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6·17대 이석형 위원장 퇴임식 개최
지난 6년간 위원회를 성공적으로 이끌어온 이석형 위원장이 8월 31일자로 임기를 마칩니다. 서울고등법원 판사 및 감사원 감사위원 등을 역임한 이 위원장은 2018년 9월 제16대 위원장으로 취임했는데요. 2021년에는 중재위원들의 지지와 신임을 받아 제17대 위원장으로 재선출되었습니다. 사무처 임직원들과 함께한 퇴임식에서 이 위원장은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 우선적으로 대응하여 법정 업무의 양적, 질적 발전 기반을 확고히 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위원회가 국민들로부터 더없는 신뢰와 사랑을 받기를 성원한다"는 소회를 밝혔습니다.
퇴임사 보기2024년 하반기 재·보궐선거 선거기사심의위 출범…
심의위원장에 서정찬 변호사
2024년 하반기 재·보궐선거 선거기사심의위원회(이하 “선심위”)가 출범했습니다. 「공직선거법」에 따라 설치된 이번 선심위는 2024년 8월 17일부터 11월 15일까지 신문, 잡지 등 정기간행물 및 뉴스통신에 보도된 선거기사의 공정성을 심의하게 됩니다. 선심위는 지난 8월 19일 첫 회의를 열고 심의위원장에 서정찬 위원(법무법인 케이원챔버 파트너변호사)을, 부위원장에 박혁진 위원(호서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융합기술경영학과 특임교수)을 선출했습니다.
선심위원 명단 보기법학전문대학원생 대상 연수 실시…알찬 구성으로 유익한 시간 가져
위원회는 8월 19일부터 23일까지 일주일간 전국의 법학전문대학원생 23명을 대상으로 언론법제 및 언론조정제도의 이해를 돕기 위해 마련된 교육 과정인 <2024년도 제2차 예비 법조인 연수>를 실시했습니다. 이번 연수는 이석형 위원장의 특강을 시작으로 현직 판사와 변호사 및 법조전문 기자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강의들로 구성했는데요. 특히, 여러 언론 관련 현안을 주제로 토론회를 진행하고, 실제 조정 심리를 참관하는 등 학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유익하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학술지 <미디어와 인격권> 발간,
디지털 심화 시대의 저널리즘과 인격권 논의
위원회가 등재학술지 <미디어와 인격권> 제10권 제2호를 발간했습니다. “디지털 심화 시대의 저널리즘과 인격권”을 대주제로 한 이번 학술지에는 박아란 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 조교수의 논문 “인공지능 시대의 저널리즘 원칙-언론 관련 판결과 인공지능 가이드라인 분석을 중심으로”와 이현정 독일 프리드리히 알렉산더 대학교 법학부 비전임 교수와 전형준 박사후 연구원의 논문 “디지털 시대의 잊힐 권리와 개인정보자기결정권에 관한 규범적 분석-유럽인권재판소 M.L. and W.W. v. Germany 판례의 분석과 함께” 가 실렸는데요. 이밖에 이수종 언론중재위원회 전문위원의 연구논문 “독일 미디어국가협약(MStV)상 반론보도 청구제도에 관한 연구”도 수록되었습니다.
학술지 보기위원회, 베트남 언론 관계자들과 만나 한국의 언론분쟁해결제도 소개
지난 8월 27일 베트남의 ‘저널리즘 및 커뮤니케이션 아카데미(Academy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AJC)’ 관계자 및 언론인 14명이 위원회를 방문했습니다. 이날 현장에서는 김주용 연구교육본부장이 방문단을 대상으로 언론중재위원회를 소개하고, 한국의 언론분쟁해결제도에 대해 질의응답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Mai Duc Ngoc AJC 사무총장 겸 의장은 “위원회가 국민 권익 증진과 보호를 위한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는 것 같다”며 “향후 상호 협력을 위한 건설적인 논의를 이어가길 희망한다”는 소감을 전했습니다.
언론중재위원회 04520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24, 15층 프레스센터빌딩
대표전화. 02. 397. 3114 | Fax. 02.397.3069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클릭하십시오.