

를 제시받은 바 없고, 부당인출과 관련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수사의뢰를 받은 사실도 없는 등

VIP인출신고를묵살하거나이를은폐한바없다며정정보도문과손해배상을청구하였다.

2. 판단

‘언론중재및피해구제등에관한법률’(이하‘법’이라한다) 제14조제1항에의하면, 사실적주

장에 관한 언론보도가 진실하지 아니함으로 인하여 피해를 입은 자는 정정보도를 청구할 수 있

고, 법 제18조 제1항에 의하면 해당 피해자는 그 피해의 배상에 대해 조정을 신청할 수 있는데, 여

기에서‘피해를입은자’라함은보도내용에서지명되거나보도내용과구체적인연관성이있음이

인정되어인격적, 사회적법익이침해된자를가리킨다.

살피건대, 이 사건 언론보도에는 신청인들 개개인이 지명되거나 언급된 바 없고, 다만 신청인

들이 소속된 집단인 부산북부경찰서만이 명시되어 있다. 신청인들은 자신들의 소속 집단이 이 사

건 보도로 인해 피해를 입었으므로 소속 구성원 개개인의 명예 역시 훼손됐다고 주장하나 다수인



122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을 포괄하는 범주나 개개인이 속한 집단만을 표시하는 형태의 집단명예훼손은 일반적으로 인정

되지 않는다는 점, 집단표시에 의한 비난은 통상적으로 개별구성원에 이르러서는 그 정도가 희석

되어 구성원의 사회적 평가에 영향을 미칠 정도에 이르지 않는다는 점, 집단의 크기가 상당히 커

신청인들 개개인에 대해 보도하고 있는 것이라 보기 어려운 점 등을 종합해보면 신청인들 개개인

과 이 사건 보도 사이에 구체적인 연관성이 있다고 인정하기 어렵다.  즉, 신청인들의 소속 집단이

언급되었다는 사정만으로 신청인들이 보도에서 지명되거나 그 내용과 구체적 연관성이 있다고

보기는 힘들다. 따라서 이 사건 보도가 신청인들의 인격적∙사회적 법익을 침해하였음을 인정할

만한근거가부족하므로신청인들의주장은이유없다.

3. 결론

그렇다면 신청인들의 이 사건 신청은 이유 없어 이를 기각하기로 하여‘언론중재 및 피해구제

등에관한법률’제21조제2항에의하여주문과같이결정한다.

2011. 5. 19.



조정대상보도

tt vv NN  : 「화성인바이러스」프로그램‘100억재산가복��편’제하의보도(2011년5월3일자24:00)

내내용용: ▷복��: 건국대학교쪽에있는주상복합에서혼자살고있습니다.

▷김성주: 본인소유집입니까?

▷복��: 네제소유집입니다.

▷김구라: 몇평?

▷복��: 70평

▷김구라: 그럼시가는어느정도18억?

▷복��: 15에서20억정도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123

제1장 명예훼손 사례

사건개요

�피신청인은 조정대상보도에서 건국대학교 앞 70평형대 아파트에 대한 출연자들의 토론 중 자료화면으로

해당아파트인근공인중개사인신청인이‘해당아파트는15억~16억’이라고언급하는인터뷰를내보냈다.

�이에 대해 신청인은 인터뷰에서 출연자의 소유 아파트는 65평형이며, 동 평형 중에서 상대적으로 선호도

가 낮은층이어서 15~16억 정도에 거래된다고 말했으나 마치 70평형대 아파트가 15~16억에 거래되는 것

처럼 편집, 자막 처리되어, 부동산경기침체로 민감한 입주민들의 항의에 정상적인 업무를 하지 못하고 있

다며정정보도와1억원의손해배상을구하는조정을신청했다.

�심리결과, 피신청인이 정정보도를 게재하고 신청인에게 1백5십만 원의 손해배상금을 지급하는 것으로 당

사자간에화해가이루어져조정이성립되었다.

건국대인근주상복합65평형의거래가격에대한신청인(공인중개사)의발언을

70평형에대한발언으로왜곡보도하여입주민들로부터항의를받고있다.

사례 12

사 건 : 2011서울조정502∙503   정정∙손배청구

신 청 인 : 원 ○ ○

피신청인 : 씨제이이앤엠ㄜ (tvN)

중 재 부 : 서울제7중재부

접 수 일 : 2011. 5. 12.



▷이경규: 15에서20억정도

▷김성주: 말로만들어서는참여러분감이잘안오실것같아요그래서실제복��씨의일상을저

희가좀따라가봤습니다. 실제살고있는모습입니다. 자함께보시죠.

▷아나운서: 한강근처에있는화성인의집

▷이경규: 저빌딩입니까

▷김구라: 네맞아요저건대에있는거

▷원○○: 유명장차관도많이사시고요유명연예인들특히아이돌스타같은분들도많이사십니다.

▷원○○: 15에서한16억정도거래가될것입니다.

▷아나운서: 전격공개되는화성인의집내부깔끔하고모던한모습의고급실내모든여자들이꿈꾸

는 집 그 자체. (화면에 화성인이 혼자지내는 70평대 아파트 자막) 하지만 혼자 지내기엔 넓은 공간 취

미생활도 집안에서 가능하다. 화성인이 좋아하는 만화책으로 가득한 방부터 영화관 부럽지 않은 완벽

한 시설을 갖춘 DVD방까지 있는데. 드디어 공개되는 화성인의 드레스룸 빼곡이 걸려있는 정장들은

365일 갈아입어도 남을 듯 한데. 여유롭게 출근준비를 하는 백억 자산가 화성인 삼년째 솔로인 이유를

알수없을정도로무엇하나부족해보이지않는데. 과연그의일상생활은어떤지직접따라가보았다.

▷스테프: 차는어떤걸주로

▷복��: 여기네대가다저의

(후략)

조정신청취지

�피신청인은 tvN <화성인 바이러스> 프로그램에서 조정대상기사와 동일한 방영시간대에 진행자로

하여금 아래와 같은 정정보도문 내용을 통상적인 속도로 낭독하게 하되, 조정대상기사의 화면과 함께

그아래자막으로정정보도문제목을계속표시하도록한다.

�피신청인은신청인에게금100,000,000원을지급하라.

<신청인이요구하는정정보도문>

11.. 제제 목목: 더샵스타시티관련정정보도문

124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22.. 내내 용용: 본방송이지난5월3일방영한화성인바이러스에서 방영된복��씨의 주택에대한가격에

대하여 단지내에 소재하는 중개업체인 ����공인중개사사무소 원�� 대표에게 인터뷰 요청한바,

복��씨 소유의 주택은 65평형인데 동 평형중에서는 상대적으로 선호도가 낮은층이어서 15억~16억

정도에거래가된다는대답을들은적이있습니다.

그러나 방영된 내용은 70평형대로 토론이 진행되었고 또한 가격을 이야기하는 영상의 자막에 70평

형대로 처리되어서 마치 더샵스타시티아파트의 70평형대 아파트가 15억~16억에 거래되는 것처럼 보

여져외부인들의인식에스타시티아파트의가격을평가절하할수도있는오해의소지를남겼습니다.

당사의확인되지않은방송으로인하여����공인중개사사무소원��대표와자양동더샵스타

시티아파트입주민여러분께정신적물질적인피해를입힌점에대하여정중히사과드립니다.

사건처리결과

조정성립

조정성립사항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125

제1장 명예훼손 사례

1. 보도문

가가.. 제제 목목: 바로잡습니다

나나.. 내내 용용 : 지난 5월 3일 <화성인바이러스> 프로그램 110회‘공개구혼! 3년째 솔로인 100억 자

산가’편에서 70평대 아파트를 소유하고 있는 100억대 자산가를 소개하면서, 해당 주택 가격이

15�16억 정도에 거래가 될 것이라는 공인중개사의 인터뷰를 방송한바 있습니다. 그러나, 사실

확인결과, 해당 공인중개사는 출연자 소유의 주택은 65평형의 낮은 층수이므로 15억�16억 정도

에거래가된다고답한것으로밝혀져이를바로잡습니다.

2. 피신청인은 위 정정보도문 내용과 정정보도문 방송일이 명시된 공문(신청인과 입주민들에

대한 사과문 포함)을 2011년 5월 25일까지 서울 광진구 자양동 227 더샵스타시티 아파트입주자



조정성립사항이행결과

tt vv NN :「화성인바이러스」프로그램‘바로잡습니다’제하의보도(2010년5월31일자24:00)

내내용용 : <조정성립사항참조>

126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대표회의앞으로발송한다.

3. 피신청인은 위보도문을 2011년5월31일(화) 밤12시에 방송하는 tvN <화성인 바이러스> 프

로그램 중에 보도하되, 피신청인 소속 아나운서 중 1명이 통상적인 진행속도보다 빠르지 않은 속

도로내용을낭독하고, 내용은화면에자막으로처리한다.

4. 피신청인은 신청인에게 2011년 5월 31일까지 금 1백50만원을 지급한다. 이행이 지체될 경

우지급기일다음날부터완제일까지연20%의비율에의한금원을가산하여지급한다.

5. 신청인은피신청인이위사항을모두이행한경우본건과관련하여피신청인과소속임직원

에대해손해배상을포함하여민∙형사상책임을묻지아니한다.

2011. 5. 20.



조정대상보도

SSBBSS--TTVV  : (1) 「8시뉴스」프로그램“[단독] 해병대, 판매용‘현빈군화보집’제작”제하의보도

(2011년5월11일자20:00)

내내 용용: ▷앵커 : 해병대가 현빈의 군 훈련 모습을 홍보용 화보로 제작중인 것으로 SBS 취재결과

드러났습니다. 이것을팔아서수익까지내겠다는계획이어서논란이예상됩니다.

이��기자의단독보도입니다. 

▷기자: 드라마‘시크릿가든’이후한류스타로떠오른배우현빈. 

지난 3월 해병대에 자원입대해 7주간의 신병교육을 마치고 한 달 전부터 백령도에 배치돼 복무중입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127

제1장 명예훼손 사례

사건개요

�피신청인은 조정대상보도에서 해병대가 배우 현빈의 훈련모습과 병영생활을 담은 화보를 제작하는데 있

어 출판사로부터 수익금의 일부를 받는 조건으로 제작권을 넘겨주었다가 이 내용이 방송되자 수익금을 받

지않기로최종결정내렸다고보도했다.

�이에 대해 신청인은 해당 화보집은 현빈이 중심이 아닌 해병대 일반 홍보 성격의 화보집이며, 수익금을 대

가로 제작권을 넘기지 않았고 수익금 활용을 전제로 한 판매 논의는 없었다며 정정보도를 구하는 조정을

신청했다.

�심리결과, 피신청인이 신청인의 주장을 담은 반론보도를 게재하는 것으로 당사자 간에 화해가 이루어져

조정이성립되었다.

해병대가해병대소속연예인의병영생활화보집을수익을목적으로제작하고자

한것처럼잘못보도했다.

사례 13

사 건 : 2011서울조정530   정정∙손배청구

신 청 인 : 해병대사령부

피신청인 : ㄜ에스비에스

중 재 부 : 서울제7중재부

접 수 일 : 2011. 5. 17.



니다.

▷해병대는이런현빈의훈련모습과병영생활을담은화보집을제작중인것으로확인됐습니다.

▷사진작가와집필작가가전담배치돼제작에참여하고있습니다.

▷해병대가민간출판사에위탁을의뢰했고올연말쯤출간될예정입니다.

▷화보집 출연료에 대해서는 군과 현빈 기획사 측 간에 의견차이가 있었지만 제공하지 않는 쪽으로

조율됐습니다.

▷제복을입고공무를집행하는공무원에게는초상권이적용되지않기때문입니다.

▷현빈은무료로참여한다는동의서에서명한것으로알려졌습니다.

▷그러나해병대는화보집을대외판매용으로추진하고있습니다.

▷출판사로부터수익금의일부를제공받는조건으로화보집제작권을준것으로전해졌습니다.

▷육해공 각 군이 발간하는 홍보책자가 별도 예산을 편성받아 제작되고 무료로 배포되고 있는 것에

비하면매우이례적입니다.

▷해병대는 유료판매 여부를 확인하는 질문에는 구체적 언급을 피한 채“화보집은 현빈이 아닌 해

병대홍보를위해추진중”이라고만밝혔습니다.

(2) 「8시뉴스」프로그램“해병대‘현빈화보집, 수익금받지않겠다’”제하의보도

(2011년5월12일자20:00)

해병대는 현빈 화보집 제작과 관련된 어제(11일) SBS 8시뉴스 보도에 대해 책 판매에 따른 출판 수

익금을받지않기로했다고밝혔습니다. 

해병대 관계자는“화보집은 군 홍보용으로만 사용될 뿐 출판사로부터 어떤 수익금도 받지 않기로

최종결정을내렸다”고설명했습니다.

조정신청취지

피신청인은 <SBS 8시 뉴스> 프로그램에서 조정대상기사와 동일한 방영 시간대에 진행자로 하여금

아래와 같은 정정보도문 내용을 통상적인 속도로 낭독하게 하되, 조정대상 기사의 화면과 함께 그 아

래자막으로정정보도문제목을계속표시하도록한다.

128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신청인이요구하는정정보도문〉

11.. 제제 목목: 〈해병대, 판매용현빈군화보집제작〉관련정정보도문

22.. 내내 용용 : 본 방송은 지난 5월 11일(수) SBS 8시 뉴스 프로그램에서「해병대, 판매용 현빈 군 화보집 제

작」이라는 제목으로 해병대가 해병대를 소재로 한 도서를 제작하는데 있어 출판사로부터 수익금의 일

부를 받는다고 보도하였으며, 5월 12(목)에는「해병대, “현빈 화보집 수익금 받지 않겠다”」라는 제목으

로“해병대가 수익금도 받지 않기로 최종 결정을 내렸다”고 보도하였습니다. 그러나 해병대사령부에

확인한결과, 해병대는 해병대를소재로한도서제작을지원하는데 있어출판사로부터 수익금의 일부

를받는조건으로제작권을주었다거나수익금을받지않기로최종결정을내렸다는보도는사실이아

님을확인하여해당기사를바로잡습니다.

조정신청후경과

조정신청취하

조정신청후피신청인조치사항

SSBBSS--TTVV : 「8시뉴스」프로그램“해병대‘현빈홍보도서수익금검토한적없어’”제하의보도

(2011년5월31일자20:00)

내내 용용 : 지난 5월11일 SBS 8시뉴스에서 보도된‘해병대, 판매용 현빈 화보집 제작’기사와 관련해,

해병대는“출판사로부터 수익금의 일부라도 받거나 수익금을 댓가로 제작권을 준 사실이 없다”고 밝

혀왔습니다.

해병대는 반론을 통해“화보집은 현빈 중심이 아닌 해병대 일반 홍보 성격으로 제작되며 수익금 활

용을전제로한판매논의는애초부터없었다”고밝혔습니다.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129

제1장 명예훼손 사례



조정대상보도

노노컷컷뉴뉴스스 : 『연인에서앙숙으로...”줬던선물다내놔”협박에고소로맞불』제하의기사

(2011년5월19일자)

내내 용용: 그녀는예뻤다. 솜털이남아있던김��(25, 여)씨의하얀얼굴은웃을때마다발그스르하게물들

었다. 

가늘고흰손가락으로치는김씨의키보드소리는밴드연습이끝난뒤에도서��(28, 남)씨의귓가를종

일맴돌았다. 밴드동호회모임을하는날이면서씨는아침부터가슴이쿵쿵거렸다. 

서씨는작고예쁜그녀를지켜주고싶었다. 천천히다가갔고, 둘은연인이됐다. 벌써1년6개월도지난일이다. 

130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사건개요

�피신청인은 조정대상기사에서 신청인이 1년6개월간 사귀어 오던 여자친구가 변심하자, 찾아가 폭언을 퍼

붓고전화와문자메시지로협박하여여자친구로부터고소를당해경찰조사를받았으며, 이후무고죄로맞

고소했다가취하했다고보도했다.

�이에 대해 신청인은 고소 중에 있는 사건을 일방의 진술만을 바탕으로 기사를 작성하였으며, 여자친구에

게 협박한 사실이 없으며 고소 또한 취하하지 않았고, 공인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나이, 직업, 본명에 가까

운 가명 사용 등으로 사건 당사자가 신청인인줄 알 수 있게 보도하여 인격권을 침해당했다며 정정보도와 1

천만원의손해배상을구하는조정을신청했다.

�심리결과, 피신청인이 정정보도를 게재하고 신청인에게 1백5십만 원의 손해배상을 지급하는 것으로 당사

자간에화해가이루어져조정이성립되었다.

신청인이헤어진연인을수차례협박하여고소당했고, 무고죄로맞고소했다가

돌연취하했다고보도했으나이는사실이아니다.

사례 14

사 건 : 2011서울조정547∙548   정정∙손배청구

신 청 인 : 서 ○ ○

피신청인 : ㄜ씨비에스아이 (노컷뉴스)

중 재 부 : 서울제4중재부

접 수 일 : 2011. 5. 24.



항상밝은김씨였지만그녀의얼굴에는종종그늘이드리웠다. 갓학생티를벗은여대생이칠순을앞둔홀

어머니를모시고한가정을꾸리는것이쉽지는않았기때문이다. 

대기업에다니던서씨는김씨에게조금이나마힘이되고싶었다. 

매달용돈(10만원)을주고기념일이면선물을아끼지않았다. 등록금까지내줬다. 그렇게그녀에게쓴돈이

400만원이넘었다. 

김씨에게쓴돈이아깝다고생각한적은없었다. 다만서씨는김씨의모든것이궁금했다. 집에있다는김

씨의말을확인하기위해집으로전화를하고, 자고있다는그녀를깨워달라고했을뿐이다. 김씨는언제부터

인가서씨의이런행동을답답해하는것같았다. 

한달전, 서씨는이별통보를받았다. 그리고김씨에게는곧새남자친구가생겼다. 

서씨는가슴속에서끓어오르는감정을느꼈다. 용돈을주고등록금까지대신내줬는데자신에게는돈만

받고다른남자를만났다고생각하니화가치밀어올랐다. 김씨를찾아가폭언을퍼붓기시작했다. 

‘그동안선물한물건값을물어내라’, ‘평생에가장후회할일이될만큼힘들게만들겠다’

전화와문자메시지로‘가만히있지않겠다’며협박문자를보내기도수차례다. 

김씨를찾아가서는그녀의새남자친구의부모님까지찾아가겠다고공언했다. ‘네아들이무슨짓을한줄

아느냐’, ‘남의여자빼앗아서만나고있다’말하겠다고협박했다. 

헤어진뒤수차례협박전화와문자메시지를받아온김씨는결국서씨를고소했다. 

서울마포경찰서는김씨가‘헤어진남자친구서씨가지난달부터최근까지수차례에걸쳐집으로찾아와

폭언을퍼붓고, 전화와문자메시지로협박했다’는내용의고소장을접수했다고18일밝혔다. 

경찰조사에서김씨는“최근헤어진서씨가계속따라다니면서괴롭혔다”며“고소장을접수한뒤에는혼

인빙자간음죄로맞고소하겠다고협박했다”고주장했다. 

김씨는“나도잘못한점이있기때문에참으려고했지만현재남자친구부모님에게까지찾아가서협박하

겠다고해서고소했다”고말했다. 

이에대해서씨는‘김씨가혼인을빙자해돈과선물을받았다’며‘교제하는기간동안김씨에게줬던용

돈과등록금, 선물값을모두돌려달라’고주장하고있는것으로전해졌다. 

하지만경찰은“연인관계를유지하면서주고받은선물이나선심성돈은돌려받기힘들다”는입장인것으

로알려지고있다. 

한편서씨는지난15일경찰조사를받은뒤16일무고죄로김씨를맞고소했다가어떤이유에선지17일

고소를취하했다.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131

제1장 명예훼손 사례



조정신청취지

�피신청인은노컷뉴스(www.nocutnews.co.kr)의홈페이지사회면초기화면중앙상단에아래의정정보도문

제목을1일동안게재하되, 제목을클릭하면정정보도문이표시되게하며게재후에는기사데이터베이스에

보관하도록한다.

�피신청인은신청인에게일금10,000,000원을지급하라.

〈신청인이요구하는정정보도문〉

11.. 제제 목목: “연인에서앙숙으로…‘줬던선물다내놔’협박에고소로맞불”관련정정보도문

22.. 내내 용용: 본사는지난5월19일자“연인에서앙숙으로…‘줬던선물다내놔’협박에고소로맞불”제하의

기사에서서모씨가김씨를찾아가폭언을퍼붓고전화와문자메시지로협박문자를수차례보내고협박했고

결국고소했다가취하했다고보도한바있습니다.

그러나확인결과, 서모씨는그런사실이없었으며, 고소도취하하지않은것으로확인되어해당기사를정

정합니다.

본사는확인이되지않은사실을마치사실인냥보도하고진실이아닌부분을진실처럼보도하였으며고

소자일방의입장에서작성하였습니다.  이에서모씨에게사과합니다.

사건처리결과

조정성립

조정성립사항

132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1. 보도문

가가.. 제제 목목:  “연인에서앙숙으로…‘줬던선물다내놔’협박에고소로맞불”관련정정보도문



조정성립사항이행결과

노노컷컷뉴뉴스스: 『“연인에서앙숙으로…‘줬던선물다내놔’협박에고소로맞불”관련정정보도문』제하의기사

(2011년6월2일자)

내내 용용: <조정성립사항참조>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133

제1장 명예훼손 사례

나나.. 내내 용용:  본신문은지난5월19일자“연인에서앙숙으로…‘줬던선물다내놔’협박에고소로

맞불”제하의 기사에서 서모씨가 연인관계였던 김씨와 헤어진 뒤 수차례 협박전화와 문자메시지

를수차례보내고소를당한바있고, 서씨또한이에대해무고죄로고소한뒤취하했다고보도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확인결과, 서모씨는 해당사건에 대해 고소를 취하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져

이를바로잡습니다.

또한 서모씨는 김씨를 상대로 수차례 협박전화를 하거나 문자메시지를 보낸 사실이 없었다고

알려왔으며, 이에 본 신문은 아직 확인되지 않은 고소사실을 마치 사실인양 보도한 점과 관련해

서모씨에게심심한유감의뜻을전합니다.

2. 피신청인은 제1항의 보도문을 2011년 6월 3일까지 노컷뉴스 홈페이지 사회면 중앙상단에

위1.항의보도문제목을7일동안게재한다.

3. 피신청인이 제2항의 이행을 지체하는 경우, 그 이행기일 다음날부터 실제로 이행이 이루어

진날까지매일100만원의비율에의한금원을지급한다.

4. 피신청인은 신청인에게 2011년 6월 30일까지 금 1백만원을 지급한다. 이행이 지체될 경우

지급기일다음날부터완제일까지연20%의비율에의한금원을가산하여지급한다.

5. 피신청인이 제2, 3, 4항을 이행한 경우, 신청인은 본 건과 관련한 나머지 일체의 청구를 포기

하고, 이 사건 조정대상기사와 관련하여 피신청인 및 소속 임직원에게 더 이상의 민∙형사상 책

임을묻지아니한다.

2011. 5. 31.



사건개요

�피신청인은 조정대상기사에서 서울특별시교육청이 무상급식에 대한 예산을 자체 충당가능하다고 밝혔으

나, 교육환경 개선 사업비 135억을 포함해 교육비특별회계 예산 절감 계획에 따라 1천억 원을 절감하는 등

무상급식예산확보를위해다른예산을줄이고있다고보도했다.

�이에 대해 신청인은 예산 절감은 교육재정 절감 방침에 따라 매년 추진해왔으며, 그 금액 또한 최근 3년간

크게 다르지 않으며, 교육환경 개선 사업비 135억 원은 서울시의회의 예산 낭비 지적과 기존의 전면 보수

로 인한 낭비사례를 개선하기 위해 시민들과 함께 재조사하여 절감한 사항으로 무상급식과 관련이 없다며

정정보도를구하는조정을신청했다.

�심리결과, 피신청인이 신청인의 주장을 반론보도로 게재하는 것으로 당사자 간에 화해가 이루어져 조정이

성립되었다.

조정대상보도

동동아아일일보보 : 『무상급식예산자체충당가능하다더니결국…서울교육청, 시설비135억또깎아』

제하의기사(2011년4월29일자A14면)

내내 용용 : 서울시교육청이교육사업비와시설사업비1000억원을절감하면서교육환경개선사업비를125

억원을줄인데이어135억원을다시삭감한것으로확인됐다. 무상급식(1162억원) 비용때문에다른예산

을줄여야한다는지적이또한번현실화된셈이다.

동아일보가주영길서울시의원(한나라당)을통해28일입수한‘2011년도교육환경개선사업예산의효율

적운용추진계획’에따르면시교육청은시설사업비에947억원을배정키로했다.

134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서울시교육청의교육환경개선사업비추가삭감이‘무상급식’때문이라는

보도는사실이아니다.

사례 15

사 건 : 2011서울조정645 (2011서울조정646과 병합)  정정청구

신 청 인 : 서울특별시교육청

피신청인 : ㄜ동아일보

중 재 부 : 서울제1중재부

접 수 일 : 2011. 6. 2.



교육환경개선은학교의낡은화장실, 전기∙소방시설, 외벽등을고치는사업. 처음에는524개교에1207

억원을들일계획이었다. 지난해(2351억원)의절반수준. 하지만예산절감계획에따라125억원을줄였다가

최근4개분야(화장실냉난방바닥창호) 개선대상202개교의시설을점검한뒤135억원을더삭감하기로했

다. 두차례에걸쳐260억원이줄어들면서32개교(67억원)는아예보수공사를못하게됐고492개교(193억

원)는공사비가절반이하로줄었다. 

A중의경우4개층의화장실을고치는데필요한3억3600만원이모두삭감됐다. 학교관계자는“1997년개

교한이래한번도못고쳐문짝이떨어지는등화장실이낡았는데예산부족으로고칠수없다고교육청관

계자가말했다”고전했다.

B중역시화장실4개층보수비가45%(1억8400만원) 줄었다. 이학교관계자는“학부모의민원이많아다

른데쓸학교예산을돌려서라도고쳐야할것같다”며“무상급식때문인것같다”고말했다.

‘교육비특별회계예산절감계획’에따라1000억원을절감하는데대해시교육청은“교부금이줄어들

가능성에대비하기위해서지꼭무상급식때문은아니다”라고해명했지만사실과다른것으로확인됐다. 

▶본보3월25일자A14면참조

45개교실창문교체사업비48%(1억2600만원)가줄어든C중은“무상급식때문에예산이줄었다고시교

육청관계자가말했다. 교육감의시책이시설보다먹는것에있다면어쩔수없지만요즘학생은좋은시설에

서공부하길원한다”고했다.

그러나시교육청관계자는“일부만고쳐도되는데전체를개축하는데따른예산낭비를막기위해서다. 절

감된예산은추경시온수시설설치등에반영할것”이라고해명했다.

하지만또다른관계자는“무상급식과다른복지비로본예산을지난해보다3006억원을늘려더이상의추

경은불가능하다. 노후화한학교는점점늘어나는데개∙보수를미루면언젠가는시설문제가교육감의발

목을잡게될것”이라고지적했다.

조정신청취지

피신청인은동아일보사회면좌측상단에상자기사로아래의정정보도문을게재하되, 제목은조정대상기

사의부제목활자크기로하고본문은조정대상기사의본문활자크기로한다.

〈신청인이요구하는정정보도문〉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135

제1장 명예훼손 사례



136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11..제제 목목: ‘서울교육청, 무상급식예산관련’바로잡습니다. (또는서울교육청, 무상급식관련정정보도문)

22..내내 용용: 본신문은지난4월29일자사회면에“무상급식예산자체충당가능하다더니결국…서울교육청, 시

설비135억원또깍아”라는제목으로서울시교육청에서무상급식비용때문에1,000억원의예산절감과시

설비135억원을줄여야한다고보도하였습니다.

그러나서울시교육청에확인한결과, 예산절감은정부의교육재정절감방침등에따라매년추진하는사항이

며, 시설비135억원은서울시의회의예산낭비지적과기존의전면보수로인한낭비사례를개선하기위해시민

들과함께재조사하여절감한사항으로무상급식비용때문이아닌것으로확인돼해당기사를바로잡습니다.   

사건처리결과

조정성립

조정성립사항

1. 보도문

가가.. 제제 목목: 반론보도문

나나.. 내내 용용 : 본 보 4월 29일자 A14면「무상급식 예산 자체 충당 가능하더더니 결국 … 서울교육

청, 시설비 135억 또 깎아」제목의 기사와 관련, 서울시교육청은“예산 절감은 정부의 교육재

정 절감 방침 등에 따라 매년 추진하는 사항이며, 시설비 135억원은 기존의 전면 보수로 인한

낭비사례 등을 개선하기 위해 절감한 것으로 무상급식 비용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밝혀

왔습니다.

2. 피신청인 (주)동아일보는 위 보도문을 2011년 7월 4일부터 8일 사이에 피신청인이 발행하는

<동아일보> 종합 2면에 보도하되, 제목은 조정대상기사의 부제목활자크기(202개교 실사... 환경

개선 막힌 학교들“황당”)로 하고, 본문은 조정대상기사의 본문 활자크기 및 줄간격과 동일하게

한다.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137

제1장 명예훼손 사례

3. 피신청인 (주)동아닷컴은 위 보도문을 2011년 7월 8일까지 <동아닷컴> 홈페이지 조정대상

기사 하단에 게재하여 기사 데이터베이스에 보관, 조정대상기사 검색 시 함께 검색되도록 한다.

단, 제목및본문의활자크기, 줄간격은통상의크기로한다.

4. 피신청인들이위2., 3.항의이행을지체하는경우, 위이행기일다음날부터실제로이행이이

루어진날까지각매일100만원의비율에의한금원을지급한다.

5. 신청인은 피신청인들이 위 사항을 이행한 경우 피신청인들에 대한 나머지 일체의 청구를 포

기하고, 본 건과 관련하여 피신청인들과 소속 임직원에 대해 별도의 민∙형사상 책임을 묻지 아

니한다.

2011. 7. 1.

조정성립사항 이행결과

�

동동아아일일보보:  『반론보도문』제하의기사(2011년7월8일자2면)

내내 용용: <조정성립사항참조>

�

동동아아닷닷컴컴:  『반론보도문4월29일자 A14면』제하의기사(2011년7월8일자)

내내 용용: <조정성립사항참조>



조정대상보도

한한경경닷닷컴컴 : 『황우석용인연구실땅놓고보증금분쟁』제하의기사(2011년6월14일자)

내내 용용: [한경속보]황우석박사의연구실이있는경기도용인토지에대해보증금분쟁이벌어졌다.

14일법원에따르면제이콤채권자인이모씨등27명은이날강�� 전제이콤대표를상대로“임대보증금

4억5000만원을반환하라”며소송을냈다. 소장에따르면강전대표는제이콤과함께지난해7월자신의소

유인경기도용인시처인구양지면��리���등5필지에대해보증금6억원, 임대료월1,100만원조건

으로임대차계약을체결했다.

강전대표는강��동아제약회장의아들인강��수석무역대표의6촌동생이자황우석박사의처남이

다. 제이콤이이땅을임대한것은황우석박사를위한줄기세포시험장을만들어각종실험을할수있게하

138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사건개요

�피신청인은조정대상보도에서 신청인에게연구소를 임대해줬던제이콤의부도로인해신청인이연구책임

자로있는경기도용인연구소의부지가보증금분쟁에휘말렸다고보도했다.

�이에 대해 신청인은 연구소 관련 보증금 분쟁 사실이 전혀 없으며, 기사에서 언급하고 있는 연구소의 주소

는 실제 연구소의 주소와 전혀 다르고 주식시장과는 상관없는 비영리 재단을 만들어 공익적 연구를 해온

신청인과 (재)수암생명공학연구원이 마치‘제이콤’이라는 사기업과 관련성을 맺어온 것처럼 오인되어 명

예가실추되었다며정정보도를청구하는조정을신청했다.

�심리결과, 피신청인이정정보도를게재하는것으로당사자간에화해가이루어져조정이성립되었다.

용인지역모토지에대한보증금분쟁을보도하면서, 신청인이관련된것처럼

잘못보도해피해를입었다.

사례 16

사 건 : 2011서울조정735   정정청구

신 청 인 : 황 우 석

피신청인 : ㄜ한경닷컴

중 재 부 : 서울제3중재부

접 수 일 : 2011. 6. 29.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139

제1장 명예훼손 사례

기위해서였다.

그러나이씨등은제이콤부도로임대계약을유지할이유가없어졌다며해지한다는내용증명을보냈다. 채

권단은제이콤에대해3억5000만원의원금과지연이자에대한채권을갖고있으며제이콤의임차보증금반

환청구권을넘겨받았다고주장하고있다.

그러나제이콤은채권단에돈을변제하기곤란해지자임대차보증금을채권단에게양도하기로하고처리

권한을김모씨에게위임했다. 김씨는이를채권단대표인원고이씨에게양도하고강전대표에게통지했다.

이씨등은“계약당시당사자들이임차회사의부도로현저한사정변경이생겨계약을유지하는것이명백히

부당하다”고주장했다.

조정신청취지

피신청인은한경닷컴(www.hankyung.com)의홈페이지사회면초기화면중앙상단에아래의정정보도문제

목을3일동안게재하되, 제목을클릭하면정정보도문이표시되게하며게재후에는기사데이터베이스에

보관토록한다. 또한원조정대상기사(“황우석용인연구실땅놓고보증금분쟁”)의기사본문하단에도정

정보도문을게재하도록한다.

〈신청인이요구하는정정보도문〉

11.. 제제 목목: “황우석용인연구실땅놓고보증금분쟁금분쟁”관련정정보도문

22.. 내내 용용 : 본 인터넷신문은 지난 2011년 6월 14일자 속보로“황우석 용인연구실 땅 놓고보증금 분쟁

금분쟁”이라는제목의기사를보도하였습니다. 

그러나 사실을 확인한 결과, 황우석 박사와 황우석 박사가 재직 중인 (재)수암생명공학연구원은 기

사의내용과아무런상관이없는것으로확인돼해당기사를바로잡습니다.

사건처리결과

조정성립



140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조정성립사항이행결과

한한경경닷닷컴컴 : 『[정정보도]‘황우석용인연구실땅보증금분쟁’관련』제하의기사

(2011년7월7일자)

내내 용용: <조정성립사항참조>

조정성립사항

1. 보도문

가가.. 제제 목목:  ‘황우석용인연구실땅보증금분쟁’관련정정보도

나나.. 본본 문문:  한경닷컴은지난6월14일자<황우석용인연구실땅놓고보증금분쟁>관련기사에서‘황

우석박사의연구실이있는경기도용인토지에대해보증금분쟁이벌어졌다’고보도했습니다.

그러나, 확인결과황박사가연구책임자로있는수암생명공학연구원은보증금분쟁에얽힌사실이

없고, 보도에서언급한제이콤이란기업과수암생명공학연구원은아무런관련이없는것으로밝혀져

바로잡습니다.

2. 피신청인은위보도문을2011. 7. 11.까지한경닷컴(http://www.hankyung.com/) 초기화면에24시간이

상게시하되, 제목을클릭하면본문이연결되도록하고, 제목과본문의각활자크기는조정대상기사의

제목과본문의활자크기와각같게한다.

3. 2.항의이행을완료한후에는조정대상기사(황우석용인연구실땅놓고보증금분쟁) 기사의하단부

에위보도문을이어서게시하되, 조정대상기사를이미삭제한경우에는그러하지아니한다.

2011. 7. 7.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141

제1장 명예훼손 사례

조정대상보도

남남해해뉴뉴스스 : (1) 『검찰은정군수도철저히조사해야한다.』제하의기사(2011년5월26일자)

내내 용용: 정군수는4월29일군청회의실에서검찰발표에대한기자회견을하면서거짓말을했다.

지금은 장뇌삼 사건으로 군수 부인을 비롯한 고위 공무원들이 뇌물수수 및 배임 등의 혐의로 검찰

에입건되어3차공판까지진행되었고6월3일제4차공판을앞두고있다.

검찰은 이 사건과 관련된 사람 6명을 기소하면서 지난달 28일 이례적으로 보도자료를 내었다. 민감

한 사안이라 정군수는 바로 뒷날 자청하여 군청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하면서 사실과 다른 거짓말을

함으로써남해사회에서파문을일으키고있다.

(중략)

사건개요

�피신청인은 조정대상기사에서 군수인 신청인이 부하직원에게 승진약속을 하고 부당한 지시를 했고, 남해

군수와 공무원들은 이미 범죄 집단이며, 삼성중공업과의 MOU 파기는 경솔한 군수의 일방적인 사업포기

였다고보도했다. 

�이에 대해 신청인은 피신청인이 근거 없는 소문을 보도하였고, 기고자의 악의적인 주장을 게재했으며, 경

기침체등불가항력적인사정으로MOU가파기된것을신청인에게책임을전가하는등사실관계를왜곡하

여신청인의명예가훼손당했다며정정보도와1억원의손해배상을구하는조정을신청했다.

�심리결과, 담당중재부는 피신청인이 정정보도를 게재하고 신청인에게 1천만 원의 손해배상을 지급하라는

취지의조정을갈음하는결정을내렸으나, 피신청인이이의를신청하여자동소제기되었다.

남해군수인신청인이부하직원에게승진약속을해주고부당한일을시키는등

문제가많은것처럼잘못보도했다.

사례 17

사 건 : 2011경남조정83∙84   정정∙손배청구

신 청 인 : 정 현 태

피신청인 : 정 ○ ○ (남해뉴스)

중 재 부 : 경남중재부

접 수 일 : 2011. 7. 22.



142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검찰은 공소장에 정군수 부인이“2009년 8월과 2010년 7월에 이 사업의 실제 사장인 유��씨로부

터보조금사업에대한편의제공청탁명목으로남편인정현태군수에게주는뇌물이라는사실을알면

서1800만원을받은혐의”로제3자뇌물취득혐의로기소했다.

만약 정군수 부인의 제3자 뇌물수수혐의가 사실로 드러나면 정군수는 부인이 받은 뇌물의 대가로 1

차사업자에게편익을제공하려고전행정력과측근의원들까지동원했다고볼수있다.

군수의 부당한 지시 때문에 군청 공무원들이 곤혹을 치르고 있는 것은 비록 장뇌삼 사건뿐만 아니

고100억짜리공사의해괴망측한입찰사건도마찬가지다.

이 사건은 군내 언론보다 KBS 방송에서 먼저 보도됨으로써 드러나게 됐다. 이 정도 큰 공사의 입찰

은반드시조달청에서하도록되어있다. 

그런데 남해군에서는 조달청에 입찰을 의뢰하면서 입찰 자격을 과도하게 제한하여 입찰 해 줄 것을

부탁했다고 한다. 그러나 부당한 요구를 조달청에서 거절하자 남해군에서 직접 입찰을 하는 무리수를

둠으로써군수측근업자에게공사를주기위해짜고치는고스톱이라는강한의혹을사고있다.

이사건과관련해공무원들사이에서는입소문이무성하다.

담당 공무원이 절대 그런 일을 혼자서 감행할 사람이 아닌데 윗선으로부터 승진약속을 받고 했다는

소문이공무원사회에퍼져있다고한다.

(중략)

부당한 입찰을 지시를 한 몸통은 빠져 나가고 지시를 받은 하위직 공무원만 욕을 듣게 해서는 안 된

다. 군의회가 자료 요청을 했다고 하니 지켜 볼 일이지만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무슨 조치를 취해

야한다. 조례를만들든지감사청구를하든지고발을하든지지켜보겠다.

검찰은 정군수 부인의 뇌물수수 혐의가 사실로 드러나면 그 대가로 편익을 제공 하려 했던 정군수

의혐의에대해서도철저히조사를해야한다.

그리고최종결재자로서의정군수에대한조사도철저히해야한다.

(2) 『남해뉴스후원회를결성하며』제하의기사(2011년5월30일자)

남해뉴스후원회결성취지문

남해뉴스를사랑하는애독자들이후원회를결성했다.

우리나라언론역사상그예를찾아보기어려운극히이례적인일이아닐수없다.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143

제1장 명예훼손 사례

언론으로서의 정도를 지키는 언론이 권력에 짓눌려 생존하기가 어려운 동네가 우리 남해라는 반증

이기도하다.

올바른 언론이란 부당한 권력에 타협하지 않고 과감하게 비판하고 견제하는 꿋꿋한 자세를 견지해

야한다.

언론의사회적역할은권력을견제하고감시하는것이다.

언론이 생존을 위해 권력과 타협하거나 비판수위를 조절한다면 독자들로부터 신뢰를 잃게 되고 이

사회는부패하기마련이다.

지금 우리 남해사회가 대형 비리사건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것은 군의회가 제대로 역할을 하지 못

했다는이유도있겠지만지역언론도제역할을못했기때문이라고볼수있다.

(중략)

군수부인이 제 3자 뇌물수수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고 고위 공직자들이 법정에 서고 있는 이 난리

통에100억짜리공사비리사건이 또터졌다. 10억이나더써낸사람이공사를 하게하는 해괴망측한 입

찰을했는데이는군수측근에게공사를주기위해서라는강한의혹을사고있다.

이정도되면국가의녹을먹는공복이아니라이미범죄집단이라고할수있다.

100억짜리 관로 매설 사업에서부터 10억짜리 장뇌삼 사업 그리고 4억8000만원짜리 아산 공동묘지

정비사업등에서보더라도군수와공무원들은이미범죄집단이라고볼수있다.

아직시행은안되었지만노도문학의섬150억프로젝트도군수측근들로포진하고있는데또무슨

일을저지를지모른다.

뜻있는남해사람들은“지금내가아프리카에살고있는느낌이다.”라는말을한다.

남해의역사는거꾸로흐르고있다. 제왕적인군수가남해의물을흐리게하고공직자들을공범자로

끌어들이고있다. 평생직장인공직을범죄집단으로만들고있다.

이럴 때 양심의 목소리가 나와야 한다. 썩어가는 공직사회를 구하고 공직사회가 더 이상 썩기 전에

양심선언이 있어야 한다. 남해의 명예를 더 이상 더럽히지 않기 위해서라도 공직사회에서 양심선언을

해야한다.

남해를걱정하는사람들이양심을억누르지못해후원회깃발아래모였다.

공직사회도구해야하지만남해도구해내야하기때문이다.

남해는지금“이대로는안된다.”는말을많이한다. 많은사람들이공감할것이다.

그러나침묵만하고있으면지금보다더부패할것이다.



144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바로 잡자는 운동에 동참을 해야 하고 힘을 보태야 한다.  양심은 있으되“행동하지 않는 양심은 악

의편”이라는말이있지않은가.  지금남해는행동하는양심을기다리고있다.

지금우리는남해뉴스가용기를내어더큰목소리를내라고응원하기위해서모였다.

군민여러분의동참을기다리면서.......

(3) 『왜군민에게공을넘기는가.』제하의기사(2011년7월8일자)

남해군은2007년봄에처럼희망으로부풀어있었던적이없을것이다.

객지에나가성공한기업인이고향에다조선소를짓겠다고선언을했기때문이다.

모든행정력을동원하여발빠르게추진했고향우기업인도밤낮으로속도전을감행했다.

1차로 연안매립허가를 신청했다가 퇴자를 맞았다. 희망에 부풀어 있던 군민들은 많은 걱정을 하기 시

작했고그래서연안매립허가를받기가얼마나어려운지를알았다.

(중략)

정군수는 지분이 80%나 되는 조선산단(주)와 어떠한 사전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삼성중공업과의

MOU상태를 파기시켜버렸다. MOU를 체결한 삼성중공업측의 상무를 불러 놓고는 속된 말로“할끼요

안할끼요?”하는식으로3번씩이나즉답을내놓으라고재촉했다.

군수의 무례한 태도에 황당한 삼성의 상무는“지금 당장에는 투자 계획이 없다.”는 입장을 피력했

다. 이게곧요즘일부신문에서표현하는“삼성의일방적인사업포기”다. 이런표현은틀린것이다.

군수에게책임을돌리지않으려는충정은이해되지만실체적진실은아니다.

삼성의일방적포기가아니고아무런대책도없이경솔한“정현태군수의일방적인파기선언”이다.

조선산단(주) 측에서는 어이없는 일을 당한 것이다. 고향을 위해 큰마음 먹고 투자하려고 했던 사업주

는“고향에가기가싫다”며한동안남해에오지않았다.

(중략)

군수부인이 재판을 받고 있고 공무원이 줄줄이 구속되는 이런 위기에 처한 군수가 혹시라도 군민들

의시선을딴데로돌리려는쇼가아닌지의심하는사람이많다.

낚시꾼들은“놓친 고기가 훨씬 커 보인다.”고 한다. 우리는 남해에서 삼성조선소를 놓쳐버렸다. 커

보이는게아니라진짜로훨씬큰고기를놓쳐버렸다.



조정신청취지

�피신청인은남해뉴스(http://www.namhe.in)의홈페이지초기화면중앙상단에아래의정정보도문제

목을 5일 동안 게재하되, 제목을 클릭하면 정정보도문이 표시되게 하며 게재 후에는 기사 데이터베이

스에 보관하도록 한다. 또한 원 조정대상기사(「검찰은 정군수도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 「남해뉴스 후

원회를 결성하며」, 「왜 군민에게 공을 넘기는가.」)의 각 기사 본문 상단(제목과 본문사이)에도 정정보

도문을각각게재하도록한다.

�피신청인은신청인에게금100,000,000원을지급하라.

〈신청인이요구하는정정보도문〉

11.. 제제 목목:  남해군관련남해뉴스정정보도문

22.. 내내 용용 : 본 신문은 지난 5월 26일자「검찰은 정군수도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제하의 기사에서 군수

의 부당한 지시 때문에.... 이 정도 큰 공사의 입찰은 반드시 조달청에서 하도록 되어 있다고 보도했습

니다. 그러나군수가당해공사의입찰에대해부당한지시를한사실이없어이를바로잡습니다.

같은 날 기사에 우리공무원들 사이에서는 입소문이 무성하다면서 담당 공무원이 절대 그런 일을 혼

자서 감행할 사람이 아닌데 윗선으로부터 승진약속을 받고 했다는 소문이 공무원 사회에 퍼져 있다는

내용을보도한바있습니다.

그러나사실확인결과해당소문은근거가없는것으로확인되어보도내용을바로잡습니다.

본 신문은 5월 30일자「남해뉴스 후원회를 결성하며」제하의 기고문을 게재하면서 군수와 공무원들

은이미범죄집단이라고볼수있다는기고자의악의적인주장을게재했습니다.

해당 표현은 군수가 재판의 당사자도 아니며, 재판중인 사안이 확정되지 않았음에도 단정적으로 군수

의명예를훼손하고자한악의적인표현으로이를바로잡습니다.

또한 본 신문은 7월 8일자 초기화면「왜 군민에게 공을 넘기는가.」란 제하의 기사에서 정군수는...어

떠한 사전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삼성중공업과의 MOU상태를 파기시켜버렸다면서 경솔한 군수의

일방적인사업포기였다고보도했습니다.

그러나사실은이와다릅니다.

2008년 11월 남해조선산업단지(주)와 삼성중공업이 공동사업 약정서를 체결하여 남해군 서면 지역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145

제1장 명예훼손 사례



146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에 조선산업단지를 조성코자 하였으나 삼성중공업에서 내, 외적인 요인으로 투자를 지연함에 따라 남

해군은 조속한 투자를 위해 2010년 8월초 남해군수 명의로 삼성그룹 이건희 회장에게 서한문을 보내

남해군서면지역이새로운조선산업단지를 조성할수있는최고의적지라고 강조하였으며, 그러나진

정으로조선소건설이어렵다면정부가녹색성장사업으로 추진중인 신재생에너지산업또는생명, 의

료등바이오산업에투자하시는것도우리군민들은크게환영할것이라는서한문을보내는등끊임없

이 노력하였으나 삼성중공업에서 경기침체 등의 불가항력적인 사정으로 공동사업을 추진하기 어렵다

는공문을보내옴에따라최종적으로파기에이르게된것입니다.

따라서일방적으로삼성과의양해각서를파기했다는부분은사실과달라이를바로잡습니다.

본지에서 충분히 사실확인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군수의 부당한 지시’, ‘승진 약속’, ‘범죄집

단’, ‘일방적인 사업포기’등으로 선거에 의해 남해군민의 절대적인 지지를 받아 당선된 남해군

수의 명예를 훼손하고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준 부분에 대해서 남해군수와 독자여러분께 사과드

립니다.

사건처리결과

조정을갈음하는결정

조정을갈음하는결정서

주 문

1. 피신청인은 이 결정이 확정된 날(결정문 송달일로부터 7일)로부터 3일 이내에 아래의 보도

문을 피신청인이 운영하는 남해뉴스 홈페이지 초기화면 중앙 최상단(탑 헤드라인) 위치에 게재

(주제목 및 부제목 크기는 통상 탑헤드라인 기사 크기와 동일하게 하고 제목을 클릭하면 보도문

본문이 표시, 제목 글자 수 축소 불가 및 문단 구분할 것. 보도 본문 크기는 원 조정대상보도문 본

문과 동일하도록 할 것)한 후 최소 만 10일(240시간) 이상 위 보도문을 같은 위치에 유지토록 한

후 자체 데이터베이스 서버에 보관한다. 또한 조정대상기사 5건은 모두 홈페이지 및 데이터베이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147

제1장 명예훼손 사례

스서버에서삭제한다.

가가.. 제제목목: 남해군및남해군수관련정정보도문(주제목)

근거없는보도와과도한표현으로피해준점인정(부제목)

나나.. 내내 용용 : 최근 본지의 남해군 및 남해군수 관련 보도에 대해 남해군 및 남해군수가 언론중재위

원회에조정을신청했으며중재위조정에따라아래와같이바로잡습니다.

본신문은지난5월26일자「검찰은정군수도철저히조사해야한다」제하의기사에서“군수의

부당한 지시 때문에... 이 정도 큰 공사의 입찰은 반드시 조달청에서 하도록 되어 있다”고 보도했

습니다. 그러나 군수가 당해 공사의 입찰에 대해 부당한 지시를 한 사실은 없고 입찰을 조달청에

서하지않은것도관련법령에따른적법한것이라고알려와이를바로잡습니다.

같은날기사에공무원들사이에서는입소문이무성하다면서담당공무원이절대그런일을혼

자서 감행할 사람이 아닌데 윗선으로부터 승진약속을 받고 했다는 소문이 공무원 사회에 퍼져 있

다는내용을보도한바있습니다.

그러나 사실 확인 결과 해당 소문은 일부 사람의 의혹 제기에 불과하고 별 다른 근거가 없는 것

이므로보도내용을바로잡습니다.

본 신문은 5월 30일자「남해뉴스 후원회를 결정하며」제하의 기고문을 게재하면서 군수와 공

무원들은 이미 범죄 집단이라고 볼 수 있다는 기고자의 주장을 게재했습니다. 해당 표현은 현재

재판중인 사건에 대한 남해군의 군수 및 공무원들의 책임을 강조하려는 취지였으나, 군수나 다른

공무원들의 관련성이 밝혀지지 않았음에도 단정적으로 관련이 있는 것처럼 잘못 표현된 것이므

로이를바로잡습니다.

또한 본 신문은 7월 8일자 초기화면「왜 군민에게 공을 넘기는가.」란 제하의 기사에서 정군수

는...어떠한 사전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삼성중공업과의 MOU상태를 파기시켜버렸다면서 경솔

한 군수의 일방적인 사업포기였다고 보도했습니다. 하지만 사실 확인 결과 삼성중공업이 내∙외

적인 요인으로 투자를 지연함에 따라 남해군은 서면발송, 면담요청, 관계자 방문 등 계속적인 노

력을 하였으나, 결국 삼성중공업에서 경기침체 등 불가항력적인 사정으로 공동사업을 추진하기

어렵다는 공문을 보내옴에 따라 최종적으로 MOU 파기에 이르게 된 것입니다. 따라서 군수가 경



148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조정을갈음하는결정후경과

피신청인이의신청

솔하게일방적으로삼성중공업과의MOU를파기했다는부분은사실과달라이를바로잡습니다.

또한 본 신문은 지난 7월 15일자「군수가 알았다는 느낌을 받았다.」및 7월 18일자「검찰은 정군

수도 기소하고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제하의 기사에서 현재 재판중인 사건에 대해 보도를 한

바 있습니다. 본지의 보도는 공인인 군수의 책임을 강조한 취지였으나, 아직 확인된 바 없는 군수

의 범죄 범위가 들어난 것처럼 그 표현과 내용이 과장되고 과도한 부분아 있으므로 이를 바로잡

습니다.

본지에서 충분한 사실 확인을 하지 않은 채‘군수의 부당한 지시’, ‘승진 약속’, ‘범죄집단’,

‘일방적인사업포기’, ‘정군수도기소’등잘못된표현을사용함으로써 남해군소속공무원및정

현태남해군수의명예를훼손한점을인정하고이를바로잡습니다.

2. 피신청인은 신청인에게 금 10,000,000원을 이 결정이 확정된 날(결정문 송달일로부터 7일)

로부터 45일 이내에 지급한다. 피신청인이 그 지급을 지체할 경우 이행기일 다음날부터 갚는 날

까지연20%의비율에의한지연손해금을신청인에게지급한다.

이 유

이 사건의 공평한 해결을 위하여 당사자의 이익 기타 모든 사정을 참작하여 주문과 같이 결정

한다.

2011. 7. 28.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149

제1장 명예훼손 사례

조정대상보도

조조선선일일보보 : (1) 『천안함폭침, 北소행가능성크지만내가직접보지않아확신할수없어』

제하의기사(2011년6월29일자A04면)

내내 용용 :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민변) 출신인 조�� 헌법재판관 후보자가 28일 국회 인사

청문회에서네차례에걸친위장전입사실을시인했다.

조 후보 부인의 주소는 1998년 3월부터 1999년 9월까지 건축 인∙허가 등을 위해 서울 동부이촌동

과 경기도 광주 오포읍을 두 차례 오갔다. 2000년 11월에는 통학 편의를 이유로 자녀의 주소를 경기도

분당수내동외조모집으로옮겼고, 2006년12월이사가는외조모와함께다시주민등록을옮겼다.

사건개요

�피신청인은 조정대상기사에서 조�� 헌법재판관 후보가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천안함 폭침에 대한 정부

발표를 신뢰하나 직접 보지 않았기 때문에 확신할 수 없다고 말하는 등 좌편향되어 법관 자격이 없다고 보

도하였다.

�이에 대해 신청인은 조��후보자는 청문위원의‘확신하느냐’는 질문에 대해 확신이라는 표현이 적절한

표현이 아니라는 법조인으로서의 신중함을 드러냈을 뿐, 해당 발언을 한 사실이 없으며, 피신청인이 이를

왜곡 보도함으로써 민주당과 민주당이 추천한 헌법재판관 후보자의 명예가 실추되었다며 정정보도를 구

하는조정을신청했다. 

�심리결과, 담당중재부는신청인이이사건기사와연관성이없다며신청인의청구를기각했다.

민주당추천을받은헌법재판관후보자가국회인사청문회에서천안함사건이

북한의소행임을확신할수없다고발언했다는보도는사실과다르다.

사례 18

사 건 : 2011서울조정1067   정정청구

신 청 인 : 국회 교섭단체 민주당

피신청인 : ㄜ조선일보사

중 재 부 : 서울제2중재부

접 수 일 : 2011. 5. 11.



한나라당 박민식 의원은“조 후보가 속해 있는‘민변’이 과거 위장 전입 후보자에 대해 공직 후보자

자격이없다는논평을냈다”고추궁했다.

조 후보는“대단히 송구스럽고 위장 전입문제 때문에 이 자리에 나올 자격이 있는지 회의를 하게 됐

다”고 말했다. 조 후보는 노무현 정권 시절 여러 차례 공직 후보로 검토됐다가 위장전입 문제 때문에

보류됐었으나, 최근 위장전입 사실이 확인된 사람들이 잇따라 공직 입성에 성공하면서 재판관 제안을

받아들인것으로보인다.

조 후보는“천안함 폭침이 누구 소행인가”라는 의원들의 질문에“북한이 저질렀을 가능성이 대단히

크다”고말했다. 이어의원들이“북한소행이라고확신할수없다는말인가”라고묻자“정부발표를신

뢰하나 직접 보지 않았기 때문에 확신할 수는 없다”고 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의원은“1959년생인

후보가 직접 보지 못한 6∙25는 남침인 것으로 확신하면서 천안함 폭침은 직접 보지 못했다고 확신할

수없다고하는것은말이되지않는다”고했다.

한나라당 신지호 의원은 조 후보가 1980년대 중후반 기고한 글에‘자본주의 사회에 있어서의 법

은…독점자본의 이해관계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한반도에 대소(對蘇) 전진기지를 건설하고자 하

는 미 군정의 절대적 영향하에 수립된 이승만 정권’이라는 구절이 나온다는 점을 들어 조 후보자가 대

한민국의정체성에대한왜곡된인식을갖고있는것아니냐고했다.

이에 대해 조 후보자는“당시에는 지금처럼 자유롭고 민주화된 나라에서 살 수 있다는 것을 상상도

못했다”고했다.

한나라당과자유선진당의원상당수가조후보의도덕성과국가관에문제가있다고보고, 본회의인

준표결에서반대하겠다는입장이어서파란이일것으로보인다.

(2) 『눈으로못봐못믿는다면어떻게판결하나』제하의기사(2011년6월30일자A04면)

헌법재판관 후보자 조��(52) 변호사가 28일 국회 인사청문회에 참석해“천안함 폭침에 대한 정

부 발표를 신뢰하나 직접 보지 않았기 때문에 확신할 수는 없다”고 말한 것에 대해 법조계에서‘이해

할 수 없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한 판사 출신 변호사는“세상에 어느 판사가 현장을 두 눈으로 보

고 판결하느냐”며“판사는 증거와 경험칙에 의해 판단하는 것이지 보지 않아서 모른다는 이야기는

말도 안 되는 소리”라고 말했다.  한 현직 판사는“천안함 폭침 사건은 북한이 저질렀다는 증거가 충

분한데 조 후보자의 발언은 중립을 지켜야 할 판사의 발언이 아니라 정치적으로 편향된 사고를 보여

150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151

제1장 명예훼손 사례

줬다”고 말했다.

조 후보자는 민변(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의 창립 멤버로 재야 법조계에선 유명한‘인권 변호

사’다.  그는 헌법재판소가 출범한 1988년부터 변호사로 활약했다. 판사나 검사 등 재조(在曹) 경력 없

이곧바로재판관에추천된순수재야출신변호사는23년헌재역사에서도그가처음이다.

그는 국가보안법 사건의 피고인, 재야 노동운동가 등을 위한 변론을 많이 맡았다. 1993년에는 경찰

이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사전영장이 발부된 미전향 장기수를 그의 사무실에서 연행하려 하자 경찰

과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또 지난 2005년‘조작된 간첩 사건’으로 결론난‘함주명 사건’재심 사건

변호인을 맡았다. 검사장 출신의 한 변호사는“국가보안법∙집시법 위반 사건 피고인들의 변호인단에

이름을자주올린것으로기억한다”고말했다.

조 후보자가 지난해 수임한 31건의 사건 중 10건이 국가보안법 관련 사건이다. 조 후보자는 인사청

문회답변도중“(우리나라에) 국가보안법(이존재한다는것) 때문에해외에나가서전문가들을만났을

때민망하고창피했다”고말하기도했다.

참여연대는2006년과2008년조변호사를‘사회적약자를위해활약한인권변호사’라며대법관후

보와 헌법재판관 후보로 잇따라 추천했었다. “국가보안법과 노동법 조항에 대해 유엔인권위원회에 제

소하고 국가인권위원회 출범에 핵심적 역할을 했다”는 게 추천 사유다. 그러나 참여연대는 29일 발표

한 공식 논평에서“조�� 후보자, 헌법재판관으로 적절한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참여연대는“조 후

보자가 주민등록법을 위반한 것은 분명한 사실”이라며“사법 정의를 실현하고 헌법 정신을 수호하는

헌법재판소의역할을바로세우기위해서는엄격한잣대가적용돼야한다”고반대이유를밝혔다.

조 후보자는 노무현 정부 때는 대법관 후보로 거론됐으나 고사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난 28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드러난 네 차례의 위장 전입 등 개인적 약점을 의식했던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

온다. 그가 창립 멤버였던 민변도 위장전입 문제가 불거진 고위 공직 후보자에 대해서는 줄곧 물러나

라는입장을취해왔다.

조 후보자가 헌법과 관련한 경력이 없다는 점을 들어 헌법재판관직을 수행하기에 부적절하다는 목

소리도나온다. 조후보자의석사학위는국제인권기구와관련된것으로‘법사회학’분야에속한다. 

(3) 『조헌법재판관후보, 적임자인지스스로판단할때』제하의기사(2011년6월30일자A35면)

민주당이 추천한 조�� 헌법재판관 후보자는 28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1998~2006년 사이에 네



차례 위장 전입을 했다고 시인했다. 농지를 사들여 주택을 짓거나 자녀의 통학 편의를 위해서라고 했

다. 조후보자는천안함폭침사건에대해선“북한소행이라는정부발표를신뢰하나직접보지않았기

때문에 확신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그가 1980년 중후반 기고한 글에는‘자본주의 사회에 있어서의

법은…독점자본의이해관계를보호하는역할을한다’라는구절도나온다고한다.

조후보자는‘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변)’의창립멤버다. 민변은2009년국회인사청문회에서

위장전입사실이드러난민일영대법관후보자에대해“어느고위공직자보다더높은수준의도덕성이

요구되는대법관에단순한도덕적하자도아닌위장전입이라는범법행위를한자가임명된다는것은결

코있을수없는일”이라는 논평을 냈다. 헌법재판관은 대법관과 똑같이 높은 수준의 도덕성이 요구되는

사법부최고위자리다. 민변의논평은조후보자에게도그대로적용된다. 대부분의시국현안에서민변과

같은주장을해오고조후보자를2006년과2008년두번이나대법관과헌법재판관후보로추천했던참여

연대마저29일“위장전입한조후보자가헌법재판관으로서적절한지의문”이라는논평을냈다.

‘천안함 폭침 사건을 직접 보지 않아 북한 소행인지 확신할 수 없다’고 한 조 후보자의 어투는 전 세

계가인정한천안함폭침의진실을온갖말장난으로 외면하려는좌파의어투그대로다. 법관의직무는

재판 관련자들의 증언과 증거를 토대로 법관이 자기 눈으로 보지 않은 과거의 사실에 대해 무엇이 진

실이고 무엇이 거짓인지를 가리는 것이다. 조 후보자가“직접 보지 않아 확신할 수 없다”고 한 것은 스

스로법관자격이없음을실토한것이나같다.

헌법재판관은추상적인헌법을해석해헌법에담긴가치가무엇인지를알려준다. 그래서어느한쪽

으로 치우치지 않고 사회의 중심 가치를 지켜나갈 수 있는 균형감각이 중요하다. ‘자본주의 사회의 법

은 독점 자본의 이해관계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한다’는 조 후보자의 글뜻이 판결을 통해 표현될 때의

사태를우려할수밖에없다. 여∙야는조후보자의인준여부를놓고대립중이다. 조후보자스스로헌

법재판관으로서적임이라고생각하는지고심하고결정을내리기바란다. 

조정신청취지

피신청인은 조선일보 A04면 좌측상단, A35면 상단에 상자기사로 아래의 정정보도문을 게재하되,

제목은조정대상기사의부제목활자크기로하고본문은조정대상기사의본문활자크기로한다. 

〈신청인이요구하는정정보도문〉

152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153

제1장 명예훼손 사례

11.. 제제 목목: ‘조��헌법재판관후보자의천안함발언’관련정정보도문

22.. 내내 용용 : 본 신문은 지난 6월 26일자 A06면에“천안함 폭침, 北소행 가능성 크지만 내가 직접보지 않

아 확신할 수 없어”, 지난 6월 30일자 A06면에“눈으로 못 봐 못 믿으면 어떻게 판결하나”그리고 같은

날짜 A35면(오피니언)에“조 헌법재판관 후보, 적임자인지 스스로 판단할때”라는 제목으로 조용환 헌

법재판관후보자의국회인사청문회에서의발언을보도하였습니다. 

그러나 국회 조�� 헌법재판관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의 회의록을 확인한 결과, 보도내용은

사실과 달리 조�� 헌법재판관 후보자가 한 발언이 아니라, 청문위원이 조후보자에게 질문한 내용인

데, 이를 오인하여 보도하였기에 해당 기사를 바로잡습니다. 위 내용은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에 따른

보도입니다. 

사건처리결과

기각결정

기각결정서

주 문

신청인의이사건청구를기각한다.

이 유

1. 신청인의주장

신청인이 추천한 공직 후보자가 인사청문 과정에서 발언한 내용과 관련하여 피신청인은 사실

과다른보도를하였으므로, 피신청인은[별지]와같은정정보도를하여야한다.

2. 판 단



154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언론중재 및 피해구제 등에 관한 법률(이하‘언론중재법’이라 한다)」제14조 제1항에 의하면,

정정보도청구는‘사실적 주장’에 관한 언론보도로 인하여‘피해를 입은 자’가 행사하는 권리를

말한다.

살피건대, 신청인은 이 사건 조정대상보도(이하‘이 사건 보도’)로 인해 자신의 명예가 훼손되

었다고 주장하나, 이 사건 보도는 공직 후보자 개인이 인사청문 과정에서 발언한 내용에 관한 것

으로, 신청인이 이 사건 보도로 인해 피해를 입었다고 볼 수 없다. 따라서 이 사건 청구는 이유 없

다.

3. 결 론

그렇다면, 신청인의 이 사건 청구에 대하여 언론중재법 제21조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주문

과같이결정한다.

2011. 9. 28.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155

제1장 명예훼손 사례

조정대상보도

한한겨겨레레신신문문 : (1) 『김종훈‘쌀개방추가협상’미국에약속했었다』제하의기사

(2011년9월15일자1면)

내내 용용: 김종훈외교통상부통상교섭본부장이 한-미자유무역협정(FTA) 공식서명직후인2007

년 8월 미국 쪽에 쌀 관세화 유예 종료(쌀시장 전면 개방) 이후 미국과 별도로 쌀시장 개방 확대를 협상

할 수 있다고 말한 사실이 14일 위키리크스 문서를 통해 공개됐다. 이는 미국산 쇠고기 수입 재개 협상

때와마찬가지로, 한-미자유무역협정대가로사실상미국에쌀관세특혜와추가개방을약속한것으

사건개요

�피신청인은 조정대상기사에서 9월14일위키리크스가 공개한 미국외교전문(김종훈 통상교섭본부장과 미

국포메로이하원의원과의예방면담을기록)을인용하여외교통상부가한∙미FTA 공식서명직후인2007

년 8월 쌀 관세화 유예기간 종료 이후 미국과 별도로 쌀 시장 개방 확대 협상을 약속했으며 이는 한∙미

FTA에서쌀은제외되었다는정부의설명과배치된다고보도했다.

�이에 대해 신청인은 면담대상인 포메로이 의원은 협상을 할 수 있는 상대방이 아니며, 전문 원문에도“약

속”을 했다는 표현이 없고 FTA와 쌀 문제는 별도의 문제인데 FTA 대가로 쌀 시장 개방 확대를 약속했다는

주장은사실이아니라며정정보도를구하는조정을신청했다.

�심리결과, 담당중재부는 피신청인이 정정보도를 게재하라는 취지의 조정을 갈음하는 결정을 내렸으나, 피

신청인이이의를신청하여자동소제기되었다.

한∙미FTA 공식서명뒤, 외교통상부가쌀시장개방확대에대한추가협상을

약속했다는보도는사실이아니다.

사례 19

사 건 : 2011서울조정1128   정정청구

신 청 인 : 외교통상부

피신청인 : ㄜ한겨레신문

중 재 부 : 서울제7중재부

접 수 일 : 2011. 9. 23.



로풀이된다. 

내부고발 사이트인 위키리크스가 공개한 미국 국무부 외교전문을 보면, 김종훈 본부장은 2007년 8

월 29일 얼 포머로이 하원의원(민주당)과 알렉산더 버시바우 주한 미국대사와 만나 쌀 추가 협상을 약

속했다.

포머로이 의원은 김 본부장에게“한-미 자유무역협정에서 쌀이 제외돼 캘리포니아 곡물업자들이

반발하고 있다”며 미국 의회에서 협정을 비준하려면 쌀 문제를 먼저 해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김 본부장은“한국 정치권이 농민을‘사회적 약자’로 보고 강한 보호주의 정책을 펼치고 있어 현재로

는 쌀 문제를 다룰 수 없다”고 밝힌 뒤“그러나 세계무역기구(WTO)의 쌀 관세화 유예가 2014년에 끝

나면한국정부가(미국과) 재논의할것”이라고답변했다. 우리정부가2015년부터쌀관세화(400%)를

통해 쌀시장을 전면 개방하면 미국 쪽의 관세 인하 압력이 거세질 것으로 예상된다. 외교부는 그동안

쌀관세화와한-미자유무역협정은전혀별개라고밝혀왔다.  

(2) 『2015년쌀시장개방때미국, 특혜요구가능성커』제하의기사(2011년9월15일자8면)

2007년 6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공식 서명 뒤 미국 의회가 비준을 위해 내세운‘선결과제’

는 미국산 쇠고기 수입 재개와 자동차 관세철폐 기간 유예, 쌀 추가협상이었다. 내부고발 사이트인

위키리크스를 통해 이러한 사실이 하나씩 확인되고 있다. 이 가운데 쇠고기와 자동차 재협상은 미

국 쪽 요구에 따라 2008년 4월과 지난해 12월에 각각 이뤄졌고, 남은 것은 쌀 추가협상뿐이다.

위키리크스가공개한2007년8월31일자미국무부외교전문을보면, 한-미자유무역협정을심의하

는 미국 하원 세입위원회 소속 얼 포머로이 의원(민주당)은 김종훈 외교통상부 통상교섭본부장과 만난

자리에서“한-미 협정이 미국 의회를 통과하려면 우선 뼈 있는 미국산 쇠고기를 한국이 수입해야 한

다”고 주장했다. 김 본부장은 이를 약속했고 실제로 두 나라는 2008년 4월 쇠고기 시장 전면 개방에 합

의했다.

포머로이 의원은 또 픽업트럭이 미국 쪽 민감품목이라며 관세 25%를 협정 발효 뒤 10년간 균등 철

폐하는 데 난색을 표했다. 지난해 12월 두 나라는 자동차 분야 재협상을 벌였고 픽업트럭 관세를 7

년차까지 유지하도록 변경했다. 애초 미국 쪽 요구가 관철된 셈이다. 마지막으로 쌀 협상이 한-미

자유무역협정에서 제외돼 캘리포니아 곡물업자들이 반발한다고 지적하자 김종훈 본부장은“한국

정부가 재논의할 것”이라며 그 시기를 세계무역기구(WTO)의 쌀 관세화 유예가 끝나는 2014년 이후

156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157

제1장 명예훼손 사례

라고밝혔다.

우리나라는 2004년 우루과이라운드(UR) 재협상을 통해 쌀시장 전면 개방을 2014년까지 유예하되

미국∙중국∙오스트레일리아∙타이 등 4개국 쌀을 20만5000t씩 고정적으로 수입하고 수입량을 해마

다 2만t씩 늘리기로 합의했다. 지난해 쌀 의무수입량은 32만7000t으로, 이 가운데 미국산 쌀은 28.6%

를차지했다.

그러나 2014년에 관세화 유예기간이 끝나면 이런 방식으로도 쌀 시장 전면 개방을 막기 어렵다.

2015년부터는 외국산 쌀에 대해 관세를 400% 이상 매기는 대신 쌀 시장을 전면 개방해야 할 상황이

다. 게다가 미국 쪽이 한-미 자유무역협정과 김종훈 본부장의 추가협상 약속을 내세워 대폭적인 관세

인하를 요구해올 가능성도 높다. 농림부 관계자는“쌀 관세화를 하면 우리와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한

미국쪽에서다른농산물처럼미국산쌀에관세율특혜를달라고요구할수있다”고인정했다. 결국낮

은 관세율을 적용받은 미국산 쌀이 우리 식탁을 점령할 것으로 예상된다. 쇠고기, 자동차에 이어 쌀까

지미국쪽시나리오대로국내시장을대부분내주게되는셈이다.

(3) 『김종훈본부장의쌀개방‘밀약’, 진상밝혀야』제하의기사(2011년9월15일자31면)

김종훈 외교통상부 통상교섭본부장이‘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이 발효되면 미국과 쌀 수입 협상

을 따로 하겠다’고 미국 하원 의원에게 약속한 사실이 <위키리크스> 문건을 통해 드러났다. 문건은

한-미 자유무역협정 타결 뒤인 2007년 8월 미국 국무부가 작성한 것으로, 김 본부장이“세계무역기구

(WTO)의쌀관세화유예가2014년까지종료되면한국정부는미국과쌀문제를논의하겠다”고발언한

것으로되어있다. 이는협정에쌀은제외됐다는정부설명과완전히배치된다. 이문건으로보면, 김본

부장이지금까지국민에게거짓말을하며권한남용을한것이어서철저한진상규명이필요하다. 

관세화를 통한 쌀 시장 전면 개방은 애초부터 한-미 협상에서 쟁점이 될 수 없었다. 쌀 시장 개방은

세계무역기구 회원국간다자간협정에따르게되어있기때문이다. 만약특정국가한테만 유리한조건

으로 쌀을 수입하기로 약속하면 세계무역기구 규정 위반이다. 그런데도 김종훈 통상교섭본부장은 지

금까지 마치 미국과 협상에서 쌀 시장만은 끝까지 지킨 것처럼 자랑해왔다. 당연한 것을 협상의 성과

로교묘하게포장한것이다. 

그런데 김 본부장이 미 하원 얼 포머로이 의원(민주당)에게 2007년 8월 한 약속은 스스로 자랑한 협

상 성과마저 뒤집는 내용이다. 아울러 당시 노무현 대통령은 물론 정부 관련 부처, 국회에 보고한 내용



과도 사뭇 다르다. ‘미국이 쌀 문제를 꺼내면 협상을 깨라’는 게 당시 참여정부의 협상 지침이었다. 김

본부장이이를어기고국무회의에는 허위보고를 했을가능성이크다. 아니라면지금쯤정부는쌀시장

개방일정에따른대대적인피해구제대책을마련해놓고있어야한다. 

미국과 비공식 협상 과정에서 김종훈 통상교섭본부장이 국민을 속이고 국익에 반하는 밀약을 해준

것은 쌀 문제만이 아니다. 위키리크스 문건에는 김 본부장이 쌀 수입 협상을 시사하면서 미국산 쇠고

기수입확대, 자동차세제와환경기준의개정을거론한대목도있다. 모두국회가나서진상조사를해

야 할 사안들이다. 외교통상부는 위키리크스 문서에서 드러난 대미 사대외교와 관련해“불법적으로

유출된 문서”라며 일체 대응하지 않겠다는 방침만 강조하고 있다. 참으로 염치없고 뻔뻔스러운 태도

가아닐수없다.    

조정신청취지

피신청인은한겨레신문종합1면우측하단에아래의정정보도문을게재하되, 정정보도문의제목은

조정대상기사의 부제목과 같은 활자에 2단 크기로 하고, 본문의 활자는 조정대상기사의 본문과 같게

한다.

〈신청인이요구하는정정보도문〉

11.. 제제 목목: 쌀관세화추가협상약속은없었던것으로확인

22.. 내내 용용: 본지가9.15일자로보도한「김종훈‘쌀개방추가협상’미국에약속했었다」제하의기사와동

일자「김종훈본부장의쌀개방‘밀약’, 진상밝혀야」제하의오피니언에실린내용은사실이아닌것으

로확인되었습니다. 김종훈본부장은 쌀문제는국내정치적으로 민감하며쌀농가에대한보호정책이

정당한 공공정책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상황임을 설명하였으며 미국 측에 쌀과 관련한 어떠한 약속

도하지않은것으로확인되었습니다.

사건처리결과

조정을갈음하는결정

158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조정을갈음하는결정서

조정을갈음하는결정후경과

피신청인이의신청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159

제1장 명예훼손 사례

주 문

피신청인은 이 결정이 확정된 날로부터 3일 이내에 한겨레신문 8면에 아래의 정정보도문을 게

재하되, 제목활자는 조정대상기사의 부제목활자인『위키리크스 공개…”한-미FTA 서명 직후 주

한 미 대사 만나”』활자와 동일한 크기로 2단에 걸쳐 보도하며, 본문활자는 조정대상기사의 본문

활자와같게한다.

11.. 제제 목목: ‘쌀개방추가협상약속’관련정정보도문

22.. 내내 용용: 지난 9월 15일자 1면『김종훈‘쌀개방 추가협상’미국에 약속했었다』및 동일자 8면

『2015년 쌀시장 개방 때 미국, 특혜요구 가능성 커』31면『김종훈 본부장의 쌀개방‘밀약’, 진상

밝혀야』제목의 보도에서 위크리크스 문건을 인용해 김종훈 외교통상부 통상교섭본부장이 쌀 개

방추가 협상을 약속했다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문건에 따르면 김 본부장이“쌀 문제는

2014년 세계무역기구 쌀 쿼터 협정이 종료되면 재논의할 수 있다”고 발언한 것으로 되어 있을뿐,

쌀 개방 추가 협상을 약속하거나 쌀 개방을 밀약한 발언은 없는 것으로 확인돼 이를 바로잡습니

다. 위보도는언론중재위원회결정에따른것입니다.  

이 유

위 사건의 공평한 해결을 위하여 당사자의 이익 기타 모든 사정을 참작하여 주문과 같이 결정

한다.

2011. 10. 14.



조정대상보도

CCNNBB NNEEWWSS : 『부산시기장군오규석군수실에서어떤일이?』제하의기사(2011년5월22일자)

내내 용용: 부산시 기장군 오규석 군수와 전 기장군씨름단 김�� 감독의 악연의 끝은 보이지 않는

가운데급기야김전감독이고소를당하고, 부상으로입원까지하는일이벌어졌다. 

기장군씨름단에 너무 많은 애정을 쏟아부은 나머지 입원까지 하게 된 김 전 감독은“아직도 왜 씨

름단이 해체되어야만 했는지 모르겠다”면서 불가피하게 해체해야만 했다면 어쩔 수는 없으나 최소한

그 이유만이라도 들을 수 있도록 해 달라면서 지난해 9월부터 수없이 군수실을 노크하고 있으나 지금

까지도아무런반응이없다고분통을터뜨렸다. 

160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사건개요

�피신청인은 조정대상기사에서 기장군청 공무원인 신청인이 기장군청을 방문한 김 전 기장군 씨름단 감독

을군수실로올라가는2층계단중간지점에서밀어상해를입혔다고보도했다. 

�이에 대해 신청인은 김 전 감독을 밀어 넘어뜨린 사실이 없고, 수사기관으로부터 무혐의 처분을 받았으며,

부상으로 입원 치료 중인 김 전 감독의 사진과 인터뷰만을 근거로 사실 확인 없이 기사를 작성하여 누가 보

더라도 신청인이 가해자라고 추측할 수 있게 보도하여 신청인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추후보도와 5천만 원

의손해배상을구하는조정을신청했다.

�심리결과, 피신청인이 추후보도를 게재하고 신청인에게 1백만 원의 손해배상금을 지급하는 것으로 당사

자간에화해가이루어져조정이성립되었다.

기장군공무원인신청인이씨름단해체이유를알아보기위해군청을방문한

전씨름단감독에게상해를입혔다고보도했으나, 검찰수사결과무혐의로밝혀졌다.

사례 20

사 건 : 2011서울조정1165∙1166   추후∙손배청구

신 청 인 : 노 ○ ○

피신청인 : ㄜ씨앤비미디어 (CNB NEWS)

중 재 부 : 서울제3중재부

접 수 일 : 2011. 10. 5.



사건이 발생한 지난 19일 기장군청을 방문한 김 전 감독은 1층 로비에서 군수실이 있는 2층으로 올

라가는계단중간지점에서감사실노모씨가막아서면서밀어뒤로넘어져계단을굴렀다고주장했다. 

부산 모 병원에서 입원치료 중인 김 전 감독은“입원과 동시에 3주진단으로 기장군 공무원을 고소

까지 하게 되었다”면서 그 공무원과는 아무런 개인적 감정도 없는데 안타깝다고 말했다. 오로지 오 군

수에게 해체이유만이라도 듣기 위하여 군청을 방문하고 있는데 왜 공무원들이 그렇게 과잉반응을 보

이는지안타깝다고말했다. 

이날사고에앞서지난16일에도오군수를만나기위하여전화로민원을접수하고오후6시경기장

군청을 방문하였으나 이날 역시 다른 날과 다름없이 오 군수와의 면담이 되지 않아 군수실 밖에서 나

오기를기다리고있었다. 

다른 일정으로 오 군수가 밖으로 나오면서 자연스럽게 김 전 감독과 마주칠 수밖에 없었고, 이날도

감사실노모씨가김전감독에게자리를비켜줄것을요구하면서김전감독의팔을잡고, 팔을뿌리치

는과정에서김전감독이팔로자신의얼굴에상처를입혔다고주장하면서기장경찰서에고소를하여

조사까지받았다고밝혔다. 

지난 20일병원에서 만난 김 전감독은 첫마디가“안타깝다”고 말하면서“10만이 넘는 군민을 다스

리는 수장이 하는 행동이라고는 도저히 믿기지 않는다”면서“나 자신도 씨름단 감독이기 전에 기장군

민인데왜그러는지모르겠다”고말했다. 

이와 같이 지난 1주일 사이 기장군청 내에서 공무원이 기장군민을 고소하는 등 어수선한 분위기이

다. 이처럼 기장군을 어수선하게 만드는 곳에는 다름 아닌 기장군 수장인 오 군수가 중앙에 자리잡고

있어서씁쓸한기분을들게한다. 

그러면왜김전감독은오군수와의면담을이렇게갈망하고있는것일까? 

오규석 군수는 취임한지 2개월만인 지난해 8월말에 그 당시 씨름단 감독으로 있던 김�� 감독에게

씨름단을해체하겠다고담당부서를통하여일방적으로통보하였다. 

한편 오 군수는 최현돌 전 군수가 창단한 10년 역사의 기장군 씨름단을 지난해 말‘군민을 위한, 군

민과 함께 할 수 있는 스포츠단 운영’을 한다면서 지역 체육계나 군민들에게 어떠한 의견수렴과정도

없이해체를추진하여비난을받았다. 

충분한 설명과 설득도 없이 이와 같은 과정으로 10년 역사의 씨름단을“기장군 수장인 내가 해체하

면 그만이지 이유가 뭐 필요해”라는 식의 너무나 일방적인 해체를 통보하여 김 전 감독은 심한 충격을

받았을것이다.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161

제1장 명예훼손 사례



그리고수개월동안오군수를만나해체이유라도들어야겠다는김전감독에게돌아온것은오군수

의‘죄송합니다’라는 단 한마디와 공무원으로부터의 고소, 심한 스트레스로 인한 직장암, 부상으로 입

원등상처투성이뿐이었다. 군민의수장으로부터단한번이라도위로의말을들은적이없다는것이다. 

조정신청취지

�피신청인은 씨엔비뉴스(http://www.cnbnews.com) 홈페이지 상단에 아래의 추후보도문 제목을 7일

동안 게재하되, 제목을 클릭하면 추후보도문이 표시되게 하며 게재 후에는 기사 데이터베이스에 보관

하도록 한다. 또한 원 조정대상기사(“부산시 기장군 오규석 군수실에서 어떤 일이?”)의 본문 하단에도

추후보도문을게재하도록한다.

�피신청인은신청인에게금50,000,000원을지급하라.

〈신청인이요구하는추후보도문〉

11.. 제제 목목 : ‘감사실 노 모씨가 김 전 감독을 밀어 뒤로 넘어져 계단으로 굴렀다’는 보도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밝혀져

22.. 내내 용용 : 본 인터넷 신문은 지난 5월 22일자 정치면 초기화면에“부산시 기장군 오규석 군수실에서

어떤 일이?”이라는 제목으로 김 전 감독을 인터뷰를 하면서“군청 1층 로비에서 군수실이 있는 2층으

로 올라가는 계단 중간지점에서 감사실 노 모씨가 막아서면서 밀어 뒤로 넘어져 계단을 굴렀다”고 보

도하면서김전감독이감사실노모씨를고소했다고보도했습니다.

그러나 부산지방검찰청 조사 결과 노 모씨는 상해 혐의에 대해 무혐의처분을 받아 보도내용은 사실

이 아님이 밝혀졌기 때문에 김 전 감독의 일방적인 주장에 대해 사실 확인 없이 단정적으로 보도한 내

용에대하여사죄의말씀을드립니다.

위내용은언론중재위원회의조정에따른보도입니다.

사건처리결과

조정성립

162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조정성립사항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163

제1장 명예훼손 사례

1. 보도문

가가.. 제제 목목: ‘기장군감사실직원, 전씨름단감독상해’관련무혐의처분

나나.. 내내 용용: 지난5월22일자<부산시기장군오규석군수실에서어떤일이?> 제하의기사에서‘전

기장군씨름단 김�� 감독이 씨름단해체에 결정에 대한 해명을 듣기위해 군수실을 방문하려 하

자 감사실 직원 노 모씨는 김 감독을 막고 계단 밑으로 밀어 상해를 입혔고, 김 감독은 노 씨를 고

소했다’고보도했다.

그러나 이 사건의 수사를 진행했던 부산지방검찰청은 지난 9월 26일자로 노 씨에 대해 무혐의

처분을내렸던것으로밝혀졌습니다.

검찰로부터 무혐의처분을 통보받은 노 씨는“김 감독과는 아무런 신체적 접촉이 없었음에도

일방의 주장을 여과 없이 보도한 데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도“늦게나마 오해에서 벗어

날수있어다행스럽게생각한다”고밝혔다.

[위보도는언론중재위원회의조정심리결과에따른것입니다.]

2. 피신청인은 2011년 10월 18일까지‘CNB뉴스(http://www.cnbnews.com/)’정치면 초기화면

에 48시간 이상 위 보도문의 제목을 게시하고, 제목을 클릭하면 본문이 연결되도록 하며, 제목과

본문의활자크기는조정대상기사의제목및본문의활자크기와각각동일하게한다.

3. 2.항의 사항을 이행한 후에는 조정대상기사에 이어서 1.항의 보도문을 게시하도록 하되, 조

정대상기사를삭제한경우에는그러하지아니한다.

4. 피신청인은신청인에게금1,000,000만원을지급하기로하되, 그지급기한은2011년10월31

일로한다.

5. 피신청인이 위 4.항의 이행을 지체하는 경우 위 이행기일 다음날부터 완제일까지 연20%의

비율에의한금원을가산하여신청인에게지급한다.

2011. 10. 13.



164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조정성립사항이행결과

CCNNBB NNEEWWSS :『‘기장군감사실직원, 전씨름단감독상해’관련무혐의처분』제하의기사

(2011년10월17일자)

내내 용용: <조정성립사항참조>



조정대상보도

민민중중의의소소리리 : 『[단독]성폭행미군병사‘엽기적’행각드러나...경찰은흉기확보도안해』제하의기사

(2011년10월2일자)

내내 용용: 지난달24일오전4시께경기도동두천시의한고시텔에서발생한주한미군의10대여성

성폭행사건의‘엽기적전말’이<민중의소리> 취재결과밝혀졌다. 또한경찰등수사당국이사건을축

소∙은폐하려한정황들이곳곳에서확인돼파문이일것으로보인다. 

경찰 관계자에 따르면 미 제2사단 소속 잭슨(21) 이병은 지난달 24일 오전 4시께 술을 마신 뒤 동두

천시 지행동 인근의 한 고시텔에 들어가 한 10대 여학생을 수차례 성폭행했다. 경찰은 잭슨 이병이 만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165

제1장 명예훼손 사례

사건개요

�피신청인은 조정대상기사에서 신청인 동두천경찰서가 사건초기 현장보존 조치를 취하지 않고, 범행 흉기

를 확보하지 않다가 사건이 발생하고 이틀이 지난 후 수거했고, 경찰 등 수사당국이 사건을 축소, 은폐하려

했다고보도했다.

�이에 대해 신청인은 사건발생 즉시 현장 출동하여 범행에 사용된 칼 등 증거물을 당일 수거했으며 피해자

가 미성년자인데다 언론 공개시 2차 피해를 우려해 범죄수법 등을 공개하지 않았을 뿐 축소∙은폐는 사실

이아니라며정정보도를구하는조정을신청했다.

�심리결과, 피신청인이 정정 및 반론보도를 게재하는 것으로 당사자 간에 화해가 이루어져 조정이 성립되

었다.

신청인경찰서가미군의미성년자성폭행사건을수사하면서사건을축소, 

은폐하려한정황이있다는보도는사실이아니다.

사례 21

사 건 : 2011서울조정1203   정정청구

신 청 인 : 동두천경찰서

피신청인 : ㄜ민중의소리

중 재 부 : 서울제1중재부

접 수 일 : 2011. 10. 11.



취한상태였으며, 당시피해여성A양은문을잠그지않았었다고밝혔다. 

하지만 <민중의소리> 취재 결과 잭슨 이병의 성폭행은 수법이 매우‘엽기적’이었던 것으로 드러났

다. 

잭슨이병은사건당일인지난24일오전4시께동료들과술을마신뒤A양이거주하던고시원에침

입했다. 

<민중의소리>가 확인한 바에 따르면, CCTV화면에 포착된 잭슨 이병은 고시원에 들어온 뒤 신발장

을 뒤지며 여성의 구두가 있는 방 번호를 확인했다. 이를 통해 사건이 발생한 방의 반대 방향에 위치한

방들에 여성이 거주하고 있는 것을 확인한 잭슨 이병은 방문을 두드리며 문을 열려고 했으나 문이 잠

겨있자 복도 맨 끝 A양의 방문 앞에 멈춰섰다. 이어 방문이 잠겨있지 않은 것을 확인하고 방에 들어가

A양을성폭행했다. 

잭슨 이병은 경찰 조사에서 만취해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신발장

을 뒤지고 방문을 하나하나 확인해보는 등의 행동으로 볼 때 잭슨 이병의 진술은 신뢰성이 떨어진

다. 

잭슨이병이A양을성폭행한수법도매우엽기적인것으로드러났다. 

잭슨 이병은 A양의 방에 침입한 후 TV를 보던 A양의 손과 발을 밧줄로 묶었다. A양을 움직일 수 없

게한잭슨이병은A양이입고있던옷을칼과가위를이용해갈기갈기찢었다. 곧이어4시간여에걸쳐

A양을 수차례 성폭행했다. 이 뿐만이 아니었다. 강간을 자행한 이 미군 병사는 고시원 방 안에 있던 볼

펜을 성기에 삽입하고 라이터로 음모를 태우는 등 변태 행위도 서슴지 않았다. 이 사건을 겪은 A양은

큰충격에빠진것으로전해졌다. 

잭슨 이병의 성폭행이 이처럼 매우 엽기적이었음에도 <민중의소리> 취재결과 관할 동두천경찰서

는 사건 발생 초기 현장보존 조치를 취하지도 않았던 것으로 밝혀졌다. 더구나 경찰은 범행에 쓰였던

흉기를확보조차하지않았다가사건발생후이틀이지나서야수거해간것으로드러났다.

고시원 관계자 B씨에 따르면 사건 발생 당일 경찰은 고시원을 방문해 CCTV를 수거해 갔다. 하지만

현장보존조치는전혀취하지않았다. 현재사건이발생한방은다른세입자가살고있는상태다.

B씨는“얼빠진 경찰은 사건을 조사한 뒤 현장보존은 전혀 하지 않았다”며“현장 보존과 관련해 일

체의언급이없었다”고말했다. 

또한 범행에 사용된 흉기조차 가져가지 않았다가 사건 발생 후 이틀이 지나서야 뒤늦게 수거해간

것으로드러났다.

166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B씨는“사건이 발생한 뒤 이틀이 지난 뒤 그제서야 범행에 사용된 칼과 가위를 수거하러 왔다”며

“별것아니라는뉘앙스의경찰들의태도에분노했다”고밝혔다.

이와 관련 사건을 수사한 관할 동두천경찰서 수사과장은“이번 사건의 경우 가해자(미군 병사)의 자

백이 있어 현장보존 필요가 없다”며“수사 책임자로써 현장 보존의 필요성은 전혀 인식할 수 없었다”

고밝혔다. 

또한뒤늦은흉기수거와관련해서는수차례답변을요구했지만즉답을피했다.

조정신청취지

피신청인은 민중의소리(http://www.vop.co.kr)의 홈페이지 사회면 초기화면 중앙 상단에 아래의 정

정보도문 제목을 7일 동안 게재하되, 제목을 클릭하면 정정보도문이 표시되게 하며 게재 후에는 기사

데이터베이스에보관하도록한다. 또한원조정대상기사(“성폭행미군병사‘엽기적’행각드러나... 경

찰은흉기확보도안해”)의기사본문하단에도정정보도문을게재하도록한다.

〈신청인이요구하는정정보도문〉

11.. 제제 목목 : “성폭행 미군 병사‘엽기적’행각 드러나... 경찰은 흉기확보도 안해”는 사실과 다른 것으로

밝혀져(또는“성폭행미군병사‘엽기적’행각드러나...경찰은흉기확보도안해”관련정정보도문)

22.. 내내 용용 : 본 인터넷 신문은 지난 10월 2일자 사회면 초기화면에“성폭행 미군병사‘엽기적’행각 드

러나... 경찰은 흉기확보도 안해”라는 제목으로“성폭행 사건 발생 초기 현장보존 조치 취하지 않고, 범

행에 쓰였던 흉기를 확보하지 않다가 사건발생 이틀이 지난 후 수거해간 것으로 드러났다. 계속해서

사건 피해자 A양의 손과 발을 밧줄로 묶었다. 사건 피해자의 옷을 칼과 가위로 갈기갈기 찢었다. 경찰

등 수사당국이 사건을 축소∙은폐하려 한 정황들이 곳곳에서 확인돼 파문이 일 것으로 보인다”고 보

도하였습니다.

그러나 경찰은 당일 범행신고를 받고 즉시 현장 출동하여 범행에 사용한 칼 등 증거물을 당일 수거

압수하여 압수조서, 압수목록 작성 후 검찰에 송치하였고, 피해자의 진술에도 손과 발을 밧줄로 묶은

사실 및 옷을 칼과 가위를 이용하여 갈기갈기 찢은 사실이 없으며, 피해자가 미성년자인데다 언론 공

개 시 2차 피해를 우려해 범죄수법 등을 공개하지 않은 것으로 경찰에서는 적절한 현장보존 조치를 취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167

제1장 명예훼손 사례



1. 보도문

가가.. 제제 목목: 정정및반론보도문

나나.. 내내 용용 : 본 인터넷신문은 지난 10월 2일자 사회면「성폭행 미군 병사‘엽기적’행각 드러나...

경찰은 흉기 확보도 안 해」제하의 기사에서“경찰은 범행에 쓰였던 흉기를 확보하지 않았다가

사건 발생 이틀이 지나서야 수거해 간 것으로 드러났고 현장보존도 하지 않는 등 사건을 축소∙

은폐하려한정황들이확인돼파문이일것으로보인다.”고보도한바있습니다.

그러나 사실 확인 결과, 동두천경찰서는 사건 당일 범행에 사용한 칼 등 일부 증거물은 당일 수

거하는 등 현장보존 노력을 했던 것으로 밝혀져 이를 바로잡습니다. 또한 피의자가 피해자를 밧

줄로묶었다든가옷을칼과가위로찢었다는부분은아직확인된바가없음을알려드립니다.

한편, 동 경찰서는“피해자의 2차 피해 및 범죄수법 등의 공개를 우려한 것일 뿐 해당 사건을 축

소∙은폐하려한사실은없다.”고밝혀왔습니다.

위내용은언론중재위원회의조정합의에따른보도입니다.

2. 피신청인은 2011년 11월 4일까지 <민중의소리> 홈페이지 사회면 중앙상단에 위 보도문의

제목을1일동안표시하고제목을클릭하면내용을볼수있도록한다. 이후에는조정대상기사하

단에 게재하여 기사 데이터베이스에 보관, 조정대상기사 검색 시 함께 검색되도록 한다. 단, 제목

및본문의활자크기, 줄간격은원조정대상기사와동일한크기로한다.

했고, 칼 등 증거물도 발생 당일 즉시 수거하였으며, 사건을 축소∙은폐하려 한 사실이 없는 것으로 확

인돼해당기사를바로잡습니다.

위내용은언론중재위원회의조정에따른보도입니다.

사건처리결과

조정성립

조정성립사항

168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3. 피신청인이 위 2항의 이행을 지체하는 경우, 위 이행기일 다음날부터 실제로 이행이 이루어

진날까지매일100만원의비율에의한금원을지급한다.

4. 신청인은 피신청인이 위 사항을 이행한 경우, 본 건과 관련하여 피신청인과 소속 임직원에

대해별도의민∙형사상책임을묻지아니한다.

2011. 10. 28.

조정성립사항이행결과

민민중중의의소소리리 : 『정정및반론보도문』제하의기사(2011년11월4일자)

내내 용용: <조정성립사항참조>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169

제1장 명예훼손 사례



조정대상보도

신신대대한한 NNEEWWSS : 『춘천시, “���아일랜드, 무엇이문제?”』제하의기사(2011년9월8일자)

내내 용용: 부산저축은행(이하저축은행) 비대위(위원장김��)는현재���아일랜드가춘천시

와무리하게위도섬을개발하는것에대하여문제점을제기했다.

▷쟁 점1

이것저것 다 제하더라도 PF(프로젝트 파이낸싱)자금 700억 원이 행방불명=춘천시 서면에 있는 위

도사업 개발비는 총 1조 4,000억 짜리 대형 프로젝트 사업(��� 아일랜드가 밝힘)에 이름도 없고 건

설도 해보지 않은 자본금 5억원짜리 SPC(특수목적 법인)를 만들어 저축은행 자금을 무려 1,024억을

끌어들였다.

170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사건개요

�피신청인은 조정대상기사에서, 신청인 ���아일랜드는 개발하겠다고 매입한 위도섬의 환경영향평가,

교통영향평가를 적법하게 수행하지 않았고, ���아일랜드에 부산저축은행의 자금을 투입시켰지만 저

축은행의 지분은 하나도 없이 ���홀딩스가 100%의 지분을 소유하여 채권자들이 부산저축은행의 자

금을찾을길이없어졌다고보도했다.

�이에 대해 신청인은 환경영향평가와 교통영향평가는 전문기관에 위탁하여 인허가 관청과 협의를 거쳐 적

법하게 받았으며, ���아일랜드의 지분구성은 부산저축은행 60%, ���홀딩스 40%로 ���홀딩

스가100%의지분을보유하고있다는기사는사실이아니라며정정보도를구하는조정을신청했다.

�조정신청후, 피신청인은기사를삭제했고신청인은청구를취하했다.

신청인회사의춘천시위도테마파크사업과관련, 각종비리의혹이있는것으로

보도해피해를입었다.

사례 22

사 건 : 2011서울조정1226   정정청구

신 청 인 : ㄜ���아일랜드

피신청인 : 공○○ (신대한 NEWS)

중 재 부 : 서울제7중재부

접 수 일 : 2011. 10. 20.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171

제1장 명예훼손 사례

���아일랜드 측에 따르면 춘천시 위도섬 사업지의 토지매입가격은 270억 원+저축은행 선이자

200억(저축은행선이자받은적없다고밝힘)+모델하우스및200억원=670억원이다.

▷쟁 점2

���아일랜드가 저축은행에서 PF를 하면서 담보력은 어떠했나?=춘천시 위도섬(270억 원) 토지

와영등포구당산동(300억원)부지총500억원이지만대출은통상적으로60%를해준다고은행관계자

는말했다.

그렇다면담보력은300억원값어치다. 그럼에도1,335억원(한국자산신탁에서밝힘)의대출이가능

했을까?

���홀딩스는 지금까지 필요에 따라 계열사를 수십개 만들고(대출받기위한 SPC 법인) 대출이

이루어지면 주도면밀하게 지분쪼개기로 몸집을 불리고 계열사를 고의 부도를 냈다.

이는기업들이분식회계와조세포탈목적으로한다는것이회계전문가들의의견이다.

▷쟁 점3

저축은행으로부터 PF대출은 적법했는가?=���아일랜드 측에 따르면 최고의 은행(부산상

호저축은행)과 최고의 프로젝트(���아일랜드)가 만나서 정상적인 대출이 이루어졌다고 주장했

다.

그런데그들이주장하는최고의은행이지금은망했다. 또한피해자가눈덩이처럼양상되고있다.

그당시대출을위해직접담당했고몸을아끼지않은것은���홀딩스의윤��회장이라고밝혔

다. 그의말에따르면김양(구속)과직접만나대출을받았다고했다.

춘천시는 부산저축은행 자금인줄 알았나=처음에는 긴가? 아닌가? 의구심이 있었지만 저축은행 사

건터지기전부터모든것을알고있었다고춘천시관계자들은말했다.

▷쟁 점4

���아일랜드가 개발하겠다고 매입한 위도섬에 환경영향평가, 교통영향평가는 적법하게 이루어

졌나?=양대 평가는 ���자체적으로 이루어진 것이라서 원주지방환경청, 국토청에서 법적 구속력

이없다는결론이다.

그러나 대학 교수들은 문제점을 제기했다. 자문단으로 참가한 G대 한 교수는 처음에 자료를 받았으

나 수정할 것을 조치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어찌된 것인지 지금까지 수정 자료가 오지 않고 있다고 말

했다.

지금은 1차 임대평가가 춘천시장 권한으로 승인이 났다. 이것을 강원도 심의에 올려 조건부로 승인



을했다.(건축허가는춘천시장의결정만남은것)

▷쟁 점5

저축은행의 지분은 하나도 없다. 저축은행 자금을 찾기가 멀어진 것.=���관계자 제보에 따르면

���홀딩스가처음에는저축은행지분60%, ���홀딩스(총회장안��)40%라고밝혔다.

���아일랜드측에서 밝힌 자료를 보면 ���홀딩스가 49% ���홀딩스 임원이 51%의 지분으

로100% 지분을���홀딩스가가진것으로되었다.

결국저축은행자금은찾을길이멀어지는대목이다.

▷쟁 점6

���아일랜드 춘천 위도 사업 타당성이 있나?=한 건축사는 그들이 내놓은 설계를 보면 춘천시

개천에 집집마다 보트를 띄운다는 발상은 참으로 어처구니 없다고 전했다. 보트가 다닐만 한 곳이 아

니다. 이는소비자들을현혹시키는사기일뿐이라고의견을내놓았다.

분양사의 전문가 의견은 현재 강원도 국책사업으로 한 평창 알펜시아 예를 들면서 1~2억 분양가격

도 20%밖에 안돼 적자에 시름하고 있다. 하물며 ���아일랜드 분양가격은 평균 20억원으로 과연

분양이되겠는가하며반문했다.

한 건설사의 전문가는 춘천시 위도섬에 지하 7층 지상 20층을 건설한다면 대재앙이 올 것이라고 전

했다. 그 이유로는“모래 위에 집을 짓는 격”이라고 말했다. 그래서 환경영향평가를 더욱더 세밀하게

해야한다는것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아일랜드가 추진하는 무모한 계획에 대해“춘천위도 사업은 해서는 안된다

는 것이 자체적 결론”이지만 이는 지방청에서 권한을 가지고 있어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한다며 애

태웠다.

국토관리청관계자도무모한사업이라고결론짓는것은마찬가지다.

▷쟁 점7

저축은행 피해자들은 구제를 받을 수 있나?=���아일랜드 관계자들은 허가를 빨리 내주면 분양

해서채무를변제하겠다고밝혔다.

그러나 이는 10년, 20년이 걸리지 아무도 장담을 못했다. 더욱 문제는 저축은행 지분이 하나도 없다

는 것이다. 즉, ���아일랜드가 오리발 내밀거나 사업이 부도나면 저축은행 자금은 찾기가 더욱더

힘들어진다.

이에 예금보험공사 담당은‘건축허가 금지 가처분과 공매를 진행하기 위해 춘천시와 협의중’이라

172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제1장 명예훼손 사례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173

제1장 명예훼손 사례

고밝혔다.

저축은행비대위도같이밝혔다.

▷결 론=���아일랜드 춘천위도 사업은 저축은행 피해자들을 또 다시 궁지로 모는격이 될 수도

있다. 경찰은이를철저히조사해한점의혹이없게밝혀줘야할의무가있다.

또 춘천시도 이 모든 사항을 알고 있으므로 저축은행 피해자들의 입장을 충분히 고려해 공매처분에

적극적협조를해야할것이다.

���아일랜드는 그들이 주장하는 사업이 사업이 저축은행 피해자(국민)들을 두 번 울린다는 것을

명심하고모든자산을매각해채무를변제하는것이국민들의저항에부디치지않을것이고사업은이

윤의극대화겠지만양심있는기업으로거듭날기회로만들어야할것이다.

저축은행 비대위(위원장 김��)는 ���아일랜드가 모든 것을 스스로 밝히고 자산을 매각해 하루

속히돈을돌려줄것을촉구했다. 그렇지않으면‘특단의결단’을할것이라고덧붙였다.

조정신청취지

피신청인은 신대한뉴스(http://www.kjhn.net)의 홈페이지 사회면 초기화면의 기사목록 앞부분에 아

래의 정정보도문 제목을 [ ] 안에 표시하여 48시간 동안 게재하되, 제목을 클릭하면 아래의 정정보도

문이 표시되도록 하며, 조정대상기사의 본문 하단에도 아래의 정정보도문을 이어서 게재하도록 한다.

또한48시간게재후에는기사DB에보관하여검색되도록한다.

〈신청인이요구하는정정보도문〉

11.. 제제 목목: “춘천시, ���아일랜드무엇이문제”관련정정보도문

22.. 내내 용용 : 본 신문은 지난 9월 8일자 사회면에“춘천시, ���아일랜드 무엇이 문제”제목으로‘��

�아일랜드가 개발하겠다고 매입한 위도섬에 환경영향평가, 교통영향평가는 적법하게 이루어졌나?=

양대 평가는 ��� 자체적으로 이루어진 것이라서 원주지방환경청, 국토청에서 법적 구속력이 없다

는결론이다’라고보도하였습니다.

그러나 확인한 결과, 환경영향평가와 교통영향평가는 전문기관에 위탁하여 사업 준공 후 미래 교통

량과 환경의 영향을 미리 예상하여 문제점이 없도록 하는 것으로서 ���아일랜드는 전문기관과 위



174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용역 계약을 체결하고 수회에 걸쳐 강원도청, 춘천시청, 원주지방환경청과 협의하여 최종 제출한 것으

로확인되어바로잡습니다.

또한, 본 신문은 지난 9월 8일자 사회면에“춘천시, ���아일랜드 무엇이 문제”제목으로‘저축은

행의 지분은 하나도 없다. 저축은행 자금을 찾기가 멀어진 것.=���관계자 제보에 따르면 ��

�홀딩스가 처음에는 저축은행 지분60%, ���홀딩스(총회장 안��)40%라고 밝혔다. 비대위

(위원장 김��)는 예금보험공사에서도 그렇게 알고 있었다고 밝혔다. ���아일랜드측에서 밝힌

자료를 보면 ���홀딩스가 49% ���홀딩스 임원이 51%의 지분으로100% 지분을 ���홀딩

스가 가진 것으로 되었다. 결국 저축은행 자금은 찾을 길이 멀어지는 대목이다.’라고 보도하였습니

다.

이에대하여(주)���아일랜드는부산저축은행지분투자가���아일랜드에이루어졌으므로건

축허가를중단하라고하고당사가���아일랜드의주식지분소유현황을중재위원회에소명하자아

무말도못하던자가이제와서는왜부산저축은행 지분이없느냐고합니다. 있으면부산저축은행관 연

관되어 있어 건축허가를 중단하라고 하고 없으면 없는 것이 문제라고 합니다. 위와 같이 지��의 허

위기사는어제와오늘이다르다고밝혔습니다. 이에반론문을보도합니다.

위내용은언론중재위원회의조정에따른보도입니다.

조정신청후경과

조정신청취하

조정신청후피신청인조치사항

조정대상기사삭제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175

제1장 명예훼손 사례

조정대상보도

인인터터넷넷 한한겨겨레레신신문문 : 『사카린넣은‘가짜천연과즙’주의보』제하의기사(2011년10월26일자) 

내내 용용: 광주식약청, 원료허위표시업체5곳적발

100% 천연과즙이라고선전하는인터넷쇼핑몰의과일즙상품을믿어도될까요?

식품의약품안전청광주지방청은25일지난여름비가자주내리면서과일의당도가떨어지자과일즙

에 합성감미료인 사카린나트륨을 넣고도 이를 감춘 채 100% 천연과즙인 것처럼 판매한 혐의(식품위생

법위반)로ㅎ제조업자와ㅈ판매업자등5명을검찰에불구속송치했다.

광주식약청위해사범조사팀은“지난9월초11번가∙옥션∙지마켓등유명인터넷쇼핑몰에서판매

하는 30여개 업체의 과일즙을 무작위로 구입해 성분을 분석했다”며“50팩들이 한 상자를 1만5천원에

사건개요

�피신청인은 조정대상기사에서 합성감미료인 사카린나트륨을 넣고도 100%천연과즙이라고 속여 판매한

제조업자와 판매업자에 대한 불구속 송치 소식을 전하면서 사카린나트륨에 대해“발암성 논란이 일면서

소비자의거부감이강해졌기때문에”라는표현을사용하여보도했다. 

�이에 대해 신청인은 사카린나트륨이 과거 발암 논란에 휩싸였던 것은 사실이지만 세계보건기구는 인체에

무해함을 평가했고 식품첨가물로 분류되어 사용이 허용되는데도 불구하고 마치 발암성 물질인 것처럼 오

해를 불러 일으켜 국내 유일의 사카린나트륨 제조업체로서 피해를 보고 있다며 정정보도를 구하는 조정을

신청했다.

�심리결과, 피신청인이 신청인의 주장을 담은 반론보도를 게재하는 것으로 당사자 간에 화해가 이루어져

조정이성립되었다.

과일즙당도를높이기위해첨가하는사카린나트륨을발암물질로잘못보도했다.

사례 23

사 건 : 2011서울조정1308   정정청구

신 청 인 : ㄜ제이��

피신청인 : 한겨레신문ㄜ

중 재 부 : 서울제4중재부

접 수 일 : 2011. 11. 21.



176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파는등지나치게싼상품들에서허위표시가많았다”고밝혔다.

광주ㅎ제조업자는지난8~10월배즙에사카린나트륨을㎏당0.031ｇ씩넣고도배99%와생강1%

만 사용한 천연제품인 것처럼 소비자를 속이고, 1년인 유통기한을 몇개월씩 연장해 표시한 제품 168상

자(268만원어치)를 팔다가 적발됐다. 영동 ㅈ 판매업자도 사카린나트륨을 ㎏당 0.013ｇ 넣고 유통기한

조차 표시하지 않은 포도즙을 100%로 천연과즙이라고 속여 19상자(66만원어치)를 팔았다가 들통났다.

나주 ㅈ∙ㄷ 등 제조업자 2명도 유통기한을 표시하지 않은 배즙 271상자(430만원어치)를 인터넷에서

팔았고, 청송 ㄱ 제조업체는 유통기한이 83~107일 경과한 포도즙 8상자(21만원어치)를 팔았다가 덜미

가잡혔다.

광주식약청 쪽은“과채류 음료의 사카린나트륨 사용 허용치는 ㎏당 0.2ｇ이지만 발암성 논

란이 일면서 소비자의 거부감이 강해졌기 때문에 일절 표시하지 않는 것 같다”며“과일즙의 유

통기한이 6개월~1년인데도 구입해보면 유통기한이 내년 말까지 표시된 제품이 적지 않았다”

고 귀띔했다.

광주식약청은 9월 과일즙의 성분을 분석한 데 이어 10월에는 김장철에 많이 쓰이는 고춧가루∙소금

등을 집중적으로 단속할 예정이다. 신고전화(062-602-1355~7)도 상시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김��

위해사범조사팀 특별사법경찰관은“한 상자가 1만5천원 이하로 지나치게 싼 제품은 구입할 때 주의해

야 한다”며“유통기한을 멋대로 표시하고, 첨가물을 속여 100% 천연과즙으로 속이는 행위를 지속적으

로단속하겠다”고말했다.  

조정신청취지

피신청인은인터넷한겨레(http://www.hani.co.kr)의홈페이지사회면초기화면중앙상단에아래의정

정보도문제목을1일동안게재하되, 제목을클릭하면정정보도문이표시되게하며게재후에는기사데

이터베이스에 보관하도록 한다. 또한 원 조정대상기사(“사카린 넣은‘가짜 천연과즙’주의보”)의 기사

하단에도정정보도문을게재하도록한다.

〈신청인이요구하는정정보도문〉

11.. 제제 목목: 사카린나트륨에관한정정보도문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177

22.. 내내 용용 : 본 한겨레신문은 지난 10월 26일자 사회면 초기 화면에“사카린 넣은‘가짜 천연과즙’주의

보”라는제목으로보도한기사내용중에사카린나트륨을발암성물질로오해를줄수있는표현을사용

하였습니다. 그러나, 사카린나트륨은 이미 인체에 무해한 것으로 판명되어 세계보건기구 등에서 사용

기준을마련하여식품첨가물로서안전하게사용할수있는것임을확인하였기에해당기사를바로잡습

니다.

사건처리결과

조정성립

조정성립사항

제1장 명예훼손 사례

1. 보도문

가가.. 제제 목목: ‘사카린나트륨’관련반론보도

나나.. 내내 용용: 본 인터넷신문은 지난 10월 26일「사카린 넣은‘가짜 천연과즙’주의보」제하의 기사

에서 인공감미료로 사용되는 사카린나트륨이 발암성 논란 중인 것으로 보도했습니다. 이에 대해

세계보건기구 등의 연구결과, 사카린나트륨은 인체에 무해한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식약청의 사

용기준을준수해사용하면안전한식품첨가물이라고주식회사제이��가알려왔습니다.

위내용은언론중재위원회의조정에따른보도입니다.

2. 피신청인은 2011년 12월 3일 09시까지 인터넷한겨레(http://www.hani.co.kr) 홈페이지 지역

면 초기화면의 기사목록 앞부분에 제1항 보도문의 제목을 [ ] 안에 표시하여 24시간 동안 게재하

되, 제목을 클릭하면 제1항 보도문이 표시되도록 하며, 조정대상기사의 본문 하단에도 제1항 보

도문을 이어서 게재하도록 한다. 또한 24시간 게재 후에는 기사DB에 보관하여 검색되도록 한다.

보도문의 제목 활자는 조정대상기사의 부제목 활자와 동일한 크기로 보도하며, 본문 활자는 조정

대상기사의본문활자와같게한다.



178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조정성립사항이행결과

인인터터넷넷 한한겨겨레레신신문문 :『사카린나트륨관련반론보도』제하의기사(2011년12월2일자)

내내 용용: <조정성립사항참조>

3. 피신청인이 위 내용을 이행한 경우, 신청인은 이 사건과 관련된 나머지 청구를 모두 포기하

고, 피신청인및피신청인소속임직원을상대로한일체의민∙형사상책임을묻지아니한다.

4. 피신청인이 위 보도의 이행을 지체할 경우, 이행기일 다음 날부터 이행이 이루어진 날까지 1

일에100만원의비율에의한금액을신청인에게지급한다.

2011. 11. 29.



2011년도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179

제1장 명예훼손 사례

사건개요

�피신청인은 조정대상기사에서 신청인 학회가 일제강점기를 경제성장이라는 이름으로 미화하고 임시정부

를뿌리로삼은대한민국국가정통성을부정하고있으며, 헌법전문에명시된대한민국의정통성에관한내

용을지우고일제식민통치의긍정성을강조하는내용을포함시키자는건의안을제출했다고보도했다.

�이에 대해 신청인 학회는 제출한 건의안에는 헌법 전문에 명시된 정통성에 관한 내용을 지우자고 주장하

거나 일제식민통치의 긍정성을 강조하는 내용이 없으며, 3.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정통을

계승하였음을부인하는주장을한바없다며정정보도와반론보도를구하는조정을신청했다.

�심리결과, 피신청인이 신청인의 주장을 담은 반론보도를 게재하는 것으로 당사자 간에 화해가 이루어져

조정이성립되었다.

조정대상보도

한한겨겨레레신신문문 : (1) 『일제강점기경제성장미화 …‘식민사관’과상통』제하의기사

(2011년9월27일자2면)

내내 용용: 한국현대사학회가교육과학기술부에보낸‘역사교육과정개정안에대한건의안’을보면,

‘민주주의’를‘자유민주주의’로 수정하길 요청한 배경에‘식민지 근대화론’이 자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들이 주장하는 식민지 근대화론은 근대사에서 일제 강점기를‘경제성장’이라는 이름으로 미화

하고, 임시정부를뿌리로삼은대한민국의국가정통성을부정하고있다는점에서논란을낳고있다. 또

신청인학회가식민지근대화론을주장했고,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정통성을부정하였다는등의보도는사실이아니다.

사례 24

사 건 : 2011서울조정1350∙1351 (2011서울조정 1352∙1353과 병합)  정정∙반론청구

신 청 인 : 한국현대사학회

피신청인 : 한겨레신문ㄜ

중 재 부 : 서울제7중재부

접 수 일 : 2011. 12. 5.



180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이승만∙박정희독재정권을정당화하는논리로도이어질수있다는지적이다.

식민지근대화론은기본적으로“일제의식민지지배가한국의근대화에크게기여했다”는주장을편

다. 경제사적으로 볼 때 조선은 전근대적인 지배체제로 생산이 정체되어 있었으나 일제가 식민지 지배

를위해근대적생산체제를도입했고, 이것이해방뒤괄목할경제성장을이루는토대가됐다는것이다.

현대사학회의건의서내용가운데일제강점기에대한수정요구를보면, 시종일관‘일제강점기’나‘일

제의 민족 말살 정책’등의 기존 서술에‘새로운 경제적 변화’, ‘일제에 의한 경제적 변화’등을 덧붙일

것을요구하고있다.

또이들이주장하는식민지근대화론은‘자유민주주의’에대한강조와맞물린다. 식민지시대에산업

화의 씨앗이 텄는데, 해방 뒤 이승만 전 대통령이 공산세력의 침략에 맞서‘자유민주주의’체제를 구축

했고박정희전대통령이이를이어받아경제발전을이뤘다는주장이다. 이미임시정부헌장에서‘민주

공화제’가 명시됐던 점을 무시하고, 1948년 남한 단독 정부 수립을 자유민주주의 체제가 처음 시작된

‘건국’이라고강조하는것도이와같은맥락이다.

실제로건의서내용을보면, 기존교과서집필기준에있던“대한민국정부는3∙1 독립정신과대한민

국임시정부의정통성을계승하였음을이해한다”는내용대신“대한민국은유엔의도움을받아건국하

고 공산세력으로부터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수호하였음을 이해한다”는 내용으로 고쳐달라는 요청이 나

온다. ‘일제강점기때근대적경제의도입→이승만의자유민주주의체제구축→박정희의경제개발’

로 이어지는 논리적 전개를 위해, 독립운동사 중심의 근대사 서술에서 일본에 의한 경제개발을 강조하

고이승만∙박정희의독재를정당화하는서술로바꿀것을요구한셈이다.

식민지근대화론은“식민지배는식민지가근대화할수있는발판이됐다”는일본의식민사관과맞닿

아있어그동안꾸준한비판을받아왔다. 신�� 연세대인문한국(HK) 연구교수는“일제강점기경제발

전을강조하면이에협력한친일파는긍정적으로, 이를반대한독립운동은부정적으로그리게될것”이

라고비판했다. 정��고려대교수(역사학)는“식민지근대화론처럼국가주권의문제를외면해서는대

한민국의정통성을설명할방법이없다”고지적했다.

최근엔 식민지 근대화론이 내세웠던‘실증적 연구’의 성과도 비판받고 있다. 허�� 충남대 교수(경

제학)는“식민지 근대화론자들은 당시 통계를 내세워 식민지 시기에 일인당 국민총생산이 급격히 늘었

다고주장해왔으나, 실질적으로통계조사가확대되어가는과정을고려하지않는등실증적인부분에서

오류가많다”고지적했다.

이번에 식민지 근대화론이 수용되지 않았지만, 민주주의를 자유민주주의로 바꾸는 것만으로도 이들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181

제1장 명예훼손 사례

의주장이교과서에영향을미칠여지가커진다는우려도있다. 서울의한고교교사는“한국현대사학회

가말하는자유민주주의는일제강점기와해방이후의자본주의를바탕으로한우익세력의활동만강조

하게 될 것”이라며“(자유민주주의로 바뀔 경우) 일제 강점기 독립운동보다는 일제 시대에서 경제발전

의토대를찾는식민지근대화론을강조할개연성이크다”고말했다. 

(2) 『반국가, 반민주맨얼굴드러낸한국현대사학회』제하의기사(2011년9월27일자31면) 

역사 교육과정 각론 개발 최종 단계에서‘민주주의’를‘자유민주주의’로 뒤집은 집단이 한국현대사

학회다. 그런데바로이학회가헌법전문에명시된대한민국의정통성에관한내용을지우고, 일제식민

통치의긍정성을강조하는내용을포함시키자고했다고도한다. 한편에선체제수호를외치며다른한편

에선 국가의 정통성을 부정하고 외세의 병탄을 정당화하려 한 자들인데, 이런 부류가 우리 역사를 희롱

하고있다니참으로끔찍하다.

이들은 정부에 낸 건의서에서, ‘대한민국은 3∙1 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

했다’는 내용을 지우자고 요구했다. 대한민국 정통성의 원천인 3∙1 독립운동과 임시정부의 투쟁을 기

억에서없애려는것이다. 이것은일제의병탄을정당화하고친일을합리화하기위한식민지근대화론의

밑돌 구실을 한다. 근거의 허무맹랑함을 떠나, 나라를 팔아먹고 독립운동가를 때려잡고 동족을 수탈하

고반인륜범죄를저지른자들이활개치는세상을만들자는것이니, 모골이송연하다.

독립운동의 정통성 부정, 식민지 근대화론 위에 세워진 것이 이른바 자유민주주의론이다. 정통성

관련 내용을 삭제하는 대신 넣자고 한 것은‘대한민국은 유엔의 도움을 받아 건국하고 공산세력으

로부터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수호했다’는 것이었다. 민족 지도자들이 꿈꾸던 좌와 우, 진보와 보수,

자본주의와 사회주의를 망라한 자유롭고 민주적인 질서를, 고작‘반공’으로 좁혀버린 것이다. 하긴

일제 패망 후 친일∙매판세력이 기득권을 누릴 수 있는 유일한 버팀목이었으니, 반공을 최고의 가

치로 앞세운 것은 생존을 위해 불가피한 것이었다. 하지만 자유민주주의는 반공을 포장하는 말로

전락했다. 민주주의를 파괴하고 인권을 유린한 이승만과 박정희가‘자유민주주의의 투사’로 칭송

받아야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반공’만 앞세우면 무슨 짓이든 할 수 있는 게 이들의 자유민주주

의론이다.

각론엔자유민주주의만포함됐지만, 문제는현재집필기준을작성하는연구위원들이다. 교과부는공

개를 기피하지만, 대개 이런 부류들이라고 한다. 국가 정통성을 부정하고, 민주주의 파괴를 자유민주주



182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의라고하며, 매국과병탄을칭송하는자들에게맡겨진한국현대사가비참하다. 도대체이정권의정체

가궁금하다. 독재의망령인가, 일제의대역인가.

조정신청취지

�주위적으로1. 피신청인은 이조정결정문을송달 받은후최초로 발행되는한겨레신문2면좌측 상단

에 <정정보도문 1>을 게재하되, 정정보도문의 제목은 조정대상 기사의 제목과 같은 활자, 같은 단수

의 크기로 하고, 본문의 활자는 조정대상기사의 본문과 같게 한다. 2. 피신청인은 이 조정결정문을 송

달 받은 후 최초로 발행되는 한겨레신문 31면 상단에 <정정보도문 2>을 게재하되, 정정보도문의 제

목은 조정대상의 제목과 같은 활자, 같은 단수의 크기로 하고, 본문의 활자는 조정대상기사의 본문과

같게 한다.

�예비적으로 1. 피신청인은 이 조정결정문을 송달 받은 후 최초로 발행되는 한겨레신문 2면 좌측 상

단에 <반론보도문 1>을 게재하되, 반론보도문의 제목은 조정대상 기사의 제목과 같은 활자, 같은 단

수의 크기로 하고, 본문의 활자는 조정대상기사의 본문과 같게 한다. 2. 피신청인은 이 조정결정문을

송달 받은 후 최초로 발행되는 한겨레신문 31면 상단에 <반론보도문 2>을 게재하되, 반론보도문의

제목은 조정대상의 제목과 같은 활자, 같은 단수의 크기로 하고, 본문의 활자는 조정대상기사의 본문

과 같게 한다.

〈신청인이요구하는정정보도문〉

〈〈정정정정보보도도문문11〉〉

11.. 제제 목목: “한국현대사학회식민지근대화론주장한적없어”

22.. 본본 문문: 본 신문은 2011. 9. 27.자 한겨레신문 2면에“일제강점기 경제성장 미화 … 식민사관과 상통”

이라는 제목으로 한국현대사학회가 교육과학기술부에 보낸“역사교육과정개정안에 대한 건의

안”과 관련하여“한국현대사학회의 건의안의 배경에는 식민지 근대화론이 자리하고 있으며, 위

학회가 주장하는 식민지근대화론은 근대사에서 일제강점기를 경제성장이름으로 미화하고 임시

정부를 뿌리로 삼는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부정하고 있다”, “한국현대사학회의 건의서 내용 가운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183

제1장 명예훼손 사례

데 일제강점기에 대한 수정요구를 보면 시종일관‘일제 강점기’나‘일제의 민족 말살 정책’등의

기존 서술에‘새로운 경제적 변화’, ‘일제에 의한 경제적 변화’등을 덧붙일 것을 요구하고 있

다”, “실제로 건의서 내용을 보면 기존 교과서 집필 기준에 있던‘대한민국 정부는 3.1독립정신과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정통성을 계승하였음을 이해한다’는 내용 대신‘대한민국은 유엔의 도움을

받아 건국하고 공산세력으로부터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수호하였음을 이해한다’는 내용으로 고

쳐달라는 요청이 나온다”,“위 학회가 주장하는 식민지근대화론은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강조와

맞물리는데, 이들은 식민지시대에 산업화의 씨앗이 텃는데, 해방 뒤 이승만 전 대통령이 공산세

력의 침략에 맞서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구축했고, 박정희 전 대통령이 이를 이어 받아 경제발전

을 이루었다고 주장한다”,“위 학회는 이미 임시정부헌장에서 민주공화제가 명시됐던 점을 무시

하고, 1984년 남한 단독정부수립을 자유민주주 체제가 처음 시작된‘건국’이라고 강조한다”라고

보도하였습니다.

그러나, 관계당국등에확인한결과한국현대사학회는2011. 7. 4. 교육과학기술부등에보낸건의안에

서 식민지근대화론에 관한 주장을 하거나, 대한민국이 3. 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정통

을계승하였음을부인하는주장을한바없음이확인되었습니다.

또한, 한국현대사학회의 교과서 위원장 명의로 교육과학기술부에 제출된 수정안에도“새로운 경

제적 변화”, “일제에 의한 경제적 변화”등의 표현은 들어 있지 아니하고, 식민지근대화론에 입각한

주장이라고 볼 만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지 않음도 확인이 되었으며, 한국현대사학회가 식민지시대

에 산업화의 씨앗이 텃는데 해방 뒤 이승만 전 대통령이 공산주의 침략에 맞서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구축했고, 박정희 전 대통령이 이를 이어받아 경제발전을 이루었다고 주장한 바도 없음이 확인이 되

었습니다.

또한, 한국현대사학회가임시정부헌장에서민주공화제가명시됐던점을무시하고, 1984년남한단독

정부수립을자유민주주체제가처음시작된건국이라고강조하는주장을한바도없음이확인되었습니

다.

아울러, 위 수정안의 1차 초안에는“대한민국 정부는 3.1독립정신과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정통성을

계승하였음을이해한다”는부분이삭제되었으나, 2차초안에는위부분이삭제되지않았음도확인되어

해당기사를바로잡습니다.

위내용은언론중재위원회의조정에따른보도입니다.

※신청인이요구하는〈반론보도문1〉은〈정정보도문1〉의내용과유사하여생략



184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정정정정보보도도문문22〉〉

11.. 제제 목목: “본보의사설내용중사실과다른부분있어”

22.. 내내 용용: 본신문은2011. 9. 27.자한겨레신문31면에게재된사설에서“반국가, 반민주맨얼굴드러낸

한국현대사학회”라는 제목으로 한국현대사학회가 헌법전문에 명시된 대한민국의 정통성에 관한 내용

을지우고일제식민지통치의긍정성을강조하는내용을포함시키자고했으며, 한국현대사학회는정부

에낸건의서에서‘대한민국은3.1운동으로건립된대한민국의임시정부의법통을계승했다’는내용을

지우자고 주장했다는 것을 사실로 전제한 후, 위 학회의 주장은 일제의 병탄을 정당화하고 합리화하기

위한식민지근대화론의밑돌구실을한다고비판한바있습니다.

그러나, 관계당국등에확인한결과한국현대사학회가2011. 7. 4. 교육과학기술부에보낸건의안에서

헌법전문에명시된정통성에관한내용을지우자고주장하거나일제식민통치의긍정성을강조하는내

용을포함시키자고주장한바없음이확인되었습니다.

또한, 한국현대사학회 교과서 위원장 이��(공주사대교수)가 제출한 수정안 1차 초안에는“대한

민국 정부는 3∙1 독립정신과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정통성을 계승하였음을 이해한다”는 부분이 삭

제되었던 것은 사실이나 2차 초안에는 위 부분이 삭제되지 않았음도 확인되어 해당 내용을 바로 잡

습니다.

위내용은언론중재위원회의조정에따른보도입니다.

※신청인이요구하는〈반론보도문2〉는〈정정보도문2〉의내용과유사하여생략

사건처리결과

조정성립

조정성립사항

1. 보도문

가가.. 제제 목목: 반론보도문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185

제1장 명예훼손 사례

나나.. 내내 용용 : 본지는 9월 27일자 2면“일제강점기 경제성장 미화…‘식민사관’과 상통”제목의 기사

에서 한국현대사학회의 역사교육과정 개정안에 대한 건의안에서“대한민국 정부는 3∙1독립정

신과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정통성을 계승하였음을 이해한다”는 내용을 삭제할 것을 요청했다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해 한국현대사학회는 해당 내용이 일제 강점기‘민족운동의 발전’

항목에 이미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삭제를 요청한것이라고 알려왔습니다. 또한, 한국현대사학회

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정통성을 부인하는 입장이 아님에도 수정안 초안이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어 해당 내용을 삭제하지 않은 재수정안을 다시 제시한 바 있다고 밝혀왔습니다. 위 보도는

언론중재위원회조정에따른것입니다.

2. 피신청인은 제1항의 보도문을 2011년 12월 26일부터 30일 사이에 <한겨레> 2면에 보도하

되, 제목활자는 조정대상기사의 부제목 활자인『현대사학회‘식민지 근대화론’까지 요구』활자

와 동일한 크기로 1단에 걸쳐 보도하며, 본문활자는 조정대상기사의 본문활자와 같게 한다.

3. 피신청인은2011년12월26일부터30일사이에<한겨레> 인터넷홈페이지(http://www.hani.

co.kr/) 사회면 초기화면 기사목록 앞부분에 제1항 보도문의 제목을 [ ]안에 표시하여 게재하되,

제목을 클릭하면 제1항의 보도문이 표시되도록 하며, 인터넷조정대상기사의 본문 하단에도 제1

항의 보도문을 이어서 게재하도록 한다. 또한, 보도문의 제목활자는 인터넷 조정대상기사의 제목

활자인‘일제강점기 경제성장 미화…식민사관과 상통’활자와 동일하게 보도하며, 본문활자는

인터넷 조정대상기사의 본문활자와 같게 한다. 그 이후에는 기사 데이터베이스에 보관하여 검색

되도록한다.

2011. 12. 23.

조정성립사항이행결과

�

한한겨겨레레신신문문 : 『반론보도문』제하의기사(2011년12월28일자2면)

내내 용용: <조정성립사항참조>



186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

인인터터넷넷 한한겨겨레레신신문문 : 『[반론보도문] “일제강점기경제성장미화…‘식민사관’과상통”기사에대한

반론』제하의기사(2011년12월27일자)

내내 용용: <조정성립사항참조>



조정대상보도

SSBBSS--TTVV : 「궁금한이야기Y」프로그램‘잡힐듯잡히지않는그날의진실에관한이야기’제하의보도

(2010년11월11일자20:50)

내내 용용:  이이야기는잡힐듯잡히지않는그날의진실에관한이야기입니다.

▷허��: 유난히무더웠던여름이었습니다.

인적이드문숲. 우거진수풀사이에서끔찍한일이생겼습니다.

▷피해자친척: 바로이나무예요. 이나무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187

제1장 명예훼손 사례

사건개요

�피신청인은 조정대상보도에서 신청인과 고용관계에 있던 사람의 사망 사유에 대해 보도하면서 사망자는

자살할 이유가 없었으며 최근 신청인과의 다툼이 있었고, 사망한 곳도 신청인 소유의 야산이며, 사체를 발

견한사람도신청인이기에인터뷰를시도했으나신청인은인터뷰를회피했다며타살의혹을보도했다.

�이에대해신청인은사망자와다툰사실이없고, 사망한야산도신청인소유가아니며, 인터뷰를회피한사

실도 없는데 해당보도가 마치 사망자를 살해한 그 누군가가 신청인일 수도 있다는 의심을 불러일으킨다며

정정보도및반론보도와5천만원의손해배상을구하는조정을신청했다.

�심리결과, 피신청인이 신청인의 주장을 담은 반론보도를 게재하는 것으로 당사자 간에 화해가 이루어져

조정이성립되었다.

신청인이신청인과고용관계에있던사람의죽음과관련이있을지모른다는

보도는사실이아니다.

사례 25

사 건 : 2011서울조정1363∙1364∙1366   정정∙반론∙손배청구

신 청 인 : 고 ○ ○

피신청인 : ㄜ에스비에스

중 재 부 : 서울제6중재부

접 수 일 : 2011. 12. 9.



188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허��: 3미터가족히넘는나무아래에서발견돤백골의사체였습니다. 

▷피해자친척: 시체가지금여기검은이상태로, 이런식으로있더라고, 여기가, 이다리가이런식으

로있었고, 팔하나가이런식으로있었더라고.

▷허��: 참혹한모습이었습니다. 부패된사체의목에는굵은전선이감겨있었습니다. 

▷담당형사: 바닥으로이게완전히형체가없는정도로, 뼈만, 뼈만남아있는상태였으니까. 그상태이

기때문에어렵죠, 정확히.

(중략)

▷담당PD : 그러면최초의발견한사람이그사장(산주인)이에요?

▷담당형사: 그렇죠.

▷허��: 남편의사체가발견됐다고합니다. 이산은남편에게도익숙한곳이었습니다. 산주인도아

는사람이었습니다.

▷김순례(가명) 사망자부인: 우리아빠가그렇게하고또주말마다가서일하는데가있어요. 사장네

산소예요. 산을 사가지고 완전히 깍아가지고 잔디도 싹심고, 나무심고 그것을 우리 아빠가,  18년 됐죠.

그산에가서일한지가.

▷허��: 회사사장의부탁을받고주말에이산에서일을도왔다는데요.

▷담당PD : 그행방불명된때가주말이아니었잖아요?

▷김순례(가명) 사망자부인: 아니죠, 화요일이에요.

▷담당PD : 그때는선산에갈일이.

▷김순례(가명) 사망자부인: 갈일이없어요. 예. 주말하고빨간글씨. 평일때는절대안가죠.

▷허��: 주말에그것도특별한일이없으면사장과동행해서왔던산이었습니다. 그런곳에혼자와

서죽어있었다니, 도무지이해가되지않습니다. 

▷허��: 5월31일아침7시10분집을나선남편은평소처럼사장의집을찾아갔습니다. 사장의진

술에따르면이날남편은 몇가지지시를받은뒤8시10분경일을하러나갔다고합니다.  

▷허��: 그리고사체로발견되기전까지남편을목격한사람은어디에도없었습니다. 

▷담당PD : 그런데나가는모습은뭐확인된게없어요?

▷담당형사: 네. 7대CCTV를다체크했는데, 부인하고딸하고봤어, 여기서. 특이사항은없었어요.

▷김순례(가명) 사망자부인: 우리아빠가사무실가서그집(사장집) 식구들본뒤로는누가본사람이없

어요. 그러면그게어떻게된사연인지, 난그게너무알고싶은거예요. 그날아침에가서무슨일이있었는지.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189

제1장 명예훼손 사례

▷허�� : 그낭 남편을 마지막으로 본 사람은 사장이었습니다. 그리고 두 달 뒤 사장의 선산에서 남

편의사체가발견됐습니다.  사체를찾은것도그였습니다. 

(중략)

전전화화통통화화

▷사망자의사장: 여보세요?

▷담당PD : 여보세요?

▷사망자의사장: 네네. 

▷담당PD : ���선생님되시나요?

▷사망자의사장: 네.

▷담당PD : 서울SBS방송인데요, 몇가지여쭤볼게있어서전화드렸어요.

▷사망자의사장: 뭔데요. 

▷담당PD : 그직원중에���(사망자)씨가계셨었잖아요?

▷사망자의사장: 아니, 그런사람몰라요. 딴데알아보세요.  

▷담당PD : 네?

▷허��: 모른답니다. 이렇게까지피하는이유가뭘까요?

(후략)

조정신청취지

�피신청인은 SBS-TV 궁금한 이야기 Y프로그램에서 조정대상기사와 동일한 방영시간대에 진행자

로 하여금 아래와 같은 정정보도문 및 반론보도문 내용을 통상적인 속도로 낭독하게 하되, 조정대상보

도의화면과함께그아래자막으로정정보도문및반론보도문제목을계속표시하도록한다. 

�피신청인은신청인에게금5천만원을지급한다.

〈신청인이요구하는정정보도문〉

11.. 제제 목목: 궁금한이야기Y “백골상태로돌아온남편그진실에관한이야기입니다.”관련정정보도문



190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22.. 내내 용용: 본방송은지난11월11일궁금한이야기Y 프로그램에서「잡힐듯잡히지않는그날의진실에

관한이야기」제하로충남공주의한야산에서백골상태로발견된주검에대한사망의원인을추적하는

방송을 하면서, “사망자가 발견된 곳은 사망자의 사장 소유인 충남 공주의 한 야산이었다. 사망자의 주

검에 대해 알고 있을 것 같은 사망자의 사장은 인터뷰를 회피하였다. 사망자는 사장에게 모종의 지시를

받았다, 사망자는사장과다툼이있었고, 실종당일사장의사무실을그만두기로하였다. 이사할돈을구

하러 나간 사망자가 주검이 되어 돌아왔다. 사망자의 가족들이 부지런히 모은 돈이 통장에 하나도 남아

있지않았다. 누군가가돈을노리고사망자를죽음으로몬것이아닌가하는의심이든다. 자살로위장한

흔적이많다.”는취지로백골상태사체의죽음의원인이사망자의사장과어떤관련이있을지도모른다

는내용의보도를한사실이있습니다.

그러나확인한결과, 방송내용중백골상태의주검이발견된곳은사망자사장소유의야산이아니라

그곳 인근에 있는 타인의 소유이고, 사망자의 사장은 인터뷰를 회피한 사실이 없으며, 사장은 실종당일

무언가를 사망자에게 지시한 사실이 없고, 사망자와 사장간에 다툼이 있지 않았으며, 실종당일 사망자

가사무실을그만두기로한것이아니었음이확인되어해당부분의보도를바로잡습니다.

위사건은충남공주경찰서에서현재수사중에있으며, 사망자의사장은잠정적으로사망자의죽음의

원인과 관련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어 이를 시청자 여러분께 알려드리며, 아울러 수사중에 있는 사건을

일부 사실과 다른 내용과 사망자의 사장에 관한 주변상황을 직, 간접적으로 적시하여 사망자의 사장이

사망자의죽음과관련된것처럼오해를불러일으킨점깊이사과드립니다.

위내용은언론중재위원회의조정에따른보도입니다.

〈신청인이요구하는반론보도문〉

11.. 제제 목목: 궁금한이야기Y “백골상태로돌아온남편그진실에관한이야기입니다.”관련반론보도문

22.. 내내 용용: 본 방송은 지난 11월 11일 궁금한 이야기 Y 프로그램에서“잡힐 듯 잡히지 않는 그날의 진실

에관한이야기”라는제목으로충남공주의한야산에서발견된, 피살된것으로추정되는특정인의죽음

의원인을추적하는방송보도를하면서사망자의사장에관한주변상황을직, 간접으로적시하여사망자

의죽음의원인이사망자의사장과어떤관련이있을지도모른다는내용의보도를한사실이있습니다.

이에 대하여 방송에서 사망자의 사장이라 칭해진 당사자는 위 사건은 경찰에서 진범을 잡기 위한 수

사가계속진행중이며, 자신은위사건과는무관함이잠정적으로결론지어진상태라면서사망자의죽음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191

제1장 명예훼손 사례

1. 보도문

가가.. 제제 목목: ‘백골사체미스터리’관련알림및반론보도문

나나.. 내내 용용 : 본 방송은 지난 11월 11일『궁금한 이야기 Y』프로그램「백골사체 미스터리, 내 남편은

왜 죽었나?」제하로, 실종됐던 남편의 죽음이 사망자가 일하던 곳 사장과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보일수있는내용을방송한바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해당 사건은 경찰 수사 중에 있으며, 사망자의 사장은 피의자 신분으로 경찰 조사

를 받은 적이 없고, 현재까지 실종자의 사망과 사장이 관계가 있다는 어떠한 내용도 밝혀진 바 없

습니다. 한편사망자의사장은“실종자의사망과자신은아무런관련이없다”고알려왔습니다. 이

보도문은언론중재위원회의조정에따른것입니다.

2. 피신청인은 2012년 1월 6일(금)에 방송하는 SBS-TV <궁금한 이야기 Y> 프로그램 말미에

검은색 또는 푸른색 배경에 흰색 글씨로 제1항 보도문을 화면에 게시하고 낭독하되, 진행자의 낭

독속도는통상의진행속도보다빠르지않도록한다.

3. 피신청인은 SBS 인터넷 홈페이지(www.sbs.co.kr)에 게시된 제1항 보도문이 포함된 방송영상

을 다시보기 서비스로 제공하고, 해당 영상에 딸린 하단 스크립트(방송 내용 소개글) 란에 제1항

보도문의 텍스트를 게재하되, 제목은 조정대상보도스크립트 제목(백골사체 미스터리, 내 남편은

왜 죽었나?)과 동일한 활자 및 크기로 하고, 내용은 조정대상보도 스크립트 본문과 동일한 활자

과전혀관련이없다고반론을제기하므로이를시청자여러분께알려드립니다. 

위내용은언론중재위원회의조정에따른보도입니다.

사건처리결과

조정성립

조정성립사항



192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및크기로한다.

4. 신청인은피신청인에대한나머지일체의청구를포기하고, 본보도와관련하여피신청인및

소속임직원, 담당기자에대해별도의민∙형사상책임을묻지아니한다.

2011. 12. 22.

조정성립사항이행결과

SBS-TV : 「궁금한이야기Y」프로그램“‘백골사체미스터리’관련알림및반론보도문”제하의보도

(2012년1월6일자20:50)

내내 용용: <조정성립사항참조>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193

제1장 명예훼손 사례

조정대상보도

MM BB NN : 「MBN뉴스」프로그램“장애학생성폭력에무방비…‘제2의도가니막자’”제하의보도

(2011년11월3일자21:00)

내내 용용 : ▷앵커 : 영화‘도가니’가 화제를 모으면서 장애학생 성폭력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습니다.

교육 당국이 조사를 해봤더니 성폭력의 희생자가 된 특수학교 학생들이 적지 않았습니다. 보도에 이�

�기자입니다. 

▷기자 : 특수학교에서 생활하는 청각장애인들이 교장과 행정실장, 교사에게 성폭력을 당하지만,

가해자들은 집행유예로 풀려나옵니다. 광주 인화학교에서 실제로 벌어진 사건이 이 영화의 소재입

니다. 

사건개요

�피신청인은 조정대상보도에서 도가니 사건을 언급하며, 성폭행 혐의에 대해 무죄 판결을 받은 신청인에

대해사법부의잘못된판결로무죄가되었다고보도했다. 

�이에 대해 신청인은 도가니 사건과 전혀 무관하고 무혐의 처분을 받았음에도 혐의가 있는 것처럼 보도하

여 사회복지 법인 운영을 할 수 없을 만큼 치명적인 이미지 타격을 받았고, 입소자 모집과 후원자 개발의

어려움으로 시설운영에도 큰 타격을 입었다며 정정보도와 2천만 원의 손해배상을 구하는 조정을 신청했

다.

�심리결과, 피신청인이정정보도를게재하는것으로당사자간에화해가이루어져조정이성립되었다.

복지시설원장인신청인이성폭행혐의에대해무죄판결을받았음에도잘못된

재판인것처럼보도했다.

사례 26

사 건 : 2011서울조정1423∙1424  정정∙손배청구

신 청 인 : 김 ○ ○

피신청인 : ㄜ매일방송 (MBN)

중 재 부 : 서울제6중재부

접 수 일 : 2011. 12. 27.



194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성폭력피해자들이인화학교에만있는것은아니었습니다.

교육과학기술부가특수학교학생들의성폭력피해사례를조사한결과 2008년이후확인된것만10

건에달했습니다.

가해자유형으로는외부인이많았지만, 같은학교학생들사이에벌어진성폭력이3건, 복지시설원장

이가해자가된경우가1건이었습니다.

장애학생들은피해를법에호소하기도쉽지않았습니다. 

성폭행으로기소된경북상주의복지시설원장은증거불충분으로무죄를선고받았고, 검찰은항소를

포기했습니다. 장애학생들에대한면밀한관찰과상담, 가해자에대한엄중한처벌등체계적인성폭력

방지대책이필요해보입니다.

▷인터뷰(배은희/ 한나라당국회의원) : “(장애학생들의) 의사표현능력에도한계가있어서피해상

황이 잘 노출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이들에 대한 상담교사 같은 지원책을 확대하는 것이 상당히

필요합니다.”

또 다시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 식으로 대응한다면 도가니 2탄을 관람하는 끔찍한 일이 벌어질지도

모릅니다. 

조정신청취지

�피신청인은 <MBN뉴스> 프로그램에 조정대상보도와 동일한 방영시간대에 진행자로 하여금 아래와

같은 정정보도문 내용을 통상적인 속도로 낭독하게 하되, 조정대상보도의 화면과 함께 그 아래 자막으

로정정보도문제목을계속표시하도록한다.

�피신청인신청인에게일금20,000,000원을지급한다.

〈신청인이요구하는정정보도문〉

11.. 제제 목목: “상주복지시설성폭력피해”관련정정보도문

22.. 내내 용용: 본방송은10월3일「장애학생, 성폭력에무방비…“제2의도가니막자”」제목의보도에서경

북 상주 복지시설에서 장애 학생에 대한 성폭력 피해가 발생했으나, 성폭행으로 기소된 복지시설 원장

은증거불충분으로무죄를선고받았다고보도했습니다.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195

제1장 명예훼손 사례

그러나사실확인결과, 해당복지시설원장은증거불충분으로무혐의처분받아불기소처분되어기소

조차되지않았고, 성폭력사건은발생하지않은것으로확인되어이를바로잡습니다.

위보도는언론중재위원회의조정에따른것입니다.

사건처리결과

조정성립

조정성립사항

1. 보도문

가가.. 제제 목목: ‘경북상주복지시설원장성폭력’관련정정보도

나나.. 내내 용용 : 본 방송은 지난 10월 3일「장애학생 성폭력 무방비 …“제2의 도가니 막자”」제하로,

일명‘도가니 사건’으로 알려진 인화학교 사례를 보도하면서, 인화학교 사례의 유사 사례로 경북

상주복지시설원장사건을보도한바있습니다.

그러나 사실 확인 결과, 위 원장 사건은‘도가니 사건’과는 연관성이 없다고 밝혀졌음을 알려

드립니다.

위보도는언론중재위원회의조정에따른것입니다.

2. 피신청인은 2012년 1월 13일(금)[단, 긴급 뉴스 등의 사안으로 보도가 어려울 경우 1월 16일

(월)]에 방송하는 MBN-TV <MBN 뉴스 10> 프로그램 말미에 조정대상보도와 관련된 자료화면

을 배경으로 제1항 보도문을 보도하되, 진행자의 낭독속도는 통상의 진행속도보다 빠르지 않도

록하며, 낭독이진행되는동안제1항보도문의제목을아래자막으로화면에계속표시한다.

3. 피신청인은 MBN 인터넷 홈페이지(www.mbn.co.kr)에 게시된 조정대상보도 및 포털에 매개

된 조정대상보도를 모두 삭제한다. 아울러 제1항 보도문이 보도된 날로부터 1주일간 MBN 인터

넷 홈페이지(www.mbn.co.kr) 뉴스면 중앙목록 상단에 게재하되, 제목은 조정대상보도 스크립트



조정성립사항이행결과

�

MM BB NN : 「MBN뉴스10」프로그램“‘경북상주복지시설원장성폭력’관련정정보도”제하의보도

(2012년1월13일자22:00)

내내 용용: <조정성립사항참조>

�

MM BB NN 홈홈페페이이지지: 『[정정보도문] 장애학생, 성폭력에무방비…“제2의도가니막자”』제하의기사

(2012년1월13일자)

내내 용용: <조정성립사항참조>

196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제목(장애학생, 성폭력에 무방비…“제2의 도가니 막자”)과 동일한 활자 및 크기로 하고, 내용은

조정대상보도 스크립트 본문과 동일한 활자 및 크기로 한다. 또한 제1항 보도문의 방송영상은 다

시보기서비스로볼수있도록한다.

4. 신청인은피신청인에대한나머지일체의청구를포기하고, 본보도와관련하여피신청인및

소속임직원, 담당기자에대해별도의민∙형사상책임을묻지아니한다.

2012. 1. 12.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197

제1장 명예훼손 사례

중재대상보도

중중앙앙일일보보 : 『내신9등급한때입시포기했던○○이“중앙일보공신덕에인하대붙었어요”』

제하의기사(2011년2월15일자8면)

내내 용용: “언니, 합격이에요. 그것도전액장학금받아요!”

재수생양��(20∙여)씨는지난달가톨릭대생활과학부합격소식을제일먼저두살위정��(22∙

경희대 경영학과 4)씨에게 알렸다. 정씨는“애썼다. 잘했어”라며 합격의 기쁨을 같이 나눴다. 친자매 같

은 둘은 지난해 8월 이전만 해도 모르는 사이였다. 양씨는 지난해 8월 말 중앙일보가 진행하는‘공부의

사건개요

�피신청인은 중재대상기사에서 중앙일보 공부의 신 프로젝트에 참여한 신청인이 한 때 대학 입시를 포기했

으며공부의신프로젝트덕에인하대학교사회과학부에진학하였다고보도했다. 

�이에 대해 신청인은 자신이 진학한 학부는 사회과학부가 아닌 인문학부이며, 한 순간도 대학 입시를 포기

한 적이 없었으며, 중앙일보의 공부의 신 프로젝트가 대학 입시에 도움을 준 것은 사실이나 이 때문에 대학

에 합격한 것은 아니며 가족의 도움 및 자신의 노력으로 진학할 수 있었다며 정정보도 및 반론보도를 구하

는 조정을 신청했다. 이후 이 사건에 대한 1차 조정기일 심리전에 당사자가 이 사건 분쟁에 관하여 중재절

차에따라종국적으로해결하기로하는중재합의를하였다.

�심리결과, 담당중재부는피신청인이신청인의주장을담은반론보도를게재하도록중재결정했다.

신청인이중앙일보‘공신’프로젝트덕에대학에합격할수있었다고보도했으나, 

신청인스스로열심히노력했을뿐만아니라가족의도움도컸다.

사례 27

사 건 : 2011서울중재5∙6   정정∙반론청구

신 청 인 : 이 ○ ○

피신청인 : ㄜ중앙일보사

중 재 부 : 서울제3중재부

접 수 일 : 2011. 2. 23.



198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신프로젝트’2기에참여해공부멘토로정씨를만났다.

양씨는“언니를만나면서 재수 생활에큰 변화가 일어났다”고 말했다. 재수를 시작할 때 언어와외국

어 성적은 4등급 정도였다. 정씨는 자신이 공부했던 영어책과 신문 기사를 교재로 제공했다. 영어 공부

법을 정리해 주기도 했다. 9월 들어서는 하루에 한 편씩 논술을 쓰게 하고, e-메일로 직접 고쳐줬다. 정

씨의 관심과 도움이 이어지면서 성적이 오르기 시작했다. 9월 모의고사에서 언어∙외국어 성적이 3등

급, 10월에는2등급으로오른뒤11월수능에서는각각1, 2등급을받은것이다.

본지의‘공부의 신 프로젝트’에 참여한 대입 수험생들이 대학생 형∙언니들의 도움을 받아 대학에

합격하는 성공 스토리가 잇따르고 있다. 대학생들이 자신의 공부 노하우와 입시 경험을 고교생들

에게 알려줘 성과를 본 것이다. 대학생 멘토가 다니는 대학에 지원해 합격한 사례도 있다. 이��

(19∙충남외고 졸)양과 윤��(24∙인하대 법학과 4)씨의 경우다. 이번 공신 프로젝트를 통해 같은

대학 선후배 관계가 됐다. 이양이 인하대 사회과학부에 합격한 것이다. 이양은 지난해 9월 멘토링

을 시작할 때만 해도 내신이 최하권이었다. 수시에 원서를 낼 수 없는 정도였다. 그는“자꾸만‘난

안 돼’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그때 멘토 윤씨가 나섰다. “넌 꼭 해낼 거야”라는 문자를 매

일 보냈다. 이양은 흔들릴 때마다 문자를 보고 마음을 다잡았다. “언니랑 같은 학교에 꼭 다니겠

다”고 결심한 것이다.

윤씨는메신저등으로과목별공부법과문제풀이요령을꾸준히알려줬다. 틀린문제의지문10번읽

기도윤씨가가르쳐준외국어영역공부법이었다.

올해 건국대 중문과에 합격한 이��(19∙경기 안곡고 졸)양에게 멘토 김��(고려대 국문과 3)씨가

수험생활에 큰 힘이 됐다. 김씨는 이양의 전화 목소리가 안 좋을 때면 먼저“힘든 것 없냐”고 물었다. 자

신의대학생활이야기를해주며“조금만더견디라”고응원했다. 이양은“명문대에다니는멘토언니를

보며동기부여가된게사실”이라며“언니가위로와격려를잘해줘수능시험까지잘버텼다”고말했다.

대학생멘토가수험생에게대학지원전략을제시해합격으로이끈사례도많았다.

강��(19∙서울덕원여고졸)양은모의평가에서줄곧전영역평균2등급수준을유지하다9월모의

고사에서 3등급을 받았다. 강양은 충격을 받았다. 이때 멘토 황��(20∙성균관대 글로벌경제학과 2)씨

가“수시모집으로진로를바꾸자”고제안했다. 어느대학∙학과를지원할지같이고민해10곳을선택했

다. 원서를 낸 곳에서 불합격 소식이 전해질 때마다 황씨는“기다려봐. 꼭 될 거야”라며 강양을 위로했

다. 강양은결국이화여대교육학과에수시로합격했다. 강양은“3등급인수능점수로는갈수없는학교

였는데멘토언니의도움으로합격할수있었다”고기뻐했다.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199

제1장 명예훼손 사례

중재신청취지

피신청인은 중앙일보 종합면 좌즉 상단에 상자기사로 아래의 정정 및 보도문을 게재하되, 제목은 조

정대상기사의부제목활자크기로하고본문은조정대상기사의본문활자크기로한다.

〈신청인이요구하는정정및반론보도문〉

11..  제제 목목: ‘공부의신프로젝트대입성공사례’관련정정및반론보도문

22..  내내 용용: 본지는지난2월15일에“내신9등급한때입시포기했던○○이‘중앙일보공신덕에인하대

붙었어요’”라는제목으로공부의신프로젝트에참여한이��이한때입시를포기했으며공부의신프

로젝트덕에사회과학부로진학하였다고보도했습니다.

그러나이��학생은인하대사회과학부가아닌인문학부였던것으로확인돼기사를바로잡습니다.

또한, 이��학생은자신은단한순간도입시를포기한적이없었다고밝히면서중앙일보의공신프

로젝트가 공부하는 데 도움을 준 것은 사실이나 이 때문에 자신이 합격한 것이 아니라 가족의 도움 및

자신의노력으로진학할수있었다고밝혀왔습니다.

사건처리결과

중재결정

중재결정서

주 문

피신청인은 이 결정서를 송달받은 날로부터 3일 이내에 중앙일보 2면에 아래의 보도문을 게재

하되, 제목과 본문의 활자크기는 중앙일보의 통상적인 정정보도 등의 게재 방식을 따르도록 한

다.



200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가가.. 제제 목목: 바로잡습니다

나나.. 내내 용용 : 본지 2월 15일자 8면 <한때 입시 포기했던 ��이, “중앙일보 공신 덕에 인하대 붙었

어요”> 기사와 관련, 지은 양은“단 한 순간도 입시를 포기한 적이 없었고, 입시준비에 공신 프로

젝트의도움을받기는했으나가족과학교의지원도컸다”고밝혀왔습니다.

또인하대사회과학부가아닌인문학부에진학한것으로바로잡습니다.

이 유

1. 신청이유

피신청인은 자신이 발행하는 중앙일보 2011. 2. 15.자 8면「내신 9등급 한때 입시 포기했던 �

�이“중앙일보 공신 덕에 인하대 붙었어요”」제하의 기사를 통해 중앙일보가 주관한‘공부의 신

프로젝트’에 참여한 신청인이 한때 입시를 포기한 적이 있으나 공부의 신 프로젝트 덕에 인하대

사회과학부로진학하게되었다고보도한바있다.

신청인은 이에 대해, 단 한 순간도 입시를 포기한 적이 없었고, 중앙일보의 공신 프로젝트가 공

부하는 데 도움이 되었던 것은 사실이나 자신이 합격한 데에 가족과 학교의 지원도 큰 역할을 했

으며, 인하대 사회과학부가 아닌 인문학부에 진학했다고 주장하며 이를 바로잡기 위해 정정보도

와함께반론보도를구한다는것이다.

2. 판 단

언론중재법 및 피해구제 등에 관한 법률 제24조 제1항 내지 제3항, 동법 제14조 및 제15조에

의하면‘사실적 주장에 관한 언론보도등이 진실하지 아니함으로 인하여 피해를 입은 자’는 정정

보도를, ‘사실적 주장에 관한 언론보도등으로 인하여 피해를 입은 자’는 반론보도를 각 청구할

수있다고규정하고있다.

먼저 신청인이 인하대 사회과학부에 진학했다는 보도가 사실과 다르다는 주장을 살펴보면, 신

청인이 중재신청서와 함께 소명자료로 제출한 인하대 인문학부 합격통지서(수험번호:����

�, 2011학년도 신입생 정시)를 검토한 결과 위조나 변조된 것으로 보이지 않으며 피신청인 역시

신청인의 소명자료를 부정하지 않고 있어 이 부분에 대한 신청인의 주장을 받아들여 정정보도가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201

제1장 명예훼손 사례

중재결정사항이행결과

중중앙앙일일보보 : 『바로잡습니다』제하의기사(2011년2월25일자2면)

내내 용용: <중재결정서참조>

이행되도록함이마땅하다할것이다.

한편, ‘단 한 순간도 입시를 포기한 적이없었고, 중앙일보의 공신 프로젝트뿐만 아니라 가족과

학교의 지원을 받아 공부한 결과 진학하게 되었다’는 취지의 반론보도 청구에 대해 살펴보면, 신

청인이 중재대상기사에서‘한때 입시를 포기했고, 공신 프로젝트 덕에 대학에 합격했다’고 보도

됨으로써 신청인이 열심히 공부를 하지 않았던 적이 있고 신청인 가족과 모교가 신청인의 입시지

원에 소홀했던 것으로 독자들에게 이해될 수 있으므로 피신청인은 신청인에게 스스로를 변론하

고방어할수있도록이부분에대한반론권을부여해야할것이다.

3. 결 론

당중재부는양당사자의주장∙협의사항∙실익, 원기사의보도방법등을고려하여주문과같

이결정한다.

2011. 2. 24.



202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중재대상보도

오오마마이이뉴뉴스스 : (1) 『“곰팡이핀쓰레기먹고, 연탄집게로맞고6년간, 우리남매는목사님의‘노예’였다”』

제하의기사(2011년8월11일자)  

내내 용용: 2009년12월20일. 초등학생정도되어보이는작은체구의소년이인천의한가출청소년

쉼터를 찾았다. 영하를 밑도는 추운 겨울이었지만 아이는 반팔 차림이었고, 상의는 코피로 얼룩져 있었

다. 입소 동의서를 받아 든 아이는 자신의 이름과 주민번호, 그리고 입소 사유를 제외한 모든 칸을 비워

놓았다. 혹시라도O교회A 목사에게연락이갈까두려웠기때문이다. 

“(O교회에서) 나올때는잡히면그냥차에뛰어들자, 그런생각밖에없었어요. (O교회에있으면) 그냥

사건개요

�피신청인은중재대상기사에서 ���교회목사인신청인이인근에거주하는어린남매를가정위탁양육하

면서상습적으로폭행을일삼는등아동학대의의혹이있어경찰이수사에착수했다고보도했다. 

�이에 대해 신청인은 수사를 지휘했던 인천지방검찰청으로부터 상해 및 폭행혐의에 대해 혐의가 없어

불기소 결정을 받았다며 추후보도를 구하는 조정을 신청했다. 이후 이 사건에 대한 1차 조정기일 심리

전에 당사자가 이 사건 분쟁에 관하여 중재절차에 따라 종국적으로 해결하기로 하는 중재합의를 하였

다.

�심리결과, 담당중재부는피신청인이신청인의주장을담은반론보도를 게재하도록중재결정했다.

목사인신청인이아동학대의혹이있다고보도했으나, 검찰수사결과

무혐의처분을받았다.

사례 28

사 건 : 2011서울중재27   추후청구

신 청 인 : ○○○교회, 피 ○ ○

피신청인 : ㄜ오마이뉴스

중 재 부 : 서울제3중재부

접 수 일 : 2011. 3. 15.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203

제1장 명예훼손 사례

죽고싶은생각밖에안들어요.”

지난7월26일<오마이뉴스> 기자와처음만난민수(가명∙15)는가출당시심정을이렇게표현했다.

왜민수는그토록O교회에서나오고싶었을까. 왜민수의집은O교회가되었을까. 

연연락락끊끊은은아아버버지지,, 아아이이들들은은AA 목목사사의의위위탁탁남남매매로로

민수∙민영(가명∙16) 남매가A 목사와처음인연을맺은건2004년. 민수는“어느날A 목사가찾아

와서 할머니에게‘우리 교회에 다녀라. 그러면 아이들 공부도 가르쳐 주고 밤까지 안 돌아다닌다’고 했

고, 그때부터(할머니를따라) 그교회에다니기시작했다”고A 목사와의첫만남을떠올렸다. 민수가초

등학교2학년, 민영이가초등학교3학년때였다. 

당시민수남매는부모님없이할머니와살고있었다. 민영이가초등학교1학년때아버지K 씨가“사

고를 쳐서”아이들을 할머니에게 맡겨 놓고 연락을 끊었기 때문이다. 할머니는 시장에서 밤 12시까지

떡볶이장사를하면서두남매를키웠고, 아이들은밤늦게까지시장을배회하며할머니를기다렸다. 

2007년, 민수 가족이 A 목사가 운영하는 O교회 근처로 이사 가게 되면서 민수 남매는 아예 교회에서

먹고살다시피하게됐다. 민영이는“당시할머니는안가려고했는데A 목사가‘새벽예배도드려야하고

아이들공부도더봐주겠다’면서계속(교회) 옆으로오라고해서……(이사를가게됐다)”라고말했다. 

(중략)

6년간 민수 남매를‘학대’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A 목사의 입장은 어떨까. 지난 7월 29일 <오마

이뉴스> 기자의 전화를 받은 A 목사는“걔네 때문에 지금 온 가족이 난리가 났다”며 흥분했다. A 목

사와 통화한 지 1시간도 채 되지 않아 기자는 A 목사와 B 조카 그리고 A 목사의 남편 C 목사를 만날

수 있었다. 

지인이 운영하는 부평의 한 교회에서 기자를 만난 A 목사는“민수와 민영이의 말은 모두 거짓”이라

고펄쩍뛰었다. 체벌에대해A 목사는“매로손바닥을때리거나발로찬적은두어번있지만그건민수

가돈을훔치고교회아이들에게톱을휘둘렀기때문”이라며‘학대’의혹을전면부인했다. 

옆에있던B 조카역시“아이들이거짓말하거나도둑질할때마다장난으로때리거나매로때린적은

있다”고 말했다. 민수가 자신에게 맞아서 깁스를 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쇠몽둥이로 때린 게 아니라

매로 때렸는데, 민수가 맞기 싫다고 발버둥 치다가 팔을 잘못 맞았다”고 했다. A 목사는“그것도 쇼였

다”며“우리가보는앞에서는(팔을위로들어올리며) 막이렇게하고다녔고, 우리가안볼때는아픈척

해서진단서를받았다”고주장했다.

A 목사는“민수를 가장 많이 때린 건 민영이와 할머니였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A 목사는“할머니가



204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애들을) 무지막지하게 때려서 제가 (할머니를) 벌세운 적도 있다”며“그래 놓고 애들은 내가 (할머니한

테애들을) 때리라고시켰다고거짓말을한다”며흥분했다. 

자신보다연장자인 할머니에게 반말을 하거나 폭언을 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A 목사는“(할머니를)

언니처럼, 엄마처럼 항상 그렇게 대했다”며“할머니가 욕을 너무 심하게 하니까 애들도 욕을 많이 한다

고할머니를야단친적은있다”고설명했다. 

문제의‘음식물쓰레기’이야기가나오자A 목사는“음식물쓰레기를왜먹이느냐”며강하게부인했

다. 반면옆에있던A 목사의남편C 목사는“밥을비벼주면아무래도흘리는게덜하니까밥을비벼줬

다”고말했다. 

A 목사는 특히“부모가 방치한 어려운 애들 도와주고 잘해 준 게 너무 많은데 못한 것만 가지고 과대

화(과장)시킨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A 목사는“하나님이 (진실을) 다 알고 있다”고 말했다. 옆에 있던

C 목사는“서로의견이상반되면어떤사람이진실한사람인가를볼수밖에없다”고강조했다. 

(후략)

(2) 『경찰, ‘인천목사아동학대의혹’수사착수』제하의기사(2011년8월17일자)

‘인천목사아동학대의혹’에대한경찰수사가시작됐다. A목사로부터6년간‘학대’를받았다고주장

하는민수(15, 가명)∙민영(16, 가명) 남매는지난16일인천계양경찰서에이에대한수사를의뢰했다.  <

오마이뉴스>는 지난 11일 민수남매의 사연을 단독 보도한 바 있다(최초 기사 : “곰팡이 핀 쓰레기 먹고,

연탄집게로맞고6년간, 우리남매는목사님의‘노예’였다”).

계양경찰서관계자는<오마이뉴스>와한통화에서“민수랑민영이가A목사로부터폭행을당했다는

것과 먹을 수 없는 밥을 줬다는 걸 봤다는 증인들을 먼저 불러 조사하고, 그 다음에 (A목사가 운영하는)

O교회관계자들을불러서조사할계획”이라고밝혔다.

민수는이날자필로써온진술서에서“A목사네식구들이저와누나를쇠몽둥이, 연탄집게, 가위, 포크

등무엇이든손에잡히는대로마구마구저를때렸습니다”라고주장했다.

민영이는“밥을 너무 먹기 싫어서 휴지에 싸서 혹은 걸레에 싸서 혹은 양말에 싸서 버렸다 적발될 때

에는아무리곰팡이가있어도다먹어야됩니다”라며“만약(밥을) 양말에버렸으면그걸다먹어야되고

또그양말을물에빤다음그물을다마셔야됩니다”라고진술서에썼다.

하지만 피해내용이 대부분 아이들이나 주변인들의‘진술’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입증하기는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205

제1장 명예훼손 사례

쉽지않을것으로보인다.

이에 대해 경찰측은“말밖에는 증거가 없는 상황이긴 하지만, 민수가 A목사 가족에게 맞아서 병원에

갔다는 진단서가 있기 때문에 이 역시 증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A목사는 아이들의 주

장이모두“거짓말”이라며학대의혹을전면부인하고있다.

계양경찰서에A목사에대한‘아동학대’신고가접수된것은이번이처음이아니다. 지난해5월O교회

인근시장에서장사를하는정아무개(46)씨가A목사를‘아동학대’혐의로신고한바있다. 정씨는“민수가

A목사에게가위로찔려서상처가난걸보고화가나서계양경찰서에신고를했다”고당시를떠올렸다.

그러나정씨의신고를받은계양경찰서는당시이사건을인천북부아동보호전문기관으로넘겼고, 이

기관은A목사의‘체벌’정도가그리심각하지않다고판단해‘경고조치’를내렸다. 계양경찰서의한관

계자는“당시 아동보호전문기관에서 조사를 했던 사건에 대해서도 재수사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최대한신경을써서신속하게처리를하면보름안에수사를마칠수있을것”이라덧붙였다.

중재신청취지

피신청인은피신청인이운영하는오마이뉴스(http://www.ohmynews.com/) 홈페이지초기화면에아래

의 추후보도문을 게재하되, 제목은 중재대상기사의 제목(곰팡이 핀 쓰레기 먹고...) 활자 크기로 하고 본

문은중재대상기사의본문활자크기로한다.

〈신청인이요구하는추후보도문〉

11.. 제제 목목: 검찰, ‘인천목사아동학대의혹’무혐의처분

22.. 내내 용용: 본보는 작년 8월에 게시한 <“곰팡이 핀 쓰레기 먹고, 연탄집게로 맞고 6년간, 우리 남매는 목

사님의‘노예’였다”>, <경찰, ‘인천목사아동학대의혹’수사착수> 제하의기사를통해, 부평O교회A

목사가인근의어린남매를가정위탁양육을자임하면서상습적으로폭행을일삼는등아동학대의의혹

이있어경찰이수사에착수했다고보도한바있다.

그런데 이번 사건의 수사를 지휘했던 인천지방검잘청은 A 목사의 상해 및 폭행혐의에 대해 혐의가

없다며불기소결정을했던것으로확인됐다.

검찰의불기소이유에따르면, ‘폭행을당했다는피해자들의진술이외에는이를뒷받침해줄다른증



206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거가없으며, 피해자들의진술또한당시상황및범행일시를정확하게기억하지못해증거로채택하기

힘들다’며A 목사에대한피의사실을인정하지않았다.

한편, A 목사는“정신적으로미성숙한아이들을부추겨사건의본질을호도하려한어른들이더반성

을해야한다”면서“이렇게무혐의처분이결정된것은모두하나님의뜻”이라고밝혀왔다.

사건처리결과

중재결정

중재결정서

주 문

1. 피신청인은 이 결정문을 송달받은 날로부터 3일 이내에 아래의 추후보도문 제목을 오마이뉴

스(http://www.ohmynews.com/) 초기화면에24시간이상게재하되, 제목을클릭하면본문이연결되

도록하고, 제목과본문의각활자크기는중재대상기사의제목과본문의활자크기와같게한다.

2. 위1.항의이행을완료한후에는중재대상기사중<경찰, ‘인천목사아동학대의혹’수사착수>

기사의 하단부에 아래의 추후보도문을 이어서 게시하도록 하되, 위 기사를 이미 삭제한 경우에는

그러하지아니한다.

가가.. 제제 목목: 검찰, ‘인천목사아동학대의혹’무혐의처분

나나.. 내내 용용: <오마이뉴스>는 지난해 8월 <“곰팡이핀 쓰레기 먹고, 연탄집게로 맞고 6년간, 우리 남

매는 목사님의‘노예’였다”>, <경찰, ‘인천 목사 아동학대 의혹’수사 착수> 제하의 기사를 통해,

인천O교회A목사가형편이어려운남매의가정위탁양육을맡은뒤상습적으로폭행을일삼는등

아동학대의혹이있어경찰이수사에착수했다고보도한바있다.



2011년도언론조정중재∙시정권고사례집 207

제1장 명예훼손 사례

이와 관련, 이 사건의 수사지휘를 맡았던 인천지방검찰청은 A목사의 상해 및 폭행혐의에 대해

혐의가없다며불기소결정을했던것으로최근확인됐다.

검찰은“피해자들의 진술 이외에는 A 목사의 상해 및 폭행혐의를 뒷받침해줄증거가 불충분하

다”고무혐의처분이유를밝혔다.

이 유

1. 신청이유

피신청인은 자신이 발행하는 오마이뉴스(http://www.ohmynews.com/) 「“곰팡이 핀 쓰레기 먹고,

연탄집게로 맞고, 6년간 우리 남매는 목사님의‘노예’였다”」(2010. 8. 11. 9:28), 「아동보호기관, 수

차례신고에도왜제대로조사못했나」(2010. 8. 11. 9:36), 「경찰, ‘인턴목사아동학대의혹’수사착

수」(2010. 8. 17. 16:21) 제하의각기사를게시한바, 그내용은신청인1. 교회에소속된신청인2.가

형편이어려운남매의가정위탁양육을맡은후상습적으로이들을폭행하고이들에게상한음식을

먹게 하여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는 것인데, 해당 사건의 수사를 지휘했던 검찰이 무혐의 처분을

내린부분에대해독자들에게알리도록추후보도를구한다는것이다.

2. 판 단

언론중재법및피해구제등에관한법률제17조제1항에의하면언론등에의하여범죄혐의가있

거나 형사상의 조치를 받았다고 보도 또는 공표된 자는 그에 대한 형사절차가 무죄판결 또는 이와

동등한형태로종결된때에는추후보도의게재를청구할수있다고규정하고있다.

살피건대, 피신청인은신청인1. 교회에소속된목사인신청인2. 가어린남매의가정위탁양육을

맡고 난 이후에 남매를 상습적으로 폭행하는 등 아동학대를 일삼아 경찰이 수사를 착수했다고 보

도한사실이인정된다.

한편 신청인들이 제출한 소명자료(‘불기소 사건기록 및 불기소 결정서’인천지방검찰청 2010년

형제71701호)에 의해 인천지방검찰청이 신청인 2.의 상해 및 폭행 혐의에 대해 2010. 12. 31.자로

증거불충분으로혐의가없다며불기소를결정한사실이확인된다.



208

제
2
부

주
요

언
론
조
정
∙
중
재
사
례

중재결정사항이행결과

오오마마이이뉴뉴스스:『검찰, ‘인천목사아동학대의혹’무혐의처분』제하의기사(2011년3월18일자)

내내 용용: <중재결정서참조>

그런데 피신청인은 검찰의 사건 처리결과에 대해 추후보도 등을 이행한 사실이 전혀 없어 중재

대상기사를 접했던 독자들은 여전히 신청인 2.가 가정위탁양육을 맡은 아동들을 상습적으로 폭행

한다고인식하고있을개연성이높다할것이다.

따라서피신청인은신청인2.의상해및폭행혐의에대해수사를진행했던검찰이이에대해무

혐의처분을내렸다는사실을독자들에게알리는추후보도를이행할의무가있다할것이다.

3. 결 론

당 중재부는 양 당사자의 주장∙협의사항∙실익, 원 기사의 보도방법 등을 고려하여 주문과 같

이결정한다.

2011. 3. 17.


	A9RE57F.tmp.pdf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